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김남길 몬스타엑스 강동원 이준혁 성찬 엑소
젤리탱 전체글ll조회 2559l 1
04. 

고스러지다. 

작가: 젤리탱 

※무단 배포 금지, 공유 금지, 커플링, 내용 수정 금지. 

 

 

 

 

 

 

 

출산일은 가까워졌고 그에 따라 미영은 신경 쓸 일이 이전보다 많아졌다. 먹는 양이 줄어들어서 근래에는 잘 먹지 못했다. 태연은 꼬박꼬박 집으로 들어왔고 서재에 틀어박혀서 살다시피 했다. 때문에 미영과 태연은 같은 집에서 살기만 할 뿐 말 한 번 섞지 않았다. 

​ 

​태연이 서재에만 있다면 미영은 하루의 절반을 아기 방에서 보냈다. 힘든 가사 일을 하고 아기 방에 들어가면 모든 피로가 사라졌다. 애정을 쏟고 아끼는 방이었기에 태연이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 아기 방 벽면에는 초음파 사진을 날짜순으로 예쁘게 꾸며 붙여 놓았다. 

​ 

​다른 날과 별 다를 바 없이 지내던 미영은 아까 청소하다 태연의 서재에 폰을 놓고 온 게 생각났다. 아침에 피가 보이기에 산부인과에 전화하려던 참이었다. 서재 문을 살짝 열고 빼꼼 고개를 내놓은 미영은 태연이 거슬리지 않게 조심하며 들어갔다. 태연이 안경 쓴 모습을 망부석처럼 서서 지켜보다 태연의 책상 위에 놓인 폰을 집어 들었다. 

​ 

​태연은 시선 하나 주지 않고 무신경했다. 서재를 나가던 미영을 바닥에 널려진 옷가지들이 붙잡았다. 지금 안 치우면 태연은 손도 안 댈 게 뻔해서 미영은 옷가지들을 챙겼다. 

​ 

​ 

​ 

​ 

"뭐하는 거야." 

​ 

​ 

​ 

​ 

​태연의 질문에 미영은 바로 대답하려고 했으나 밀려오는 복통에 한 박자 쉬었다. 태연은 뜸을 들이는 미영이 짜증났다. 

​ 

​ 

​ 

​ 

"옷 치우려고요." 

"내가 알아서 해. 놔 둬." 

​ 

​ 

​ 

​ 

​미영은 태연의 말을 듣지 않고 태연의 서재를 둘러봤다. 일주일 전에 입었던 옷이 방구석에 처박혀 있었다. 미영은 이왕에 들어온 거 태연이 아무 곳에나 던진 옷을 찾기로 했다. 그래야 다음에 입으니까. 

​ 

​ 

​ 

​ 

"놔두라는 말 못 들었어?" 

​ 

​ 

​ 

​ 

​이상하게 처음엔 참을만 하던 복통이 심해지고 있었다. 태연이 뭐라 뭐라 말하는데 하나도 들리지 않는다. 손에 쥐고 있던 옷들이 떨어졌다. " 

​ 

​ 

​ 

​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 

​ 

​ 

​ 

​태연의 호통과 함께 미영은 바닥에 쓰러졌다. 손으로 배를 부여잡았다. 누가 뱃속을 갈기갈기 찢어버리는 고통이었다. 극심한 복통에 미영은 정신이 아득해졌다. 태연은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천천히 미영에게 다가갔다. 정신을 잃은 미영을 흔들어 깨워보려 했다. 일어나지 않자 태연은 미영의 이름을 외쳤다. 그리고 무릎에 느껴지는 축축함은 불길했다. 

​ 

​미영은 복통을 호소한 것도 모자라 하혈하고 있었다. 제 무릎을 축축이 적시는 게 피라고 하니 태연은 뒷걸음질 쳤다. 태연은 당황스러워서 갈피를 잡지 못했다. 쓰러진 미영, 피. 

​ 

​무서운 와중에 태연의 뇌는 핸드폰을 찾으라고 끊임없이 명령했다. 뇌의 명령을 알아듣지 못했던 몸이 한참 후에야 반응했다. 덜덜 떨리는 손으로 119에 신고했다. 태연은 119가 올 때까지 미영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못했다. 몸이 떨려왔다. 고요했던 주변이 사이렌 소리로 가득 찼다. 태연 귀에는 미영이 낮게 내뱉는 신음과 구급차 사이렌 소리가 이명 같이 맴돌았다. 

