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는 윤씨입니다.
윤씨 소리질러!!!
파평윤씨

파평윤씨의 종문이다. 종문 안에 '윤(尹)'자가 들어있다고 하는데 어디에 있는지는 모르겠다.
나루토의 만화경 사륜안을 닮았다.
시조는 왕건을 도와 후삼국을 통일한 삼한벽상공신 윤신달(尹莘達)이다.
시조 윤신달은 비범한 탄생신화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데, 과거 파주 파평산 기슭에 있는 용연지라는 연못 중앙에 있던 옥함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그가 태어날 때 겨드랑이에는 81개의 비늘과(태어나면서 겨털을 ㄷㄷ) 발에는 7개의 점이 있었고 손바닥에는 윤(尹)자가 새겨져 있어 성을 윤씨라 하였다.
윤신달은 공신이었지만 고려의 2대왕 혜종이 그를 두려워하여 평생 동경(경주) 대도독으로 임명 후 죽을 때까지 중앙으로 부르지 않았다(30년 동안 경주 대도독이었다). 그의 아들 윤선지는 그의 아비가 동경 대도독으로 부임한 후 그가 죽을 때까지 보지 못했다고 한다.
윤선달의 사후 4대가 흐르도록 윤씨는 관직에 진출하길 꺼려했는데 그 이유는 혜종부터 경종에 이르는 50년간 이뤄진 호족 숙청에서 살아남기 위해 은거한 것으로 보인다.
5대 윤관(尹瓘)은 고려의 여진정벌군 원수로 17만 대군을 이끌고 출전, 함주와 영주 등 9지구에 성을 쌓아 침범하는 여진을 평정하였다. 그 공으로 벼슬이 수태보 문하시중 판병부사 상주국 감수국사에 이르렀고 아들도 7을 나아 가세를 이르켰다.
위의 이유로 윤관(尹瓘)은 파평윤씨의 중시조가 되었다.
파평윤씨는 시조 윤선달부터 윤관까지 5대 독자이다. 즉 모든 파평윤씨의 조상이라 할 수 있다.
윤신달-윤선지-윤금강-윤집형-윤관 라인.
파주라는 명칭도 파평윤씨로 부터 기원한다. 조선의 7대왕 세조는 계유정난 이후 정난 때 막대한 영향을 행사한 세조비 파평윤씨(정희왕후)의 고향인 원평도호부를 파평윤씨에서 '파'자를 따와 파주목으로 승격하였다.
윤관의 7아들은 아래 세대로 내려 가면서 수십개로 분파되었다.
윤관의 장남 윤언인(尹彥仁)의 손자 윤위(尹威)는 남원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한 공로로 남원백에 봉해졌다. 그 이후 후손들을 남원윤씨라고 불렀다. 또 윤위의 손자 윤돈(尹敦)은 함안의 난을 진압후 함안백에 봉해졌다. 그 후 그의 후손들은 함안윤씨로 분파했다. (연산군의 어머니 폐비윤씨가 함안 윤씨이다)
이 외 나머지 파평윤씨의 분파인, 문정공파(文定公派) 신녕공파(新寧公派) 대언공파(代言公派) 봉록군파(奉祿君派) 판서공파(判書公派) 야성파(野城派) 전의공파(典儀公派) 소정공파(昭靖公派) 원평군파(原平君派) 소도공파(昭度公派) 판도공파(版圖公派) 소부공파(小府公派) 태위공파(太尉公派) 등은 6남 윤언이(尹彦頤)의 후손들이다. 참고로 파평윤씨의 90%는 소정공파와 판도공파고 현재 대부부의 윤씨는 윤언이의 자손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외 윤관의 아들들은 출가(스님이 된거다)하거나 후손이 전해져 오지 않고 있다.
인구는 대략 77만명이라고 한다.
윤신달과 윤관을 거치며 명문가의 반열에 올라선 파평윤씨 가문에서는 '잉어'를 먹지 않는 전통이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시조 윤신달이 연못에서 태어났을 때 겨드랑이에 비늘이 있다는 것과 윤신달이 적에게 쫒기고 있을 때 잉어의 도움을 받았다는 전설 때문. 그래서 파평윤씨는 자신들이 잉어의 자손이며 은혜를 입었으므로 잉어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실제로도 아직까지 어느 정도 지키는 집도 있다. 위 사실을 아는 대부분의 집은 엄격하게 금지하진 않아도 그렇게 지키기 힘든 것도 아니니 그냥 안 먹는다. 어차피 우리나라에서 잉어는 억지로 찾아 먹지 않는 한 먹기 힘든 음식이다.
2세 윤선지의 이름을 피휘하기 위하여 나이드신 파평윤씨 분들은 '선지국', '선지 해장국' 대신에 '쇠피국', '쇠피 해장국' 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김삿갓이 쓴 시중에 '욕윤가촌(辱尹家村)'이라는 시가 있는데, 말 그대로 윤씨가 많이 살던 어느 윤가촌을 욕하는 시다. 김삿갓이 그 마을에서 푸대접을 받고 마음이 상해 썼다고 한다.
東林山下春草綠[동림산하춘초록]: 동림산 아래에 봄풀은 푸른데
大丑小丑揮長尾[대축소축휘장미]: 큰 소 작은 소가 긴 꼬리 흔드네.
五月端陽愁裡過[오월단양수리과]: 오월 단오에는 근심속에 지냈는데
八月秋夕亦可畏[팔월추석역가외]: 팔월 추석을 어찌 넘길지 두렵도다.
유명인물로는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 가수 윤도현, 개그맨 윤형빈등이 있다.

인스티즈앱
현재 너무 심연인거 같다는 박나래 샤넬백 공항 리턴..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