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75510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정보·기타 유머·감동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6225

세계적 반도체 석학 황철성 서울대교수 " 반도체입지 호남 안유리해 " | 인스티즈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84404?sid=101


핵심요약


​입지 강제: 반도체 필수 요소(인력·용수·전력)가 불리한 호남에 정부가 입지를 사전 지정하고 기업을 끌어들이는 역전 현상.

​전력 한계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 의존은 치명적 단점. 낮은 효율, 천문학적 ESS(에너지 저장 장치) 비용 및 부지 문제 발생. 원전·LNG 등 기저 전력 확충 필요.

​R&D·생산 분리 (인재 확보 난항): 수도권(연구)과 호남(생산) 분리 시 피드백 지연 및 첨단 장비(EUV) 테스트 효율성 저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협력사의 인력 유출 및 이전 부담 가중.

​호남행의 이면 (타협): 시민사회 단체 개입 등으로 지연 중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절차 정상화 및 전력 확보를 위해 기업이 정부 제안을 수용했을 가능성.


​결론: 산업 경쟁력을 훼손하는 방식의 지역 균형 발전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도태 초래 우려.



참고) 이 분은 반도체 재료/소자/메모리 쪽에서는 국내에서 최고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탑티어 교수님이심.

대표 사진
익인1
어허 지역발전
5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도대체 전공정 팹으로 호남 지역균형발전 하겠다는게 맞는건지 난 모르겠음;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
그냥 짓는거에 의의두는거지
5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00-400조 들어가는데 그냥 짓는거에 의의두는거면 ㅁㅊ짓이지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
헐 그정도였어? 걍 질질끄는게 답인가
5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1에게
아니 질질끄는게 아니라 기존 유리 입지에 빠르게 증설해야지.. 지금 전세계 메모리 반도체 슈퍼사이클 공급난에 갈수록 피터지는데..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그냥 짓는거에 의의를 둔다니...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오 저교수님 ㄹㅇ 대가인데
5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저쪽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하실걸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의문이 들긴해 재생에너지로 역부족인데 어떻게 전력이 안부족하다는걸까 원전도 지금 호남쪽에서 없애자고 반대 움직임 여러번 있지 않았나?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그럼 전력, 용수, 인력 모두 호남보다 나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대체 어디임 나도 좀 알자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용인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거기 지금 짓는 것도 용수 부족해서 난린데 새로 어떻게 더 지어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용수 안 부족함. 인력도 기존 삼전하닉 위치랑 멀지 않아서 땡겨쓰기 편하고 lng 발전소 지을거라 전력도 안부족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https://m.daenews.co.kr/24727 부족하다는데?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5에게
https://www.hani.co.kr/arti/area/honam/1181701.html
호남보다 상황이 나음.
호남은 당장 쓸 물도 없고 용인은 가뭄은 안나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3에게
용인도 호남처럼 몇년 가뭄오면 똑같음 위에 기사는 가뭄없어도 부족하다는 내용인데 어떻게 나을 수 있음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근데 도대체 용인에 용수가 부족하다는 논리가 어떻게 호남에 짓자로 연결되는거임?
용인만 있는것도 아니고 게다가 용수부족은 2024년부터 정부주도로 충분히 해결중인데;
용수말고 중요한게 얼마나 많은데 기회비용만 따져봐도 알듯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글쓴이에게
용인은 전문가들이 수년간 논의 끝에 결정한 장소인데 비전문가들이 설치는게 ㄹㅇ 꼴보기 싫음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3에게
뭐 의견은 낼 수 있다고는 생각하는데 논리 비약이 너무 심하네 쟨;
게다가 호남은 전공정에 차선이 아니라 불리한 지역인데 용인 용수 부족->호남에 짓자 이 논리가 무슨 논리인지 ㅋㅋ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글쓴이에게
용인이 용수 사정 더 낫다고 해서 아니라는 기사 갖어온게 비약임?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님은 원댓부터가 비약이었어요.
호남은 물도 넉넉한지 확실치도 않을 뿐더러 인력 rnd 소부장, 팹연계 다 미달입니다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글쓴이에게
그럼 하닉에 전화해서 회사에 몽총이들 밖에 없다고 알려줘~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하닉입장에선 정부에서 기라면 기어야지 뭘 할 수 있는데? 기업이 정부랑 대립각 세우는 것보다 안좋은게 어디있다고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3에게
오 용인 선정한 사람들은 전문가고 호남 선정한 사람들은 비전문가인지 익3 두개 부지 선정과정에 참여함?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5에게
ㅇㅇ 황철성 교수가 안된대잖아. 호남팹 거론하는 사람들 다 정치인이지 반도체 전문가 있어?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3에게
하닉이 된다잖아 교수1명<대기업인게 당연한거 아님 하닉에는 전문가 없나ㅋㅋㅋㅋㅋㅋ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님 혹시 기사 안읽음? 이렇게 기사 안읽은거 인증하시네;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5에게
기업 팔비틀기지 뭐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그리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기업 주도였고 이번 호남건은 정부 주도 인데 전문가 드립치고있네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글쓴이에게
하닉이 정부 눈치 때문에 수백조짜리 사업 망칠줄 알면하도 따른다는건 너무 대기업 무시하는거 아니니? 수억짜리도 아니고 조단위를ㅋㅋㅋㅋㅋㅋㅋ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5에게
어쩌겠냐. 말 안들으면 스벅처럼될텐데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하.. 얘는 무슨 유치원생인가; 애초에 조단위 규모일수록 정부 영향력이 큰 데다가 기회비용이 압도적으로 호남이 안좋은데 그나마 손해 줄이게 해주는걸로 합의 봤겠지 어휴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5에게
그리고 와 "하닉이 된다잖아 교수1명<대기업인게 당연한거 아님 하닉에는 전문가 없나ㅋㅋㅋㅋㅋㅋ" 이 댓글은 진짜 무슨생각으로 단거임..? 호남 선정은 정부에서 한건데 진짜 하닉주도로 선정하면 호남으로 선정될거라고 생각하는거면 진심..... 레전드네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괜히 용인이 수년동안 논의 거치고나서 반도처 클러스터로 선정된게 아니야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구미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구미는 아닌듯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전력 호남 두배에 낙동강있는데? 원전도 많고 반도체 공장들도 있고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사람이 안감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3에게
뭔소리야 사람이 왜안가 절로 모이지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4에게
현직들 평택도 기피해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6
4에게
모이긴 하겠지만 고급인력은 덜 감
당장 하닉 이천 청주만 봐도 ㅇㅇ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6에게
그건 지방 어디든 마찬가지 아닐까 다들 수도권 살고싶어하는건 맞지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6
4에게
그니까 더더욱 지방 가면 안되지
특히 반도체는 인력 문제 말고도 여러가지 고려해서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6에게
지방 안가면 용인 평택쪽이 젤낫지 난 지방으로 만약에 간다면 고른거라 ㅇㅇ

