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가는 메뉴
현재 메뉴 설정
댓글
l조회 6865l 0
 
익인1
나 애낳고 싶은데 한국은 아닌거같아서 이민준비중...
•••답글
글쓴이
진짜...? 멋있다 난 그냥 비혼으로 살려고...
•••
익인2
이 말 10년전에도 나왔어
•••답글
익인38
익인92
3ㅋㅋㅋㅋ
•••
익인133
익인167
5 ㅋㅋㅋㄱㅋㄱㅋㅋㅋㅋ
•••
익인3
IMF도 이명박근혜도 버텼는데 이정도야...
•••답글
익인6
잘 버텨낼수 있을거야... 힘내 쓰니야! 그냥 쓰니 하고픈 대로 마음 가는대로 잔잔하게 있다보면 다 지나갈거임.
•••
익인129
이명박때는 경제는 좋았는데
•••
익인143
경제는 원래 한단계 느리다고 하잖아 변화가
•••
익인181
경제는 그 당시에 보이는 결과가 아니라 미래까지 넓게 봐야해. 경제 변화는 짧은 시간 안에 큰폭으로 변하진 않아. 박근혜 때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상태고 그러니 당연히 현재 우리나라 경제도 나빠질 수밖에. 세계경제가 이런 상황에선 우리나라 경제가 좋을 순 없어
•••
익인209
이명박 때 경제 안 좋지 않았어? 서울 경제 살려놔서 뽑은건데 더 안 좋아졌다고 평가하던데 그때 미국이 경제 안 좋고 그래서
•••
익인214
? 그때 경제가 좋은건 그 전 정부가 잘한거지..? 그리고 이명박 녹조라떼나 돈 허공으로 뿌린거 사례가 얼마나 많은데 좀 검색하고 "이명박때는 경제는 좋았다"고 달자... 그때 뿌린돈들때문에 여태 고생하는거잖아.
•••
익인4
난 과도기?라고 생각해
•••답글
익인5
익인7
33이시기 잘 버텨낼겨
•••
글쓴이
그런 거였으면 좋겠다 ㅠ
•••
익인32
익인95
55 ㅜㅜ
•••
익인159
666666
•••
 
익인8
확실한건 시위가 심해졌어,,아 그쪽동네사는데 못나가 시내를ㅋㅋㅋ
•••답글
익인9
지니가다) 뉴스보는데 그쪽 주민들 불편하다고 그러시더라 그래서 그분들도 무음(?)시위하신다고 하시던데 진짜 스트레스 장난아닐 거 같더라ㅠㅠ....
•••
글쓴이
난 그쪽동네는 아닌데 국회의원 몇명 산다는 이유로 맨날 시위해 지하철 탈때마다 조국 관련 어쩌고 서명하라고 말걸고 ㅠ
•••
익인170
그쪽동네가 어디야?
•••
익인10
난 잘 모르겠음 전두환도 30년전이지 않나? 십년전에는 집회하다가 다치는 사람들도 많았고 경제도 imf만 봐도... 그 세대가 느끼기에는 진짜 나라가 망하든 인생이 망하든 할 것 같을수도 있지만 버틸 수 있을 것 같음 다른 나라라고 해도 별반 다르지 않기도 하고... 우리나라는 북한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있긴 하지만... 강력범죄도 옛날에는 안 일어난 게 아니라 아예 기사도 안 나고 쉬쉬했던 일들도 많았고 어쩌다 옛날 기사들 봤는데 지금보다 살벌한 일들도 많더라고 솔직히 나도 지금을 살아가는 20대로서 진짜 맘에 드는 거 하나도 없고 불안하기만 한데 그래도 버티다보면 그냥 어느 정도는 살아질 것 같음 내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답글
글쓴이
지금 뭔가 국민들 다 버틴다는 느낌으로 사는듯한?ㅋㅋㅋ 아빠도 밥먹을때 정치얘기밖에 안한다
•••
익인73
와 버틴다 너무 공감..우리 가족 이러다 다 무너질 것 같아..티는 안내도 다들 너무 힘들어해 가까스로 하루하루 버텨..
•••
익인11
지금은 안 좋아도 어쩔수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해...
•••답글
익인12
전체적으로 사회가 돈만 쫓 는 사회가 돼버린 느낌이야 난ㅋㅋㅋㅋ전체적으로 어떤 지식이나 가치있는 인문학,과학을 추구하는 사회가 오래간다고 생각하는데 연예계랑 뷰티 이런거만 발달해서 그냥 겉멋만 잔뜩든 사회가 되어가는듯...안그래도 자원도 없는 작은나라인데
•••답글
익인13
ㅁㅈ
•••
글쓴이
맞아.. 공감
•••
익인14
이거 공감 근데 다 그런듯 전체적으로 유튭 영향도 이ㅛ을듯
•••
익인20
와 정말 ㅜㅜ 고딩익인데 당장 내 주위만 둘러봐도 가치있는 학문을 쫓기보단 돈되는 유튜브 시작할 생각하는 애들이 너무 많다...
•••
익인28
이거 진짜 인정
•••
익인42
이거 맞는거 같아. 돈만 많으면 살기 좋다는 말이 그냥 나온 말 아닌거같아
•••
익인46
진짜 인정..
•••
익인49
와 인정... 요즘에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명품사는사람 진짜 많아
•••
익인51
ㄹㅇ
•••
익인53
아 이거 다 받아
•••
익인55
ㄹㅇ 맞는 말이다 진짜
•••
익인59
근데 그것도 다 문화인데...
•••
익인68
근데 솔직히 말하면 그게 어디가서 자랑할만한? 자부심을 가질만한 문화는 아닌거 같아ㅋㅋㅋ큐ㅠㅠ
•••
익인76
자부심가질 문화의 기준은 잘 모르겠지만 다른나라보다 우수하고 선점을 쥐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문화는 자부심 가질만해. 문화에서 급을 나누는게 아니라면 그 분야에서 노력하는 사람들을 자랑스러워 했으면 좋겠다. 케이팝만해도 한국 여행지와 한글 확산에 도움을 주는걸.
•••
익인131
그 문화 덕분에 돈 엄청 모았는데..? 경제발전에도 도움주고..? 자부심 가질만한 문화가 아니라니 그냥 무작정 부정하는걸로밖에 안보인다
•••
삭제된 댓글
(2019/10/10 2:02:45에 규칙 위반으로 삭제된 댓글입니다)
•••
익인151
삭제된 댓글에게
와.... 진짜 몇만명을 그냥 한순간에 능력없는데 외모지상으로 돈벌고 돈주고 하는걸로 만들어버리네 정말 한심하다 태어나서 단한번도 드라마 안보고 노래도 안들었나봐 안타깝다 정말 인생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으이구
•••
익인157
151에게
얼굴팔이하는 아이돌에 양산형 발라드 한국식 막장드라마와 신파 영화들
철학이 있는 작품을 찾아보기 힘든건 사실 아님? 문학은 말라죽은지 오래고

