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256516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57371
이 글은 3년 전 (2022/10/27)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전주여행을 갔다온 사람들이 한번씩 의문을 가지는것....JPG | 인스티즈

1

대표 사진
우주최강아이돌 애플  큐룽!
전남이랑 전북이랑 사투리차이가 많이나더라구옹
3년 전
대표 사진
HarryPotter  입닥쳐 말포이
전북은 전라도 사투리보단 충청도가 삮여서 좀 다르다던뎅
3년 전
대표 사진
권혁  컴백만기다려
전주는 사투리 안쓰는데.... 제가 전주 사람이라 모르는건가요? 그냥 서울말 쓰는 느낌인데...
3년 전
대표 사진
뽀로롱뽀
2
3년 전
대표 사진
익인29292
사투리 씁니당..
3년 전
대표 사진
쥬씨 생딸기쥬스
전주 살다 온 친구 본적 있는 경상도 사람인데요 사투리 안 써서 처음에 서울사람인줄 알았어요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Candy Pop
많이쓰는데요..특히 단어같은거 전주사람이라 못느끼는거에요 대신 충청도랑 많이 섞여있죠
3년 전
대표 사진
나의종현  고생했어
써요! 동기가 ~하게 를 엄청 자주 쓰더라고요
3년 전
대표 사진
소금빵.salt bread
억양이 있긴 해요
3년 전
대표 사진
닉네임153389037589579
맞아요. 전주친구 사투리 안써서 놀랐어요 억양도 거의 없고
3년 전
대표 사진
미년미년
저도 전주 출신 동기들 사투리 하나도 안느껴지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디프레션체리
어머니가 전주분이신데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저도 ~하께(잉) 그려 ~혀라 ~함시롱 이런거 가끔 불쑥불쑥 나와요
3년 전
대표 사진
호잇호잇쨔
전주는 억양이 거의없는편이죠
3년 전
대표 사진
@j.m
맞아요 전주 출신 친구들 보면 거의 억양도 없고 완전 표준어 느낌이긴 하더라고요 대신 사투리 단어를 몇몇개 쓰는 느낌이에요
3년 전
대표 사진
두루빔빔밥
전주 사람인데, 젊은 사람들은 사투리 안 써용..
3년 전
대표 사진
알랭드1종보통  태정태세비욘세
지방인들이 생각하는 사투리 = 표준어랑 완전히 다른 단어를 쓰는 것
서울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투리 = 억양이 다른 것
인 것 같더라구요
저도 사투리 안쓴다고 생각했는데 그냥 억양이 다른 것만 들어도 사투리라고 하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9kyo_
저도 전주 사람이고 일평생을 ‘나는 사투리 안써..!’ 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온 사람인데요! 타지역 사람들은 바로 알더라구요 지방 사람인지..! 억양이 조금 다르대요
3년 전
대표 사진
웅니 나야  하니야🫶🏻
맞아요 경상도 사람인데 전주 친구들 사투리 안 써서 처음에 서울 사람인 줄 알았어요 ㅋㅋ ㅋㅋㅋ ㅋ
3년 전
대표 사진
여돌러버  아이브 스테이씨
전주는 정말 사투리 거의 안써요
3년 전
대표 사진
꼭 짱이 돼야지
맞아요 저도 대학 와서 친구들이 다 서울이나 인천인 줄 알았다고 했어요 진짜 안 쓴다고 봐도 되는 수준
3년 전
 
대표 사진
김석진 지지단  집사
전북이 부모님 고향인데 전남처럼 억양이 쎄거나 그러진 않고 주로 말꼬리가 늘어지는듯한 사투리를 써요ㅋㅋㅋㅋ 약간 뭣혀~ 아녀~ 말어~ 이런식...? 저도 전주살때 그랬구요 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5.555
전남 사람들은 많이 쓰는데 전북 사람들은 거의 안 쓰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배고픈사람
전북은 사투리가 안심하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강세헌  법무법인 도국
헐 마자요 전 할머니댁이 전북인데 미디어에서 나오는 전라도 사투리 같은건 한번도 못들어봤거든요 표준어랑 비슷하고요 그래서 늘 이상하다 생각했어요
근데 지리적 영향이 있었네요 신기쓰