​ 

​구급대원들이 도착해 미영을 들 것에 싣고 나서야 태연은 정신을 차리려고 애썼다. 구급차 안에서 태연은 이유 모를 눈물을 흘렸다. 

​ 

​ 

​ 

​ 

"보호자 분, 환자가 임산부인가요?" 

"ㄴ...네? 네." 

"절박유산 같은데...하혈을 심하게 하네." 

​ 

​ 

​ 

​ 

​구급대원은 급하게 병원에 전화를 걸었다. 태연은 구급대원이 말한 적나라한 단어에 놀라 정신이 번쩍 들었다. '유산?' 태연의 머릿속이 웅웅 울렸다. 소리를 질렀는데 미영이 쓰러졌다. 그 자체로도 태연은 미영이 이렇게 된 게 제 탓 같아서 괴로워졌다. 모든 게 꿈이었으면 좋았겠다 싶을 정도로 끔찍했다. 

​ 

​미영에게 막 대했을 때는 몰랐는데 주마등처럼 스치는 지난 날 제 악행이 떠오르자 태연은 엉엉 울었다. 미영은 아기를 품으면서도 저에게 피해 끼친 일 하나 없는데 난 대체 무엇을 얻고자 미영에게 나쁘게 대한 걸까. 

​ 

​미영이 병원에 도착해 응급실에 실려 가고도 태연은 울음을 멈추지 못했다. 소식을 듣고 달려온 미영의 부모님은 응급실 로비에 서 있는 태연에게 다가갔다. 태연은 눈물이 앞을 가려서 소매로 눈물을 닦아냈다. 

​ 

​미영의 엄마가 태연을 때리면서 욕을 했다. 태연은 밀어내지 않고 맞고만 있었다. 미영의 아빠가 겨우 말리고 나서야 욕이 멈췄다. 시간이 좀 흐르자 의사는 태연을 찾아 미영의 상태가 어떤지 알려줬다. 

​ 

​ 

​ 

​ 

"...유산입니다. 혹시 보호자께서는 산모 분이 복통을 호소하시는 걸 모르고 계셨습니까?" 

"네. 못 들었는데요..." 

"빨리 오셨으면 유산을 막을 수도 있었을 텐데 안타까운 일이에요. 환자 분 일어나시면 잘 말씀 드려주세요." 

​ 

​ 

​ 

​ 

​미영의 엄마는 의사의 말을 듣고 실신 해버렸다. 태연은 침대에서 곤히 자는 미영을 지켜봤다. 그토록 아기에게 알 수 없는 증오를 하고 멀리 했는데도 유산이라는 단어에서 나오는 생동감과 현장감은 상상 그 이상이었다. 

​ 

​미영이 하혈하던 그 광경을 지금 상기 시켜보면 손이 덜덜 떨리는 일이었다. 파리해진 미영의 손을 잡았다. 손이 차가웠다. 따뜻하게 해주려고 손을 꽉 붙들었다. 

​ 

​얼마 안 가 네가 일어날 테지만 네 모습은 영영 못 일어날 것 같이 안색이 좋지 못하다. 머리가 복잡해져서 고개를 숙였다. 난 대체 너를 그렇게 몰아 붙여서 뭘 얻으려고 했던 걸까. 태연은 마음 정리를 하려고 잡았던 미영의 손을 놓고 응급실을 나섰다. 

​ 

​ 

​ 

​ 

​ 

​ 

​마음정리를 한참 한 후에 응급실로 돌아왔다. 응급실 안으론 이제 막 깨어난 듯 눈을 찌푸리는 미영이 보였다. 태연이 한달음에 달려갔다. 상황파악을 하지 못한 미영은 태연에게 알지 못하겠다는 눈빛을 보낼 뿐이었다. 태연이 보조의자에 앉았다. 

