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강동원 김남길 이준혁 성찬 엑소
마음의위안 전체글ll조회 12682l 40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702호의 그 남자


옆집 남자의 존재를 알게 된 건, 이사를 하고 한 달이 지나서였다.

 

 

 

 

나름 수도권 거주자라는 몹쓸 자부심은 입학 첫날, 왕복 4시간이라는 긴 통학시간에 산산이 부서졌다.

그리 멀지 않다고 생각했던 서울은, 통학이 일상이 되자 교통체증에 지옥철을 경험하면서 끔찍하게도 먼 곳으로 여겨졌다.

 


대학에 입학 한지 한 달, 기숙사 신청이 이미 끝난 탓에 나는 뒤늦게 집을 알아보는 신세가 돼버렸다.

학교 근처에 좋은 자취집은 정보에 빠삭한 애들이 차지해 버린 지 오래고,

그나마 남아 있는 집들은 관리도, 청결상태도 엉망이라 어느 곳 하나 마음에 차지 않았다.

수업을 마치고 부동산 들락거리기를 꼬박 2주,

학교에서 버스로 10여분 거리에 위치한 조그만 오피스텔에서 마침내 생애 첫 독립을 시작했다.

 


자취의 이유는 비단 긴 통학 시간 때문만은 아니었다.

수업이 끝나고 이런저런 모임에 참석하다가도, 밤 10시에는 자리에서 일어나야 간신히 집에 도착할 수 있었다.

한창 분위기가 무르익을 때 즈음, 어색하게 눈치를 살피며 도망치듯 자리를 뜨는 게 너무도 싫었다.

‘더 놀고 싶다고, 늦게 까지 제발’이 사실 독립의 주된 이유였다.

 


결국 공부를 핑계로 아빠를 조른 끝에, 생애 처음 집을 떠나 내 보금자리를 갖게 됐다.

엄마가 만들어주는 밥이 세상에서 제일 좋다는, 아빠랑 평생 붙어살겠다는 딸의 자취 결정은 그들을 꽤나 서운하게 만들었다.

 


처음 한 달은 매일 친구들을 불러들였다.

우리는 야식을 시켜먹고, 훈남 선배 이야기를 재잘거리다가 TV를 켜 놓은 채 잠이 들고는 했다.

꽤 시간이 흘러 정신을 차리고 보니,

친구들의 짐은 방 안 한 가득이었고 우리 집은 동기들의 비공식 하숙집이 되었다.

나는 시험공부를 핑계로 친구들에게 출입금지령을 내렸다.

 

 

 


그때 즈음 이었다. 옆집 남자의 존재를 알게 되었던 건.

 

 

‘삐릭삐릭삐릭삐릭’

 

 

손에 든 커피 탓인지 자꾸 손이 미끄러져 도어락 비밀번호를 세 번이나 틀렸다.

급한 성격 탓에 손은 빠른데, 기계가 번호를 다 인식하지 못해 경보음을 울릴 때가 많았다.

잘못된 번호라고, 한 참을 울리는 도어락 앞을 서성일 때 즈음 엘리베이터 문이 열렸다.

 

 

남자는 엘리베이터에서 나오다 흠칫 놀라 나를 보았다.

계속 울려대는 도어락 오작동 소리 때문인지 그는 나를 의심스러운 눈길로 쳐다봤다.

그 남자가 나를 어떤 눈길로 봤는지, 사실 그 때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다.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그의 얼굴을 본 순간부터 이미 시끄럽게 울리는 도어락 경보음은 들리지 않았으니까.

 


“어 안녀세요.”

 

 

엘리베이터에서 나온 남자는 어눌한 발음으로 가볍게 목례를 했다.

자연스럽게 옆집으로 향하며 눈길은 나에게 머무는 남자에게 나도 인사를 건넸다.

 

 

“안녕하세요. 옆집.. 이신가 봐요?

 

“아아 네.....”


“전 여기 이사 온 지 한 달 됐어요. 근데 오늘 처음 뵙네요. 아 이게, 번호를 잘못 눌러서...”


계속 울려대는 도어락을 애써 등으로 막으며 나는 민망한 듯 말끝을 흐렸다.

 

 

“반가워요. 어 저는 이사 온 거어 오래 됐어요. 일련?”

 


옆집 남자는 자신이 언제 왔는지 골똘히 생각하더니 어설픈 발음으로 대답했다.

처음에는 갸우뚱 했는데 그가 말하는 긴 문장을 듣고 보니 확실히 외국인인 것 같았다.

부자연스러운 말투에 그를 의아하게 보았더니, 자신은 중국인이라며, 이름은 장위안이라고 소개했다.

그리고는 내 눈치를 살피더니 살짝 몸을 틀어 도어락을 가리고 조심스럽게, 그러나 아주 재빠르게 비밀 번호를 눌렀다.

 

 

“반가워요, 옆 집이네요, 잘 지내봐요, 아저씨”


문을 열고 들어가려던 그는 아저씨라는 말에 잠시 멈추더니 당황한 얼굴로 말했다.

 

 

“아저씨, 아저씨 아니고오.... 오....빠”


아저씨는 분명 아닌데, 오빠라고 말하기도 민망했던지, 그는 눈치를 보며 말끝을 흐리고는 재빠르게 문을 닫고 들어가 버렸다.

 


그의 말에 피식 웃음이 났다.

외국인도 아저씨라는 말은 싫은가보지.

그가 들어간 문을 바라보다 주섬주섬 짐을 들고 조용해진 도어락에 비밀번호를 꾹꾹 눌렀다.

 

 

 


#


"카톡 - “


- 나 너네 집 지금 달려간다.

 


방에 가방을 두고, 컵에 남은 얼음을 아그작아그작 씹어 먹으며, 나는 휴대폰으로 방금 전 사건에 대해 친구에게 짧은 보고를 했다.

우연찮게 옆집 남자를 마주쳤는데, 그렇게도 잘 생겼다고.

친구는 당장 우리 집으로 달려올 기세다.

 


- 근데 외국인이야

 


- 어머 진짜? 누구 닮았어?

- 빨리 말해 현기증 나니까

- 셜록 닮았으면 좋겠다. 베네딕트!

 

 

카톡 알림음은 쉴 새 없이 울려댔다.

 


- 아니 인피니트 알지? 누구더라 제일 잘생긴 애 닮았어.

 


- 엘? 설마 엘? 대박.....

- 그럼 동양인이야?

 

 

 

인피니트 엘을 닮은 중국인.

도어락 경보음이 들리지도 않았던 건 사실 그의 얼굴 때문이었다.

부끄럽지만, 잘생긴 그의 얼굴, 탁 트인 맑은 눈이 내 눈길을 한 순간에 사로잡았다.

중국인이라는 내 대답에 친구는 인육캡슐을 들어는 봤냐며, 중국인이면 아무리 얼굴이 엘이라도 조심해야 한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사실 그를 알기 전까지는 나도 중국인에게 막연한 편견이 있었기에, 친구의 말이 제법 솔깃하게 들렸다.

그렇지만 무섭게 생기지 않았다고, 뭔가 착해 보이는 인상이라고 하는 내 말에 친구는 코웃음을 쳤다.

 

 

‘얼굴에 홀렸다 훅 가는 수가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그에 대한 호기심은 커져만 갔다.


‘그는 뭐하는 사람일까, 중국인 유학생일까, 왜 한국에 왔을까’


잘생긴 옆집 남자에 대한 궁금증은 얼마 지나지 않아 해결되었다.

 

 


#

 

 

하루 종일 꾸물꾸물하던 하늘은 수업이 끝날 무렵 결국 엄청난 비를 쏟아내고 말았다.

솨- 하고 시원하게 내리는 빗줄기는 그칠 생각이 없어 보였다.

친구의 우산을 나눠 쓰고 정류장에 와서는 재빨리 집까지 가는 버스에 올랐다.

십 분여를 달려 도착한 정류장, 비는 귀가 울릴 만큼 세차게 쏟아지고 있었다.

어쩔 수 없지, 옷을 버리는 수밖에. 혹시나 비가 조금 그칠까 기대하며, 정류장에서 언제 뛸 지를 고민하고 있을 즈음,

끼익- 버스가 한 대 도착했다.


“어? 702호 아저씨!”


옆집 남자다. 버스에서 내리며 자연스럽게 우산을 펴는 그는 내 목소리에 반사적으로 고개를 돌렸다.

 

 

“어어”


“아저씨, 지금 집에 가죠? 저 좀 씌워주세요. 우산”

 

울상을 짓는 나를 보며 그는 손에 꼭 쥔 우산을 한 번 올려보더니,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아저씨라고 불리는 것에 제법 익숙해진 듯 했다.

 


"감사합니다. 오빠“

 


그는 오빠라는 말에 피식거리며 웃었다.

우산을 씌워줄 때야 비로소 오빠라고 부르는 내가 제법 웃겼나보다.

나는 그의 검은 우산 밑으로 향했다.

귀가 따가울 정도로 비가 오는 탓에, 제법 가까이 붙어 걷는데도 옆집 남자의 팔은 점점 젖어가는 듯 했다.

 

 

빗속을 걸으며 나는 그에게 진짜 몇 살인지를 물었다.

그는 두어 번 고민 하더니, 결국 서른 한 살 이라고 실토했다.

그럼 아저씨라고 불리는 게 맞다는 내 말에 빈정이 상한다는 듯 한쪽 입꼬리를 올렸다.

이번엔 그가 내게 몇 살이냐고 물었고, 나는 그보다 열 살이나 어리다고 답했다.

 

 

“어리네. 근데 나 결호온 안 했으니까 아저씨 아니고"

 


"오빠라고 불러달라고요? 싫은데 아저씨.“

 

 

그는 나를 흘끗 보더니, 까분다는 듯, 이를 꽉 물었다.

그와 함께 집까지 걸으며 꽤 많은 궁금증이 풀렸다.

그가 지금 학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는 것과 한국에는 쉬러 왔다가 너무 좋아서 쭉 눌러 앉게 되었다는 것.

그의 우산 아래에서 나는 그의 친절함과 이유를 알 수 없는 진실함에 무장해제 되었다.

중국인에, 혼자 사는 남자면 조심해야 한다는 친구의 말은 까맣게 잊혀진지 오래였다.

 

 

그가 내 쪽으로 우산을 기울여준 탓에 그의 어깨는 점점 젖어갔다.

늦봄인데도 비 때문에 제법 한기가 느껴졌다.

오피스텔 단지를 돌아들어와 오피스텔 현관에서 그는 우산을 접고는 빗물을 툭툭 털어냈다.

그의 오른쪽 어깨와 팔에 빗물이 흥건했다.

그런 그를 보니 왠지 미안해졌다.

 

 


“이럴 때는 따끈한 국물이 최곤데, 추울 때 딱 마셔주면 속도 따듯해지고.

 아저씨 우리 집 와서 라면 먹을래요? 내가 끓여줄게요. 저 라면왕!”

 

 

그는 우산을 둘둘 말아 묶다가 내 말을 듣더니, 내 쪽으로 몸을 돌려 이마에 꿀밤을 때렸다.

 

 

“아!”


“여자 집에, 남자아, 막 가는 거 아니야”


“그럼 아저씨 집에 내가 가면 되겠다, 아저씨 집에 냄비랑 라면은 있죠?”


“남자 집에, 여자 오는 거 더 안 돼. 위험해”

 

그는 제법 단호한 말투로 나를 말렸다.

 

 

“뭐가요? 뭐가 위험해요? 아저씨 무슨 생각을 했길래?”


“오오오, 그거 아니구우”

 


그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자 그는 한껏 당황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단 두 번 만난 옆집 남자를 놀리는 건 꽤나 재밌었다.

그는 내가 놀릴 때 마다 얼굴이 벌개져서는 어설픈 한국어로 자신을 해명하려 애썼다.

억울해 죽겠다는 그의 표정은 정말이지 귀여웠다.

도무지 서른한 살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나는 두고두고 그를 놀리게 될 것 같았다.

 

 

“걱정하지 마요, 아저씨는 남자 범주에 안 드니까.

라면 먹을 거죠? 혼자 먹는 라면, 이제 지겹단 말이에요,

아저씨 집은 위험한 게 많을 것 같으니까, 우리 집으로 와요.”

 

 


띵동-

 

 

엘리베이터에서 나는 그에게 10분 뒤에 오라고 말을 하고는,

혹시나 그가 거절할까봐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마자 집으로 뛰어 들어갔다.

젖은 신발을 벗어두고, 부리나케 식탁 위에 뒹구는 과자 봉지를 치운 뒤, 방에 들어가 허물처럼 벗어놓은 옷들을 아무렇게나 장롱 안에 집어넣었다.

뒷단이 젖어버린 청바지는 벗어두고 평소에 입는 짧은 트레이닝복으로 갈아입었다.

긴 머리카락을 둘둘 말아 올려 묶을 때 즈음 띵동띵동 벨 소리가 울렸다.

 

 

“아저씨!”

 

현관문을 열자, 그는 라면 두 개가 담긴 까만 비닐봉지를 내게 내밀었다.

맛있게 먹으라고 라면만 넘겨준 채 뒤돌아 집에 가는 그의 팔을 붙잡고 끌어당긴 것은 결국 나였다.

 

 

“아저씨, 내가 아저씨 안 잡아먹어요. 우산 씌워준 거 너무 고마워서 그러니까 라면 먹어요."

 

 

그는 어색한 듯 두리번거리며 집에 들어왔고, 주방과 이어진 조그만 이동식 테이블에 가만히 앉아서 집을 힐끌힐끔 살폈다.

그를 앉혀두고는 끓는 물에 스프와 면을 넣는다. 라면이 보글보글 끓어오를 때 즈음 그가 물었다.

 

 

“저거 뭐야? 기타 쳐?”

 

“아, 중학교 때부터 취미로. 오빠가 음악을 좋아해서 어릴 때부터 가르쳐줬어요. 뭐 우리 동네 아이유 정도? 아 맞다, 아저씨 아이유 알려나”


“알아아, 나도오”

 


그는 한쪽 입 꼬리를 올리고 나를 쳐다보며 얼굴을 구겼다.

 

 

“근데 집, 학교 멀어? 왜 혼자 살아?”


“아, 집이랑 왕복 네 시간 걸리는데 시간이 너무 아까워서요. 뜨거우니까 조심해요. 자.”

