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75499
주소 복사
상세 검색
카테고리
기간
시간순
조회순
추천순
댓글순
스크랩순
~
기간 탐색
회원가입
이용 방법·규칙
ID 저장
자동 로그인
HOT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장터
픽션
공포
뷰티
스터디
iChart
출석체크
게임
변경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이슈
정보·기타
정보·기타
유머·감동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사망자 최소 19명.jpg
285
어제
l
조회
102367
인스티즈앱
2학년 6반 희생자 유가족만 5명 돌아가심
10
19
10
1
익인1
맘대로 기사내지마샘
어제
익인2
슬프다..ㅠ
어제
익인3
ㅇㅉㄹㄱ
어제
익인5
진짜 야 인생 그렇게 살지마라 인생 모든게 카르마임 너 지금 남긴 댓글이 너에게 꼭 돌아온다
어제
익인24
2222
어제
익인31
3.. 보기싫으면 그냥지나가면될듯
어제
익인30
넌 인터넷좀 그만해
어제
익인36
때에 따라선 싸물줄도 아는 법을 가르쳐 준사람이 없는 환경에서 자라면이렇게 큼
어제
익인45
2... 좀 그렇게 ㅈㅅ만 있는것도 아니고 그 많은 부모 중애 암 당뇨 등으로 돌아가신게 뭐 어쩌라고...?
어제
익인45
원래 사고로 가족 잃으면 다 힘든데 왜 세월호 유가족만 몇년이 지나서도 특별 대우 해줘야 하는데..?
어제
익인143
2222 저분들 말고도 사고나 병으로 가족 잃고 힘들어하시는 분들 전국에 n백만명임. 왜 저분들 고통만 특별한거임..?
13시간 전
익인50
그냥 좀 다 힘든데 특별대우 어쩌고 하지말고 공감과 위로만 해주는게 그렇게 어려움...? 넌 너가 힘들때 절대로 위로랑 공감 받지 말아라 진짜....힘들때 기댈 주변지인도 없어보이긴하다만
어제
익인77
진짜 주변에 얼마나 자기를 계속 관심갖고 들여다봐주는 사람이 없으면 저렇게 되지?인간이..? 특별대우? 참...인간다운 대우한번 못받아봤구나 싶다
20시간 전
익인145
특별대우 어쩌고 하는 애들은 그 프레임에 선동당한거 같음 세월호든 다른 참사든 다 추모하는데 세월호건만 유독 특별대우니 뭐라 말 얹는게 그 프레임대로 사건을 보고 있는거지 순수히 추모하는게 아니라 정치적 의도가 있을거다 먼저 머리에 편견 깔고 바라보는거니까 어떻게 보면 순진하고 어떻게 보면 불순하기도 함.
13시간 전
익인151
무안공항 참사 추모하는 곳 검색해봐
난 특별대우라곤 안하겠지만
무안공항, 천안함 참사는 정치적으로 무시당함
12시간 전
익인145
151에게
개인적으로는 이런 것도 정치적 프레임의 영향을 받은 거 같아. ~가 무시당했다. 라는 건 상대적으로 여러 참사들의 우열을 나눴다는 것이 전제가 된 뒤에 나올 수 있는 말이잖아. 참사들 원인은 제각각이지만 희생자들을 추모하는데 그 무게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거든. 그래서 ~를 특별대우한다. ~를 무시한다. 이런 언행 자체가 그 사건들의 우열을 나누는 정치적 프레임에 갖힌 결과라고 보여짐.
특히 내가 보기 힘든 것은 그것을 ~참사는 관심을 받지 못했으니 관심과 지원이 더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가는게 아니라 엄연히 동등한 무게를 지닌 다른 참사를 깎아내리는데 있음.
다른 참사들도 관심을 받아야하는 것이 맞지만, 그 설득을 위한 도구로 다른 참사가 언급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돼.
8시간 전
익인137
스트레스가 연관되어잇는 건 몰라..?
14시간 전
익인109
방구석에서 좀 나와
17시간 전
익인111
Karma
17시간 전
익인117
22돌아가길
16시간 전
익인123
인간이랑 짐승이랑 다른 이유지
16시간 전
익인129
넌 진짜....추모는 못해도 적어도 말을 그따위로 하진 말아야지.. 너 진짜 벌받는다 그렇게 살지마
15시간 전
익인134
이런놈들 유가족 앞에 자기가 쓴 댓글 들고 서있게 해야 함
14시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4
안타깝다...
어제
익인6
연평해전, 무안항공 참사 유가족이 어떻게 사는지도 조사 좀 하지 ㅋㅋㅋㅋ
어제
익인8
니가 조사해 봐라 못 쓸 글도 아닌데 왜 심통이 났음?
어제
익인6
그걸 왜 내가함? 내가 기자임? 니가 원고비 줄래?
어제
익인151
연평해전, 무안공항 참사도 조사해 보라고 할수도 있는거지 같은 참사인데 여기에 말 못할 이유가 있나? 여기에 감정적으로 댓글다는게 더 비정상이지
12시간 전
익인22
세월호 유가족이 트라우마랑 질병으로 돌아가셨단글에 굳이와서 이것도 조사해줘~하는게 의도가 구려 아니면 공능제거나
어제
익인6
굳이굳이 10년내내 감성팔이 하는게 더 구려 ㅋㅋㅋ
어제
익인22
그게 감성팔이라면 연평해전 무안공항으로 니가 징징거리는건 감성팔이가 아니야? ㅋㅋ 다 안타까운 사건인데 감성팔이이러네 사이코패스도아니고
어제
익인6
? 제대로된 진상규명도, 사고 수습도 안됐고 특히 연평해전은 전사자 예우도 없이 쉬쉬거리기 바쁜데 감성팔이를 갖다붙여?? 너 혹시 머리 터졌어? 아니면 가풍이 그래?
어제
익인22
6에게
머리 터졌어?가풍? 뭐래는거야 같은 언어를 말하는거 맞어? 알아듣게 말을 해 ㅋㅋㅋ
진상규명 안 됐으면 진상규명하라고 쓰면되는거지 그거랑 세월호는 감성팔이라는거랑 무슨 관련인데? 10년째 추모한다고 간성팔이면 6.25도 감성팔이 5.18도 감성팔이라고 보는거야?
어제
익인22
6에게
걍 참사는 참사대로 애도하고 문제제기는 문제제기대로 해 너처럼 여기와서 그렇게 댓글 쓰면 반발심만 일으킬 뿐이야
나도 군인들 항상 감사하다생각하고 특히 무안공항 진상규명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너처럼 세월호 희생자들을 조롱하면서까지 그런 글 쓰지않아
어제
익인6
22에게
응 너무 길어서 안 읽었어 ~
어제
익인22
6에게
문해력을 좀 길러 그럼
이것도 못 읽는데 본문은 어케 읽고 댓을 다니?
어제
익인32
6에게
정신 차려 이 친구야..
어제
익인53
6에게
문해력이 딸리면 그냥 입다물고 가만히 있어 나대지 말고
어제
익인75
6에게
문해력 뭐야 다 안타까운 사고라는 건데.. 쯧
21시간 전
익인68
사람이 왜그렇게 됐니…. 안타깝다 너. 커뮤와 정치, 혐오에 찌들어서 니 인성과 인생을 망가뜨리고 있진 않은지 생각을 좀 해봐. 너를 보면 측은한 마음부터 생기는구나
22시간 전
익인88
이런 애들이 희생자였어야 했는데 이런 애들이 지나 지 가족 희생 당하면 또 못 참아요
19시간 전
익인30
익인이가 조사해보지? 사람 적었다는 기사에 굳이 다른사건 끌고오는건 유족들 걍 조롱하려는거 아니야?
어제
익인33
니 업보로 돌아간다
어제
익인41
대단하다 진짜
어제
익인86
이 글에서는 그냥 세월호 사건에 집중 했을 뿐임. 이 사건이 다른 사건보다 중대하다는 암시도 없고. 왜 괜히 꼬여서 혼지 이러냐
19시간 전
익인92
이런놈 특: 무안항공, 연평해전 관심 없음 그저 욕하기 위해 이용하기만함 ㅇㅇ
19시간 전
익인149
2
12시간 전
익인132
길어서 안 읽는 쿨찐 능이면 이런 글도 걍 지나가라
15시간 전
익인134
제발 친구좀 사귀고 씻고다녀
14시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7
인생 진짜
어제
익인9
국힘이랑 관련됐나 조사해보면 안 되나?
