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256516
주소 복사
상세 검색
카테고리
기간
시간순
조회순
추천순
댓글순
스크랩순
~
기간 탐색
회원가입
이용 방법·규칙
ID 저장
자동 로그인
HOT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장터
픽션
공포
뷰티
스터디
iChart
출석체크
게임
변경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
정보·기타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전주여행을 갔다온 사람들이 한번씩 의문을 가지는것....JPG
154
3년 전
l
조회
57371
인스티즈앱
이 글은 3년 전 (2022/10/27)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17
33
17
1
우주최강아이돌 애플
큐룽!
전남이랑 전북이랑 사투리차이가 많이나더라구옹
3년 전
HarryPotter
입닥쳐 말포이
전북은 전라도 사투리보단 충청도가 삮여서 좀 다르다던뎅
3년 전
권혁
컴백만기다려
전주는 사투리 안쓰는데.... 제가 전주 사람이라 모르는건가요? 그냥 서울말 쓰는 느낌인데...
3년 전
뽀로롱뽀
2
3년 전
익인29292
사투리 씁니당..
3년 전
쥬씨 생딸기쥬스
전주 살다 온 친구 본적 있는 경상도 사람인데요 사투리 안 써서 처음에 서울사람인줄 알았어요ㅋㅋㅋ
3년 전
Candy Pop
많이쓰는데요..특히 단어같은거 전주사람이라 못느끼는거에요 대신 충청도랑 많이 섞여있죠
3년 전
나의종현
고생했어
써요! 동기가 ~하게 를 엄청 자주 쓰더라고요
3년 전
소금빵.salt bread
억양이 있긴 해요
3년 전
닉네임153389037589579
맞아요. 전주친구 사투리 안써서 놀랐어요 억양도 거의 없고
3년 전
미년미년
저도 전주 출신 동기들 사투리 하나도 안느껴지더라구요
3년 전
디프레션체리
어머니가 전주분이신데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저도 ~하께(잉) 그려 ~혀라 ~함시롱 이런거 가끔 불쑥불쑥 나와요
3년 전
호잇호잇쨔
전주는 억양이 거의없는편이죠
3년 전
@j.m
맞아요 전주 출신 친구들 보면 거의 억양도 없고 완전 표준어 느낌이긴 하더라고요 대신 사투리 단어를 몇몇개 쓰는 느낌이에요
3년 전
두루빔빔밥
전주 사람인데, 젊은 사람들은 사투리 안 써용..
3년 전
알랭드1종보통
태정태세비욘세
지방인들이 생각하는 사투리 = 표준어랑 완전히 다른 단어를 쓰는 것
서울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투리 = 억양이 다른 것
인 것 같더라구요
저도 사투리 안쓴다고 생각했는데 그냥 억양이 다른 것만 들어도 사투리라고 하더라구요
3년 전
9kyo_
저도 전주 사람이고 일평생을 ‘나는 사투리 안써..!’ 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온 사람인데요! 타지역 사람들은 바로 알더라구요 지방 사람인지..! 억양이 조금 다르대요
3년 전
웅니 나야
하니야🫶🏻
맞아요 경상도 사람인데 전주 친구들 사투리 안 써서 처음에 서울 사람인 줄 알았어요 ㅋㅋ ㅋㅋㅋ ㅋ
3년 전
여돌러버
아이브 스테이씨
전주는 정말 사투리 거의 안써요
3년 전
꼭 짱이 돼야지
맞아요 저도 대학 와서 친구들이 다 서울이나 인천인 줄 알았다고 했어요 진짜 안 쓴다고 봐도 되는 수준
3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김석진 지지단
집사
전북이 부모님 고향인데 전남처럼 억양이 쎄거나 그러진 않고 주로 말꼬리가 늘어지는듯한 사투리를 써요ㅋㅋㅋㅋ 약간 뭣혀~ 아녀~ 말어~ 이런식...? 저도 전주살때 그랬구요 ㅋㅋㅋㅋ
3년 전
5.555
전남 사람들은 많이 쓰는데 전북 사람들은 거의 안 쓰더라구요
3년 전
배고픈사람
전북은 사투리가 안심하더라구요
3년 전
강세헌
법무법인 도국
헐 마자요 전 할머니댁이 전북인데 미디어에서 나오는 전라도 사투리 같은건 한번도 못들어봤거든요 표준어랑 비슷하고요 그래서 늘 이상하다 생각했어요
근데 지리적 영향이 있었네요 신기쓰
3년 전
ONEWE_진용훈
전주뿐만 아니라 전남도 경상도랑 가까운 지역은 사투리 거의 안쓰거나 써도 완전 전남사투리가 아니라 그 특유의? 억양이 있더라고요 전남도 아니고 경남도 아닌,,
3년 전
하난아사랑해애애액
양심이있으면공부해라
전북이랑 전남 사투리가 의외로 많이 다르더라고요!
