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53480355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400
이 글은 3년 전 (2023/3/08) 게시물이에요
ㅋ ㅋ ㅋ ㅋ되게 어렸을 때부터 다녔는데 신자 모은다고 활동하는 거 본 적이 없어서… 친구 대려오고 그런 겅 잇엇는데 친구지인 데려오는… 그것만으로 운영이 되나…? 아니면 천주교도 신자 모으는 활동을 하나?? 다니고 있음에도 모름 래전드 바부^.^…
대표 사진
글쓴이
내가 말하는 신자모으는 활동 길거리에서 성당오새요~ 하는 거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가족단위로 와서 이어지는 것도 있는 것 같아 아예 연이 없었던 사람은 조용하고 개인 플레이 하는 분위가 표면적이라 처음에 시작하는 경우 많더라구! 나도 포교 없이 신자 모이는게 신기해서 어릴 땐 엄마한테 성당 망하는거 아니냐 지금이라도 전단지 돌려야하지 않냐 이럼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ㅋ ㅋㅋ ㅋ ㅋ ㅋㅋ ㅋ ㅋ ㅋㅋㅋㅋㅋㅋ ㅋ ㅋ ㅋ ㅋ아ㅜ그런 거 같긴 해!! 헉 그러고보니 울엄마도 첨엔 신자 아니셧는데 울아빠(가족이천주교)랑 성당에서 겨론하고 신잗샷댓어 그리고 내가 태어나고 내가 신자되고… 이런식인갑다!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내 주변도 그래ㅋㅋㅋㅋㅋㅋ 울 엄마도 첨에 신자 아니었는데 사촌 언니 따라 갔다가 다니고 울 아빠도 할머니 영향으로 다니다가 내가 태어나서 신자 됐고... 아는 언니도 무교인데 남편쪽이 천주교라 세례 받고 같이 다니고 이런게 많더라ㅋㅋㅋ 근데 단점이 밑댓 말대로 점점 작아지는 것 같긴 해 우리세대는 또 믿음 강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도 아니잖아 유아부 했던 애들 보면 그 중에서 지금까지 성당 꼬박꼬박 다니는 애들 10퍼도 안되는 듯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우악 맞아ㅠㅠㅠㅡㅠ 나도 내 친구 딱 두 명 남았다 원래 엄청 많앗는디ㅠㅠㅜ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다들 복사하서 전례부하고 성가대하고 이랬던 애들인데.... 몇명 없고 그마저도 꼬박꼬박 다니는 애들 없어서... 가끔 한국 천주교의 끝은 우리 세대로 사라짊가 싶은...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1에게
우앵 추억이다ㅠㅠ 진짜 난 지금 청소년부 교사라 아직 전례는 하고 있지만 우리 성당은 엄청 작기도 하고 신자가 워낙에 적어져서 복사가 없어…🥺 그때가 너무 그리운데 돌아가지 못 할 거 같아서 슬프다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글쓴이에게
오앗 쓰니 대박이다ㅋㅋㅋㅋㅋ 나 유아부 같이 다닌 친구도 들어보니꺼 청소년부 교사라길래 와 그때 쌤들 엄청 젊었구나 싶고 대단하다 싶었다ㅋㅋㅋㅋㅋ 우리성당도 작고 신자 적어서 그런가보다 가끔 나가면 복사 없드라ㅠㅠ 우리 어릴 때가 사람도 많고 그래서 교리 공부할 때도 재밌고 그래서 아쉽드라ㅠㅠ 복사 전례부 성가대 하면 소속감 생기도 열심히 미사 참여하기 딱 좋았는딩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1에게
마자ㅋㅋㅋㅋ 그리고 신자가 없어진 탓도… 그때 기억 같고 있는 사람들끼리 교사하고 잇어 진짜 여럿이서 그런 거 배우고 참여하면 재밌고 어린 나이에 미사 좀 지루하더라도 소속감에 친목에 왕조앗는대ㅠㅠ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1
글쓴이에게
나도ㅋㅋㅋㅋㅋㅋㅋ 중간까지는 좀 지루해도 중간 넘어가면 신부님이 퀴즈 내시고 이러니까 재밌고 끝나면 가서 간식먹고 애들이랑 끝나면 놀고 이래서 좋았어ㅠㅠ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그런 전도활동 잘안하는듯. 어차피 신부님들도 다 그 뭐라해야하지 본사(?ㅋㅋㅋㅋ)에서 정해진 월급 받으시고 한 성당에서 일정기간만 일하고 옮기셔야하기때문에 막 신도 모으는데에 욕심 없으시고 그냥 가족끼리 서로 알음알음 데리고오는듯햐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 맞아 본사ㅋㅌㅋㅋ 말하니까 성당은 동네별로 하나씩만 있어서 더 그런 거 같기도 하다 교회는 제한이 없으니개 본사 반대로 개인사업장? 