어제
익인10
? 여기서 국힘이 왜 나옴 ?
어제
익인9
저 때도 국힘은 있었으니까?
어제
익인10
아니 이거랑 걔네가 왜 관련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거임 너무 정치적으로만 몰아가는거 아니냐
어제
익인9
2찍이야?
어제
익인12
먹금해 2찍이 아방수 연기하는거임
어제
익인10
12에게
아 … ㅋㅋㅋ 그냥 사고회로 조금 다른 정상인일거라고 생각했네 ;
어제
익인77
컨셉 참...그러고싶냐?
20시간 전
익인11
슬프다….
어제
익인13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14
이렇게 슬픈 기사에 몇몇 댓글들 레전드네 남의 불행 함부로 우습게 보지마라
어제
익인15
무안공항 참사는 어찌된일인지 정말 조용한데... 세월호는 유가지 적나라하게 기사까지 적네
어제
익인25
22
어제
익인27
ㄹㅇ 참사에도 경중이 있는건지; 둘 다 매우 안타까운 사고인데
어제
익인70
ㄹㅇ
22시간 전
익인79
좀 무섭긴 해 이렇게까지 다른 게..유가족들 괴로운 이유에 정치적으로 이용한 정치인들도 한몫햇을듯 그러니까 극우들이 더 조롱하기도 하고..
어떤 유가족은 문재인 당선되니까 추모식에 한 번도 안 왔다고 속상하다고 하시던데
20시간 전
익인125
2
16시간 전
익인88
무안공항 참사도 유가족들 계속 방송에도 다뤄지고 기사로도 나왔는데? 근데 그거랑 별개로 진상규명 제대로 됐으면 좋겠음...
19시간 전
익인99
무안공항 아니고 제주항공인대 끝따지 아득바극 우기는거보소
18시간 전
익인146
무안공항 맞지않아? 제주공항이 아니라?
13시간 전
익인108
그니까 그렇게 특검 좋아하면서 무안공항참사는 덮기 급급하고 제주항공은 무슨 무안 둔덕만 아니였으면 살았다
17시간 전
익인119
놀랍게도 정권 국힘일때 일어난 일인건 알지?ㅋㅋㅋ
16시간 전
익인108
국힘이랑 뭔상관이야..?무안만 너무 조용한게 이상하지 않아? 애초에 무안공항자체가 지으면 안되는곳인데 민주당이 민심얻을려고 지었지 ㅋㅋ
16시간 전
익인139
응 철새도래지는 가덕이고 인천이고 다 똑같고 콤크리트 둔덕 허가낸거 원희룡ㅋㅋ
13시간 전
익인108
139에게
응 운항대비 조류 충돌 수 1위 팩트는 “부서지기 쉽게” 안지은 무안 책임
12시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17
유족들 진짜 끝까지 괴롭히는 짓.....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19
슬프다 생존자들도 많이 힘들어한다던데 마음이 많이 안좋다
어제
익인20
유독 세월호 소식 뜨면 ㅇㅇ는 관심 안 가지냐 ㅇㅇ는 이만큼 추모 안 해주냐 이런 반응 달림 진짜 어쩌라고 누가 추모 하지 말라고 칼들고 협박했나
어제
익인30
22
어제
익인39
33
어제
익인41
444 지들이 관심 갖고 찾아서 정리해서 글쓰면 될걸 맨날 왜 안해주냐고 오지게 징징거림
어제
익인43
555 니들이 써라
어제
익인46
66
어제
익인50
77 아니 글을 올려...올리면 될 일을 왜 여기서 비교를 쳐하고 있지....
어제
익인58
8 사실 다른사건도 관심없으면서 그냥 세월호 유난이라고 눈치주는거잖음ㅋㅋㅋ
어제
익인65
9 ㅋㅋ 다른 참사 사건 댓글에 세월호 언급이 있던 적이 있음?
23시간 전
익인72
10 진짜 어쩌라고임 누가 추모하지 말랬나
22시간 전
익인73
11
21시간 전
익인77
1212
20시간 전
익인78
13 정치병자빙신새끼들 진짜 무슨 의도로 댓글다는지 다 보여서 토나옴 걍 죽어라 산소아까움
20시간 전
익인82
14 수동공격 종특이냐고
20시간 전
익인84
1515 아오 댓글 심각하다
20시간 전
익인86
1616 궁금하면 스스로 찾아서 글 올려도 될 텐데
19시간 전
익인110
1717 평소 생각도 안 했으면서 냅다 갖고 옴ㅋㅋㅋㅋ
17시간 전
익인114
181818 무안은 무안 글 가서 따져 나도 무안참사 묻혀서 안된다고 보지만 세월호 글에 달 얘기인가
17시간 전
익인116
19 지들이 평생 관심 못받고 산거 괜히 여기서 심통부리면서 화풀이 하는거 안보이는줄 아나
17시간 전
익인144
202020 그냥 보기싫어서 비꼬는거 뻔히 다 보이는데
13시간 전
익인147
21
12시간 전
익인148
22
12시간 전
나도 이 댓글에 답글 달기
익인21
여기 댓글만봐도 힘드셨을거라고 생각되네
어제
익인23
와 댓글 진짜 인간혐오 온다
어제
익인31
인정 이럴때 진짜 인간이 젤 싫음
어제
익인26
그 년은 아직도 살아있는게 제일 이가갈릴 일임
어제
익인28
아 눈물난다 진짜..마음이 가늠도 안된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슬픔은 잊으시고 평안하시길 빕니다.
어제
익인29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30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34
여기서 맥락없이 무안공항 얘기는 왜하는거야?
둘다 안타까운 사고맞는데 무안공항얘기는 조용하면 지들이 떠들어 진짜 댓글보면 답답함
어제
익인32
아이고 참...
어제
익인33
슬프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40
마음이안좋다.. ...ㅜㅜ
어제
익인42
정신적 스트레스가 얼마나 컸을까…
어제
익인44
진짜 너무너무너무 심한 스트레스를받았을거야 슬프다...
어제
익인44
그때 애들 다 내또랜데..
너무맘이안좋음
어제
익인47
하 댓글들 진짜.. 인간혐오온다 ㄹㅇ
어제
익인48
댓글 대단하다 암도 걍 걸렸겠나 잠도 설치고 스트레스 이빠이 받으니 면역력 떨어지고 그래서 걸린 거지 정치니 혜택이니 뭐니 떠나서 고작 10대였던 학생을 쌩으로 떠나보낸 부모들이 안타깝잖아 그렇게 시름시름 앓다가 죽은거고 왜 자꾸 사고회로가 돈받았잖아 이쪽으로 흘러
어제
익인48
당장 무안공항 타령하는 사람들 딱히 무안공항 참사 희생자들 추모도 안함 걍 세월호를 유난 취급하기위해 꺼내드는 카드인거지 결국 무안공항 참사도 정치병자들이 물면 전라도 혐오로 흐름
23시간 전
익인96
맞음 평소에 도움은커녕 추모도 안 하다가 다른 세월호 추모 비슷한 흐름으로라도 흐를까봐 까기 위해 무안공항 참사 꺼내면서 방패로 삼으면서 방어행위 하는거야
18시간 전
익인50
와 댓글에 있는 미틴넘들이 세상에 없었더라면 세상이 좀 더 따뜻하게 느껴졌을듯 뭐 저런놈들이 다 있지....꼭 불행해라 니들은
어제
익인50
안타까운 사고와 그 사고로 인한 사람들의 생각없고 개념없는 2차가해로 사람이 죽어나가는데 이새끠들은 정신 또 못차리고 댓글에 피해자들을 향한 2차가해 혐오를 싸지름 아 진심 이런놈들이 죽어야 세상이 좀 깨끗해지는데 제발 댓글에 있는 벌레들 언제 죽어..? 좀 죽어
18시간 전
익인51
슬프다....
어제
익인52
아 안타깝다 ..
어제
익인54
근데 세월호 진상규명은 어케 된거지...?
어제
익인54
이렇게 진상규명 외쳐댔으면서
18시간 전
익인54
찾아보니까 문재인은 대통령 되고 세월호 참사 기억식에 가지도 않음. 진상규명도 안됨. 뭐지?
