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3367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28688
애들아 우리 어떡하냐 요즘 축의금 10도 안 줄라한대 | 인스티즈

 

12

대표 사진
익인141
내 주변은 대부분이 기본 10이고 친하면 20-30인데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3
222 저도 기본이 10 친하면 15-20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6
아 결혼식 다 하지 마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8
기본 10 친하면 30-50까지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9
하객알바쓰고싶나보지? 가지가지하네 가주는걸 고맙게 여겨 피같은 주말에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0
안가고 안냄 결혼 생각 없어서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1
Si벌 맡겨놨나 퉤 5도 아까워 죽겠다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3
살기 힘들고 난 결혼 안할거고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이 들지 않음
결혼한다 그러면 오오 결혼하네가 끝임 이러는데 왜 10이나 내야 하는데 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4
난그래서 찐친 결혼식만 감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5
친한 사이인데 밥 안 먹고 참석만 할 건제 5 내는 거 어때?? 참고로 나는 결혼식 안 할 거라서 내 결혼식에 돈 낼 일 없다고 여러번 말함 밥 안 먹고 사진만 찍어달라는데 지금 내가 백수라서 돈 없거든.. 10은 부담스러버서 ㅜ 5내도 괜찮을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6
ㅇㅇ 괜찮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3
많이 친한사이면 밥안먹고 가더라도 10은 줘야 맞는 거 같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0
난 백수때 백수라 미안하다고 그때 수중에 있는 몇만원 다 하긴 햌ㅅ었음 ㅜㅜ 10이 안됐지만.. ㅜㅜ
친구가 이정도 사이인가 싶을수도 있으니 사정 얘기 정돈 해야할거같엉 나도 그래써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7
5면... 밥값보다 작은건데..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8
밥 안 먹고 참석만 한다고 첫 문장에 적혀있잖아
24일 전
대표 사진
익인157
안친한데 10? ㅇㅇ 안갈게 손절하자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9
안친한데 왜 10을?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0
친하면 기본10-20인데 안친한데 뭔 10이야 5주는것도 감지덕지지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1
엄빠가 주고 온 거 받을 정도는 나와야 되는데~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2
근데 축의금은 앞으로 사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 되라고 주는 거 아님? 지들 좋자고 식대 30만원씩 하는 호텔에서 하는 거면 알 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10만원은 내야 된다고 생각함 못 내겠으면 걍 안 가고 5만원 내든 연 끊으면 될 일임 하객이 왜 생각해줘야 하냐는 사람들은 그냥 인연은 챙기고 싶으면서 돈 내기는 싫어하는 것처럼 보임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5
돈 맡겨 놓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6
안가면 5 참석하면10 친하면 그 이상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7
근데 왜 꼭 식대만큼 축의금을 내야하는거야....? 내가 해외익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그냥 나는 밥을 사고 친구들은 축하를 해주러 시간을 내주고 혹은 선물을 주고 이게 더 자연스럽지 꼭 식대만큼??그 이상??? 축의를 받아야 한다는 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0
난 결혼 안 할 거라 친한 친구 결혼식 가는 것도 부담이긴 해 웬만한 애들이 다 내가 결혼 안 할 거라는 가정은 1도 안 하고 친하니까 무조건적으로 10 이상 기대하던데 니네가 말하는 진정한 축하, 우정이 이런 거임?? 난 잘 모르겠당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2
그니까 ㅋㅋ 진정한 축하와 우정이 돈으로 갈림 ㅎ... 지들은 뭐 챙겨주는거나 있는지^^
20일 전
대표 사진
익인171
안가면 5 아닌가.. 가면 10이상은 줘야 맞고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2
서울인데 ㄹㅇ 기본 10인듯.. 5 하는 사람 본적이 없음 내 직장동료 친구들 기준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3
요즘 5가 없음..... 진짜로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4
요즘 결혼식도 잘 없고 불러주지도 읺고 그래서 불러주면 10 이상은 함 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4
좀 부담되긴 한데 다녀오면 은근 재미있고 인간관계 다져지는 느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5
솔직히 안가고 5도 아까움....안가고 5는 ㄹㅇ 그냥저냥 지인인데 나중에 못돌려받을거 뻔해서 ㅋㅋ 하ㅠㅠ내 결혼식에 와달라고 안할테니까 제발 결혼식 쫌 친한사람만 불렀음좋겠다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6
근데 다들 모임친구 같은 경우에 다 모아서 냄? 좀 친하다는 가정 하에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8