같은 개념이라 전도가 더 필요한가배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응 난 그렇게 생각되더라고.. 신부님들은 가정도 없으시고해서 경제적인것에 대한 욕심도 덜하실듯해. 부양해야할 배우자, 특히 자식들이 생기면 없던 욕심도 생기는거같음ㅎㅎ 이단목사들이 모~두 처음부터 미친인간들은 아녔을거라고 처음엔 정말 신앙적이었던 사람들도 있긴있었을거라고 근데 욕심이 변하게 한건 아닐까 가끔 생각함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나도 천주교인이고 그런 전도 안하는거 좋긴한데 그런거 안해서 천주교가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 같아ㅋㅋㅋㅜㅜ 심지어 유럽에도 천주교인 점점 줄어서 옛날 성당들 문닫고 건물팔거나 이런 경우 엄청 많아지고 있다고 하더라고ㅎ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맞아 우리 성당도 코로나 이후로 갑자기 사람이 줄엇어… 신학교 졸업하는 신부님들도 엄청암청 줄었다더라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천주교는 중앙에서 운영하는 거잖어..거기서 전체적으로 관리하는거라 딱히 전도가 필요없지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래두 성당 운영하려면 신자들 수도 중요하긴 해서…! 우리 성당이 작은 성당이라 신자들 줄어들어서 재건축하려고 햇는데 무산댓어ㅠ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우린 안 모음 그냥 자발적임 그리고 돈이 없어서 기본 20년에서 30년된 성당이지만 컨테이너박스에서 미사 봄 그래서 종종 명동성당에서 기부 받음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런 거 같애 열린 문~~…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진짜 요즘 신자들이 많이 줄었다더라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응응ㅠㅠ 전도 시작하는 건 반대인데 먼가 개선되긴 해야할 거 같아 그 먼가가 뭔진 모르는 게 젤문제… ㅋㅋㅋ휴ㅠㅠ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내가 다니는 성당 계속 있었음 하지만 교인이 없어 없어진다면 어쩔수없찌…ㅠ 전도안하는거 너무 좋아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안 모으고 보통 모태신앙이나 가족이 다녀서 다니게 된 경우가 많더라 우리 아빠도 엄마만 천주굔데 결혼하시면서 자연스럽게 세례도 받고 같이 성당 다니셨어
3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팁/자료기타댓글없는글
일주일째 똥을 못싸는데 신호도안옴
1:44 l 조회 1
경기도 광주에는 뭐가 유명해?
1:44 l 조회 1
왕복 3시간에 야근 많은 회사 .. 오바겠지 ..
1:44 l 조회 2
헐 내발왜이럼
1:43 l 조회 13
앞머리 잘 어울리는 사람 특징 머야?2
1:42 l 조회 11
쌍수 9일차인데
1:42 l 조회 7
대기업 취업한 사람들아 궁금한 점 있음
1:42 l 조회 9
스토리 보는 거 참는 거 너무 힘들다4
1:41 l 조회 25
익들 부모님을 살해한 사람이3
1:41 l 조회 15
내 이상에 비해 하는일이 너무 하찮아서 현타옴
1:41 l 조회 11
능력 없는 사람은 원래 상대방한테 잘지내고있는지 궁금해도 말도 걸면 안되는거야?7
1:40 l 조회 29
동탄 사는사람 있어?3
1:40 l 조회 15
진심 isfp 싫다..7
1:39 l 조회 64
하 왜 가챠 돌렸을까2
1:39 l 조회 17
우리나라 전쟁도 많이 했는데 장인들이 아직도 있는게 너무 신기하다
1:39 l 조회 9
전주 진짜 미친듯3
1:38 l 조회 61
아니 경기도 사는데 주변에 유니클로도 자라 매장도 없음,,,4
1:38 l 조회 29
워홀 갈 때 되니까 좀 후회 됨...ㅋㅋㅠ7
1:37 l 조회 85
티젠 콤부차 맛 추천좀3
1:37 l 조회 16
지금 반도체 타도 안 늦구나
1:37 l 조회 33


12345678910다음
일상
이슈
연예
드영배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