​ 

​경계를 내비치는 미영을 이해한다는 듯 일정 거리를 유지했다. 미영은 태연이 왜 제 곁에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또 제게, 아기에게 욕을 퍼붓고 상처를 내려고 와 있는 건가. 그런데 태연의 모든 것이 그러려고 곁에 있는 게 아니라고 말을 하고 있었다. 

​ 

​ 

​ 

​ 

“무슨 일이에요?” 

​ 

​ 

​ 

​ 

​차마 입이 떼어지지 않았다. 미영에게 사실대로 말해야 하는데 유산의 원인이 다 자신 때문인 것 같았다. 

​ 

​좀 쉬게 했었더라면, 착하게 대했었더라면, 상태가 어떤지 확인을 했더라면 

​ 

이런 후회들이 잔상에 남아 태연을 끊임없이 괴롭히고 있었다. 난 이유 없이 미영이 오메가라는 이유 하나로 미영의 아기이자 제 아기를 싫어했다. 분명 난 미영에게 다가간 의도는 가까워지고 싶다는 선의였는데 평소 하대하는 습관이 나와 틀어졌다. 그리고 오메가였다는 걸 알자마자 난 어느새 미영을 인간 이하라고 무의식적으로 인지해 버렸다. 

​ 

​죄스러워져 더더욱 말하기가 꺼려졌다. 미영은 제 배를 쳐다봤다. 배가 불러 있어야 했는데 이상하게도 빠져 있었다. 미영이 고개를 천천히 들어 올렸다. 태연과 눈이 마주쳤다. 태연은 마주 잡은 제 손에 힘주었다. 

​ 

​미영은 눈물을 참지 못하고 쏟아냈다. 왠지 모르지만 울어야 할 것만 같았다. 태연은 눈물을 참아 내려고 했다. 미영은 참지 못하고 버럭 화를 냈다. 

​ 

​ 

​ 

​ 

“무슨 일이에요!!” 

​ 

​ 

​ 

​ 

​아기의 행복을 바랐다. 사라진 게 아니라 나와 같이 있어야 했다. 내가 정신을 잃고 병원에 온 건 그래 단지 몸이 너무 약해져서. 약해져서 연이 잘 보라고 회복 차원에서 온 걸 거다. 

​ 

​ 

​ 

​ 

“미...영 씨...” 

​ 

​ 

​ 

​ 

​미영이 헛웃음을 흘렸다. 미영의 동공이 좀처럼 초점을 잡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앞이 흐리게 보였다. 스멀스멀 올라오는 이 기분 나쁜 기운이 제발 거짓이기를. 

​ 

​ 

​ 

​ 

“...... 어떻게 된 거냐면,” 

“......” 

​ 

​ 

​ 

​ 

​ 

​ 

태니. 고스러지다 감독판 04 | 인스티즈

​ 

​ 

​ 

 

 

“아기가 유산 됐대요...” 

​ 

​ 

​ 

​ 

​ 

​ 

​ 

​ 

​ 

​미영은 머릿속이 하얘졌다. 잃어가려는 정신을 부여잡았다. 미영은 충격으로 말이 없다가 현실을 부정했다. 태연에게 바로 뭐라고 욕을 날려야 했는데 무슨 거짓말이냐고 받아 쳤어야 했는데 헛수고였다. 

​ 

​충혈 된 눈으로 울었다. 말이 나오질 않았다. 숨도 제대로 못 쉬면서 오열하는 바람에 단 한 글자도 입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날씨는 미영처럼 비가 내리고 있었다. 급박하고 슬픈 응급실과는 다르게 바깥은 조용하고 한적했다. 

​ 

​태연이 더 안절부절 못했다. 어깨에 손을 올리고 뭐라 말을 건네고 싶었으나 안 하는 게 나아 보였다. 힘이 풀려버린 미영의 손을 잡아줬다. 어느 때보다 다부졌다. 

​ 

​ 

​ 

​ 

“미영아, 정말 미안해.” 

​ 

​ 

​ 

​ 

​미영은 한 없이 차갑고 굳은 눈으로 태연을 노려봤다. 자신 있게 미영을 마주하던 태연은 눈을 내렸다. 미영은 눈가에 또다시 눈물이 맺힐까 봐 눈에 힘을 주었더니 눈이 아파왔다. 