 

 

계란까지 풀어 넣은 라면을 냄비 채 들고 와 그와 나눠 먹는다.

거실은 식기가 달그락 거리는 소리 만 가득했다.

그는 배가 고팠는지 거절했던 것이 무색하리만큼 급하게 라면을 해치웠다.

 

 

“여기 물 마셔요. 라면 그릇에 아주 빠지겠네.”


그릇 채 들고 국물을 마시던 그는, 민망한 듯 웃더니 물을 받아들었다.

 

 

“맞죠? 혼자 먹다가 둘이 먹으니까 훨씬 맛있죠? 아저씨 커피 마실래요?”


냄비와 앞 접시를 싱크대에 두고, 믹스 커피를 타며, 그에게 궁금했던 것들을 쏟아냈다.

그는 믿기지 않게도 북경 tv 아나운서 출신이라고 했고, 나는 그 말을 믿지 않았다.

순진해 보이는 아저씨가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참 허풍도 세다고 생각했다.

 


아나운서처럼 뉴스 진행을 해보라는 말에 그는 내가 믿지 않았다는 사실에 발끈한 듯, 의기양양하게 뉴스 오프닝 멘트를 쏟아냈다.

사실 그가 잘하는 지 못하는지는 내가 알턱이 없었는데도, 시키자마자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멘트를 하는 그의 태도에 나는 압도당했다.

 

 

“와 아저씨 되게 잘하는 것 같다.”

 


나도 모르게 입을 벌리고 손뼉을 쳤는데도, 그는 내 반응이 진심이 아닌 것 같다며,

그의 스마트폰으로 학원 사이트에서 자신의 약력을 보여주었다.

여기 보라며, 북경tv 아나운서 출신이라는 글귀를 확대해서 내 얼굴에 들이밀었다.

나는 그런 그의 행동이 너무 재밌어서 계속 그를 보며 피식피식 웃었다.

 

 

“왜애”

 


“아니 아저씨 너무 재밌어서. 아저씨 가끔 이렇게 같이 밥 먹어요, 나 너무 웃겨서 눈물 날 것 같아”

 

 


#

 


그날 이후로 그의 집 문을 두드리는 것은 내 하루 일과가 되어 버렸다.

집에 들어오는 길에, 학교 가는 길에 나는 자주 그의 집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집에 있는 과일, 부모님이 주신 반찬을 퍼 나르는 것도 잊지 않았다.

옆집 아저씨와 함께 있으면 왠지 기분도 좋아지고 웃을 일도 많아지는 것 같아서였다.

그가 서른 한 살인지, 스물 한 살인지 중요하지 않을 만큼, 나는 아저씨의 얼굴을 보기 위해 자주 그의 집 문 앞을 서성였다.

아주 가끔 시간이 맞으면, 우리는 함께 라면이나 밥을 같이 먹기도 했다.

 

 

“아저씨 대박, 우리 집 큰 일 났어요. 얼른 와 봐요”

 


그의 집 인터폰에 간단하게 말을 남기고 후다닥 집으로 들어가자 1분도 안되어서 그가 놀란 모습으로 우리 집 문을 두드렸다.

 

“무슨 일이야”


“짜잔. 오늘은 허니콤보”


거실에 펴놓은 치킨을 보더니 그는 허탈한 듯 나를 보고는 금세 표정이 굳어버렸다.

 

 

“장난하지 마. 노랬잖아”


“아저씨 요즘 바쁘다고 자주 안 보이니까 내가 이렇게까지 하는 거예요, 자 빨리 앉아요.”

 


그는 내 손에 이끌려 앉더니, 나한테 다음부터 이런 장난치면 진짜 혼난다고 말하며, 자신의 아랫입술을 꽉 물었다.

그의 바로 옆에 앉아 치킨을 뜯다가, 나는 갑자기 떠오른 생각에 휴지로 급하게 손을 슥슥 닦고는 노트북을 가져왔다.

 

 

“아저씨 이거 봐요. 아저씨도 이 노래 알죠? 저 이거보고 완전 빠졌어요.”


음악이 흘러나오자, 그는 노래를 안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어어, 워더거셩리. 취완팅 노래. 이 노래 중구에서 진짜 인기 마났는데, 그때 나는 중구에 없어서 한구에서 듣는 거 했어.”


그는 오랜만에 듣는 중국 노래에 모니터에 푹 빠진 듯 보였다.

옆집 남자를 만난 이후로 나의 관심사는 온통 그가 좋아할 만한 이야기들.

유튜브를 뒤지고 뒤져서, 가장 좋은 노래들을 찾아냈다.

중국에서 하는 오디션 프로에 등장한 몇몇 노래들이 귀를 사로잡았다.

 

“이 사람들 다 중구에서 지인짜 유명한 가수들”

 


그는 프로그램을 보며 정말 재미있어했고, 옆에서 심사평을 통역해주거나, 심사하는 사람이 중국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들인지, 신나서 얘기했다.

그가 이렇게 한국어를 잘하는 줄은 미처 몰랐다.

 

“아저씨, 진짜 이 노래 너무 좋지 않아요? 이 사람 인상은 무서워 보이는데, 목소리는 너무 부드러워요.”

 


취완팅의 노래를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부르는 리따모의 목소리에 내가 제법 흥분하자,

그는 한 줄, 한 줄, 가사를 해석해주었고, 우린 그 노래를 일곱 번이나 돌려 들었다.

 

 

‘조금의 준비도 고려도 없이

당신은 그냥 이렇게 제 세계에 나타나서 제게 놀라운 기쁨을 가져다주었어요.

하지만 당신은 또 이렇게 제가 모르는 사이

조용히 사라지네요.

제 세계에서는 아무런 소식도 없고 남은 것은 기억뿐이죠.

당신은 제 깊은 기억 속에 존재해요

제 꿈속에, 제 마음속에, 제 노래속에

당신은 제 깊은 기억 속에 존재해요

제 꿈속에, 제마음속에, 제 노래속에.‘

 

 


“나 이거 따라해 보고 싶은데 진짜 어렵다, 아저씨 이거 불러줘요.”

 

 

팔로 무릎을 감은 채 그를 뚫어지게 보자 그는 한쪽 입꼬리를 올리며 씩 웃더니 가사를 천천히 읊어주었다.

그는 자신의 발음을 따라하는 나를 보면서 계속 얼굴을 구기며 웃었다.

내가 살짝 눈을 흘기자 그는 끅끅거리며 웃기를 멈추지 않았다.

세 번쯤 그의 중국어 발음을 천천히 따라하고, 제법 천천히 진행되는 후렴구를 부르고 나니

그는 오오하며 눈을 크게 뜨고 박수를 쳐주었다.

 

 

“아저씨 ‘나의 노래 속에’가 워더거셩리 예요?”


“워더 나의, 내 거, 거어 노래, 셩 소리, 리이는 안에 라는 뜻. 워더거셩리”


“아, 알겠다. 그럼 응용은 이렇게 해야겠다. 워더장위안”


그가 또 피식 웃더니 내 이마에 꿀밤을 때렸다.

 

 

“아!”


“또 까부러어”


“아아, 알겠어요, 근데 아저씨는 중국어로 뭐예요?”


배슬배슬 웃는 나를 보며 그는 다시 이를 악물더니 으레 그렇듯 비웃는 표정을 지었다.

 


우리는 유투브로 그가 추천해준 중국음악 몇 개를 더 들었다.

마음에 드는 노래를 서너 번 돌려듣고, 몇몇 노래는 흥얼거리며 후렴구를 따라 부르기도 했다.

그가 늦었다며 돌아간 후에도 나는 그와 함께 들었던 노래들을 새벽이 되도록 듣고 또 들었다.

노래를 들을 때마다, 옆집 남자의 표정 하나하나가 떠올랐다.

그와 나눈 대화, 얼굴의 움직임, 목소리, 찡그리며 웃는 표정.

동이 틀 때까지 잠은 한 숨도 오지 않았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깨달았다.

 

 

내가 옆집 아저씨를 좋아하기 시작했다는 걸.

 

 


#

 

 

어느 새 시간은 흘러 오월의 중순을 향해 가고 있었다.

밖은 조금씩 더운 바람이 불었고, 긴 옷들은 한쪽에 치워두고 집에서 가져온 반팔을 꺼내 입기 시작했다.

 

 

- 워더 장위안 슈슈

   今天也加油吧! (오늘도 파이팅!)

 

 

아침 수업을 듣기 위해 새벽같이 나와 그의 집 문 앞에, 밤새 네이버 지식인을 뒤적거려 찾은 표현을 붙여 두었다.

어릴 때부터 한자는 죽도록 싫어해서, 고등학교 때도 제2외국어는 중국어를 피해 불어를 배웠건만,

열 살이나 많은 아저씨 때문에 내가 밤새 네이버 중국어를 뒤적이게 될 줄은 차마 몰랐다.

한자를 워낙 못 쓰는 탓에 포스트잇에 거의 그림을 그리듯 획을 쓰고 그의 문에 붙여 두고 나오니 왠지 설렌다.

 

 

우리는 가끔씩 서로의 문 앞에 포스트잇으로 메시지를 남기기 시작했다.

카톡이나 문자가 있음에도, 나는 계속 포스트잇으로 메시지를 남겼다.

그의 집이 가까이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특별한 전달 방식이었다.

 

 

버스에서 내려 강의실을 향할 즈음 카톡 알림음이 울렸다.

 


- 너도 찌아요우. 근데 한자 모양 진챠 웃겨


 

내가 쓴 중국어가 웃기다니. 이 양반이.

그럼에도 발끈하기에는 그에게 메시지가 왔다는 사실만으로도 기뻐, 나는 그가 보낸 메시지를 읽고 또 읽었다.

 

 

- 그럼 중국어 안 웃기게 가르쳐 줄래요? 장위안 라오시


- 나는 열심히 공부 하는 학생만 가르쳐


- 아저씨, 제가 열심이 뭔지 보여드릴게요. 두고 봐요.

 

 

나는 그에게 더 묻지도 않고, 수업이 파하자 교내 서점에서 기초 중국어 책을 사서 신나게 집을 향했다.

방에 가방을 던져두고 그의 집 문을 쾅쾅 두드리자, 학원 수업을 마치고 집에 온 그가 빼꼼 문을 열었다.

 

 

“장위안 선생님 중국어 공부해요.”

 

그 날 이후로, 그와 함께하는 중국어 수업이 시작됐다.

그는 정말이지 엄격하게 공부를 시켰다.

고등학교 때도 이렇게 공부해 본적이 없다는 말에 그는 대체 대학교는 어떻게 간 거냐고 진지하게 물었다.

나도 꽤나 승부에 집착하는 편이라, 절대 중간에 공부를 그만두자는 말은 하지 않았다.

가끔 그는 팔짱을 끼고 공부에 한 획, 한 획 한자를 쓰는 나를 기특하다는 표정으로 바라보고는 했다.

 

 

“아저씨 이거 어떻게 읽는다고 했죠?”


세 번째 같은 문장의 발음을 묻는 내게 그는 한번 피식 웃더니 알아듣지 못하는 중국어를 내뱉었다.

 


“니 쩌거 뻔딴”


“어? 아저씨, 어감이 이상하다. 왠지 욕하는 거 같은데”

 


그는 아니라며 피식피식 웃으며 고개를 두 번이나 흔들었다.

잠깐만 기다려 보라고 하며, 내가 휴대폰을 들어 검색하려 하자 그는 내 양팔을 붙잡았다.

끅끅 거리며 내 손을 붙잡고 나를 말리는 그를 밀어내고 그가 말했던 발음을 검색했다. ‘뻔딴 중국어’

 

 

“아저씨, 바보라고 했죠? 내가 다 찾아봤어요.”

 


씩씩거리는 나를 보며 그는 고개를 푹 숙이고 끅끅 웃더니

‘취소, 취소’라고 하며 내 머리를 헝클여 틀었다.

그는 아무렇지 않았을지 모르겠지만, 갑작스런 그의 행동에 나는 심장이 멎어버릴 것 같았다.

 

 

그와의 중국어 공부는 가끔 내가 보고 싶은 중국 영화나, 중국 프로그램으로 대체되기도 했다.

절대 공부 외의 것을 용납하지 않았던 그는, 내가 제법 잘 따라오자 가끔씩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게 해주었다.

우리는 함께 붙어 앉아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나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같은 영화를 보고는 했다.

그는 대만 영화보다는 중국 본토 영화를 보길 원했지만, 아무래도 내 취향은 대만 영화였다.

 

 

“아저씨, 천옌시 예쁘죠?”


그와 함께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를 보며, 나는 브라운관 속 여자주인공을 가리켰다.

 


“나는 왕쭈셴. 제일 예버. 중구 배우 중에 제일 좋아”


괜히 장난치고 싶은 마음에, 나는 그의 양볼을 감싸고 그의 얼굴을 내게로 향하게 했다.

 


“내가 예뻐요, 아니면 왕조현이 예뻐요?”

 

 

그건 내가 생각해도 미친 짓이었다. 특유의 비웃는 표정이나, 끅끅 거리며 웃을 줄 알았던 그는 당황하며 나를 바라봤다.

그의 빤한 눈빛에 나도 어색해 하고 있을 무렵, 그의 얼굴이 벌게지는 걸 느꼈다.

그는 내 손에서 자신의 얼굴을 떼어내고는 다시 또 장난치면 다시는 중국어 못 배울 줄 알라는, 협박 아닌 협박을 했다.

 


그와의 공부 덕에 하루가 다르게 내 중국어 실력은 일취월장 했고,

나는 정말이지 그와 함께 하는 시간이 좋아, 중국어 공부에 더 열을 올렸다.

 

 


#

 

 

“요즘 즐거워 보이네”


 

장위안에게 다가온 동료는 자리에 앉아 다이어리에 모아둔 포스트잇 뭉치를 보고 있는 그를 흘끔 보고 말했다.

장위안은 그런 동료를 보며 피식 웃어보였다.

동료는 넌지시 포스트잇의 글씨를 보더니 말을 건넸다.


 

“글씨 진짜 못썼다. 수업 듣는 학생?”


“아니, 옆집 꼬맹이”


장위안은 끅끅 웃으며 자신이 보기에도 포스트잇 속 글씨가 한자가 아니라 그림을 그린 것 같다고 말했다.

