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이준혁 강동원 김남길 엑소 라이즈 온앤오프 성찬
6233 전체글ll조회 14381l 14

[iKON] 2014, 한양 (2) | 인스티즈

 

  

   

   

   

   

   

   

2  

   

   

   

   

   

   

  

  "근데 지금 몇 시예요? 아니, 몇 시야?"
  "아직 진시입니다."
  "…진시?"
  "아, 해를 보니 이제 조금만 있으면 사시가 오겠군요."




  진시? 사시? 영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었지만 나는 그냥 알았다는 뜻으로 고갤 끄덕였다. 약 한 시간 동안 만나본 지원은 은근히 보수적이고 깐깐했다. 그게 뭐냐고 물었다간 또 한심한 눈초리를 받을 게 뻔하다.  

   


  지원은 나를 별당채에서 안채로 이끌었다. 문을 두드리자, 곧 안채에서 인기척과 함께 목소리가 들려왔다. 벽을 사이에 두고 있음에도 상당히 기품이 있는 목소리라는 것이 느껴졌다. 나도 모르게 긴장이 됐다. 긴장이 되면 손을 떨던 버릇이 있었다. 지금도 그럴 것 같아서 일부러 주먹을 쥔 손에 힘을 주었다.  

   


  따뜻한 햇살과 간혹 불어오는 바람. 하지만 약간은 쌀쌀한 추위가 있었다. 그렇게 따지자면 지금 이 곳은 봄인 걸까? 어제까지만 해도 장마 중이었는데. 나는 향단이 걸쳐줬던 두루마기를 만지작거렸다. 꽃 모양의 수가 놓인 두루마기는 얼핏 보아서도 값이 꽤 있을 것 같았다.  

   


  이윽고 들어와도 좋다는 허락이 떨어졌고 지원이 문을 열었다. 대충 안을 훑어보자 화려한 보석들이 박힌 고급 가구들이 눈에 들어왔다. 넋을 잃고 그걸 구경하고 있는 사이에 지원이 꾸벅 머릴 숙였다. 나도 서둘러 그를 따라 허리를 숙였다. 어딜 향하는지도 모를 인사였다. 이내 숙였던 허리를 들자 인자하게 웃고 있는, 아름다운 여인이 보였다.  

   


  엄마가 아니었다. 어제 같이 삼류 단편 영화를 봤던, 내 옆에 있었던 엄마의 모습이 아니었다.




  "저는 이만 행랑으로 가겠습니다. 필요한 게 있으시면 부르시지요."




  정적이 찾아오고 한참 뒤 지원이 그렇게 말했다. 지원은 나와 짧게 눈을 마주치고 가볍게 웃었다. 그랬더니 눈이 반달로 접혀 사라졌다. 그 웃음은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특별한 재주가 있었다. 불안하게 떨리던 손이 단숨에 멎었다.  

   


  지원이 멀어지는 것을 확인하며 꽃신을 벗고 안채로 들어섰다. 조심스럽게 걸어가자 늙은 여인은 대뜸 내게 말했다.




  "세자빈, 이제 옥체는 안녕하십니까?"
  "예? 세자빈이라니요?"




  세자빈이라니? 설마 내가 알고 있는 그 세자빈?




  "이제 며칠 후면 세자빈이 되실 몸이신데, 이 어미가 며칠 일찍 그렇게 부른다고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요."
  "아, 예."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어제 세자께서도 친히 걸음하셔서 세자빈의 상태를 살피고 가셨습니다. 실은 별궁에서 그렇게 어리광을 부리셨다면서요? 친가에 며칠 있고 싶으시다고. 세자의 호위무사로부터 어제에서야 알게 됐습니다. 어미는 그저 가지고 계신 옷가지를 챙기러 오신 줄로만 알았습니다."
  "죄송합니다. 별. 궁에서 지내는 게 너무도 힘겨워 그만."
  "아니요. 어미는 오히려 기쁩니다. 세자빈께서 어미를 잊지 않으시고 기억해주시니, 이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이겠습니까. 다만 이젠 하루 빨리 별궁에 돌아갈 채비를 하셔야지요."




  딸한테 말을 높이는 엄마라니, 도통 적응이 되질 않았다. 그건 그렇고, 내가 정말로 세자빈이란 말인가?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는 거지? 마음은 또 다시 혼란스러워졌다. 단순한 혼인으로 생각해도 지금 머리가 복잡해서 터질 지경인데, 그 상대가 누구도 아닌 세자라니.  

   


  나한테 필요 이상으로 예의를 갖추던 윤형이 생각났다. 다 내가 그런 신분을 가지게 될 것을 알고 있어 그런 친절함을 보였던 것인가. 그렇게 생각하니 전신에 힘이 쭉 빠지는 기분이 들었다. 왜 그에게 그런 설레는 감정을 느꼈던 것인지 나 자신에게 조금 실망스러워졌다. 그는 그저 곧 세자의 아내가 될 나한테 당연한 호의를 베푼 것일 텐데 아무 것도 모르고 거기에 마음이 움직였던 내가 바보 같았다.




  "그래도 다행입니다. 마침 감기에 드신 것이 친가에 오신 때라서. 만일 별궁에서 그렇게 아프셨더라면 이 어미 마음이 찢어졌을 겁니다. 이제 며칠 후면 떠나갈 세자빈, 내 딸을 마지막으로 간호하고 볼 수 있어 마음이 조금 놓입니다."
  "그러셨습니까.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어제 또 한 분의 손님이 세자빈을 찾으셨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지원한테서 들으시지요."
  "예. 알겠습니다. 친히 알려주시어 감사합니다."
  "그래요. 이만 일어나셔도 좋습니다. 기운을 차리셔서 정말로 다행입니다."




  그녀는 세상 누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따뜻하고 인자한 미소를 지었다. 하지만 거기서 모성애라고는 보이질 않았다. 얼핏 봐서는 그냥 자부심 비슷한 감정이 섞인 얼굴이 전부였다. 우리 엄마라면 나한테 저런 표정을 짓지 않는다.  

