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김남길 몬스타엑스 이준혁 강동원 성찬 엑소
하프스윗 전체글 (정상)ll조회 1047l 5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48.
술집과 멀리 떨어지지 않은 해수욕장 벤치에 앉아 부서지는 파도 소리를 듣는다. 불꽃놀이에 한창인 사람들이 모래사장에 각각 크기가 다른 발자국을 남겼다. 같은 곳을 맴도는 파도와 사람들의 소음과 그 사이를 파고드는 고요함이 맞물린다. 내 쪽으로 가까이 다가앉은 그가 먼저 정적을 깼다.




- “아무 생각 안 하고 논 건 이번이 처음 같다.”

- “애들이랑 오길 잘했지?”

- “네 술주정이 가끔 쓸모가 있네.”

- “너의 일탈을 위한 나의 빅픽처를 칭찬해.”

- “어제 보여준 그 원피스는 언제 입을 건데.”

- “조용히 해줬으면 좋겠어.”




불타오르는 주먹맛을 굳이 너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 단단한 주먹을 얼굴 앞에 들이밀며 협박한다. 그는 피식 웃으며 주먹을 거둬 곧장 깍지를 꼈다. 주차 공간을 찾아 해수욕장 주변을 맴도는 차들의 클락션 소리가 밤을 깨운다. 등대의 불빛이 진해질 무렵, 그에게 묻고 싶었던 말을 꺼냈다. 아주 예전의 일이었지만.




- “너 그거 어떻게 알았어?”

- “뭘.”

- “고3 때 교무실에서 내가 담임한테 막말했던 거. 너한테 그 얘기는 안 했던 것 같은데.”

- “그때 나 교무실에 있었어.”

- “……뭐?”

- “구석에서 담임한테 양호실 간다고 뻥치고 있었는데, 왜 임용고시에 인성 검사 없냐고 누가 이 악물면서 얘기하더라.”




그게 너였는데. 캄캄한 하늘을 바라보던 얼굴이 내게 향한다. 눈꼬리를 접으며 웃는 그가 벤치에 등을 기댔다. 내가 기억한 그와의 첫 만남이 과학실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적잖이 놀라는 중이었다. 악에 받쳐 토해내는 나와, 그 모습을 같은 자리에서 바라본 그가 우리들의 진정한 첫 만남이었을 줄이야. 분노에 달아오른 얼굴과 목소리를 듣고 있던 그의 표정은 어땠을까. 첫 만남이라 생각했던 과학실에서 조차 그는 이미 날 알고 있었기에 조금은 경계를 풀고 내 이름을 부른 건 아닐까 하는 생각들.




- “그럼 과학실에서 마주쳤을 때 아는 얼굴이라 반가웠어?”

- “반가웠다기보다는 좀 놀랐지.”

- “왜?”

- “꿈 같았으니까. 이름 알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이루어진 게 말이 안 되잖아.”




창틀에 앉아 내 이름을 조용히 내뱉던 목소리가 생생했다. 그 모습에 나마저도 꿈이라고 생각했으니, 우리는 결국 서로의 꿈 안에서 얘기를 나눴던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 “그날 둘 다 과학실에 없었으면 우리 어떻게 됐을까.”

- “…….”

- “같이 앉아서 바다 보는 건 상상도 못 했는데.”

- “…….”

- “그때도 지금도 다 꿈 같다.”




잡고 있는 손을 내려다보며 지그시 눈을 맞춘다. 우리가 만나지 않았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그래도 살아 있었을까 하는 조금은 슬픈 물음들. 애써 발장난을 치며 분위기를 환기한다.




- “결국은 만나서 이름 알았잖아.”

- “…….”

- “결국은 같이 살고.”

- “…….”

- “지금 같이 바다도 보고.”




하늘과 바다의 경계를 구분 지을 수 없을 만큼 깜깜한 세상 속에 펑-, 터지는 불꽃이 머리 위를 돈다. 한참 전에 멈췄어야 할 내 시간이 그와 함께 다시 돌고 있다. 한 손에 든 폭죽이 포물선을 그리며 단발의 환영을 낸다.




