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45191
주소 복사
상세 검색
카테고리
기간
시간순
조회순
추천순
댓글순
스크랩순
~
기간 탐색
회원가입
이용 방법·규칙
ID 저장
자동 로그인
HOT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장터
픽션
공포
뷰티
스터디
iChart
출석체크
게임
변경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
이슈·소식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삼성전자 노조가 들고 일어난 이유.jpg
75
1개월 전
l
조회
30503
인스티즈앱
1
11
1
익인1
1. 영업이익은 회사와 리스크를 공유하는 주주, 그리고 기업에 돌아가야할 몫
2. 삼전이 하닉에 비해 임금체계가 너무 박한 건 맞는 듯. 특히나 이번 hbm 건은 직원들이 열심히 한 덕이라.
3. 삼전은 하닉이랑 달리 가전사업부, 무선사업부 등등이 다 있으. 반도체만 하는 하닉처럼 직원 전체에 동일한 성과체계 적용이 오히려 불공정함.
4. 주식을 몇 년에 걸쳐 나눠주는게 뭐가 불합리하단건지 모르겟음. ㅋㅋ 오히려 이 방법대로 가야지 진짜 회사와 리스크를 공유하고 회사가 잘될수록 내가 잘 되는 길이니 더 좋은데.
이게 싫다는 건 본인들도 메모리가 싸이클 산업이라는 걸 알고잇다는 뜻이고, 동시에 앞으로 성과를 꾸준히 잘 낼 자신이 없다는 뜻임. 싸이클 산업임을 스스로 잘 안 다는건 본인들 노력과 무관한 성과가 있다는 걸 안다는 거임. 그리고 그 싸이클을 함께 하며 손해와 고통을 겪는 건 경영진과 주주라는 거임.
5. 최근 몇 년 추세를 보아 이번 삼전 파업에 댜체로 응원하는 편이나, 억지인 부분들도 있긴 함. 그래도 응원함
1개월 전
익인3
오... 이것도 맞는 말이긴하네 참 어렵다
1개월 전
익인4
오 쓰니 잘안다~
1개월 전
익인6
이런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댓글 진짜 보기 힘든데
1개월 전
익인7
그 손해와 고통을 임원들은 안지더라. 성과급 못준다면서 임원은 그 시기에도 보너스로 천억이상을 나눠먹고 있었음. 사이클 산업이라 못버는 시기도 있지만 최근껀 임원의사결정 실패로 말아먹었던 상황인데 그에 대한 책임은 어디가고 보너스파티하는거냐 이말이지. 직원들만 손해와 고통을 감수함..
1개월 전
익인1
그 말도 맞음. 아마 오너가가 그 임원들을 믿었던 것 같음.
그래서 차라리 그런걸 요구하는 게 낫지않나 싶은데 그 부분은 “경영”에 관여하겠다는 말이랑 똑같아서 절대 안 받아들여질 듯.
그래서 난 오히려 경영진의 실책을
직원들이 빠른 협조와 노력으로 빠르게 기회로 전환시켰다는 논리가 더 타당하다고 생각함.
지금 삼전 사업부문 구성으로는 절대 하닉처럼 잘 줄 수는 없어서 하닉과의 단순 비교 논리는 제약이 클 듯
1개월 전
익인8
근데 이미 반도체랠리 전부터 서초딩 등등 기업문화 망해가서 하닉으로 탈주하는 샘노비들 많았음
그랬는데 하닉은 성과급 상방까지 뚫리니 더 남을 이유가 없는거지....
1개월 전
익인1
7익 대댓에 쓰긴 했는데 양쪽 다
이해감.
하닉이든 어디든 탈주 계속 하면 삼전도 결국 연봉이든 복지든 올릴 수밖에 없어서 어느정도 따라가긴 할 듯
1개월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2
저 노조는 삼전ds 메모리사업부만 하는거 맞음?