•••
삭제한 댓글
157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
익인168
삭제한 댓글에게
나 사범대 아닌데?
•••
익인174
157에게
전세계를 미친사람으로 둔갑시키는 재주가 있네 대단하다 와...... 주변에 친구 하나도 없을것 같아 힘내ㅠㅠㅠㅠ 방구석에서 키보드 뚜들뚜들 하면서 멍.청한걸 티내다니 대단한걸 👏👏👏👏👏👏
•••
익인140
댓쓴이는 아닌데 근데 너가 말하는것도 결국 돈이 되기때문에 자랑스러워 한다는거잖아...!댓쓴이는 그 문화자체를 부정한다기보다 돈에만 치중되는 가치를 자랑스러워 하지 않는다는 뜻 같은데!
•••
익인153
140에게
윗댓읽으면 그런말 안나올텐데
•••
익인185
140에게
문화를 무시하는 말 뿐인데
•••
익인137
전세계에서 수요있는걸 자부심 가질만한 문화가 아니라니 참 멀리 생각 못하는것 같다 자국민이 부끄러워 하는 꼴이라니 어우
•••
익인75
근데 뷰티나 연예인같은건 대중매체가 발전하고 유튜브같은것이 활성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발달한거 같아 나쁘게 보지는 않음!!
•••
익인78
그리고 이게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거라 잘못됐다는 시선보다는 다양해졌다는 시선으로 바라보는게 맞는 것 같아
•••
익인83
잘못됐다는게 아니야! 물론 문화적인 발달이라 생각해서 좋은점도 있다고 생각해 그런데 안그래도 작은 나라이다보니 정말 모두가 이런것에만 치중하는 느낌...? 전세계적으로 그런 열풍이 불고있지만 우리나라는 그 치중도가 더 높아지는 느낌이라 사회적 분위기 전체가 바뀌는거 같아서...
•••
익인94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
사실 나는 유아교육 전공인데 요즘은 아이들도 유투브 보면서 자라잖아 그러다보면 책같은건 지루해하고 또 그 애들이 자라서 사회를 구성하고ㅠㅜ
진짜 어려운 문제인것 같다 기술발달과 인문학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는게..

•••
익인104
94에게
헉 나도 사범대야!! 그래서 저런생각이 드는거 같아...맨날 학원에서 사는것도 문제지만 맨날 학교에앉아서 화장품얘기하고 유튜버얘기하고 연예인얘기하는 애들만 있는것도 문제인거같아서...심지어 이젠 그 화장품이 로드샵이런것도 아니고 막 백화점 명품화장품 이런거더라고ㅋㅋㅋㅋ내가 입생 틴트를 쓰는데 그거보면서 애들이 막 샤넬건 어떻고 디올건 어떻고 자기도 이거갖고싶다하고...그러는거보니까 내가 어른으로서 이런 모습하나도 조심해야겠구나 생각들고 그렇더라ㅠㅠ
•••
익인110
104에게
진짜 애들이 학습력이 너무 좋더라 좋든 나쁘든 간에 뭔가 큰 변화가 있는 것 같기는 해
관심사 자체가 바뀌어 버린 것 같더라구
교사니까 그에 맞춰서 교육을 해야 할텐데 내가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고ㅠㅡㅠ 흑흑 힘냅시다요ㅠㅠ

•••
익인118
110에게
그러게...발전을 하면할수록 더 반짝이는거, 더자극적인것에 관심을 두게 되니까...그런걸 적절히 활용해서 교육하는게 중요할텐데 그 적절히가 뭔지 모르겠어ㅋㅋ큐ㅠ 힘내쟈 사범대ㅠㅠ
•••
익인116
인정해..
•••
익인117
오...맞아ㅠㅠㅠ진짜 이런 느낌
•••
익인134
헐 겉멋 ㄹㅇㄹㅇ 인정 .
•••
익인156
ㅇㅈㅇㅈ
•••
익인158
와 ㄹㅇ... 되게 실제 가치가 전혀 없는 것들만 발전하는 느낌. 그것도 어떻게 보면 단기성이고 점차 식어갈텐데
•••
익인166
ㅇㅈㅇㅈ 정말 실체가 없는 느낌임 가치가 없다는게 아니라 그 가치가 실질적인 가치가 아닌느낌임 우리가 살아가는데 본질적인 도움이 되고 양분이 되는 가치가 아니라 그 겉을 꾸며주는 가치랄까...??
•••
익인184
공감...
•••
 
