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6646043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정보·기타 유머·감동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90896 출처
이 글은 6년 전 (2020/3/08)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탈북자 만화가가 그린 남한와서 뷔페 처음갔을때 경험.JPG | 인스티즈







1

대표 사진
진수tv
핳 너무 신기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유난히밝은달
만화 이름이 뭔가요?
6년 전
대표 사진
유난히밝은달
더 보고싶어서 찾아봤는데 최성국 작가님의 로동심문 이라는 작품이었어요. 아쉽게도 네이버 베스트도전에서 연재하시다가 닫으셔서 볼 수가 없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야이게뭔일이냐대박이다진짜
찾아봤는데 후속작?같은거 베도에 있어요!작가분 이름으로 검색하면 될거같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판다다우다다
최성국이라고 검색하면 되는거에요?? 저는 검색해도 결과가 안나와서요😭
6년 전
대표 사진
이불솜솜솜목화솜솜솜
남조선일기치면 나와용
6년 전
대표 사진
오물오물냠냠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
되게... 묘하게 기분 나빠지는 느낌
6년 전
대표 사진
D a h l i a
222 북한은 이런데 저런데 하시지 말고 얼른 한국에 적응해주세요...ㅎ
6년 전
대표 사진
펭수야 펭랑해  펭-하!
333 그래서 읽다가 쭉 내렸어요...
6년 전
대표 사진
핱나요정  워다름여운
333
6년 전
대표 사진
사랑하는가필드  가필드야 사랑해💖
3333
6년 전
대표 사진
샤O잔  肖战
4444유쾌하진 않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긴가민가한 하루
666..
6년 전
대표 사진
아 힘들어 피곤해 배고파 졸려
555
6년 전
대표 사진
정순아코때려줘
저두요.. 뭔가 묘하게 기분나빠져요
6년 전
대표 사진
이런 엔딩  행복할 자격이 있어
8 읽다가 굳이 이거보면서 기분 나빠져야 하나? 싶어서 걍 내렸어요.. 으 괜히 읽었다
6년 전
대표 사진
무는역시치킨무  •수면부족사회생활•
99999 이해는 하면서도 기부니가 이상하네
6년 전
대표 사진
집에!!!보내!!!!줘!!!!!!!
10
6년 전
대표 사진
이가 몇일째 꽉물어지는건 스트레스가 많아서겠죠?
11..
6년 전
대표 사진
highlight.  하이라이트 오래보자
12
6년 전
대표 사진
權 志龍  배그는 오린이
13
6년 전
대표 사진
젤큥
1414
6년 전
대표 사진
fffffffff  💖숮2💖
1515
6년 전
대표 사진
부리즐리
1616
6년 전
대표 사진
이 재 윤  ˙Ⱉ˙
17
6년 전
대표 사진
주토피아
18
6년 전
대표 사진
탱창력
19
6년 전
대표 사진
너어는 진짜
2020
6년 전
대표 사진
아구와구
222 한국에선 한국 문화, 법 좀 따라주셨으면...
6년 전
대표 사진
오융
23
6년 전
대표 사진
밥먹자 성진 뭐먹지 성진  나는너의 밥.선.생
24 우리나라도 법 있는데여 ... 왜 계속 무시하고 억지부리시는지...
6년 전
대표 사진
흥탄소년단~  방탄소년단 사랑해❤
25
6년 전
대표 사진
Esther
26... 한국에 왔으면 그 문화를 인정하고 따라와주셔야지.... 읽다가 묘하게 무시하는 느낌이라 기분나빠졌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Moon_river  :D
30 번호 정리하겠습니다!
6년 전
대표 사진
굔쥬님  19920708
3131.....
6년 전
대표 사진
MaxenceDanetFauvel  maxencefvl
3131
6년 전
대표 사진
이게뭐유
32
6년 전
대표 사진
그래도 울지마
3333답답해요
6년 전
대표 사진
덕춘이
34343434
6년 전
대표 사진
Moonstone
3434 저만 그런줄
6년 전
대표 사진
김지원닷컴
3737뭔가 쫌..ㅋㅋㅋㅋ말투도 거부감 들어요ㅠ
6년 전
대표 사진
고다
38 저도 뭔가 ...읽는데 쌔합니다 안내해 주시는 분 말 무시하는거나 애기 술안준다고 북한에선 저러면 왕따 당한다고 하는거나...