3년 전
대표 사진
ONEWE_진용훈
전주뿐만 아니라 전남도 경상도랑 가까운 지역은 사투리 거의 안쓰거나 써도 완전 전남사투리가 아니라 그 특유의? 억양이 있더라고요 전남도 아니고 경남도 아닌,,
3년 전
대표 사진
하난아사랑해애애액  양심이있으면공부해라
전북이랑 전남 사투리가 의외로 많이 다르더라고요!
어린 왕자 전라북도 사투리 버전(에린 왕자) 사봤는데 전남 사투리보다는 충청도 사투리처럼 느껴져서 놀랐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베리킹
전남 살다가 전북 사는데 전북 어른/친구들은 대부분 말이 좀 느리고 확실히 충청도 사투리랑 비슷했어요 니가 했자너어 그랬자너어 약간 이런 느낌?
3년 전
대표 사진
재 찬  ♡⁼³₌₃
긍게~ 요거 많이 써요
3년 전
대표 사진
꿈뻐기꿈뻐기
전주익.. 사투리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며됴일(무슨 요일)/모대(못해)/~ 잖여/긍게 등....
3년 전
대표 사진
쿠쿠바라
저도 전주익인데 며됴일이 사투리었어요..???? 몇요일 다들 이렇게 말 하는 거 아니었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A New Empire  NJ
무슨 요일이 표준어 입니다
3년 전
대표 사진
쿠쿠바라
와.. 몇요일이 사투리었다니.. 신선한 충격이네요
3년 전
대표 사진
소이갈릭
넵 애초에 ㄷ들어가게 발음 하는게 사투리에요
모대~

3년 전
대표 사진
이경윤  DKZ
외가쪽이 다 전남 사람이라 저는 전라도 사투리 가끔 쓰는데 전주사람들 사투리 거의 안써요
3년 전
대표 사진
세븐틴승관  🍊
전주는 진짜 사투리 덜 보여요 너무 신기
3년 전
대표 사진
단흘이
저 사투리 거의 안 쓰는데 그나마 있는 억양도 충청도 전라도가 미세하게 섞인 느낌이래요ㅋㅋㅋㅋㅋㅋㅋ아빠 고향 충청도 엄마 고향 전라도라 그런가 했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3년 전
대표 사진
호에에엑  호에에에에에엑
저희 할무니 세대는 많이들 쓰시는데 젊은 세대일 수록 별로 안 쓰는 느낌이에요
3년 전
대표 사진
정다운  비비디바비디부
맞아요 전주 놀러갔는데 서울사람 같더라고요. 서울 관광객들이 많이 와서 그런가 했는데 식당이나 가게, 택시에서도 못듣긴 했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표표야
전주 사람으로 서울에서 생활하는데
친구들이 말투는 전주사람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하는데 딱 한번 단어사용으로 신기해한적은 있어요

바로 째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엄마가 그렇게 째내다가 얼어 죽는다
이런 표현으로 많이 썼는데 서울 친구가
째낸다가 뭐냐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한서린
멋부린다, 멋낸다 이런 뜻인가보네요
3년 전
대표 사진
쭈리리
째낸다 가 무슨뜻이에여??
3년 전
대표 사진
NUEST MINHYUN
ㄹㅇ 공감이에여 째낸다를 모르더라구요..... 너무 충격이었음ㅜ
째쟁이네~ 했다가 모두가 ?이 됨

3년 전
대표 사진
우히히히힣
사투리였구나,,,,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부밍시스템 어어 티와이트랙  뼛속까지 슴덕
맞아요 전주사람인데 전남보다 충청권이랑 사투리가 비슷해요!
3년 전
대표 사진
2도
전주 사람들은 사투리를 거의 안 써요.
20년 전에 수원에서 전주로 놀러 온 친구가 왜 여기 사람들 사투리 안 쓰냐고 했었어요.
그때는 그런가?? 사투리 얘기를 하는 게 신기하다 생각 했었는데
저도 서울로 올라와서 생활하니 전주에서 왔다고 하면 사람들이 왜 사투리 안쓰냐고 그랬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한서린
사바사 이긴 합니다만 전북 사투리 있어요 (익산, 전주)

하얗게 = 하얀하게
노랗게 = 노란하게

이런식으로 쓰기도 하고요

거시기 도 가끔 섞어요.