안가고 5주는것도 걍 수금같아서 난 안가면 안주고 직장동료나 안친한데 어거지로간다 하면 5고 그나마 좀 친해야 10부터 시작함
아니애초에 안친한데 와서 축의금내라 하는거부터가 이해가안됨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9
에휴 결혼축하받는것만으로도 고마워해야지
지들 체면치레하느라 황새따라하는 뱁새마냥 비싼 결혼식하는거면서 그걸 왜 축하해주러 발걸음한 사람한테 책임전가를 해ㅋㅋㅋㅋ 남의 돈으로 체면차리면 그게 뭐 진짜 지들이 낸것같이 보일거같아서 그럼? 그럴거면 결혼을 하지마ㅋㅋ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0
이래서 난 진짜 찐친 아니면 안감 ㅋㅋㅋㅋㅋ 난 결혼안할 생각이지만 진짜로 해도 가족만 부르고 딴 사람들한텐 받지도 않을거라~
안가고 걍 5마넌 보내는게 젤 맘 편함 세금이라고 생각하면 댐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1
비혼한테 돌려줄 생각 없음서 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3
22222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4
33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2
당연히 와주는것만으로도 감사해야한다고 나도 생각은 하는데 사회생활하는 사람으로서 그게 쉽지만은 않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4
진짜 참석할 곳만 골라 가서 10 내긴 하는데 ㄹㅇ 품앗이 생각으로 받고 싶으면 결혼을 하지 않기를
상대방이 결혼 못하거나 비혼이면 그 돈 그대로 돌려줄거임? 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5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청모하고도 안오는 애들도 많아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6
식장가는거 당연하다 생각될 친구사이면 기본이 10, 정말 친하면 20 가능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7
ㅅㅈㅎ5만원도 아까움 비혼이라 못 돌려받으니까...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88
본인 결혼식에 든 비용을 왜 하객한테 남겨먹으려하지? 다 쓰러져가는 웨딩홀에 잔치국수 한그릇 말아주면 오만원 받아도 많이 남는 장사일텐데 그렇게 하시던가 ㅋㅋ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0
안가고 안먹어...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1
친밀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축의금 시작은 5가 맞는듯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2
이 글에 화나서 댓글다는 사람들 대부분이 결혼을 안한 사람들이라는게 느껴진다. 더 화를 내야해... 저 주장에 더 억울해해야해 ㅋㅋㅋ 결혼식은... 또래들만 가는게 아니라서 애초에 품앗이 개념도 흐릿함... 나는 이미 10년전에 결혼했고 그때 축의금 기본이 안가면 3 가면 5였는데,
회사동료부터 주요 협력사 직원, 이제 결혼하는 지인들, 최근에 알게된 사람들, 가족의 가지... 내게 준 적 없는 사람들에게 들이는 경조사비가 진짜 어마무시함.. 온리 현금인데 ... 심지어 라떼는 돌잔치에 집들이도 거의 의무였어서 진짜 집없고 애없는 사람은 힘겨웠다..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2
반년간 100이상 깨진 적도 있어. 요즘엔 그나마 결혼식은 적고 부의하러 많이 가는데 이제10년 후엔 지인 자식들 결혼 축의도 챙겨야 함.... 진짜 그냥 산 속에 들어가는 것도 방법일 듯..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3
근데 진짜 새삼 돈 액수 때문에 서로 싸우는 게 ㅠ 세상 너무 인정 없어진 거 맞는 거 같다...ㅋㅋㅋ 그냥 금액 상관 없이 축하해주는 사람은 축하하는 맘이면 되고 결혼식 하는 사람도 축하받는 입장에서 축하해주면 고마워 하면 되는데 다 돈으로 계산하니까 이 모양이지ㅠ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4
하객돈으로 하는 결혼식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8
청모 식사 따로 대접했으면 10만원이상 아니면 5만원 냅니당 난 기혼익이지만 그냥 와준것만으로도 감사하던데..ㅜ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9
학교다닐 때 결혼해서 한탕 땡기고 2년뒤 연락할 때 축의 안 해도 되니 와달라고 해도 인연끊겼다고 입싹닫고 무시하는 놈들이 널렸는데 와주면 고마운 줄 알아야지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1
부르질마 그럼 지 찬치에 사람초대하는데 돈뜯을생각부터하네
2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4
회사사람 결혼식 초대받으면 돈 아까워 죽겠음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2
식대 올라서 축의도 올려야한다는데 하객들 꾸밈비 교통비 기름값 숙박비 올라가는건 생각 안 하나?? 그런 얘기 하는 신랑신부 단 한명도 본 적이 없음 ㅎㅎ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3
가면 10 안가면 5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4
축의받으려고 부르는거면 부르지를 마..... 10만원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거면 제발 회사 사람이나 얼굴만 아는 사이에는 부르지 말아줘...
왜 내가 황금같은 주말에 내 돈 10만원 내고 불편한 옷 입고 궁금하지도 않는 결혼식에 자리채워주다가 사진찍어주고 쿠우쿠우급 뷔페 몇접시 먹고 와야해..
그리고 안가면 5만원은 누가 정한거임? 밥값 안나가는거면 1만원만 받아도 감지덕지 아닌가 왜캐 따져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6
엥 본전 못뽑를것 같아서 걱정되면 결혼식을 작게 하면되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9
축의 얼마를 하던 상관없음ㅋㅋ
식비로 마진따지는 사람들 있는데 참 없어보임…