18시간 전
익인55
사고에 대해서 이랬네 저랬네 어쩌네 저쩌네 저 사람이 누구네 어쩌네 하는 그런 것들이
영향이 없었을 거라고 생각이안됨..
어제
익인56
다들 스트레스 이런걸로 암이 걸리신건가...
어제
익인57
마음 아프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제
익인58
와 댓글실환가 자살도 아니고 질병으로 죽은건 어쩌라고 이러는건 놀랍네 스트레스랑 질병이랑 관련 큰거 모르나..; 직장인들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서 질병 달고 다니다가 퇴사하고 나아졌다 그러는 판국에 자식 먼저보낸 부모 가슴 썩어문드러지는건 비교도 안될 수준인데 상식이 없나 자식 죽음을 보상금 타먹으려고 그런다느니 이런 소리 들어가며 버티는데 병이 안생기겠냐
어제
익인59
마지막 사진 속 혼자 남은 학생이 너무 슬프다... 왜 굳이 사진을 저런 구도로 찍었을까...ㅠㅠㅠㅠㅠㅠ
23시간 전
익인60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3시간 전
익인60
그리고 댓글 보고 2014년에 날뛰던 ㅇㅂ버러지들 보는줄 ㅇㅂ버러지들은 아직도 금수보다 못하게 사는구나 업보 그만 쌓아라 그거 나중에 다시 돌아온다
23시간 전
익인62
아직도 조롱하는 사람들 천벌 받길 사람이 그러는거 아니야
23시간 전
익인63
12년을...? 무안공항 콘크리트벽 사망자분들도 좀 알아보세요. 국가유공자분들도 챙기시나요? 사람의 죽음이 언제부터 이렇게 의도적인 정치적 소재가 되었나
23시간 전
익인66
22
22시간 전
익인71
따로 글을 써서 올려 댓글에서 이러는것보다 글 하나 제대로 써서 글 자주 올리면 기자들도 써주겠지 댓글에서만 그것도 상관없는 다른 일의 댓글에서만 주절거리면 누가 기사화시켜줌?
22시간 전
익인63
그런걸 왜올려. 가족도 아니고
사람의 죽음 추모하는걸 계속적으로 정치이슈 터질때마다 올리는게 비정상이지. 따라 올리란건 뭔소리야.
삼풍백화점,대구지하철,6.25, 참사 사건 매일 해마다 이렇게 올리지 않는게 당연한거고 정상적이지. 심지어 10년도 더 되었고 기일도 아닌데.
21시간 전
익인71
저 사람은 올리고 싶었나부지 그리고 저 내용이 세월호 추모에 대한 얘기야? 유가족 사망에 대한 얘기잖아 유가족들 저렇게 많이 사망했다는건 난 이 글로 처음 알았는데? 그리고 아이들 부모면 현재 50대쯤 됐을텐데 저렇게 많이 사망했다면 이슈가 될만하지 너도 기자한테 메일이라도 써서 각각 큰 사건의 유가족이 얼마나 사망했는지 기사 좀 내달라고 해 말도 안되는거에 비정상 정상 따지지말고
21시간 전
익인77
여기서 정치적 소재와 개입이 어딨음? 저걸 뭐 민주당쪽에서 전수조사했어? 아니면 자료를 조작하고 선동했어? 제발 정신좀 차리고 있는그대로를 좀봐라 그리고 네가 항공사고가 안타깝고 조사를 진심으로 바라면 따로 글을 파던가 국회에 건의글을 썼겠지 남 애도글에 이러는건 시비밖에 더돼?
20시간 전
익인96
6.25 매해마다 글 올리는 거 몰라? 보고 싶은 거만 봐? 당연히 625 같은 일들은 매해마다 정부기관이 나서서 알리고 홍보하는데 어디 사는거야? 그게 정상적인 평행세계에 살아?
기초적인 정치행위, 행정부도 없는 곳에 살아?
니 말대로면 70년 넘게 우려먹는 625 얘기 그만하고 현충원과 세금지원 끊어?
18시간 전
익인151
518은 올려치고 625는 내려침
혹시 알고있나 해서 보고싶은 것 만 보는거 아니지?
12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그러게 익인151아 익인63은 625고 뭐고 10년도 더 지났으니 추모하지 않는 게 정상이래. 걔한테 뭐라고 좀 해봐. 얘는 보는 것 자체를 못 하는 거 같은데. 진짜 화나겠다 익인151은
7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뭔 소리야? 편향적으로 추모하는걸 문제삼는건데? 같은 참산데 정치적으로 이용당하는 참사를 말하는 거잖아
세월호랑 무안공항을 비교해도 그렇고
내가 썼던 518 올려치고 625 내려치기해서 518에 공들이지 않은 사람도 지원금 빵빵한데 625 참전용사 분들은 지원도 거의없고 빈곤하게 사시는분이 많은게 예시고
7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그러게말이야 익인63은 심지어 10년 지난 참사라서 저런 것들 다 하지 말자고 하는데 엄청나게 화나겠어 네 말대로 편향적 추모잖아 가까운 사건들은 추모해도 그러려니 하는데 625 518은 내려치는거잖아
다같이 추모해야 하는데 어떻게 오래되었다고 계속적으로 추모하는 걸 반대할수가 있어. 진짜 이상하지 그치?
6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익인63말이 맞는거야. 10년전 참사던 아니던 조직적으로 정치권에서 선택적으로 추모하는걸 하지말고 할거면 편향되지 않게 모든 참사에 슬퍼하고 추모하면 됨
정치권에서 어떤 참사에 대해 선택적 추모를 하거나 특별 기구설립 등의 문제로 사회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제하는게 좋고(혹은 안하는게 좋고)하려면 모든 참사에 동일하게 규명하고 갈라치기를 하면 안되지
6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헐 어떻게 그럴수가 있어.
"6.25, 참사 사건 매일 해마다 이렇게 올리지 않는게 당연한거고 정상적이지. 심지어 10년도 더 되었고 기일도 아닌데."에 동의하는거야?
현충일에 순국선열에게 묵념을 왜 하고 6월 25일에는 왜 정치권에서 예산과 이거저거 들여서 하는거야? 사회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 하는 게 좋다는거야?
어떻게 625 참전용사들을 기리는 게 사회적 비용이라는 거야?
6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아니지
"사람의 죽음 추모하는걸 계속적으로 정치이슈 터질때마다 올리는게 비정상이지. "
이 부분 글까지 같이 읽어야 이해를 할 수 있는 말이지
내가 했던 말과 비슷한 맥락이야
사람의 죽음을 계속 정치적으로 이슈화시키고 악마화하고 이용해먹는게 문제라는거야. 진실된 추모의미가 아니라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선택적으로 추모하는 것이 문제라는 말이야. 현충일에 묵념을 하던 518 기념식을 하던 그게 문제가 되는게 아니야.
정치적 이익을 위해 프로파간다식의 선동 방식을 사용할때의 사회적 비용과 분열이 발생한다는 말이지.
6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사회적 비용이 아니라 진짜 경제적 비용까지 들어가는 거면 안 하는 게 좋다는 건데
진짜 625 참전용사들 생각해본 거 맞아? 어머...
6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나는 경제적 비용은 크게 신경 안 써.
625 참전 용사든, 518 민주화운동가든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위해 경제적인 비용은 꽤 많이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위에서 내가 말했던 625 내려치기, 518 올려치기 등을 이야기 하는거지
6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나 진짜 625 참전용사들을 비롯해 보훈부 같은 특별한 부처설립하고 돈을 써가며 운영하는 게 비용이라서 안 하자는 사람 처음 봐 충격적이야
6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사회적 비용은 정치적으로 선동을 할때 분열이 일어나고 사회적비용이 발생함.
특별 기구 설립은 문제가 많았고 현재도 논란이 있는 세월호 특조위 같은 걸 말하는거야.
반대로 무안공항 참사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지.
그래서 여기 글에도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는 걸 알 수 있지
6시간 전
익인96
151에게
너무 충격적이라서 그만 답할게.
정식으로 수많은 공무원 고용해서 수십년간 경제적 "비용" 쓰는 "보훈부"와 625 참전용사와 후손들 얼마나 눈엣가시로 여길지 소름돋아.