어린 왕자 전라북도 사투리 버전(에린 왕자) 사봤는데 전남 사투리보다는 충청도 사투리처럼 느껴져서 놀랐어요
3년 전
베리킹
전남 살다가 전북 사는데 전북 어른/친구들은 대부분 말이 좀 느리고 확실히 충청도 사투리랑 비슷했어요 니가 했자너어 그랬자너어 약간 이런 느낌?
3년 전
재 찬
♡⁼³₌₃
긍게~ 요거 많이 써요
3년 전
꿈뻐기꿈뻐기
전주익.. 사투리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며됴일(무슨 요일)/모대(못해)/~ 잖여/긍게 등....
3년 전
쿠쿠바라
저도 전주익인데 며됴일이 사투리었어요..???? 몇요일 다들 이렇게 말 하는 거 아니었어요?!
3년 전
A New Empire
NJ
무슨 요일이 표준어 입니다
3년 전
쿠쿠바라
와.. 몇요일이 사투리었다니.. 신선한 충격이네요
3년 전
소이갈릭
넵 애초에 ㄷ들어가게 발음 하는게 사투리에요
모대~
3년 전
이경윤
DKZ
외가쪽이 다 전남 사람이라 저는 전라도 사투리 가끔 쓰는데 전주사람들 사투리 거의 안써요
3년 전
세븐틴승관
🍊
전주는 진짜 사투리 덜 보여요 너무 신기
3년 전
단흘이
저 사투리 거의 안 쓰는데 그나마 있는 억양도 충청도 전라도가 미세하게 섞인 느낌이래요ㅋㅋㅋㅋㅋㅋㅋ아빠 고향 충청도 엄마 고향 전라도라 그런가 했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3년 전
호에에엑
호에에에에에엑
저희 할무니 세대는 많이들 쓰시는데 젊은 세대일 수록 별로 안 쓰는 느낌이에요
3년 전
정다운
비비디바비디부
맞아요 전주 놀러갔는데 서울사람 같더라고요. 서울 관광객들이 많이 와서 그런가 했는데 식당이나 가게, 택시에서도 못듣긴 했어요.
3년 전
표표야
전주 사람으로 서울에서 생활하는데
친구들이 말투는 전주사람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하는데 딱 한번 단어사용으로 신기해한적은 있어요
바로 째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엄마가 그렇게 째내다가 얼어 죽는다
이런 표현으로 많이 썼는데 서울 친구가
째낸다가 뭐냐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3년 전
한서린
멋부린다, 멋낸다 이런 뜻인가보네요
3년 전
쭈리리
째낸다 가 무슨뜻이에여??
3년 전
NUEST MINHYUN
ㄹㅇ 공감이에여 째낸다를 모르더라구요..... 너무 충격이었음ㅜ
째쟁이네~ 했다가 모두가 ?이 됨
3년 전
우히히히힣
사투리였구나,,,,ㅋㅋㅋㅋㅋ
3년 전
부밍시스템 어어 티와이트랙
뼛속까지 슴덕
맞아요 전주사람인데 전남보다 충청권이랑 사투리가 비슷해요!
