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규닝에 대한 필명 검색 결과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이준혁 김남길 샤이니 엑소 온앤오프
규닝 전체글ll조회 6677l



                                                                                                                                             미루감화서
                                                                                                                                                    w.규닝



14.


  초겨울의 한기가 알알이 박힌 서릿발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퍼부어지고 있었다. 겹겹이 쌓인 눈더미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꺾인 잔가지가 큼지막한 바위 위, 수북이 쌓인 눈 위로 후드득 떨어졌다. 겨울은 점점 그것의 중심부를 향해 가고 있었다. 더는 추워질 수도 없으리라 여겨질 만큼 강추위가 계속되었고, 홑겹의 도폿자락을 스미는 한기는 이미 가진 것 없는 자들의 체력에 치명적이었다. 그것은 성규에게도 마찬가지의 일이었다. 받아 놓은 귀 덮개는 공연히 방구석 어딘가로 던져놓고 집을 나선 성규가 꽁꽁 얼어붙은 몸을 움츠리며 대궐과 집을 오가던 것도 벌써 겨울의 중반쯤으로 접어들었다. 혹독한 바람으로 끝이 헐어버린 갓을 당겨쓰며 또 너댓번은 고쳐 썼다.
  그 일이 있고부터 한동안은 또다시 궐에만 묶여 살다시피 지냈다. 일부러 궐 바깥에는 걸음하지 않는 이유는 오롯이 우현의 탓이었다. 혹 실수로라도 만나게 된다면 가까스로 다잡은 마음이 힘조차 써보지 못하고 쉬이 무너질 것만 같아서 내린 결정이었다. 매일 밤을 대유재에 헌납하며 피곤함에 절절 절어 바닥까지 떨어지려는 머리를 힘겹게 들었다. 그래도 이토록 피곤한 것이 도리어 나았다. 잠시나마 우현을 마주하게 되는 것보다는. 성규는 뜻하지 않게 마음이 흐려질 때쯤이면 소리 나게 제 뺨을 제 손으로 내리쳤다. 집중하자. 의서에 집중하자. 이미 너덜너덜해지다 못해 책장이 덜렁거리는 서책을 억지로 붙잡아보았다. 그에게도 분명, 서릿발 무성한 겨울이 지나고 있었다.



  우현은 그날부로 쉬이 넋을 차리지 못했다. 조금만 무엇인가에 집중을 할라치면 자꾸만 누군가가 등 뒤에서 제 이름을 불러왔기에. 어디에 가십니까? 너무하십니다. 바로 잠에 드십니까? 꼬박꼬박 공대를 하며 무의식의 뒤를 그림자처럼 좇아오는 목소리가 환청마냥 귓가며 머릿속을 맴돌았다. 느즈막한 시간, 간단한 약주를 걸치고 반궁으로 되돌아오는 길목에서는 서운합니다. 하며 고개를 숙였던 인영이 제 옆에서 되살아나는 것도 같았고ㅡ 섬돌 위로 속속 쌓이는 백설을 보고 있자면 머릿속에서 환영처럼 무엇인가는 살아났다.

  도헌께서는 반궁에서 몇 해나 겨울을 나셨습니까? 조용조용한 목소리는 제게 그리 물었다. 우현이 차게 얼은 마룻바닥 위에서 넋을 놓았다.

 “도합 두 해….”

  재작년과 작년. 두 해밖에 나지 않았다. 그 때와 같은 대답을 중얼거리는 목소리가 트인 공기 속으로 섞여들었다.

  정이 동하면 위험하다 했다. 언젠가 제게 서생원이 일렀던 말은 이제야 꿈결처럼 저린 마음에 와 닿는 듯 했다. 저와 달리 자신은 위험한 게 무엇인지 알기에 하지 않을 생각이라 말하던 목소리가 화살처럼 제 속을 가르고 들어왔다. 앞마당 잣나무의 빈 가지 끝으로 넋을 빼던 우현의 입꼬리가 조금 올라갔다. 과연 명석한 녀석이었다. 지독하도록 맞는 말이었으니까. 정이 동하면 위험했다. 꼭 지금처럼. 아니 꼭 지금을 염두해 두고 한 말이었던 것처럼. 우현은 제가 충분히 위험하고 또 위태로운 벼랑 끝에 오직 혼자만이 몰려있다는 것을 뒤늦게서야 알아차렸다. 밉고 또 미운 제 사람은 결국, 위험한 일에 함께해주지 않았다. 먼저 벼랑 끝을 벗어난 사람을 향해, 마음속으로 밤새 먹을 갈았어도 그 끝으로 더욱 내몰리는 것은 오직 자신뿐이었다. 우현의 입가에 자조적인 미소가 걸렸다.
  온몸으로 떨어지는 벼락을 저 혼자 감당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큰 댓가임이 분명했다. 무모한 연심을 앞 뒤 잴 것 없이 시작해버린 것에 대한.


  그러나 같은 하늘을 탄 벼락은 두 갈래였다. 다른 곳에서도 그것은 몰아치고 있었다. 아무도 모르는 새에. 같은 시각. 성규가 선 땅은 이미 미세하게 금이 가고 있었다.
  1799年. 영춘헌의 처마 아래, 서릿발에 사무친 보랏빛이 어렸다. 언제나 그랬듯 한시가 바빴던 내의원이었건만 그 날만은 기운이 달랐다. 궐내 각사들을 지나, 내의원의 문턱을 넘자 마주한 난장판에 성규의 걸음이 우뚝 멈췄다. 어깨며 옷 속을 후벼 파는 강추위에 잔뜩 몸을 웅크리고 있던 것이 무색하게끔 허리가 펴졌다. 가늘은 눈이 서서히 커졌다. 관복이며 관모를 다듬을 새도 없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분주하던 의관들이 본청에서부터 다른 각사로 달음박질하다가 바닥으로 넘어지는 것도 부지기수였으며, 짝을 잃은 신이 눈바닥 위로 흐트러져 있기도 했다. 뒤주머니 끈을 쥐었던 성규의 손에 힘이 풀렸다.

 “…김 권지!”

  문간채를 뛰어 지나던 이가 마악 도착한 성규를 불렀다. 허공으로 넋을 놓았던 성규의 눈에 정신이 돌아왔다. 곧이어 정처 없이 흔들리기 시작한 눈이 허겁지겁 제 앞에 선 이와 마주했다.

 “아. 판관 나리…”
 “김 권지, 이제야 오는 겐가? 조참 때부터 얼마나 찾았는데!”

  성규의 앞에 멈춰 선 판관의 얼굴은 엉망이었다. 한 눈에 보아도 초조함으로 얼룩진 얼굴에 식은땀이 줄줄 흐르는 걸 보자 성규의 입도 서서히 벌어졌다. 판관의 등 뒤로 정신없이 뛰어다니는 의관들의 관복이 쉴 새 없이 눈앞에서 펄럭이고 있었다. 황 판관은 거의 혼이 나가 뵈는 성규의 어깨를 맞잡았다. 김 권지.

 “잘 듣게나. 수의 대감께서 방금 전 영춘헌에 드셨네.”

  뒤주머니 끈을 쥔 손끝이 미세하게 떨렸다. 그러자 도리어 판관의 눈에 초점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사헌부 관원들이 몰려왔었네. 당장 수의 대감과 해당 의관들을 영춘헌에 들라 하라고.”
 “허나 판관 나리, 수의 대감께서 평소에 드셨던 시간보다 훨씬 이른 시각입니다.”
 “그래. 그 뜻이 무엇이겠나?”

  성규의 입이 다물어졌다. 판관의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자네는 마침 자리에 없었네. 그래서 그동안 탕약 조제를 거들던 의관이며 쓸만했던 당상관들 가릴 것 없이 모두 영춘헌에 들었고.”
 “…저도, 저도 가야 합니다.”
 “끝까지 듣게. 대감께서 내린 명이네.”
 “…….”
 “무슨 일이 있어도 자네는 영춘헌에 따라 들어서는 아니되네. 혹시라도 뒤따라올 자네의 출입을 엄금하라고 대감께서 그리 이르셨어. 그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성규의 손끝이 결국은 힘에 부쳐 덜덜 떨렸다. 절반 정도 벌어졌던 입이 다물어졌다. 울멍울멍 화기가 차오른 눈이 종래에는 흐려졌다. 성규의 어깨를 다잡은 판관의 손에 힘이 실렸다.

 “대감이 그리 이르신 데에는 이유가 있잖는가. 부디 잘 헤아려보길 바라네. 그리고 일단…”
 “…….”
 “돌아가 있게. 집으로.”