어떤 것은 한자가 틀렸고, 또 어떤 건 표현이 틀렸다며 포스트잇을 하나씩 넘겨 그의 동료에게 보여주었다.


 

“휴대폰 사진에 그 여자?”


누군지 알겠다는 동료의 말에 장위안은 멋쩍은 듯 눈을 돌리며 고개를 끄덕였다.

가끔 장위안은 동료에게 열 살이나 어린 학생이 아저씨 아저씨하며 까부는 것이 꽤나 웃기다며 같이 찍은 사진을 보여주고는 했다.

한국 여자애들은 원래 이렇게 당돌하고 재밌냐고 묻는 장위안의 말에 여자 강사가 자못 심각하게 말했다.

 

 

“모든 한국여자가 그런 건 아니고. 장위안. 열 살이나 어리다면서.

진지한 관계가 되지 못할 것 같으면 미리 선을 그어. 그래야 서로 상처받지 않아.”

 


 

#

 

 

‘워더 슈슈

오늘은 정말 빠질 수 없는 약속이 있어서 수업을 못 할 것 같아요.

对不起,下不为例 (정말로 죄송해요, 다신 안 그럴게요.)‘


 

그의 문 앞에 살포시 포스트잇을 붙이고 나오는 길.

매일 그의 얼굴을 보는 것이 무엇보다 좋았지만, 이번만큼은 친구들과의 약속을 피할 수 없었다.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를 무엇보다 좋아하던 내가 곧장 집으로 가는 날이 많아지자 친구들은 오늘만큼은 안 된다며 며칠 전부터 약속을 거듭 확인했다.

 

 

성년의 날. 수업이 끝나자마자 친구들은 나를 데리고 한 카페로 향했다.

ATM기에서 출금해야 하니 잠깐만 기다리라고 말하며, 친구들은 가방을 들고 일어섰다.

턱을 괴고 그녀들을 기다리면서, 나는 아저씨에게서 카톡이 왔는지 몇 번이고 핸드폰을 열어보았다.

그의 프로필 사진을 보고, 문구를 다시 보기를 여러 번, 누군가 테이블을 톡톡 두드렸다.

 

 

“어? 선배 어쩐 일이에요?”

 


눈을 들자 씩 웃으며 테이블 앞에 서있는 학교 선배를 보고 나는 적잖이 놀랐다.

동기들 사이에서 참 유명했던 복학생 선배. 동기들과 우리 집에서 밤을 새곤 할 때, 주로 나온 남자 얘기의 8할은 이 선배에 대한 얘기였다.

그는 의아한 듯 쳐다보는 나를 향해 다시금 웃더니 테이블 맞은편 의자에 앉았다.

 


“성년의 날이잖아, 네 친구들한테 부탁 좀 했어”


“네?”


“오늘 같은 날은 좀 같이 축하하자.”


 

그와 함께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한창 박스오피스 1위라는 영화를 함께 관람했다.

남들이 말하는 데이트가 이런 건가. 나는 하루 종일 어안이 벙벙했다.

친구들과 밤새 수다를 떨며, 이런 상상을 안 해본 것은 아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즐거워야 할 이 때에, 무언가 빠진 듯 허전한 느낌이 드는 건 왜인지.

나는 그와 함께 있다가도 종종 옆집 아저씨 생각이 떠올라 머리가 복잡해졌다.

 

 

집에 데려다 주겠다는 그의 말에, 우리는 버스정류장을 지나 오피스텔 단지를 향해 걸었다.

맞은편에서, 늘 그렇듯 롤업한 바지를 입은 아저씨가 보였다.

그는 장을 보고 오는지 큰 비닐봉지를 양손에 들고 걸어오고 있었다.

 

 


“아저씨”


멍하니 걷던 그는 내가 부르는 소리에 고개를 들고 나와 내 옆에 선 남자를 한 동안 바라보았다.

 


“어어. 남자친구우?”

 

그는 제법 태연하게 말을 이었다.

입은 웃고 있는데 눈은 웃지 않는 그는, 내 손에 들린 장미 한 다발을 유심히 쳐다보았다.

그는 애써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데이트 잘하라는 말을 하고는 그 자리를 벗어났다.

 

 

“아니에요, 아니요, 학교 선배”

 


다급하게 말하는 내 말을 들은 채 하지 않고, 그는 1층 현관 비밀번호를 눌렀다.

아저씨와 나를 번갈아 보던 선배는 내 머리를 쓰다듬듯 툭툭 치고는 성년의 날 축하한다는 말을 전했다.

나는 선배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연이어 했고, 선배와 헤어지자마자 뛰다시피 현관으로 달려갔다.

아저씨는 이미 집에 들어갔는지, 보이지 않았다.

엘리베이터가 7층을 가리킨다. 

문이 열리자마자 짐을 두고 나와 설명해야겠다는 생각에 집 도어락을 누르려는데, 문에 붙은 노란 포스트잇이 보였다.

 

 


‘成年节快乐’

(성년의 날, 축하해)

 

 

누군지 굳이 묻지 않아도, 알 것 같은 필체.

문꼬리에는 자그만 종이가방이 하나 걸려 있었고 그 안에는 예쁘게 포장된 조그만 향수가 있었다.

나는 던져놓다시피 가방을 두고 복도로 나와 그의 집 문을 두드렸다.

그는 한참이 지나 문을 열었다.

 

 

“아저씨, 고마워요.”


 

나는 딱히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그는 그런 나를 보며 축하한다는 말을 한 번 더 했다.

 


“그리고 아까 본 남자는 학교 선배인데”


“나한테 설명 안 해도 돼. 남자친구우 만나는 거는 수업 빠져도 돼”


그는 불편하게 웃어보였다.

 


“아니, 아저씨 그게 아니라니까요. 제가 만나려고 했던 게 아니라, 친구들이”


그는 내 말을 가로막았다.

 


“이제 남자친구우 만나야지. 향수도 뿌리고, 예쁘게, 머찐 남자친구우 만나”

 

 

그의 담담한 말투에 나는 할 말을 잃었다.

그제야 그의 말을 이해했다. 벽을 치는 남자.

나는 그를 한참 바라봤다. 나를 바라보는 그의 눈동자가 조금은 흔들리는 것 같았다.

나는 아무 대꾸도 없이 고개를 끄덕이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의 마음을 물어볼 필요조차 없었다.

그 날 밤은 한 잠도 잘 수 없었다.

그 이후로 우리 중 누구도 선뜻 중국어 공부를 하자고 말을 꺼내지 않았다.

 

 


#

 


철컥 문을 닫고 거실에 앉은 장위안은 휴대폰을 들고 학원에서 친하게 지내는 동료 강사에게 연락했다.

포스트잇을 보고 웃는 그에게 제법 명쾌하게 답을 내려줬던 사람.

 

 

- 그때 말했던 거 기억나? 미리 선을 그어야 상처받지 않는다고.


- 아, 어 그래.


- 만약에 선을 긋지 않으면....?


- 너야 삼십대 초반에 이미 연애는 해볼 만큼 해봤잖아, 사귀다 헤어지는 것쯤은 큰 일도 아니겠지만,

 이제 막 어른이 된 나이에는 그게 아니라는 걸. 네가 경험해봐서 더 잘 알잖아.

 상처가 더 크게 남는 쪽은 네가 아니야.

 

 

역시나 그녀의 말이 옳다고, 장위안은 고개를 끄덕였다.

괴롭지만, 지금 잘라야 상처가 되지 않는 법이라고, 그는 또 생각했다.

 

 

 

#


아저씨의 얼굴을 못 본지도 한참이 지났다.

팀플에, 과제에, 정신없는 나날이 흘러갔지만 여전히 나는 그의 생각뿐이었다.

시험 준비를 위해 몸은 도서관에 앉아있었지만 내 전공 서적에는 그의 이름이 빼곡하게 적혀있었다.

그의 얼굴이 생각날 때마다, 멋진 남자친구 만나라는 그의 단호한 눈빛을 의도적으로 떠올리려 애썼다.

그럼에도 그의 얼굴은 머릿속에서 하나도 지워지지 않았다.


 

드디어 기말고사 마지막 과목도 끝이다. 시험을 치고 나오자 불어오는 습한 바람에,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음을 느꼈다.

 

 

집에 가는 길, 시험 기간 내내 머릿속을 휘저었던 그가 다시금 떠올라 괴로워졌다.

멋진 남자친구 만나라는 그의 말을 듣고도, 나는 그가 밉지 않았다.

보고 싶은 마음이 미운 마음보다 훨씬 더 컸으니까.

휴대폰을 꺼내 메신저를 킨다. 지웠다 썼다, 지웠다 썼다, 수 없이 반복한 끝에 눈을 딱 감고 나는 메시지 전송 버튼을 눌렀다.

 

 

- 아저씨, 오늘 학원 몇 시에 끝나요?


한 참 지나 울리는 알림음에 심장이 덜컹 내려앉을 것 같다.

 

 

- 6시? 왜?


뭐라고 답해야 하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

 


- 끝나고 약속 없으면 저 좀 도와주세요.

 

- 무슨 일 있어?

 

- 다문화수업 과제가 있어요.

  기말고사 대체로 외국인이랑 인터뷰하고 느낀 문화적 차이를 레포트로 작성해야 하는데, 내 주변에 외국인 아저씨 밖에 없잖아요.

 


마음이 뜨끔했다. 레포트는 커녕, 그런 수업은 우리 학교에 개설 된 적조차 없기에. 속으로 아저씨 미안해요를 열 번쯤 되뇔 때, 그에게 답이 왔다.

 


- 그래. 집으로 가면 돼?

 

- 아뇨. 아저씨 일하는 근처.

   강남역에서 봐요, 제가 거기로 갈게요, 여섯시 반에 강남역 9번 출구.

 

 

부리나케 집으로 달려가 방을 헤집어 놓는다.

왠지 어색해진 그와의 만남이 제법 긴장된다.

이 옷, 저 옷 다 입어보고 침대에 던져놓으니 방은 완전히 난장판이다.

 

 

이건 너무 어려보이나. 아아, 이 옷은 너무 혼자 데이트 하러 온 것 같은데.

이건 진짜 소개팅룩이다.

별별 고민을 다하다, 결국 가장 마음에 드는 옷을 골라 입었다.

2호선을 타고 강남역까지 가는 동안 마음은 계속 두근 반 세근 반, 역이 가까워 올수록 터질 것만 같았다.

 


약속 시간에 삼십분이나 일찍 도착한 나는 스타벅스 한 켠에 앉아, 늘 그렇듯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홀짝였다.

그에게 어떤 질문을 할 지 뽑아온 리스트를 보며, 혹시 거짓말이 들키지는 않을까 몇 번이고 예행연습을 해 본다.

혹시나 그가 수업에서 배운 게 뭐냐고 물어보면 어떡하지.

만약을 대비해 네이버에 다문화 관련 기사나, 포스팅을 쭉 훑고는, 검색창에 ‘강남 주변 맛집’을 입력했다.

감사의 의미로 내가 저녁 산다고 해야지.

 

 

시간은 제법 빨리 흘렀다.


약속 시간이 다가오자, 나는 그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아저씨, 저 강남역 9번 출구, 스타벅스에 앉아 있어요. 여기로 와요”


 

시계는 어느 새 34분을 가리킨다. 1분 1초가 흐를 때 마다 마음이 쿵쾅쿵쾅 긴장해서인지 헛구역질이 나려고 했다.

내 눈은 아닌 척, 계속 출입문을 응시했다.

 

 

“저기요, 장위안씨 만나러 오셨죠?”

 

 

제법 예쁘장한 여자가 나에게 넌지시 물었다.

나는 의아한 듯 그녀를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였고, 그녀는 화사하게 웃으며 내 앞자리에 앉았다.

 

 

“저 장위안씨랑 같이 일하는 학원 강사예요.

장위안씨 갑자기 학원에서 HSK 녹음 일정이 잡혀서 늦게 온다고, 저한테 좀 가달라고 부탁하기에 왔어요.”

 

그 보다는 훨씬 수준 높은 한국어를 구사하는 여자 앞에서 나는 맥이 탁 풀렸다.

그녀는 나를 아는 것처럼 매우 자연스럽게 나를 대했다.

 

 

“아... 네... 저기 아저씨는 그럼 언제 와요?”


“아저씨? 아. 한, 두시간 뒤에 끝날 것 같아요. 만약에 너무 늦어지면 저랑 인터뷰 끝나고 먼저 가라고 전해달래요.”

 


왜 나는 그녀가 왠지 모르게 미운 걸까. 그녀의 말에, 모든 것이 허탈해졌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가 너무도 야속했다. 나한테 직접 연락하지.

누군가를 통해 늦게 온다는 말을 전달하다니. 아니, 늦으면 그냥 가라니.

그녀와 나는 아주 형식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삼십 여분간의 인터뷰가 끝나고 그녀는 내게 물었다.

 


“장위안한테 아저씨라고 불러요? 그거 정말 싫어하는데”


“왜요?”


“가끔 학생들이 놀리려고 그렇게 부르거든요.”


옆집 남자에 대해 얘기하며 내 앞에 앉은 그의 동료는 웃음을 멈추지 않았다.

 

“근데, 아저씨랑 친하신가봐요. 이렇게 대신 나와 주시고....”


그녀는 내 얼굴을 한동안 뚫어져라 보더니 가볍게 웃으며 대답했다.

 


“네, 제일 친해요. 우리는 고향도 멀지 않고, 나온 대학도 같고요.

 그래서 대화가 잘 통해요. 중국도 배경이 다양하거든요.

 근데 우리는 공통점이 많아서 함께 나눌 얘기도 많아요. 아 그리고 특히 나이가 비슷하죠.”

 

“아.... 그렇구나...”

 

“잠깐만요.”

 

 

그녀는 대화를 멈추고, 가방을 뒤져 휴대폰을 집어 들더니 능숙하게 어떤 번호를 눌렀다.

알아들을 수 없는 중국어를 몇 마디 하더니 전화를 끊고는 내게 말했다.


 

“늦는대요. 시간 더 걸린다고 먼저 가래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내 표정에, 그녀는 웃으며 말했다.


 

“슈슈. 아니 그 아저씨.”


당혹스러운 내 표정을 뚫어져라 보던 그녀는 가방을 들고 자리에서 일어섰다.


 

“아, 저 인터뷰 해주셔서 감사해요. 사례는 꼭 할게요.”