3년 전
2도
전주 사람들은 사투리를 거의 안 써요.
20년 전에 수원에서 전주로 놀러 온 친구가 왜 여기 사람들 사투리 안 쓰냐고 했었어요.
그때는 그런가?? 사투리 얘기를 하는 게 신기하다 생각 했었는데
저도 서울로 올라와서 생활하니 전주에서 왔다고 하면 사람들이 왜 사투리 안쓰냐고 그랬어요.
3년 전
한서린
사바사 이긴 합니다만 전북 사투리 있어요 (익산, 전주)
하얗게 = 하얀하게
노랗게 = 노란하게
이런식으로 쓰기도 하고요
거시기 도 가끔 섞어요.
뭐뭐 해 줘어어어 하면서 말 끝이 길어지기도 하고. 맘대로 혀. 뭐뭐 해버릴텡게
사바사에요 ㅎㅎㅎ
3년 전
때잉또잉
전북사람인데 전북이 대체적으로 사투리 진짜 거의 없어용 근데 생각해보니 충청말이랑 좀 비슷한것 같긴해요 ㅋㅋㅋㅋ
3년 전
고려대학교
등↗록↗금↗
그냥 전라도사람 대부분이 젊은사람들은 사투리 거의 안써여...
3년 전
와플대학 19학번
광주로 대학가고 놀랬는데요 엄청써서 젊은애들
3년 전
고려대학교
등↗록↗금↗
30년 전남사는데 사투리 그렇게 많이 쓰는사람 없어영... 광주 사투리가 쌔서 그렇게 느끼신가 아닐까여..? +억양 포함..?
3년 전
주먹주먹
저도 20년 광주살면서 그렇게 느꼈는데 상경하고 나니까 느낌이 좀 다르더라구요 생각한것보다 훨씬 티 많이 나요
3년 전
히토
전 서울사람인데 전북분들은 확실히 긴가민가하더라구요 근데 즐겨보는 먹방 유튜버분이 광주 분이셔서 자주 보는게 그 분은 사투리 쓰는 거 잘 느껴져요!! ㅋㅋㅋㅋ
3년 전
체리키키
전북은 안쓰는데 전남은 많이 쓰는거 같아요
3년 전
우리미
동글동글우림이굴려랏
저기 바로 위쯤 살았는데 저희 지역도 사투리 별로없음ㅋㅋㅋㅋ
3년 전
사직서
아 퇴사하고 싶다
우리가 흔히 아는 서남방언은 광주/전남 그 중에서도 전남 중부지방 방언이라고 하네용
3년 전
토스트냠냠
전주토박이인데 서울친구들이 왜 사투리 안쓰냐고 신기해하긴 해요ㅋㅋㅋ
3년 전
11시의 신데렐라
전북은 억양보단 단어인거같아요~
3년 전
저너누우
2222 전주살았다가 자금 완주 사는데 뭐 발음이야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북은 사투리구나!라고 알아볼 수 있는게 억양보단 단어 같다고 생각해요!!