당연히 625 얘기하길래 625 공격했던 익인63 얘기하는 줄 알았는데 익인63말이 맞다니. 625 공격하건 말건 그냥 625 자체에 관심이 없는 거였어. 얼마나 625 관심많은 척하고 다닐지. 속으로는 "비용" 생길 때마다 욕하겠지.
분명히 익인63은 다른 참사들처럼 625 역시 언급하지 말라고 625를 공격한거야 그게 맞다고 한거고
5시간 전
익인151
96에게
답을 계속하든 말든 하고싶은대로 하면 되고
내가 여러차례 답을 줬던 댓글들을 오독하는 부분이 커서 나도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어
나는 625든 518이든 세월호든 무안공항참사든 모두 애도 했고 발생하는 경제적 비용을 아깝다고 생각한 적은 단 한번도 없어.
사람의 죽음을 정치권에서 악용하고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에서 우려하는거고
이 부분에서 소름이 돋았다면 나도 크게 할 말이 없네
익인63의 말은 625를 공격한게 아니라 세월호 참사글이 올라왔으니 다른 참사글을 개개인이 올리라는 말에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말이 잖아. 어려운 말은 아닌데.
5시간 전
익인64
와 근데 스트레스가 진짜 안좋긴 한가보다...
23시간 전
익인67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 곳에서는 더이상 고통받지 않고 편안하시길 기도할게요
22시간 전
익인69
제목에도 써있는 내용을 본인들이 꾸역꾸역 눌러서 봐놓고 저런 댓은 왜 쓰는거임
22시간 전
익인74
댓글 진심 우리나라 수준 심각하다
21시간 전
익인77
세월호 키알달고 우르르 몰려오는것 같음...진짜역겹다그냥
20시간 전
익인76
진짜 이상한 사람들 많다 그렇게 딴 사건들에 관심있으면 자기가 찾아보고 글 쓰던가 세월호 얘기만 나오면 헐레벌떡 달려와서 그제서야 평소에 관심도 안 가지던 딴 사건들 끌고와서 시비댓글달고 진짜 없어보임 10년이든 100년이든 관심있는 사람이 찾아보고 추적해서 글 쓰는 거지
20시간 전
익인77
위에 댓글몇개 진짜 역겹다 진짜 뭐눈에 뭐만보인다고
얼마전에 세월호 생존자한분이 결국 다시 우리곁을 떠나는 일이 있었던거 기억안나?? 아니 그런일 없더라도 이런 비극적사태에 대해 전수조사 당연히 해볼수있는거 아닌가?
여기서 다른 사고는 안하냐어쩌구 하면서 시비거는 인간들은 사실 그 사건을 진정으로 애도하는게 아니라 그냥 세월호 사고 그만얘기하라고 하고 싶은거잖아 다보이고 역겹다 진짜
20시간 전
익인77
다른 게 좌우를 떠나는게 아니라 이런걸 좌우로 떠나서 생각해야지 죽음과 상실에 정치가 왜 개입해? 다들 진짜 정신좀 차려라 천안함 무안항공 다 안타까워 유족분들 생각만해도 눈물이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분들에 대해 관심과 연민을 이미 갖고있어 당연하게도
근데 위에 댓글들 니네가 달려와서 이런글 와서 그런댓글들 싸지르는거 모든 유족들 다 모욕하는 거야 제발 커뮤좀 끊고 실제의 사람들을 제대로 마주해라 진짜 한탄스러울정도의 수준이다
20시간 전
익인125
2
16시간 전
익인80
세월호, 연평해전, 무안공항
전부 안타까운 일인데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면서 사건마다 선택적으로 이야기하고 선택적으로 침묵해서 진영논리에 거부감 느끼는 듯
20시간 전
익인77
진짜 인간혐오와서 나가려다가도 너무 화가나네 애도에 좌우좀 적당히끌고와라 ... 솔직히 저 글을 쓴분은 그냥 기자고 이걸 어떤 정치인이 언급한걸 펌해온것도 아니고 여기가 국회도 아니고 그냥 인터넷 커뮤니티인데 위에 저런댓글들쓴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거부감이 글케 들어..?,? 나도 당연히 어느정도 정치적 기울기야 있지만 어느 사고라도 이런 유족분들 기사가오면 그냥 눈물나고 남은시간 조금이라도 행복했으면좋겠다 이런생각 뿐인데 본인이 무슨 정치인도 아닌데(정치인도 그러면 안되지만) 응 그사건? 내진영에 불리하잖아!!입닫아!! 이런 마음이 먼저 들정도면 그거 병이야 병 제발 치료를 받아라
20시간 전
익인81
걍 기사 보면서 드는 생각인데 스트레스가 진짜 생각보다 진짜로 사람 금방 죽이는 것 같음.......... 다들 좋은 곳 가셨길ㅜㅜ...
20시간 전
익인102
22222
18시간 전
익인138
33..
13시간 전
익인83
무안공항 참사도 광화문 점거해서 몇달 몇년 시위했어야 이렇게 관심받았을까.. 씁쓸하다
20시간 전
익인88
이 글에서 비교가 맞다고 보나? 진짜 이런 댓글이 너무 씁쓸하다 씁쓸해
19시간 전
익인83
시위해야 관심받고 사위안하면 신경 안써주는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나보네.. 난 아니라 생각해서
19시간 전
익인88
그걸 여기에 적는 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나보네... 난 아니라 생각해서
14시간 전
익인151
난 무안공항 참사도 같은 참사니 이런 참사도 밝혀질 일 많다고 말하는게 여기에 적든 따로 적든 정상적이라 생각해서
12시간 전
익인88
151에게
그걸 지금 다른 참사 유가족이 돌아가셨다는 기사 가져온 글에서 그 유가족들을 비꼬면서 쓰는 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함? 비꼬는 건 너 아니고 원댓
12시간 전
익인36
ㅋㅋ궁금해서 물어보는건데ㅋㅋㅋ 그래서 넌 무안참사 사고 관련해서 뭐한거 있어?ㅋㅋㅋㅋㅋㅋㅋ
19시간 전
익인83
익인이가 세월호참사 관련해서 한것과같아ㅎㅎ 딱히없음
19시간 전
익인36
어쩌지ㅠ 난 세월호 참사 관련 자원봉사를 했거든ㅠ 너처럼 입만 살았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네ㅠ
지금부터 몇달 몇년 1인시위라도 해ㅋㅋ 말리는 사람 아무도 없는데 자의로 안하면서 말로만 씁쓸해하면 뭐해ㅠ
19시간 전
익인6
개딸인걸 이렇게 당당히 말한다고? 지능수준 알만하다
19시간 전
익인36
6에게
지능은 참사 얘기하는데 뜬금포 개딸 타령해대는 니가 못 갖고 태어난게 지능이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시간 전
익인20
36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시간 전
익인83
뭐 씁쓸해할수도있지ㅎㅎ
근데 익인한테 세월호는 소중한 개인시간 희생할정도로 중요한 사건이었잖아? 그에비해 무안공항참사가 주목받지못한 이유는 뭐인것같아?
애초에 이런거 관심없는사람이 아니라 익인이라면 좀더 체감할거같아서
18시간 전
익인96
83에게
익인한테 세월호 얘기만 나오면 튀어나올 정도로 무안 공항 참사는 기억에 남고 씁쓸한 일이잖아?
그런데 왜 언론에 줄곧 나왔던 정식명칭 제주공항 활주로 이탈사고는 하나도 모르고 무안공항 참사라고만 반복하는거야?
진짜 모르겠어
난 세월호도 안타깝다라고 정도만 생각하는 평범한 사람이고 제주공항 활주로 이탈사고도 마찬가지여서 난 정식 사고 명칭이 저렇다는 거 방금 찾아보고 기억났거든
여기서는 모두가 무안공항 참사라고만 해서
애초에 이런거 관심없는사람이 아니라 무안공항 참사에 관심있고 씁쓸해하던 익인이라면 좀더 체감할거같아서
18시간 전
익인36
83에게
잘못알고 있는것 같아서 정정해주는건데 나한테 세월호가 유독 소중하고 가슴 아픈 참사가 아니란다
세월호때는 상황이 가능했기 때문에 자원봉사까지 할수 있었던거고 다른 참사 사건때도 자원봉사까진 못했어도 시간내서 분향소에 갔다 왔을뿐 나한텐 둘 다 똑같아.
세월호에 비해 무안공항 사건이 주목받지 못한 이유가 뭘꺼 같냐고?