됐다고, 몇 번이고 만류하는 그녀에게, 나는 지금 약속이 있어 친구를 만나러 가야한다고,

다음에 저녁식사를 사겠다며 휴대폰 번호를 교환했다.

스타벅스에서 나와, 나는 그녀와 헤어졌다.

강남역 9번 출구를 향해 저벅저벅 걷던 여자는 뒤를 돌아보며 내게 소리쳤다.


 

“아, 장위안은 학원 6층 녹음실에 있거나, 3층 교무실에 있을 거예요. 찌아요우.”


순간, 나는 그 자리에서 얼어버렸다. 뭐지. 마

음이 완전히 들켜버린 것 같아서, 나는 그 자리에 서서 그에게 갈 지, 집으로 갈지를 한참이나 고민했다.

강남역을 지나는 수많은 인파 사이에서, 내 시간만 홀로 멈춰버린 것 같았다.

조금씩 어둑해지는 강남역 9번 출구에서, 나는 그에게 가기로 결심했다.

 

 

그의 학원 안까지는 차마 들어가지 못하고, 나는 건물 앞을 왔다 갔다 하며 그가 나오기를 기다렸다.

그녀와 옆집 남자는 무슨 관계일까. 단순히 동료일까.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골똘히 생각하며 건물 안 엘리베이터를 주시했다.

문이 열리고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기를 몇 번. 제법 어둠이 내려 가로등이 켜질 무렵, 열리는 문 사이로 그가 나왔다.

나는 건물 옆 기둥으로 몸을 숨겼다. 몇 번이고 숨을 들이마셨다.

너무도 오랜만에 보는 그의 얼굴에 긴장감이 손끝까지 전해졌다.

 

 

“어머, 아저씨, 이게 웬일이에요”


“어? 안 갔어? 아까 먼저 가라고 했는데”


“저 친구랑 약속 있어서 만나고 집에 가려고 하는 길인데, 와아 우연이다.”


그는 또 한쪽으로 입 꼬리를 올리더니 내 이마를 툭 치려고 하다가 멈칫 하더니 손을 내렸다.

 

 

“거짓말 안 돼애. 얼마나 기다렸어?”


“귀신같네. 정말.”


“아까, 인터뷰 해준 칭구 전화 했어, 너 아마 올 거라고, 일 발리 끝내라고”


그의 말에 뭔가 모르게 기분이 나빴다. 인터뷰가 거짓인 것까지 그 여자 동료에게 완전히 들켜버린 기분이다.

 

 

“아저씨, 그 분이랑 어떤 사이에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표정으로 의아한 듯 응? 하고 답하는 그에게, 나는 다시금 물었다.

 

 

“무슨 사이냐고요. 사귀는 사이에요?”


“같이 일하는 선생님. 왜 궁금해?”


그의 눈빛은 제법 단호하게 바뀌었다. 내가 무슨 말을 할지 그는 이미 아는 것 같아서, 그의 눈을 차마 볼 수가 없었다.

 


“싫어서요. 아저씨랑 너무 친해보여서.”


그도 그저 내 말이 장난 같지 않았는지, 우리는 시끌시끌한 강남역 한 복판에서 심각하게 서로를 바라봤다.

그때 즈음, 툭툭 굵은 빗방울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우리 누구도 비를 피하려 하지 않았다.


 

“너, 자꾸 장난하는 거 안 돼.”


“.......장난 아니면요?”


그는 골똘히 생각하는 듯 했다. 빗줄기는 점점 더 굵어졌다. 후두둑. 떨어지는 빗방울이 머리를 타고 흘렀다.

 

“그건 더 안 돼”


“그건 왜 안 되는데요?”


“너 그냥 학생. 너 말대로 나는 아저씨. 그래서 우리 안 돼. 다시는 이런 거 얘기 하지마.”


나는 더 이상 그의 눈을 쳐다볼 수 없었다.

 

 

“알겠으니까, 그만해요.”


비는 이제 제법 거세게 쏟아졌다. 그대로 뒤를 돌아 쏟아지는 빗속을 저벅저벅 걸었다.

그는 뛰어와서 내 손에 우산을 쥐어주려 했고, 나는 그의 손을 뿌리쳤다.

 


“아저씨는... 진짜 나쁜 사람이에요”


 

왈칵 솟아 쏟아지는 눈물이 비와 섞여 흘렀다.

솨-하고 쏟아지는 비에 옷은 축축하게 젖어갔다.

긴 머리카락 밑으로 빗물이 뚝뚝 떨어졌다.

비를 맞으며 강남역 근처를 걷고 또 걸었다.

우산을 쓴 채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상한 눈빛도 개의치 않았다.

그를 만난 첫 날, 들뜬 내게 친구가 해주었던 경고는 맞았다.

강남역 주변을 한 참을 배회하다, 어둠이 잔뜩 내리고 나서야 나는 집으로 들어갔다.


 

지독한 감기에 삼일을 앓았다.

간신히 정신을 차리고 나서 나는 간단하게 짐을 싸 부모님 집으로 향했다.


 

문을 열고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계속 떠오르는 생각에,

나는 가방에서 포스트잇을 꺼내, 그의 문 앞에 마지막 쪽지를 남겼다.

 


‘我的歌声里’

 


그와 함께 들었던 노래. 중국어 수업을 시작 하는 종종, 찾아서 또 들었던 노래,

그에게 완곡을 불러주고 싶어서, 그 모르게 기타를 치며 수없이 연습했던 그 노래.

 

우습게도 노래 가사와 딱 들어맞는 상황에 나는 그 노래 제목을 포스트잇에 적었다.

자꾸 떠오르는 추억들에 가슴 한켠이 시큰거려, 나는 포스트잇을 붙이고 재빨리 오피스텔을 빠져 나왔다.

 

 

6월 말부터 개강 전까지 나는 부모님 집에서 머물렀다.

카톡 친구에서 그의 이름을 차단해버렸지만, 그에 대한 기억은 쉽게 지워지지 않았다.

만 3개월의 시간을 꽤나 아프게 보냈다.

그와 함께 한 기억들이 자주 떠올라, 나는 중국어 책도 보지 않고, 그와 함께 들었던 음악도 일체 듣지 않았다.

시간은 조금씩 아픔을 치유했다.

 

부모님 집에서 미적거리던 나는 개강을 하고서야 서울 집으로 다시 돌아왔다. 오피스텔로 향하는 발걸음은 가볍지 않았다.

 

 

“어 학생? 되게 오랜만에 보네”

 

나를 본 경비아저씨가 꽤나 반갑게 인사했다.


 

“잘 지내셨죠? 방학동안 부모님 집에 갔었어요.”


“근데 왜 그렇게 붙어 다니던 총각 이사 갈 때는 같이 안 도와줬어?”


“네? 이사요?”


 

그의 이사 소식을 이렇게 듣게 될 줄은 몰랐다.

그는 또 본인의 입이 아닌, 타인을 빌어 자신의 소식을 내게 전했다.

화도 나지 않았다. 3개월 간 충분히 아파, 더 이상 남은 슬픔도 없는 것 같았다.

어차피 나도 이 집을 떠나려 기숙사를 신청 해놓은 터였다.

 


현관 비밀번호를 들어와, 다시 돌아온 7층.

집 문을 열려는데, 문 앞에 붙여 둔지 꽤 오래돼 보이는 색이 바랜 포스트잇 한 장이 나부꼈다.

 

 

‘你不知道的事’

 

 

그의 필체에, 눈물이 왈칵 솟는다.

더 이상 아플 것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꾹꾹 눌러 담아 두었던 추억들이 그의 포스트잇 한 장에 고스란히 살아났다.

포스트잇을 들고 방에 달려 들어가 컴퓨터를 켰다.

인터넷으로 어학사전에 접속해 한 획, 한 획을 마우스로 그어, 그가 적은 글자를 찾아냈다. 글귀의 뜻은 ‘당신이 모르는 일’

 

 

중국어로 적힌 전체 문장을 복사해, 검색하자 꽤 많은 글들이 나왔다.

대부분 포스팅들이 왕리홍의 노래와 관련된 것들이었다. 내가 그에게 노래 제목으로 마지막 메시지를 남겼듯,

그는 꽤 오래 전에 내가 했던 방법으로 그의 마지막 말을 남겼다.

 


 

蝴蝶眨几次眼睛 才学会飞行

나비는 눈을 몇번 깜빡여야 나는 것을 배워


夜空洒满了星星 但几颗会落地

밤하늘에 별들이 가득할 지라도 몇 개는 떨어져


我飞行 但你坠落之际

나는 날지만, 네가 추락할 쯤


很靠近 还听见呼吸

매우 가까워, 너의 숨소리가 들려


对不起 我却没捉紧你

미안해 난 널 잡지 못했지


你不知道我为什麽离开你

넌 모를 거야 내가 왜 널 떠나는지


我坚持不能说放任你哭泣

나는 너를 울게 내버려 두는 것을 더 이상 할 수 없어


你的泪滴像 倾盆大雨 碎了满地

너의 눈물은 마치 큰 비처럼 사방을 부수고


在心里清晰

마음은 분명해


你不知道我为什麽狠下心

너는 모를 거야 왜 내가 모질게 마음을 먹었는지


盘旋在你看不见的高空里

네가 볼 수 없는 공중에서 고공에서 배회 했는지를


多的是 你不知道的事

많은 것은 네가 모르는 일이야

 


The end.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길어...#2읽다가 내려왔는데 대박감이다..슼해놓고 좀 읽어야지♡♡
9년 전
독자20
헐 ㅜㅜ 다 읽었어 ㅜㅜ 대박
9년 전
글쓴이
진짜 길었지? ㅜㅜ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27
분량짱이다 진짜 수고했어 ㅜㅜ 너무 감명깊게 잘 읽었다 ㅜㅜ새드엔딩이라니 정말 ㅜ
9년 전
독자2
나 이거 스크랩 한다...이건 무조건 정독감이야...이럴수가....
9년 전
글쓴이
스크랩까지 해주고, ㅜㅜ 고마워!
9년 전
독자62
왓ㄷ더...왛더....정아.....쓰니정아.......네 사랑 먹어.......대대손손 먹어...그냥....내 사랑으로 살림을 차려보지 않으련...? 와 스토리 봐....진짜....이건...정말.....엄청나다......나 진짜ㅠㅠㅠㅠㅠㅠㅠ와...영화같아....브금도 한 몫하고.....와......아니 흡입력 있다...이입도 너무 잘 됐고.....아ㅠㅠㅠㅠ사랑해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3
헐 슼슼....다 읽었는데 아련아련해ㅠㅠㅠㅠㅠㅠ이런 ㄴ거 완전 좋아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나도아련아련 사랑해 ㅠㅠ
9년 전
독자4
헐ㅜㅠ대박이야이건...너정정말..허..ㄹ...
9년 전
글쓴이
ㅜㅜㅜ정들이 너무 좋아해주니 나도 넘 좋다!
9년 전
독자5
아 나 눈물난다 에이 젠징
9년 전
글쓴이
울지마 (짝) 울지마 (짝)
9년 전
독자6
슥슼 해서 이따가 볼께ㅎㅎ
ㅜㅜㅜ 초반부분까지 읽었는데 느낌좋당