3년 전
금첼
저는 전북사람인데 의자, 의사를 으자, 으사라고 발음하는게 사투리라는걸 타지친구들이 알려줘서 처음 알았어욬ㅋㅋ 서울은 의사, 의자 똑바로 발음한다는데… 제가 지금껏 다르게 부른다고는 생각도 못해봤던 일이라서 넘 놀랐네요 ㅋㅋㅋ
3년 전
NUEST MINHYUN
나으 사랑 전주.... 억양적으로는 사투리가 없고 가끔 구수한 단어들을 씁니다 ㅋㅋㅋㅋㅋㅋ
3년 전
초코파이맛초콜렛
전주 사는 익산익 익산은 바로 옆 도시지만 전주가 미세하게 사투리 더 쓰더라 그래도 거의 없는 편이야 익산익이나 전주익이나 전남가면 낯가림
3년 전
너 누구야
나다
충청도 사투리 전혀 안쓰던데
3년 전
너랑나랑은 지금 안 되지
젊은 사람들 중에는 사투리 쓰는 경우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서울에 자주 가는데 지인 분들이 전라도라서 사투리 쓰는 줄 알았는데 안 써서 놀랬다고 했어요
3년 전
T1_Faker
이상혁
전 사투리는 안 쓰는데 억양이 좀 있다고 하더라구요
3년 전
이버사
저희 엄마는 논산분이신데 충청도+전라도 사투리를 가끔 쓰시더라고요
3년 전
앗ㅇㅡㅇ
그럼 전라도에서 사투리는 어디가 제일 많이 쓰나요??
3년 전
마스비
바닷가쪽이 사투리가 좀 쎄요
3년 전
어머나~다시한번말해봐~
텔미텔미텔테레텔텔미
목포 무안 영암 해남 진도 완도 강진 여기가 사투리 젤 쎄요
다른 도(경남,전북)랑 안 붙어있으면서 바닷가인 곳이요!!
3년 전
우히히히힣
차를 받치다 다들 무슨 뜻인지 아나여 사투리라는거 듣고 충격이였는데
3년 전
호잇호잇쨔
차를 주차하다
3년 전
호잇호잇쨔
이게 사투린가요?
3년 전
킹정후
이거 충청도도 써요.ᐟ 저도맨날 부모님이 차받친다고 하는데 수도권 친구들 몰라서 당황,,,
3년 전
우산
주차하다 맞아요?? 딱 보면 차를 담고 있는 컵 밑에 받침대를 둔 느낌이네요
3년 전
우히히히힣
주차도 맞아요!
지하주차장에 차 받쳐?놨어 요런식으로 써요~~
3년 전
금액대별
저도 전주 출신인데
억양은 충청도, 사용하는 단어는 전라도 사투리... 약간 섞어서 썼어요 ㅋㅋ
3년 전
유가young
안녕히계세요 여러분
전주는 사투리 단어는 좀 써도 억양은 크게 세진 않은 것 같아여....
3년 전
뽀뽀팀권호시
전 여수사람인데 젊은 사람들이나 제 친구들도 사투리 잘 안써요! 가끔 부모님이나 가족들이랑 대화할 땐 쓰지만 억양이 엄청 강하지 않아서 그렇게 못느끼는거 같아요
3년 전
_Mine
전남은 전라도 사투리 많이 쓰는데 전북은 그닥 사투리 심하지 않은 느끼
3년 전
뭘해야하지
근데 전주 살다온 친구랑 좀만 말하다보면 전라도 사투리 바로 들려요ㅋㅋ
3년 전
아이콘 뿌요
저도 충청 사람이고 대학 전주로 가서 전주, 광주 친구들 많은데 전주 친구들은 충청도랑 엄청 비슷하더라고요 광주는 아예 확 다르던데!
3년 전
myfav
전북은 억양보다는 단어에서 사투리가 많이 보이는 거 같아여
3년 전
아가연근조림
전주는 억양사투리는 거의없고 단어 사투리가 많은것같아요 ㅋㅋ
3년 전
어머나~다시한번말해봐~
텔미텔미텔테레텔텔미
제 친구가 전남 살다가 전북으로 전학 갔는데
전주 애들은 사투리 잘 안 쓴다고 하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사투리는 전남이 많이 쓰나봐요
3년 전
. 정호석
花樣年華
전북은 단어 사투리?!! 몇요일 잠와 떨구다 이런식으로 쓰고 전남은 억양으로 남아서 더 차이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3년 전
Lomeu
사촌들 전부 전북 사는데 그 특유의 억양이 있어요 ㅎㅎ 제가 어렸을때 군산에서 살다가 대구로 왔는데 친구들이 제 말투 신기하다고 몇번 말 한적이 있어서 ㅋㅋㅋ..약간 다른 사람이 보면 전남처럼 엄청 쎈 사투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완전 표준어도 아닌듯한 억양? 이라 사투리가 안 심하다고 생각하는거 같아요
3년 전
로얄 밀크티 쉐이크
전주 사투리 은쌕 주황쌕 이거 듣고 신기했었어용!
