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45880048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3676
이 글은 4년 전 (2021/10/16) 게시물이에요
애살있다 다들알아?
대표 사진
글쓴이   글쓴이가 고정함
위에 적었어 생기부 읽다가 막힌건 난생처음이라ㅋㅋ 난 검색해볼정도로 첨 들었고 그 표현이 그만큼 널리쓰이고 다 아는 건가 싶어서 /찾아봤을 때 여러가지 뜻이 있는데 보통 무슨 뜻으로 더 많이 쓰이는지도 모르고 무슨의도인지도 모르겠고 해서 물어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나 멀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알긴하는데 잘 쓰는 말은 아니라서 모를 수 있지 않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몰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몰라 애교있다는 건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뭔말이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처음듣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태어나서 첨 들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와… 자주 쓰는 말 아니야? 다 몰라서 충격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그런 말 요즘 사람들은 잘 안쓰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뭐야 국어 1등급인데 몰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머야 사투리면 당연 모르지 난 표준어 써서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사투리라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사투리던가 그게? 뜻 알았는데 까먹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처음 듣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몰라 처음들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들어본것 같긴 한데 뜻은 전혀 모르겠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웅 많이 쓰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애교있다 이런 느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어른들한테 싹싹하게 잘할 때 이런 표현 쓰더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2
헉 애살있다는 끈기있다 욕심 있다 이런뜻이지 않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애살많다 경상도는 애교스럽다 이렇게 쓰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사전에서는 샘이 많다래 놀랍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0
충격.. 이걸 왜 모르지 했는데 내가 경남 사람이네ㅋㅋㅋㅋ 근데 사전 뜻이 더 충격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6
애살맞다 아냐?! 왜 나 애살맞다로 알고있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6
이거 뜻이 군색하고 애바르다래 살갑단 의미는 아닌 듯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0
사투리면 당연히 모르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사투리 아냥??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첨들어봄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니 내 생기부에 선생님이 그렇게 써줬어서 찾아봤었는데 두가지뜻이 있더라고 하나는 긍정적 하나는 부정적... 도대체 무슨뜻으로 쓴건지 아직도 의문이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애교있다는 아닐텐뎅 뭐랄까 일에 욕심도있고 애착도있고 그런 여자들한테 자주 사용하는 사투리로 알고있는뎅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3
앞뒤 단어따라 해석이 다르지 않을까?? 그런데 생기부에 잘 사용하는 단어는 아닌것 같은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7
나 이렇게 쓰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생기부에 뭐 저런 말을 써준다냐.. 좋은 말이고 맥락으로 알 수 있다 해도 ㄹㅇ 굳이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4
댓글보다 인터넷에 쳐보고 왔는데 괜찮은 거 같기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0
경남 사는데 워낙 많이 듣고 써서..ㅋㅋㅋㅋ 칭찬표현이라.. 사투리인 것도 처음 알았네ㅋㅋ 써준 선생님도 사투리인지 몰랐을 것 같다 어른들이 애들 인상 표현할 때 특히 많이 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붙임성있다 아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5
좋은뜻으로 알고있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6
약간 야무지고 꼼꼼하고 자기몫 잘챙기는 그런 뉘앙스아닌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7
나 고등학교 부산으로와서 처음알게된 단어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
약간 끈기나 오기잇다 아닌가 (경상도익)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좋은 쪽으로 자기가 하는 일에 욕심 있고 야무지게 한다 아닌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4
22부산익 이런뜻으로 쓴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사투리인데 생기부에 쓸 수 있는 말이여...?...?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8
33 나도 부산익인데 일케 써
근데 타지역 애들한테 애살있다고 하면 못알아들었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4
44 이거야 좋은 쪽으로 욕심이 많은 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3
555 경상도익인데 맞아 이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9
66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1
부산익이라서 자주 듣고 쓰는데 좋은 말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2
뭐야 나 대구사람인데 왜몰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애살있다 진짜 많이 쓰는데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처음 들어보는데 했는데 사투리구나 찾아보니까 좋은 뜻 같은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6
무식은 댓글 많이 달리게 하는 치트키 용도로 쓴건가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생기부에 쓴말을 못알아 먹은거니까...?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7
표준어도 아니고 사투린데 그게 왜 무식..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런 표현 첨들어 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39
경상도익인데 약간 끈기있고 책임감있고 그럴때 쓰지 않우?? 좋은 뜻이라고봐ㅋㅋㅋ사투리라서 모르는 사람도 있을듯 애초에 젊은사람들 쓰는 말도 아니구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그거 사투리임 그 지역안살면 아는사람 거의 없음