9년 전
글쓴이
슼슼 고마워어~
9년 전
독자7
헐진짜ㅠㅠㅠㅠㅠㅠㅠㅜ너무좋아ㅠㅠㅠㅠㅠㅠ너정진짜..
9년 전
글쓴이
허류ㅠㅠㅠㅠ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8
와진짜대박이다ㅠㅠㅠㅠ눈물ㅈ나와써ㅠㅠ
9년 전
글쓴이
허류ㅠㅠㅠㅠㅠㅠㅠ감사합니당
9년 전
독자9
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거 완전 대박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정독했는데 이거 진짜 먹먹하다 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잠시라도 먹먹한 기분을 느꼈다니 내가 더 고마워:)
9년 전
독자10
아대박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이거 정독했ㅇ어 ㅠㅠㅠㅠㅠ 너무좋다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지금 현실울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장슈슈ㅜㅜㅜㅜㅜㅜ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허류ㅠㅠㅠㅠㅠ 정아 긴글 읽어주어 고맙다~~
9년 전
독자11
와...대박 쓰니 금손이라는 표현도 모자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여운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눈물날뻔..번외가 필요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번외 번외 제발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금손이라니ㅠㅠㅠㅠ번외는 ㅠㅠㅠㅠ 시간 있으면 써서 올릴게! 고마워
9년 전
독자12
헐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어때ㅓㄱ해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너정 진짜 말로 표현할수 없을만큼 최고야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이건 비담 독방에 한 획을 그을 작품이여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진짜좋아 ㅜㅜㅜㅜ아련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제발 번외 ㅜㅜㅜㅜㅜㅜ 제발 ㅠㅠㅠㅠㅠㅠㅠ 물론 쓰니 맘이지만 이어졌으면 좋겠어 ㅜㅜㅜㅜㅜㅜ 내가 뭐라 할수는 없지만 기분나빴다면미안 ㅜㅜㅜ 어쨌든 최고야 ㅜㅜ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글쓴이
이렇게 긴 글 읽어주고 진짜 폭풍칭찬 해 준 너 정! 완전 고마워ㅠㅠㅠㅠㅠㅠ 번외는 시간 나면 써서 올릴게!
9년 전
독자13
와ㅠㅠㅠㅠㅠ나지금눈에눈물이글썽글썽거린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ㅜㅜㅜㅠㅠㅠㅠㅜ진짜쓰니금손이다ㅠㅠㅜㅠㅠㅠㅠㅠㅜㅠㅜㅠㅜㅠㅠㅜㅡ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ㅠㅠ 비루한 글 읽고 눈물까지 ㅠㅠㅠㅠㅠ 금손 칭찬 고마워
9년 전
독자14
ㅠㅜㅠㅠㅠㅠㅠㅠㅜ눈물난다ㅠㅜ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고맙다ㅠㅠㅠㅠ
9년 전
독자15
이건 번외가필요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필력봐퓨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장슈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으허ㅜㅠㅠㅠㅠ번외는 시간 나면 써서 올릴게ㅠㅠㅠ
9년 전
독자16
ㅠㅠㅠㅠㅠㅠㅠㅠ번외도 써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시간 되는대로 빨리 써서 올릴게 ㅠㅠ정들아 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17
헐진짜조아ㅠㅠㅠㅠㅠㅠㅠ이대로끝아니지ㅠㅠㅠㅠ?? 번외해조ㅠㅠㅠ데발 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이대로 끝이면 안되겠지?ㅠㅠㅠㅠㅠㅠ 시간 내서 번외 써야겠따유ㅠㅠㅠ
9년 전
독자18
ㅜㅜㅠㅜㅜㅜㅜㅜㅜㅜㅜㅠㅠ정독햇다ㅜㅜㅜㅠ분위기 브금 진짜최고ㅠㅜㅜㅠㅠ 글 너무즣다ㅜㅠ 번외는 없을까..ㅠㅜㅜㅜㅜㅠㅜㅡㅜ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정아 긴 글 읽느라 고생했지 ㅠㅠ 너무 좋아해주니 고맙고 쓰니도 좋다 ㅠㅠ
9년 전
독자19
아 장난 아니네ㅠㅠㅠ여운 남아ㅠㅠ하아..진짜 미치겠다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 여운까지 ㅠㅠㅠㅠ
9년 전
독자21
장위안 말투까지 똑같아서 더 아련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설렘과 먹먹함이 공존하는 그런..후 타자안쳐져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제발 초록글 올라가길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설렘과 먹먹함이라니ㅠㅠㅠㅠㅠ정아 칭찬 감사해
9년 전
독자22
안대ㅠㅠㅠㅠㅠㅠㅠ이럴수는 없어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번외를 찌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ㅠㅠㅠㅠ
9년 전
독자30
기다릴게요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3
슥슥ㅠㅜㅜㅠ
9년 전
글쓴이
슥슥 감사 ㅠㅠ
9년 전
독자24
아 제발 장슈슈ㅜㅜㅠㅠ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이거 뭐야ㅠㅠㅠㅠㅠㅠㅜㅜㅜㅠㅠㅠ 안돼ㅠㅠㅠㅜㅜㅠㅠㅠㅜㅜㅜㅜㅠ 아저씨ㅠㅠㅜㅜㅜㅜㅜㅜㅜㅠㅜ
9년 전
글쓴이
장슈슈ㅠㅠㅠㅠㅠ 읽어줘서 고마워요 정들 ㅠㅠ
9년 전
독자34
번외 올거지??ㅠㅠㅜㅜㅜㅠ 나아중에 취직하고 삶에 찌들어가는 듯 할때 우연히 길걷다가 슈슈를 만나는 행운을 줄거라 믿어ㅠㅠㅜㅜㅜ
9년 전
독자25
ㅠㅠㅠㅠㅠㅠㅠ이게무슨ㅠㅠㅠㅠㅠㅠㅠㅏㅏ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기절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정아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ㅠㅠㅠㅠ일어나 ㅠㅠㅠ
9년 전
독자26
헐....번외가 시급해..ㅠㅠ 금손정을 또 찾았다...ㅠㅠㅠㅠ
아...그놈의 나이차이 너무 서럽잖아..ㅠㅠ
둘다 가슴앓이만 하다가 끝나면 너무 불쌍하잖아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정아.... 금손이라니ㅠㅠㅠㅠㅠㅠㅠ 번외는 노력해볼게 ㅠㅠㅠ
9년 전
독자28
이렇게 끝날수없어ㅠㅠㅠㅠㅠㅠㅠㅠㅜㅜㅜ 후편있다고해줘 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후편 쩌오도록 노력해볼게 ㅠㅠㅠ 정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모르겠다 ㅠㅠㅠ
9년 전
독자29
내생각엔 이거 코트글을 잇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퍽풍눈물 쓰니 메동♥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 코트글이라니 ㅠㅠㅠ 코트글은 따라가지도 못해 ㅠㅠㅠㅠ 비루한 글에 폭풍칭찬이야~ 메동
9년 전
독자31
너정..................... 내가 좋아했던 사람이 생각나는 글이다........... ㅠㅠ............
9년 전
글쓴이
으허ㅠㅠㅠㅠ 조금이라도 읽으면서 행복했기르류ㅠ
9년 전
독자35
내 마음이 다 아프다............. ㅠㅠㅠㅠㅠㅠㅠ 너정 사랑해................
9년 전
독자32
ㄹ헐헐 진짜 잘썻다ㅠㅠㅠㅜㅜㅠㅠ완전 고퀄이야ㅜㅠㅠㅠㅜㅜ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33
헐 대박 완전 좋아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글쓴이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ㅠㅠㅠ 정아 고마워
9년 전
독자36
쓰니야 ㅠㅠ 대박이야 ㅜㅜ 읽으면서 소름도 돋았다아아아 이런기분 오랜만이야 ㅠㅠ 진짜 노래까지 찾아 들으면서 읽었어 ㅠㅠ 다음에 또 써주렴어어어 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 정아 ㅠㅠㅠ 소름까지 ㅠㅠ 재밌게 읽어줘서 너무 고마워!
9년 전
독자37
헐ㄹ.....대박ㅜㅜㅜㅜㅜㅡㅜㅜ이거 스크랩해야겠다ㅠㅠㅠㅠㅠㅠㅠ ㅠ
9년 전
글쓴이
스크랩 고마워ㅠㅠㅠㅠㅠㅠㅠ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ㅠㅠ
9년 전
독자38
이렇게 끝내는게 장위안이 생각한 그녀와 자신에게 가장 좋은 방향이었을 테지. 장위안과 그녀는 다양한 의미로서 차이가 있으니까. 시간이 지나면 그녀는 장위안과의 일을 추억으로, 웃으며 생각할 수 있겠지. 슬프지만 사람은 그렇거든. 아무리 죽을만큼 아파도 결국에는 다 추억으로 변해. 장위안 역시 그녀와의 일이 추억으로 남을 수 있겠지. 하지만 그녀보다는 시간이 조금 걸릴거라고 생각해. 여자강사의 말대로 상처가 그리 크게 남지는 않겠지만 여운은 굉장히 길거야. 상처를 남기고 싶지 않았다면 용기를 냈으면 좋았겠지만, 아직 그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나봐. 포스트잇을 하나하나 모아뒀다는 것은 분명 그도 그녀를 좋아했다는 뜻일텐데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을 보니 말이야. 좋은 글 고마워. 노래와 함께 차분히 읽고 가. 스크랩 해놓고 두고두고 읽을게.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정아 ㅠㅠㅠ진짜 정성스런 댓글이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무 고마운 댓글이야, 이입해서 읽어줘서 너무 감사해:)
9년 전
독자39
슼할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슼슼 감사해 정아~
9년 전
독자40
최근에 읽은것중에 젤재밌다ㅠㅠㅠ 다시 우연히 만나면 안되나ㅜㅠㅠㅠㅠ 외전소취.. 슼해놓고 두고두고 읽을거야ㅠㅜㅠㅠ 다른거도 가지고와여ㅜㅠ 아이거짱짱 쓰니워더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너 정 재밌었다니까 나도 너무 좋다 ㅠㅠㅠ 외전은 시간 나는 대로 힘내서 써볼게 ㅠㅠㅠ 고마워ㅠㅠㅠ 나 이거 말고 쓴 거 있는데, 이미 올렸어. 첨밀밀 이라고 검색하면 나올거야 ㅠㅠ
9년 전
독자56
헐 첨밀밀도 좋던데ㅠㅠㅠ 진작읽었지 진짜 금손이다 취저탕탕
9년 전
독자41
진짜금손이다진짜...와나감동받앙ㅅ유ㅠ와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런글써줘서정말고마워 !!진짜진짜짱짱♥
9년 전
글쓴이
정아 ㅠㅠㅠㅠ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ㅠㅠㅠ 너무 고마워ㅠㅠㅠㅠ
9년 전
독자42
아아아안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시간 나는 대로 외전을 찌겠습니다........
9년 전
독자43
정아ㅠㅠㅠ나감동받았어ㅠㅠㅠㅠㅠㅠㅠㅠ완전재밌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혹시다른글없어??ㅠㅠㅠ너정완전금손이잖아ㅠㅠㅠㅠㅠ정아외전으로올꺼지??ㅠㅠㅠ진짜짱짱이야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정아 ㅠㅠㅠㅠ 이미 올린 거 하나 있는데, 첨밀밀 이렇게 검색하면 나올거야 ㅠㅠㅠㅠㅠ 금손이라니 ㅠㅠ너무 고마워ㅠㅠㅠㅠ
9년 전
독자44
와ㅠㅜ장슈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 사랑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와ㅠㅠㅠㅠ정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메동
9년 전
독자45
장난쳐?이렇게좋은글이랑브금을설정해놓으면내가. . .하ㅠㅠㅜㅠ아진짜ㅠㅠ뭐야현실눈물나. 내가원래빙의글정독하는편은아닌데이건진짜정독하고내가여주라고생각하고깊이생각하고여주와같은감정을가졌다ㅜ진짜정독하면서느낀건데너무감정표현을잘살렸어진짜읽는내내소름이끼칠정도였어와정말 글하나하나에정성이랑진심그리고너정이의스토리를풀어내는형식이내마음에큰울림이되어다가온다 엄청난울림이고감동이야 이런글을읽게해줘서정말고마워 앞으로도이런좋은글읽고싶다. 그래주겟니? 다시한번너정이한테서울림을받고싶어. 그래주면안되겟니? 너정이덕분에오늘도난 장위안을앓는다 좋은앓이였어!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정아 ㅠㅠㅠㅠㅠㅠ 이 고맙고 정성스러운 댓글은 뭐야ㅠㅠㅠㅠㅠㅠ 울림이고 감동이라는 말, 정말 최고의 칭찬이야! 너무 고마워!
9년 전
독자46
헐댜박진짜 대박.... 내인생글이야 대박...진짜..와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인생글이라니ㅠㅠㅠ너무 너무 고마운 칭찬 ㅠㅠㅠㅠ 재밌게 읽어줬다니 나도 좋다!
9년 전
독자47
와.. 정말 잘 읽고가. 렉걸려도 댓글을 꼭 써야겠어. 초반에 되게 설렘과 함께 마무리는 먹먹하다.. 이걸 뭐라고 설명해야할지 모르겠어 그래도 확실한건 정말 금손정...ㄷ댓글보니까 첨밀밀도 쓰니가 쓴글같은데 나 그글도 되게 좋아하거든...이런글 볼수있게 해줘서 고마워 쓰니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ㅠ우와 진짜 첨밀밀도 너무 정들이 좋아해주고 스크랩도 많이 해줘서, 정들이 행복했다니까 나도 행복했는데, 이렇게 또 좋아해주니까 나도 정말 기쁘다유ㅠㅠㅠㅠㅠ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48
헐 대박이다..슼슼 잘 읽고가! 진짜 금손이다
9년 전
글쓴이
슼슼 고마워ㅠㅠㅠ 금손은 과찬이야 ㅠㅠ
9년 전
독자49
내가지금까지 읽은 장슈슈글중에서 당빠다ㅠㅠㅠㅠ금손님..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ㅠ정아 고마워 ㅠㅠㅠ금손은 과찬이야 ㅠㅠ
9년 전
독자50
헐으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아와.. 이건 코트글이후로 진짜 와ㅣ...대단하다
9년 전
글쓴이
으 ㅠㅠㅠㅠ 내가 코트글 만큼 간결하게 감동을 담아낼 수 없어서 이렇게 장황해졌어 ㅠㅠㅠㅠ 칭찬 고마워ㅠㅠㅠㅠ
9년 전
독자51
와 아니야.. 저거 진짜 드라마로 만들어보고싶다 와대박..
9년 전
독자52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ㅠㅜㅜㅜㅜㅜㅜㅜㅜ아진짜 ㅜㅜㅜㅜㅜㅡ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53
나 701호인데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아진짜빙의글중 처음으로스크랩함... 개인적으로 최고다 ㅜㅜㅜㅜㅜㅡ아가사는또왜 ㅜㅜㅜㅡ진짜ㅜㅜㅜㅜㅜㅜㅜ어휴ㅜㅜㅡ사랑해
9년 전
글쓴이
정아 ㅠㅠㅠㅠ 좋아해주니 너무 고마워ㅠㅠㅠㅠㅠㅠ 사실 이 글은 가사가 다했어 ㅋㅋㅋㅋㅋ
9년 전
독자54
정말 잘썼다...ㅠㅠㅠ....여운이 이렇게 길게 남는글은 처음이야 정말 잘 썼어 정아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칭찬 고마워ㅠㅠㅠㅠ정아 ㅠㅠㅠㅠㅠㅠ 여운이라니 ㅠㅠ칭찬이다 완전 ㅠㅠ
9년 전
독자55
진짜로 먹먹하다 가슴이 답답해. 빙의글 같은거 암튼 인터넷에서 읽는 글 읽고 이런 적 처음이야. 그 뒤에는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하기 보다는, 과거를 추억하게 끔 만드는게.. 진짜 100점!!!!!!!
9년 전
독자57
헐ㅠㅠㅠㅠ대박 글이다ㅜㅜㅜㅜ오랜만에 좋은 글 읽은 것 같아ㅜㅜㅜㅜ사랑해♥
9년 전
글쓴이
정아 나도 메동 ㅠㅠㅠㅠ 좋은 글이라니 감사해!
9년 전
독자58
헐... 최근데 이렇게 좋은글 읽은적 처음이야...♡ 슼스
9년 전
글쓴이
정아 고마워 ♡
9년 전
독자59
헐 진짜 감정이입짱이다..
나 최애 바뀌면 너정때문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 너정 최애는 또 금방 돌아올거야 ㅎㅎ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60
아너무좋다ㅠㅠㅠㅜ정말ㅠㅠㅠㅠㅠㅠㅠㅠㅜ슼해가ㅠㅠㅠ아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슼슼 ㅠㅠㅠ메동!
9년 전
독자61
헉..나이거 왜 지금봄??ㅠㅠ ㅠㅠㅠ 좋다 ㅠㅠㅠ막 아련해지고 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읽어줘서 ㅠㅠ고마워ㅠㅠㅠㅠ정아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97
이제라도 봐서 다행이다 ㅠㅠㅠㅠㅠ 순간 최애 흔들릴뻔 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63
헐이거뭐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대박이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좋다... 너정 진짜금손이다.. 슼슼해가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슼슼 고마워ㅠㅠㅠㅠ 금손은 진짜 칭찬이야 ㅠㅠㅠㅠ
9년 전
독자64
진짜대박이다ㅠㅠㅠ나도여주처럼장저씨랑나이차이많이나서더공감돼ㅠㅠㅠ아련하다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대박이라니 ㅠㅠㅠ고마워ㅠㅠㅠㅠㅠ 조금이라도 재밌었기를!
9년 전
독자65
와...다음편계획없니.........진짜짱이다..
9년 전
글쓴이
ㅠㅠㅠ 다들 너무 좋아해주고 그래서 외전을 쓸까 생각하고 있어 ㅠㅠㅠㅠ
9년 전
독자82
제발해피로끝내줘ㅜㅜㅜㅜㅜㅜㅜㅜㅜ심장이난도질당했어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66
하 대박이다진짜... 추천해줘서 읽으러왔는데 진짜ㅠㅠㅜㅠㅠㅠㅠㅠㅠ 너무좋아
9년 전
독자67
진짜 다음편 안나와ㅠㅠㅠㅠㅠ?? 제발 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시간 나는 대로 빨리 외전을 찔게 ㅠㅠㅠ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78
외전제발 해피로해줘ㅜㅜㅜㅠㅠㅠㅠㅠㅠ(감정이입중) 너무좋다 왕금손 ㅜㅜ
9년 전
독자68
정아진짜짱이다ㅠㅠㅜㅜㅜㅜㅜㅠ완전설레ㅜㅜㅜㅜㅠㅜㅜㅜㅜㅠㅠㅜㅜㅠㅠㅠㅜㅜㅜ너정진짜금손ㅠㅜㅜㅜㅝㅜㅜㅜㅜㅜㅜ으현실울음어떡해 나진짜ㅜㅡ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ㅠㅠㅠ번외부탁해도될까?? 긴글수고했어 정아ㅠㅜ♥♥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긴글 읽어준 너정도 메동이야 ㅠㅠㅠㅠ 번외는 노력해볼게 ㅠㅠㅠ
9년 전
독자79
써주면 진짜 쥬뗌쮸뗌♡♡
9년 전
독자69
아 잠깐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원래 빙의글 진짜 안 읽는데 이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 아 뭔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안돼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와 이런 글이면 죽도록 읽고싶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쓰니야 글써줘서 고마워ㅠㅠㅠㅜㅜ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헐 ㅠㅠㅠㅠㅠ 진짜 정들이 칭찬 많이 해줘서 나야 말로 너무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70
대박ㅠㅠㅠㅠㅠㅠㅠ진짜 대박이다ㅠㅠㅠㅠㅠㅠㅠㅠ대박이라는 말 밖에 안나와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헉 ㅠㅠㅠㅠㅠㅠ 고마워ㅠㅠㅠㅠㅠ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ㅠㅠㅠ
9년 전
독자71
와오어아우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ㅆ니 손은 분명 황금으로 되어있을거야 그렇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내 손 비루해 ㅠㅠㅠㅠㅠㅠ 칭찬 너무 고마워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72
헐 ㅜㅜㅜㅜㅜㅜㅜㅜㅜ 이게 뭐야 ㅜ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ㅜㅜㅜㅜㅜㅜ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ㅠㅠㅠㅠ
9년 전
독자83
진짜 울뻔했어 완전 아련아련해 앞으로도 많은글 써줘 ........ ♡
9년 전
독자73
헐대박이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정 금손이야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비루한 손이야 ㅠㅠㅠㅠ 정들이 좋게 칭찬해줘서 기분 좋다 :)
9년 전
독자74
와 스크랩 해 갈게ㅠㅠㅠㅠㅠㅠㅠㅠ 대박이다 읽어나가는 글들이 아까워서 최대한 천천히 아끼면서 봤어 내 노래 소리 안에랑 당신이 모르는 일 두 가지 다 찾아서 듣고 있는데 마음이 너무 아리다...... 번외나 다음 편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 두 사람이 너무 안타깝다ㅠㅠㅠㅠㅠㅠㅠㅠ 혹시 번외나 다음 편 쓰게 된다면 답글 좀 줄 수 있을까? 놓치고 싶지 않아서ㅠㅠ
9년 전
글쓴이
우와 ㅠㅠㅠㅠ아끼면서 보다니 ㅠㅠㅠ 진짜 칭찬이다 ㅠㅠ 번외는 노력해 볼게! 참고로 노래는 두곡 다 원곡보다는 보이스오브 차이나 버전으로 듣기를 바래! 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번외 쪄왔어 http://instiz.net/name_gs/270978
9년 전
독자75
헐;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뭔가 엔딩이 참 뭐라고해야돼 아....어...... 어......으....(언어를 잃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슼슼............. 장저씨 입장에서도 어땠을지 막 복잡한 감정이 느껴지고 그렇다.... 포스트잇 한장 붙여놓고 떠날때 어땠을까 그런거ㅠㅠㅠㅠㅠㅠㅠㅠ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고 어우 어후 ㅠㅠㅠㅠㅠㅠㅠ 여러모로 나까지 왈칵할거같ㅌ아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사실 ㅠㅠㅠㅠ 엔딩은 나보다 왕리홍 가사가 다했어 ㅠㅠㅠㅠ 왈칵하면서 읽어줬다니까 너무 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76
와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ㅠㅠ내맘이다아프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ㅜㅠㅠㅠㅠㅜ왜그랬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으힝 ㅠㅠㅠㅠ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ㅠㅠ
9년 전
독자77
아제바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해피엔디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ㅇ해페엔딩ㄷ제발
9년 전
글쓴이
ㅠㅠㅠ시간 되는 대로 번외 쩌올게 고마워ㅠㅠㅠㅠ
9년 전
독자80
아.....이렇게 끝이면 안돼ㅜㅠㅠㅠㅠ진짜 먹먹하다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번외를 찌도록 노력할게.......ㅠㅠㅠㅠ
9년 전
독자81
와 메동.........너정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 번외편 해피엔딩으로 쪄주면 안되는거니? 나 잠 못잔다,.
9년 전
글쓴이
긴 글 읽어준 너정 메동 ㅠㅠㅠ번외 쓰도록 노력할게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84
와 쓰니야 진짜 잘쓴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오랜만에 이렇게 잘 쓴 글 읽으니까 짱 좋다ㅠㅠ대박이야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너정 칭찬 너무 고마워ㅠㅠㅠㅠㅠ 대박이라니 진짜 감사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87
와..... 제목부터 대작스멜이었는데 이렇게 좋은 글 읽게해줘서 고마워ㅠㅠㅠㅠ 나이차가 너무 아쉽다ㅠㅠ 잘됐으면 좋았을텐데ㅠㅠㅠ 야밤에 감성돋게 해줘서 너무 고마워!!! 진짜 잘 읽고 가 금손정♥
9년 전
글쓴이
읽어준 너정도 너무너무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88
와....완전 명작이다ㅠㅜ 장슈슈 멋잇어ㅠㅠ 잘읽구가 쓰니야 앞으로도 이런 좋은글 많이 쪄줘ㅜ
9년 전
글쓴이
으허ㅠㅠㅠㅠ명작이라니 ㅠㅠ과찬입니당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89
쓰니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우리집7층인데.... 으엉커어커어ㅓㅌ어 완전설레,...ㅠㅠㅠㅠㅠㅠ쓰니금손... 완전아련...
9년 전
글쓴이
7층 정이구나 ㅠㅠㅠ 금손이라니 ㅠㅠ칭찬 고마워!
9년 전
독자90
길어서 언제 다 읽나 했는데ㅠㅠㅜㅠㅠ아련한 글 덕후인 나에게 좋은 걸 주었구나ㅠㅠㅠㅠ쓰니 더럽 the love..♡아 근데 저기 여주가 떠나기전에 쓴 말은 무슨 뜻이아?????
9년 전
글쓴이
여주가 쓴 말은 워더거셩리, 위에 있는 노래 제목이야! ㅠㅠ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91
헐 쓰니 대박이다 대박 진짜 나이차때문에 못 이루어지고 노랫말로 서로 마음 전하는거 너무 울컥하고 슬프다ㅠ 번외에서는 둘이 이루어지지않더라도 만났으면 좋겠다 진짜ㅠㅠㅠ쓰니 잘봤어 쓰니 진짜 금손ㅠㅠㅠㅠ
슼슼해갈께!