3년 전
빌보드의비읍뚜
전북 친구들 세명있는데 셋이서 자기들 사투리 안쓴다고 사투리로 얘기하고 있는거 귀여워요ㅋㅋ 억양이 있는데 안쓴다고 생각하더라구요.
근데 확실히 약하게 쓰는것 같긴 해요
3년 전
kirtbourne
전주에서만 살던 사람은 억양보다는 특정 단어.
전주외곽 정읍이나 진안 임실 부안 무주 출신의 어르신이나 그곳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단어+충청도식의 억양이 있어요(쪼까=조금, 없는디 했는디 하는디 등의 ~디, 그려=그래, 하게끄름=하게끔, 뭐리야=뭐래-약간 아뭐래~이런 느낌, 긍게=그러게, 어디여 뭐여 등의 -야?로 끝나는 말
저는 부모님 두분포함 외가친가 다 익산분인데 크게 단어나 억양의 사투리를 모르고 살았어요
결혼하고 시부모님이 정읍진안분이신데 꽤 차이가 있어서 처음엔 못알아듣는경우도 있었어요
어머님은 정읍분인데 말투랑 단어가 쎄고 아버님은 진안분인데 충청도식으로 느린게 좀 있어서 남편과 형제들이 아버님 말투를 닮았더라고요
근데 너무 웃긴건 경상도 가면 제말씨보고 서울사람이냐고 하고 막상 인천친구는 전주와서 사투리 엄청 많이 들린다고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년 전
널 웃게 해줄게
슬퍼지려 할 땐 그 땐 내가
언어학 공부하다보면 원래 서울이랑 전주랑 쓰는말이 거의 유사해요 ㅎㅎ 생각보다 사투리 안쓰는
3년 전
흑당꿀사과아
전주 사투리? 억양? 그게 조선시대 서울 양반들이 쓰던 말투라고 하던데요. 한20년 전 교양시간에 들은거라 기억이 가물가물하긴 하지만요
3년 전
손가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충청도랑 억양 비슷하다고 하니까 사투리 거의 안쓰는거 아닐까요 충청도 사람들 나이 드신 분들빼고는 사투리 거의 안쓰는데
3년 전
닌토
닌닌
딱히 생각안했는뎅
3년 전
Jeff Bernet
레어닉같지만아니에요
사투리인지는 모르겠는데 보통 손씻고와 이러지않나요? 시댁이 충청도인데 항상 손닦고와 이래서 낯설었던 기억..ㅋㅋㅋㅋㅋ
3년 전
BLAN
그냥 그 지역에서 태어났으면 사투리 쓴다고 생각하고 사는게 맞는거같은... 안쓴다는사람중에 진짜 안쓰는사람 한명도 못봤어요
3년 전
BLAN
충청도는 단어보다 어조가 특징이라ㅋㅋㅋ 더 그렇게 느낄수도있지않을까싶구요
3년 전
한젬
최근에 갔다 왔는데 서울사는 경상도 사람이라 사투리 잘 들렸어요ㅋㅋㅋㅋㅋ
3년 전
뭐랄까...
전북은 사투리 잘 안써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라도 사투리는 전남이에요
3년 전
수호의 한 주
엑소 사랑하자
전남 전북 다 살아봤는데 확실히 전북은 거의 사투리 안 써요… 물론 쓰는 사람도 있지만 요즘 사람들은 안 쓰는게 거의 대다수고 대학동기도 전주사람이 많은데 서울 친구들하고 다른점은 못 느꼈어요!