  갑작스럽기도 했으며, 혹은 전혀 갑작스럽지 않았던 기별이기도 했다. 이쪽에서 맞은 벼락은 그러했다. 성규는 혼비백산으로 뛰어오던 사자관 하나가 본청으로 몸을 들이는 것을 마지막으로 눈에 담았다. 황 판관의 심도 있는 목소리가 밑바닥까지 내려앉은 심장에 더욱 무거운 돌덩이를 달아주었다.























 “대감.”

  상서원 앞을 바삐 줄지어 가던 기인 행렬이 일제히 멈추었다. 맞은편에서 걸어오던 사헌부 관원들의 행렬 또한 그처럼 멈추었다. 비교적 좁은 각사의 마당에서 맞닥뜨린 두 행렬이 서로를 마주보고 서게 되자 각 무리의 수장은 자연스레 얼굴을 나란히 했다. 초조한 걸음을 옮기던 수의의 시선이 올곧게 그에게로 향했다. 대사헌의 얼굴이 딱딱히 굳었다.

 “영춘헌으로 드신다는 소식을 들었소.”
 “그러하오. 한시가 바쁘니 내 먼저 자리를 비키겠소.”

  그러나 옆으로 비켜가려던 수의의 앞을 다시 가로막은 것은 대사헌 쪽이었다. 그 바람에 수의의 뒤를 따르던 의관들의 행렬 또한 주춤했다. 수의의 눈이 날카롭게 올라갔다.

 “무슨 용건이시오?”
 “귀감에게 모두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것은 알고 계시겠지요?”
 “…….”
 “노신의 어쩔 수 없는 노파심이라 여겨 주시고 들어 주시오. 어쩌면 승정원에서도 오늘 밤만을 염두해 두고 각사 일기를 작성하고 있을 지도 모르니…”

  대사헌의 말에 수의의 눈이 험악하게 굳었다. 그에 반해 대사헌의 입매에는 묘한 웃음이 서리자 온 몸에 분이 몰아치는 것 같았다. 수의가 목구멍 안쪽으로 그의 화를 꾹꾹 눌러 담았다.

 “상당히 불쾌한 발언이오. 그대는 나의 심기를 건드리려 작정하고 나오신 것이오?”
 “선대 왕. 금상의 아비 되시는 분을 기억하시오?”
 “대사헌!”
 “등창이셨잖소.”

  대사헌의 눈이 알게 모르게 호선을 그렸다.

 “대감께서도 그 때 선조 왕께서 승하하신 자리에 계셨던 것으로 알고 있소. 허나 이젠 대감의 몫이오. 제 아비와 같은 병에다, 같은 자리….”
 “…….”
 “영춘헌에서 두 번의 같은 역사가 쓰여지도록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오.”

  진심으로. 그 말을 끝으로 사헌부의 행렬이 먼저 자리를 비켰다. 대사헌의 걸음이 수의를 스치고 지나자 그 뒤를 이어 사헌부 감찰들의 무수한 걸음이 방망이소리처럼 의관들의 속마음을 두드리고 지나갔다. 수의의 뒤쪽에서 머리를 조아리고 그를 뒤따르던 이들의 가슴도 그들의 수장처럼 짓이겨져가고 있었다. 수의의 눈동자에 초점이 가셨다. 그의 신은 한참동안이나 상서원의 문턱을 넘어 가지 못하고 있었다.
  어서 침소에 드셔야 합니다. 그들과 함께 영춘헌으로 걸음을 하던 내관 하나가 급기야는 그리 아뢰었다. 그 때에서야 수의의 발걸음이 천천히 떨어졌다. 그의 뒤를 따르는 당상관이 손에 든 시침 상자가 둔탁한 소리를 내며 흔들리고 있었다.























  이미 난장판이 되어버린 내의원에 자리를 지키고 있어봤자 득이 될 것은 없기에, 성규의 걸음이 집을 향해 바삐 되돌아왔다. 성규의 눈시울은 이미 벌겋게 달아올라 있었다. 집을 향해 뛰듯이 걷던 성규의 걸음이 돌부리에 걸리고, 세간의 장사치의 봇짐에 채이기를 여러 번이었다. 결국은 땅거미가 어스름히 앞마당에 드리워졌을 때 즈음에 집 앞으로 도착한 성규의 숨이 거칠었다. 차게 꺼진 방 안으로 발을 들이자마자 뒤주머니며 필낭을 내려 둔 성규가 방 안을 원으로 빙빙 돌기 시작했다. 그의 걸음이 초조하게 빨라졌다.
  좁은 방 안을 빠른 걸음으로 돌기도 한참. 급기야는 제 손톱을 물어뜯느라 걸음은 느려졌다. 하얗게 튼 입술을 절로 문 성규가 손톱을 입에 물고 두 눈을 질끈 감았다. 툭, 툭. 그것이 짓이겨지는 소리가 방 안을 채웠다. 성규의 감은 눈 사이, 미간에 번듯이 주름이 잡혔다. 조금 전 보았던 내의원의 풍경이 머릿속에서 다시금 재생되고 있었다.

  이럴 때가 아니었다. 성규가 초조히 굴리고 있던 걸음을 멈추고 죽통을 챙긴 후 한달음에 방에서 뛰쳐나와 부엌으로 들어갔다. 덜덜 떨리는 손이 정처 없이 찬장을 뒤지기 시작했다. 저들끼리 맞부딪히며 나는 소리가 달그락 달그락, 조용한 부엌을 울렸다. 어느덧 바깥에는 끊겼던 눈이 나리고 있었다. 컴컴하게 꺼진 하늘에서 소복소복 눈이 쌓여왔다. 그것은 함께 부는 바람을 타고 장독 위에도, 문간 위에도, 발목만큼이나 올라온 문턱 위에도 내려앉았다. 식기가 맞부딪혀 내는 소리가 한참이나 계속되었다. 결국은 제 손바닥만 한 그릇을 꺼내어 든 성규가 챙겨 온 죽통에 담겨있던 물을 그릇 안으로 쏟아내었다. 절반만큼 찬 물이 그릇 속에서 일렁였다. 성규가 침을 꿀꺽 삼켰다.
  언젠가 우현에게 내어준 적 있는 어정수였다. 성규가 덜덜 떨리는 손으로 그릇을 집어 들었다. 물이 흐르지 않게끔 조심스럽게 떼어진 발걸음이 부엌의 문턱을 지나 밖으로 향했다. 이미 뚜껑 위로 두 뼘은 높게 쌓인 장독대 위의 눈을 한 손으로 쓸어내린 성규가 마침내 비인 자리에 그릇을 올려두었다.

  장독 앞에 꿇어앉은 성규의 무릎이 눈더미에 묻혀 젖어들기 시작했다. 독 위에 올려 둔 그릇을 멀거니 쳐다보던 눈이 곧장 아래로 떨어졌다. 이미 벌겋게 달은 눈자위가 깜빡이자 방금 전까지 시야에서 어른거리던 눈물이 떨어졌다. 곧이어 무거운 고개가 속절없이 바닥으로 가 닿았다.
  그 누구보다 애가 닳는 마음이 눈바닥 위로 덜컥 꺼내어진 것만 같았다. 이마를 바닥에 붙이고 앉은 탓에, 눈 위에 맞닿은 소매가 무릎의 적삼처럼 젖어 들어갔다. 눈물이 뚝뚝 눈 위로 나리고 있었다. 컴컴하게 구멍이 뚫린 하늘에서 시린 눈송이들이 장독 위에도, 등 위에도, 갓을 벗은 머리 위에도ㅡ 떠다 놓은 어정수 위에도 쉼 없이 떨어졌다.




















 “탕약을 올려라.”

  초조한 중전의 목소리가 불같이 호령했다. 평소보다 외려 탕약을 들이기에 시간이 걸리자 침소 안에 모인 대비며 중전의 안색 또한 그만큼이나 굳어가고 있었다. 그들과 마주앉다시피 한 수의의 손끝이 그처럼 딱딱하게 얼었다.
  사실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것이었다. 오늘 밤 왕의 병세를. 이미 침소에 들기 전부터 자리해 앉아 있는 대비와 중전의 모습을 보자마자 직감 한 것이었다. 약침을 빼내어 든 수의의 손에 긴장이 실렸다. 수의의 곁으로 약물 그릇을 옮겨다 놓은 의녀가 앉은 곳에 계속해서 밀초를 켜 두기 시작했다. 눈앞은 차근차근히 환해지고 있었다. 경혈(經穴)을 짚은 손이 약침의 끝을 조준해 왔다. 수의의 눈은 선명하게 살아났다.