- “오늘 여기 잘 온 것 같아.”

- “나도.”

- “너 아까 폭죽 무서워하지 않았어?”

- “연기 때문에 눈 아파서 그래.”

- “속아 줄게.”

- “진짜라니까.”




당황할 때마다 나오는 저 사투리는 계속 안 고쳤으면 좋겠다. 폭죽 대 연기에 인상을 찌푸리던 그는 마지막 한 발까지 하늘에 터트리고 나서야 환하게 웃었다. 다음엔 폭죽 말고 쥐불 놀이나 하자는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 “다음 학기도 방학인 학교는 없나.”

- “전공이 방학인 학교가 분명 하나쯤은 있겠지.”

- “불꽃놀이는 부전공이고.”

- “총장은 너고.”

- “학생은 너.”




닮아가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님을 손수 깨닫게 해준다. 남은 폭죽을 소진하고 나서야 다시 술집으로 돌아갔다. 소주병에 숟가락을 꽂아 구수한 타령 한 소절을 뽐내는 민규가 단연 눈에 띄었다. 석민과 승관은 불가사리 보컬과 예비주자답게 화음을 쌓았다. 어느새 승관의 손엔 쌈장에 찍은 오이가 있었고, 녀석은 아무래도 거하게 취한 모양이었다.















OH MY RAINBOW
;Caramel Drizzle






























Chapter 24.5 〈전환 2>




















#48.
진짜 안 취했어. 진짜야. 내 눈 봐봐 얘들아. 버둥거리는 거대한 민규를 거실 바닥에 억지로 눕힌 후 자장가를 부르는 승관의 이마에 힘줄이 섰다. 주정뱅이 취급한다 이불 밖을 빠져나오려 애쓰던 민규는 승관의 반복 재생에 그만 넉다운을 당했다. 입까지 벌리고 자는 민규의 코 옆에 수성펜으로 왕 점을 찍은 석민이 큭큭댄다. 한심하게 쳐다보던 지훈마저 석민과 합세해 민규 옆에서 꿈뻑꿈뻑 조는 승관의 이마에 지렁이 세 줄을 그렸다. 간지러움을 참지 못한 승관이 게슴츠레 눈을 뜬다. 내일 아침 알람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다.




- “이제 2차 가는 거냐.”

- “너는 좀 자라.”

- “캐리어에 노래방 새우깡 있는데 어때?”

- “그럼 지렁이만 빼고 2차 가자.”




지훈의 도발에 석민이 콧구멍을 벌렁거린다. 승관은 귀를 벅벅 긁으며 방으로 들어가 부스럭 소리를 냈다. 큰 쟁반에 맥주와 소주를 담아 밖으로 향하는 석민을 따라 지훈과 나와 승관이 순서대로 숙소를 빠져나갔다. 민규는 코를 골며 배를 긁었다.




- “이제 진짜 여행 온 것 같지 않냐? 여름 냄새 죽인다.”

- “약간 고기 굽다가 탄 냄새.”

- “맞아 그거! 이쥰, 너 오랜만에 나랑 좀 맞는다?”

- “처음 아냐?”

-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새끼야.”




말은 저렇게 해도 술병을 좌우로 흔들어 회오리를 봐야 운수가 좋다는 지훈의 막말을 들어주는 녀석이다. 석민은 캐리어에 있는 마른오징어를 깜빡했다는 말과 함께 다시 숙소로 돌아갔다. 이럴 거면 아예 캐리어를 달고 나오지 그랬냐는 지훈은 석민의 윙크를 받고 조용히 고개를 돌렸다. 평상에 드러누운 승관이 깊은숨을 뱉는다. 그것의 적나라한 형상이 보이지 않는 계절, 여름이었다.




- “하늘은 볼 때마다 똑같은데 시간은 자꾸 가네.”

- “요즘은 더 빨리 가는 것 같아서 싫어.”

- “개강 계획은 다들 세우셨는지요?”

- “그게 뭔데?”

- “왜 네 대답이 시간 가는 것보다 더 슬프냐.”

- “개 강해져.”

