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플 부정적인 언급이 있어요
물론 트레이닝 부족도 있겠지만 애초부터 한국서 트레이닝 받은 애들도 잘하는 경우가 드물고, 그냥 한국어로 노래가 아니라 인터뷰 할때도 조금 피치가 올라가면 성구가 전환되면서 목소리가 뒤집?히는데 (요들처럼) 이게 일어 자체가 소리를 좀 더 목 뒤로 보내고 한국어보다 소리가 올라갈수록 두성으로 빼는 경향이 꽤 강함. 반면에 우리말은 대개 흉성으로 내게 돼있고 공명점도 앞쪽임
물론 트레이닝 부족도 있겠지만 애초부터 한국서 트레이닝 받은 애들도 잘하는 경우가 드물고, 그냥 한국어로 노래가 아니라 인터뷰 할때도 조금 피치가 올라가면 성구가 전환되면서 목소리가 뒤집?히는데 (요들처럼) 이게 일어 자체가 소리를 좀 더 목 뒤로 보내고 한국어보다 소리가 올라갈수록 두성으로 빼는 경향이 꽤 강함. 반면에 우리말은 대개 흉성으로 내게 돼있고 공명점도 앞쪽임
트레이닝으로 이걸 고치려면 꽤 노력이 필요할듯

인스티즈앱
삼성하닉 전라도행에 역대급 𝙕𝙄𝙍𝘼𝙇 발광..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