 “내의원은 무얼 하고 있는가? 어서 탕약을 들이지 않고!”

  중전의 목소리가 초조하게 올라가자 침소 앞을 지키고 섰던 내관의 눈이 이리저리 굴러갔다. 덩달아 꿇고 앉았던 당상관들 두어명이 두서없이 자리에서 몸을 일으켰다 앉았다. 뭣들 하고 있는 게야! 그 꼴을 보자 더욱 초조함이 치민 중전의 목소리가 사납게 올라갔다. 약침을 찔러 넣던 수의의 고개가 살짝 들렸다.

 “마마. 탕약은 뒤로 하고라도 먼저 시침부터 시작하겠나이다.”
 “뭐야?”

  이미 경계에 날이 선 중전의 눈이 쏘아보듯 수의를 향했다.

 “그럴 순 없네! 전하께서는 늘 드시던 탕약으로 잠시나마 차도를 보이시곤 했으니 거를 순 없단 말일세. 특히나 오늘 같은 날에!”

  이미 평정심을 잃은 목소리가 당장 탕약을 들이라며 고함을 치자 대비의 팔이 그를 막았다. 한바탕 날이 섰던 목소리가 가시고, 조용해진 침소 안에 먹먹한 목소리가 그녀를 달랬다. 두고 봅시다.

 “일단 믿고 봅시다, 중전. 어의께서는 계속 하시게….”

  대비가 우선 중전을 어르고 있었다. 고개를 숙이는 것으로 답을 대신한 수의가 크게 부풀은 종기 위에 천을 덧대었다. 
  길고도 길 밤은 이제가 겨우 시작이었다.






















 “야. 너 이리 와 봐라.”

  청재 마루 끝에 걸터앉은 우현이 어린 재직 하나를 불러 세웠다. 취침(就寢)을 이르기 위해 막대기를 들고 앞마당을 가로질러가던 재직이 우현의 부름에 가던 방향을 틀었다. 우현이 앉은 마루 앞까지 후닥닥 달려 온 재직이 공손히 머리를 까닥였다.

 “부르셨어요?”
 “아까부터 니들 왜 실실 웃고 있는 거야?”
 “예?”
 “좀 전부터 다들 내 쪽만 보면서 웃고 있잖아. 니들 내가 우스워?”

  이미 조금 전부터 우현의 심기는 어긋나있었다.
  싱숭생숭한 마음을 달래보려 마루에 나와 가부좌를 틀고 앉았던 것도 잠시, 저만치에서 옹기종기 모여앉아 제 쪽을 쳐다보며 키득이고 있는 재직들에 묘하게 기분이 수틀리고 있었다. 우현은 저희들 머리 위에 내려앉는 눈송이를 탈탈 털어내며 저를 보고 웃고 있는 재직들을 턱짓으로 가리켰다. 우현의 앞에 불려다 세워진 재직이 저 쪽에 모여 있는 저희들 무리며, 눈앞의 우현을 번갈아 보았다. 재직이 코를 훌쩍이다 공연히 제 뺨을 긁었다.

 “아. 유생님을 보고 웃는 게 아니어요!”

  우현의 입꼬리가 삐딱하게 올라갔다.

 “그럼?”

  재직이 우현이 앉은 마루의 아래쪽을 손가락으로 콕콕 가리켰다. 여길 보고 웃은 것이지요.

 “아까부터 쥐새끼 한 마리가 자꾸 요 아래 수로 위를 달음박질 하는데, 눈에 막혀 길을 잃고 헤매고 있는 꼴을 보고 저희끼리 웃겨 웃은 것이어요!”

  정말이지 별 것 아니라는 듯, 재직이 헤헤거리며 웃었다. 꼭 그렇지? 하며 동의를 구하는 듯 뒤를 향했다가 온 고개가 배시시 웃자 저만치 멀리 떨어져 있던 어린 재직들의 머리가 마구 끄덕여졌다. 그러나 우현의 눈빛은 험해졌다.
  재직의 손가락질을 따라, 마루 아래로 머리를 숙여 본 우현이 수로 위를 찬찬히 뜯어 살폈으나 쥐는 보이질 않았다. 대신, 자그마한 것이 눈더미를 마구 헤친 자욱이 남아있어 그의 말이 거짓은 아니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우현의 고개가 홱 쳐들어졌다.

 “그게 그리 웃긴 일이더냐? 쥐새끼가 길을 잃은 것이?”
 “예. 사람인 우리들은 온통 별밭인 백설 위를 밟고 노는 게 일이온데, 저 조그만 금수 새끼는 그것을 즐길 줄도 모르고 그 안에서 헤매고 있는 것이 퍽 재밌었습니다.”

  쥐가 했던 행동을 흉내 내려 하는 것이었는지, 이리저리 손짓까지 동원하여 설명을 늘어 놓은 재직이 종래에는 제 정수리 위를 탈탈 털어내며 웃었다. 우현의 속에 냉수가 부어졌다. 우현의 눈꼬리가 홱 올라갔다.

 “쥐새끼 괴롭히지 마라!”
 “예?”
 “그것들도 모두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이 세상에 난 것들이 아니겠느냐? 이 조막만한 것들이, 금수 한 마리 귀한 줄도 모르고.”

  저리 가서 놀아라! 급기야는 재직의 이마 위에 딱밤을 매긴 우현이 제 성에 못 이겨 씩씩댔다. 졸지에 딱밤을 먹은 재직의 헤헤 웃던 미간에 주름이 잡혔다. 악 소리도 내지 못하고 입을 앙다문 재직이 슬금슬금 우현을 올려다보았다. 우현의 인상이 평소보다 곱절은 좋지 않아 뵀다.



 ‘소인은 매년 이듬해 즈음엔, 사암침법과 동의보감을 외웠습니다.’
 ‘…….’
 ‘애초에 제세구민에 뜻을 둔 의학생도들에게 겨울을 나는 방법이란 오직 그런 것이었습니다. 취재를 위해, 또 다음 취재를 위해. 식년시를 위해, 또 다음에 있을 증광시 초시를 위해. 소인의 겨울은 매년 그리 절실하기만 했습니다.’
 ‘…….’
 ‘허나 소인, 반궁에 배당된 의관이니만큼 한 번쯤은 이곳에 쌓인 눈을 보고 쉬어보고 싶습니다.’



  우현의 머릿속에 가느다란 목소리가 빙빙 돌고 있을 때 즈음이었다. 우현에게 딱밤을 먹은 재직이 제 이마를 여러번 문지르다가 마루 위에 올려두었던 막대기를 슬그머니 집어 들고 자리를 비킬 준비를 하며 게걸음을 하였다.

 “그래봤자 어차피 봄이 오기도 전에 얼어 죽을 것들 아닙니까요?”

  그리고는, 우현에게서 이렇다할 말이 돌아오기도 전에 지레 고개를 꼬박 숙인 재직이 멀찌감치 종종걸음으로 달아났다. 한참을 흐트러지고 있던 우현의 머릿속에 재직의 마지막 말이 쿡 박혔다. 우현의 눈빛이 재직의 뒤꽁무니를 향해 사납게 틀어졌다.


  저 쌍놈이! 이미 멀찌감치 떨어진 뒷모습에, 입모양으로만 욕지기를 뱉은 우현이 괜한 주먹을 들어보였다. 재직의 뒷통수에 두어번 꿀밤을 먹이고 나서야 허공에 놓인 우현의 주먹이 천천히 내려왔다. 취침이요! 취침! 각 방들의 앞까지 내달리며 취침을 이르는 재직의 목소리가 카랑카랑히 청재의 앞마당을 울렸다.
  …얼어 죽기는 누가 얼어 죽어? 요즘은 키도 땅딸만한 것들이 아주 못하는 말이 없다는 생각과 함께 우현이 방 문 쪽으로 돌아앉았다. 우현의 머릿속에서는 아직도 그 때처럼 조용조용했던 목소리가 하릴없이 둥둥 떠다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반궁에 쌓이는 눈은 참 아름답겠습니다.’


  일부러 눈더미로부터 등을 돌아앉은 우현이 결국에는 사납게 방문을 열어 젖혔다. 뜨뜻한 바닥에 배를 깔고 드러누워 있던 그의 방우들이 고개만 빼어 들고 우현을 살폈다. 이제야 들어오는 겐가? 우현은 그들의 말을 들은 체 만 체 하며 방구석에 몸을 돌아앉았다.
  괜히 쓸데없는 데에까지 서생원을 이입시켰던 것이라, 괜한 저를 자책하며.




















