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552646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리센느 2일 전 데이식스 세븐틴 인피니트 더보이즈 보이넥스트도어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3131
이 글은 1년 전 (2025/3/26) 게시물이에요
고려대 의대가 26일까지 올해 1학기 미등록·미복학한 학생들 최종 제적 처리하기로 했다. 재적 학생의 절반가량으로 추산된다.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최종 제적 처리 결정이 확정된 것은 고려대가 처음이다.

 

이날 고려대 의대 관계자는 “21일까지 등록을 완료하지 않은 학생과 등록을 하고도 이날까지 복학 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들이 제적 대상”이라며 “28일 최종적으로 제적 통보서가 문자와 e메일, 등기로 발송될 예정”이라고 했다. 고려대 의대는 지난 21일까지 등록한 학생(등록금 납부)을 대상으로 이날 오후 5시까지 복학 신청을 받았다.

 

의대생 절반 제적…본부도 “의대 결정 존중”

 

의료계에 따르면 21일까지 등록하지 않아 제적 통보된 고려대 의대생은 전체 재적학생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재적학생(737명) 수를 고려하면 300~350명 수준이다. 고려대 관계자는 “등록하고 복학하지 않은 학생까지 고려하면 조금 더 늘어날 수도 있겠지만, 대다수 등록 학생들은 복학 신청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실질적인 제적 절차는 본교 총장의 승인으로 진행된다. 고려대 본교 측은 “의대의 결정을 존중해 절차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사실상 제적을 승인할 방침이라고 했다. 고려대 본교 관계자는 “학생 한 명을 제적하는 게 학교에 상당한 부담이지만, 의대생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왔으며 다른 학부 학생들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금 등록 안 될까?’ 의대생 200명 면담 쇄도

지난 24일 오후 고려대 의과대학의 한 강의실이 불 꺼진 채 텅 비어 있다. 이후연 기자

 

