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이준혁 온앤오프 몬스타엑스 샤이니
라우 전체글ll조회 1347l 10

 

 

   

 

 

   

 

 

 

 

 

 

   

 


 

 

   

   

 

 

   

 

   

 

   

 

   

 

화려한 휴가 (조각주의)

   

 

 

 

계엄령이 내려졌다. 광주로 통하는 모든 도로를 차단하고, 보이는 사람은 닥치는 대로 곤봉으로 힘껏 내리쳤다. 피가 튀기고, 숨이 끊어져도 멈추지 않았다. 저 사람들은 폭도들이다. 어린 시절의 나는 그 말을 그대로 믿을 수 밖에 없었다. 잘못되었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았다. 폭도들이니까. 잘못된 행동을 선동하는 폭도들이니까. 그렇게 나는 내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 들었는지도 모른다.

 

 

 

5월 21일. 위에서 사격명령이 떨어졌다. 도청앞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우리를 죽여라. 싸우다 모두 죽자. 그들은 항상 이 말을 입에 달고 있었다. 뜨겁게 내리쬐는 햇살, 등을 흠뻑 적신 땀 때문에 온 몸이 찝찝했다. 우리는 그들의 외침을 들으며 땀을 닦아내렸다. 분대장님의 손이 올라갔다.무서운 기세로 몰아붙이는 사람들을 향해 총을 겨눴다. 그 순간, 애국가가 크게 울려퍼졌다. 그리고 사격이 시작되었다. 총에 맞은 사람들이 힘없이 쓰러졌다. 여전히 햇빛은 따사롭다 못해 뜨거웠고, 그들은 울부짖었다. 우리를 죽여라. 싸우다 모두 죽자.

 

 

 

그 날 새벽, 성열이는 아무도 모르게 모든 짐과 총을 내려놓고 이곳을 떠났다. 명수야, 세상이 참 더럽다. 나는 이제 떠날거야. 이 곳을 떠나서, 저 사람들을 돕고 싶어. 죽는다고 해도 상관없어. 내가 지은 죄가 있으니까. 너도 이게 잘한 일이 아니라는 거 알고 있잖아. 나는, 니가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했으면 좋겠어. 그 말을 듣는 순간, 머리가 새하얗게 흐려졌다. 무언가 잘못되었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피가 묻은 군복을 멍하니 내려다보았다. 그제서야 느껴졌다. 나는 나의 죄를 숨기려 그들을 폭도라 일컫고 그들의 숨을 앗아갔다. 내가, 사람을 죽였다. 폭도가 아닌 무고한 시민을…, 죽였다.

 

 

 

며칠이 지나고, 성열이가 싸늘한 주검이 되어 발견되었다는 소리가 부대에 퍼졌다. 그들을 돕다가, 우리의 총에 맞아 죽었다. 겁이 났다. 나도 저렇게 될까봐. 무서웠다. 나도 여기서 나가 그들을 도왔다가 죽어버릴까봐. 나갈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가지 않았다. 차갑게 식어버린 시체를 부둥켜안고 울었다. 미안하다고, 너의 믿음을 저버린 나를 용서하라고.

 


여전히 우리는 그들을 '폭도' 라 불렀다. 그들은 한 곳에 뭉쳐 시민군을 조직했다. 상황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우리가 총을 들었음으로 인해 그들도 총을 들었고, 우리가 그들의 말을 들어주지 않았기에 그들은 더욱 더 크게 울부짖었다. 어제 있었던 궐기문 낭독 때문인지 부대 안은 조용했다. 이미 죄책감으로 총을 놓은 사람도 더럿 있었다. 남은 자들은 말이 없다. 그렇게 밤은 깊어가고 있었다. 새벽이 오면, 이제 모든 것이 끝난다. 총을 고쳐잡았다. 어디선가 피비릿내가 나는 것도 같았다.