익인15
근데 항상 자기 시대가 좋았다는 사람은 없을꺼라 생각함
•••답글
익인16
언제나 호황일수는 없으니까ㅠㅠ.. 곧 오지않을까? 싶다....
•••답글
익인17
글쎄.... 과거부터 주욱 돌이켜보면 지금이 제일 살기 좋을걸
•••답글
익인18
나 서울 살기 싫은이유가 시위같은게 곳곳에 너무 많아서..
•••답글
익인19
너무 피곤해ㅠ요새 세상이..
•••답글
익인21
세계가 그런듯
•••답글
익인22
근데 어딜봐도 이만큼 살기 좋은 나라 없어. 완벽한 사람 없듯 정치문제 비리문제 등등 문제는 많지만 치안, 먹고살 기분 생각하면 난 한국 만족스러워
•••답글
익인175
22나도 모든게 어떻게 만족스럽겠어 그냥 난 나름대로 사람들도 비교적 선하고 치안도 좋고 기술도 좋아서 살만하다 생각해
•••
익인211
333 여러나라 다니면서 느낀 건데 한국 살기 좋은 편이긴 함.
•••
익인213
익인23
와나랑 떡같은 생각하는 사람 잇네ㅠㅠ
나도 요즘 내가 커서 인터넷도 하고 뉴스도 보고 하니까 어릴땐 몰랏던것을 알게되서
세상 흉흉하고 어렵다고 느끼는건지
요즘들어 유독 그런건지... 의문이야
요즘 반사회성 범죄도 많잖아...
옛날엔 묻지마 범죄는 적엇던것 같은데
요즘은 하루가 멀다하고 기사뜨는것 같고..
알바도 확 경제어려운거 체감되는게
12학번인데 새내기땐 알바 구하기도 쉬웟고
최저는 낮앗어도 돈이 벌렸는데
지금은 최저는 올라갓어도 가게들이 장사가 안더ㅣ니까 알바생을 안쓰고..쓰더라도 파트타임으로 짧게써서 돈벌기가 힘들어.. 편입해서 아직 학생이라 알바하는데 확체감돼.. 그나마도 손님없음 가라고 하는날도 많아서 원래 생각한 금액보다 덜 받는 달이 수두룩해...진짜 살기 너무 힘들어경제적으로...

•••답글
익인24
나만느끼는게 아니었어 특히 사람들...이상한 사람들이너무 많아 sns댓글들 보면 가끔 내가 이상해진건가 싶을 정도로
•••답글
익인25
저출산이라고 하다가 저출생이라고 하니 새롭네
•••답글
글쓴이
저출생이 옳은표현이라고 저번에 학교에서 들어서!!
•••
익인26
경제는 이제 성장할 구멍이 없으니,, 뭔가 방법을 찾지 않는 이상은 서서히 망해갈 거 같긴 함 ㅠㅠ
•••답글
익인27
다른건몰라도 저출산은 ㄹㅇ계속 심화될듯
•••답글
익인29
경제 안좋은건 전 세계적인거야
•••답글
익인30
솔직히 ㅇㅈ
•••답글
익인31
나 고1인데 지금 교육도, 저출산도 넘 심각해보여서 나라 망해간다고 느끼는 중 ...
그리고 개인주의 정말 심해지고 있는 것 같아서 ㅠㅠㅠ누구 탓하는게 절대 아니고 나도 똑같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단 걸 알지만 착잡하다 ㅠㅠㅠㅠㅠㅠ
어릴 때부터 사회에 엄청 관심이 많아서 어릴 때 우리나라 엄청 좋아하고 막 희망차게 사회에 대해 알아보고 중1 때도 촛불시위 가서 엄청 감격하구 그랬는데...
요즘 나도 내가 제일 우선에 예전같지 않고... 다양한 방면으로 엄청 고여있다고 느껴져서 슬퍼ㅠㅠㅠㅠㅠㅠㅠ 엉엉...
어릴 때가 그리워ㅠㅠㅠㅠㅠㅠㅠ 지금도 사회공부가 제일 재밌는데...

•••답글
익인33
정치나 경제는 사실 어느나라나 그런 시기가 오는거고, 시위도 가능하니까 하는거라고 생각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괜찮은데 저출산 문제 너무 심각하다고 생각해 여성이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도록 만드는 사회나 점점 심해지는 남녀갈등 문제들, 터질줄 모르는 부동산 거품... 이 문제들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저출산 문제도 해결 안될거고 결국 이 문제들은 국민들의 사회적 인식이 바껴야하는건데 사람들은 바뀔 생각이 없고 대통령이 인식을 바꾸세요 할수도 없는거고...ㅠㅠ답답
•••답글
익인34
점점 살기어려워지는건 사실인듯.. 점점 희망적이지 않아..
•••답글
익인35
갈수록 막장ㅋㅋ
•••답글
익인36
맞아.....나 이제 사회로 나갈 나이인데 그냥 무섭다..
•••답글
익인37
이정도면 괜찮은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미국은 트럼프때문에 동양인 힘들고 유럽은 난민때문에 난리도 아니라서 밖이 더 힘들것 같어
그런데 저출산으로 인한 노동력 감소는 진짜 큰문제라고 생각 미래는 좀 무섭다