   


  갑자기 너무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 남편이 될 사람이 왕의 아들이라니. 대체 내가 뭘 내세워서 그런 대단한 위치의 사람의 아내가 될 수 있는 거지?  

   


  답답한 심경을 애써 다스리며 그녀에게 고개를 숙이고 안채를 나왔다. 그녀는 아까처럼 따뜻한 얼굴이었다.  

   


  지원은 아까 필요한 게 있으면 행랑채로 오라고 했었지만, 나는 그 곳이 어딘지 정확히 몰랐다. 애초에 이 곳은 너무 컸다. 으리으리하게 지어진 가옥은 구분되어 있는 공간이 너무도 많아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조금 과장해서 길을 잃을 정도였다. 나는 넓은 마당을 가로질러 걸었다. 생각이 많아 마음이 뒤숭숭했지만, 고요한 곳에서 홀로 걸으니 조금씩 진정이 됐다.  

   


  혹시 이게 내 전생은 아닐까? 내가 지금 전생에 대한 아주 긴 꿈을 꾸고 있는 게 아닐까? 갑자기 그런 부질 없는 생각이 들었다. 이 곳은 대체 어디고, 나는 어째서 이런 일을 겪고 있는 걸까. 나에 대해 알고 있을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았다.  

   


  별당채 방향으로 조금 걷자 아까는 미처 보지 못했던 공간 두 개가 나타났다. 내 예감이 맞다면 나란히 붙은 저 곳이 행랑채일 것이다. 예고 없이 문을 열자, 몇 명의 사람들이 보였다. 모두 남자였다. 아무래도 남자들이 지내는 곳인 것 같았다. 향단은 여기에 없으니, 옆에 있는 행랑채에서 몸종들과 함께 지내고 있겠지. 지원은 무뚝뚝한 얼굴로 나를 쳐다보다가 이젠 거의 버릇처럼 고개를 숙였다.




  "무슨 일이십니까?"
  "아, 저. 물어볼 게 있어서요. 아, 아니. 물을 게 좀 있어서."




  지원은 말 없이 행랑채를 나왔다.  

   


  마당엔 그와 나, 둘뿐이었다.




  "아직 감기가 온전히 낫질 않으셨는데 이렇게 오래 밖에 있으시면 안 됩니다."
  "잠깐이면 돼, 잠깐이면. 어제 나를 찾아온 사람이 있었다면서?"
  "세자, 말씀하시는 겁니까?"




  묘하게 굳는 얼굴에 나는 고개를 저었다.




  "아니, 아니. 그 분 말고, 또 있었다는데."
  "아아, 찬우 도련님 말씀이십니까."
  "찬우?"
  "워낙 절친이시니 찾아오실 법도 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별당채 앞까지 오실 줄은 몰랐습니다. 그냥 제 생각이지만 아무래도 아씨를 보는 것이 마지막일 테니 그러셨던 것 같습니다. 원래라면 대신 몸종을 보내셨을 분인데."
  "그랬구나."
  "어제 아씨가 일어나지 못하셔서 아쉬워하셨습니다. 그리고, 깨어나면 편지를 보내달라고 하셨습니다."
  "편지?"
  "예. 오랜만에 악필을 좀 보고 싶으시다고."




  그 말을 하면서 지원은 아까처럼 눈을 접으며 웃었다. 그가 웃으면 왜인지 나까지 따라 웃게 된다. 딱딱하게 굳어있는 말투와는 다르게 지원은 웃는 얼굴은 애처럼 환했다.  

   


  악필이라는 말에 나는 속으로 뜨끔할 수밖에 없었다. 필기 노트를 확인 받을 때마다 매번 담임 선생한테서 꾸중을 들었던 게 생각났다.




  "하지만 이제 그럴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으응?"
  "도련님이 오십니다."
  "그걸 어떻게 알아?"
  "멀리서 향나무 냄새가 풍기고 있습니다."




  눈을 감고 숨을 참아 마시니 정말로 희미하게 향나무 냄새가 풍겼다. 그 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짙어졌다. 이윽고 그 향이 마당을 휘감을 정도로 강해졌을 때, 대문이 열렸다. 마당에서 그 앞으로 지원이 걸음을 옮겼다. 이내 문이 열리고 향나무 자체가 이 곳을 찾아온 것처럼 그 향이 주위에서 진동하기 시작했다.  

   


  부드러운 선을 가진 얼굴의 소년이 마당으로 들어섰다. 지원이 고개를 숙이자 소년도 따라서 가볍게 묵례하며 인사했다.  

   


  소년은 내게로 다가왔다. 나보다 키가 두 뼘 쯤은 더 큰 것 같았다.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일지도. 아마 이 소년이 찬우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을 것이었다. 찬우는 어색하게 내게도 고개를 숙였다. 선한 인상의 얼굴이었다.




  "오늘 쯤이면 세자빈께서 깨어나실 것 같아 이렇게 왔습니다."




  찬우가 말을 끝마침과 동시에 지원이 크게 웃음을 터뜨렸다. 영문을 모르는 표정으로 지원을 바라보자 지원은 금방 능숙하게 감정을 숨기며 작게 변명했다.




  "어렸을 때부터 매일 툭하면 험한 말로 다투시던 분들이 이렇게 서로 격식을 차리시니 우스워서 그만. 죄송합니다."




  슬쩍 찬우를 바라보자 그도 그 말에 동감하는지 아무런 대꾸가 없었다.  

   


  나는 그가 조금 불편할 정도로 집요하게 그의 얼굴을 쳐다봤다. 분명 주변 또래들이 가만히 두지 않을 수준의 적당히 남자답고 귀여운 외모였다. 곱게 자랐을 것만 같은 피부는 희고 깨끗했다.