3년 전
살앙
무라전 연대해
전북은 진짜 별로 안써요ㅋㅋㅋㅋㅋ 가끔 티나는 정도
3년 전
민초단
김오복자바머거
익산도 진짜 사투리 잘 안쓰더라구요
3년 전
@uarmyhope
마자요 전주사는 친구 사투리 안쓰더라구여
3년 전
미피토끼
거꾸로 울아빠는 충남 서산 토박이인데 말투때문에 전라도 사람으로 오해받은적있어요
그것도 충남 보령 출신인 사람한테요
3년 전
outstanding
전남도 목포쪽이 진국임 ㅋㅋㅋㅋ
3년 전
리더즈
사람들이 생각하는 전라도 사투리는 거의 전남 쪽이고 전주 같은 경우는 주변 사람들 보면 집안마다 사투리 쓰는 정도가 다른 거 같아요 저는 김제 출신 할머니 할아버지랑 살았어서 어릴 때 서울로 이사 와서 살았는데도 전라도 사투리 좀 섞여있어요 20대 젊은 층은 심한 사투리 쓰는 사람 거의 없는 거 같고 부모님 세대에는 좀 있고… 전반적으로 사투리 심한 동네는 아닌데 그렇다고 아예 없다고 할 순 없음
3년 전
1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양상국 GG선언
이슈 · 2명 보는 중
AD
최근 방탄 진이랑 닮았다는 말 나오는 배우
이슈 · 1명 보는 중
💥반도체 계약학과 입결 근황
이슈 · 9명 보는 중
특정 나잇대 애기들이 한다는 그 자세
이슈 · 2명 보는 중
AD
AD
씹질 못해서 답답하다는 대학생
이슈 · 3명 보는 중
야차룰 뜨자더니 30대 숨지게 한 20대
이슈 · 6명 보는 중
AD
검찰, 나나 자택 침입해 강도짓 한 30대 징역 10년 구형(종합)
이슈
현재 일부 비판여론에 대폭발한 명예영국인..JPG
이슈 · 1명 보는 중
AD
댓글창 𝙅𝙊𝙉𝙉𝘼 혼란한 결혼식 불참..JPG
이슈 · 6명 보는 중
와 이 주식은 진짜 사람 죽을만 하겠다
일상 · 3명 보는 중
AD
남편을 믿지 말고 그 예쁜 직원을 믿으세요
이슈 · 4명 보는 중
명품백 2개 샀는데 둘 다 너무 잘 써서 후회안해
일상 · 2명 보는 중
한국인들에게는 안 통하는 교토식 화법.jpg
이슈 · 3명 보는 중
AD
강미나, 아이오아이 불화설에 일침 "피곤하게들 산다”
이슈 · 2명 보는 중
최근 애기 낳은 나는솔로 28기 정숙 상철 (나솔이 출산)
이슈 · 4명 보는 중
와 일본가면 계란 다르다 날계란 다르다 하더니 가짜여서 그랫노 ;
이슈 · 3명 보는 중
AD
전체
HOT
댓글없는글
"양홍원이 학폭" 작업실 침입해 거울 깬 동창…소속사 "강경 대응"
152
아직까지 플미로 판매되는 '촉촉한 황치즈칩' 먹어봤다 vs 못 먹어봤다
99
현재 전세계 현상이라는 젠지들 문화..JPG
107
신입 때문에 회사 망할뻔함
82
포인핸드에 올라온 귀가 짤린 고양이
61
딸이 기상캐스터 합격해서 기뻐하는 어머니.jpg
72
이화여대 김치찜 전형 없냐ㅋㅅㅋ
49
프로포즈 빠꾸먹은 친형
50
그 시절 한국 국대 축구선수들 성격...jpgif
73
친구 덕에 15억 벌었어요 축의금 얼마 할까요
61
보이스피싱에 5000만원 잃은 어머니와 아들 숨진 채 발견
42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 국적 순위....jpg
43
💥반도체 계약학과 입결 근황
38