뭐뭐 해 줘어어어 하면서 말 끝이 길어지기도 하고. 맘대로 혀. 뭐뭐 해버릴텡게

사바사에요 ㅎㅎㅎ

3년 전
대표 사진
때잉또잉
전북사람인데 전북이 대체적으로 사투리 진짜 거의 없어용 근데 생각해보니 충청말이랑 좀 비슷한것 같긴해요 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고려대학교  등↗록↗금↗
그냥 전라도사람 대부분이 젊은사람들은 사투리 거의 안써여...
3년 전
대표 사진
와플대학 19학번
광주로 대학가고 놀랬는데요 엄청써서 젊은애들
3년 전
대표 사진
고려대학교  등↗록↗금↗
30년 전남사는데 사투리 그렇게 많이 쓰는사람 없어영... 광주 사투리가 쌔서 그렇게 느끼신가 아닐까여..? +억양 포함..?
3년 전
대표 사진
주먹주먹
저도 20년 광주살면서 그렇게 느꼈는데 상경하고 나니까 느낌이 좀 다르더라구요 생각한것보다 훨씬 티 많이 나요
3년 전
대표 사진
히토
전 서울사람인데 전북분들은 확실히 긴가민가하더라구요 근데 즐겨보는 먹방 유튜버분이 광주 분이셔서 자주 보는게 그 분은 사투리 쓰는 거 잘 느껴져요!! 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체리키키
전북은 안쓰는데 전남은 많이 쓰는거 같아요
3년 전
대표 사진
우리미  동글동글우림이굴려랏
저기 바로 위쯤 살았는데 저희 지역도 사투리 별로없음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사직서  아 퇴사하고 싶다
우리가 흔히 아는 서남방언은 광주/전남 그 중에서도 전남 중부지방 방언이라고 하네용
3년 전
대표 사진
토스트냠냠
전주토박이인데 서울친구들이 왜 사투리 안쓰냐고 신기해하긴 해요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11시의 신데렐라
전북은 억양보단 단어인거같아요~
3년 전
대표 사진
저너누우
2222 전주살았다가 자금 완주 사는데 뭐 발음이야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북은 사투리구나!라고 알아볼 수 있는게 억양보단 단어 같다고 생각해요!!
3년 전
대표 사진
금첼
저는 전북사람인데 의자, 의사를 으자, 으사라고 발음하는게 사투리라는걸 타지친구들이 알려줘서 처음 알았어욬ㅋㅋ 서울은 의사, 의자 똑바로 발음한다는데… 제가 지금껏 다르게 부른다고는 생각도 못해봤던 일이라서 넘 놀랐네요 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NUEST MINHYUN
나으 사랑 전주.... 억양적으로는 사투리가 없고 가끔 구수한 단어들을 씁니다 ㅋ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초코파이맛초콜렛
전주 사는 익산익 익산은 바로 옆 도시지만 전주가 미세하게 사투리 더 쓰더라 그래도 거의 없는 편이야 익산익이나 전주익이나 전남가면 낯가림
3년 전
대표 사진
너 누구야  나다
충청도 사투리 전혀 안쓰던데
3년 전
대표 사진
너랑나랑은 지금 안 되지
젊은 사람들 중에는 사투리 쓰는 경우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서울에 자주 가는데 지인 분들이 전라도라서 사투리 쓰는 줄 알았는데 안 써서 놀랬다고 했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T1_Faker  이상혁
전 사투리는 안 쓰는데 억양이 좀 있다고 하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이버사
저희 엄마는 논산분이신데 충청도+전라도 사투리를 가끔 쓰시더라고요
3년 전
대표 사진
앗ㅇㅡㅇ
그럼 전라도에서 사투리는 어디가 제일 많이 쓰나요??
3년 전
대표 사진
마스비
바닷가쪽이 사투리가 좀 쎄요
3년 전
대표 사진
어머나~다시한번말해봐~  텔미텔미텔테레텔텔미
목포 무안 영암 해남 진도 완도 강진 여기가 사투리 젤 쎄요
다른 도(경남,전북)랑 안 붙어있으면서 바닷가인 곳이요!!