고려대 의대는 제적 처리와 별도로 27일부터 학생 상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휴학·복학에 대한 학생 문의가 쇄도했기 때문이다. 의대 관계자는 “‘복학이 가능한가’ ‘등록 기간을 연장해 줄 수 있느냐’ 등의 문의가 쇄도하면서, 학교 측에서 긴급 면담 시간을 마련했다”며 “전날(25일) 오후 8시 30분 전체 문자를 통해 학생들에게 면담이 가능하다고 공지했는며, 이날까지 신청한 학생만 200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학교 측은 내일부터 1대 1 교수 면담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단, 학교 측은 이 면담이 ‘구제 절차’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의대 관계자는 “제적 절차는 이미 이날 오후 5시부로 마감된 상태”라며 “그러나 복학을 강력히 희망하거나 등록을 원하는 학생이 예상보다 많다는 점이 확인된 만큼, 제적 절차와는 별개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상담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23761
대표 사진
익인1
솔직히 원칙대로 하는게 맞다고 봄 언제까지 들어줘야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아니 의대정원 부족하다면서 다 짜르면 어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학교를 안 나오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의대도 편입생있어??? 같은 의대생만 되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5
학사편입만 있음 학사 있어야되고 생명관련 몇학점 이상 들어야되고 시험 면접 다 쳐야되고 몇명 안뽑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저런 의사는 필요없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그렇다고 쟤네 1학년 1학기 휴학 또 받아주면 내년엔 1학년만 3개 학번이 모임 그것도 학교나름 감당 안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어차피 할 사람 많고 저거 처리안하면 똑같어 ㅋㅋㅋㅋㅋ이런 일 생길때마다 저럴텐데 학생때부터 저러면 걍 다른 사람 뽑아야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3
하기 싫으면 나가야지 하고싶은 사람 수두룩 할텐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에휴... 군기 강한 거 알긴한데 전공의들이야 개원도 하고 길이 있지만 뭔 생각인지 모르겠음...그냥 허송세월이잖아 본인이 선택한 길이지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내말이 전공의들은 이미 본인 살길 찾아서 개원하고 돈버는 중인데 뭘 믿고 등록 안한건지 의문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ㄱㄴㄲ 학생들은 뭘 위해서 단체 휴학 중임 얼른 졸업해서 각자 일 찾으세요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지금 제적하는게 이상한거야
휴학계냈다고 제적을 왜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다시 다른의대 가야하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그래도 되고 1학년 결원날때까지 기다려야한다더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선택을 했으면 책임져야지 뭐... 간절하면 수능 다시치지 않을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연대도 제적시킨다고 본 거 같은데 확정은 아니었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연장 절대 금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형평성을위해 제적 무조건 가야지.너무 무책임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일반 대학생은 그냥 제적 시키는데 의대라 봐주는 것도 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전공의도 다시 취업하는 마당에 도대체 학생들이 뭘 믿고 저러는건지 궁금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이게 맞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내비둬라 본인이 선택한 제적아님?? 진짜 시키니까 돌아오겠다는거 뭔데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제적을 하는게 이상하는거임 근데
애초에 휴학계를 반려하는게 규칙에 어긋난거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ㄹㅇ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그니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적법한 절차에 따라 휴학계를 냈는데 학교에서 학칙에도 없는 조항 만들어서 휴학계 안 받겠다고 하고 제적하겠다는데 댓글들 뭐임..? 일반대면 뭘 제적시켜 … 학칙에 따라 휴학한건데.. 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단체로 왜 휴학 하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단체로 하던 말던, 적법한 휴학 절차를 지키고 승인까지 받았는데 반려한게 문제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그니까 오히려 학생들이 학칙을 지킨건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학교운영에 문제가 생기는데 학칙도 바뀔수 있다고 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4
학칙이 그렇게 손바닥뒤집듯이 바뀌면 안되지않을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74에게
애초에 휴학사유도 단체행동인데 작년부터 기회도 여러번 주고 설득도 하고 고지도 여러번하고 배려많이했는데도 본인들 제적 절대안당하는 생각으로 버팅긴 결과인데 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근데 대부분 1학년 휴학 안되지 않아?? 되도 2학기부터만 가능한데가 많지 않나 의대는 가능이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8
1학년1학기 고대는 휴학 되는거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3
아마 1학년 1학기 휴학은 안될껄? 난 고대생은 아니라서 몰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4
1학년 1학기 때 휴학이 안 되는데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6
첨부 사진어디가 적법? 고대 홈피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지금 제적을 시킨다는 건 1학년들이 아니라 윗 학번들이에요. 1학년들은 저번 학기부터 다음학기까지 이미 휴학 처리가 되어있어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지금 재적 24학번 아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1
20학번 지인 있는데 제적당함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첨부 사진재입학 구제 못받는거 24학번이라고 되어있잖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구제 못받는건 24학번이 맞는데 지금 제적 대상의 대부분은 윗 학번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아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8
ㄹㅇ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어차피 공부도 잘하는데 의대 한 번 갔다고 두 번은 못 갈까
다시 수능 ㄱㄱ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이게 맞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8
선배들을 위해 본인 인생을 걸고 도박했네 선배들은 이미 의사여도 본인들은 학생일뿐인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제적안당할줄 알았나보네 200명 면담신청이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여기 댓글 실화야? 적법한 절차 거친 개인 휴학을 막는 곳은 다른 과도 없어.. 각자 개인 사정 있는 사람들까지 휴학 아예 안 받아주는 것부터가 문제인 거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쟤네 제적안하면 돌아와서 또 비슷한 행패 부림 의사면허도 없이 의대생이라는 이유로 생떼부려왔는데 언제까지 쟤네 원하는 대로 해줘야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얼마전에 사직 전공의 사태
