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46407387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이성 사랑방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3285
이 글은 4년 전 (2021/11/19)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1. 기존 기출과 전혀 결이 다름 

 

기존 수능 국어의 절대적 전제는 '모든 정답은 지문속에 있다' 였으나 

지문을 곧이곧대로 읽고선 절대 알아낼 수 없는 선지가 많았음 

그야말로 추론형의 정점 (수능보다 리트에 가까웠음) 

기출 위주로 공부한 학생들은 제대로 패망했을거임  

 

 

2. 지문 길이가 짧음 

 

이번 수능은 오히려 지문이 짧아서 문제였음 

수험생들이 현장에서 지문을 다 읽고 든 생각은 '왜 이거밖에 안알려줘...?' 였을거임 

추론의 끝판왕을 보여준 시험인데 오히려 제시된 정보량이 제한적이라 

현장에서의 난이도는 더 극악으로 느껴졌을거임 

 

3. 노력으로 극복 불가능 

 

불편한 진실이지만 이번 수능은 '타고난 독해력이 별로인데 노력을 열심히 학생'들은 

잘볼수가 없는 시험이었음 아마 평소에 독해력이 그닥이지만 국어공부를 열심히 한 학생들은 

대부분 시험을 망쳤을거임 1년동안 국어를 열심히 한다고 극복할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니었음 

평가원이 '머리 안좋지만 노력으로 극복 하는 학생'보단 그냥 '머리가 좋은 학생'을 더 원한다는걸 

알수 있게 해준 시험이었음 

 