- “아까 낮에 이지훈이 약 찾던데 빌려서라도 줄 걸 그랬다.”




승관이 주먹을 내밀자 지훈이 그대로 자신의 주먹을 박는다. ‘새우깡, 누가 더 많이 먹나’ 대회에 홀로 참가한 나는 술보다 과자를 욱여넣고 시선을 회피했다. 잔을 채우는 승관의 모습이 유난히 고독하다. 지훈은 말없이 술을 넘겼다.




- “대학 입학하고 나서 뭐 했는지 기억나냐? 나만 기억 안 나?”

- “정신이 좀 없었지.”

- “돈 개 많이 냈는데 기말 끝나니까 완전 백지야.”

- “벼락치기 앵간히 좀 해라.”

- “형님, 인생에 술과 벼락치기를 빼면 뭐가 남겠슴까?”




말 많은 고독을 빨아대던 승관이 잔을 비운다. 진짜 세상에 들어가기 직전 마지막 울타리 안에 갇힌 스무 살들의 대화 주제는 불행히도 ‘어떻게 먹고살 것인가’였다. 학문에 눈을 뜨고 진리를 탐구하는 교육의 참된 의미는 벌써 흐려진지 오래다. 적어도 이곳의 스무 살은 그랬다.




- “야, 솔직히 학교 보고 성적 맞춰 온 거지 누가 전공에 뜻이 있어서 왔겠냐. 취업률 높으니까 왔고 A대니까 왔지 진짜 관심 있어서 입학한 사람들이 몇 명이나 되겠냐고. 수업 듣고 있으면 진짜 답답해. 이게 내가 원했던 인생이었나 계속 의심한다니까.”

- “이제 1학기 지났는데 뭘.”

- “그러다가 4년 몽땅 사람들도 있다잖냐. 그 사람들이 바보였겠냐? 이 길이 아닌가 했다가도, 너처럼 조금 더 버텨봐야지 하다가 결국 졸업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하거나 전문 대학 다시 들어간다고. 요즘은 거의 선자라서 더 슬퍼. 경쟁률 보면 차라리 다시 태어나는 게 더 빨라.”




지훈이 쌓던 새우깡 탑이 우르르 무너진다. 잔해를 주워 먹는 승관이 폭-, 한숨을 내쉰다. 석민 다음으로 세상 편하게 살 것 같았던 녀석의 고민이었다. 파헤치면 파헤칠수록 나오지 않는 답을 찾는 건 꽤나 고통스러운 일이다. 머리카락을 쥐어짜며 신음을 내던 승관이 지훈을 보며 입을 비죽 내민다.




- “이쥰, 넌 좋겠다. 진짜 건축이 좋아서 간 거잖냐. 아버지도 건축하시고 너도 졸업하면 바로 회사 들어가면 되겠네. 승승장구다 완전.”

- “너 취했어.”

- “지금 제일 부러운 사람이 너야. 좋아하는 일도 일찍 찾고 능력도 되니까 얼마나 좋냐.”

- “…….

- “이런 말 진심 맨정신에 못해서 그래. 진짜 부러운데 한편으로는 제일 자랑스럽다 친구야.”




지훈이 부럽다가도 자랑스럽다는 승관은 술기운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잠이 들었다. 간간히 폭죽 소리와 사람들의 웃음소리가 엉키는 새벽, 지훈은 차마 마시지 못한 승관의 잔을 넘기고 진한 숨을 뱉는다. 골아 떨어진 녀석 위로 담요가 덮인다.




- “이 길이 맞나 싶은 건 꿈이 있어도 마찬가지지.”

……

- “하루에도 수백 번.”










꿈을 일찍 가진 사람도, 미처 가지지 못한 사람도 고뇌하는 밤이었다.




















Epilogue.

조금 더 있겠다는 내 말에 지훈이 승관을 둘러업고 숙소로 향했다. 저 멀리 지훈을 보며 신나게 달려오는 석민이 다리가 없고 머리가 없는 오징어 몸통을 흔들었다. 잠에서 깬 민규와 간단히 한 잔만 한다는 것이 병을 비울 때까지 마셨다며 멋쩍은 미소를 지었다. 평상을 정리하는 내 앞에 앉아 새우깡을 훔쳐 먹던 석민이 복잡한 내 얼굴을 흘긋거리며 눈치를 봤다.