  "그래도 명분이 절친인데, 설령 오늘 깨어나지 않으셨더라도 찾아오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시겠지요. 몸종을 불러 다과를 내오겠으니 별당채에서 조금만 기다리시지요."
  "어? 정말로 그래도 되겠습니까?"
  "정 씨 가문의 막내 아들과 아씨가 절친한 사이인 것은 세자께서도 아실 터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원이 장난스럽게 말하며 자리를 비켜주었다. 절친한 사이라지만, 내 입장에서는 그저 지금 처음 만난 또래일 뿐인데 이렇게 둘이서만 남아 걷자니 어색해서 죽을 지경이었다.  

   


  별당채에 다다르자 찬우는 주위를 두리번거렸다.




  "왜 그러십니까?"
  "아닙니다."




  그는 조금 멋쩍게 웃으면서 나를 따라 별당채 안으로 들어왔다. 우리는 조금 거리를 두고 앉았다. 향단이 뜨거운 차가 있는 다과상을 차려 가져올 때까지 주고 받는 대화는 얼마 없었다. 아무래도 나한테 말을 높이는 게 어려운 것 같았다.  

   


  그가 소매를 펄럭일 때마다 향나무 냄새는 더욱 강해졌다. 찬우는 이 곳에 그 향을 아주 심을 작정인지 그런 행동에 신경을 쓰는 기색도 없었다.




  "나랑 둘이서만 있을 땐 예전처럼 편하게 있어도 돼."
  "그래도 돼?"




  적어도 한 번 정도는 거절할 줄 알았는데 그는 넙죽 그 제안을 받아들이며 능청스럽게 웃었다. 역시 친구에서 세자빈이 된 나를 대하는 게 여간 불편한 모양이었다.  

   


  찬우는 천천히 웃으면서 차를 한 모금 마셨다. 색깔과 맛으로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녹차였다. 그러나 그의 향의 가려져 녹차 특유의 씁쓸한 냄새는 많이 풍기질 않았다.




  "난 너가 당연히 나한테 시집올 줄 알았는데. 옛날부터 네가 나 좋다고 나만 쫓아다녔었잖아."
  "뭐? 그건 아니다."




  그건 아닐지 어떨지는 몰랐다. 그렇지만 나를 놀리는 것만 같은 그의 태도에 왠지 그렇게 부정해야 할 것만 같았다. 그도 이런 나를 예감했는지 살며시 웃기만 했다.




  "네가 벌써 혼인한다니 믿기지가 않아. 그것도 왕족이랑."
  "나도 그래."
  "그래도, 영영 못 보는 건 아니겠지?"
  "네가 출세해서 나를 맨날 보러 오면 되잖아."
  "그게 말처럼 쉽냐."
  "저기."
  "응?"
  "아니, 아니야."




  찬우한테 모든 걸 털어놓고 싶었다. 나는 실은 당신의 친구가 아니라고, 나는 그저 이상한 꿈을 꾸고 있는 평범한 여고생일 뿐이라고.  

   

   

  그러나 나를 바라보는 찬우의 눈을 보고 있자니 그럴 수가 없었다. 믿어줄 것 같지도 않았고, 지금조차 나를 절친으로 믿고 있는 그에게 미안해질 것 같았다. 그를 실망시키는 것이 두려웠다. 나는 그걸 감당할 자신이 없었다.  

   


   찬우와 나는 어떤 사이였을까.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편하게 말을 주고 받는 걸 보면 정말로 절친했던 것만은 확실했다. 나는 찬우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단지 좋은 친구로만 생각했을까? 나는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나를 살피는 찬우의 눈은 단순한 친구의 감정이 아니었다. 지금의 내가 찬우의 모든 걸 알고 있는 건 아니지만 느낄 수 있었다. 그럴 정도로 회상과 추억에 젖은 눈이었다. 찬우는 그런 눈으로 계속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어딘가가 아프고 쓸쓸하고 외로운 눈으로.




  "참, 너한테 줄 게 있는데."
  "뭔데?"
  "좋은 건 아니니 기대 말고."




  찬우는 그렇게 말하며 조금 뜸을 들였다.  

   


  그가 회색 두루마기 소매에서 꺼낸 것은 진한 분홍의 꽃 하나였다.




  "우리 집 몸종들이 장에서 가끔 식물 길러다가 파는 것 알지? 저번에 하나 남겨둔 거야. 모란이다. 속뜻은 행복한 결혼."
  "모란?"
  "이거 받고 부디 행복해."




  나는 고갤 끄덕이며 그 꽃을 받았다.  

   


  그 뒤로도 우리는 수다를 떨었다. 그가 예전 얘기를 할 때는 조금 어색하게 맞장구를 쳤지만. 그래도 재밌었다. 찬우는 착하고 또 생긴 것처럼 상냥했다.  

   


  실컷 떠들고 지쳤을 때가 되어서야 찬우는 이만 가보겠다며 일어섰다. 배웅을 하려고 일어서는데 찬우가 그러지 말라며 그런 나를 말렸다. 나는 일부러 고집을 부렸다. 그러지 않으면 나한테 좋은 친구였을 그한테 미안해질 것 같았다.  

   


  밖에서 우릴 기다리고 있던 지원이 향단을 불러 상을 치우게 했다.




  "세자빈, 몸이 좋아지셔서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가겠습니다."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살펴 가세요."




  열린 대문 틈으로 지원이 고개를 숙였다. 찬우 역시 예의 있게 살짝 고개를 숙이며 뒤를 돌았다.  

   


  지원이 찬우와 나눈 대화에 대해 간단하게 물으며 행랑채로 돌아갔다. 그런데 별안간 뒤에서 낮은 목소리가 불쑥 튀어나왔다.  

   


   그 소리의 근원지는 대문 밖이었다. 아주 살짝 벌어져 있는 대문의 틈 사이로, 사나운 인상의 남자가 무표정한 얼굴로 서 있었다. 나는 흠칫 놀라며 뒤로 물러섰다. 칙칙한 검은색 두건으로 얼굴의 반을 가리고 있는 남자는 언뜻 보이는 두 눈에 적의 비슷한 감정을 숨기고 있었다.