퍼온건데 공감간다
대표 사진
익인1
정말 사설 그 자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이제 평가원스럽다 이런 말도 안 통하는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나는 선택과목이 어려운게 충격이었음
6모 9모는 쉬웠어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오히려 전주에 풀었던 이감이 더 평가원같았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와 내얘기다...타고난 재능없어서 기출이랑 EBS 여러번 돌리면서 열심히했는데 너무 힘들었어.. 기출풀때는 점수괜찮았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읽어도 읽어도 정보가 없어서 끌어낼만한게 없었음 내가 멍청한것도 맞겠지만.. 오히려 난 문학이 할만했어 비문학헬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나 사실 아직도 비문학 지문 이해 덜함 알듯 말듯 싶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난 문학 연계 체감이 제일 컸던 것 같은데? 작품들이 ebs 뿐 아니라 기출에도 본적 없도록 너무 낯설었고 오히려 비문학 수특 수완 연계가 많이 됐었음 특히 독서 2번째 지문은 흐름이나 주제나 수특 빼다 박았고 문학에서 시간 많이 써서 비문학 읽지도 못하고 이런 일이 많았을 것 같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노력했는데 시험 점수가 전 같지 않았다면 문학 연습이 부족했을 것 같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맞아 나 문학 시간 엄청 썼어...20분 25분 예상했는데 거의 30분까지 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연계 안보는 사람 입장에선 난도 자체는 평이했어서 문학은 얘기 많이 안나오는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1진짜 공감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내년에 나오는 문제집은 또 엄청 다르겠네 인강쌤들 고생하겠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6.9모가 튀지않고 평이했어서도 큰거같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쏠까 선택과목은 그냥 주는 문제인데 이걸 어렵게 내니..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69평이랑 아예 기조가 달랐던 것도 한몫했다고 봄 아니 다르게 낼거면 그게 수능모의고사냐고 ㅋㅋ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22 이게 진짜 배신감들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33 이게 ㄹㅇ.. 난이도 문제가 아니라 이런 식으로 출제할거면 미리 예고라도 해줬어야 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리트형이었으면... 진짜 힘들었겠다 지문에 답 없으면 진짜 답답했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진짜 ㄹㅇ 기출만 죽어라 팠는데 망했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ㄹㅇ 과외때메 풀어봤는데 배경지식없이 풀기도 힘들더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1모르겠음... 사실 22수능 전에도 추론형 문제 끝에 하나씩 계속 나오면서 추론형 더 준비해야한다는 말 많지 않았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근데 이런 유형의 국어는 그럼 어떻게해야 잘 풀 수 있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말투때문에 시비같은데 시비아니고 찐으로 궁금해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걍 머리가 좋아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걍 리트를 파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어렸을 때부터 책 많이 읽어서 독해력이 좋아야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ㅇㄱㄹㅇ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수능은 잘 모르겠는데 리트 준비했었는데 준비하다보면 늘긴늘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아하....독해력..책마니읽어야겠다 다들 고마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음 너가 중2-3이 아닌이상 책봐도 소용없어 이제와서 초딩때부터 길러진 독해력 이여야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앗 그냥 궁금했을뿐이얗ㅎ 책은 애기때부터 강제로 많이봐와서 나쁘지않은듯ㅎㅎ 직장다니다가 내년에 수능보려는데 달라진게 많은 것 같아가지구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근까 내말은 지금 책보는거보다 비문학 꾸준히 많이요약해보고 여러갈래들 배경지식쌓는게 좋을거같다는말!!! 경제 법 등등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45에게
아핳ㅎㅎ오키오키 고마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17에게
웅웅 응원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누가 얘기한건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근데 이번 평가원 왜 이러나요 유아임용도 난리났던데 수능도 이러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헐 진짜? 올해 전체적으로 다 불이었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n수생 재도전 못하게 막으려는 듯 너무 적체돼서 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정말 다 공감.. 지문 안에 정답이 있다 이런게 안먹혔어.. 워낙 지문도 짧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나 근데 수능 전까지 기출 마닳만 봤는데 독서에서는 2개 틀렸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그냥 읽고 이해 잘 하면 돼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이번 수능??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웅 어제 울먹거리면서 시험 봤어ㅋㅋㅋㅌ...참고로 삼수..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와.. 진짜 대단하다 고생많았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고마워ㅠㅠㅠㅠ근데 이제 진짜 사설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나 같앗으면 울면서 시험 봣을 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그니까 고정1이었는데 70점대 맞고 2 뜸 이번에 ㅋㅋㅋ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이따구로 낼거면 6.9 때 예고를 해주던가 평가원에 맞춰서 뼈빠지게 공부했더니 갑자기 수능에서만 이렇게 내기 있냐고 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6.9 진짜 열심히 했고 독해도 자신있었는데 지문 연결도 안 되고 진짜 우울하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이원준 싱글벙글할 수능..