  탕약은 결국 들여졌다.

  당장이라도 탕약은 취해야 한다는 중전의 성화에, 뜨고 있던 침마저 거둔 수의가 새로 들어온 약을 떠 올려, 의식이 없는 왕의 입에 흘려 넣어 주었다. 자꾸만 입가로 흐르는 탕약을 닦고 또 닦은 것도 한참이었다. 결국은 한 사발을 모두 비우고 난 후에서야 왕의 머리맡에 자리를 지키고 앉았던 중전의 냉가슴이 쓸어졌다. 우려하던 바를 게워내고 난 이의 입이 조용해지자 침술을 뜨는 것은 한 층 더 수월해졌다. 자꾸만 피고름이 차는 종기 위를 다녀가는 침이 약물에 소독되고 닦여지기를 수차례였다. 방구들 위로 피 묻은 천이 늘어감과 동시에 수의의 이마에는 식은땀이 빠르게 맺혔다.

  그러나 병세는 전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것은 조금 후의 일이었다. 그 전까지는 차게 식었던 몸이 외려 들들 끓기 시작하고 있었다. 수의의 눈빛이 바닥까지 쿵 떨어졌다. 시침을 찔러 넣던 손이 미세하게 떨리기 시작했다. 수의의 옆을 지키고 앉은 의녀가 자꾸만 열에 닳는 왕의 이마에 찬 헝겊을 올려두었다. 다물렸던 왕의 입이 천천히 벌어졌다.
  열에 달은 숨이 간헐적으로 끊기며 뱉어지고 있었다. 수의의 눈동자가 심상찮게 가라앉았다.

 “대감. 점점 열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
 “화기에 듣는 탕약을 대령할까요?”

  열과 같은 증상은 미처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장은 차려진 것이 없었다. 수의의 눈이 끄덕여졌고 금방 곁에 앉은 의녀는 물러갔다. 여전히 의식이 없는 왕의 입에서 자꾸만 숨이 끊겨 나왔다.
  심상찮은 기색을 느낀 것이리라. 대비와 중전이 쉴 새 없이 수의의 안색을 살피고 있었다. 그러다 잠시 후, 꼭 수의의 것처럼 파리하게 질린 얼굴이 보료 위에 누운 왕과 그의 손을 살폈다. 중전의 입에서 탄식이 흘러나왔다. 아아. 저하! 곧이어 대비의 손이 그녀의 팔을 당기자 이어지던 중전의 탄식이 막혔다. 수의의 어깨 위에 바윗덩이가 올려졌다.
  잠시 후에는 의식이 없던 왕이 쿨럭이며 잔기침을 시작했다. 그의 벌어진 입에서 미처 식도를 타지 못한 탕약이 역류하며 뱉어졌다. 순간 수의의 눈이 설마하며 키워졌다.

  짙은 갈색으로 변질된 약이 왕의 옷깃 아래를 타고 흘렀다. 수의의 입 또한 천천히 벌어졌다.
















  살얼음이 서린 수정과의 단면처럼, 떠다 놓은 어정수 위로 눈송이가 소복이 쌓였다. 찬 물에 빠져들고 또 녹아들기를 반복하던 물 위로 얇게 얼음이 일자 그 위로는 책장처럼 두께를 더해가며 눈이 쌓이고 있었다. 장독 위로 계속해서 쌓이던 눈더미도 간간히 제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바닥으로 투둑, 떨어져 내렸다. 장독 아래 하염없이 떨구어진 고개 옆으로 쉼 없이 눈송이가 나렸다.
  눈바닥 위로 닿은 이마가 빨갛게 얼었으나 개의치 않았다. 떠다 놓은 물 아래 굽혀진 허리가 벌써 한 시진(2시간)이 지나도록 펴질 줄을 몰랐다. 한결같이 몸을 굽혀 올리고 있는 절은 오직 영춘헌을 향한 것이었다. 대궐이 위치한 방향으로 놓인 머리 위에 찬 눈송이가 가늘게 쌓였다.
  홑장의 도폿자락은 이미 완전히 젖어들어 있었다. 컴컴해진 하늘은 그와 대비되도록 하얀 눈을 퍼부어대느라 정신이 없었고, 이제는 차다는 감각마저 느낄 새도 없이 머리를 주려 앉은 성규의 볼이 꽁꽁 얼어 트기 시작했다. 그의 입술이 세게 물렸다. 눈바닥에 한 시진 이상 맞닿아 있던 손가락 끝의 맨살에 점점 감각이 사라져갔다. 성규의 눈이 꾹 감겼다.

  부디 이겨내세요. 대감, 부디 오늘 밤을 넘겨주세요…. 밖으로 뱉을 수도 없이 간절한 목소리가 속으로만 절절히 절여졌다. 이제는 목구멍을 넘어가는 침조차 차게 얼어 입 안이 시렸다. 성규가 간신히 숨만을 이어가며 엎드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달은 밝았다. 어찌되었든 이 밤은 흘러가고 있었다.
















 “혹, 남는 종이들 가지고 있나?”

  한동안을 무엇인가에 토라져, 벽 위로 머리를 박고 있던 우현이 별안간 뒤를 돌아 뱉은 말은 그것이었다. 그의 방우들이 하릴없이 넘기고 있던 책장을 딱 덮었다. 종이?

 “그것은 무엇에 쓰게?”
 “아, 있어, 없어?”
 “있긴 있네만.”

  다른 방우가 그의 주역 책 아래 깔려 있던 여분의 종이를 던져 주었다. 팔랑거리며 우현의 앞까지 당도한 종이를 얼른 붙잡은 우현이 이부자리 위로 던져두었던 붓을 냉큼 집어 들었다. 그가 다른 방우에게로 대뜸 고개를 돌렸다. 먹 간 것 좀 있나? 그것도 좀 줘봐! 하여튼 뭐가 됐든 다짜고짜인 사람이었다. 방우가 혀를 끌끌 차며 제가 쓰려고 두었던 붓을 내어 주었다. 우현이 그것을 앗아가듯 가져왔다.
  이대로는 도저히 답답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이쯤 되면 이제 이판사판인 셈이기도 했고. 우현은 하늘이 두 쪽이 나더라도 제가 하고픈 말만은 하고 가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었다. 일단, 제 녀석이 아무리 나를 피한다고 하더라도 나는 할 말은 해야 하거든. 우현이 판판이 핀 종이 위로 붓모를 가져다 댔다.

  쥐새끼에게. 무심코 붓을 놀렸다가 그 글자를 보고 퍼득 정신이 든 우현이 무의식중에 쓴 글자 위로 다시 끄적이며 먹을 입혔다. 그리고 나서 다시 쓴 것은 서생원에게. 허나 그것도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까맣게 칠을 해 지워버리고 다시 그 아래 글씨를 적어 넣었다.

  김성규에게. 처음으로 적어 본 서생원의 이름이 문득 낯설다고 생각되었다. 이름까지만 적어 놓은 우현은 공연히 제 턱 끝을 간질였다.

















  시침을 뜨는 내내 왕의 잔기침이 는다 싶더니 결국 화가 일었다. 급기야는 크게 터진 기침에, 방금 전 들였던 탕약이 역류하였다. 서서히 불길한 직감은 맞아 떨어지고 있었다. 차마 침착하게 천을 가져다 댈 생각조차 잃은 수의의 손이 마구 떨리기 시작했다. 그러자 그의 수발을 들던 의녀 둘이 왕의 입에서 넘치는 탕약을 닦아내었다. 대비와 중전의 표정이 믿을 수 없다는 듯 수의를 향했다. 수의의 눈동자에 초점이 나갔다.

 “자, 잠시만 나와 보게!”

  멀찍이 앉아 그것의 동태를 살피고 있던 삼정승 중, 가장 왼쪽에 자리하던 영의정이 별안간 몸을 일으켜 외쳤다. 내의원 도제조의 겸직을 맡고 있는 자였다. 아까부터 심상치 않게 흘러가던 기운을 그도 이미 알아차리고 있던 터였다. 급기야는 덜덜 떨리기 시작한 수의의 손을 눈대중으로 잡아 낸 그가 본능적으로 몸을 일으켰다. 갑작스러운 그의 기척에, 침소 안 모두의 시선이 그에게로 향했다. 영의정이 대비며 중전의 앞에 가 머리를 숙였다. 송구하오나 소신, 일 촌각(1~2분)만 수의 대감과 말을 나누게 해주시옵소서. 영의정은 넋을 놓아버린 수의의 팔을 침소 밖으로 잡아끌었다. 문이 닫히고, 마루 위로 줄지어 늘어서 있던 각 대신들의 눈이 한 데 모아졌다. 영의정의 눈이 설마하며 수의를 향했다.