  "놀라셨다면 죄송합니다. 세자빈의 옥체를 확인할 목적으로 세자께서 보내셨습니다."
  "."
  "호전되신 것 같으니 가보겠습니다."




  남자는 느리게 고개를 숙인 뒤 사라졌다.



  묘한 느낌의 남자였다. 아무래도 세자의 호위무사 정도 되는 사람인 것 같았다.



  나는 소매 안에서 목이 꺾인 모란을 만지작거렸다. 아직도 향나무의 냄새가 바로 앞까지 풍기는 것만 같은 착각이 들었.  

   

   

   

   

   

   

/  

*진시: 오전 7시에서 9시.  

*사시: 오전9시에서 11시.  

*별궁: 최종적으로 세자빈으로 간택되어 정식 혼례가 있을 때까지 왕실의 법도를 배우며 지내는 곳.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어주셔서 놀랐어요... ㅎㅎㅎ  

암호닉과 신알신 신청 모두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이콘 일곱 명 모두가 나올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바나나킥 님  

빈블리 님  

외에도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글에 어렵게 댓글 남겨주신 비회원 분들도 감사드려요...!  

오타 지적 혹은 피드백과 함께 암호닉 신청은... 언제나 감사한 마음으로 받습니다!! (김칫국) ㅋㅋ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빈블리에여! 헉.. 영광스럽게도 제가 1등으로 댓글을 쓰게 되네여.. (감격) 오늘도 역시 좋은 퀄리티를 뽐내는 작가님의 필력에 새삼 감탄하고 갑니다.. 향나무 향이 나는 꽃도령 찬우에게 잠시 마음이 흔들렸지만 저에게는 세자저하가 계시니까여.. (눈물) 다음 편도 기대하겠습니다 :D
9년 전
비회원114.187
ㅠㅠㅠㅠㅠㅠ이런 분위기너무좋아요..♥
빨리 다음편 보고싶네요!!!

9년 전
비회원120.95
아 진짜 재밌어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ㅠㅜㅜㅜㅜㅜㅜ제취향이에요♡♡♡♡ㅐ♡
9년 전
독자2
암호닉신청되나요..ㅠㅠ [김빱]으로 신청할게요~! 와 진짜.. 글 잘 쓰세요ᅲᅲ글 분위기랑 퀄리티..ㄷㄷ 재밌게 보고가여!
9년 전
독자3
대박 사극풍이라니!!!!! 정말 신선한 소재네요!!!! 빨리 다음편을 보고 싶어요!!!
9년 전
비회원4.144
비회원이라서 신알신도 못하고ㅠㅠㅠㅠ 이제서야 봤네요ㅠㅠㅠ 역시 첫편부터 예사롭지않았는데...2편도 재밌어요ㅠㅠㅠㅜ 잘봤습니다♡
9년 전
독자4
문앞에 온사람이 누구지...?준회인강....?????아니면 혹시....
9년 전
독자5
꿀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비회원135.213
완전 재밌어요!!
9년 전
독자6
아 ㅠㅠㅠㅠㅠㅠㅠ좋다 ㅠㅠㅠㅠㅠㅠ뭔가 아련하기도하고 딱 제가 좋아하는 글이에요 ㅠㅠㅠ몰랐던 단어같은것들도 알아가고 ㅠㅠㅠㅠ작가님 굿굿굿!!!
9년 전
독자7
와진짜 사극너무좋아여ㅠㅠㅠㅠㅠㅠ 다른분들도 읽엇으면하는 작품이네요ㅠㅜ 신알신하고갑니다ㅠㅠ
9년 전
독자8
찬우가 절친이라니 근데 찬우는 그게 아니구나 ㅠㅠ 이런 아련한데 친한 느낌 너무 좋아ㅠㅠ
9년 전
독자9
찬우ㅠㅠㅠㅠ그나저나 마지막 무사는 준회?
9년 전
독자10
마지막 무사...과연 누굴까요ㅠㅠㅠ그리고 세자도 누군지 궁금하네요ㅠㅠㅠ다음편바로보러가겠습니다!!
9년 전
독자11
헐 진짜 대박이에요ㅠㅠㅠㄱ완전 취향저격 작가님 사랑행
9년 전
독자12
으아 분위기 대박이에요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
우오아 ㅠㅠㅠㅠㅠㅠㅜㅠㅠ기대돼요!
9년 전
독자14
아무리보아도너무너무제취격글입니다ㅜㅜㅜ작가님필력에정말로감탄하게되어요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5
ㅠㅠㅠㅠㅠㅠ이런 고퀄 ㅡㅜㅠㅜ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6
와 작가님....분우ㅡ기 대박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진짜 너무 좋아료ㅠㅠ
9년 전
독자17
의ㅏ어이ㅏㅓㅣ 진짜 너무재밌어여ㅠㅠㅠㅠㅠㅠㅠ빨리 다음편을 보러
9년 전
독자18
퓨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뮤좋아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9
끄허ㅠㅜㅠㅠㅠㅠㅠㅠㅠㅠ좋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9년 전
독자20
헐좋아요좋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ㅠㅠㅠㅠㅠ준회인느낌이솔솔
9년 전
독자21
과연 무슨 이유로 갑자기 조선시대로 타임워프를 한건지 궁금하네욬ㅋㅋㅋ글읽는 저도 막 혼란스러워요ㅠㅠ
다음편 보러 가겠습니다!!ㅎㅎ