그 학번 애들 15학번 16학번 이런층인데 얘네 의사 국가고시 전에도 동맹휴학으로 난리 일으켰던 애들임ㅎㅎ 근데 또 면허따고 사직 전공의 사태 일으킨거ㅎㅎ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지들이 안 나온건데 짤라야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의대에 투입된 돈이 얼마고 나라가 정원 제한이랑 면허로 밥줄 보호까지 해주는데 일반 학생이랑 다르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3
쟤들이 단체 휴학하며 버팅길수록 다른 사람 기회 다 뺏어간거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zzz 의대생 편 많넹 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적법 절차?ㅎㅎ ㅋㅋ ㅋㅋ ㅋ 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휴학 개인 자유 오케이 인정
근데 그게 단체 행동일 때도 개인자유라서 끝까지 받아줘야하는건가?
집단행동일 때는 학교측에서도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222 나 공부 안 해 의사 안 해 하고 떼쓰는 거랑 뭐가 달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집단행동이면 문제되는 걸 아니까 개인의 선택이고 개인의 휴학이라고 강조 근데 사회가 호구냐? 뒤에서 컨트롤하는 거 다아는데 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0
근데 아마 작년에는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휴학 받아준 걸로 알고 있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고대 다른과도 1학년 1학기 휴학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엥간한 대학들 특수한 경우 아닌 이상 안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근데 왜 적법한 휴학계라는거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6
그래 이게 먼저지 진짜 적법한거 맞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ㄹㅇ 서울대나 특수대 제외하고 1학기 휴학 다 안되지 않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3
고대생인데 1학년 1학기 휴학 안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참나 개인 휴학이랑 집단 휴학이랑 같다고 보나?ㅋㅋㅋㅋㅋㅋ적법절차 이러고 앉았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휴학이 개인일때 자유지 단체 휴학까지 받아달라 징징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2
단체로 하던말던 이러네 단체로 같은 행동을 한다는거 자체가 어떤뜻을 품고있는지 뻔히 보이는데ㅋㅋ 뭐 ㄹㅇ 진짜 쉬면서 알바하고 등록금 벌려고 휴학신청한거라고? 삼백몇명이?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1학년 1학기 휴학을 받아줬던거 자체가 형평성 어긋나는거 아냐? 고대 다른 과들도 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1
안돼 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고대 교칙찾아보니까 신입생 첫학기는 군입대휴학 아니면 안된다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그리고 교육부에서 의대 단체휴학 불가방침이라고 통보했다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7
의대생 편 많네 ㅋㅋ
고대가 총대 매고 스타트 잘끊었다 본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0
우리나라는 근데 참 의사든 의대생이든 모든 케이스에서 본인들은 예외시키는 게 웃기다 이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1
ㄱㅇㄷ 잘가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학교마다 휴학 규정 다르지 않나 우리는 최대 2년이었는데
학교마다 다를 텐데 자기들은 뭘 그렇게 그 학교 규정에 대해 안다고 적법한 절차라는 거임.... 댓글 보니까 1학년 1학기 군입대 말고 안 된다면 편의 들어준 거잖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6
1학년 1학기 휴학되는 사항 군입대 말고는 안되는데 뭔 적법한 절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7
무슨 개인 자유에 따른 휴학이야 단체 활동을 했으면 학교에서도 개개인을 대응할 때랑 다르게 학교 차원에서 대응을 할 수밖에 없지 얼마나 다른 사람들을 바보로 보길래 그런 일차원적인 변명을 하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중고딩때처럼 떼쓰면 다 들어주는줄 아나봄 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2
ㅇㅈ 집단행동으로 인해 교육활동이 방해되면 안된다고 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8
애초에 1학년 1학기 때 휴학 안되는데, 받아준 것부터가 많이 봐준 거지 뭘. 그리고 개인자유라기엔 단체행동인게 너무 명확히 보이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24학번들 제적 얘기가 아니예요 애초에 1-1에 휴학 승임받은거 서울대의대생들 밖에 없어요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9
제적생들 늘어나면 올해 수험생들 어떡하냐 …
의대생들이었던 애들이 고졸로 살겠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어제까지 의대생이던 내가 오늘부턴 고졸??두둗ㅇ탁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4
급하긴 한가보다 언플 열심이네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5
의대생이랑 일반 대학생이랑 다르냐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5
지금 의사가 부족한다고 한들 이렇게 들어온 사람들이 무슨일 있을때마다 계속 이렇게 할 거냐고 적당히 해야지 의사가 없어서 뺑뺑이 돌리다가 죽은 사람들도 꽤 많을텐데 그리고 기회 충분히 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6
흠 근데 정원이고 필의패고 결국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는데 1년반 가까이 휴학한 거… 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7
머리 좋으니까 또 의대가면 되지 뭐 그런 것도 생각하고 휴학한 거 아니겠어? 꼭 붙길~~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8
근데 고대홈피에도 1학년은 휴학안된다는데 도대체 적법한 절차가 어디있는거야? 뭔 의대생들만 가능한 절차가 따로 있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9
아까 뭐 절대 제적 못한다 그럼 우리나라 망한다 이러던디 제적 가능하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0
재입학은 안되나 제적이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2
갑자기 한것도 아니고 그 동안 기회를 줬는데도 걷어찬건 본인 선택이지. 제적후에 문의하는건 뭔 심보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7
22 학생들 몰래 진행한 일도 아니고 공지까지 여러번 했는데도 설마 제적시키겠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버틴게 누구인데ㅋㅋㅋㅋㅋㅋㅋ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3
적당히 하고 돌아가지…의대 증원 수혜보고 들어간 사람들도 같이 하는거 보고 어이가 없었음 고생해서 들어갔을텐데 왜 지팔지꼰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5
무슨 자신감으로 학교를 안갔는지.. 학교 안 나가봤자 아직 학생이라 병원 어디에서도 일할 수가 없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2
근데 집단 휴학계 낸지 좀 오래되지 않았나 ...?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2
보통 6학기까지 가능하다고 하면 이미 넘은거 아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6
법이 왜 있겠어. 그동안도 많이 봐줬던거 아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7
전공의에 이어 의대생한테 자아의탁한 사람 정말 많네
얘네들은 자기 이익이 훨씬 중요해서 아픈 사람 외면하겠다는 애들인데 제적하고 진짜 인술을 펼칠 사람을 뽑는게 낫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9
당장 환자들 목숨갖고 협박했어서 걍 불쌍하지도않음 의대생들도 의사는 아닐지라도 거기에 동조한거고
세상 그 어느직업도 사람 목숨갖고 협박 안 함 기회 여러번줬는데 본인들 문제지 뭐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0
축하합니다
원하던대로 제적당해서