집 열쇠 숨기기 좋은 진짜 감쪽같은 가짜 돌 모형
32
여름 청춘물 느낌난다는 신인 아이돌 미감
34
망한 셀프미용
20:13
l
조회 77
자취생의 치밥
20:11
l
조회 273
카페 알바생이 원하는 시스템
20:10
l
조회 212
초콜릿 치킨
20:10
l
조회 167
가만히 있는데 다리 저림
20:08
l
조회 211
프랑스어로 꽃미남
20:08
l
조회 209
안경렌즈 스크래치 해결법
20:08
l
조회 461
미술품 복원참사
1
20:07
l
조회 300
신박한 제사법
20:06
l
조회 309
레고 신데렐라 구두
1
20:06
l
조회 551
긴박함이 느껴지는 후기
20:05
l
조회 402
누가 길을 물어봤는데
20:05
l
조회 74
멘붕온 알바생
20:04
l
조회 74
파슬리 얹은 스팸
20:04
l
조회 151
리쿠
추가하기
더보기
생일 해시& 버블 메시지 최종투표 ㄱㄱ
뮤비 리쿠 너무 좋아서 자주 꺼내 볼 것 같아...
2
까만피부 넘 잘 보여서.... 🤯
3
키우자 쿨냥이
1
기분 좋아짐...
1
춤 릴스면 좋겟다...
2
원효대사 샌드위치
20:03
l
조회 220
맥도날드 배달받고 빡친 리뷰
20:03
l
조회 350
나 아니다옹
1
20:02
l
조회 348
미국 버터튀김
20:02
l
조회 408
어느 학교의 조소과 발대식
20:01
l
조회 458
개그계의 브레인
20:00
l
조회 167
더보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0:12
1
이제 끝무렵인거 같다는 리센느 미나미의 갸루컨셉.jpg
28
2
태어나서 1인 1엽떡을 역조공으로 주는 아이돌 처음 봄(p)
21
3
요즘 무당, 샤머니즘 인기가 많은 이유
6
4
교도소 8년 징역 살고 나와서 느낀 점.jpg
13
5
지하철에서 뉴비 뜨개질 도와준 고인물
21
6
러브버그가 효도버그였으면 덜극혐이야?
11
7
삼겹살 맛을 알아버린 미국
4
8
고작 1주 가지고 나를 하루 종일 붙잡고 괴롭힌 거냐? 잠이나 자라
9
요즘 애들이 나약할 수 밖에 없는 이유
4
10
초콜릿 치킨
11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11가지
12
장거리 여행시 좌석별 임무
13
신박한 제사법
14
헌터 x 헌터 팬들이 오열할 소식
6
15
레고 신데렐라 구두
1
16
생연어회 시식평
17
개를 싫어하는 아내가 보내준 사진
18
안경렌즈 스크래치 해결법
19
긴박함이 느껴지는 후기
20
어느 학교의 조소과 발대식
1
아니 지금 휴전선 왜 뉴스 크게 안나?
7
2
인플루언서가 내 댓글 삭제하고 차단함 ㅋㅋㅋㅋㅋㅋ
14
3
20대 후반 연애경험 거의 없는데
15
4
나에게도 이런일이 벌어지다니...
4
5
오늘 내 첫끼이자 마지막 끼니 40
3
6
글램팜 제일 유명한게 이건가?? 이거 사면되는거얌?
16
7
인플루언서들끼리 싸우는거 관전중인데 재밌네
3
8
국가에서 삼전닉스 레버리지 다시 폐지시킬 수도 있어...?
3
9
가끔 봤던 한일부부 유튜버 이혼했네......
10
나 진짜 인생 개망햇는데 걍 살아
9
11
코 성형 한 코 같아..?? 40
7
12
애키우는데 달에 얼마들어?