대체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사망관련 게시글에서 무안항공 사고가 주목받지 못한 이유를 왜 찾아대는지 이해가 안되는데 개 단순하게 설명해줄게
세월호 관련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계속 글을 올려. 근데 여기 헐레벌떡 찾아와서 무안참사 타령해대는 애들? 안 올리잖아ㅋ. 당장에 너부터도 그러고 있잖아ㅋ
세월호든 무안항공이든 뉴스 기사는 계속 올라와.
당장에 무안항공 검색만 해도 하루전 이틀전 하면서 하루가 멀다고 계속 나와
근데 커뮤니티든 어디든 옮겨가지도, 관련한 글조차도 안써. 너도 그렇고 여기 있는 애들도 그렇고 세월호 글에만 나타나서 무안참사! 무안참사! 하고나 있지 막상 본인들 조차도 그 사고 관련해서 암것도 안한다니까? 제일 쉽고 돈 안드는 일인데 이것조차도 안하면서 대체 어떻게 주목받길 바라는 거임? 아니 이 글 나가면 관심이나 있어?ㅋㅋ
그럼 상식적으로 그렇게나 관심많고 씁쓸하고 주목받길 바라면 세월호 관련 글 찾아와서 이거는? 이거는? 거릴게 아니라 지들 필요할때만 다른 참사 끌고와서 이용해 먹다 필요없으면 갖다 버리는 놈들 대갈통부터 부셔버리는게 맞지 않음?
그러니까 네가 말했듯 세월호 유가족 처럼 광화문 점거하고 오늘부터 몇달, 몇년동안 무안 참사 외치기라도 하라고~ 관심 필요하다며? 하라고.
농담이나 비꼬기가 아니라 그렇게라도 주목을 받는다면 난 언제든지 진심으로 나는 그런 너의 행보를 지지할 생각이야
무안항공 사고가 세월호보다 주목받지 못하는 원인은 본인을 돌아봐. 그게 답이야.
17시간 전
익인151
자원봉사를 하던 뭘하던 니 자유고 여기에 무안공항 참사 조사를 원한다는것도 자유지
12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이야~ㅋㅋ 그 논리면 아직까지 세월호에 관심 많은것도 자유인데 그 꼴이 불편해 미치겠다는 애들한테는 왜 찍소리도 못하실까ㅋㅋ
11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불편해 할 자유 없음?
11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안타깝게도 주제넘는 불편함과 불편해할만한 불편함을 구분 못할 지능에겐 그럴 자유가 없어ㅠ
11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그 선택적 구분은 니 기준이고 ㅋㅋ 판사임? 토론이야 할 수 있지. 지능 운운하는거 보니 알만하다
11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주제넘는 불편함에 자유 갖다 붙이는것도 니 기준이고ㅋㅋ 판사임? 찬물 뿌리지 말라고 할수 있지. 지능소리에 긁힌거 보니 알만하다
11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댓글로 불편함을 표현하는데 자유를 갖다붙이는게 내 기준이라고? 헌법이다 이사람아 ㅋㅋㅋㅋ 주제넘은 불편함과 불편해할만한 불편함을 구분하는건 확실히 주관적인거고요 ㅋㅋㅋㅋ
어디서 지능을 논해ㅋㅋ 아직도 이해 안되지?
11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오~ㅋㅋㅋㅋㅋㅋㅋ 그럼 니 말대로 그 무적 헌법에 의거하여 불편함을 불편해 하는 자유도 보장받아야 하는건데 넌 왜 후자의 자유에만 떽떽거리는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내가 자유를 보장 안했음?ㅋㅋㅋㅋ 내가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었어?ㅋㅋㅋㅋ 많이 불편해 하세요ㅋㅋㅋ 니가 주관적인 구분을 짓고 한쪽에는 자유가 없다고 한걸 비판했는데 논점 어디감. 너도 대단한 사람이었네 자유가 없어야 한다니ㅋㅋㅋㅋ
11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애야 아까부터 단단히 착각하는거 설명하기 귀찮아서 그냥 지나가려다가 기세등등해진 꼴이 우스워서 얘기해주는건데 애초에 불편함이란것 자체가 주관적 잣대야ㅋㅋㅋㅋㅋㅋㅋ
불편함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헌법의 자유와 상관없이 처벌받는것이 대한민국 법이란다ㅋㅋㅋㅋㅋㅋㅋ 헌법에 나온 자유니까 아무말이나 다 씨부려도 되는게 아니야ㅠ
니 말대로 헌법이 보장한 자유인데 왜 악플이 처벌받고 모욕죄가 있고 명예훼손이 있음? 헌법에 자유라고 다 나와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불편해 할만한 불편함과 주제넘은 불편함을 구분하는게 내 주관적 구분이라고? 내가 뭘 기준으로 이걸 구분할거라고 생각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내 생각을 꿰뚫고 있는것 같아서 물어보는거니까 답 좀 해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말한 주제넘은 불편함을 니가 주관적인 판단으로 뭐라고 생각하고 떠들어대는건지 좀 들어보자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너 그렇게 대단한 사람 아닌거 맞아ㅠ
10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무슨 댓글을 이렇게 장문으로 썼나 했더니
자기가 한 말을 자기가 이해 못해서 주저리주저리 한거였구나 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애초에 불편함이란게 주관적 잣대라고 ㅋㅋㅋ 그걸 니가 맘대로 잣대로 삼고서 (이 글 내에서) 한쪽은 자유가 있어도 되고 한쪽은 자유가 없다고 한거라고ㅋㅋㅋ
아직도 이해를 못하겠어?
그리고 범죄의 영역을 끌고와서 그건 자유가 아니라고 물타기하지 말고 ㅋㅋㅋㅋㅋㅋ
내가 쓴 댓글 범죄영역에 들어가는 댓글이 있었어?
여기서 우리 둘이 이야기한게 범죄의 영역을 이야기한게 아니잖아... 왜그러니 친구야..ㅠ
세월호 추모 글에 무안공항 참사 조사도 하라는 댓글수준, 나아가 무안공항 참사는 왜 소외 받는가 정도의 댓글을 두고 이야기한거잖아.. 정말 너의 이해력 어떡하면 좋니...