1개월 전
익인5
삼전 DS전체의 노조임
1개월 전
익인9
절이 싫음 중이 떠나야지ㅠ 취준하는 사람들은 알꺼임ㅋㅋ삼전만큼 학벌 무시하고 대우해주는 대기업이 어디있냐? 저 시위에 무슨 명분이 있음? 5년내내 메모리 조질동안 mx사업부가 겨우 벌어다주는 돈으로 구멍 메꾸다 실적 개선되자마자 아직도 조지는 파운드리사업부 끌어들여서 급조한 시위가 명분이 있음? 이실적이 내후년, 아니 내년까지 이어지고 시위 했어도 이정도 반응까진 아니였을꺼임ㅋㅋㅋㅋ지금 나라가 어려워서 반도체 ai 잘 될때 돈도 바짝 비축하고 r&d 투자건 기기투자건 되야 직원들 대우도 해주고 성과급도 올리는건데 이건 뭐 회사발전에 기여를 하겠다는건지 말아먹겠다는건지.. 하긴 노봉법 때문에 파업하고 드러누워도 월급 다주고 손해배상청구도 못하는데 파업 괜찮지ㅎ
1개월 전
익인10
1분기 영익이 40조가 넘었는데 제일 기여 많이한 직원들 몇프로 떼준다고 투자할돈 사라지겠냐 임원들 성과금 파티는 하면서 직원들은 안챙겨주니까 들고 일어나는거지
1개월 전
익인9
삼성반도체 23년만 15조 적자였어 24년부터 겨우 흑자 전환된거임ㅋㅋ코로나 쇼크에 올해 오일쇼크까지 그 구멍들은 누가 메꿀래? 노조가 메꿀래?ㅋㅋㅋㅋ그리고 누가 성과급 주지말래 요구도 적당히 해야지ㅠ 자사주 30주에 영업이익 15퍼? 파업때도 임금 보전을 해?? 국민들이 노조를 참도 이해하겠다ㅋㅋㅋㅋㅋㅋ
1개월 전
익인10
너 작년엔 영익이 얼만지 아니 너가 삼전 제정상태를 걱정하는거야?ㅋㅋㅋ 적당한 요구는 누가정함? 너가??
1개월 전
익인9
그럼 적당한 요구는 너가 정하니? 너도 나도 서로 맞는지 아닌지 의견만 얘기 하는거지 적당한 요구가 어디있어 내가 삼전 다니냐?ㅋㅋㅋㅋㅋ너는 다녀?ㅋㅋㅋㅋ
1개월 전
익인27
5년내내 메모리를 조져요? ㅋㅋㅋㅋ mx가 Dx에서 잘파는건 맞지만 영익 규모가 다른데 뭔.. 잠깐 잘된다고? ㅋㅋㅋ 삼전 사내 유보금 그 적자날때도 100조 넘었다 뭘 알고말해라 질투하지말고
1개월 전
익인9
디램 독보적으로 독점 유지하다 양산 늦어지고 미국에 격차 좁혀지고 하닉에 독점자리 다 뺐겼는데 꼴랑 이익 하나만 보고선 질투 이난리치고 앉아있네ㅋㅋㅋㅋㅋㅋㅋ이익은 삼전만 냄?
1개월 전
익인28
??hbm 개발 할 때 돈 안 된다고 드랍 시킨 게 경영진인데
양산 늦어진 게 직원 탓이야?
1개월 전
익인9
내가 직원탓이랬어? 니가 삼전이 메모리를 언제 조졌냐며ㅋㅋㅋㅋㅋㅋ혹시 치매임? 얘는 뭘까....;
1개월 전
익인28
9에게
난 다른익임 숫자보셈
1개월 전
익인9
28에게
그럼 댓좀 똑바로 보고 달아; 메모리 하락이 직원탓이라곤 한 적이 없는데 뭔 직원탓이야 짜증나게
1개월 전
익인28
9에게
네네~~ 저 댓만 보고 달앗어요
좋은회사 다니세용^^
1개월 전
익인9
28에게
ㅉㅉ
1개월 전
익인28
9에게
ㅠㅠ 취준열심히해!
1개월 전
익인9
28에게
이미 취업했는데 먼솔ㅎ
1개월 전
익인28
9에게
좋은 데는 아닌 거 같아 ㅠㅠ 홧팅!
1개월 전
익인9
28에게
지 심기 거슬렸다고 꼴에 단다는게 좋은회사는 아닌 것 같다ㅠㅋㅋㅋㅋㅋ글도 똑바로 안읽고 댓부터 다는 지능을 가진애가 다니는 회사보단 내회사가 낫지 않겠음?