4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4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4년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방언맞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1
첨부 사진(내용 없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3
살갑다는거 아닌강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4
와 ㄹㅇ 처음 들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5
ㄴㄴㄴ사투리임 경상도 지방에서 주로 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6
알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7
긍정적으로 많이 쓰여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49
첨 들어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0
와 나 경상돈데 첨들어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1
어잉?? 사전적의미랑 내가 아는 의미가 좀 다르네? 애교있고 살갑고 싹싹하게 구는 건줄 알았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2
난 알고 있긴 했엉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3
이거 사투리라 그래 괜춘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4
이거 사투리일걸.? 애살있다=무언가를 하려는 의지가 강하다=좋은 쪽으로 욕심이 많고 목표의식이 좀 뚜렷한 사람들 보고 하는 말이야 부산익입니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7
이거 사투리입니다 지역따라 모르는거 당연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8
사투린데 알아야 할 필요가 ..난 경상도 익이라 아는거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59
경남익이고 좋은뜻임! 친구들이랑은 잘 안쓰는데 전에 엄마가 나 고딩때 담임쌤이 애들한테 애살있다~ 이런 식으로 썻던거 기억나 무식은 절대 ㄴ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0
웅 들어봤는데 써본적는 없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1
애살있다 오픈사전이던데 진짜 뜻이 모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2
칭찬인디.. 뭐든 열심히한다는 뜻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4
경상도민 자주 씁니더...! 애살맞은 친구 있다 그러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이고... 뭐 약간 어른들이 좋아하는 그런 친구다 하는 의미로 썼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5
헉 모야 애살있다가 사투리라고 ?????????????????????????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6
헐 나 고딩때 담임쌤이 나한테 문자로 보내신 편지 중에 애살있다라는 말이 있어서 검색해뵜었는데.. 그것때문에 알아 너무tmi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7
처음 들어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8
그거 사투리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69
난 엄마가 부산사람이라 그런가 어렸을 때부터 들었는데 고등학교 때 친구들이 뜻모르는거 알고 놀랐었어 근데 알고보니까 사투리더라고ㅋㅋㅋㅋㅋㅋㅋ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0
거의 좋은말로 쓰임!! 싹싹하다 느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1
부산익인데 오늘 애살있다가 사투린지도 처음알았다,,, 좋은 뜻이여!!!! 본인 맡은 일 애착가지고 열심히 한다는 뜻으로 알고있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3
첨들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4
나 왜 “애살아있다”로 보고 들어왔냐…
일단 나는 첨 들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5
사투리면 모를 수도 있지않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79
경기도익인데 첨들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0
사투리를 생기부에 쓴게 이상한디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1
처음들어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2
알긴 함 근데 딱히 쓸일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2
헐 사투리라고?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3
처음 보는 단어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3
아 댓글 보니까 사투리인가 보구나 수도권 살아서 지역방언을 별로 못 들아봤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4
나는 약간 애살맞다 애살스럽다 이래 들음

약간 애교도 있고 좀 눈치껏 잘해서 사랑받을만한 일을 잘한다는 느낌 ㅇㅇ!! 걍 본투비 사랑스러워~가 아니라 그럴만한 행동을 많이 해서 이쁨 받는!!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6
사투리아님?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7
처음들어봐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8
우리 할무니가 많이 쓰시는데 뭔가 그냥 애교 있다보다 좀 더 좋은 뉘앙스? 싹싹하고 잘 한다 이런 느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0
애살있다 뭔가 열심히하려는 그런 애착,,? 뭐그런게 있다는 뜻으로 알고있는데
네이버검색하니까 애살맞다 애살스럽다 다 부정적표현이라 놀라버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1
나도 사투리로 알고있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9
사투리구나 나 몰랐어 어른들이 보통 애살있다고 많이 말씀 해주시던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89
첨부 사진요고!! 좋은뜻으로 쓰인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2
애살있다 좋은 쪽으로 승부욕 있고 욕심있고 뭔가를 열심히 끈기있게 하는 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3
첨들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4
듣도 보도 못함 근데 사투리까지 알아야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5
몰라 나 경남 사는데 모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6
저거 좋은쪽으로 많이쓰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7
헐 애살있다 어른들이 많이 씀! 여긴 경남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7
저번에 봤는데 아가 참 싹싹하고 애살있드라~ 하면서 씀

어른들한테 잘 하고 야무치고 약간 그런 느낌으로 씀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8
그게 뭐야..?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99
경남익 애살스럽다 이런식으로 쓰긴함
갑자기 무식 키워드 나와서 ?했네
근데 쓰니야
생기부에 쓰이는 단어를 몰라서 이 단어 알아?라고 쓰는건 알겠는데
왜 무식 그걸 들고온거야?