물타기 하면서 처벌 운운하는데ㅋㅋㅋㅋ 처음부터 지능 운운하던 니가 할 소리는 아닌것 같은데? 자기가 댓글 다는건 대한민국의 법에 보호 받아야 하는거고 상대방 댓글은 모욕죄에 명예훼손 처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건 아니지?ㅋㅋㅋㅋㅋㅋㅋㅋ
너 이해력이 너무 심각한데, 내가 너한테 불편해 할만한 불편함과 주제넘은 불편함을 구분하는게 니 주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는거라고 했지? 근데 니가 뭘 기준으로 구분할건지 내가 어떻게 알겠어...? 답답하다 친구야 니 기준이니까 니가 말해줘야 알지ㅋㅋㅋㅋㅋㅋ그래서 주관적인 잣대라고 한건데 이걸 이해를 못하네ㅋㅋㅋㅋㅋ 니가 계속 밀고있는 주제넘은, 불편해할만한이 정당성을 세우려면 이 글 댓글에서 '이정도는 주제넘은 댓글이고', '이정도는 불편해할만한 불편함이다' 정도는 이야기 할 수 있어야 되는거야ㅋㅋㅋㅋㅋㅋㅋ 적어도 여기 니가 말하는 주제넘는(법에 처벌받는) 댓글이 하나라도 있어야 니가 범죄영역을 끌어와서 물타기 한게 정당성을 인정 받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넌 죄다 추측성에 내가 ~이럴것 같아보여서, ~기세등등해 보여서, ~니 말대로 무적헌법 이러고 있네 ㅋㅋㅋㅋㅋㅋ
친구야 니 이해력을 보니까 시간이 너무 아깝다
댓글 달꺼면 이해를 좀 하고달고 좀 짧게 달아라 나 손목 아프다^^ 또 이해 못할거면 널 괴물이라 인정할 수 밖에 없겠다ㅋㅋㅋㅋㅋㅋㅋ
7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뭘 주절주절 써놨나 했더니 뭔 습관성 치매도 아니고 지가 한 말을 지가 반박하고 있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얘야ㅋㅋㅋㅋㅋ 여기에 니가 헌법 얘기 꺼내기 전까지 내가 불편함의 표현 가지고 범죄니 뭐니 하며 법 들이댄적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사이에 법 얘기는 불편함을 표현하는 것도 자유라며 헌법 끌고온 니가 먼저 꺼냈고 내가 한 법적인 처벌에 관한 이야기는 그런 너 주장을 헌법에 나와있다 하더라도 주제넘는 자유는 법적 제지를 받는다고 정정해준건데 이거 하나 이해를 못해서 여기에 무한 참사 얘기를 갖다 붙이면서 처벌 운운을 했다고 인과관계를 무시한 날조를 해대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가 정정해준건 너의 얄팍박 반쪽 자리 법지식이라고 이 무식아ㅠㅠㅠㅠ
그리고 뒷 내용은 웃길려고 쓴건지 뭔지ㅋㅋㅋㅋㅋ 그니까 니 말은 내가 그럴만한 불편함과 주제넘는 불편함을 뭘로 구분할건지 모르지만 일단 주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했다고 얘기해놨으니 해명은 내가 해라 이거 아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장황하게 써놓은것 치고는 죄다 원맨쇼 쉐복뿐이라 그런가 무료 토크바 진상 고객 느낌만 풍겨대니 이거 원 뭐부터 챙겨줘야 될지 감도 안잡히네ㅋㅋ 괴물이라고 인정하든가 말든가 그건 뭐 너 알아서 하시고 나는 너 걍 무식한데 목소리만 큰 애라고 인정해줄테니까 막댓사수로 정신승리 한사발이라도 든든하게 챙기시든가 혀~ ㅋㅋㅋㅋ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봐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 있잖아
헌법 이야기 꺼낸거랑 니가 이 주제에서 범죄의 영역으로 물타기하는거랑 무슨 관계가 있다는 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반박을 못하겠으니까 내가 헌법 이야기를 꺼냈으니까 범죄 이야기를 꺼냈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개그맨이냐ㅋㅋㅋㅋㅋㅋ 아직도 '주제넘는 불편함에 자유 갖다 붙이는 것도 니 기준이고'라고 니가 했던 말의 오류를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 있네 ㅋㅋㅋㅋㅋㅋ'주제넘는 불편함과 불편해할만한 불편함' 이라는 요상한 자기기준 세워놓고 이 글내에서 기준하나 못세우면서 정당성 챙기려한다 ㅋㅋㅋㅋㅋㅋ 이거 무적의 논리 아니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불쌍할 지경이다ㅠ
'주제넘는 자유는 법적 제지를 받는다고 정정해준건데' 이게 논점이탈이고 물타기라고 아줌마야 ㅋㅋㅋㅋㅋㅋ 이해를 못한거겠냐? 이 글 내에서 범죄영역을 가지고 이야기 하고 있었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몽총해서는 ㅋㅋㅋㅋㅋ 그러니까 그 범죄영역으로 대화 이끌어가고 싶으면 이 글내에서 주제넘는 불편함의 기준은 뭐고 불편해할만한 불편함의 기준이 뭔지 정도는 니가 주장해야 그나마 니 말을 이어갈 수 있는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논점이탈해도 기회를 주겠다잖아 내가 ㅋㅋㅋㅋㅋ 이렇게 말해 줘도 넌 이해를 못하겠지?
정신승리는 너한테 필요하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ㅋㅋㅋㅋㅋ 예 아줌마 계속 그렇게 니 말에 니가 열심히 반박하면서 씩씩대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이제 정신승리 단계임?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그 단계에 있는 널 구경하는 단계랄까나?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정신승리 확정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불쌍타 안자냐?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승리 확정되셔서 좋으시겠어요ㅠ 뭘 저 자는거까지 걱정해주고 그러신데ㅋㅋㅋㅋ 전업이라 시간이 남아도시나ㅠ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인신공격으로 마무리까지 완벽하네 ㅋㅋㅋㅋㅋㅋㅋ
원래 논리력 안되면 마지막은 사람을 조롱함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엥? 아줌마가 늘여놓은 글자들중 논리란걸 단 한번도 못찾았는데 그런게 있었어요?ㅋㅋ
그리고 아줌마 타령에 인신공격은 본인이 주구장창 해대놓고는 왜 전업이란 말에 바짝 긁히시는건지~? 흐음ㅋㅋ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내 최초 스탠스는 인신공격이 없었음
인신공격 시작은 너지ㅋㅋ
나는 인신공격 안들어오면 먼저 안함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ㅋㅋㅋㅋ결국 본인도 하긴 했다는 말을 뭐 그리 길게 주절주절ㅋㅋㅋ ㅋㅋㅋ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너는 인신공격이 입에 붙었고 나는 대응하는 정도라는 말이지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졌으면 고개 숙이고 살아라
5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본인에게만 관대한 저 이상한 자존감! 키야~ㅋㅋㅋㅋ
그리고 정정해드립니다만 아줌마가 이긴게 아니라 그냥 저한테 일방적으로 무시당한거에요ㅋㅋ
숙이고 사세요^^
5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반박을 못하니 그나마 가장 나아보이는게 무시했다는 거였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단하다 너 정신승리는 절대 못이기겠다 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반박을 해도 못 알아 들으니 저렇게 살라지 뭐 라는 말을 또 본인식 극찬해석으로 정신승리하시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걍 어디가서 나대고 싶을때는 적어도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지는 이해하고 나대시는게 진정한 승리를 하는 길이라 생각하구 살도록해 ^^
난 누구랑 달라서 직업이 있는지라 이제 자야겠당ㅋㅋㅋ 아줌마도 굿밤요^_~
4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정신승리 완결판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풉 어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4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끝까지 자존심은 지키고 싶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막댓사수로 정신승리 챙기라고 해놓고 댓글을 얼마나 더 다는거냐 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시간 전
익인36
151에게
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얘기였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안미안 진짜 갈테니까 막댓사수해서 정신승리 챙겨! 그만 달아줄게 !
4시간 전
익인151
36에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쳐 발렸으면 고개 숙이고 살아^^
4시간 전
익인85
굳이굳이 댓글 안쓰고 나가면 되는 걸… 문제 제기 할거면 새글 써.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0시간 전
익인87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19시간 전
익인88
이런 참사들 보면 희생자들도 너무 안타깝지만 유가족들은 정말... 너무 안타깝다... 그리고 참사들마다 비교는 왜 하는 거야 뭐 비교하면 뭐가 나아져? 돌아와?? 니들이 누르고 들어와서 봤으면 그냥 조용히 명복 빌고 나가든가 그게 싫으면 그냥 뒤로 나가라 왜 거기서 안 해야 할 말을 덧붙여
19시간 전
익인89
정신병자들 많네 살아가면서 피해 유가족들보다 불행하길 빈다
19시간 전
익인90
걍 좀 지들이 관심 가져주면 될걸 우리나라는 뭔 맡겨놓은것도 아니고 이건 왜 관심 안가지냐 저것도 가져라 감놔라 배놔라 정말 심함
19시간 전
익인36
세월호 글마다 이것저것 끌고와서 징징거리는 애들 특, 정작 지들도 지들이 언급한 참사사건에 대해 관심 개코도 없음ㅋ
평소엔 내 알빠요 하고 살아놓고는 세월호 글에만 헐레벌떡 갖고 와서 이거는? 이거는? 거리고 있 꼴 보면 진심으로 그 참사 사건들이 관심 못받고 잊혀질까 저러는게 아니라 어떻게든 세월호 후려치려고 해당 참사사건들 이용해 먹는거면서 말로는 아주 대단한 정의의 사도들 납셨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시간 전
익인91
일베 충 이 직접 인터뷰한거 있는데 걔가 그러길 “세월호정치적으로 이용하지마라 그럼 천안함은?” 이런댓글 본인이 달고다녓다했음 ㅋㅋ 다른사건 끌고와서 저러는거 극우일베들 저멘트 국룰임ㅇㅇ
19시간 전
익인93
ㅠㅠ….. 스트레스때문인가
19시간 전
익인94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9시간 전
익인95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8시간 전
익인96
세월호 얘기 나올때만 천안함, 비행기 참사 끌고오는 건 어떻게 된 거 아님?
어떻게 평상시나 사고일이 아니라 세월호 참사 얘기 나올 때 천안함이나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가 더 얘기 많이 나오는거야?
이상하다고 생각 자체를 안 해봤어?