1개월 전
익인28
9에게
웅웅 알써~ 좋겠다 지능 높아보이네
1개월 전
익인27
그래 말맞다나 이익은 삼전만 내는것도 아닌데 왜 삼전 다니지도 않는애들이 감놔라 배놔라 ㅋㅋㅋㅋ 상식적으로 성과급 그렇게 주던가말던가 회사랑 직원이랑 협의해서 할일이지 회사가 미쳤다고 적자내서 우리 성과급주겠냐 다 남으니까 주는거지
hbm 뺏긴건 개발안하기로 한 윗분들 결정때문이 맞는디요^^ 그래서 작년에 겁나 급하게 개발한거고 밀린게 노조생기지도 않은시점인디 ㅋ
자사주 30주는 뭔소리임 이미 줬는디 다니지도 않는 회사에 참~~ 관심많다
1개월 전
익인9
아유 그래... 뭐.. 너랑 싸워서 뭐하냐 나는 관리직이라 알고있는 내 의견을 얘기했을 뿐이지 이밤에 니랑 싸우고 있을 필요 뭐 있나ㅠ 됐다 힘내~
1개월 전
익인11
하닉은 반도체만 하는거라 전체 직원들에게 그런 성과급이 가능한거라던데 맞나
1개월 전
익인12
하닉이 독을 푼 꼴이 됐네..
1개월 전
익인13
왜 독이지? 번만큼 받겠다는데
1개월 전
익인12
온갖곳에서 들고 일어나겠지
영익 10% 만큼 달라고 이미 지금도 하청까지 달라고 시위중이고
1개월 전
익인15
안그래도 노란봉투법도 통과됐는데 생산직한테까지 다 뿌려버렸으니까..하이닉스가 자기 살려고 독 푼 건 맞아
1개월 전
익인21
진짜 오만곳에서 다 달라고 하고 있으니까 문제임...
1개월 전
익인14
아휴 직원듀 아닌 사람들이 말이많음
1개월 전
익인15
직원만 말 얹을 수 있나..요즘 삼전 주식 가진 사람 많고 국가 gdp 비중도 높은데
1개월 전
익인26
직원들이 더 많아요 성과급을 주식으로 받아서
1개월 전
익인15
당연히 그렇겠죠 근데 직원 아닌 사람미 말하는 걸 못마땅해해서 한 말이에요
1개월 전
익인15
솔직히 총파업까지 하는 건 좀 그렇다 생각하는데 이재용 정신 안 차리면 지금의 삼성은 없을 거 같아
이건희 시절 삼성이 왜 노조가 없고 잘 나갔는데 인재들한테 충분히 대우를 해주니까 그랬던 거임 근데 제대로 된 대우는 없이 본인이랑 능력없는 본인 측근들만 챙기는 거 보면 한숨 나와
1개월 전
익인16
대재명이 만든 노란봉투법으로 하청까지 시위중ㅋㅋㅋㅋ
1개월 전
익인17
뭐가 문제?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31
이러고 있네.. 이러고 있네
1개월 전
익인18
반도체 적자일동안 갤럭시가 많이 메꿔줬는데...
1개월 전
익인20
본인이 그 회사 다니고 당사자라 생각해보면 참여 안할거 같나?
1개월 전
익인22
지나가는 공무원은 그저 부러울뿐
1개월 전
익인23
성과급 연봉50%로 제한하는거 없애고 이번에 성과급 정산 좀 잘 해주면 충분한거 같음
영업이익은 주주 몫이지 반대로 손실날 때 직원들이 보전해주는 것도 아닌데 왜 잘된다고 15%나 성과급으로 달라는건지 모르겠음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23
EVA 지표 공개하면 되는거 아님? 어쨌거나 내부 규정이 있다는거니까
15%나 떼달라는게 말이되냐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23
이번에 영업이익이 늘어난게 갑자기 직원들이 잘해서가 아닌데 15%로 책정한 사유는 뭐야? 단순히 하닉 보다 더 받아야겠다임? 애초에 왜 다른 기업이랑 비교해? 영업이익 좋아도 성과급 삼성보다 덜 주는 기업도 있을텐데 그런데랑은 왜 비교 안하고?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23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23
삭제한 댓글에게
EVA 지표 까는거 보고 그거 산정하는 방안에 대해 협상하는게 맞지
15프로가 왜 많다고 생각하는지 위에 적었잖아 직원들이 잘해서 영업이익이 늘어난게 아니니까 그렇다고
그리고 영업이익은 주주들의 몫이라고 이번 실적이 좋은거지 이전년도들도 다 좋았니? 손실은 주주가 다 떠 않고 이득은 왜 직원이 가져가려고 해?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23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23
삭제한 댓글에게
진심으로 이번년도에 직원들이 잘해서 영업이익이 이만큼 났다고 생각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러니 지지를 못 받지 귀찮아서 더이상 댓 안달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수밖에
1개월 전
삭제한 댓글
23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익인23
삭제한 댓글에게
여론이라는걸 모르는 몽총이구나 그래 지지 받지 말고 계속 하던가
1개월 전
익인25
23에게
주주들의 몫은 배당금 + 오른 주식 매각 값이지..