 “지금 이 상황이 무엇인가…?”
 “…….”
 “그대는 알잖는가. 나조차도 멀리서 느낀 동태를 그대가 모른다는 게 말이 되지 않네. 솔직하게 말해주게. 지금 상황이 어찌 흘러가고 있는 겐가…?”

  영의정이 그의 팔을 떨리는 손으로 붙잡았다. 수의의 눈동자에 흙빛이 실렸다.

 “대감.”
 “…….”
 “음독입니다.”

  수의의 말에 영의정의 입이 서서히 벌어졌다. 뭐…? 그렇게 되묻고 있는 목소리에 물결이 일었다. 수의의 입이 느리게 떨어졌다.

 “종기의 문제가 아닙니다. 분명한 음독입니다. 조금 전부터 전하의 호흡이 불안정해지신데에다가 팔의 근육부터 경직이 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결코 등창의 증세가 아닙니다. 도제조 대감께오서도 알고 계시다시피…”
 “그, 그럴 리가 없네. 기미 상궁은?”
 “…….”
 “분명 기미 상궁의 입을 거치고 올라온 탕약일 거란 말일세, 그럴 리가 없단 말이네!”

  영의정의 목소리가 급기야는 커졌다. 허나 그도 예견하고 있었던 바였다. 다만 인정하기 싫어 악에 받친 목소리가 침소 앞을 크게 울린 것이었다. 침소 밖에 늘어 서 고개를 조아리고 있던 대신들의 사이가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했다. 수의의 가슴 또한 큰 소리로 울어대고 있었다. 영의정의 믿을 수 없다는 눈빛과 수의의 결연한 눈이 공중에서 얽혀들었다. 그러다 그들이 밟고 선 마루가 삐걱이며 울었다.

 “음독이라. 그것이 이토록 감찰이 심해진 마당에 가능키나 한 일이었단 말이오?”

  대신들의 무리 중, 가운데에 섞여 들었던 대사헌이었다. 제일 앞까지 걸어 나온 그의 목소리가 둘 사이의 대화에 끼어들었다. 영의정과 수의의 눈이 서서히 그를 향했다. 대사헌의 눈매가 짙어졌다.

 “허나 음독이라 함은, 조금 전에 들였던 탕약의 효과를 본 것이라 해석되는 것이기도 한데….”
 “…….”
 “대감들이 지금 음독의 원천이라 이르는 그 탕약 또한 내의원에서 지어 올린 것이었소. 혹 수의 대감의 진단이 옳다면, 내의원을 싹 벌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단 말씀이시오?”
 “대사헌!”
 “내의원의 수장인 영의정과 수의 대감께서는 물론…”

  대사헌의 눈이 치켜 올라갔다.

 “두 말 할 것도 없겠소?”

  영의정의 얼굴색이 단번에 질렸다. 기도가 턱하니 막히는 기분이었다. 의중을 알 수 없는 대사헌의 목소리에 단호하게 힘이 실렸다. 결코 헛으로 뱉는 소리가 아니었기에 수의의 얼굴색 또한 허옇게 변색되었다. 대사헌의 등 뒤로 사헌부 감찰들이 우르르 따르는 소리가 선연히 귓가를 때렸다. 그들의 수많은 발자욱 소리가 마루 위로 쏟아지기 시작했을 때, 침소 안으로부터 소란스러운 기척이 터졌다.

 “전하, 전하…!”

  그러자 침소 문 앞을 막아섰던 영의정의 손이 빠르게 그 문을 걷어 내었다. 문간채가 열리는 소리와 함께 눈앞에 나타난 광경은 마루에 섰던 이들의 몸을 굳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침소를 나섰을 때와 같이 곧게 누운 왕의 머리를 안아 엎드린 중전의 입에서 연이어 탄식이 터져 나오고 있었다. 전하, 전하… 중전의 목소리가 아득히 머릿속에서 꺼져갔다. 대비의 흔들리는 눈이 천천히 수의를 향해 올려졌다. 맞은편에 자리한 의녀의 어깨가 후들거리며 떨리고 있었다. 그녀의 입이 한참 만에 떨어졌다.


 “붕어(崩御)하셨사옵니다.”

  그러자 곁의 대신들이 일제히 몸을 엎드렸다. 초겨울 한파에 갈잎이 스러지듯, 침소며 마루에 자리한 이들의 몸이 추풍낙엽과도 같이 엎드려졌다. 문지방을 짚고 섰던 수의의 무릎 또한 힘없이 꺾이었다.

  전하. 순식간에 벌겋게 달아오른 수의의 눈에서 눈물이 떨어졌다. 전하. 전하. 이미 이마까지 바닥에 대고 엎드린 온 신하들을 눈에 담은 수의의 고개도 마저 떨어졌다. 구들장 위로 뜨거운 눈물 또한 뚝 떨구어졌다.
  곧이어 침소 안은 대비며 중전의 곡소리로 차기 시작했다. 마루 위로 온 몸을 엎드린 대신들의 입에서도 전하, 하는 목소리가 무리를 이루어 공기 중에 흩어졌다.
  바닥에 이마를 대고 엎드린 수의의 몸이 한없이 떨리고 있을 때 즈음, 그 옆에 마찬가지로 꿇어앉은 대사헌의 목소리가 들릴 듯 말듯하게 전해졌다.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소. 대감. 대사헌의 목소리가 서늘하게 바닥을 지났다. 아마 내일이면…

  일벌백계(一罰百戒)가 될 것이오. 수의의 목구멍으로 뜨거운 침이 자꾸만 삼켜졌다.

















  장독 위로 위태하게 올려져 있던 물그릇이 그 위로 쌓인 눈과 바람의 힘을 이기지 못하고 바닥으로 낙하했다. 쨍! 단단한 독그릇에 부딪혀 사기가 깨어지는 소리가 살을 에는 바람을 갈랐다. 성규의 이마가 천천히 들렸다.

  어정수를 떠다 놓았던 그릇이 눈앞에서 두 동강으로 갈라져 있었다. 성규의 눈에서 참았던 눈물이 왈칵 솟았다.

  한 번 터진 눈물은 발갛게 언 뺨 위를 하염없이 타고 흘렀다. 이미 감각을 잃은 손이 다시금 눈바닥을 짚고 엎드렸다. 빨갛게 상기 된 이마가 다시 바닥에 맞닿았다. 주체할 새도 없이 뚝 뚝 떨어지는 눈물이 뺨 위에도, 소매 위에도, 눈바닥 위에도 쉼 없이 떨어졌다. 눈 위로 떠다 놓았던 어정수가 모두 쏟아져 버린 탓에, 한 곳만 차갑게 녹은 눈 위에 닿은 손끝이 덜덜 떨렸다. 곧이어 그것은 온몸으로 전이되었다. 거칠 것 없이 눈물을 쏟아내는 성규의 어깨가 들썩여지기 시작했다. 대감, 대감…

 “부탁입니다. 소인, 감히 바라고 있습니다…”

  결국은 그의 눈물에 소리가 담겼다. 한 번 시작한 울음은 쉬이 그치질 못하는 법이었다. 급기야는 커진 통곡소리가 때로는 큼지막한 장독에 부딪히고, 온 몸에 내려앉는 눈송이에 앉히기도 했다. 성규의 온 얼굴이 볼품없이 눈물에 젖었다.
  밤은 깊어감에도 눈은 그치지 않았다. 그것은 가히 폭설의 시작이었음에 분명했다. 눈 덮인 마당 위로 울음소리는 덧입혀졌고,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은 이미 젖어들었던 옷소매를 다시금 적셨다.



















 “기별이네!”

  와당탕, 굳게 닫혔던 방문이 우악스러운 소리를 내며 열리자 방 안에 들었던 이들의 눈이 일제히 새로 들어온 자를 맞았다. 쉴 틈 없이 줄줄 글자를 적어 내려가던 우현의 붓모가 삐끗하자 신경질적인 눈은 그를 향했다. 염병, 뭔데? 우현의 눈이 금방 뛰어 들어온 이를 흘겨다보았다. 그는 옆방에 기거하는 생원이었다. 갑작스레 기별이라 이르며 방 안으로 뛰어 들어온 이의 어깨가 숨에 부쳐 오르내렸다. 한동안은 방 안에 그가 헉헉거리는 소리만 가득찼다. 우현을 제외한 나머지 방우들의 시선도 곱지 않게 그를 향했다.