9년 전
독자22
우오ㅓ 왕의 호위무사는 대체 누구읽까여?????????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완덩즈궁금해여ㅠ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3
오오 재밌는것 같아요 용어는 잘 못알아듣겠지만... 빨리 세자가 누군지 알고싶다 담편 보러갈게여
9년 전
독자24
헉 진짜 대박이에요 이글을 읽으니 제가 점잖아지는 기분..?ㅋㅋㅋㅋㅋ너무 차분하고 좋아요 글이 제가 만약 저런 상황이라면 엄청 답답하고 어색할 것 같아요ㅜㅜㅜ모르는단어가 나와서 당황했지만 마지막에 작가님이 친절하게 알려주신 덕에 이해도 되고 너무 재미있게 읽었어요 앞으로 어떤 내용이 펼쳐질까 궁금하네요 추천누르고 다음화를 보러갈게요 빨리 정주행하고나서 암호닉을 신청해야겠어요
9년 전
독자26
ㅠㅠㅠㅠㅠ과연 남주는 누가될지.... 지원이는 안타깝게도 아니고 ㅠㅠㅠ
9년 전
독자27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어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8
우와ㅠㅠㅠㅠㅠㅠ대박이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9
ㅜㅜㅜㅜㅜㅜㅜㅜㅠㅜㅠㅡ아ㅜㅡㅜㅜㅜㅜㅜ진짜걍대박입니다
9년 전
독자30
끄아아ㅏ아라ㅏ가너무재밋아요작가님...ㅠㅠㅠㅠㅠㅠㅠ하ㅠㅠㅠㅠㅠ문앞에온사람은준회같은데ㅠㅠㅠㅠ
9년 전
독자31
아대박대박 ㅜㅜㅜㅜ지워니는 아마 나를 조아하는듯 ㅜㅜ드립ㅋㅋ나드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워나 날데리고 도망쳐!!
9년 전
독자32
헐설마 세자의 호위무사는 주네...? ㅠㅠㅠㅠㅠㅠ기대된다 빨리다음편읽으러 가야겠어여ㅜㅠㅠㅠㅠ
9년 전
독자33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빨리 정주행해야지 ㅠㅠㅠ
9년 전
독자34
찬우 의 씁쓸함이 느껴져요ㅠㅠㅠㅠㅠㅠㅡ잘보고가요작가님
9년 전
독자35
어후ㅠㅠㅠ세자는 대체 누구일까요ㅠㅠㅠ궁금해라ㅠㅠㅠ진짜 흥미진진해요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36
ㅜㅠㅠㅠ분위기가 아련아련ㅠㅠㅠㅠ너무재밌어요ㅠㅜㅜ정주행중ㅠㅠㅜㅠㅠㅠ
9년 전
독자37
차누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어아어ㅏ어ㅏ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나한텐 왜 저런친구가 없는거지ㅠㅠㅠㅠ
9년 전
독자38
끼요요요옹오어오오오오올 작가님.. 대작 스멜이 풀풀 나는데요?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뷰쏘마취
9년 전
독자39
아이고..내심장...ㅇㅅㅠ 진짜 오랜만에 제 맘을 쥐고 흔드는 글이네여ㅠㅠㅠ.. 저번편에선 송의원에게 마음이 동했다면 이번편에선 향나무도련님..♡휴ㅠㅠ지원이도 너무 좋네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중에서작가님이제일좋아여
9년 전
독자40
이런 글 쓰시려면 배경지식도 많아야 되는데 작가님 똑똑하신가봐요...제가 멍청하거나..ㅋㅋㅋㅋㅋㅋㅋㅋ그나저나 찬우.....하....찬우야ㅠㅠ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뭔데 잘어울림 ㅠㅜㅠㅠㅜㅜㅠㅠ설레게ㅠㅠㅠㅠ
9년 전
독자41
헐 찬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내 절친 차누ㅠㅠㅠㅠㅠ 작가님 너무 재밌어요ㅠㅠ
9년 전
독자42
찬우가 친구라니ㅠㅠㅠㅜㅜㅜㅠㅠㅠㅜㅜㅜㅜㅜㅜㅠㅠ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ㅜㅜㅠ대리행복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43
꺄아ㅠㅠㅠ 지오니웃는게막상상되요!ㅋㅋㅋㅋ 차누랑 친구라니ㅠㅠ 좋다절친 그런절친이라면 언제나 화녕합미덯ㅎㅎㅎㅎ 재미써요ㅠㅠㅠㅠ
9년 전
독자44
설레고 막 그르네여ㅠㅠㅠㅠ찬우가 친구라니 절친이라니
9년 전
독자45
으허헝 세자가 누굴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촤누ㅠㅠㅠㅠㅠㅠ지워니 웃는거 설렌다구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46
분위기가 정말.................엄청나네요
9년 전
독자48
허러헐한빈인가 ㅠㅠㅠ누구누지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궁금해서다음편보러갑니다!!
9년 전
독자49
헐아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분위기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ㅁ너무좋아요 잘봤어요!
9년 전
독자50
헐 나 왜 이거 진짜 ㅠㅠㅠ댑가이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지짜 오늘 다 읽을게여 어엉ㅇ
9년 전
독자51
이걸왜 지금에야 봤는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분위기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대박이네요ㅠㅠㅠㅠㅜㅠ
9년 전
독자52
진짜 보면서 제가 다 두근두근 거려요 ㅠㅠ세자가 누굴지 정말 궁금하고ㅠㅠ 독방에서 스포 안보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ㅠㅠ 진짜 빨리 다음편 보러 가야겠어요
9년 전
독자53
이걸 왜 지금 봤는지ㅠㅠㅠㅠㅠ후휴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54
여주가 너무 많이 혼란스러운게 느껴져요ㅠㅠ그리고 세자빈이라니 ㄷㄷㄷ진짜 가문이 높은 딸인가봐요ㄷㄷ
9년 전
독자55
작가님 사랑하게 되었사옵니다.. 정주행중입니다만.. 사랑하겠소이다..
9년 전
독자56
꺄아ㅠㅜㅜㅠㅠ너무재밌어여ㅠㅠㅠㅠㅠ세자는도대체누구일지궁금하네요ㅠㅠㅠ앤지세자의호위무사는준회일것같은이느낌...ㅎㅎㅎ..
9년 전
독자57
저에게 그런일이 있으면 정말 혼란스러워서.... 막 뭐가뭔지...ㅠㅠㅠ 세자라는 사람은 누굴까요? 그게 제일 궁금하네요 엄마라는 사람을 만났는데 인자하시고 좋으신분이라는건 느꼈는데 모성애를 못느꼈다니..... 어휴 다시 별궁가면 또 혼란스럽겠어요ㅠ
9년 전
독자58
세자빈이라니.. 여주가 많이 당황스럽겠어요ㅠㅠ
9년 전
독자59
여주가 여기서 되게 말도 잘하고 적응을 잘하는거같아요..! 찬우랑은 진짜 친구같았어욬ㅋㅋㅋ!
9년 전
독자60
윾 재밌어....너무 재밌어요...
9년 전
독자61
여주가 아무것도 모른채로 저기서 적응하기 얼마나 힘들까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62
ㅠㅠㅠㅠㅠㅠ대바규ㅠㅠㅠㅜ재밌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63
인물별로 배치를 되게 잘하셨네요! 잘 읽고 갑니다~
9년 전
독자64
소꿉친구 찬우라! 멋지게 한복 차려입었을 찬우도련님의 모습이 상상이 가요
생각만으로도 멋있을것같네요 세자는 누구일지 그 세자의심부름꾼은 또 누구일지 세자빈은 어떤여자였을지가 궁금해지네요