직원들한테 성과급 안준다고 그거 주주들한테 안가 임원진 성과급만 파티지
1개월 전
익인29
1. 이전 업사이클 호황기 회사의 논리는 잘됐을때 비축해서 안될때도 맞춰주겠다였음
그리고 돌아온건 0% 5% 12.7% 같은 장난질
2. 임원들의 무능으로 한참 뒤쳐진 HBM 따라잡는데 얼마나 걸리지도 모르겠단게 24년말이였음 24사번이 젤 많이들은말이 짧으면3년 길면 5년만 고생해라였고 그걸 뒤집은 HBM은 복호두 몇 알받고 해체당함
3. 지금까지 모든 회사안은 1회성이고 사업부 차별임
주식 보상 마저도 메모리사업부만.이 조건임
핵심인력 개발팀이러는데 핵인 짭인으로만 회사굴릴거면 그래도 됨 그럴 수 없는 건 제조업 특히나 설비는 어쩔 수 없이 노하우가 필요하고 내가 겪는 문제는 누군가 이미 겪은 일이기 때문임.
그리고 V8 V9부터 양산 수율 끌어올린건 반연이 아님 양산이지 그렇다고 그게 메모리 사업부만에 성과 또한 아님
베이스칩 회로패턴 패키징 죄다 LSI 파운드리 Tsp가 있어서 가능한거임
종합 반도체 기업이라고 사업부간에는 시장가와는 전혀다른 가격으로 공급 받으면서 성과는 특정 사업부만? 이러면 사업부간 업무가 이뤄질까 감정적인 부분을 제외해도 이미 HBM팀엔 충분한 보상을 약속한 뒤에 인사이동시켜서 결국 아무도 보상 못 받고 어제까진 메모리 오늘은 파운드리 회사맘대로 조직 갈아끼우기를하는데 메모리 사업부 혹은 특성 팀 한정 주식이던 성과급이건 협상되는 순간 회사는 조직변경 시작할거임 그건 뻔한데 이걸 왜 받아들여
4.
우리가 원하는건 내가 왜 49조를 번해엔 10%를 받는데 47조 번해엔 50%를 받는지 투명한 산출식을 알고싶단거임 곧죽어도 꼭꼭 숨기는 입맛대로 EVA가 아니라
1개월 전
익인29
직원이 몇 명인데 모두의 의견이 같을 순 없겠지만 분명한건 반도체는 인적자원이 무엇보다 중요한 분야고 지금과 같은 조건에선 영원히 삼성은 하닉 발사대일 수밖에 없음
농담이라도 10년차들 입에서 하닉가야겠단 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단건 분명한 신호임
옆 팀은 학비 줘가고 산학과제 시켜가면 키운 박사 신입 계약 파기&위약금 배상하고 하닉갔음 당연함 올해 성과금만 받아도 위약금 갚고 남을거거든
우리 파트는 이번에 신입 받는 조건이 하나였음
나이 많이 신입 이유는 나이 때문에라도 이직 힘들거니까
1개월 전
익인26
파업 실패해도 걍 일 안하면 된다~ 얼마를 벌던 성과급은 고정이니까
1개월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AD
서양권 살았거나 사는 익들만... 진짜 이게 동양인의 현실이야?