 “기별이란 게 무엇인가? 무엇 때문에 그리 난리야?”

  일단 들어오게. 바람이 차네. 벽에 붙어 주역 책을 뒤적이던 방우가 열린 문을 닫으려 몸을 바깥으로 뺐을 때였다. 허둥지둥 마당을 가로질러가는 궐내의 관원들이 눈에 들어왔다. 그의 머리가 기우뚱, 기울여졌다.

 “대궐의 관리들이 이 시간에 반궁을…?”

  그리고 관원들의 뒤를 이어, 허겁지겁 사모를 붙들며 달려가는 사자관까지 눈에 보였다. 그가 의문을 품고 있는 사이, 그들을 향했던 눈을 다시 종이 위로 가져온 우현이 픽 웃었다. 흥미를 잃었다는 뜻이었다. 그들이 무슨 말을 나누든지 지금 우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성규에게 보낼 서찰을 적는 것이었기에. 그러나 우현의 귀를 사로잡은 것은 옆 방 생원의 다음 말이었다.

 “방금 전 금상께서 승하하셨다네, 그것도 바로 한 식경(30분) 전에!”

  뭐야? 그의 말에 두 방우의 몸이 튀어 오르듯 일으켜졌다. 단박에 커진 눈이 그를 향했다.

 “그게 사실인가? 참말로 사실이야?”
 “암, 참이고말고! 내 방금 정록청 앞을 지나다가 궐에서 내려온 관리가 대사성 영감에게 전하는 기별을 듣고 오는 길이네! 아마 궐은 지금 사단이 났을 거네.”

  갑작스레 낮아진 그들의 목소리에, 관심 없는 듯 비켜갔던 우현의 고개도 이내 흥미를 되찾고는 서서히 돌아왔다. 아닌 척 자세를 고쳐 앉아 그들이 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느라 우현이 큼, 흠흠. 헛기침을 시작했다. 쓰고 있던 서찰은 은근슬쩍 한 쪽으로 밀어 놓은 우현이 그가 가져온 소식에 쫑긋 귀를 세웠다. 정말이지 은밀한 소식인 것만은 확실했다. 이방인의 목소리가 거의 속닥거리듯이 낮아졌다. 그리고 아마…

 “사인은 음독일 거라고들 하네.”
 “뭐?”

  이번에도 두 방우의 몸이 펄쩍 뛰었다. 쉿, 쉿쉿. 생원의 몸이 더욱 숙여졌다.

 “확실친 않지만 내가 들은 바로는 그러하네. 그러니 이제 지금까지의 조정은 끝이란 말일세.”
 “허면…?”
 “아무래도 말이네….”

  그의 목소리가 거의 들릴 듯 말듯하게 작아졌다. 내일쯤이면…

  도성에서 여러 목이 죽어나가겠지. 붓을 만지작거리던 우현의 손이 뚝 멈추었다. 음산하게 낮아진 목소리에 느닷없이 등골이 서늘하게 가라앉은 탓이었다. 우현의 눈이 천천히 그들을 향해 갔다.

  순간적으로 느껴진 한기에, 우현의 눈꺼풀이 아주 느린 속도로 깜빡여졌다. 하릴없이 붓을 굴리고 있던 그의 손에 서서히 힘이 풀렸다. 우현의 고개가 열려진 창호 문 바깥으로 향해 갔다. 어쩐지 서늘하게 들이차는 한기에 느낌이 좋지는 않았다. 바깥은 아직도 함박눈이 한창이었다. 끊길 새도 없이. 끊길 줄을 모른다는 듯이. 
  그리고 그것은 결국 어떤 식으로든, 겨울의 종결을 부르듯 칼바람을 동반하는 법이었다. 