•••답글
익인39
와웅ㅋㅋ 아냐아냐 전쟁나지 않고서야 쉽게 망하지 않아
•••답글
익인43
다들 이 글 보고 비관적으로 생각하지마 ㅋㅋ 전쟁 같이 나라 상황 안좋아지는 거 제외하고 그냥 개인은 자기 할 일 착실하게만 하고 살면 돼 이런 걱정까진 할 필요 없다 ~
•••
익인111
전쟁이 안날고라고 어떻게 확신하ㅐ,,?
•••
익인215
ㅋㅋㅋ쉽게 날 수가 없지 우리 나라 비롯해서 전 세계 나라들이 전쟁으로 얼마나 큰 피해를 봤는데 그걸 아니까 쉽게 전쟁 날 수도, 낼 수도 없어 그리고 전쟁 날까봐 하는 걱정 때문에 자기 삶 열심히 충실히 못살면 다 자기 손해야 그냥 우린 각자 주어진 자리에서 별거 아니더라고 자기 할 일 하며 살아야해 결국엔 ㅎ 걱정만 하면 뭐 현실이 달라지나
•••
익인114
휴전국인데 전쟁 위험은 항상 있다고 봐야되는거아님?
•••
익인216
응 있는게 맞지 근데 !! 내 말은 말야!!! 개인은 그럼에도 현생을 살아야 한단 말이야!!! 언제 일어 날지도,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때문에 지금 당장을 망칠 순 없는 거잖아
•••
익인40
그냥 항상 이말나오던데 .. 좋았던적은 없는듯
•••답글
익인41
그럼에도 잘살아가고있는중ㅇ
•••
익인89
222 꾸준히 나오는 말인 거 같오
•••
익인44
imf도 버텨냈는데 이정도야
지금 세계 경제가 다 안좋아서 그래

•••답글
익인45
나라가 망해가는 거 같아라고 말할 수 있는 시대에 살 수 있는 거에 만족한다
•••
익인47
연예계그랭.??! 난 요즘 다른건 몰라도 문화예술쪽으로는 떡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케이팝도 그렇고 만두랑 불닭도 그렇고..먹방같은 컨텐츠 등등..
•••답글
익인48
어차피 이 시기되면 경제 힘들어질거 예상 했겠지만 지금 제일 큰 문제는 몇년내로 다시 상승 보이지 못할 부분들이지 일이년 쌓아서 이렇게된게 아니라 일이년 바꾼다고 달라지지 못할것들 ㅠㅠ
•••답글
익인50
자본주의 사회는 시간이 흐르면 돈만 추구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서 그에 따라 우리나라도 자연스레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아ㅠ
•••답글
익인52
나는 막줄이 특히 공감가긴 한다... 애 낳아서 좋은 사회가 아니기도 하고, 개개인의 자유가 있으니까 안 낳는 걸로 뭐라할 순 없지만 그래도 국가가 유지되려면 후손이 있어야 되는데 점점 없어지는 추세긴 하니까... 지금이야 모르겠지만 지금 우리 세대가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가 되면 세상이 어케 되어있을지... 물론 우리 세대까지는 저출산 문제가 더 크게 심각해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답글
익인54
나 진짜 인정이야 지금도 그런데 나중엔 어떨지 짐작도 안감
•••답글
익인56
나중에 세금 감당할 생각하면 두려운 정도...
•••답글
익인57
마자.. 진짜 내가 어른이 되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점점 무서움 이러다가 진짜 다 망할까봐..
주위에선 점점 빚이 늘어난다하고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 죽고싶다 너무 힘들다 하고.. 범죄같은것도 너무 많아지고 그냥 세상이 너무 무서움 ㅠㅠ..

•••답글
익인58
경제, 안보, 외교 이런 달콤한 것들이 우리의 것이였던 적이 있었나요 ㅋㅋㅋ
•••답글
익인60
쓰니가 느낀걸로 망했으면 진즉에 망했어ㅋㅋㅋㅋ 한번도 아니고 수백번 망했어
•••답글
익인61
난 저출생때문에 이번은 다르다고 생각함..
뭐 10년전애도 이런말 나왔을지 몰라도
지금 인구가 얼마나 줄었는데 도태되고 있는건 진짜 사실이야
우리가 늙고 우리 아래세대가 사회를 이끌어 갈때 쯤엔 진짜 노동 할 사람들이 없을 것 같아
사촌동생 초등학교 다니는데 한반에 20명씩 두 반 있대 진짜 에바

•••답글
익인91
엇 막줄은 사촌동생네 학교가 그냥 인원수가 적은 것 같아...! 반 그렇게 적은 학교 별로 없거든...!!
•••
익인102
지방중에 지방이기는 한데..무튼 나도 거기서 초등학교 나와서 상경했었거든..
나때만 해도 반 없어서 과학실 까지 교실만들고 13반까지 있었어..
그 동네 애들도 없지만 인구가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것도 사실이니까.. 수능응시생도 작년보다 줄고

•••
익인62
고딩익 시점으로서는 교육이 젤 심각함. 이거 안고치면 진짜 망한다.
•••답글
익인70
22 진심 구시대적이고 뒤처질수밖에 없는 교육임...보고 충격받았잖아 누구머리에서 그런생각이 나왔는지 모르겠음
•••
익인107
333 진짜 답없음...
•••
익인130
4444 노답임 진짜
•••
익인155
55 진보쪽이 교육쪽 점령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수준 점점 낮아짐.... 그래놓고 초등-중등-고등-대학교 수준차 벌어져서ㅜ
•••
익인205
ㄹㅇ 다 하향평준화 시킴..
•••
익인173
6 진짜 망함...
•••
익인177
7777 진짜 교육 노답..
•••
 