18시간 전
익인97
진짜 정치병 말기 같음... 그냥 참사 이후 트라우마가 사람을 어떻게 망가뜨리는지 보여주는 기사인데
18시간 전
익인96
맞아 정치 얘기 하지 말라는 일부들이 정치 얘기로 밀고나가려고 안달이야
다른 자녀 실종,사망 등 범죄사건 이후 유가족이 이렇게 힘들게 살고 있다 얘기 나오면 슬퍼하다가
정치권 얘기를 피해서 올린 소식도 조금만 정치권이랑 연결될 수 있다 싶은 자녀 실종,사망 사건에는 이거는 왜 안 하냐 저거는 왜 안 하냐고 본인들이 정치 언급하면서 화를 냄
아래에도 쭉 저런 댓글 나올건데 본인들이 정치병 걸린거야
여기 전 대통령이나 어느 당 언급한 댓글 있어? 하나도 없어ㅋㅋㅋㅋ
먼저 어쩌라고, 다른 참사는 어쩌냐 등등만 언급했지
대체 왜?
18시간 전
익인98
진짜 비극이다 ㅠㅠ... 슬프네
18시간 전
익인100
세월호는 10년이넘는세월동안 심지어 지금도 끌올인데(유가족의 지병은 세월호로 연관해서 또 뉴스낼만큼은 적잖이 오바아님?), 오히려 최근 있었던 무안공항 참사는 진짜 쥐도새도모를정도로 조용한게 선택적 추모 같아서 정떨어짐ㅋㅋ 희생된 생명의 죽음 무게가 어찌 다른가?싶음ㅋㄴ
18시간 전
익인101
세월호 글에 관련 없는 얘기를 왜 달고 오는거야… 본문은 너무 안타깝다,,
18시간 전
익인96
진짜 소름돋는 거 발견함.
여러 명이서 동시에 언급하는 "무안공항 참사" 등 비행기 참사는 항공사 이름을 따는 게 규칙임.
그래서 정식 명칭은 "제주항공 2216편 활주로 이탈 사고"임
그러니 언론 보도들도 당연히 다 제주항공 참사라고 보도했음
그런데 세월호 지겹다, 형평성이 어떻다 얘기하는 모두는 다 전라도에 있는 무안공항 참사라고 얘기하고 있음
관심많고 안타깝고 소중하다면서 언론에 도배되었던 정식명칭을 쓰는 사람 하나 없음
와 소름돋아
18시간 전
익인103
아니 ㅋㅋㅋ 세월호 글에 꾸역꾸역 선택적 추모 어쩌구 하는 애들 걍 웃김 정치색은 지들이 묻히고 있구만 자꾸 왜저래 진짜 친구 없고 지능 없는 찐따들 같음; 선택적 추모가 싫으면 그 글을 쓰고 본인이 관심 가지면 될 일;; 진짜 관심있는 것도 아니고 걍 안타까운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생각밖에 없는 건 본인들이면서 진짜 말들 왤케 많아
18시간 전
익인104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8시간 전
익인106
너무너무슬프다 마음의고통이얼마나일지 .. 가늠도못하겠네
18시간 전
익인107
여기서 제주항공 참사 연평대전 희생자들 진심으로 생각해서 저런 댓글쓰겠음? 그게 아니니까 욕먹는건데 지들은 몰라요 세월호 제주항공 연평대전땜에 돌아가신분들한테 정말 안타까운 마음 들었으면 비교도 안하고 저런 댓글안씀
17시간 전
익인107
그러니까 공능제 소리듣는거고 ㄹㅇ 지능도 없어보임
17시간 전
익인112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다들 좋은 곳 가셨기를
17시간 전
익인113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7시간 전
익인118
참사마다 정치권,언론,사회 반응 차이가 생기는 이 나라가 그냥 안타깝다 여기서도 물고 뜯는 걸 보니 참..다른 참사보다 세월호가 유독 정치 쟁점화 된 건 팩트인데 추모랑은 별개여야지
16시간 전
익인120
다른 참사들도 유가족의 아픔과 국가 책임 문제,재발 방지 필요성은 똑같이 존재했다고 생각함 그래서 내 의문은 왜 세월호를 기억하면 안 된다가 아니라 왜 어떤 참사는 오랫동안 사회정치적으로 계속 다뤄지고 어떤 참사는 비교적 빨리 관심에서 멀어지는가에 의문임 참사를 비교해서 희생의 무게를 나누자는 뜻이 아니라 사회와 정치권이 사건마다 반응하는 방식의 차이를 이야기해볼 수는 있다고 생각함 그치만 이미 참사까지 정치권을 통해 진영논리로 나뉘어 버리는 비극적인 나라가 되어버렸으니 필요없겠지 이 글의 댓글들이 말해주는듯 에휴 여기서까지 저런말이 나올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면서 또 그건 니네가 추모해라 하는 반응또한 마찬가지
16시간 전
익인121
에휴.. 일부 윗댓들 보니 우리나라 진짜 망했음을 느낌
인류애 상실한 애들 수두룩하네
16시간 전
익인122
짐승과 인간을 가르는 기준이 별건가 싶다 사리분별 못하고 물어뜯으면 그게 짐승임
댓글에 짐승이 너무 많다 인간노릇 좀 해라
16시간 전
익인124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6시간 전
익인123
세월호 사건이 좀 많이 마음 아프긴하지..
16시간 전
익인126
어후 극우들
16시간 전
익인127
세월호 글에 와서 비교질 좀 그만해라 너네가 글쓰면 되잖아
15시간 전
익인128
이 기사에 딴지 걸고 자빠진 애들은 유가족 단식 투쟁시위 옆에서 피자 쳐.먹은 일베chung들이랑 다를 바가 없음
15시간 전
익인130
자식을 잃은 슬픔도 크셨겠지만 저런 것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은 게 더 크실 듯.. 여기도 몇 보이네 쟤네는 말 한마디 위력을 언제 깨달을까 지들이 불행한 걸 왜 티내고 다니는지
15시간 전
익인131
유독 세월호 글만 올라오면 키알이라도 해놨나 말벌아저씨마냥 우루루 몰려들어서 이거는? 저거는? 댓뚱뚱하게 남기고있네
15시간 전
익인133
자식 잃은 고통이 너무 커서 병으로 나타나네.. 너무 안타깝다
15시간 전
익인135
다른 사건들도 당연히 마음아프지. 그런 사건들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도 당연히 마음이 찢어질듯 아프고 슬프겠지. 근데 이건 세월호 특집 기사잖아. 여기서 00사건은 안다뤄주냐. 뭐 사건에 경중이 있냐 하지말고 관련 글에 관심 표명하면서 후속기사를 원한다는 어필을 하는게 맞지않아? 다른 사건이 중요하듯 이 사건도 중요하고 마음아픈 사건이잖아.
14시간 전
익인136
기사 읽는것도 고통스럽네요. 어떤 심경이셨을지 짐작도 못하겠어요.