6년 전
대표 사진
renebaebae.
39... 왜 굳이 와서 나라 욕할까요...? 앞으로 계속 사실 거 아닌가..?
6년 전
대표 사진
차학연_  좋아해
40 이게 무슨기분이지 했는데 기분 나쁜거였구나...
6년 전
대표 사진
강강이
41 어휴 여기 살려고 온거면 걍 좀 받아들이지 되게 말 많고 피곤한st.
5년 전
 
대표 사진
Ao.Oui
ㅋㅋㅋㅋ아 보는 내내 답답한 느낌....
6년 전
대표 사진
파란콩
사이다가 필요한..
6년 전
대표 사진
:남도현:  모르겠어요 바보
답답짜증남..
6년 전
대표 사진
행복한붕어빵
와 신기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6년 전
대표 사진
2nn
22 답답하네욤... 진심 남한에서 북한 찾을거면 왜 탈북한건징...
6년 전
대표 사진
호이가 계속되면 둘리인줄 안다
보는데 짜증났어요...
6년 전
대표 사진
의기냥냥
답답해서 못 보겠어욭ㅌㅌㅌㅌ
6년 전
대표 사진
푸르
신기하다
6년 전
대표 사진
루비 길리스  Romantic Girl
어휴
6년 전
대표 사진
경수마누라
보는데 짜증이... 북한은 어쩌구 북한에선 어쩌구 할거면 왜 북한에서 탈출하신건지 남한에 오셨으면 남한에 적응해서 따르고 살아야죠
6년 전
대표 사진
efsafa
생각했던거보다 엄청 다르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지친 하루살이
답답...
6년 전
대표 사진
김복만
저런 부분만 가져와서 저렇게 보이는 거겠죠??
6년 전
대표 사진
도운아
솔직히 이제는 거의 다른 나라라고 봐도 된다고 생각함
6년 전
대표 사진
꺄르륵르
와우..통일을 하기 위해서는 문화차이부터 줄이고 가야 겠네여..... 엄청나네
6년 전
대표 사진
바순이
짜증.. 그럼 다시 북한가세요..
6년 전
대표 사진
꾸꾹꾸
수준이 정말 낮군요... 불쌍하당...
6년 전
대표 사진
냥!
엩....
6년 전
대표 사진
넌 나의 노래 (You`re My Melody)  TVXQ!
저만 짜증나나요..?
6년 전
대표 사진
I’m still me  Begin
나라자체가 가난하니 ㅠ
6년 전
대표 사진
해오라기난초  꿈에서라도만나고싶다
와 진짜 통일 참 막막함,,,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은 것 같은데 다 그렇진 않을 거예요 ㅎㅎㅎㅎㅎㅎㅎㅎ
6년 전
대표 사진
다람쥬이
북한은~ 자꾸 그러면서 남한 법 안따르면 북한으로 다시 가셔야지요. 말리지 않겠습니다.
6년 전
대표 사진
바등쪼  공깨비저승이
북한말이랑 조선족이랑 말투가 같은가..? 묘하게 찝찝하네
6년 전
대표 사진
스키틀즈사워
탈북하는거 쉽지 않으실텐데 왜 그렇게 힘들게 와서 계속 북한에 맞춰서 그러시는거지....이해를 하려고 해도 스크롤 내릴수록 답답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김남준유엔연설착장  ON
이게 현실이라는 게 신기할 뿐이네요
제가 북한에서 태어났어도 저런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을 수도 있겠죠? 참 북한 분들이 어떻게 살고 오셨는지 좀 더 잘 알게 된 거 같아요 탈북하신 분들도 몇 개월만 지나면 남한 사람처럼 변한다는 말을 보면 말이에요 태어나서 자라고 겪는 게 참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추운겨울끝을지나  다시 봄날이 올 때 까지
남한 사회가 싫으면 다시 북한으로 갔으면 좋겠어요. 제가 낸 세금으로 정착지원금에 이런저런 혜택 다 받으면서 사회 규범에 따르기 싫다면 그런 혜택을 다 포기하셔야죠
6년 전
대표 사진
찹모쌀찌
계속 불만만 가득;한 느낌이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댓다는 냥냥이  먐미에여
내용보니까 북한에서 넘어온지 얼마 안된 사람들 얘기 같은데, 아무리 거기가 힘들어서 넘어왔다해도 일평생을 그곳의 문화나 사고방식,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살아왔을 텐데 그렇게 몸에 배인게 당장 버려질리가 없겠죠. 그냥 저 사람들은 저런식으로 살아왔구나 싶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대니대니
그러니까요.
