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하루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 궁금하지 않음? 아마 나를 포함 모든 집사들이 한번씩 해보는 생각일듯.ㅋㅋ 그런데 이비에스에서 이 물음의 답을 일부 찾았음!
http://www.ebs.co.kr/tv/show?prodId=119207&lectId=10598416




평생 아무것도 하지않아도 고양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 이유, 바로 뇌의 차이때문인데 그중에서도 신피질의 진화여부가 인간과 동물을 구분짓는다고 함!

미국의 뇌과학자 폴 매클린의 이론으로 설명할수있음. 1952년에 폴 매클린이 발표한 뇌의 3층 구조 이론에 따르면

뇌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1층 후뇌는 '파충류의 뇌' 로 호흡, 심장박동, 혈압조절같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
후뇌의 바로 위에 위치한 2층 중뇌는 '포유류의 뇌' 로 감정 및 본능영역을 담당!

마지막으로 가장 바깥쪽 3층에 위치한 전뇌가 우리가 이야기 할 신피질인데 주로 고도의 정신기능을 관할하는 영역으로

인간만이 발달된 신피질을 가졌기때문에 '인간의 뇌' 라고 불림.(힐러에서 영신이가 술취해서 공룡의 뇌 어쩌고 한게 이 이론인듯! ㅎㅅㅎ) 물론 인류가 깊은 사고를 할 수 있게된 건 이 신피질 덕분이지만 이 이론은 현대에서는 비유로만 사용되고 있다는 점. 아마 이것보다 더 발전된 다른 이론이 나왔겠쥬?

인간도 고양이처럼 아무것도 안 한 상태로 평생을 살 수 있을까? 고양이는 현재 감정에 집중하기에 수월한 뇌를 가졌지만 인간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신피질이 발달했기때문에 가만히 멍때리지 못함..ㅋㅋ


애들한테 신피질이 없다는걸 알고나니 그동안 우리 냥님의 천하태평함이 어느정도 이해가 됨.ㅋㅋ 깨어있는 시간에는 밥먹고 똥싸고 그루밍, 삘이오면 우다다 뛰어다니고 그외에는 누워서 햇살을 느끼며 멍때림~ 높은곳에 올라가서 멍때림~ 포근한곳에서 멍때림~ㅋㅋ 그치만 고양이가 권태를 느끼지 못한다고 해서 고양이만 혼자 방치하거나 관심을 안주면 고양이는 우울증에 걸릴수있대. 우리 모두 적어도 하루에 15분씩은 놀아줍시당.

인스티즈앱
(레전드 발언) 연프 남출 엄마 "예쁜 건 밥 안 차려주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