익인63
솔직히 어디가서 우리나라의 장점을 말해보라면 못하겠어ㅋㅋㅋ미국 어학연수를 갔는데 진짜 여러나라 사람이 많았거든 근데 걔네는 정말 열내면서 자기나라 얘기를 하더라고...우리나라는 음식이 어쩌고 풍경이 어쩌고 막자랑하고 미국은 말할것도 없이 곳곳에 걍 국기가 하늘 찌를듯이 걸려있음 내가 미국이다 하듯이 근데 우리나라는...딴나라 애들이 한국 성형이랑 화장품 좋지 않아?하는데 뭔가 부끄러웠어
•••답글
익인84
댓을 보는데 좀 서글프지만, 나라도 그 상황에서 무슨말을 해야할지 잘 몰랐을것 같긴해...한식같은 전통문화들이 많이 확산되서 쓰니도 바로 떠올릴만한 문화로 자리잡으면 좋겠다.
•••
익인105
같지만 인터넷 속도! 는 자랑할만 하지 않을가() ☺️
•••
익인169
나는 우리나라 역사
우리나라 과거는 그 어느나라보다 위대하다고 생각해

•••
익인201
222 진짜 그리고 일제강점기 6.25 독재 IMF 등등 겪고도 이렇게 꿋꿋이 견디는 거 보면 쉽게 안 망할 거 같아
•••
익인64
원래 계속 이러지않았나?? 거기다 우리나라 땅에비해 인구수가 과잉이라는것도 봤는데 아마 낳을사람들은 낳을테니 크게 걱정되진않던데...나두 결혼해서 애 낳고싶은걸 내주변애들중에도 사고쳐서 애 낳았지만 잘살고있고 그런거보면 저출산은 딱히 걱정안돼
•••답글
익인65
다른건 몰라도 문화 컨텐츠 분야는 떡상하고 있는거 아니야?? 영화나 케이팝 유튜브만해도..
•••답글
삭제된 댓글
(2019/10/10 1:41:15에 규칙 위반으로 삭제된 댓글입니다)
•••
익인74
문화 컨텐츠 뷰티같은걸 부끄러워한다고..? K-000라고 붙이던데 부끄러워하는건 잘 모르겠어
•••
익인72
그리고 난 개인적으로 국토면적대비 인구수 많다고 생각해서..
•••
익인66
그냥 잘 이겨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답글
익인67
나도 취준생되면서 진짜진짜 많이 느껴... 불과 몇년전 선배들 후기랑 요즘 후기랑 너무 다르고 나름 좋은 학굔데 자소서 백개씩써도 최종 하나 붙는게 기적이고..이렇게 해서 취업한다쳐도 미래에 내 삶이나 회사 미래가 막막해..애는 무슨 결혼도 모르겠고. 이럴거면 왜 죽어라 12년 공부하고 대학와서 치열하게 살았는지 모르겠다
•••답글
익인101
나랑 진짜 똑같다..죽어라 준비해서 중소도 요즘 힘든 곳도 많고..제대로 된 월급 못받으면서 출근봇 할 거 생각하니까 벌써 지쳐..의미없다
•••
익인71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말자 다들 나라 그렇게 쉽게 안 망해
•••답글
익인77
전세계적으로 다 안좋은 시기인거 같아
•••답글
익인79
경제성장률 떨어지고 저출생 고령사회 실업문제 등등 다 선진국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이고 지금 떠오르는 국가들 개도국이지 않나 예로 중국 베트남..물론 앞선 문제들 다 개선해나가야지
•••답글
익인81
그렇게 따지면 대한민국 진작에 망했어야했음
•••답글
익인82
개인적으로 별로 특별하게 나쁘진 않은것같아 그냥 국민들 전체적으로 기준이 높아졌는데 그 기준을 모두가 따라가기가 힘들어져서 정신적으로 힘든 거같아
•••답글
익인85
걍 전체적으로 힘든 시기인듯
•••답글
익인86
난 어쨌든 무조건 비혼이야.... 이 삶을 내 자식들에게 넘겨줄자신이 없다
•••
익인87
이 땅에서 좋았던 적이 있어...? 진심 고구려 광개토대왕 같은 그런 시절 아니면 없었다고 생각함ㅋㅋㅋㅋㅋ그럼에도 각자 나름대로 살아가고 있는 거 보면 힘들어도 망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된다...
•••답글
익인88
ㄴㄴ과도기인거𓊄𓂭 나라 쉽게 안망한다 다 거쳐가는 과정일뿐이야
•••답글
익인90
출생수 줄어드는건 진짜 문제다..
•••답글
익인93
공무원에 몰리는것만 봐도 답 나옴
20대들 다 열심히 스펙쌓아서 눈은 높아졌는데 대기업이랑 중소기업 월급 차이는 배로 나지, 그렇다고 대기업이 사람을 엄청 많이 뽑는것도 아니라서 명문대 나오고 고스펙이여도 대기업 가려면 운이 따라줘야 하고
대기업 갔다고 하더라도 서울에 내 집 한 채 가지려면 평생 일해도 살까 말까하고

•••답글
익인96
다른나라도 이래 다른 시대도 이랬어 하는거 뭔 의미인지는 알겠다만 발전은 없어보이는 말이다
•••답글
익인97
그냥 사회가 회색빛이 된 것 같아
•••답글
익인98
과도기라 그래.. 지금 20대.. 그중에서 중후반들이 조금 최악이 시기긴한데 그 이후세대부턴 점점 좋아질거라고 봐, 10년 말아먹은 누구누구 때문에 그렇지 지금 이정도면 회복력 어느나라보다 빠르고 올바르게 간다고 생각해
•••답글
익인99
일단 지금같으면 저출생은 해결 안될듯ㅎ
•••답글
익인100
나는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를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 날카로워진 것에서 팍팍해졌다는게 느껴져ㅠㅠ
•••답글
익인103
아이, 임산부, 노인, 장애인 등을 바라볼 때 일단 내가 너무 힘드니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여유가 없고... 다른 것보다 거기서 체감이 되더라
정치나 경제는 뉴스를 봐도 아직 어렵더라고ㅠㅠ