평생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며칠 몇 달만에 바뀌나요? 그리고
저 분들도 피해자인데...

6년 전
대표 사진
밥밥밥을머거요오  행복한동구래미💜
만환데도 이렇게 답답하고 짜증이 나는데 실제로 저런 사람들 단체로 겪어야한다고 생각하면 진짜 갑갑하겠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新英雄門  영웅:kick it
다른편도 보고싶어요,,
6년 전
대표 사진
스페이스보헤미안  Colors In Black
그럼 다시 가던가;
6년 전
대표 사진
딸!!!!!기
삶의 방식이 굉장히 다르네요 여튼 잘 정착햇으면
6년 전
대표 사진
방탄에 인생배팅 쁇
남한에 오신지 얼마 안 된 분들이다보니 남한 문화와 규칙을 어떻게 생각하고 적응해나가는지 알 수 있어서 좋네요! 뒷부분도 보고싶은데 없다니 아쉬워요ㅠㅠ 누구든 적응의 과정엔 시간이 필요한 법이니까 너무 날카롭게는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6년 전
대표 사진
찌읒@
아오 보는 내내 답답
6년 전
대표 사진
날 형님이라고 부르겠나 혹쉬
진짜 너무 달라서 신기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박로  
너무 다르다 보다가 짜증났어요...
6년 전
대표 사진
복자감귤됼  눈물나게 빛날거야
저런 모습이 많이 있어서 국정원에서 저 분들이 사회로 나올 수 있게 만들어주나보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아항항항
만화 보고나니까 통일 안됐으면 하는 마음이 더 커지네여..ㅋ
6년 전
대표 사진
백호는어흥
아직 하나원에 있는 중일 때 간 것 같은데... 빨리 적응 되셨길...
6년 전
대표 사진
0.8
보는 내내 고구마 털어먹는 느낌...
6년 전
대표 사진
까만밤별하늘  우지니별💕
적응기간이 필요하겠죠..
6년 전
대표 사진
경동보일러
살아온 삶이 다른데...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저 분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qwer409
문화가 다르니까 답답한 건 당연한 거죠... 저 분들도 살다보면 금방 적응한다잖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카렌
신기하면서도 짜증나네요... 오히려 외국이면 아 문화가 다르지하고 받아들이려는 마음이라도 있는데 한 동포라는 울타리가 있다는 생각이 기저에 있어서인지 오 이런건 다르네하고 받아드리려는 열린 마인드보단 거 참 갑갑하게 구네 약간 이런 마인드가 더 큰거 같네요 뭐라지 접근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다르네요ㅠㅠ어떻게 보면 탈북자의 다름을 알아줘야한다 해야할지모르지만 이제부터 여기 시민권 가지고 살거면 따라야하고 받아들이려 해야하는거 아닌가하는ㅠㅠ솔직히 제3국에 망명해도 어느정돈 받아들일거 아닌가싶지만...뭐 완전 얼마 안된분들의 이야기인거라니까요..허허
6년 전
대표 사진
소묘
근데 저거 진짜 재밋어얌ㅋㅋㅋㅋㅋㅋㅋ
6년 전
대표 사진
JK전
ㅋㅋㅋㅋㅋ왜탈북하신거지.. 자유찾아오신거 맞나....
6년 전
대표 사진
택운아. . . . . .  오래 가자. . .