9년 전
독자66
어이쿠야 그냥 양반댁이랑 혼인을 하는줄 알았더니 세자라니요!! 세자빈이라니여!!! 완전 대박사건이네...ㅎㅎ
9년 전
독자67
아 대박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진짜 쩌네여..bb 계쏙 정주행 하렉유ㅠㅠ
9년 전
독자68
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고 설레서 앓다죽을것같아여ㅕ..핰..
9년 전
독자69
모란뜻말하는데왜케좀슬프져....
9년 전
독자70
대박 완전재미있어요ㅠㅜㅠㅠㅠㅠ
내가 이때까지 안보고있었다니ㅠㅠㅜ

9년 전
독자71
사극풍으로 된 글 제일로 좋아하는데 얼른 다음화도 봐야겠어요ㅠㅠㅠ
9년 전
독자72
으 작가님... 사랑해여... 저는 왜 이런 글을 이제 봤을까요ㅠㅠㅠㅠㅠ 다음편도 기대할게요!
9년 전
독자73
ㅠㅠㅠㅠㅠㅠ세자는 누구일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얼른나와라ㅠㅠ
9년 전
독자74
와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와 작가님 글 진짜 잘쓰시네요..... 이렇게 글 잘 쓰시는 분은 처음 봐요........ 대박 금손.....♥
9년 전
독자75
세자가 누군지 너무 궁금하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어요ㅠㅠㅠ
9년 전
독자76
대박ㅠㅠㅠㅠㅠㅠㅠ정주행하고있는데 대박글ㅠㅠㅠㅠㅠㅠ짱짱맨퓨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77
찬우야ㅠㅠㅠㅠㅠ앓다죽을찬우ㅠㅠㅠㅠㅠㅠ 향나무향
9년 전
독자78
이우ㅜㅜㅜㅜㅜ너무 재밌어오ㅠㅠㅠ이런대작을 왜 이제서야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79
아 진짜 읽으면 읽을수록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 이걸 대체 왜 지금봤냐고요 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좋습니다 진짜 너무 좋아요 써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ㅠㅠ
9년 전
독자80
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재밌어요ㅠㅠㅠㅠㅠ호위무사는 준회인가? 준회였으면 좋겠다ㅠㅠㅠㅠㅠㅠㅠ
차누야 너가 절친이라닣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9년 전
독자81
허류ㅠㅠㅠ대박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완전 재밌어여
9년 전
독자82
취향저겨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나는 진짜 왜ㅠㅠㅠㅠㅠ지금레서야ㅠㅠㅠㅠ이걸봐가지고느뉴ㅠㅠㅠㅠ
9년 전
독자83
너무재밌어요ㅜㅜㅜㅜㅜㅠㅠㅠㅠ꿀잼ㅠㅜㅜㅜㅜ차누야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84
잘보고가용진짜 잼써요 ㅋㅋㅋㅋ 정주행할게용 고고
9년 전
독자85
지금 정주행을 하고 있는 독자입니다. 저는 그냥 양반집 아들하고 하는 줄 알았는데.. 세자라니..세자라니!!!!!!!!!
9년 전
독자86
진짜 설레요...흡..
9년 전
독자87
와ㅠㅠㅠㅠㅠ진짜꿀이네요ㅠㅠㅠㅠㅠ여주 진짜 답답하겠다ㅠㅠㅠㅠ털어놓을 사람도 없고ㅠㅠㅠㅠㅠㅠㅠ찬우야ㅠㅠㅠㅠ출세해서 만나자ㅠㅠㅠㅠ자식ㅠㅠㅠㅠㅠ모란이라니 사람 마음아프게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88
재밌어요......ㅠㅠㅠㅠㅠㅠ계속계속읽어야징
9년 전
독자89
정말 재밌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리고 세자와 혼인이라니!
9년 전
독자90
사극...오열ㅠㅜㅠㅠㅠㅠㅠ퓨ㅜㅠ 그냥 웁니다ㅠㅜㅠㅠㅠㅠ 너무 취저에여ㅠㅜㅠㅠㅜㅠㅠ 지금 정주행 중인데 담편 너무 기대되요ㅜㅠㅜㅠㅠㅠㅠㅠ퓨ㅜㅠㅜㅠㅠㅠ
9년 전
독자91
정주행중인데 ㅠㅠㅠ진짜 작가님 짱이에요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92
굿... ♡짱입니다
9년 전
독자93
와...진짜 대박이네요....지불할 포인트가 5인게 의문일정도로 완벽한 글이였습니다...작가님짜짱...정주행중인돼떨리네요 ㅜㅜㅜㅜ남은글도잘볼게요❤
9년 전
독자94
오! 진짜재밌어요ㅠㅠㅜㅠ
9년 전
독자95
우아...저무서운눈이준회일거같다는 늦은궁예를해봅니다..
9년 전
독자96
오늘 처음 읽어요 진짜 재밌네요:)
9년 전
독자97
찬우야 출세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완전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98
저기서 여주는 누구에게 얘기도 하지못하고 마음고생 할 것 같네요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99
이여...근데알고보니까세자의호위무사가아니라막그냥자객이런거고막...
9년 전
독자100
사나운인상하면 아 누구죠? 주네가 사나운가? 한빈인가? 세자는 누굴까려나여..
9년 전
독자102
훠우.. 읽고 있는데 너무 제 취향이에여... 요즘에 사극이 너무 땡긴다 땡긴다 했는데 정말 문체가 너무 제 취향이세요ㅠㅠ 다음편도 계속 읽겠습니다ㅎㅎㅎ
9년 전
독자103
진짜 재밌어요ㅠㅠㅠ세자빈일줄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년 전
독자104
진짜 대박 ㅠㅠㅠㅠ너무재밌엉요 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5
지금 정주행중인데 정말 재미있는거같아요!!오늘 다읽고자고싶은데 시간이 다되려나 모르겠네요 ㅠㅠ흫
9년 전
독자106
찬우 표정이 쓸쓸했다는게 걸리네요 ㅠㅠㅠㅠㅠ 여주도 편하게 터놓을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외로울 것 같고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7
이런분위기 좋아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재밋네요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8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완전 제 취향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9