선택이랑 문학때문에 울면서 보다가 독서보고 더 울었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ㄹㅇ 저 기조면 이원준쌤이 좋아할 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원준쌤 내년에 봬요..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근데 원래 수능이 그렇지 않아???
수능은 공부 빡시게 안 해도 수능에 최적화된 머리 좋은 애들은 금방금방 등급 올림
머리 안 좋아도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건 수시(내신)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그래도 머리 안좋은 애들도 열심히 하면 되는 시험이었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열심히 해도 오를 수 있으니까 재수를 하는 거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저기서 말하는건 머리가 안 좋지만 그걸 노력으로 극복한 상위권을 말하는 거일 듯 머리 좋으면 당연히 뭘해도 잘하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최상위권으로는 절대 못가도 상위권은 가능했었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이감 파이널 그렇게 어렵다 문제 이상하다 했는데 그게 결국 맞는거였음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8
22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사설틱하다 걸렀는데 아니 평가원이 이감을 닮아가고있었어요ㄷ..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2
아 ㅋㅋㅋ 69는 사설이라고요 ㅋㅋㅋ
이제부터 ‘평가원 기출문제’는 이감 리트로 정의한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리트 같더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문제 나중에 풀어봤는데 아주 어렵지는 않아사 오히려 의아했고 충격 받음. 그래서 국어쌤하는 친구한테 물어보니깐 고딩때는 추론을 하는게 힘들어서 어렵고, 기출 돌리는 애들은 유형 다른거 나와서 당황해서 문해력 더 떨어져서 어려웠을거라고 하더라고ㅠ 그래서 얘네 학교는 의무적으로 책 읽능거 시킬거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단순히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히는 개 중요한 게 아니라 책을 읽고 생각한 것들을 자신의 문장으로 이해될 수 있게 쓰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해ㅠㅠㅜㅜ 진짜 독해력 좋은 친구들은 애매함이 1도 없고 이게 이건데 당연한 거 아녀? 이렇게 얘기하드라ㅋㅋㅋ..부럽..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3
오 이친구들 사회문화 하기 편하겠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이 친구들은 국어는 걍 고정1이고 생윤 사문하고 논술러 학교감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아니 이렇게 낼거면 6,9도 비슷하게 내서 애들 감을 익혀줘야지 진짜 지들끼리.. 너무 못됐어
더군다나 요즘애들은 책 잘 안 읽는다며.. 근데 이런 식으로 간다면 어쩔려고..? 물론 하는 애들은 다 알아서 하겠지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0
우리막둥이 국어하나는 끝내주게 하는앤데 어제 1번부터 어?2번보고 헐...그다음부턴 멘탈나가서 중간에 나갈까 계속 생각했다더라고ㅠ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3
3 같은 유형 예시 아는 사람?? 읽어보고 싶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19 수능 34번이 대표적이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평가원의 이감화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근데 평가원이 원래 머리가 좋은 학생 뽑는걸 목적으로 한다는거 마음에 드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진짜 어렸을때부터 책 많이 읽고 사색하고 독해력 쌓아야지만 잘 볼 수 있다는거잖아.. 완전 괜찮은데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럼 그게 수능의 의미가 아니지.. ㅋㅋㅋㅋㅋ 머리 안좋아도 노력으로 극복할수 있는게 수능이였는데
4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의존적인 애들 옆에 독립적인 사람이 붙는거같음
10:36 l 조회 2
공무원인데 공기업으로 이직준비하려는데.. 대졸 무스펙이야 조언부탁해
10:36 l 조회 3
그럴일은 없겟지만 하이닉스 XXXXXXXXXXXXX
10:36 l 조회 4
사무직익들 회사 안에서 겉옷 뭐 입어?1
10:35 l 조회 5
미국 마이크론 실적 25일 발표인데 뭔가 문제생긴듯..반도체 주식 다 매도하자
10:35 l 조회 8
나 ㄹㅇ 주식알못인데.. 어쨌든 주식을 사두면 돈을2
10:35 l 조회 17
에탑 지금 하닉 흐를때 사야되나
10:35 l 조회 13
1시간 반 열일햇다
10:35 l 조회 2
근데 난 운동이든 뭐 배우는거든 일이든 동성이랑 하는게 편하다
10:35 l 조회 3
얘들아 공기업은 아직 토스보다 토익이야?
10:35 l 조회 7
엄마한테 문자오면 부담되는익들 있어?
10:35 l 조회 2
다이어트 해 본 사람 보통통에서 날씬 갔을 때 대우 달라짐??2
10:34 l 조회 11
삼전 6만원대에 50주 샀던 거 외엔 etf만 모으는 중
10:34 l 조회 10
하닉 평단 160인데 그냥 편안함3
10:34 l 조회 31
하닉 개웃기는게 여태 내내 오르기만하다가3
10:34 l 조회 37
반도체 끝났네 코스피 다시 4000가보자고!! 1
10:33 l 조회 12
마운자로 7.5미리 59만원 냄
10:33 l 조회 14
어제만해도 400간다더니 오늘 떨어졌다고 더 떨어질거라하고ㅋㅋ
10:33 l 조회 14
옷입은거 좀 봐줘ㅜㅜ 9
10:33 l 조회 20
알바 안구해지는데 넉넉잡아
10:33 l 조회 11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