•••
익인106
점점 부모님 세대보다 더 잘 살기 어려워질 거란 말 듣고 진짜 덜컹하더라 나라는 쉽게 안 망하고 내가 망할 거 같음 ㅋㅋㅋㅋㅋ 교육부터가 더이상 버티기 힘들고 난 비혼 비출산 주의지만 만약 내 자식이 태어난다면 한국에서 절대 교육 받게하고 싶지 않아
•••답글
익인108
갑자기 뜬금없이 생각났는데 그런말있지않나?? 세계경제가 안정되는 방법중 하나가 전쟁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답글
익인112
수요가 폭발하니까? 경제 살리는 방법중 하나라고 듣긴함.
•••
익인120
전부 다 무너지고 모든 인프라를 새로 건설해야 하니까...? 그렇지 않을까? 그리고 전쟁특수 누리는 나라도 생기고..
•••
익인139
그래봤자 무기파는 미국이 탑일거야
•••
익인171
마자 그래서 일본놈들이 우리
전쟁으로 돈벌었지..ㅠㅠ

•••
익인109
하나가 발전하면 다른건 주저앉고.. 상생하는 사회가 아니라 경쟁하는 사회라 그런지 공존의 가치가 너무 없어서 항상 안타까워.. 거기다가 우리나라 특유의 으쌰으쌰? 서로 돕고 사는? 그런 정신은 점차 사라지고 다들 너무 힘드니까 개인주의화되고, 예민해지는 것 같아서 그것도 참 갠적으로는 안타까움
•••답글
익인113
점점 살기 너무 힘들어ㅜ 엄마아빠 그만 힘들어 했음 좋겠어
•••답글
익인115
내부단합이 너무안돼
•••답글
익인119
그놈의 북한좀 잃었으면. 일본 눈치안봐서 좋다그러는데 북한눈치보는건 그대로잖아. 조삼모사임
•••답글
익인122
익인124
33333333 북이 미사일을 쏘건말건
•••
익인125
44 정은이 눈치볼꺼면 미국눈치봐..
•••
익인207
익인121
여러모로 망조든거 맞는거같애
•••답글
익인123
망조 맞는거 같은데......
•••답글
익인126
나도 솔직히...일단 사람들의 목표직업이 공무원에 몰리고 있고, 저출산 문제도 심각하고....ㅠ
•••답글
익인127
행복은 바라지도 않는다 나라가, 모든 사람들이, 그리고 우리 가족이 그냥 하루 빨리 안온한 삶을 살 수 있었으면 좋겠음 지금은 너무... 에휴
•••답글
익인128
나라 쉽게 안망한다고..? 망하는것도 한순간임
•••답글
익인132
전 세계적으로 다 망해가고 있어서 딱히 우리나라만 망조 들었다고 하기엔 어폐가 있는 것 같아
•••답글
익인135
솔직히 교육정책부터가 미스라고 생각함 우리나라는 자원도 없고, 땅덩어리도 작고, 고정적인 관광수입이 있는 나라도 아니라 무조건 인력과 인재로 먹고사는 나라인데 그 사람들을 키워내는 교육이 너무 느슨해졌어ㅋㅋㅋㅋ물론 어느정도 교육열기를 잠재우는건 필요하다고 생각함 그거때매 난리니까 근데 지금 교육정책보면 사교육은 사교육대로 다 발달하고, 학교 공교육은 더 죽고있음 자사고 폐지시키는것만 봐도 그래 공부에 뜻있는 애들 모아서 인재를 키워내는 곳이 자사곤데 그걸 폐지시키면 하향 평준화밖에 더되나...
•••답글
익인136
근데 뭔가 나는 진짜 정치알못이지만 과도기인게 확 체감된달까....너무 혼란스러워.....세상이... 아님 항상 혼란스러웠는데 어려서 못느낀겈가 무튼...
•••답글
익인142
그냥 요즘엔 다 힘들어..진짜 사람들이 죽지못해 바티는 느낌임 걍 다 안타까워
•••답글
익인144
글고 20대들 공시로 몰리는 것 부터가 답 나옴..ㅠ
•••
익인145
오래 전에도 이 말 나왔다고 하지만 점점 크게 티 안나게 가라앉는 느낌이긴 함
•••답글
익인146
세계가 다 침체기같음
•••답글
익인147
아니 뭘 자꾸 아니래 우리나라 경제 안좋은거 팩튼데
•••답글
익인148
경제는 지금 전세계적으로 안좋지 않아? 우리나라 뿐만이아니고 저출산은 ㄹㅇ 인정
•••답글
익인149
인재로 먹고사는 나라에서 교육정책 답없어 우민화정책같음 왜그러는지이해가안두ㅐ
•••답글
익인150
아직 사회에 안 나가서 그런지 나 너무 무지했구나 ,, 취업 하기 힘들고 저출산인 건 알았지만 댓글 보니까 내 생각 보다 힘든 시기이구나 싶다 ㅠㅠ
•••답글
익인152
지금도 계속 성장하는데
•••답글
익인154
원래 그래프는 일자로 곧게 뻗어서 올라가지 않아 계속 내려갔다 올라갔다 반복하면서 서서히 꾸준히 올라가는거지
•••
익인160
경제적으로도 그렇지 않나 못 사는 사람은 살기 더 힘들어지고 잘 사는 사람만 계속 잘 사는 것 같고 예전에도 그랬지만 요즘들어 더 심해진 것 같은 느낌
•••답글
익인161
ㄴㄴ이정도로 안망해
•••답글
익인162
그냥 전 세계적으로 경제상황이 안 좋은듯
•••답글
익인163
경제안좋은거 세계적아닌데
적어도 미국일본은 일자리 호황임

