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7419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7802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 https://www.cnn.com/2026/01/18/business/ai-data-centers-electricity-prices 등


나는 작년에 이 글을 썼던 ai데센 관련 종사자고👇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477765?searchView=Y


👇이 글이 무분별하게 맥락없이 퍼지면서
잘못된 정보도 계속 더 양산되고 있어서 고민하다 글 씀
여기 원글 댓보면 내 파트 외에도 각 파트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가 있는데
퍼가는 과정에서 다 없어졌어.👇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69657

(댓글을 꼭 봐 여시들!!)

너무 바빠서 일단 크게 세 가지에 대해서만 쓸게.

1. 또 지방에다가 기피시설 버린다 👉 아님🙅‍♀️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한국 Ai데이터센터는 75% 수도권 몰빵임.
그리고 무엇보다 상업용으로 판매할 때 경기도여도 판매하기 힘들어…
서울에서 완전 가까운 김포도 기업들이 안오려고 했었음.
그래서 대기업들이 경기도쪽도 잘 안가려고 해.
안팔리니까. 안팔리면 돈이 안되는 걸?
근데 미쳤다고 지방에 버려? 그럼 진짜 쌩돈날리는 건데.
그래서 대통령이 강제로 기업들에게 압박을 가해서 지방 분산을 추진하는 거.
비판은 좋은데 지방에 기피시설 버린다는 게 말이 안돼서 글씀.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읽어줘.
https://news.skecoplant.com/board/18677

https://www.pwcconsulting.co.kr/ko/insights/ai-datacenter.html



2. 지방인력 고용 안 할거잖아 👉 아님🙅‍♀️

이거는 여시들이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얘기듣고 하는 말 같은데
네이버 춘천은 원래 “클라우드 전용”으로 사용할 거여서 고용효과가 없는 데이터센터였음.
커뮤 발대로
만약 진짜로 춘천시에 사기쳐서 데이터센터를 지은 거라면
네이버 잘못이 맞음.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근데 AI데이터센터=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는
기존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코로케이션 센터와 많이 다름.
(네이버도 많은 비판때문에 전환중인 걸로 앎)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번역: 모든 데이터센터가 동일하지 않다. 데이터센터를 단순 창고와 구별짓는 기술 생태계 파급효과는 하이퍼스케일 투자에 집중된다. 코로케이션(일반 클라우드 임대) 시설은 건설 활동만 만들어낼 뿐, 데이터센터를 독보적인 경제 개발 수단으로 만드는 IT 집적 효과는 창출하지 못한다.
https://www.brookings.edu/articles/new-evidence-on-data-center-employment-effects/

지금 정부에서 각종 규제때려가면서 기업들에게 강하게 요구하는 데이터센터가
바로 하이퍼스케일=AI데이터센터임

미국에서 비록 장기적으로는 불확실하나
건설 일자리만 약 11만 개가 창출됐고, AI 모델 개발·운영 인력 8,900명이 추가됐으며,
데이터센터 내부 1개 일자리가 주변 경제에 3.5개의 간접 고용을 유발한다는 추산도 있음👇
https://itif.org/publications/2025/12/18/ais-job-impact-gains-outpace-losses/

즉, 고용효과에 대해서는 좀 더 기간을 두고 봐야 한다는 뜻이야.
(노동학계에서도 일자리 분석 시 10년은 봄)
https://commonslibrary.parliament.uk/research-briefings/cbp-10315/

국내에도 벌써 AI데이터센터의 입주로 신도시 생기고 발전된 케이스가 있어.(수도권 아님)

3. 환경오염 어떡해? 👉 맞음🙆‍♀️

사실 이게 진짜 대책이 많이 나와야 하는데,
나도 환경만 생각하면
전 세계가 UN협정맺어서 스마트기기와 AI중단시켰으면 좋겠어.

현재 AI데이터센터 상황에 대한 반박글(국내기준임) | 인스티즈

근데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해?
이미 엄청난 자본의 기업들이 있는데?
더 크게 보면 환경파괴의 주범인 미국이라는 국가가 아예 없어져야 함. 그게 가능할까?