9년 전
글쓴이
ㅠㅠㅠ나이차는 없어져야 합니다ㅠㅠㅠㅠㅠ 번외는 계속 생각중인데 ㅠㅠㅠ 정들의 기대만큼 쓸 수 있을까 쪼꼼 두렵다 ㅠㅠ
9년 전
독자170
번외가져오는것만으로도 좋은걸?ㅠㅠㅜ
진짜 미안한데 번외가져오면 답글...못달아주겠지...?

9년 전
글쓴이
독자92
안돼!ㅠㅠㅠㅠㅠㅠㅠㅠ이대로 끝낼 순 없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안된다고으아리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금손쓰니만세!!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과찬해준 너정 만세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93
와와와와 그냥 진짜 와..... 아니 진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설레고 슬프고ㅠㅠㅠㅠㅠㅠㅠ 나이차이가 왠 말이더냐ㅠㅠㅠㅠㅠㅠㅠ 쓰니 진짜 금손.. 보는 데 무슨 로맨스 영화 보는 것 같고 대리 설렘..♥ 선 긋는 장저씨에 심쿵했다가.. 또 성년의 날이라고 향수랑 준비했는데 남자 선배랑 있는 모습보고 실망스러웠을 장위안이란ㅠㅜㅜㅜㅜㅜ마지막에 너무 슬퍼ㅜㅜㅜㅜㅜㅜㅜ결국 이렇게 끝나버린 게 아쉽다ㅜㅜㅜㅜㅜㅜㅜㅜ 자기전에 좋은 글 보게 해줘서 영광이야ㅜㅜㅜㅜㅜ♥진짜 내 생각에도 이건 코트글을 뒤이은 빙의글이랄까ㅜㅜㅜㅜㅜㅜㅜㅜ 고마워 쓰니야 슼슼 해갈께!♥♥♥
9년 전
글쓴이
ㅠㅠㅠ영광이라니ㅠㅠㅠㅠ내가 더 영광이야 ㅠㅠㅠㅠㅠㅠㅠ 코트글은 나는 따라가지도 못해 ㅠㅠㅠㅠ과찬 고마워!
9년 전
독자94
.....................사랑해 쓰니정 후...후...내심장..
9년 전
글쓴이
너정도 메동 :)
9년 전
독자95
아저씨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즈씨ㅠㅠㅠㅠ
9년 전
독자96
정아..... 진짜 내 사랑 받아줘.....ㅠㅠㅠㅠㅠ 정말 번외... 진짜.... 제발.... 부탁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번외 써줄꺼지???? 제발 써준다고 해조....ㅠㅠ
9년 전
글쓴이
네 사랑 받았다! 번외는 찌도록 노력할게! 읽어줘서 너무 고마워:)
9년 전
독자98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와현실눈ㄴ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긴 글 읽느라 수고 많았어ㅠㅠㅠ
9년 전
독자99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세상에ㅠㅠㅠㅠㅠㅠㅠ이게뭐시야ㅠㅠㅠㅠㅠㅠㅠㅠ아ㅠㅏㅠㅏ아아ㅠㅏ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긴 글 집중해서 읽어주어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0
너정.. 와ㅠㅠㅠㅠㅠㅠ 나 진짜 제목에 702호 들어가고 중국인 조심 하래서 그 영화 숨바꼭질 402호 아줌마가 범인이었던거 생각나서 그런 풍의 글인줄 알았는ㄴ데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게 뭐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여기 와서 썰 디따 많이 읽었는데 이건 레전드다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야 진짜 사랑해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나도 사실 인육캡슐에서 솔직히 이걸써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했드아ㅠㅠㅠㅠㅠ 레전드는 진짜 과찬이야 ㅠㅠㅠ나두 메동!
9년 전
독자101
삘이 온다 삘이와 명예의 전당 삘이 와...ㅠㅠㅠㅠ 비담 공식 영업 빙의글 될거같다 정아...!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진짜 너무 큰 칭찬이야 ㅠㅠㅠㅠㅠㅠㅠㅠ 정아! 댓글 고맙다:)
9년 전
독자102
작가님 사랑합니다 ㅠㅠ
9년 전
글쓴이
읽어준 너정도 사랑합니다 ㅠㅠ
9년 전
독자103
워후!!! 드디어 이글 춰럭글 올라갔다!!! 왜 내가 더기뻐흐헿핳힣홓..정말 코트글을 이어서 비담방 하면 떠올릴수 있는 그런 글이 될듯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모르고 브금 지나쳐서 브금없이 읽었는데 그래도 먹먹함은 그대로야ㅑ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정들중에 왜이렇게 금손들이 많은거야 그림도그렇고 글도그렇고 공부도그렇곻ㅎㅎㅎ진짜 내가 다 뿌듯:)
9년 전
글쓴이
나도 초록글 완전 신기 ㅠㅠㅠㅠㅠ 기뻐해줘서 내가 더 고맙다 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4
아 눈물나 진짜...ㅠㅠㅠㅠ원래 해피만 읽었는데 아련아련도 괜찮다ㅠㅠㅠㅠ그래도 난 해피가 좋으니까 열린결말로 생각할래!!
9년 전
글쓴이
결말은 편하게 생각해주어 :) 긴 글 읽느라 수고했 정!
9년 전
독자105
헐ㅜㅠㅠㅜㅠ번외좀꼭!!! 대박이다이거나 울먹거리연서봄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번외는 찌도록 노력할게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6
마지막 장위안이 붙여둔 포스트잇 노래가사.. 여주에게 하러는 장위안 마음이 잘 느껴져서 나도 모르게 울컥했다..ㅠㅠ 서로 조금만 더 용기를 냈더라면..
9년 전
글쓴이
이 글은 왕리홍이 다했어요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65
아니에요 작가님이 다 하셨죠!!
9년 전
독자107
일단 슼슼 하고 다읽어봐야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슼슼 감사요:)
9년 전
독자108
헐진짜완전재밌어ㅜㅜㅜㅜㅜㅜㅜ 슼해가!!
9년 전
글쓴이
재밌어 해주다니 고마우ㅠㅠㅠㅠ
9년 전
독자109
헐ㅜㅜㅜㅜ 대박이다 안 보면 후회 할뻔 했어 슼해갈게!
9년 전
글쓴이
슼슼 고마워ㅠㅠㅠ대박이라니 과찬 감사 ㅠㅠㅠ
9년 전
독자110
만나야지..만나야되는데 이사를가왜...아이참 쓰니야그런의미에서 다음화가져오는건어때? 스크랩해놓고 읽고또읽어야지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 외전을 찌도록 노력하겠습니다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1
와.....너무 아련해서 눙물이 나오려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다음화없어?아니지 다른것도 써주면 알될까?ㅠㅠㅠㅠㅠ장슈슈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으허 ㅠㅠㅠㅠ 다른건 위에서 언급했듯이 첨밀밀이라고 이미 올린거 있어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2
아 눈물나와...... 아 너란 금손........으윽 진짜 눈물나잖아 노래 가사는 또 좋을게 뭐람
9년 전
독자117
아....재촉하는 것 같아서 미안하네.....언젠가 시간이 나거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번외 써줘...억지로 안해도 되니까 부담 갖지 말고.....
좋은 글 너무 너무 잘 읽었어!