4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글쓴이가 고정함
위에 적었어 생기부 읽다가 막힌건 난생처음이라ㅋㅋ 난 검색해볼정도로 첨 들었고 그 표현이 그만큼 널리쓰이고 다 아는 건가 싶어서 /찾아봤을 때 여러가지 뜻이 있는데 보통 무슨 뜻으로 더 많이 쓰이는지도 모르고 무슨의도인지도 모르겠고 해서 물어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1
몰랐는제 어떤 연옌보고 알았어 어차피 그거 사투리라 몰라도 상관 없자네 뭔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2
아는데 보통 안쓰고 점점 사라져가는 단어니까 엄청 어린 학생들은 모를수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3
애살있다 모르는데 그냥 딱 들었을때 부정적인 느낌은 안들어.. 살갑고 싹싹한 그런느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4
애살있다 사투리야 난 좋은 쪽으로 알고 있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5
표준어도 아니고 왜 무식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6
애살있다 라고 하니까 몰랐는데 애살스럽다는 많이 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7
어른들이 좋은의미로 많이 쓰던데 젊은애들이 쓰는건 못봄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8
애교+붙임성 있다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0
헐 사투리인 줄 몰랐다ㅋㅋㅋ 어른들한테 싹싹하게 잘할 때 애살있다는 표현 많이 쓰는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1
사투리라서 상관없을텐데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2
어른들한테 싹싹하고 애교잏다 이런거 아니엿너 ??? 정확한 뜻 처음알아가넹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3
첨들어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4
처음 들어봥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5
걔는 애살있어서 좋은 학교 갈 것 같아~ 뭐 이런 느낌
4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6
하고싶은 게 명확하고 그걸 끝까지 해내려고 최선을 다하는 태도?
주로 어른들한테 살갑게 굴면서 싹싹하게 물어보고 열심히 배우려고 하면 기특하다는 뜻으로 애살있다고 함
어릴 때부터 많이 듣고 썼어서 사투리인거 알고 놀랐었음

4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이번에 회사에서 큰일 겪었는데
18:54 l 조회 1
회사고민상담 누구한테할까
18:54 l 조회 1
72시간 소개팅에서 만난 사람 중에 현커 있슴?2
18:53 l 조회 8
와 지하철인데 옆에 커플 40분 내내 떠들고 다리 달달 떨어서
18:53 l 조회 6
아 수첩이나 볼펜 이런거 택배시킬때 죄송함1
18:53 l 조회 4
선임 진짜 개패고싶네
18:53 l 조회 7
지난주 공시 치고 마킹병 제대로 걸렸다2
18:53 l 조회 10
삼전 메모리사업부에서 근무하는 익 있어?
18:53 l 조회 5
강원도익 원하는거 있음
18:52 l 조회 8
누가 객관화 하라면서 던진 글1
18:52 l 조회 11
Ai세상이다
18:52 l 조회 9
엘베 1개 밖에 없는게 혼자 쌩가는거 킹받음..2
18:52 l 조회 12
회사 사람들이 좀 그래...3
18:51 l 조회 17
당근 20분넘게 지각함
18:51 l 조회 7
하 쌱알 게임에서도 이러냐
18:51 l 조회 18
전화번호 카카오톡에 검색했을 때 추가할 수 없다고 뜨는 건 뭐야?2
18:51 l 조회 15
여익들아 게임하면 남자들이 보이스챗으로3
18:51 l 조회 13
대학교 다닐 때만 해도 2살 어린 사람이 나랑 나이 거리감이 안 느껴진다는 말을 하면 기분이 좀 별로였는데
18:50 l 조회 16
핑크색 가방 살건데 둘중 하나 골라줄 익..! 3
18:50 l 조회 32
풀할부로 차사면 나중에 백퍼 후회하겠지 9
18:49 l 조회 25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