북한에서 30~40년은 사신 분들 같은데 저러시는 게 당연하게도 보이네요 평생을 저렇게 사셨을 텐데
6년 전
대표 사진
토익잘하고싶은사람
어쩔 수 없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서양인들 집에서도 신발 신고 돌아다니는 거 절대 이해 못하고 너무 불편할 것 같다고 하는거랑 똑같은거 아닐까요? 몇십년을 그렇게 살아온 분들이고 북한은 사상자체가 우리나라랑은 전혀 다르니까요. 고위층도 아니고 매일 끼니 걱정하며 살던 사람들한테는 생소하고 이해가 안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하나원 같은 곳에서 적응할 수 있게 하는거구요 너무 나쁘게만 보지 않았음 하네요 ㅎㅎ
6년 전
대표 사진
시우민제대해
222맞아여 공감하고갑니당
6년 전
대표 사진
도잉이  BBH
3333
6년 전
대표 사진
내 마음의 꽃이 다시 폈어  눈물나게 빛날거야
444 다르게 살아왔으니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죠
6년 전
대표 사진
JESY NELSON  리틀믹스 사랑해
55 그동안 저렇게 살아왔으니까 저렇게 행동한거라고 생각해욤
6년 전
대표 사진
이지금_  아이유
66 댓글 다 받아요 진짜ㅎ 다시 북한으로 돌아가라는 소리는 좀 아닌듯
6년 전
대표 사진
97-45  구칠사오
777
6년 전
대표 사진
어쩌라고~
88
6년 전
대표 사진
딸기라이언  
9
6년 전
대표 사진
가나다라마마ㅏ자자
10
6년 전
대표 사진
한승♀  다한승우가우승한다
11
6년 전
대표 사진
S Moong
1212 몇십년을 북한에서 살다가 왔는데 신기할수도 있으니까 계속 북한은~~하는거지 만화에서도 나오다시피 몇달 있으면 금방 적응한다잖아요 북한으로 다시 가라는 댓글은 뭐야..
6년 전
대표 사진
헤헤히헤
131313
6년 전
대표 사진
탬즈
14 우리도 외국가서 한국은~ 안하는것도 아니고, 내일 먹을 음식이 있을까 걱정하던 사람들인데 다를수밖에.없잖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널 끊겠 어 어 어 어  뚝 끊어 버어 어어 어리겠어
와 흥미롭다 그리고 사회 분위기? 라고 해야 하나 그냥... 환경이 참 중요한 것 같네요 사상과 사고방식 자체가 너무 달라서 놀랐어요 하긴 십 년이면 강산이 바뀐다고들 하는데 그 시간 동안 각자 다른 나라로서 얼마나 서로 바뀌었을지...
6년 전
대표 사진
Don't worry  Be happy
어렵게 탈북하신 분들 보고 다시 돌아가라는 말은 아닌것 같아요. 보면서 짜증날 수도 있지만 말이에요. 처음에는 북에 있던 대로 하시다가 우리나라 몇 개월 사시다보면 금새 적응된다고 하시니 다행인 것 같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발렌시아 이강인
흥미롭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고.. 저분들에게 시간이 좀 필요하겠다 이런생각만 드는데 좀 날카로운 댓글들이 많네요 ㅜ ㅜ
6년 전
대표 사진
사람입니다 사람  EXO
북한에서 온지 얼마 안된 상태면 저러는 것도 이해됩니다. 법 시스템이나 국민 인식, 살아온 환경이 우리나라와 정말 다를텐데 그 방식이 한국에 오자마자 바뀌진 않을테니까요. 오히려 낯선 곳에 왔으니까 더 옳다고 생각되어지는 방식(북한에서 하던)으로 경계하려 하겠죠. 특히 남한에 대해서 안좋게 교육을 시키니까 더 그럴테고요
6년 전
대표 사진
왜 또 뭔데뭔데
적응후에 초반에 저런거 반성하는 편은 없나요? 답답ㅜ
6년 전
대표 사진
오징어는 마른 오징어  이에 끼면 걸리적거려요
북한에서 살던것처럼 할거면 남한은 왜 온 건지
6년 전
대표 사진
사자거북
이 웹툰은 남한을 비난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북한사람들이 남한에 와서 겪는 문화,가치관 차이들을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요. 계속 북한에서 살아왔는데 어떻게 한 순간에 적응을 하겠어요. 북한의 현실이 저 만큼 각박하다는 걸 보여주고 서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게 취지아닐까요?
6년 전
대표 사진
STOOL
저렇게까지 생존에 대해 필사적이게 만든 체제가 참 문제다...