9년 전
글쓴이
아냐 ㅠㅠ미안해 하기 없기! ㅠㅠㅠ 그만큼 애정해주는 거라 생각하고 너무 고맙고 감사해!
9년 전
독자163
나도 너무 너무 고마웠어! 그건 그렇고 여운 너무한거 아니니ㅜㅜㅠㅠㅠㅠㅠㅠ 저 노래 좋아서 들으려는데 들을 때 마다 눈물이 나잖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3
헐...인기글에서 있어서 읽어본건데 이렇게 심쿵을 당할 줄이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윽..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설레죽는줄 알았는데 마지막에 아련미퍽팔..취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헐 ...정아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취저라니 고마우뮤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4
쓰니야 제발 제발 번외 부탁해ㅠㅠㅠㅠㅠ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소름돋았어 브금때문인지 더 그런거같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ㅡ어ㅠㅠㅠㅠ와 진짜ㅠㅠㅠㅠㅠ대박인거같애ㅠㅠㅠㅠㅠㅠㅠㅠㅠ뭐라고 말을 못하겠다 진짜 엄청난거같애 그냥...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번외느 찌도록 노력할게 ㅠㅠㅠㅠㅠㅠ 고마워 정아 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15
진짜대박이다너징..bbb아진짜대박이야ㅠㅠㅠ진짜너무아련해서눈물난다ㅠㅠ
9년 전
독자116
번외진짜부탁해쓰니야ㅠㅠㅠ나빙의글잘안읽ㄱ그러는데이건진짜대박이다..'
9년 전
글쓴이
정아 ㅠㅠㅠㅠ 번외 찌도록 노력하게 ㅠㅠㅠㅠ과연 내가 정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모르겠찌만 ㅠㅠㅠㅠㅠ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118
헐아니이게뭐너무좋아서현욕나오자나ㅠㅠㅠ아제발뒤ㅠㅠㅠㅠ만나ㅠㅠㅠ이제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단한번만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 좋아해주다니 고마워ㅠㅠㅠㅠㅠㅠㅠ 마음으로 읽어줘서 고마워! ㅠㅠㅠ
9년 전
독자119
아 브금이랑 너무 딱 맞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아련하고....나 진짜 눈물고였어....영화같아 분위기도 너무 예쁘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 고마워 정아 ㅠㅠㅠㅠ 읽느라 수고했다아! ㅠㅠㅠ
9년 전
독자120
와 세상에 아 이건 진짜....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 긴 글 읽느라 수고했정!
9년 전
독자121
잘쓰신다!
9년 전
글쓴이
감사합니다!
9년 전
독자122
ㅜㅜㅜㅜㅜㅜㅠㅜㅠ노래가사읽으면서 울뻔ㅜㅠㅜㅠㅠ번외부탁해...제발ㅜㅜㅜㅜ
9년 전
글쓴이
이 글은 왕리홍 덕분이예요 ㅠㅠㅠ번외는 쪄오도록 노력할게요 ㅠㅠ
9년 전
독자123
쓰니 미워....나를 울려써......흡입력 짱이다 진짜 현실감도 장난아니고
9년 전
글쓴이
와, 고마운 칭찬! 너 정이 재밌었다면 나도 좋다
9년 전
독자124
또르르... 쓰니야 진짜 완전 감정이입됐어. 읽는데 계속 심쿵했어.ㅠㅜ
9년 전
글쓴이
정들 왜케 과찬해줌 ㅠㅠㅠㅠ재밌게 읽었다니 나도 감사해:)
9년 전
독자125
아....나 원래 세드앤딩 좋아하는데 이건....ㅠㅠㅠㅠ 너무 슬프잫아ㅠㅠㅠ 암튼 완전 잘읽엇어!! 여태 읽은것중 젤 잘쓴듯 ㅎㅎㅎ
9년 전
글쓴이
으헝 과찬이야 ㅠㅠㅠㅠㅠㅠ 재밌게 읽어줬다니 나도 기뻐
9년 전
독자126
8ㅣ와찌통...큽...
9년 전
글쓴이
큽 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27
진짜눈물나요 슬프다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정 ㅠㅠ
9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9년 전
글쓴이
ㅠㅠㅠ감사해요ㅠㅠㅠ
9년 전
독자129
아 눈물이 안멈춰 어떡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읽어줘서 고마워! ㅠㅠ
9년 전
독자130
아 세상에ㅐ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ㅠㅠㅠㅜㅜㅜㅜㅜㅜ
9년 전
글쓴이
세상에, 정들아 글 좋아해줘서 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131
느아ㅓ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떢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2
대박ㅠㅠㅠㅠㅠ 막 울컥한다ㅠㅠㅠ 잘썼다ㅠㅠ
9년 전
글쓴이
대박 ㅠㅠㅠㅠ 칭찬 울컥하게 고마워ㅠㅠㅠ
9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9년 전
글쓴이
긴 글 읽어주느라 수고했어~ 고마워ㅠㅠ
9년 전
독자134
아헐.....헐...제발 번외좀...제발...헐...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번외는 진짜 쩌오도록 노력할게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5
헐 나 첨밀밀도 진짜 좋아하는데 쓰니 글이였더니ㅠㅠㅠㅠㅠㅍ진짜 금손이다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아니 ㅠㅠㅠ첨밀밀을 좋아해주다니 ㅠㅠㅠ 고마워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36
오ㅓ.....진짜 대박이다ㅠㅠㅠㅠㅠ글 너무 잘써여ㅠㅠㅠㅠ쓰니 진짜 최고야bbbbbbb와 나 지금 소름돋아써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야진짜ㅠㅠㅠㅠㅠ사랑해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정아 ㅠㅠㅠ완전 과찬이야 ㅠㅠㅠㅠㅠㅠㅠ나도 메동해
9년 전
독자137
슬퍼 ㅜㅜㅜ
9년 전
글쓴이
ㅜㅜㅜㅜㅜ읽어줘서 땡큐야! ㅠㅠ
9년 전
독자138
너무 슬퍼.....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감정이입해서 읽어주어 고마워!
9년 전
독자139
눈물 난다.... 글 정말 잘 썼다'♡'
9년 전
글쓴이
으힝 ㅠㅠ고마워:)
9년 전
독자140
...나 지금 막 글썽거리고있어 진짜 잘썼다...와.. 고마워쓰니!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읽어준 너정도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1
와진자대박이야ㅠㅠㅠ잘봤어진짜ㅠㅠ
9년 전
글쓴이
대박이라니 ㅠㅠㅠ과찬입니다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2
(비속어) 왕 슬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내가 빙의글원래 오글거려서 진짜 안읽는데 이건 꿀잼이다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으허ㅠㅠㅠㅠ너의 꿀잼이 되었다면 쓰니도 기쁩니다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3
\좋다 ㅠㅠㅠㅠㅠㅠ 잉잉ㅇ 잘읽었어..
9년 전
글쓴이
잘 읽어줬다니, 나도 고마워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4
오지ㅓㄴ 언제 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응?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5
아...헐...아..
9년 전
글쓴이
세 글자가 짧고도 강렬한 칭찬이다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6
아유ㅠㅠㅠㅠㅠㅠㅠㅠ웰케슬 ㅓㅓㅠㅠㅠㅠㅠㅠㅠㅠ어떻기ㅠㅜ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ㅠㅠ정아 읽느라 수고했쪄 ㅠㅠㅠ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147
나혼자 설레고 나혼자 눈물날것같아ㅡ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ㅜㅜㅜㅜㅠㅠㅠㅠㅜㅠㅜㅜ
9년 전
글쓴이
아구ㅠㅠㅠ감정이입까지 해주면서 읽어주어 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148
아...너무슬프잖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ㅠㅠㅠㅠ 가슴이 먹먹하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 완전 칭찬이다 ㅠㅠㅠㅠㅠ정아 긴 글 읽느라 수고했엉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49
헐..........ㅜㅜㅜㅜㅜㅡ슬퍼ㅜㅜ
9년 전
글쓴이
헐 ㅜㅜㅜㅜㅜ 고마워ㅜㅜㅜㅜ
9년 전
독자150
우와 일단 스크랩해두고 읽어야지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슼슼 감사해:)
9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9년 전
글쓴이
ㅜㅜㅜㅜ읽어주어 고마우ㅜㅜㅜ
9년 전
독자152
너정 대박이다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진짜 슬퍼ㅜㅜㅜㅜㅜㅜ
9년 전
글쓴이
이렇게 긴 글 읽어준 너정도 대박이다 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153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슬퍼진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여운짱.....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정아 고마워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54
독서실에서 미친사람처럼 울고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힝 ㅠㅠㅠㅠㅠㅠㅠㅠ 너정 공부도 화이팅!!
9년 전
독자155
장위안 관련 빙의글읽다가 울어본적은 처음이다.. 문체하고 노래하고 너무너무 먀치가 잘 되서ㅠㅠㅠ 너정 진짜 흡입력있게 글 잘쓴다 잘 읽고가
9년 전
글쓴이
헉 ㅠㅠㅠㅠㅠ 진짜 과찬입니다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56
세상에..... 아 진짜 눈물 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ㅠㅠㅠㅠㅠㅠㅠ정아 읽어주어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57
아........울었다........고마워............................ㅠㅠㅠㅠ슼슼........좋은글 고마워 두고두고 울고싶을때 봐야겠다
9년 전
글쓴이
나도 고마워ㅠㅠㅠ가끔 봐준다면 더더욱 고마워ㅠㅠㅠ
9년 전
독자158
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분위기짱이다 진짜
아련한데 좋다.... 쓰룽쓰룽해 진짜 짱짱

9년 전
글쓴이
나도 쓰릉쓰릉해 ㅠㅠㅠ
9년 전
독자159
아진짜ㅠㅠㅠㅠㅠ눈물나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울지마 (짝) 울지마 (짝)
9년 전
독자160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외전써줘ㅠㅠㅠㅠㅠㅠ제바류ㅠㅠ아지니짜좋다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외전은 쩌오도록 노력할게 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61
으어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으어규ㅠㅠㅠㅠ긴글 읽느라 수고했으어규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62
휴......슼스큐ㅠㅠㅠ너정정말...☆사랑해ㅠㅠㅠㅠㅠㅠ어어어ㅓㅓ어엉
9년 전
글쓴이
나도 너정 메동메동!
9년 전
독자164
허류ㅠㅠㅠㅠㅠ새드라니ㅠㅠㅠㅠㅠㅠ근데 뭔가 여주가 나빴어...뭔가 나빴어...그리고 쓰니 진짜 잘썼다ㅠㅠㅠㅠㅠ짱위안 대사가 음성지원이 확실하게됔ㅋㅋㅋㅋㅋㅋㅋㅋ쓰니는 the love...♥나중에 또 글쓰면 댓글달아주라ㅠㅠㅠㅠ쓰니글 읽고싶다ㅠㅠㅠ
9년 전
글쓴이
힝 ㅠㅠㅠㅠ장위안으로 봐주면서 읽어줘서 고마워ㅠㅠㅠㅠㅠ
9년 전
글쓴이
http://instiz.net/name_gs/270978 번외편이야
9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9년 전
글쓴이
긴 글 읽느라 수고했어, 고마워ㅠㅠ
9년 전
독자167
찌통...ㅠㅠㅠ내가 컴퓨터로 긴 글 읽을때 집중 잘 안 되는데 이 글은ㅠㅠㅠㅠㅠ진짜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 몰입해서 봤던것 같아ㅠㅠㅠㅠ장위안 말투도 실제랑 비슷하고ㅋㅋㅋ장위안이 안 떠났으면 좋았겠지만 장위안 심정도 이해간다...ㅠㅠ쓰니 글 정말로 잘 쓰는것 같아ㅠㅠ이렇게 몰입감 쩌는 글 오랜만이야 스크롤 바 내려갈때마다 완전 아쉬웠어ㅠㅠ슼했다가 두고두고 또 봐야지ㅠㅠㅠ그리고 번외나오면 제일 먼저 달려갈꺼야!!기다리고 있을게...♥좋은 글 써줘서 너무너무 고마워ㅠㅠ그리고 여기 나온 노래도 들어봤는데 진짜 좋다....bb
9년 전
독자168
헐 나 왜 울고있지...ㅠㅠ 몰입했어ㅠㅠㅠ 너무좋은데 진짜 마음이 너무 아프다..ㅠㅠ
9년 전
독자169
와.....대박
저 오늘 강남에 스타벅스갔었는데 ㅠ
짱이에어ㅠㅠ진짜좋아여...♥♥♥

9년 전
독자171
갓.....오갓...
9년 전
독자172
음성지원봐ㅠㅠㅠㅠㅠㅠ쓰니짱인듯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73
ㅠㅠㅠㅠ 잘쓰시네요 긴글인데 흡입력잇게 다 읽엇네 ㅠㅠㅠ
9년 전
독자174
대박......쓰니 진짜 잘 쓴다ㅠㅠㅠㅠㅠ새드 엔딩이라니ㅜㅜㅜㅠㅜㅜㅜㅜ안돼ㅜㅠㅠㅠ
9년 전
독자175
아... 진짜... 내가 스크랩 한거 손에 꼽는데 이건 해놔야겠다ㅠㅠ 두고두고볼거야ㅠㅠ 이사했다는거보고 가슴이 철렁...! 아무튼ㅠㅠ 사랑한다고ㅠㅠ
9년 전
독자176
허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 글 진짜 잘쓴다ㅠㅠㅠ짱이이야ㅠㅠㅠㅠㅠ여긴 구독하기업ㅇ나여왜없져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77
새드엔딩이여서 더 좋다 ㅠㅠㅠㅠㅠ 너정짱 수고해써~~
9년 전
독자178
너무 슬프다.. 이게 둘에게는 좋은 끝일지도 모르겠지만 내 개인적인 욕심이라면 꼭 뒷이야기가 있었으면 좋겠다ㅠㅠㅠ 이렇게 보내기엔 옆집아저씨는 참 좋은 사람이었으니까. 여기 나온 노래들 다 들어보고싶다:) 좋은글 고마워요~
9년 전
독자179
취완팅의 나의노래속에랑 왕리홍 당신이 모르는일, 그리고 리따모?가 부른것까지 다 들었는데 이상하게 왜이렇게 눈물나는지 모르겠다ㅠㅠㅠ 그냥 들으면 뜻 1도 모르는 노래들인데 적힌 글이랑 진짜 잘 맞는 것 같아.... 감성이 짱이다. 좋은 노래까지 알게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180
허,..허...헉...ㅠㅜ너정진짜 글 잘써
나 아저씨는 정말 나쁜사람이에요 그부분에서 울뻔2222ㅠㅜㅜㅜㅠㅜ

9년 전
독자181
난 비정상회담 멤버들도 겨우 다 알만큼 가끔 비정상회담 보는 시청잔데 어쩌다 우연히 이 글 읽었어.