- “여주, 무슨 일 있었어?”

- “아니.”

- “울 것 같어.”

- “아니야 그런 거.”




남은 맥주를 비우고 조금 전 승관이처럼 평상에 누워 깜깜한 하늘을 담았다. 별도 그대로, 달도 그대로인데 하늘 아래는 정말 복잡하네. 형상 없는 숨이 여름밤을 채운다. 매사 활기차던 석민도 오늘따라 말이 없다.




- “서쿠, 넌 졸업하면 뭐 할 거야?”

- “아직 생각 안 해봤어.”

- “호텔 일 할 것 같아?”

- “그러지 않을까? 전공이잖어.”




이번엔 지훈이처럼 새우깡 탑을 쌓는다. 석민은 집중을 다 해 공을 들였다. 하지만 순간의 바람에 의해 무너지는 공든 탑, 석민이 짧은 아쉬움을 보인다. 옆 펜션에서 들리는 왁자지껄한 웃음소리에 비로소 속마음이 묻힌다.










- ‘야, 솔직히 학교 보고 성적 맞춰 온 거지 누가 전공에 뜻이 있어서 왔겠냐.’

……

- ’그러다가 4년 몽땅 날리는 사람들도 있다잖냐. 그 사람들이 바보였겠냐?’










사실 내 전공 관심 없어.













- ‘이 길이 맞나 싶은 건 꿈이 있어도 마찬가지지.’

……

- ‘하루에도 수백 번.’

















……꿈도 없고.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트윅슈 입니다! 마지막 보고 약간 식스센스의.. 그런 기분을 느꼈어요... 전공에도 관심 없고 꿈도 없는 여주의 모습을 보니 현재 저의 모습과도 겹쳐 보이는 것 같아 괜히 울컥하네요 전공이라는 울타리 하나로 제 꿈을 제멋대로 재단해야 하고 꿈이라는 핑계로 하고 싶은 걸 꾸역꾸역 만들고.. 현실이라는 벽은 메아리만 울리는 그런 철옹성 같아요 말을 해도 되돌아 않는 그런.. ㅠㅠㅠㅠㅜㅜㅜㅜ 오늘 보고 많이 공감하고 가요.. 사랑해요 하스님 8ㅅ8
5년 전
독자2
작가님 언제나 잘 보고있어요 글 속의 내용과 같은 나이라 그런지 공감되는 부분도 있어서 위로도 받고 가요. 글 읽을 때마다 하지 못 한말이지만 오늘할게요! 글 감사합니다♡
5년 전
독자3
물민이에요! 현생때문에 이제야 읽었네요 ㅜㅜ 글 속 이야기가 딱 지금 제 나이, 상황과 맞아떨어져서 이번화는 특히 더 공감하고 울컥하는 감정을 느끼면서 읽었어요. 사실 승관이가 하는 생각이 어느 나이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정말 끊임없이 하게 될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그냥 지금처럼만 가끔은 밤새도록 정신없이 놀고 또 가끔은 고민과 이런저런 생각들에 우울해지고 그래도 또 다시 친구 혹은 연인과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 그런 뻔하면서도 정말 괜찮은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네요. 오엠알 속 인물들도 또 저도, 작가님도요!! 오엠알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그냥 단순히 재밌는, 설레는 글 뿐만아니라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또 정신없이 살아가던 중에 잠시 머리와 마음속이 환기되기도 하고, 그래서 항상 댓글을 달 때마다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에 이렇게 길게 ㅎㅎ.. 최대한 마음을 담아서 이쁜 말들을 쓰려고 노력한답니다..ㅎㅎㅎ 작가님 바쁘신 와중에도 잊지않고 글 올려주셔서 제가 또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었네요.. 오엠알을 읽고 댓글을 다는 이 시간은 아주아주 소중하게 느껴져요!! 이 글을 읽기 시작하게 된 것이 정말 운명적으로 느껴지는 밤이네요 ㅎㅎ.... 전 댓글들에선 항상 지훈이와 여주의 행복을 빌었던 것 같은데 오늘은 작가님 삶의 행복을 빌고 싶은 마음이 더 크게 드네요 ❣️❣️ 항상 감사합니다! 언제오시든 기다리고 있을게요 😆
5년 전
독자4
작가님글은 언제봐도 힐링되는것 같아요 제가정말정말정말 최고로 좋아하는 글이에요 O.M.R 정말 사랑합니다 여주와 지훈이도 행복하고 우리작가님도 항상 행복하시길 빌께요 항상 좋은글 너무나도 감사해요 앞으로도 예쁜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작가님 글을 기다리는 것도 제겐 너무 설레고 행복한 일이에요 배경음악도 너무 힐링되고 계속 듣고 싶어요 가끔은 작가님 글 틀어놓고 잘때도 있답니다ㅎㅎ항상 감사하고 오늘도 덕분에 힐링받고 가네요 사랑합니다 작가님💕🙌 O.M.R 포에버🙏
5년 전
독자5
오늘은 정말 많은 생각이 드는 내용이네요. 지훈이처럼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온 전공이지만 하루에도 수백 번 이게 맞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글을 읽으니 조금은 힐링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여기에 나오는 아이들이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5년 전
비회원200.25
아 이번편 저한테 너무공감가요..사실 저도 대학 전공 선택한게 제가 하고싶어서 간게아니였거든요..2년재라 지금은 졸업한 상태인데 뭘하고싶은지 뭘해야될지 모르겠거든요... 마지막 대사에 약간 울컥했어요..
5년 전
독자6
김왈왈 입니다! 진짜 너무 뭉클하고 달달한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자까님 최고 정말로 최고... 이 글은 조금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자까님은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5년 전
독자7
은블리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화 진짜, 공감되었던 화네요...
지훈이의 말이 늘 제가 생각했던 8ㅅ8
이 길이 맞나싶고...매번 생각하고 고민하다 이제 곧 졸업이네요 8ㅅ8 부디 OMR 속 아이들은 꿈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당 ㅎㅎ 오랜만에 OMR 너무 잘 읽었습니다!