4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용인, 이천, 화성, 기흥, 청주, 평택
그리고 천안, 아산, 평택 쪽도 호남보다는 훨 나음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진짜 뭔 광주여 ㅠㅠㅠ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8
이런 글엔 다들 별말 읎지 참...다들 피해의식이 너무 심함 뭔 전라도라서 반대를 해...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9
추경호가 대구에 테슬라 유치한다고 하면 대경호
이재명이 광주에 반도체 공장 짓는다고 하면 정치가 어쩌고 효율이 어쩌고

3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오늘 발매된 무려 '29곡'이 수록된 이승윤 '0집'1
06.27 23:07 l 조회 145
결혼까지 생각 중인 3년 동거 커플 계속 만나야 한다 vs 헤어져야 한다2
06.27 22:57 l 조회 1031
전남, 경남쪽 지방에서 종종 먹는 과일인데 전국적으론 인지도 낮은 과일56
06.27 22:57 l 조회 35890
세계적 반도체 석학 황철성 서울대교수 " 반도체입지 호남 안유리해 "49
06.27 22:55 l 조회 6225
일반적인 벌이로는 저런 생활은 불가능함 분명 불법적인 일을 하고 있을것
06.27 22:50 l 조회 2514
석유 최고가격 내린다...내일부터 리터당 150원씩 조정
06.27 22:50 l 조회 211
[송가인] 행사 스케줄 다 쫓아오던 팬이 안 보이자 직접 찾아간 가수117
06.27 22:47 l 조회 40554 l 추천 44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우리도 기억해주세요".jpg
06.27 22:43 l 조회 3089 l 추천 2
'정환아,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13
06.27 22:40 l 조회 15728 l 추천 3
펫샵분들은 진짜 부끄러운게 없나봄12
06.27 22:37 l 조회 12904 l 추천 4
업그레이드 된 32강 탈락 경우의 수(생각보다 빡심)
06.27 22:34 l 조회 4441
23년만에 1.6 엔진 사라지는 아반떼 신형
06.27 22:26 l 조회 742 l 추천 1
요즘은 양치기 소년 하기도 힘든 이유
06.27 22:25 l 조회 2158
젠틀몬스터X프라다- 사카구치 켄타로가 모델 아이웨어 출시
06.27 22:24 l 조회 681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사망자 최소 19명.jpg90
06.27 22:23 l 조회 34779 l 추천 3
14년이 지나서야 채택 된 네이버 지식인 답변7
06.27 22:23 l 조회 6876 l 추천 3
이게 그 뜻이 아니라고?
06.27 22:15 l 조회 218
드디어 데뷔한다는 보플2 비주얼멤버 그룹.jpg
06.27 22:14 l 조회 885
조원희의 옌스 비판이 욕을 먹는 이유(쇼츠 첨부)
06.27 22:10 l 조회 424
이재명 최저임금 차등 도입 왜 함? 개실망 ㅋㅋㅋ.jpg
06.27 22:07 l 조회 3351 l 추천 1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