쓰니 너 때문에 장위안 팬 될 것 같다... 필력 진짜 좋네.
호흡도 길지않으면서 문체가 담담하니 진짜 내 스타일이다ㅠㅠ 좋은 글 읽게 해줘서 고마워

9년 전
비회원127.90
나 댓글 한번도 안남겨본 비회원인데 첨밀밀도 쓰니글이라는거 보고 못참고 댓글 남겨 너무 잘 읽었어 문체가 간결하면서 되게 집중하게 하고 머릿속에 막 상황이 상상되게 잘 썻다 그리고 왕리홍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가수이고 ni buzhidaodeshi 좋아하는 노래인데 이글 읽고 듣는데 뭔가 진한 울림이 있네 ㅎㅎ 쓰니 덕분에 wodegeshengli 라는 좋은 노래도 알게되서 기쁘다.
또 좋은글 많이 남겨줬으면 해서 응원댓글 남겨! 천천히 기다리고 있을게

9년 전
독자182
정아 진짜 사랑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이거보고 장위안 더 좋아졌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음성지원도 되서 너무 좋고 진짜 글 계속 쪄와줘ㅠㅠㅠ
9년 전
독자183
왜ㅠㅜㅠㅠㅠㅠㅠㅠㅠ 왜 새드엔딩이야ㅜ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근데 진짜 글 너무 잘 썼다 이입 진짜 잘 돼 장위안 싱크로율도 완전...... 노래 가사 읽다 울 뻔ㅠㅠㅠㅠㅠㅠ 뒷이야긴 없지만 여주가 장위안 학원에라도 찾아가던가 정말 둘이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 아 슬퍼... 학원 여선생님 나빠... 그 선생ㅇ님맘 아니였어도 어? 서로 좋다는디 나이가 뭔 상관!!!!!!
9년 전
독자184
와 다 읽었는데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ㅠㅠㅜㅠㅜㅠㅜㅠ푸ㅠ푸ㅠㅡ푸ㅠ푸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대바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금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울뻔했짜나ㅠㅜ
9년 전
독자185
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완전 대박...
9년 전
독자186
와 스크랩해놓고 이제서야 읽었는데ㅠㅠㅠㅠㅠㅠ아련하다.......슈슈도 여자생각해서 그런거니까ㅣ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더 마음아픔...좋은글 고마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87
아 진짜 대박이야 나 원래 그냥 개인적 취향으로 빙의글 잘 안 읽는데 초록글이길래 궁금해서 눌러봤거든? 근데 너무 좋다 원래 내가 글 읽는 취향이 막 화려하고 임팩트있고 그런 것보다 잔잔한데 여운이 남는 분위기를 좋아해서 그런가 너무 내 취향이야ㅠ.ㅠ 여자를 생각하는 장위안 맘이 너무 예쁜데 그만큼 먹먹해서 슬펐어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란 걸 알기에 더 슬펐던 걸지도 모르고.. 번외가 있어도 좋겠지만 난 이렇게 여운 남는 결말인채로 남는 것도 괜찮을 거 같아(번외가 싫다는게 아냐! 번외에 대한 부담을 가질 필요 없다는 거!) 이렇게 좋은 글 읽게 해줘서 너무 고마워 굳이 비담 빙의글이 아니었어도 그냥 읽었어도 참 좋은 글이었을 거야ㅠ.ㅠ게다가 비지엠도 너무 좋아ㅠㅠㅠㅠ이 비지엠 어떤 건지 알려줄 수 있니?
9년 전
글쓴이
Little comfort (day dream) + Do over again (냉정과 열정사이 ost) + 기억을 따라가는 재경 (백만장자의 첫사랑 ost) 3주나 지나서 답글 달아서 미안 ㅠㅠㅠㅠ
9년 전
독자188
아니아잠깐만ㅠㅠㅜㅠㅜㅜㅠㅠㅠㅜㅠㅠㅜ나울거같애ㅠㅠㅜㅠㅜㅜㅜㅠ아쓰니진짜 금손bbb 흐엉 진짜 아ㅠㅜㅜㅠㅜㅜㅠ
9년 전
독자189
뭐야ㅠㅠㅠ 이결말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90
헐지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나빳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엉엉
9년 전
독자192
세상에ㅠㅠㅠ 다들 702호라고 해서 찾아봤는데 대박이야ㅠㅠㅠㅠ 긴 글인데도 집중해서 봤어ㅠㅠㅠ
9년 전
독자193
필력 최고다 진짜
9년 전
독자194
세상에.......진짜 울었어ㅜㅜㅜㅜㅜㅠㅠㅠㅠㅜㅠㅠㅜㅠㅠ
9년 전
독자196
진짜 읽었던 것들 중 베스트네요ㅠㅠㅠㅠ 완전 빙의되서 읽었어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197
와....대단하다진짜.....와....진짜....나 울것같아......이런글써줘서 고마워ㅠㅠ
9년 전
독자198
아ㅠㅠㅠㅠㅠㅠㅠ 눈물이 나고 마ㅏㅇ서유ㅠㅠㅠ 오랜만이 아ㅠㅠㅠ 이렁 글 어누 규ㅜㅠㅠㅠ
9년 전
독자199
아 헐 진짜 최고야 다들 빙의글 추천했는데 계속 이거 언급되서 보러왔는데 진짜 어우 나 눈물ㅠㅠㅠㅠㅠㅠ 코트글 이후로 빙의글보면서 눈물이 다 나네ㅠㅠㅠㅠㅠ 브금 뭔지 알 수 있을까? 골드핸드야 진짜...
9년 전
글쓴이
Little comfort (day dream) + Do over again (냉정과 열정사이 ost) + 기억을 따라가는 재경 (백만장자의 첫사랑 ost) 답글이 너무 늦어서 미안 ㅠㅠㅠㅠ
9년 전
독자200
우와...진짜 글잘쓴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재미있게 봤어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01
또읽으러왔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좋다진짜 고마워 쓰니정..ㅠㅠ
9년 전
독자202
와 진짜 짱이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보면서 울 거같았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03
헐 현실로 눈물날뻔ㅜㅜㅜㅜㅜ걍쩐다쓰니야ㅜㅜ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205
하...ㅎ하잠시만....윽일단나도스크랩부터.........(심장을 부여잡는다)
9년 전
독자206
헐퀄리티진짜고퀄이네요.아련아련하니마음이사근사근해지고..와..이렇게새드엔딩이될줄이야ㅠㅠ위안어디간거야?
9년 전
독자207
장저씨 대사 하나하나가 다설렌다..... 나 저 노래 꼭 찾아서 들어볼꺼야!!ㅠㅠ
9년 전
독자208
아.....장위안 나뻐ㅠㅠㅠㅜㅠㅠㅠ사람맘다흔들어놓고ㅠㅠㅜㅠㅠㅠㅠ
9년 전
독자209
아 쓰니ㅜㅠㅠㅠㅠㅠㅠ새드를 이렇게 잘 쓰면 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좋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10
난데요ㅜㅜㅜ와진짜대박ㅜㅜ사랑해여ㅠㅓ
9년 전
독자211
아....슬프고 먹먹하다잉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12
아ㅠㅠㅠㅠㅠ장슈슈ㅠㅠㅠ
9년 전
독자213
으아아아아아아앙슬퍼요오옹ㅇㅇ으아아아아앙으어앙 ㅠ ㅠ왜왜왜안이루어져 ㅠ 나이차이가뭐라고 ㅠ ㅠ 흐엥
9년 전
독자214
... 솔직히 이때까지 레전드라고하는글들 읽고 굉장히 실망했지만 하하호호했던적이 많은데.. 내 첫사랑이랑 맞물려서 그런건지 새벽감성버프인건지 눈물까지 흘리면서 봤어 브금선택도 너무 좋고 .. 개인적으로 이런글은 번외없는걸 좋아하긴하지만 얼른보러간다..ㅠㅜㅠㅜㅠㅜㅠㅜㅜㅠ 고마워
9년 전
독자215
진짜그냥대박이다ㅜㅜㅜㅜ눈물날라그래ㅜㅠ
9년 전
독자216
진짜ㅠㅜㅜㅠㅠㅠㅠ슬퍼ㅜㅜㅜㅜㅜㅜㅜ
9년 전
독자219
아진짜 명작이다... 진짜 고마워 이런 글 써줘서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 아 눈물나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20
오랜만에 702호 보려고왔는데 글잡으로 이동됐구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마지막 노래가사에서 으허허허허허ㅓㅎ유ㅠㅠㅠㅠ하면서 울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우우우우우우ㅜㅜㅜㅜ나 타자치는데 눈ㄴ물때문에 못쓰겠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쓰니야 진짜살랑ㅅ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나 좋아하는사람이랑 진짜 나이차이 많이나는데 그사람도 장ㅇ슈슈처럼 가버릴까봐 더 감정이입된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보니까 ㅠㅠㅠ가 댓글반이로구나.. 암튼쓰니야 사랑해
9년 전
비회원22.188
일단 이런작품 회전안해주셔서진짜진짜감사하구 너무잘봤어요ㅜㅜㅜㅜ새드엔딩이라니
9년 전
독자221
으와 쓰니 짱이다...ㅜㅜㅜㅜㅜㅜㅜ 진짜 추천 받고 바로 보러 와서 감동 이만큼 받고 가! 쓰니 빙의글 쓰려고 혼자 중국어 공부 한 거야? 나도 지금 중국어 공부 중인데 마지막에 중국어로 편지쓴게 너무 멋있어서 감탄사만 뱉었어... 쓰니야 진짜 멋있다! 좋은 글 고마워!
9년 전
글쓴이
마지막 중국어는 노래가사야!!
9년 전
독자222
아 정말?! 쓰니가 직접 쓴 건줄 알아쏘..(민망) 가사 너무 아련하고 예쁘당... 어떤 노래인지 알려줄 수 있을까?ㅜㅜ
9년 전
글쓴이
내 비루한 중국어 실력으로는 불가능해ㅋㅋㅋ노래제목은 글에도 나와있는데 당신은 모르는 일 이라고 왕리홍이라는 가수 노래야!!
9년 전
독자223
구마워! 그게 노래 제목인 줄 몰랐어... (망충보스) (두큰) 고마워 쓰니야! 스크랩해놓고 심심할 때마다 봐야징 고마워 정말!!
9년 전
글쓴이
223에게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9년 전
독자224
나의사랑슼슦♥
9년 전
독자225
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왜케 아련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26
진짜 명작이다... ㅠㅠㅠㅠ
9년 전
독자227
아 대박 ㅠㅠ이걸 지금보다니..진짜 영화같아ㅜㅜㅜㅜ
8년 전
독자228
대박 작가님진짜 짱이에요ㅠㅠㅠ 아련해...
8년 전
독자229
아 ㅜㅜㅜ 늦었지만 쓰니 사랑해
8년 전
독자230
와....내가 이걸 볼수 있게되서 고맙다ㅜㅜ다행이야 내가좋아하는 중국노래들으면서 보는데 울엇다ㅠㅠ
8년 전
독자231
아진짜명작이다ㅠㅠㅠ.... 생각날때 다시 찾아오게될듯ㅠㅠ
8년 전
독자232
좋다 정말 대만영화같아 대만영화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분위기가 있는데 정말 그런느낌 ...
7년 전
비회원 댓글
진짜 감정이입 잘 되고 정말 재밌게 읽었어요ㅠ
장위안 목소리 음성지원 되고 막 ㅠㅠ
배경음악 좋고요.. 중국노래 가사 좋고요..

7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나…14 1억 2:08
강동원 보보경심 려 02 1 02.27 01:26
강동원 보보경심 려 01 1 02.24 00:4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634 1억 02.12 03:01
[이진욱] 호랑이 부장남은 나의 타격_0917 1억 02.08 23:19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817 1억 01.28 23:06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2 예고]8 워커홀릭 01.23 23:54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713 1억 01.23 00:4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615 1억 01.20 23:2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513 1억 01.19 23:2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517 1억 01.14 23:37
이재욱 [이재욱] 1년 전 너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_0010 1억 01.14 02:52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415 1억 01.12 02:00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420 1억 01.10 22:24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314 1억 01.07 23:00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218 1억 01.04 01:01
윤도운 [데이식스/윤도운] Happy New Year3 01.01 23:59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120 1억 01.01 22:17
준혁 씨 번외 있자나31 1억 12.31 22:07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나의 타격_0319 1억 12.29 23:1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213 1억 12.27 22:4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118 1억 12.27 00:5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end22 1억 12.25 01:21
이진욱 마지막 투표쓰11 1억 12.24 23:02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1]11 워커홀릭 12.24 01:07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1617 1억 12.23 02:39
이준혁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1 1억 12.20 02:18
급상승 게시판 🔥
전체 인기글 l 안내
5/1 17:58 ~ 5/1 18:00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