일상 · 3명 보는 중
유미의 세포들3에서 예쁘다고 반응 좋은 김고은 X 김재원 키 차이, 케미
이슈
김연경 실물 느낌
이슈
엄마 앞에서 이쁜말만 해야하는 이유
이슈 · 3명 보는 중
AD
롱샴 미니백 사려는데
일상
10년차 딩크 부부가 이혼하는 이유
이슈 · 3명 보는 중
AD
힘들다가 경상도에선 2차로 변형 된다고 함.jpg
이슈
AD
오지호 텐프로 전여친 자살한거
이슈 · 5명 보는 중
프랑스 십대 소녀가 3주간의 혼수상태에서 깨어났는데, 평행 세계에서 7년 동안 아이들을 키웠다고 믿고 있었다
이슈 · 2명 보는 중
AD
응했다는게 반말 아니었어??? 나만 몰랐나
이슈 · 1명 보는 중
AD
웹툰에서 나온 '자기연민'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이슈 · 2명 보는 중
은근히 매니아층 있는 엄청 비싼 사무용 의자.JPG
이슈
홍진호 충격 근황.JPG
이슈
AD
디시인이 말하는 ㄹㅇ 감기 빨리 낫는 법
이슈 · 2명 보는 중
오늘 체코전 경기 예측 다 맞춘 연예인.jpg
이슈
AD
프랑스 땅 크기 체감
이슈 · 2명 보는 중
전체
HOT
댓글없는글
"양홍원이 학폭" 작업실 침입해 거울 깬 동창…소속사 "강경 대응"
247
아직까지 플미로 판매되는 '촉촉한 황치즈칩' 먹어봤다 vs 못 먹어봤다
155
현재 전세계 현상이라는 젠지들 문화..JPG
154
포인핸드에 올라온 귀가 짤린 고양이
122
5년 사귀고 동거했는데 사라졌어
156
신입 때문에 회사 망할뻔함
124
🚨나라에서 준비한 역대급 이벤트가 기다리고있는 2026년 근황🚨
97
딸이 기상캐스터 합격해서 기뻐하는 어머니.jpg
96
보이스피싱에 5000만원 잃은 어머니와 아들 숨진 채 발견
70
그 시절 한국 국대 축구선수들 성격...jpgif
118
💥반도체 계약학과 입결 근황
72
이화여대 김치찜 전형 없냐ㅋㅅㅋ
63
프로포즈 빠꾸먹은 친형
63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 국적 순위....jpg
64
친구 덕에 15억 벌었어요 축의금 얼마 할까요
75
남편 사용 설명서
05.01 20:53
l
조회 2844
J가 보고 기절한 P의 여행계획.jpg
5
05.01 20:47
l
조회 9418
딩크 많아지고 1인가구 많아지는 이유
30
05.01 20:45
l
조회 34892
에투메 뮤직뱅크 컴백 첫방
05.01 20:44
l
조회 254
B1A4·에이핑크·보이프렌드, 데뷔 15주년 프로젝트 가동한 아이돌
1
05.01 20:44
l
조회 1865
대학생바오들아 자느라 시험 못 쳣는데 이거 어떡함
1
05.01 20:41
l
조회 1193
기혼들 XX날거 아는데 솔직하게 말해야겠음. X 플로우
84
05.01 20:41
l
조회 26294
l
추천 3
오늘의 경의중앙선 소식
17
05.01 20:39
l
조회 23741
l
추천 1
'와인 바꿔치기' 안성재 식당, 피해고객 초대했다가 거절당했다…"모두 불편한 자리”
2
05.01 20:39
l
조회 20129
금손엄마의 오므라이스
05.01 20:37
l
조회 6092
l
추천 1
나가서 돈버는게 이해 안되는 사람
3
05.01 20:37
l
조회 3311
l
추천 1
술이 안 팔려 섭섭하신 고깃집 사장님
17
05.01 20:36
l
조회 17317
배우 이지아 상식 수준
129
05.01 20:29
l
조회 119189
l
추천 2
(ENG)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고 떡 열 개 주면 쫀득한 리뷰 말아드립니다 | 창억떡 오복떡집 행복한 떡집 경기떡집..