 

 

 

피로 물든 태극기가 천천히 바닥으로 떨어졌다. 도청 안에 있던 사람들 대부분이 총 한 번 제대로 쏴보지도 못하고 죽었다. 눈도 제대로 감지 못하고, 그렇게 죽어갔다. 마주친 눈동자를 피할 수 없었다. 한참을 멍하니 서 있다가 옆에서 느껴지는 인기척에 고개를 돌렸다. 교련복을 입고 있는 앳된 얼굴이 보였다. 소년의 손을 잡고 달리는 남자의 모습이 익숙했다.

 

 

 

" 김명수! 너 왜 이러고 있어! 당장 쏴! "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총을 들어올리려 애를 썼지만 팔에 힘이 풀려서 들어올릴 수가 없었다. 계단에 걸려 넘어진 소년을 향해 총구를 겨누는 걸 보면서도 나는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었다. 단발마의 총성이 울려퍼졌다. 눈을 감았다. 다시 한 번 더 총성이 울려퍼졌다. 바쁘게 뛰어가는 소리가 들렸다. 조심스레 감았던 눈을 뜨니, 피투성이가 된 채 누워있는 남자의 모습이 보였다. 천천히 다가가니, 소년이 의식을 잃은 채 남자의 품에 안겨있었다. 온 몸이 피에 젖었지만, 그건 소년의 피가 아니였다. 그의 얼굴 옆에 힘없이 떨어진 피에 젖은 손. 소년의 몸을 적신 건, 남자의 피였다.

 

 

 

손이 떨렸다. 모두 수고했다며 어깨를 토닥이는 손길에 차마 웃을 수가 없었다. 작전명, 화려한 휴가는 그렇게 막을 내렸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데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날이 올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싸우니 산자여 따르라
앞서서 싸우니 산자여 따르라

 

   

 

 

   

 

 

   

 


 

 

   

   

 

 

   

 

   

 

   

 

   

 

암호닉 '-'*

   

 

안녕하세요, 라우입니다. 오늘은 5월 18일, 광주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날입니다. 사실은 3월 1일에 이미 5월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광주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한 글을 쓴 적이 있었어요. 오늘은 어떻게 해야할까 한참동안 고민을 해 본 결과, 짧은 외전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페셜 외전은 만화 26년을 모티브로 해서 최대한 비슷한 이야기로 갔어요. 당시 아무것도 모르고 총을 쏘신 분들도 계실거고 아직까지 죄책감 속에서 살고 계신 분도 계실거라는 생각에서요.

 

제 주위에도 그렇고, 오늘이 무슨 날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글이라도 써서 조금이나마 더 알리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이 글이 조금이나마, 그대들에게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암호닉

 

피존 콩콩이 아이비 귱 미로 마가렛 육급수 흥 윤조 김난 월요일 클레오 뽀뽀로 렝도찡 빵형 씨리얼 잉피 남군 사과맛규 31 음표 꼬마아이 뀨 까또 깡통 나무정령 규밍 새벽 흥배 딸기규 성규라스 감자 차양 테이프 모닝콜 텐더 섹피 라뭉(판다) 제이 몽몽몽 미캉 삼각김밥 비라인 소금 구름

 

 

 