•••답글
익인172
그거 좋은거 아닌데;
•••
익인208
일본이 일자리가 넘치는 이유 중 하나가 일할수있는 젊은 사람없기때문이기도해..
•••
익인164
나는 사람들의 영향이 큰 것 같아..
솔직히 옛날에는 다같이 못살았었으니까 여유로웠고, 우린 그래도 행복해.. 이거였지만
지금은 빈부격차도 심해지고, 사람들이 돈만 쫓는 사회가 되다보니 여유도 없어지고 개인주의 성향이 많아지면서 서로를 믿기보다는 불신하는 사회가 된 지금 이러한 변화는 어쩔 수 없는듯

•••답글
익인183
이거인 것 같은데
•••
익인191
222 나도 사람들 마음에 여유가 없어지니까 그런것 같음
•••
익인176
음 난 딱히 모르겠엉
•••답글
익인178
취업문제빼고는괜찮은거같아 내가대학생이라그런가ㅠ
•••답글
익인179
하.... 진짜 슬프다 알다가도 모르겠는 나라 상황
•••답글
익인180
독보적인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게 줄어들면서 다양성이 줄어든 느낌. A가 잘된다 싶으면 예전엔 대체할만한 B,C들이 나왔다 하면, 요즘엔 A', A''가 나오는 느낌.
전세대(?)가 쥐어짜면서 일하면서 자식들 성적(공부)에 올인하고 케어해주는게 점점 퍼지면서, 지금 한창 일할 세대들은 전체적으로 비슷한 학벌에 비슷비슷한 느낌.
쓸데없는 관습, 편견, 꼰대문화 없애자는 분위기는 좋은데, 적당선 못찾는 사람도 은근 많은데 본인이 이상한지 모르는 사람들이 꽤나 많고 커뮤같은데서 그런 이상한 사람들이 서로 동조하며 목소리 키우는 경우도 많아지는 이상한 상황.

•••답글
익인182
예전에는 당연하게 여기던 게 안 당연해지면서(결혼, 대학, 꼰대 문화) 변하려는 사람이 늘어가는 와중에 그대로인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거기서 오는 박탈감과 스트레스가 큰 거 같음
•••답글
익인186
사람들이 이젠 스스로가 만족하는 걸 떠나서 남보다 못하면 화내거든. 그러니까 살기 팍팍하다고 더 느낄 수 밖에....남이랑 비교하는데 내가 어떻게 행복해... 물질적인 충족이 안되더라도 위에 같은 마인드가 사회에 만연해 있으면 비관적으로 흘러가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함. 그러니까 망할 것 같이 느껴지는 거고. 날 서있고 더 남을 헐뜯고 비난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고, 그 사람들의 목소리가 크니까 평범한 사람들은 동조되고, 해결하려고는 안하고 투덜거리기만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결국 해결을 안하니까 문제가 생기고, 나는 결국 사람들의 마인드가 바뀌지 않고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해. 아무리 잘해줘도 어차피 자기보다 더 나은 남이랑 비교할텐데.
•••답글
익인187
취준생은 웁니다
•••답글
익인188
흠 잘 모르겠
•••답글
익인189
정부가 시위진압한다고 물대포 쏘고, 국회에서 몸싸움하는 사진이 1면에 실린 신문보던 때보다는 나은 거 같은데
•••답글
익인190
전두환 박정희도 버텨낸 나라인데 나라는 그렇개 쉽게 안망해 나아지는 과정에서 나는 상처일뿐
•••답글
익인192
사람들 살기힘들어서 예민해진건 맞는듯 나만해도 그래
•••답글
익인194
누구 까기 바쁘다고 해야하나...타겟을 한명 두고 끝까지 물고 뜯는것 같아..
•••
익인193
갈수록 막장~~~ㄹㅇ 20대로서 너무 슬프다ㅠㅠ 교육 망가지는 것도 슬프고...... 현정부 들어서 소득격차 더 심해져서, 1분위인 우리가족은 너무 팍팍해ㅠㅠ 솔직히 지금 공무원, 공기업 중에는 상황 잘 모르는 사람도 있는거 같음. 돈 따박따박 받아 가면서 나중에 나라 망하면 이민이라도 갈 재력이 있으니까ㅠㅜ
•••답글
익인195
근데 진짜 경제도 안좋긴 하지만 출산율 심각한듯...
•••답글
익인196
출산율은 심각하더라도 내가 나라의 출산율을 높여주기 위해 굳이 애기 낳고싶진 않아
•••
익인197
나도 애는 절대 안낳을거긴한데 출산율 진짜 심각하더라
•••답글
익인198
돈 어느정도있다면 이민 고려해봐...애초에 난 한국에 꼰대유교문화랑 교육문제가 싫어서 이민갈려고는하지만
내 애만큼은 선진국에서 자유롭게 컸으면 좋겠음