1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이사진 누구야?
15:30 l 조회 4
남아공전 킥오프 9시맞지??
15:30 l 조회 5
안양시 러브버그 포스터 개웃긴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29 l 조회 9
한국일에 말얹고 인종차별하고 난리치는거 다 케이팝/케이드라마 팬이네2
15:29 l 조회 12
작년에 중앙그룹 계열사 면접 봤는데 기분 이상하다...
15:29 l 조회 19
ㄹㅈ) 내가 카리나가 사귀자고 하면 사귈 거냐고 애인한테 물어봤거든??3
15:29 l 조회 23
ㅌㅇㅌ랑 ㄷㅆ 말투 비슷한 것 같음... 욕쓰는 거 ㅇㅇ 1
15:28 l 조회 14
마트에 콩물 사러 갈까 말까1
15:28 l 조회 10
톡파원도 중단이라니 ㅜㅜㅜ4
15:28 l 조회 52
개인팬 성향되고 다인원 죽어도 못파겠음...
15:27 l 조회 15
난 태산 성훈 리노 비아이 같은 얼굴이 너무 좋아 1
15:27 l 조회 15
제왑 기수제 + 국내선예매 좋아1
15:27 l 조회 20
방과 후 전쟁활동 다 봤는데 웹툰보단 재밌는데ㅋㅋㅋ (ㅅㅍ)
15:26 l 조회 15
이 남방 셔츠 진짜 아디걸까ㅠㅠㅠㅠ1
15:26 l 조회 87
드림이들아 인스파에서 보자1
15:26 l 조회 25
내가 어릴 때 나는 꼭 남 도우는 어른이 되어야지 했던 계기4
15:25 l 조회 19
전지현 지창욱 촬영중인 드라마 기대했는데 이것도 하필 jtbc 편성이네...3
15:25 l 조회 53
난독증 있는 사람 진짜 많다
15:25 l 조회 22
장터 오늘 엔드림 선예매 용병 필요한 사람 있어?
15:25 l 조회 32
클유아는 어떻게 되는거지2
15:24 l 조회 59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