05.01 20:10
l
조회 856
부동산
추가하기
더보기
정보/소식
역대 정부별 '집권 1년차' 부동산 비교
1
익들아 이사갈 집 볼때 이런것도 한번 봐바
3
사고싶은 아파트 너무 오른다ㅠㅠ
3
팁/자료
"이제 강남 아파트는 지위재가 될 겁니다”
전세 신탁계약 절대 ㄴㄴ
정보/소식
"급매 다 소화됐나”…서울 매물 줄자, 집값 다시 반등 [부동산360]
2
[SUB] 대륙에서 온 여자의 악마😈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EP.36
05.01 20:10
l
조회 602
음지 양지 구분 없어지면 성실히 200버는 여자들만 개우스워짐
3
05.01 20:08
l
조회 4594
l
추천 4
야동사이트 줄줄이 먹통…인터넷 검열 방식이 달라졌다
171
05.01 20:07
l
조회 94888
l
추천 13
실시간 제주 남방 돌고래 무리 포착
05.01 20:06
l
조회 648
l
추천 1
AI가 뽑은 매운 맛 끝판왕 짬뽕 먹방🌶️ (feat. 박우진 워너원, AB6IX) | 인기 맛집 | 곽범
05.01 19:59
l
조회 310
개야르한 컨셉 가져온 아이돌
05.01 19:53
l
조회 1330
더보기
처음
이전
951
952
953
954
955
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3:36
1
구독자 250만 채식주의자 유튜버 건강상태
13
2
죽고 싶다는 5억 영끌러
13
3
일본에서 유행하는 웨딩촬영
5
4
콜라 사러가기 귀찮을때 팁
5
정형돈이 말하는 무한상사가 잘된 이유
9
6
공포의 스포일러 빌런
1
7
🚨나라에서 준비한 역대급 이벤트가 기다리고있는 2026년 근황🚨
90
8
5년 사귀고 동거했는데 사라졌어
135
9
한국에선 인절미 외국에선
10
어느 고딩의 왁싱 후기
1
1
입냄새 없애는 법 알았음
37
2
내기준 현재 최악의 사이트
10
3
친구 없는애 거르라고 하는글 보고왔는데
6
4
혹시 바퀴벌레 울어..?
24
5
편도결석 워터픽으로 뺀다길래 해봤는데 이거 해도 더ㅣ는거 맞아?ㅠ
4
6
다이소 인터넷으로 시키기 힘드네
1
7
옆집 뜨밤 보내네 복도까지 소리 다 울리네
5
8
애인이 친한 어린 사친이랑 새벽에 통화한거 알게됐어
1
9
아니 32년 만에 11시에 아빠 부재중 찍혀있는데
10
친구 없는 사람 나쁘다 생각 안함
11
썸인지 아닌지 짐작이 안가는 누나가 있어용
3
12
이거 뒷말 나와? 익들이면 어케해?
13
영어단어 하루에 50개씩 외우면 빡센가
3
14
사진 셀카 보정 잘하는것도 ㄹㅇ 재능아냐 ?? 미감 없으면
15
살 빼니까 코가 커 보여
3
1
익들아 구글에 메시 검색해봐
1
2
메시 은퇴한거 아녔어??
5
3
여름에 꼭 들어야 하는 노래 추천
6
4
엔하이픈 파탈 트러블 노래 아는익
6
5
ㄱ
노딱 포타를 쓰고 올려서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네
3
6
장터
타로봐줄사람없낭
7
레드벨벳 빨간맛은 도입부에서 스크류바맛 남
2
8
밴드 좋아하다보니 남연들 볼 때마다 손톱부터 보게 됨
6
9
여돌은 멤버 변동없이 10년이상 했으면 진짜 오래 그룹한거 맞나?
12
10
내 최애 보고 가
2
1
넷플 제일 싸게 결제하는법
4
2
정채연 허리에 찐타투야? 스티커야?
1
3
이재욱이 연기를 잘했어?
37
4
허남준 멋세계짤 보다가 고래별 생각남 ㅅㅍㅈㅇ
3
5
정보/소식
멋진신세계
임지연 소속사 인스타
12
6
나무 숲 BH 아티스트컴퍼니 이런데는 배우전문 기획사로
4
7
멋진신세계
자니?
1
8
살인자o난감 재밌어?
8
9
멋진신세계
그러고보니 단심이는 30대로 살다가 다시 20대가 된거네
2
10
남들 다 봤는데 나는 안본 드라마 일등할 자신 있음
35
11
멋진신세계
어느 기점으로 과몰입했는지 생각해봤는데
8
인스티즈앱 설치
소개
이용 문의
광고/제휴
채용
권리 침해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인스티즈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대표 : 김준혁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