5일 전
대표 사진
익인210
축하하러 시간내서 와준 것만으로도 감사할 일 아닌가... 솔직히 남의 결혼식 뭐가 좋다고 가겠음. 엄청 친한 사이 아니면 솔직히 귀찮은데 그래도 생각해서 머릿수도 채우고 잔치 분위기 내준다고 와준거잖아...ㅋㅋㅋ 본인이 부른 손님들한테까지 저렇게 돈돈 거릴거면 애초에 욕심 부리지 말고 진짜 친한사람들만 불러서 스몰웨딩 하는 게 맞음...
5일 전
12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예외없어
05.07 10:46 l 조회 814
현재 구하기 힘들다고 하는 편의점 도시락9
05.07 10:46 l 조회 13875
잠들었던 픽사 덕후 일어났다는 픽사 라인업1
05.07 10:41 l 조회 2752
우울할 땐
05.07 10:36 l 조회 837
헬스장…제가 쪼잔한가요?24
05.07 10:34 l 조회 17866 l 추천 1
내 자식이 이러면 진짜 너무 기쁘면서도 슬플거 같음 ㅠㅋㅋㅋㅋ
05.07 10:28 l 조회 6681
요즘 교보문고 나락가고 뜨고있는 다이소 번따.JPG88
05.07 10:25 l 조회 90598
7년 전 포켓몬 카드를 중고나라에서 15만원에 팔았던 사람10
05.07 10:21 l 조회 13868
동물체험 가려는데 비가 온 날
05.07 10:18 l 조회 771
이게 정하면 맘대로 되는거였나요 ...
05.07 10:17 l 조회 1672
급똥은 경찰도 도와준다1
05.07 10:16 l 조회 4402 l 추천 1
소속사사장님 닮았다는말 많이듣는 남돌.jpg2
05.07 10:15 l 조회 1709
현재 𝙅𝙊𝙉𝙉𝘼 충격적이라는 방탄 해외인기 실체..JPG400
05.07 09:56 l 조회 138190 l 추천 49
어버이날 쓰면 좋을 것 같다는 유쾌한 이벤트1
05.07 09:49 l 조회 6126
1761만 '명량' 감독, 박보검의 새로운 얼굴을 찾아냈다 '칼: 고두막한의 검'
05.07 09:41 l 조회 1297 l 추천 1
방충망 시공을 하는 21살 여성1
05.07 09:31 l 조회 3703 l 추천 1
케데헌2 확정에 따른 감독들 대박 계약 근황1
05.07 09:28 l 조회 4028
"중국인이 지하철서 女 불법 촬영하더라” 신고…추격 끝에 잡혔다2
05.07 09:26 l 조회 1728
나는 30살이라네3
05.07 09:25 l 조회 3646
1주일만에 100만 명 속인 가짜 ai 이국종3
05.07 09:22 l 조회 11050


처음이전931932933934935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