5년 전
독자8
아움입니다! 글 정주행하다가 딱 제가 이상황인것같아서 많은 생각이 드네요 과연 이 전공이 내가 끝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많이 들고 심지어 전화까지 고민하는 중이랍니다ㅎㅎ 대학오면 고등학교와 다를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비슷하고 오히려 더 힘들다고 생각이 들때도 많네요 오엠알을 정주행하니까 저 나이때의 제 모습도 새록새록 생각나네요.. 작가님은 잘 지내고 계시죠? 작가님의 하루가 좋은 하루가 되었으면 하는 맘으로! 정주행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ㅎㅎ
4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강동원 보보경심 려 02 1 02.27 01:26
강동원 보보경심 려 01 1 02.24 00:4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634 1억 02.12 03:01
[이진욱] 호랑이 부장남은 나의 타격_0917 1억 02.08 23:19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817 1억 01.28 23:06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2 예고]8 워커홀릭 01.23 23:54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713 1억 01.23 00:4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615 1억 01.20 23:2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513 1억 01.19 23:2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517 1억 01.14 23:37
이재욱 [이재욱] 1년 전 너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_0010 1억 01.14 02:52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415 1억 01.12 02:00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420 1억 01.10 22:24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314 1억 01.07 23:00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218 1억 01.04 01:01
윤도운 [데이식스/윤도운] Happy New Year3 01.01 23:59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120 1억 01.01 22:17
준혁 씨 번외 있자나31 1억 12.31 22:07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나의 타격_0319 1억 12.29 23:1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213 1억 12.27 22:4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118 1억 12.27 00:5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end22 1억 12.25 01:21
이진욱 마지막 투표쓰11 1억 12.24 23:02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1]11 워커홀릭 12.24 01:07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1617 1억 12.23 02:39
이준혁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1 1억 12.20 02:18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1427 1억 12.19 01:40
전체 인기글 l 안내
4/29 21:54 ~ 4/29 21:56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