여시들도, 우리 모두 다 스마트폰을 쓰는데
기존 산업을 악마화해봐야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뭐냐는 거야.
단순히 욕만 하지 말고 현실적인 방안을 생각해봤으면 좋겠음.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최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데이터센터 건설 시 환경산업도 같이 끌어올리는 전략을 쓰고 있어.
https://www.energy-uk.org.uk/publications/energy-uk-response-to-risks-and-opportunities-to-the-sustainability-of-data-centres-in-the-uk/

👆이런 각종 사례를 보고 최대한 대비하고 있고,
이미 현재 낙수효과로 친환경기업들도 같이 크고 있음.



그리고 사실 오늘 이 글때문에 쓸까말까 고민많이 했는데👇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76170?svc=cafeapi


호남여시들은 누구보다 잘 알겠지만

한화갑처럼 새만금사업 개판으로 시작하지 않고
+지역 내 로비스트들을 최대한 피하면서
+정권이 교체된다 하더라도 유지할 수 있고
+지금 지역 중에 가장 심각한 호남에 소방수를 뿌릴 수 있는 사업
= 을 생각하면 AI데이터센터밖에는 없다고 생각함.

그리고 솔직히 전남광주 고향이면서 전남에 로비하는 로비스트 개많더라…
나도 알고 싶지 않았음.
확정나기 전에 언론유출한 것도^^…

어떻게 써도 욕먹을 거같은데 총대매고 씀
지적은 둥글게 해줘🙆‍♀️


여담으로 지역경제 활성화하고 싶을 뿐인데
각 지역별로 로비스트가 너무 많아.
진짜 이렇게 많을 줄 몰랐다^^
다들 너무 힘들어해.
정말 많은 정부관계자들이 각 지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만은 꼭 알아주면 좋겠어.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477765?svc=cafeapi

작년에 내가 이글 쓸때만 해도
우리 모두 코스피 9천찍을 줄 몰랐잖아.
무지성 패기 말고 성급하지 않게 지켜봐줘.

 

 

+추가

이렇게 썼는데도 힘빠지는 댓이 많이 보이네..

일하면서 느낀 건데, 다들 비판은 너무 쉬워.

그래서 어떻게 할 건지 구체적인 보완방안, 아이디어는 다들 말 안하더라.

그리고 설명회도 몇번을 했잖아. 공론장에 온 전남광주 시민분들은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너무너무 간절하게 요구하셔.

구구절절 미안한데 여시에서 자꾸 수도권 기득권이면서 쉽게 말한다는 댓이 많아서 이 글도 썼어.

이렇게까지 치열하게 연구해서 가져오는데 어떻게 쉽게 말하는 건지?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의 노력도 무시하지 말아줘.

대표 사진
익인1
굿
7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GOAT급 판단력 아이돌.JPG
19:17 l 조회 2051
엄마 내 유튜브 좀 그만보라고
19:14 l 조회 2882
산골에서 살던 임영웅 의외의 생활 능력..jpg5
19:12 l 조회 8792 l 추천 1
메모리 공급 부족으로 다음 분기 DDR3, DDR2 가격 50~60% 상승 전망.jpg1
19:10 l 조회 1194
오키나와에서 극우 일본인을 만난 여행 유튜버.JPG6
19:08 l 조회 1221
7월부터 안면인증 법적 의무화 실시 .jpg44
19:01 l 조회 19096
'세계 최초' 유튜브 5억명 구독 버튼, 이렇게 생겼네…미스터비스트가 최초 공개47
18:51 l 조회 27667
너 남자친구 생겼다며? 사진 좀 보여줘봐
18:47 l 조회 1897
정신과 의사의 멘탈 관리 방법 팁1
18:45 l 조회 4371
[땜BBANG] 한국vs멕시코 경기 날 적진에서 알바 해봤습니다🚨 |멕시코 식당 알바| 오하빵(EN)
18:44 l 조회 79
32강 경우의 수
18:41 l 조회 1174
전국 9대 간짜장
18:40 l 조회 1609
수우미양가
18:34 l 조회 264
💥태도 논란 억까당한 장원영, 홀로 맨얼굴 출국 심사82
18:31 l 조회 33403
내일도 출근 촬영중 비밀 미션 수행해야하는 서인국 비주얼 근황…jpg
18:30 l 조회 2023
평양냉면 맛집 정리
18:23 l 조회 1015
AI 발전으로 위협 받는 약국2
18:21 l 조회 4448
왜인지 자꾸만 안재현이 보인다는 신인 남돌23
18:20 l 조회 14882
일론 머스크가 살면서 저지른 가장 큰 실수
18:19 l 조회 2247
친구와 여행경비 논란25
18:17 l 조회 12330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