감사합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아이비
11년 전
독자3
오늘 그렇게 심각하게 오늘 날짜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새삼 오늘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네요... 우리의 자유를 위해 희생하셨던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 그대도 이렇게 좋은 글 가져와 주셔서 감사해요. 건필하세요!
11년 전
독자2
피존이에요! 날짜에 맞게 정말 먹먹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이네요....역시 라우님 글은 이런게 좋은거같아요. 뭔가 한번 더 돌아볼수있고,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해야하나....? 여튼 믿고보는 라우님 글은....오늘도 정말 만감이 교차하는 기분이네요. 오늘도 잘 보고 갈게요!
11년 전
독자4
라뭉이어요!!날짜에 맞춰서 이런 글을 올리시다니 자까님 생각이 정말 깊으시네요..대다나시다 그때 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자까님 글은 분위기도 분위기지만 뭔가 이럴때는 픽이 아니라 정말 실화를 각색한듯한 게 되게 좋아요 이런 좋은 글로 찾아와주셔서 감사해요 잘 보구 갑니둥~.~
11년 전
독자5
모닝콜이에요! 으항...처음 5월의 꿈 봤을 때 그동안 잠깐 잊고 지냈던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됐었어요ㅠ그냥 이리저리 치이고 살면서 신경도 안썼었는데 다시 생각하니까 먹먹하더라구요ㅠ 절대 잊어서는 안될 역사이고 세계가 인정하는 민주화 정신이 깃든 운동인데 우리나라가 먼저 부정하고 왜곡하는 모습을 보니까 오늘 하루가 참...그렇더라구요. 근데 무한도전보고 라우님 글까지 읽도 나니까 아직 우리 역사는 건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헠ㅋㅋ오늘은 뭔가 주저리가 길었네요... ㅋㅋㅋ작가님 사랑한다그여♥^^ㅠㅠ즐거운 휴일 보내세요!
11년 전
독자6
나무정령이에요.. 먹먹하네요.. 방금까지 무한도전 역사강의보고왔는데.. 마음이 짠하고 슬프고 ㅠㅠ..깊은 여운을 남기는 것 같아요. 조상님들게 항상 감사합니다!.. 사실 오늘 5.18일인지 많이 늦어서 생각났는데, 그때 제가 너무 창피하더라고요 ㅠㅠ.. 작가님은 518을 되새기며 글도 이렇게 쓰셨는데 ㅠㅠ.. 희생하신분이 얼마나 많은데 어떻게 역사를 잊을수있는지 참.. 공부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역사는 꼭 다 알아야겠어요 ㅠㅠ 공부도 열심히하고! 많은 반성하고가요 ㅠㅠ! 잘보고갑니다~
11년 전
독자7
김난이에요 라우님~오늘따라 더 먹먹해지고 우우리가 생기네요. 요즘 우리나라 한국사문제로 말들이 많은데 그대의 글을 보면서 잘 몰랐던 저를 반성하고 또 반성하게 됩니다. 정말로 글을 떠나 8.15광주민주화운동을 다시 되새기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해줘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필하세요 그대
11년 전
독자8
테이프입니다, 이런 글 정말 .. 감사하고, 사랑해요. 요즘에는 국사를 배울 날이 없다보니까.. 끙끙, 왜 예전에는 국사시간에 열심히 하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도 들고 ´▽T 지금은 다 부질 없는 후회지만요..지금은 수업을 듣고 싶어도 듣지 못하니... (땀땀) 덕분에 테이프는 점점 국사에 대해서 멀어지고 있네요.. 끙..요즘에 논란이 되는 아이돌들을 보며 저와 별 다름을 느끼지 못해서 ..(;) 제가 너무 무식했나 싶기도 하고, 여러모로 반성이 되는 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다시 한번 오늘의 의미를 되새기며 잘 읽고 갑니다, 언제나 좋은 글 감사해요'♡'
11년 전
독자9
월요일이에요 이런 좋은 글을 왜 어제가 아닌 오늘에서야 보게 되었는지.. 한국사 공부는 어렵다며 뒷전이었으면서 요즘 삼일절을 삼쩜일절로 읽는다는 초등학생에 대한 기사에 혀를 쯧쯧 차다가 문득 반성을 하게 된 적이 있어요 제가 그들과 별반 다를 ㄱ ㅔ없다는걸 깨닫고 말이죠.. 라우님 글을 읽고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국사 공부 열심히 해야겠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1년 전
독자10
콩콩이에요. 요즘 사람들은 너무 역사에 대해 무관심하게 살아가는 것 같아요,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의 역사 하나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는 그런 슬픈 일이 부쩍 늘어난 것 같아서 한 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하고 막 그렇네요. 지금의 우리가 존재하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살 수 있는건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인한것인데. 아예 모르는 건 아니지만 고등학교때 배운 국사를 다시 되짚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어요. 깨우침을 주는 좋은 글 감사해요, 라우님.
11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