•••답글
익인199
미래에 어떻게될지 참 궁금함
•••답글
익인200
좋아질수가 없겠지? 난 그렇게 생각해..나라를 위해 힘쓰기보다는 개인을 위해 힘쓰는 시대이고 어떤 나라를 가든 좋지못할거같아..ㅎㅎ 내가 바뀌지않는 한 남들 또한 바뀌지않을꺼라고 보고 미래보다 당장이 중요하기때문에 멈춘거겠지..?곧 있으면 지금의 일본같은 시대가 오겠지.
•••답글
익인206
어떤 누구도 출생률 못올려 집을 주고 돈을 주고 뭘 주든 결국 이기주의인 이 사회에 서 최종적인 내 건강이 젤 중요해서 안낳고말아~라고 생각할꺼야
•••
익인202
난 한국 좋아서 이민가긴 싫어 ㅠㅠㅠ 물론 여러가지 사회문제가 있긴하지만... 솔직히 이민가면 언어문제 직장, 등등 더 힘들거같아
•••답글
익인204
나는 아무리 그래도 우리나라 떠나서는 절ㄹㄹㄹ대 못 산다 우리나라 보다 좋을 것 같은 나라도 정치적인 거며 내 돈벌이며 뭐며 진!!!짜!!!로!!!! 살려고 하나하나 다 따져보고 비교해서 알아 보면 우리나라만하다고 생각 안 들더라고...
•••답글
익인210
항상 나오는 말임.
경제가 확 성장하는 시기도 아니고(애초에 이건 개도국급일 때나 가능) 어디선 의식주는 나아졌지만 희망이 없는 세대라고 요즘을 표현하는데
그말이 어느정도 맞으니까
사회자체가 정체기임

•••답글
익인212
빈익빈부익부 너무 심해서 계층화되는듯
옛날에 핏줄로 신분 갈랐다면 지금은 돈으로 신분이 갈리는 거 같어 ㅠㅠㅠㅠ
그래도 난 한국 떠나서 못살거같아

•••답글
번호카테고리
  1 / 3   키보드
날짜조회
근데 현실에서 잘생긴사람 보면 629 10.20 19:45 20833 0
나 학폭위 올라가게 생겼어 어떡해 1219 10.20 14:21 36231 0
이런 이유로 드라마를 안 볼 수 있구나.. 416  10.20 14:22 21460 0
이성 사랑방 여자들아 그렇게 잘생긴건 아닌데 자꾸 끌리는거 요소 뭐인것같아? 202 10.20 18:31 3564 0
만화/애니 드림 배구고 대신 전해드립니다 693 10.20 19:24 1009 6
33517099 어둡고 노란 피부에 옐베 파데 바르면 안돼? 1:59 2 0
33517098 당일치기로 갈 만한곳 추천좀!! 1 1:59 5 0
33517097 이성 사랑방 남자친구가 금요일까지 연락하지말재ㅠ 1:59 4 0
33517096 고3 익인 요즘 할거 없어서 셀카만 찍는다ㅋㅋㅋ  1:59 5 0
33517095 트리마제 전세로 살려면 돈 1:59 5 0
33517094 나 진짜 대학 왜왔지ㅋㅋㅋㅋㅋㅋㅋㅋ 1:59 7 0
33517093 뭔가 다들 본인 반려동물이랑 닮은 거 같아  1:59 4 0
33517091 아 나진짜 내가봐도 라면 엄청 못끓이는드ㅛ 4 1:58 18 0
33517090 아악 나 위로해줘 으아으ㅡㅇ으아악 1:58 11 0
33517089 이거 완전 저주네 1:58 13 0
33517088 스스로 토닥토탁 해주는거 좋은거같아 1:58 10 0
33517087 리액션별로없으면서 너무심하게 털털+눈치없는친구 1:58 10 0
33517086 12시간 동안 요약본만 만들 줄은 몰랐네 1:58 10 0
33517083 미쳤다 11시부터 공부한다는게 아직까지 그대로임 1 1:57 22 0
33517082 🚨혹시 제트스트림 대체품 찾는 사람들 있으면 이거 한 번 써 봐🚨 2 1:57 42 0
33517081 맥날은 월급 주는 날 언제야 ??? 1 1:57 9 0
33517080 이거랑 비슷한 립 뭘까 2 1:57 24 0
33517079 너네 몇 시까지 공부할거? 10 1:57 28 0
33517078 난 왜 이렇게 나약할까ㅠㅠㅠ 1:57 6 0
 처음   @@@
123456789101112다음
이용 규칙
   새 글 (W) 
글 번호로 찾아가기 l 페이지로 찾아가기
익명성 반드시 지키기, 글쓴이 추리/표출 금지
익명잡담의 모든 글에 악의적 캡쳐를 금합니다 (적발시 처벌)
인스티즈 트렌드 l데이식스진혁이들시험기간💖투표인증💙보조배터리[bl]바퀴벌레리얼리티있을까..먹고싶다
최근 2분 사이의 전체 인기글 l 안내
10/21 1:56 ~ 10/21 1:58 기준
1위 ~ 10위
11위 ~ 20위
1위 ~ 10위
11위 ~ 20위
최근 2분 사이 익명잡담 잡담의 인기글 l 안내
10/21 1:56 ~ 10/21 1:58 기준
1위 ~ 10위
11위 ~ 20위
1위 ~ 10위
11위 ~ 20위
신설 메뉴 l 우정즈 l 토트넘 l 뮤직웍스 l 세준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l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7-서울강남-03991 l 대표 : 김준혁
등록 정보 확인 l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42, 5층 (역삼동, 역삼빌딩) l TEL : 070-7720-0983

이메일 문의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권리 침해 신고 l 광고 l 채용 l 모바일 l
© instiz Corporation
내가 생각하는 경기도 내 대도시 l 1655표 참여
투표 참여 l 전체 목록 l 투표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