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돌에서 중요한 게 대중성,비주얼,퍼포먼스,가창력,팬클럽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주관적으로
대중성 - 대중성은 다들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빅뱅이 승.
동방신기는 히트곡이 그렇게 많진 않는데에 비하여 빅뱅은 나올 때 마다 히트곡이고
특히 수록곡도 대중성 있는 노래가 많음. 이건 누구나 빅뱅이라고 생각할 듯
비주얼 - 비주얼은 개인마다 취향이 다른데 제 생각엔 동방신기 승.
동방신기 5명 모두 구멍이 없고 구멍이 있다면 시아준수라고 말할 수 있는데
시아준수는 여자들이 좋아하는 얼굴상이라 5명중에 인기가 한국에선 제일 많은 걸로 암.
그리고 키도 알싸장남과 창민이 180이 넘고 나머지 3명도 175는 넘는 걸로 암
그에 비해 빅뱅은 대성은 얼굴이 못생긴 편이고 승리는 그냥 평범. 태양도 잘생긴 편은 아닌 것 같고
지디와 탑이 매력쩔고 잘생겼긴 했는데 빅뱅 모두 키가 작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동방신기가 승
퍼포먼스 - 퍼포먼스는 빅뱅 승
지디가 무대를 다 짜는건진 모르겠는데 무대퍼포먼스 하나는 갑인듯
작년 시상식 빅뱅 무대 봤는데 소름돋는 적도 있고 확실히 클래스가 다른듯
정말 멋있는 건 인정
동방신기도 주문 안무 멋있긴 한데 그래도 빅뱅보단 한수 아래가 아닌가 생각
가창력 - 가창력은 이건 좀 고민되긴 하는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동방신기 승
빅뱅에도 거의 구멍이없고 가창력이 다 좋긴한데 그렇게 막 뛰어난 멤버가 없는 반면
동방신기는 가수들이 뽑은 아이돌가창력 남자 원탑 시아준수가 있고
시아준수 말고도 영웅재중도 잘부름. 최강창민도 생각보다 잘하고
알싸장남은 랩이 최고지만 발라드 부르는 거 보면 그렇게 썩 잘하진 못해도 그냥 어느정도는 하는듯.
믹키유천은 솔직히 별로..
팬클럽(해외포함) - 예전엔 동방신기 지금은 빅뱅이 승
이방신기+JYJ를 하면 동방신기가 승일 것 같은데 지금은 나뉘어졌으므로.
빅뱅은 국내보다 해외에 인기가 더 많음. 빅뱅도 원래 국내에서 인기가 많았는데 지디마약사건, 승리섹스스캔들 때문에 팬들이
좀 많이 빠져 나간듯..그래도 지디 하나만으로도 해외에서 파급력이 ㅎㄷㄷ함.
영웅재중도 해외에서 인기가 ㅎㄷㄷ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땐 빅뱅
그냥 심심해서 적어봄.
아주 주관적인 생각이므로 그냥 재미로 봐주셨으면 함.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