2
13
하이닉스는 몇시까지 가격변동 하는거야??
2
14
걸어서 3분거리 배달 시켰어..
5
15
하닉 없어서 슬픈데 또 살 생각은 안듦
3
16
관심받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
3
17
20대 초반은 아무리 꾸미고해도 그나이대인게 티난다고봐?
2
18
와 편도결석 너무 괴로워
7
19
조현병이 그냥 사회성이 떨어져서도 걸릴수가 있는 병이야?
1
20
러브버그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미칠 거 같음
1
보넥도 중국 제대로 낀듯.. 인티 다 3~4만인거 보면
4
2
아니 예매율 93퍼라는건 표가 7퍼센트 남앗다는거야? 놀티켓
6
3
아 이거 시제석만 풀었구나
2
4
ㅂㄴㄷ도 국내선예매 해?
7
5
오타니 4개월만에 임신해서 말 엄청 나오네
1
6
슴티알 ㄹㅇ 데뷔조빼고 다 짤림?
12
7
한아름송이 성덕됐네 ㅋㅋㅋㅋㅋㅋㅋㅋ
8
나이먹어도 도저히 손이 가지 않는 음식 있음? 난 있음ㅋㅋ
5
9
타팬인데 하투하 노래
3
10
아니 놀티켓 한번 클릭하고 안 먹으면 어떻게 해야됨???
4
11
보넥도 다들 대기순서 몇번이니 나 망한듯
16
12
독학왕님 하투하 리뷰 ㄹㅇ그냥 내 의견이랑 개똑
9
13
내일 하이닉스 300만원 찍을것같다
1
14
요즘 아이돌 연습생들 성장판 주사 맞힌대
2
15
근데 머글들은 진짜 아이돌 1도 모르더라 신기햌ㅋㅋㅋ
23
16
하투하 노래 드디어 들어봄
17
코즈는 날 어디까지 실험할 생각이지 추첨제도 떨깅
18
예매율 92퍼인데 자리있는거 맞아??
5
19
스엠 차기 여돌 몇인조로 나올거같아?
5
20
ㅂㄴㄷ는 10대 20대팬 진짜 많더라
4
1
허남준 개웃기게 프사 설정도 한번에 못함ㅋㅋㅋ
26
2
와 고아성 담배 연기 40번 다시 찍었대;;
13
3
방송계 미친것같음 김새론 중3때 22살남배랑 키스신 찍었잖아
28
4
박보영 윤아 김태리 차주영 동갑예능이 왜 안되는지 모르겠음
9
5
허남준 소속사 대포짤 매니저가 직접 찍더라
10
6
드라마들 대본집 나올 때 마다 드는 생각
7
한소희
한소희 더블유 코리아 화보
3
8
정보/소식
[단독] JTBC 촬영 중단 현실화?…'연애의 재발견'측 "재정비"
7
9
260622 변우석 인스타
23
10
아마 나 너를 사랑하나봐 이거 누구 노래야?
3
11
김태리는 뭐할까
2
12
김고은 지금 숏컷이야? 아님 머리 좀 자랐어?
3
13
멋진신세계
이현 유배가는데 장난치는 허남준 뒤에 임지연도 있었네ㅋㅋㅋ
8
14
취사병 보는중인데 이상이는 악역 아닌거야?? ㅅㅍㅈㅇ
9
15
멋진신세계
또 이런 디테일이....
6
16
멋진신세계
이현 일기 번역한 거 보니 안 죽어서 다행이다
3
17
정보/소식
결혼의완성
공홈 기획의도&인물소개
18
콜바넴 같은 영화 추천받앙
4
19
멋진신세계
대본집 일부래
9
20
멋진신세계
연출 디테일 같은거 정리좀 해놓을걸..
1
인스티즈앱 설치
소개
이용 문의
광고/제휴
채용
권리 침해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인스티즈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대표 : 김준혁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