3년 전
대표 사진
우히히히힣
차를 받치다 다들 무슨 뜻인지 아나여 사투리라는거 듣고 충격이였는데
3년 전
대표 사진
호잇호잇쨔
차를 주차하다
3년 전
대표 사진
호잇호잇쨔
이게 사투린가요?
3년 전
대표 사진
킹정후
이거 충청도도 써요.ᐟ 저도맨날 부모님이 차받친다고 하는데 수도권 친구들 몰라서 당황,,,
3년 전
대표 사진
우산
주차하다 맞아요?? 딱 보면 차를 담고 있는 컵 밑에 받침대를 둔 느낌이네요
3년 전
대표 사진
우히히히힣
주차도 맞아요!
지하주차장에 차 받쳐?놨어 요런식으로 써요~~

3년 전
대표 사진
금액대별
저도 전주 출신인데
억양은 충청도, 사용하는 단어는 전라도 사투리... 약간 섞어서 썼어요 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유가young  안녕히계세요 여러분
전주는 사투리 단어는 좀 써도 억양은 크게 세진 않은 것 같아여....
3년 전
대표 사진
뽀뽀팀권호시
전 여수사람인데 젊은 사람들이나 제 친구들도 사투리 잘 안써요! 가끔 부모님이나 가족들이랑 대화할 땐 쓰지만 억양이 엄청 강하지 않아서 그렇게 못느끼는거 같아요
3년 전
대표 사진
_Mine
전남은 전라도 사투리 많이 쓰는데 전북은 그닥 사투리 심하지 않은 느끼
3년 전
대표 사진
뭘해야하지
근데 전주 살다온 친구랑 좀만 말하다보면 전라도 사투리 바로 들려요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아이콘 뿌요
저도 충청 사람이고 대학 전주로 가서 전주, 광주 친구들 많은데 전주 친구들은 충청도랑 엄청 비슷하더라고요 광주는 아예 확 다르던데!
3년 전
대표 사진
myfav
전북은 억양보다는 단어에서 사투리가 많이 보이는 거 같아여
3년 전
대표 사진
아가연근조림
전주는 억양사투리는 거의없고 단어 사투리가 많은것같아요 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어머나~다시한번말해봐~  텔미텔미텔테레텔텔미
제 친구가 전남 살다가 전북으로 전학 갔는데
전주 애들은 사투리 잘 안 쓴다고 하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사투리는 전남이 많이 쓰나봐요

3년 전
대표 사진
. 정호석  花樣年華
전북은 단어 사투리?!! 몇요일 잠와 떨구다 이런식으로 쓰고 전남은 억양으로 남아서 더 차이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3년 전
대표 사진
Lomeu
사촌들 전부 전북 사는데 그 특유의 억양이 있어요 ㅎㅎ 제가 어렸을때 군산에서 살다가 대구로 왔는데 친구들이 제 말투 신기하다고 몇번 말 한적이 있어서 ㅋㅋㅋ..약간 다른 사람이 보면 전남처럼 엄청 쎈 사투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완전 표준어도 아닌듯한 억양? 이라 사투리가 안 심하다고 생각하는거 같아요
3년 전
대표 사진
로얄 밀크티 쉐이크
전주 사투리 은쌕 주황쌕 이거 듣고 신기했었어용!
3년 전
대표 사진
빌보드의비읍뚜
전북 친구들 세명있는데 셋이서 자기들 사투리 안쓴다고 사투리로 얘기하고 있는거 귀여워요ㅋㅋ 억양이 있는데 안쓴다고 생각하더라구요.
근데 확실히 약하게 쓰는것 같긴 해요

3년 전
대표 사진
kirtbourne
전주에서만 살던 사람은 억양보다는 특정 단어.
전주외곽 정읍이나 진안 임실 부안 무주 출신의 어르신이나 그곳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단어+충청도식의 억양이 있어요(쪼까=조금, 없는디 했는디 하는디 등의 ~디, 그려=그래, 하게끄름=하게끔, 뭐리야=뭐래-약간 아뭐래~이런 느낌, 긍게=그러게, 어디여 뭐여 등의 -야?로 끝나는 말

저는 부모님 두분포함 외가친가 다 익산분인데 크게 단어나 억양의 사투리를 모르고 살았어요
결혼하고 시부모님이 정읍진안분이신데 꽤 차이가 있어서 처음엔 못알아듣는경우도 있었어요
어머님은 정읍분인데 말투랑 단어가 쎄고 아버님은 진안분인데 충청도식으로 느린게 좀 있어서 남편과 형제들이 아버님 말투를 닮았더라고요