*

일벌백계[ 一罰百戒 ]
한 사람을 벌주어 백 사람을 경계(警戒)함




ㅡ結

15 (최종화) 로 돌아오겠습니다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헐 저 니니 인데 헐 혹시 1?
이게 웬일이야...☆★ 인티 들어와서 쪽지함 확인하고 바로 들어와서 쑥 읽고 내렸는데! 따끈따끈! 업뎃된지 얼마 안된 !!! 시간 확인 따로 안하고 들어와서 몰랐어요. 막힘없이 술술 읽었네요 T_T 저번편에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했더니 역시나..ㅠ ㅠ 폭풍우가 불것 같네여. 라고 했는데 피바람이 불게 생겼네요 .성규가 저렇게 간절하게 기도 까지 했는데 엉엉.. 우현이가 곱게 편지 쓰는 모습이 이뻐서 좋았건만.. 힝.. 근데 쥐가 겨울에 죽니 마니 하는게 저 왜 불안하죠... 성규한테 별일 없게 해주세요 ㅠㅠ 다음편이 벌써 마지막이라니 기분이 싱숭생숭.. 아직 현성이들이 햄볶지 못했쟈나요.. 맘 껏 연애한번 해야하는데... 마무리 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10년 전
독자2
여우비에요!!다음편이마지막이라니너무아쉬워요ㅜㅜ성규랑우현이는결국이대로엇갈리지는않겠죠??ㅜㅜㅜㅜ
10년 전
독자3
안돼요....모닝콜이에요ㅠㅠㅠㅠㅠ이대로 우현이랑 성규가 엇갈리면 아니아니아니되옵니다ㅠㅠㅠㅠㅠ하ㅠㅠㅠㅠㅠ어떡해요ㅠㅠㅠ아 진짜 임금님 승하하실때 제 손이 다 벌벌...지금도 소오름돋아서 계속 오타나여ㅠㅠㅠㅠ아ㅠㅠㅠ
10년 전
독자4
벌써 마지막회가 다가오다니 참으로 아쉽네요ㅜㅜ
10년 전
독자5
찹쌀떡이에요 세상에 임금님이 ..! 세상에.. 음독이라니 여러목이 나간다니 성규가 죽는건아니죠?ㅠㅠ어떡해 이게 무슨일이에요 진짜 성규가 추운데서 기도 열심히했는데 ㅠㅠ성규랑 우현이랑 행쇼해야할텐데.. 다음화가 마지막화라니!! 벌써 완결이네요 시간 참 빨라요ㅠㅠ 어유ㅠ 오늘도 브금 너무 좋아요 작가님 잘보고가요!! 짱이에요 진짜 다음화에서 봐요 애정해요 요새 날씨 많이 추운데 따뜻하게 입고다니시구요!
10년 전
독자6
과제를 끝내고 오랜만에 인티에 왔어`_´....너무 많이 미뤄서.....어디까지 읽었는지 지금 기억도 안나는데 다음 편이 최종이라니 니키 양반 이게 무슨 소리요..!!! 콰오카왘와오카왕!!!!!!!!!!!!!!! 이럴 순 없어!!!!!!! 종강은 아직 멀었단 말이야!!!!!!!!!! 훌쩍
10년 전
독자8
망태!!!!!
10년 전
독자9
헐....음독...소름....거기다가 성규 위험해 헐....근데 최종화라니!!!!!!!!!그대ㅠㅠㅠㅠ이럴수없어요ㅠㅠㅠㅠ이번화대박ㅠㅠㅠ진짜짱인거같네요ㅠㅠ지금 엄청 멍해요ㅠㅠㅠ뭐지...헐...왜음독..?왜 최종화?ㅠㅠㅠㅠㅠ이걸로평생고전꽁냥을 볼것이라고 다짐햇는데ㅠㅠㅜㅜ아쉽지만 작가님의.더좋은 글또한 기다리고있겟어요♡ 이게끝난다는건 진짜ㅠㅠㅠㅠ슬픈ㅠㅠㅠㅠ데ㅠㅠㅠㅠ그래도...그대니까..?(찡긋) 날가져요 그대ㅠㅠㅠㅠ♡
10년 전
독자10
최종화라니 ㅠㅠㅠㅠㅠㅠ 돼지코 성규야안돼 무슨음독이야음독튼 아니야ㅠㅠㅠㅠ 성규야ㅠㅠㅠㅠ안듀ㅐㅠㅠㅠ우현이만나ㅠㅠ
10년 전
독자11
오일인에여벌써 최종이라뇨ㅠㅠㅠㅠㅠㅠㅠㅠ아그나저나 이행쇼아닌가??????ㅠㅠㅠㅠ아니되오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12
최종회라뇨ㅠㅠㅠㅜㅠㅜ성규가 무사해야 하는데ㅠㅠㅜ
10년 전
독자13
마이쮸 에요!! 아니 이게 무슨 말이랍니까...임금임이...성규가.....음독....최종화......아이고 규닝님.... 제 눈물샘이 마를날이 없사옵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제는 제발 웃게 해주세요ㅠ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더 이상은 울고 싶지 않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최종화라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ㅠㅠㅠㅠㅠㅠㅠ들어오자마자 뭔가 브금이 슬펐더라니..이이...ㅠㅠㅠㅠㅠ이렇게 슬플줄은...ㅠㅠㅠㅠㅠㅠ이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최종화가 올때까지 울고있을거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이 왜 자꾸 저를 울리시는거야..ㅜ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14
선댓 자몽 헐 마지막화 허 음 지금 읽기는 다 읽었는데 모발이라 댓달기가함드러요ㅠㅠㅜ힘임함아님
10년 전
독자21
다음화가 마지막화라니 믿기지가 않눈다 아 근데 왕니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프지 마세요....참지도 마시구...펜잘큐! 죄송합니다 아 근데 막 어휴 막 어유 막 음 그게 막 다음화가 마지막인데 음 막 이러면 내가 예측 할 수가 없어부러;;;;;;;;;;; 아까 인포 글 보니까 땀이 필터링이 안 되더라고요 좋아라;;;; 우결이랑 나는 각별한 사이니까;;;;;;;;;;;;;;;;;;;;;;;;를 예시로 해서 아무리 써도 안 됨...이게 논지가 아니고 근데 작가님 진짜 이거 너무 막 작품성이 져아여 막 어휴 근데 오늘은 이야기가 어려워서 계속 읽어봐야 할 것 같아요... 한자도 어려우니까 찾아가면서 해야게써... 이건 나를 공부시키려는 고도의 규닝의 전략이 아닐가... 한자 집중이수제여서 기억 하나도 안 나는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몰라 브금이 슬펐다고들 하시는데 저는 모르겠어요 안 들어서...는 무슨 못 들어섴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계속 읽어볼 때는 브금 꼭!!!!!!! 틀어놓고 읽을거에요 나의 굳은 다짐이라능(불끈) 시험기간이라 그런가 요즘 다 재미있어요ㅠㅠㅠ 웹툰도...공포 웹툰 너무 져아ㅠㅠㅠ 죄의 파편이나 금요일 같은 거.... 아 근데 이게 문제가 아닌뎈ㅋㅋㅋㅋㅋㅋㅋ 아 어쨌든 진짜 이런 상황인데도 막 오바해서 쓰시는거 아니고 딱 절제해서 쓰셔서 너무 져타 지나가는 쥐를 보면서 성규 생각하는 우혀니도 참... 마지막화인데 잘 되겠져? 아님 말9.... 치힛
10년 전
독자15
겨울입니다 ㅠㅠ 그래도 조금씩 차도를 보이시던 주상전하께서 음독을 당하시다니 ㅠㅠ 괜히 성규에게 화가 미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ㅠㅠ 눈속에 갇혀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된 서생원을 보며 성규를 떠올리는 우현이도 마음이 아프고... 과연 어떻게 진행될까요 ㅠㅠ 이제 곧 최종화라니 어떡하면 좋죠 ㅠㅠ 두근두근대는 마음으로 기다리겠습니다 ㅠㅠ
10년 전
독자16
헐수타에요 다음펴이마지막이라니ㅜㅠㅠㅠ퓨ㅠㅠ근데오늘내용은 어려워서 이해가ㅠㅠㅠ퓨ㅠㅠ 아잌.쨋든다음편완전기대ㅠㅠㅠ아ㅠㅠ불안한이감정은뭐실까요ㅠㅠㅠ
10년 전
독자17
다음편아 마지막이라니요ㅜㅜㅜㅜㅜㅜ성규가 무사하길 빌어야 겠어요ㅠㅠㅠㅠㅠ진짜 작가님 글은 담백하니 너무 읽기도 좋구 감정도 이입이 잘돠는것 같아요ㅠㅠㅠㅠㅠㅠ아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제 암호닉이 기억이 안나네요....머였지....저
10년 전
독자19
저 작가님께서 기억을 못하시겠지만 커스타드에요 전 기억력 고자인가봐여....흡(눙물)
10년 전
독자18
프라푸치노에요ㅠㅠㅠ다음이 마지막이화라니ㅠㅠㅠ이제 무슨낙으로 살아가져?ㅠㅠㅠㅠ다음편에서 성규가 무사해야할텐데....걱정걱정..... 다음마지막편 기대하고있을게여~_~
10년 전
독자20
신알신 울린거 보자마자 달려왔는데 리번편 읽고 완전 눈물 빼고 가요ㅠㅠ아련하고 눈물나고 감수성 폭발하는 편이네요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22
벌써 최종화....... 성규가 멀쩡한 채 있진 못할 것 같고 혹시나혹시나 하는 마음에 자꾸 초조해집니다ㅠㅠ 결말이 어떻든 차분히 기다리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해요 규닝님!
10년 전
독자23
헝...비회원이에요..이번엔 올린지 14시간밖에 안되었어요. 어쩐지 그대의 글이 !! 오늘은 올라왔을 것 같아서!! 응헉..그런데..이런 대 위기가..엉엉 ..아..모질게 뒤돌아섰지만 이미 가버린 마음인지라 성규에게 닥친 위기앞에서 우현이가 태연하게 있을 순 없겠죠. 왕이 천수를 누리다 가셔도 궁에 있는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마당에 ...음독이시니.... 피바람이 불텐데 거기에 성규만 무사할리도 없고..둘은 어찌될지. 우현이가 아무리 귀한 집 아들이어도 거기서 성규를 구해낼 능력이 있을까.그렇다고해서 순순히 성규가 따라올 것 같지도 않고..차라리 죽음앞에서 성규가 다 포기하고 속마음이라도 한번 제대로 고백해보고 다음생에 만나자고 하고 떠나려나 ..ㅡㅜ .... 아..최종회까지 어찌 기다리라고 ㅠㅠㅠ 돌아와~ 돌아와 ~ 다시 돌아와 ㅠㅠ
10년 전
독자26
블베에이드에요!!!
최종화요???담편이 최종화에요??하ㅜㅜ말도안돼ㅜㅜㅜ성규랑 우현이 제대로 꽁냥꽁냥도 못했는데요??ㅠㅠㅠ아ㅜㅜ성규랑 우현이 사랑하기도 시간부족한때에 음독사건이라뇨ㅠㅠㅠ아ㅜㅜ성규 그 추운데 눈밭에서 절올리는거봐요ㅠㅠ너무 맘아파ㅜㅜ제발 아무일 없이 잘 마무리되길ㅜㅜ아무리 봐도 저 대사헌이란 사람 수상해요ㅠㅠ담편이 기다려지면서도 최종화라시니깐 또 싫기도하고ㅠㅜ그래도 기다립니다!!규닝님 잘 읽고가용ㅋㅋ