6년 전
대표 사진
우즈마키나루토
너무 당연한것들이 탈북한 사람들에게는 당연하지 못하기때문에 그런거같아요, 다르다하여 혐오하기보다는 다르다는걸 인지 시키줘야되지 않을까 싶어요,,북한을 찾는게 아니라 항상 기준이였기때문에 그런거같아용 해외가서 한국을 찾는것처럼요
6년 전
대표 사진
복실이  아저씨 처돌이
어쩔수 없이 싫네요ㅜㅜ
6년 전
대표 사진
5zzzzzzzzzz5
자기가 살던곳이 싫어서 온거면서 왜 자기가 살던곳은 어쩌고 저쩌고 하는거죠... 국정원직원분 거의 천사시네
6년 전
대표 사진
펭구  🐧
이해되면서도 답답..
6년 전
대표 사진
HecOH
읽는 내내 머리가 아파서 중간부터는 그냥 내렸어요... 뭔가 직접 대면한 느낌ㅋㅋㅋㅋㅋㅋ
6년 전
대표 사진
찡이이인
남한에서는 남한의 법을 따라야 하지비
6년 전
대표 사진
벅스버니라이프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당장 북한에서 사는게 죽을거같이 힘들어서 죽을 각오를 하고
한국으로 온건데 오니까 또 이것저것 불평거리를 늘어놓는
모습에 그냥 뭔가 씁쓸해지네용..ㅋㅋㅋㅋㅋㅋㅋ 인간이란..?

6년 전
대표 사진
97-45  구칠사오
너무 달라서 신기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200년 된 초코가게
침대에 신발 신고 올라 가라는거랑 비슷한 느낌인가? 그래도 금방 적응한다니까 다행이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배고프다배가고프다배가너무고프다배가정말너무고프다너가고프다
생존과 연관되어 있어서 더욱 고집스러운 것도 있을 듯
6년 전
대표 사진
알랭드1종보통  태정태세비욘세
이거 이런 부분만 잘라와서 그렇습니다!
다 봤을땐 느낌이 좀 더 달라요!

6년 전
대표 사진
뿡뿡이말고 뿡치  뿡빵이 아닙니다
통일은 필요하지만 통일 한 직후에는 남한 사람이랑 북한 사람 간에 큰 의견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ㅠㅠ
6년 전
대표 사진
김영균광대에서트램펄린
뭔가 이거 보니까 통일이 두려워?싫어? 지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댓글달지마아이디소중해
가서 다른 편들도 보고 있는데 통일 진짜 싫어지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SWEEEEET  bts day6 김우석
이해해야 한다는 건 알지만 왠지 기분 나쁘고 답답하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꾸꾸니45
어우 저거 보니까 통일은 저 죽고나서 됐으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가 직접 겪지만 않으면 괜찮을 것 같아요ㅠㅠㅠㅠㅠ하지말라면 하지말지 좀 왜 그러세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심지어 당당하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대표 사진
뿌릉뿌릉빵빵
이제는 다른 민족으로 봐도 될 듯. .
6년 전
대표 사진
류제홍ryujehong  고맙다냥
로동 신문 전에 챙겨 봤었는데 잘은 기억 안 나지만 저건 만화의 극히 한 부분일 뿐입니다! 북한에서 남한 넘어온 지 얼마 안 돼서 우리나라 문화에 정착하는 과정 중 하나고 어렵게 살기도 하고 감시 속에서 살아서 그런지 지금 남한 사람들이 자신들을 속이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하고 또 의심하는 그런 모습들을 여기서는 보여준 것 같습니다. 교육도 잘 받고 나와서 점차 남한에 적응해가는 모습도 많이 있는데 단편적으로 나와서 욕먹는 건 조금 속상하네요ㅠㅠ
6년 전
대표 사진
박지훈먕먕
그럴수 있다고는 보는데 그냥 이제는 아얘 다른 나라로 느껴지네요
6년 전
대표 사진
카카시  내꺼
와...뭐지 좀 당황스럽고 불쌍하고 답답 ㅎ...휴.....