헐 세자 짱 궁금 ㅜㅜㅜ
9년 전
독자110
헐..찬우야...잠만..저 심쿵...대방....정찬..아....미ㅣ....와..
9년 전
독자111
와ㅠㅜㅠㅜㅠㅜ난왜이걸 이제봤을까
9년 전
독자112
세자빈이구나ㅋㅋㅋ주위에 남자들 왜이렇게 많담
9년 전
독자113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역시한양..정주행중인데 2화째인데 벌써 취저네요ㅠㅠㅠㅠㅠ걸작이에요ㅎㅎ
9년 전
독자114
와진짜금손이에여ㅠㅠㅠ
9년 전
독자115
새로운 등장인물도 좋고 이렇게 좋은 퀄리티가 나타나는 작가님 글도 좋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6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런 사극물 더러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7
어머 어머 그래서 세자가 누구인거죠ㅜㅜ아설레
9년 전
독자118
정주행합니다!!! 오늘 밤샐듯해요ㅋㅋ
9년 전
독자119
사나운 호위무사?ㅋㅋㅋㅋㅋㅋ양싼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년 전
독자120
아 진짜 과거 얘기가 너무 궁금해요ㅠㅠㅠㅠㅠㅠㅠ 찬우야 출세해ㅠㅠㅠ서 나랑 결혼하자 ㅎㅎ
9년 전
독자121
아정말분위기에취할거같애요...너무너무설레고막ㅠㅠㅠㅠㅠㅠㅠ그래요
9년 전
독자122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완전 내 취향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왜 이걸인제 봤지?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23
ㅠ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빨리 세자 보러갈께요ㅠㅠㅜㅠㅠㅠㅜㅜㅜ
9년 전
독자124
퓨ㅠㅠㅠㅠㅠ명작! 명작이네요 작가님 감사해요 ㅠ 사랑하여요ㅠㅠㅠㅠ
9년 전
독자125
뭐지 벌써부터아련한느낌의찬우ㅠㅠㅠ이제서야보다니ㅜㅠㅠ열심히정주행할께요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26
헐헐헐 정말 제 취향이예요ㅠㅠㅠㅠㅠㅠㅠ완전 좋아요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27
점점 아이콘 인물이 하나둘 나와서 점점 더 재밌어지는거 같아요ㅠㅠㅠ진짜 분위기로 계속 취향저격당하네요!
9년 전
독자128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제취향
9년 전
독자129
와 ㅠㅠㅠㅠ 기대되요 ㅠㅠㅠㅠㅠ너무재밋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0
워 세자빈... 혼자 털어놓을 수도 없고 많이 힘들겠어요 ㅠㅠ
9년 전
독자131
세자가 누구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2
으허허 금손이시네요ㅠㅠㅠ 빨리 다른 멤버들도 만나고 싶어요!! 저는 쭉쭉 정주행을 하겠습니다~~
9년 전
독자133
헐 재밌당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세자 누군지 궁금하다 한빈이 아님 지나니? 일 거 같다..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4
아ㅠㅠ 고퀄이에여... 제가 이제 이걸 보게되다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왜 이제 본걸까요ㅠㅠㅠㅠㅠㅠ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5
ㅠㅠㅠ 작가님 짱 진짜 무슴 책읽는것같아요 대박
9년 전
독자136
이걸 왜 이제야 읽는지ㅠㅠㅠ빨리 다음 편을 보러 가야겠어요ㅠㅠ
9년 전
독자137
ㅎㅎㅎ설렝당ㅎㅎㅎㅎㅎ
9년 전
독자138
설이라 시간많아서 정주행중이에욯ㅎㅎ짱잼!
9년 전
독자139
ㅠㅠ다음편 기대되요ㅠㅠㅠ스토리도 탄탄하고ㅠㅠ세자는 누굴까?
9년 전
독자140
아...이게 그 유명한 한양인가여ㅠㅠㅠㅠㅠ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보러왔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1
촤누야ㅠㅜㅜㅜㅜ얼른출세하자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2
세자가누군지궁금할따름입니다
9년 전
독자143
흣,.........................과연제가몇분만에 정주행을끝낼수있을까요?
9년 전
독자144
ㅠㅠ이쯤되니 세자가 누구일지 너무 궁금하네요 ㅠㅠ
9년 전
독자145
세자가 누굴까요ㅠㅠ 너무 궁금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6
와진짜 저 강의 들어야 되는데 이거 보고 있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비회원221.176
괴물
9년 전
비회원221.176
찬우 캐릭터 너무 좋은 거 있죠ㅜㅜ 인자하게 웃는게 상상된다..
9년 전
독자147
차누 심쿵 ㅜㅜㅜㅜㅜㅜ잘 봤어요 ㅜㅜㅜ 와 대박이다
9년 전
독자148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9
오옹.. 찬우가 절친이라니 느낌이 좋네요!
8년 전
독자150
ㅠㅠㅠㅠㅠㅠㅠㅠㅠ좋아여ㅠㅠㅠ어우엉 ㅏㅠㅠㅠㅠ
8년 전
독자151
다시 보는 중이에여ㅠㅜㅠㅜㅜㅜㅜㅜㅠㅡ으어엉ㅠㅜㅜㅜㅠ
8년 전
독자152
재밌게 잘봤어요~~~~~~!!!!
8년 전
독자153
좋아요ㅜㅜ좋다구요ㅜㅜㅜㅜㅜㅜㅜ다시봐도역시짱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8년 전
독자154
진짜 읽을때마다 너무 설레요 으아
8년 전
독자155
오늘다읽구이따아침에봐야지햇는대너무졸리네여ㅠㅠㅠㅠㅠㅠㅠ언능자구인나서낮에다시정주행할께요ㅠㅠㅠ!아차누ㅠㅠ친구구나ㅠㅠㅠㅠㅠ하유ㅠㅠ
8년 전
독자156
차누..절친...차누가...차칸차누....아....아흑...후 지워니누누슴.....씽그러울거같은느낌...후..글에서 풍경이보여요...하우
8년 전
독자157
찬우 뭔데 마음아파요ㅠㅠㅠ
8년 전
독자158
와...진짜 재미있어요...빨리 다음편을 보고오겠습니다!!!
8년 전
독자159
아 저 시대에서 있었던 일이 궁금하네요 ㅜㅜ