14시간 전
익인138
지옥 속에 사셨을테니 얼마나 괴로웠을까... 보는 내가 힘들어서 기사를 제대로 못읽겠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3시간 전
익인141
다른건 다 모르겠고 난 그냥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어쩌면 그냥 평생이 세월호 하면 아리고 슬프고 너무나 안타깝고 그럴 것 같은데 다들 너무하다고밖에 생각이 안 든다 모든 분들의 명복과 평안과 안정을 빕니다
13시간 전
익인142
그곳에서는 평안하시길
13시간 전
익인147
댓글에서 극우 일베 냄새난다 개역겹네
12시간 전
익인150
댓글 진짜 인류애 박살이네 꼭 밖에서도 그런말하고 돌아다니시길 익명 뒤에 가려서 배출하지말고
12시간 전
익인152
한도병원이라고... 우리집 근처인데... 매달 가는데... 뭔가 멀지 않은 이야기라 더 씁쓸하다
12시간 전
1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AD
지하철 부정승차 잡는과정.jpg
이슈 · 1명 보는 중
장례식장 옆 오피스텔에 살고 싶은데 별로야..??! ㅠㅠ
일상
AD
귤에 미쳐버린 사나이.jpg
이슈
현재 속초 중앙시장을 먹여살리고있다는 음식..JPG
이슈 · 1명 보는 중
AD
좀비 때문에 이혼한 부부.JPG
이슈 · 3명 보는 중
✌️완전 성공한거 같다는 리센느 미나미 거제 야호 밈.jpg
이슈 · 1명 보는 중
AD
변우석 연기 경력.JPG
이슈 · 1명 보는 중
현재 스타성 𝙅𝙊𝙉𝙉𝘼 터졌다는 이재용 사전투표..JPG
이슈
젠더리빌 망했어.jpg
이슈
현재 반응 험한 역조공 인스타툰 최신근황..JPG
이슈 · 1명 보는 중
AD
AD
뒷담화만큼 논란이 되고 있다는 장면
이슈
삼성 갤럭시 덕분에 본인의 천재성을 깨달았다는 악뮤 이찬혁.jpg
이슈
30중반 생일선물보고가라
일상 · 2명 보는 중
AD
현재 메가커피 알바생들 경악중인 신메뉴..JPG
이슈 · 2명 보는 중
네이버 웹툰 이웹툰 역대 최고 TOP 10안에 가능 vs 힘들다
이슈
교수님이 가장 아끼는 학생에게 B학점만 준 이유 .jpg
이슈 · 2명 보는 중
AD
전체
HOT
댓글없는글
블라에서 난리났던 양육권포기 이혼엔딩..JPG
235
박지훈은 단종이다 VS 연시은이다
178
'19세차 열애' 장기하, 77년생 윤가이 母와 5세차…나이 재조명
176
패션계에서 지겹도록 밀고있는 바지핏..JPG
156
배라 30주년 기념 판매순위 총결산...JPG
152
홍명보에 개빡쳐 취재력 상승한 KBS ㅋㅋㅋ.jpg
286
조나단 인스타 댓글창 근황
105
와 런던베이글 불매로 끝난줄.. 사람 미쳤네
112
요즘 헤어스타일 때문에 난리난(n) 남돌팬덤...JPG
119
알러지 있다고 밝히는 사람들이 겪는 짜증나는 상황들
116
손흥민을 오랫동안 싫어해왔던 홍명보...jpg
128
동남아 사람들이 쇼핑다니는 국가가 된 한국😱😱😱
103
다들 한달에 섹시비용 얼마정도 써?
88
똑똑한 엄마들은 애한테 독서 안시켜요
87
프랑스 국민의 78%는 에어컨에 부정적 인식을 지니고 있다
60
드디어 나온다는 티코 신상 티코 쿠앤크
06.28 01:57
l
조회 1776
우당탕탕 좌충우돌 싱글벙글 실제 119신고 사례 모음
06.28 01:53
l
조회 440
"왜 옌스만 저격하나"…'KBS 해설위원' 조원희 편파 논란
06.28 01:53
l
조회 545
내친구 게이인데 남친 어디서 사귄줄 알아?
1
06.28 01:49
l
조회 3143
19금 미드볼때 무서운 이유
4
06.28 01:45
l
조회 6922
사주를 지나치게 맹신하는 애들 특징
06.28 01:39
l
조회 3834
명보, 이번에도 여자 불러서 회식 할거니?
06.28 01:36
l
조회 969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 학대가 사랑으로 정의될 수 있을까요?
06.28 01:29
l
조회 791
현재 41도 찍었다는 파리 근황
06.28 01:29
l
조회 4766
l
추천 1
요즘 30대 근황
9
06.28 01:27
l
조회 14529
냥 하이바
06.28 01:26
l
조회 250
l
추천 1
케이팝 아이돌 팬싸를 올출하려면 한달에 얼마가 드나요?.jpg (계속 돈을 더 쓰게 만드는 방법은?)
2
06.28 01:19
l
조회 1232
애니 모아나X실사 모아나가 같이 부른 모아나 신곡 OST
06.28 01:17
l
조회 94
웹툰 덕후들에게 반응 좋다는 신상 굿즈.jpg
4
06.28 01:16
l
조회 10038
l
추천 1
스코시즘
추가하기
더보기
아 이로 너무 아쉽다
미디어
Koyo Tempest 1st Original Song..
오토 헤비님 방송나온거 편집본 올라왔다
미디어
【Cover】Love so sweet【SKOSHISM】
정보/소식
니노 선데이 데뷔 3주년 기념 오리지널 굿즈 온라인 판매
미디어
【커버】마법 💫 tayori【니노 선데이】
혼혈도 못 벗어나는 능성구씨 구르셋
5
06.28 01:13
l
조회 4289
l
추천 1
'살인 폭염'에 유럽 전역서 비명…스페인 나흘간 212명 사망 추정
06.28 01:09
l
조회 2874
영화 눈동자 GV에서 야르하는 신민아 때문에 관객석 초토화됨
06.28 01:09
l
조회 281
욱일기 항의 후 폭주한 日 누리꾼...서경덕 "오히려 알릴 것"
1
06.28 00:58
l
조회 521
"왜 졌는지 모르겠습니다."
2
06.28 00:58
l
조회 634
동북아사람 피부색 논쟁에 지쳐버린 대만인....
2
06.28 00:56
l
조회 2513
더보기
처음
이전
15
16
17
18
19
20
21
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4:32
1
사회복지 공무원이 느낀 2030 노숙자.JPG
6
2
쿠팡 쓴 사람 6월 26일까지 이거 안 하면 보상 못받는다
33
3
이삭피셜) 이삭토스트 4대장.jpg
21
4
???: 명보야 대신 욕먹어줘서 고맙다 ㅋㅋㅋㅋㅋ
2
5
무성애자가 말하는 무성애자
39
6
윤남노 식당가서 손님들한테 양해 구하는 이영자
3
7
와 런던베이글 불매로 끝난줄.. 사람 미쳤네
106
8
살짝 찐 조유리
8
9
프랑스 국민의 78%는 에어컨에 부정적 인식을 지니고 있다
57
10
배라 30주년 기념 판매순위 총결산...JPG
137
1
나진짜 당장 20만원없어서 월세도못내고있는데 고려대에서 샌드위치파는 사장님이 돈을안줘
28
2
새벽엔 인생 망한애들 왜이렇게 많냐
2
3
와 진짜 개역겹다..ㅎㅇㅈㅇ
4
고시생 낮 12시에 일어나는거 에바야...?
2
5
대리모 얼마인지 알아?
6
산리오는 강아지 3인방이 진짜 막강하구나ㅋㅋㅋㅋㅋ
4
7
키캡 둘 중에 골라줄랭 1122
3
8
난 야구룰몰라서 축구좋거든 골만 넣으면되는거아냐?
9
고양이있는 집에서 무의식적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 까딱거리면
4
10
연락 안되는 istp 썸(?남 어떻게 생각해..
1
이강인 귀국길 오른대 아 현지 떠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
2
정보/소식
26년전 그날.. 우리나라는 그 당시에도 최고의 감독중 하나였던 히딩크 감독을 어떻..
1
3
범규 위에 저 인형쿠션은 그룹 인형인가?
2
4
정보/소식
야구인 김병현 : 까마득한 축구 후배들이 홍명보 나가 발언하는거 보기 너무 안좋다
12
5
요즘 팬들이 이렇다는데 맞아보여?
3
6
나 ㄹㅇ 당떨어졌었나봐 두통 와서 수박 좀 먹었는데
2
7
네이마르 왤케 살찜?
1
8
아니 미나미 서예 쌤 뭐야 완전 글래머신데??
9
제3세계 나라들은 그나라 안좋은 얘기 하는걸 치부로 여긴대
10
발롯코?토롯코? 이거 원래 저리 빨라??
4
1
최현욱은 최근 드라마에서 왜 나이많은 배우랑 키스신 있던거야?
4
2
굿파2 장나라 김혜윤 적대관곈가? 티저에 장나라가 저만 믿으세요 이러니깐 김혜윤이 아니,저를 믿으세요..
6
3
맨끝줄소년
대중보다 업계가 좋아할 스타일인듯 ㅅㅍㅈㅇ
4
최현욱ㅋㅋㅋㅋㅋㅋㅋㅋ
2
5
맨끝줄소년
하루만에 다 봤는데 진짜
2
6
소지섭 소간지는 언제때쯤 생긴 별명이야?
인스티즈앱 설치
소개
이용 문의
광고/제휴
채용
권리 침해
개인정보취급방침
(주)인스티즈 사업자등록번호 : 655-86-00876
통신판매업신고 :
2017-서울강남-03991
대표 : 김준혁
© instiz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