6년 전
대표 사진
미소녀
뭐라는지 1도 모르겠는데 어쨌든 말이 많다
6년 전
대표 사진
탄포포  예예 우린 해냈어
답답하고 짜증이좀 나네요... 몇십년간 살아온 사회가 다르니 어쩔수없는걸까요?ㅠ 갑자기 괴리감ㅋㅋㅋ
6년 전
대표 사진
탬즈
제가 mbti entp변론가형이라 그런지 모르겠는데ㅋㅋㅋ 탈북해서 이제 막 남한 온 북한 사람들 입장 생각하면 남한 사람들은 뭐 얼마나 잘났다고 우릴 수준낮다고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아사할 뻔 한 경험이 있느냐 그럴 때 어떤 생각이 드는지 아느냐 반론하고 싶네요...ㅎㅎㅎ 웹툰에서도 분명 몇개월 이면 적응한다고 써있는데.
6년 전
대표 사진
신화는  꺾이지않아
답답하고 안쓰럽고 같은나라사람인데
기분나쁜것도 이해가안가고... 복잡하네..

6년 전
대표 사진
고다
이런거 보면 정말 통일은 먼 일 같아요... 이산가족 생각하면 어서 통일 되었으면 좋겠지만 경제상태나 국민성과 가치관등 생각해보면... 또 이 만화 보니 너무 어려운 일 일것같아요
6년 전
대표 사진
SAMSUNG GALAXY NOTE  저는 아이폰 써요
그럼 돌아가세요 라는 말이 턱끝까지 차오르는 느낌
6년 전
대표 사진
이칠이일  I'm your light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데 말을 해도 왜 계속 고집을 부리는 것 같죠
6년 전
대표 사진
박지민 (26)  넌 내 푸른 곰팡이
남한 시르면 다시 북한가세여! 북한은 이런데 남한은 부족하다 일케 생각하심 돌아가시면 될 듯
6년 전
대표 사진
Don’t be lonely  My Lovers
오...
6년 전
대표 사진
기안 84
한국에 들어온지 몇달 안된 사람에게
온평생을 살아온 의식을 바로 버리라고 할 수는 없죠
만화 중간에도 남한에 더 살면 금방 바뀐다고도 나와있구요

5년 전
대표 사진
연음
문화 상대주의...
우리는 예의를 지키고 법을 지키고 살 수 있는 안전국이 되었지만 북한은 아닙니다

5년 전
1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평소에 분노의 양치질을 많이해서 칫솔이 남아나지않는다는 연옌..jpg
3:46 l 조회 125
벌써 중독성 있는 이번 최유정 신곡안무
3:38 l 조회 57
김부장에서 누구냐고 난리난 배구부 훈남..jpg
3:20 l 조회 1110
은근히 매니아층 있었던 조성모 노래.JPG
2:58 l 조회 312
사회성 기른 내향인들의 착각5
2:54 l 조회 5153 l 추천 2
옛날엔 와이파이가 없었다는 걸 못 믿는 하츠투하츠.jpg2
2:54 l 조회 3481
내가 가고싶은 홈파티는?
2:50 l 조회 422
애엄마에게 둘째는 없냐고 자꾸 물어보는 어린이집 선생님5
2:46 l 조회 5513
렉돌의 유래와 역사
2:40 l 조회 1923
법륜 스님 : 남들과 비교해서 올라가는 삶이 아닌 스스로 성장해야 한다
2:37 l 조회 416 l 추천 1
이쯤에서 다시보는 '조원희'의 반다이크vs김민재.jpg
2:36 l 조회 421
계산 도와드릴게요~!!
2:30 l 조회 341
최고수위 노출 연기 신인 여배우 찾고있는 정우성 영화 살생부16
2:30 l 조회 11377
다음 사진에 보이는 것의 용도와 원리를 설명하시오1
2:27 l 조회 782
이임생 레전드
2:26 l 조회 99
옆집 정말싫어.x1
2:20 l 조회 1988
여친이 남사친이 좀 많네?
2:18 l 조회 1020
촬영 중인 김우빈에게 훈수 둔 스탭.jpg
2:17 l 조회 4360
"일부러 진 거 아냐?"…한국 '꿀대진' 예고에 日·이집트 '발칵'
2:14 l 조회 655
위고비 끊은지 5개월 후기9
2:10 l 조회 9042 l 추천 1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