8년 전
독자160
뭐지 이 대작의 느낌은.. 이래서 다들 한양한양 했던거였어!!
8년 전
독자161
아...진짜한양한양했던이유가있네여...쭉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8년 전
독자162
언제 읽어도 좋은 글☺️
8년 전
독자163
대박 꿀잼!!!!! 2화읽었는데 벌써 재밋다니!!
8년 전
독자164
분위기대박ㅠㅠㅠㅠㅠㅠㅠㅠ그나저나찬우ㅑ야ㅠㅠㅠㅠㅠㅠㅠㅠ허유 ㅠㅠㅠㅠㅠㅠ세자는누구지
8년 전
독자165
세자가 누구일지 제일 궁금하다 ㅜㅜ
8년 전
독자166
대박이에여ㅠㅠㅠㅠㅠㅠㅠ 왼전재밋어오ㅠㅠㅠㅠ
8년 전
독자167
세자가 누구일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찬우가 너무 심쿵 ㅠㅠ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68
대박..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69
여주 진짜 기분이 어떨까요 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70
ㅠㅠ우와 글 분위기 정말 좋아요 세자도, 호위무사도 누굴지 궁금하네요
8년 전
독자171
ㅠㅠ진짜재미있어요ㅠㅠ소재도 진짜 대박이에요ㅠ빨리 다 읽고싶어요ㅠㅠ
8년 전
독자172
캬ㅜㅠㅜㅠㅠ다시봐도 두근세근네근하네요오ㅜㅠㅜㅜㅜ
8년 전
독자174
억억억 자까니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사항해여진짜ㅜ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76
꿀재뮤ㅠㅠㅠㅠ자까님 재미써여ㅠㅜ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77
점점ㅑ흥미진진ㅎㅎㅎㅎㅎ
8년 전
독자178
고전물 정말 좋아하는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런 글이라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79
진짜 재밌어욮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작가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사랑합니다
8년 전
독자180
와진짜너무좋아요ㅠㅠㅠㅠㅠㅠ조선시대완전제취향ㅠㅠㅠㅠㅠㅠ
8년 전
독자181
분위기...ㅠㅠ 너무 좋아요... 다음 편 빨리 읽으러갑니다
8년 전
독자182
끄엉 저 세자의무사? 같은 사람은 누굴까여 진환이? 왠지 동혁이일것같기도 하규...세자는 누구져 후
8년 전
독자184
세자의 호위무사가 누굴까요...준회인가?? 그럼 세자는 한빈이???
8년 전
독자185
으앙ㅇ세자랑 호위무사는 누굴까요ㅠㅠㅠㅠㅠㅠ갈수록 궁금하네요
7년 전
독자186
띵작 복습하러 왔습니다..총총
5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몬스타엑스[댕햄] 우리의 겨울인지 03 세라05.15 08:52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 05.05 00:01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 05.01 21:30
나…18 1억 05.01 02:08
강동원 보보경심 려 02 1 02.27 01:26
강동원 보보경심 려 01 1 02.24 00:4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634 1억 02.12 03:01
[이진욱] 호랑이 부장남은 나의 타격_0916 1억 02.08 23:19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817 1억 01.28 23:06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2 예고]8 워커홀릭 01.23 23:54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713 1억 01.23 00:4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615 1억 01.20 23:2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513 1억 01.19 23:2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516 1억 01.14 23:37
이재욱 [이재욱] 1년 전 너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_0010 1억 01.14 02:52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414 1억 01.12 02:00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419 1억 01.10 22:24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314 1억 01.07 23:00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217 1억 01.04 01:01
윤도운 [데이식스/윤도운] Happy New Year3 01.01 23:59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118 1억 01.01 22:17
준혁 씨 번외 있자나30 1억 12.31 22:07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나의 타격_0318 1억 12.29 23:1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213 1억 12.27 22:4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118 1억 12.27 00:5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end22 1억 12.25 01:21
이진욱 마지막 투표쓰11 1억 12.24 23:02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1]11 워커홀릭 12.24 01:07
전체 인기글 l 안내
5/16 20:56 ~ 5/16 20:58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