근데 너무 웃긴건 경상도 가면 제말씨보고 서울사람이냐고 하고 막상 인천친구는 전주와서 사투리 엄청 많이 들린다고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널 웃게 해줄게  슬퍼지려 할 땐 그 땐 내가
언어학 공부하다보면 원래 서울이랑 전주랑 쓰는말이 거의 유사해요 ㅎㅎ 생각보다 사투리 안쓰는
3년 전
대표 사진
흑당꿀사과아
전주 사투리? 억양? 그게 조선시대 서울 양반들이 쓰던 말투라고 하던데요. 한20년 전 교양시간에 들은거라 기억이 가물가물하긴 하지만요
3년 전
대표 사진
손가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충청도랑 억양 비슷하다고 하니까 사투리 거의 안쓰는거 아닐까요 충청도 사람들 나이 드신 분들빼고는 사투리 거의 안쓰는데
3년 전
대표 사진
닌토  닌닌
딱히 생각안했는뎅
3년 전
대표 사진
Jeff Bernet  레어닉같지만아니에요
사투리인지는 모르겠는데 보통 손씻고와 이러지않나요? 시댁이 충청도인데 항상 손닦고와 이래서 낯설었던 기억..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BLAN
그냥 그 지역에서 태어났으면 사투리 쓴다고 생각하고 사는게 맞는거같은... 안쓴다는사람중에 진짜 안쓰는사람 한명도 못봤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BLAN
충청도는 단어보다 어조가 특징이라ㅋㅋㅋ 더 그렇게 느낄수도있지않을까싶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한젬
최근에 갔다 왔는데 서울사는 경상도 사람이라 사투리 잘 들렸어요ㅋ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뭐랄까...
전북은 사투리 잘 안써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라도 사투리는 전남이에요
3년 전
대표 사진
수호의 한 주  엑소 사랑하자
전남 전북 다 살아봤는데 확실히 전북은 거의 사투리 안 써요… 물론 쓰는 사람도 있지만 요즘 사람들은 안 쓰는게 거의 대다수고 대학동기도 전주사람이 많은데 서울 친구들하고 다른점은 못 느꼈어요!
3년 전
대표 사진
살앙  무라전 연대해
전북은 진짜 별로 안써요ㅋㅋㅋㅋㅋ 가끔 티나는 정도
3년 전
대표 사진
민초단  김오복자바머거
익산도 진짜 사투리 잘 안쓰더라구요
3년 전
대표 사진
@uarmyhope
마자요 전주사는 친구 사투리 안쓰더라구여
3년 전
대표 사진
미피토끼
거꾸로 울아빠는 충남 서산 토박이인데 말투때문에 전라도 사람으로 오해받은적있어요
그것도 충남 보령 출신인 사람한테요

3년 전
대표 사진
outstanding
전남도 목포쪽이 진국임 ㅋㅋㅋㅋ
3년 전
대표 사진
리더즈
사람들이 생각하는 전라도 사투리는 거의 전남 쪽이고 전주 같은 경우는 주변 사람들 보면 집안마다 사투리 쓰는 정도가 다른 거 같아요 저는 김제 출신 할머니 할아버지랑 살았어서 어릴 때 서울로 이사 와서 살았는데도 전라도 사투리 좀 섞여있어요 20대 젊은 층은 심한 사투리 쓰는 사람 거의 없는 거 같고 부모님 세대에는 좀 있고… 전반적으로 사투리 심한 동네는 아닌데 그렇다고 아예 없다고 할 순 없음
3년 전
1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망한 셀프미용
20:13 l 조회 77
자취생의 치밥
20:11 l 조회 273
카페 알바생이 원하는 시스템
20:10 l 조회 212
초콜릿 치킨
20:10 l 조회 167
가만히 있는데 다리 저림
20:08 l 조회 211
프랑스어로 꽃미남
20:08 l 조회 209
안경렌즈 스크래치 해결법
20:08 l 조회 461
미술품 복원참사1
20:07 l 조회 300
신박한 제사법
20:06 l 조회 309
레고 신데렐라 구두1
20:06 l 조회 551
긴박함이 느껴지는 후기
20:05 l 조회 402
누가 길을 물어봤는데
20:05 l 조회 74
멘붕온 알바생
20:04 l 조회 74
파슬리 얹은 스팸
20:04 l 조회 151
원효대사 샌드위치
20:03 l 조회 220
맥도날드 배달받고 빡친 리뷰
20:03 l 조회 350
나 아니다옹1
20:02 l 조회 348
미국 버터튀김
20:02 l 조회 408
어느 학교의 조소과 발대식
20:01 l 조회 458
개그계의 브레인
20:00 l 조회 167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