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6683947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948
경상도 사람은 서울말 안쓰려고 노력하는데 서울말이 1도 없고
전라도 사람은 본인이 사투리쓰면서 사투리 안쓴다고 생각함

아무튼 둘 다 사투리씀
대표 사진
익인1
근데 진짜 난 안씀
2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너는 어딘데??? 보통 서울에서 오래살거나 지방살아도 부모님이 서울사람이면 안쓰긴하던데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나도 ㅋㅋ 그래서 애들이 경상도인데 사투리 안쓰는 거 처음본다고 신기해함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난 그냥 쓰는데 눈치보임 억양이 있어서 시강당하는 느낌이라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여자애들은 상경하면 사투리 많이 고치던데 내 친구 평상시에 서울에서 사투리 안쓰는데 나랑 통화할때 사투리 쓰니까 갑자기 왜 사투리 쓰냐고 주위 애들 다 놀란다 함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요즘은 딱히 의식하는 사람 없는듯 고치려고 노력보다는 주변에 서울말하는사람 많으면 자연스럽게바뀐달까? 그래서 서울사람이 상경한 사람 말투 흡수해서 억양 이상해지는거도봄ㅋㅋㅋㅋ
2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 이거 ㄹㅇ 주위에 사투리쓰는 사람들 있으면 말투 옮음
그래서 다같이 말투 이도저도안됨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6
전북은 사투리없지않나
2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단어는 거의 없는데 억양이 있음ㅋㅋ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5
전북은 충청도 억양 들어간 사투리 쓰잖아 서울 사람 입장에서는 전북이나 전남이나 사투리 쓰는 느낌임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난 경상익인데 그냥 지내다보니깐 자연스럽게 서울말 쓰게 되더라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0
옆 서울사람한테 물어봐봐 그게 정확해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이젠 걍 서울사람이라서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8
나는 긴장하면 사투리 안 나와서 주변 사람들 다 몰랐음 가족들이랑 전화할 때 억양 나오긴 해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9
전라도 특히 전북은 거의 사투리 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전북 사투리 하나도 안쓰던데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2
경상도는 인사하자마자 알아봄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3
근데 어쩔 수 없긴 해 몇십년을 쓰다가 안쓰려거 하면 좀 힘듦 ㅋㅋㅋㅋㅋ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4
진지하게 나 서울살고 서울에잇는대학다니는데 정확히 이반대임
2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진짜? 너 주변이랑 내 주변이랑 좀 다른가보다ㅋㅋ 내 주변은 전라도는 본인들이 서울말 만렙이라고 생각하는데 사투리쓰고, 경상도는 안쓰려고 노력하는 느낌임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4
경상도는 그냥 한음절 말하는 순간 티남 전라도는 끝음이랑 거진이런단어에서 티남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6
내 기준 전라도는 생각보다 진짜 사투리 심하지 않은 이상 덜 티나고 경상도는 백프로 티남ㅋㅋㅋ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7
나 전북인데 사투리 안쓰긴해 아주 가끔 억양 나올때빼고 주변에서도 사투리 쓴다고 말 안들어 봄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8
난 경상도인이라 객관적 판단 안되는데 걍 사투리 겁나 쓰는 듯. 뮤지컬 보러 갔다가 모르는 사람이 사진 부탁하길래 몇마디 안 나눴는데 혹시 경상도에서 오셨어요? 하길래 네? 어떻게.. 아셨..? 이러니까 말투가 걍 경상도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토박이라 고치기 어려운 듯.. 이젠 걍 뭐 알아만 들으면 됐지 하고 신경안씀ㅋㅋㅋ큐ㅠㅠㅠㅠㅠㅜ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9
반대인데 경상도가 끝까지 쓰고 전라도는 걍 서울사람인척함
괜히 전라도가 서울에 많은줄아냐
전라도 말투가 젤 티안남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0
전라도는 따라하기 힘든 억양이 있고
경상도는 단어에서도 가끔 차이나고 억양이 좀 심해서 따라하고 싶은 차이가 있는 듯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전라도는 많이들 안쓰던데 종종 억양이 나타나고 경상도는 많이들 쓰던데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2
나 서울 살때 전혀 티 안 난다고 서울 출신인줄 알았다고 들음
근데 딱한분 서울 태생이셨던 분은 진짜 가끔 억양 티난다고 했음 ㅋㅋ 경상도사람임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안쓴다는 전라 경상 사람들 그냥 다 씀
전북이고 고쳐지고 뭐고 걍 다 억양 남아있음 본인만 모를뿐 ㅠ

2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너네 이러면 직급 올릴거야?
20:41 l 조회 1
아르바이트 지원하려는데 유사 경력 있냐고 물어보거든?
20:41 l 조회 1
진짜 진상들 여자알바생 개만만하게봄
20:41 l 조회 5
다들 생리때 충동적으로 저질러본 일 있음 ?
20:41 l 조회 3
우산 어케버림...?
20:41 l 조회 4
까맣고 얼굴 크고 사각턱인데 키 작은 여자는
20:40 l 조회 5
사는게 지겹다
20:40 l 조회 4
카프리바지 허벅지랑 엉덩이 있으면 비추?1
20:40 l 조회 6
다이어트할때 생리하면 몸무게변화 느껴봄?
20:40 l 조회 4
셔츠 뭐가 활용도 높아보여??
20:40 l 조회 5
수능강사도 외모 중요해?2
20:40 l 조회 4
친구를 만들고는 싶지만 연락하고 만나는 과정이 너무 힘들어..
20:40 l 조회 2
대학생이 샤넬은 에바야?4
20:40 l 조회 14
인류애라는 거 정말 아이폰 배터리 같다
20:40 l 조회 4
아오 토익 결과 왤케 늦게 나옴 진짜;;
20:39 l 조회 4
직장인익들아 점심 혼자먹는게좋아 사람들이랑 같이먹는게 좋아?6
20:39 l 조회 13
바닷가 아침 일찍 가서 그늘에 자리 잡고 저녁까지 있다가 오고싶다
20:39 l 조회 7
환율 다시 정상화 되긴 할까... 2
20:38 l 조회 8
보통 알바생들끼리 끝나고 나서 저녁 먹자고 하지 ?
20:38 l 조회 31
엄마아빠가 내 인생에 책임도 못질거면서 너무 관여함3
20:38 l 조회 13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2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