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가격 : 가장 고민하는 이유
XS 64GB 출고가는137만원
XR 64GB 출고가는 99만원
특히 에플케어를 사용하면 XS는 156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이 되기 때문에 그 차이는 더..!
두 번째 디스플레이 : OLED VS LCD
XS의 디스플레이는 OLED
XR의 디스플레이는 LCD
이 OLED 는 갤럭시 시리즈에서도 사용중인 디스플레이로 픽셀 해상도와 명암비는 정말 압도적!!!
그럼 왜 고민하는가 라는 의문이 든다 더 좋은거 아니냐 하는데
여기서 문제되는건 역시 번인현상.
번인 현상이란 쉽게 말하면 한 화면을 오래 사용해서 화면에 잔상이 남는 것을 말하는데
이 올레드가 불안정해서 특히 자주 언급되는 현상이다.
네비게이션이나 게임, 유튜브 등 한 화면을 오랜시간 켜놓으면 발생 할 수 있다.
LCD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기 때문에 갤럭시 시리즈에서 아이폰으로 일부러 넘어온 사람들이 특히 민감한 문제이다.
하지만 여기서 필자의 생각을 말하자면 사실 애플에서 이 현상을 또 기가막히게 잡았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현재 1년째 X 를 사용중인 필자의 친구도 그런 현상은 없다. 또한 번인현상이 생겨도 애플에서 디스플레이 교체를 해주고
특히 에플케어 서비스를 이용중인 사용자라면 무상으로 리퍼를 받으면 되기 때문에 편법으로 2년 사용 후 리퍼를 받아 다시 또 2년을 사용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말 하드하게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세 번째 후면 카메라의 차이
XS는 듀얼 카메라 와이드와 망원
XR은 싱글 카메라 (F1.8)
사실 이 부분은 정말 취향차이가 심하다고 할 수 있는데
XS는 메인 카메라가 망원 이고 XR은 당연히 싱글 이다.
그래서 그런지 필자가 생각하기에 XR의 싱글카메라가 더 잘 나온다. ㅋㅋㅋㅋㅋ
조명효과는 XS가 5가지 이고 XR은 3가지만 지원된다
하지만 XR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바로 인물모드가 정말 인물만 찍는 것이다.
무슨 뜻이냐 하면 XS의 인물모드는 사물인던 사람이던 동물이던 풍경이던 모두 인물모드를 적용해서 찍을 수 있는 반면
XR의 인물모드는 사람만 인식을 한다. 물론 다른 앱을 사용하여 강제적으로 적용할 수 는 있다.
위 3가지의 차이 말고도 베젤의 두께, 3D 터치의 유무 등 몇 가지의 차이가 더 있지만
정말 간단하게 고를 수 있는 필자의 결론을 말하자면
XS : 음식, 풍경, 인물 가릴 것 없이 사진을 정말 많이 찍고, 3D 터치를 자주 사용하고 돈이 여유가 있다 강추!!
XR : 인물을 주로 찍고, 3D 터치는 상관없고 디자인이 정말 마음에 들고 가격이 조금 저렴한걸 원하면 강추!!
디자인 차이는 정말 실물로 보면 차이가 나기때문에 꼭 실물확인을 하길 바랍니다!!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