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7419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7802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 https://www.cnn.com/2026/01/18/business/ai-data-centers-electricity-prices 등


나는 작년에 이 글을 썼던 ai데센 관련 종사자고👇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477765?searchView=Y


👇이 글이 무분별하게 맥락없이 퍼지면서
잘못된 정보도 계속 더 양산되고 있어서 고민하다 글 씀
여기 원글 댓보면 내 파트 외에도 각 파트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가 있는데
퍼가는 과정에서 다 없어졌어.👇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69657

(댓글을 꼭 봐 여시들!!)

너무 바빠서 일단 크게 세 가지에 대해서만 쓸게.

1. 또 지방에다가 기피시설 버린다 👉 아님🙅‍♀️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한국 Ai데이터센터는 75% 수도권 몰빵임.
그리고 무엇보다 상업용으로 판매할 때 경기도여도 판매하기 힘들어…
서울에서 완전 가까운 김포도 기업들이 안오려고 했었음.
그래서 대기업들이 경기도쪽도 잘 안가려고 해.
안팔리니까. 안팔리면 돈이 안되는 걸?
근데 미쳤다고 지방에 버려? 그럼 진짜 쌩돈날리는 건데.
그래서 대통령이 강제로 기업들에게 압박을 가해서 지방 분산을 추진하는 거.
비판은 좋은데 지방에 기피시설 버린다는 게 말이 안돼서 글씀.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읽어줘.
https://news.skecoplant.com/board/18677

https://www.pwcconsulting.co.kr/ko/insights/ai-datacenter.html



2. 지방인력 고용 안 할거잖아 👉 아님🙅‍♀️

이거는 여시들이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얘기듣고 하는 말 같은데
네이버 춘천은 원래 “클라우드 전용”으로 사용할 거여서 고용효과가 없는 데이터센터였음.
커뮤 발대로
만약 진짜로 춘천시에 사기쳐서 데이터센터를 지은 거라면
네이버 잘못이 맞음.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근데 AI데이터센터=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는
기존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코로케이션 센터와 많이 다름.
(네이버도 많은 비판때문에 전환중인 걸로 앎)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번역: 모든 데이터센터가 동일하지 않다. 데이터센터를 단순 창고와 구별짓는 기술 생태계 파급효과는 하이퍼스케일 투자에 집중된다. 코로케이션(일반 클라우드 임대) 시설은 건설 활동만 만들어낼 뿐, 데이터센터를 독보적인 경제 개발 수단으로 만드는 IT 집적 효과는 창출하지 못한다.
https://www.brookings.edu/articles/new-evidence-on-data-center-employment-effects/

지금 정부에서 각종 규제때려가면서 기업들에게 강하게 요구하는 데이터센터가
바로 하이퍼스케일=AI데이터센터임

미국에서 비록 장기적으로는 불확실하나
건설 일자리만 약 11만 개가 창출됐고, AI 모델 개발·운영 인력 8,900명이 추가됐으며,
데이터센터 내부 1개 일자리가 주변 경제에 3.5개의 간접 고용을 유발한다는 추산도 있음👇
https://itif.org/publications/2025/12/18/ais-job-impact-gains-outpace-losses/

즉, 고용효과에 대해서는 좀 더 기간을 두고 봐야 한다는 뜻이야.
(노동학계에서도 일자리 분석 시 10년은 봄)
https://commonslibrary.parliament.uk/research-briefings/cbp-10315/

국내에도 벌써 AI데이터센터의 입주로 신도시 생기고 발전된 케이스가 있어.(수도권 아님)

3. 환경오염 어떡해? 👉 맞음🙆‍♀️

사실 이게 진짜 대책이 많이 나와야 하는데,
나도 환경만 생각하면
전 세계가 UN협정맺어서 스마트기기와 AI중단시켰으면 좋겠어.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근데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해?
이미 엄청난 자본의 기업들이 있는데?
더 크게 보면 환경파괴의 주범인 미국이라는 국가가 아예 없어져야 함. 그게 가능할까?