10년 전
독자27
구름입니다!!! 아니...제가 한동안 너무 경황이 없어서 오랜만에 규닝님 글을 찾아 오기는 했지만서도.... 이런..다음 화가 마지막이라니요;;; 거기다 이런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마구.... 규닝님 글 오랜만에 읽고파서 가장 최근에 쓰신 이 글부터 읽으러 들어왔는데, 돌아가신 임금에게도, 성규의 스승님에게도, 그리고 성규에게도... 어찌 이리 큰 일이 벌어졌단 말인가요 ㅠ.ㅠ 뒤덮인 하얀 눈 속 작은 쥐를 보며 성규를 그리는 우현이인데... 성규가 길을 잃고 헤메이는 상황이 되더라도, 우현이가 같이 길을 찾아줄 수 있길 바랄 뿐입니다. 이미 정이 통한 위험한 마음들이 더이상 안타까워 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ㅠ.ㅠ 잘 보고 갑니다....
10년 전
독자27
차별입니다ㅜㅜ 헐벌써다음편이마지막이라뇨ㅜㅜㅜ 아니되옵니다ㅜㅜㅜ 현성이행복하지않았는데... 어찌하여...ㅠㅠ 너무하옵니더ㅠㅠㅠㅠ 아무튼다음편기다리고있을게요!
10년 전
독자28
베스입니다ㅠㅠㅠ헐 다음편이 마지막이라니요ㅠㅠㅠㅠㅠㅠ아직 두사람 사이에 풀어가야할 일들이 남아있는데 그래도 규닝님께서 두사람을 잘 마무리해 주시겠지요ㅠㅠ
성규가 그렇게 하늘에 간청하며 빌었는데 결국 사발은 깨어지고...이일에 성규만큼은 말려들게하지않으려 수의대감이 성규는 절대 들이지말라 했던거군요ㅜㅜ지금 미루감화서 분위기가 딱 저렇게 함박눈이 아프게 휘★치는 한겨울이네요...왕이 음독사로 승하해버린 나라도, 거기에 자의로든 타의로든 개입된 사람들도, 그리고 성규와 우현이 둘도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28
사랑하지만 헤어질 수밖에 없는 연인들의 모습은 가슴 아프기만 하네요.. 어떻게 보면 타의가 아닌 성규가 선택한 것일 수도 있지만 세상을 외면하고 사랑만하며 살기에는 성규가 자신이 없었던 걸까요, 용기가 없었던 걸까요. 자기 몸을 혹사시키면서까지 우현이의 생각을 잊어보려 하는 성규나 환상으로라도 성규와 마주하고 있는 우현이나 너무 가슴이 아파용..ㅜㅜ 그런데... 대사헌 이놈!!! 결국 일을 치고 말았네요.. 아니 도대체 수의가 뭘 잘못했다고..빙빙 꼬여가지곤 꽈배기세요? 결국 왕을 음독사 시켜부렀네요. 나쁜놈.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라는 말은 뭐냐고요.. 냐?! 수의도 나쁜 예감을 하고 많이 아끼는만큼 성규를 이 화살에서 피해가게 만드려고 했지만 무용지물이네요... 성규가 그렇게나 빌고 빌었는데..2시간이나 빌었는데! 진짜 한시진이란 대목에서 육성으로 '성규야 동상 걸리겠다'..울 규 예쁜 이마 아파서 어떡해..ㅠㅠ... 이 어디가나요ㅋㅋㅋㅋㅋㅋ 어쩌면 성규도 이미 직감했겠죠. 그리고 그런 불안함을 무마하려고 그렇게 간절히 빌었는지도 모르겠고요. 날이 밝으면, 어떻게든 미루감화서가 끝이 나겠지만 그것이 비극이 되었든 해피엔딩이 되었든.. 아.. 그냥 둘이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규는 진짜 힘들게 힘들게 올라왔는데 제대로 빛도 보지 못하고 사라지기엔 너무 안타깝자나요.. 작가님 사람이란게 감정이 있자나요...ㅠㅠ 이럴 순 없써... 아무튼 어제아래 1화부터 지난화까지 쭉 읽었는데 이제 실시간으로 댓글 달 수 있다고 기뻐했던 마음이... 다음편은 완결이라니요... 으헝헝 앙대 ㅠㅠ 이렇게 성실연재하시는 정력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정말 잘 읽었고요.. 복습하면서 최종화 기다리고 있을게요~ 추우니까 건강 조심하시구영~^~ ㅠㅠ 엉엉엉 최종호ㅏ라니이이이 ㅠㅠ 그럼 다음편에서 봬용!!!
10년 전
독자28
코롱입니다!!!!
잠시만요 작가님!!벌써 완결이라뇨ㅠㅠㅠㅠㅠㅠㅠ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ㅠㅠㅠ설마 서생원이 잘못되는건가요...잘 보고가요~~

10년 전
독자29
무한규지지1호 꿀꿀이에여! 헐 잠깐만 뭐가 어떠게된것이여..음독이라니???헐 잠깐만 15(최종화)라니?????⊙△⊙..거짓말...앙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벌써 최종화라니요ㅜㅠㅠㅠㅠㅠㅠㅠㅠ에구머니나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30
올리브
음독.. 부디 성규에게 아무런 피해가 가지않길..ㅜㅜ 우현이도 성규도 모두 안좋은 예감을 느끼면서 이번편이 끝났네요. 다음화에 부디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렸으면 좋겠어요 그래야만 해요 작가님ㅠㅠ 이렇게 둘이 헤어지고 나면 아파서 어떡하나요... 그리구 저번 글 댓글에 예리하다고 해주셨는데, 부디 요상짬뽕해진 현성이들 관계가 끊어지지 않기만을 바래야고 있겠아요ㅠㅠ 최종화 올라오기를 손꼽ㅇㅏ 기다리겠습니다ㅜㅜ

10년 전
독자31
쏘니엔젤!!!!!!!!!!!!!!!!
규닝님 안녕하떼여 ㅠㅠㅠㅠㅠㅠㅠㅠ 진짜진짜 오랜만에 왔는데 다음편에 마지막이라니.. 마지막으로 찾아뵌다니..? 아니되여 ㅠㅠㅠㅠ 힘들어도 이야기가 끝날때가 됐더라도 가지말고 여기 남아 주뗴여 ㅠㅠㅠㅠ 미루감화서 없으믄 이제 어뜨케살지..? 흡 ㅠㅠㅠㅠ 근데 진짜 깜놀! 음독이라니.. 괜히 나쁜 불똥튀어서 우리 성규한테도 나쁜일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ㅠㅠ... 서로 저렇게 그리워하고 있는데 뜻이 있다면 길이 열리듯이 둘이 사랑할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좋겠는데 ㅠㅠㅠㅠ 저 시대에는 정말 힘든일이 아니었을까 하는 그른 생각도 들고 T_T 쨌든 마음이 싱숭생숭하고 짠하고 그렇습니다! 마지막편까지 화이팅하시구 ㅠㅠㅠㅠ 브금과 함께 저도 울면서 갈게여 흑흑.. 안녕히계세여 규닝님!!!!!!!!

10년 전
독자32
마카롱이에요!!!ㅠㅠㅠㅠ벌써 최종화라니!!!ㅠㅠㅠㅠㅠㅠㅠ
아직 현성이들이 행쇼를 하지 못하였는데!!!ㅠㅠㅠㅠㅠㅠㅠ자까님 빨리 오세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33
안녕하세요 인연입니다.. ....다음화가 최종화라니!!!!ㅠㅠㅠㅠ 설마 성규가 다치지는 않겠죠? 안돼요ㅠㅠㅠㅠ 대사헌 저분 여전히 별로네요 허허허 처음나오셨을때부터 그닥 좋지않은 느낌이였는데 뭔가 이번일도 대사헌게서 꾸민일이 아닐까 이런 생각도 드네요ㅠ 수의대감님도 많이 힘드실것같아요ㅠㅠ 그렇게 따르던 주상전하였는데ㅠㅠㅠ 다음편에 어떻게 될지 점점 궁금해지네요, 결국 현성이들은 사랑은 이룰수없는 걸까요?ㅠㅠㅠ 안돼ㅠㅠㅠㅠ 다음편 기대할게요
10년 전
독자34
테라규에요 헐 제가 너무 늦었죠 그나저나 그대야 다음편이 최종이라뇨 그럼 안돼ㅠㅠㅠ 나 이제 미루감화서 못보능겨?ㅠㅠㅠㅏ 아아 새로운 연재작이 있으리라.. 그 작품도 분명 재밌으리라ㅣ..ㅠㅠ 그대 최종화도 기다릴게요 아..
10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김남길[김남길] 아저씨 나야나05.20 15:49
몬스타엑스[댕햄] 우리의 겨울인지 03 세라05.15 08:52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39 규닝 07.26 20:25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청사초롱 불이 밝다:0214 규닝 06.29 05:09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스물 아홉 수리 영역35 규닝 06.06 00:3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청사초롱 불이 밝다:0151 규닝 05.25 01:26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청사초롱 불이 밝다:0085 규닝 05.03 13:4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주목, 3번 열람실92 규닝 01.17 22:28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마몬의 보도ㆍ0055 규닝 12.30 20:5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십이월, 기록 일지90 규닝 12.13 22:0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45 규닝 11.30 23:33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txt 나눔109 규닝 11.26 21:59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15 -完-86 규닝 11.24 19:25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1434 규닝 11.20 21:23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12~1384 규닝 11.15 23:34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1136 규닝 11.09 21:4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1071 규닝 11.05 20:59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978 규닝 10.28 22:48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7~0842 규닝 10.16 21:44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687 규닝 10.11 22:34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592 규닝 10.07 23:32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476 규닝 10.01 20:41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345 규닝 09.27 23:13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2118 규닝 09.22 13:49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1108 규닝 09.20 18:47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미루감화서 :: 00132 규닝 09.18 22:02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적당한 해석. 번외63 규닝 09.04 18:41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적당한 해석ː16 (完)188 규닝 08.20 18:49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38 규닝 08.11 22:18
전체 인기글 l 안내
5/29 20:56 ~ 5/29 20:58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팬픽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