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팩버전이 원래버전에 판매량 포함된다는 걸 역이용 한걸수도 있지.... 최소 몇년있다가 기리는 앨범으로 내는 것도 아니고 신곡이 많아야 2-3곡 추가 되는데 그마저도 리믹스 버젼아니면 인스트버젼인 경우도 있고... 그럼 그냥 싱글수준인건데 싱글로 내면 가격 책정도 훨씬 싸져야하는건데, 리팩으로 내면 정규앨범값도 메길 수 있고 싱글로 냈으면 판매량 합치지도 못하는데 같은 앨범으로 취급해서 판매량 언급도 높게 할 수 있고. 사실 그거말고는 그렇게 단기간에 굳이 싱글보다 비싼값의 리팩으로 나와야 할 필요도 없고, 아이돌팬에게는 선물같을 수도 있겠지만 따지고 보면 상술이긴 함. 하지만 아이돌 마케팅이란게 원래 상술적이니까...

인스티즈앱
김부장은 첫방에 시청률이 어케 저렇게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