여시들도, 우리 모두 다 스마트폰을 쓰는데
기존 산업을 악마화해봐야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뭐냐는 거야.
단순히 욕만 하지 말고 현실적인 방안을 생각해봤으면 좋겠음.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최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데이터센터 건설 시 환경산업도 같이 끌어올리는 전략을 쓰고 있어.
https://www.energy-uk.org.uk/publications/energy-uk-response-to-risks-and-opportunities-to-the-sustainability-of-data-centres-in-the-uk/

👆이런 각종 사례를 보고 최대한 대비하고 있고,
이미 현재 낙수효과로 친환경기업들도 같이 크고 있음.



그리고 사실 오늘 이 글때문에 쓸까말까 고민많이 했는데👇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76170?svc=cafeapi


호남여시들은 누구보다 잘 알겠지만

한화갑처럼 새만금사업 개판으로 시작하지 않고
+지역 내 로비스트들을 최대한 피하면서
+정권이 교체된다 하더라도 유지할 수 있고
+지금 지역 중에 가장 심각한 호남에 소방수를 뿌릴 수 있는 사업
= 을 생각하면 AI데이터센터밖에는 없다고 생각함.

그리고 솔직히 전남광주 고향이면서 전남에 로비하는 로비스트 개많더라…
나도 알고 싶지 않았음.
확정나기 전에 언론유출한 것도^^…

어떻게 써도 욕먹을 거같은데 총대매고 씀
지적은 둥글게 해줘🙆‍♀️


여담으로 지역경제 활성화하고 싶을 뿐인데
각 지역별로 로비스트가 너무 많아.
진짜 이렇게 많을 줄 몰랐다^^
다들 너무 힘들어해.
정말 많은 정부관계자들이 각 지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만은 꼭 알아주면 좋겠어.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477765?svc=cafeapi

작년에 내가 이글 쓸때만 해도
우리 모두 코스피 9천찍을 줄 몰랐잖아.
무지성 패기 말고 성급하지 않게 지켜봐줘.

 

 

+추가

이렇게 썼는데도 힘빠지는 댓이 많이 보이네..

일하면서 느낀 건데, 다들 비판은 너무 쉬워.

그래서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인 보완방안, 아이디어는 다들 말 안하더라.

그리고 설명회도 몇번을 했잖아. 공론장에 온 전남광주 시민분들은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너무너무 간절하게 요구하셔.

구구절절 미안한데 여시에서 자꾸 수도권 기득권이면서 쉽게 말한다는 댓이 많아서 이 글도 썼어.

이렇게까지 치열하게 연구해서 가져오는데 어떻게 쉽게 말하는 건지?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의 노력도 무시하지 말아줘.

대표 사진
익인1
굿
7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PD수첩에 나온 일베들 인사1
17:30 l 조회 1808
동생이 교황인걸 깜빡한 형15
17:29 l 조회 20872 l 추천 6
저기요. 거기 밤산책하는 오빠.
17:28 l 조회 1182
남성은 50세 전까지는 어린애다2
17:26 l 조회 1054
유재석과 윤종신에게 조언하는 장항준
17:24 l 조회 716
소고기 무국 하면 떠오르는 비주얼4
17:22 l 조회 1319
실물 봤으면 할배
17:17 l 조회 1475
UN에서 새로 발표한 나이 기준
17:16 l 조회 2321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국제 다리
17:15 l 조회 925
"친손자 몸엔 칼 못 대"…외손녀에게 간 기증 요구한 외가 식구들 '불쾌'63
17:12 l 조회 34849
잘못 나온 계란찜 계산 해야 한다 vs 안 해도 된다21
17:08 l 조회 16258
읽어보면 정신이 번쩍 드는 짧은 글귀
17:07 l 조회 1201
"죽고싶어" AI에 물어보는 청소년…'안전벨트' 강화 움직임1
17:06 l 조회 487
한국사람들에게 섭섭한 앙리1
17:06 l 조회 1492
한 중소 남돌의 남아공전 응원 스케일…jpg
17:05 l 조회 1578
학폭 걱정에 같이 등교하는 엄마
17:04 l 조회 1501
남친집 등기부등본 때본 여친1
17:03 l 조회 1918
퇴사 욕구 오게 만드는 상사 카톡37
17:00 l 조회 31488
남는 자투리공간 100% 활용하기
16:57 l 조회 2057
골목길에서 대형곰 습격당했을때...gif
16:55 l 조회 624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