​ 

​ 

​ 

​ 

“정말, 그 어떤 말로도 아니... 이 말 밖에 할 수가 없는데...” 

“......” 

“미안해요.” 

“듣고 싶지 않아.” 

“처음부터 그런 의도가 아니었는데 난 친해지려고...” 

“이제 와서 왜 그래요.” 

​ 

​ 

​ 

​ 

​미영이 실소를 터뜨렸다. 

​ 

​ 

​ 

​ 

“나도 모르게 널 막 대하고 있었어. 책임질게. 너 아프게 한 것도 아기 잃게 한 것도 나니까.” 

“우리 연이 어떡할 거예요... 이 아이 내가 너무 미안해서 세상에 나오면 남부럽지 않게 잘 키우려고 했는데. 웃을 미래만 생각하면서 힘든 시간들 다 견뎌냈는데 어떡하지. 앞이 보이지 않네.” 

​ 

​ 

​ 

​ 

​태연이 잡았던 손에는 힘이 풀려오는 게 느껴졌다. 태연은 마른세수를 했다. 저 올곧고 차가운 시선마저도 자신은 받을 자격이 없는 것만 같았다. 미영은 한참을 정적으로 일관했다. 태연도 굳이 더 이상의 용서를 바라지 않았다. 

​ 

​가슴에는 태연이 새긴 수많은 생채기들과 상처들이 아프다고 난리였다. 그동안 자신을 모질게만 굴어 왔던 태연이라서 태연이 사과해도 용서를 구해도 절대 안 받을 거라고 다짐했었다. 그런데 왜 이사람 눈빛과 말투를 보고 들으니까 온 몸에 힘이 빠지면서 지는 기분이지. 

​ 

​태연은 모든 말을 멈추고 미영의 다음 말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 태연의 태도에 미영은 조금 기분이 풀렸다. 몸도 마음도 이제 모든 게 지쳐서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었다. 한 번 더 홀몸을 내던질 용기도, 자신도, 힘도 없었다. 

​ 

​한 사람에게 빠지면 평생을 바치는 알파는, 이 앞에 있는 알파는 진심 같아 보였다. 열리지 않던 미영의 작은 입이 조금씩 열렸다. 

​ 

​ 

​ 

​ 

“나 여기서 멈춰도 되는 거죠?” 

​“......” 

​ 

​ 

​ 

​ 

​태연은 확연에 찬 표정을 지었다. 안도감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미영은 차갑게 구는 듯이 고개를 다른 곳으로 돌렸다. 태연은 일어나 미영을 안았다. 

​ 

​ 

​ 

​ 

“응. 이제 힘들게 달리지 마. 나랑 같이 걷자. 행복하게 해줄게.” 

​ 

​ 

​ 

​ 

​그리고 미영의 마음을 완전히 녹여 버릴 따스한 말로 미영의 가슴을 간질였다. 

​ 

​ 

​ 

​ 

“사랑해, 정말로 사랑해.” 

 

 

 

 

 

 

둘의 결혼 준비는 빠르게 진행 되었다. 결혼식장에는 수많은 하객들이 몰려와 둘의 결혼을 축하했다. 태연은 수줍은 얼굴을 하고 신부실에 있는 미영을 힐끔힐끔 훔쳐봤다. 화장을 받는 미영은 실로 예뻤다. 

​ 

​하얀 드레스는 그녀를 더욱 빛나게 했다. 미영이 잠시 시선을 트니 입구에서 훔쳐보는 태연의 눈길에 웃음이 났다. 태연은 들킨 게 민망했는지 얼굴빛이 붉게 달아올랐다. 그러고는 아무렇지 않게 손을 만지작거리며 신부실에 들어갔다. 

​ 

​미영은 활짝 웃어 주며 태연을 맞이했다. 태연은 처음 보는 미영의 눈웃음에 그만 넋이 나갈 뻔 했다. 이렇게 예쁜 미소를 내가 숨기게 했구나 라는 생각에 마음이 좋지 못했지만 손을 잡아오는 미영의 손길에 금세 풀어졌다. 습관인 마냥 눈웃음 짓는 미영 덕분에 태연도 저절로 광대가 승천했다. 

​ 

​ 

​ 

​ 

“눈웃음 자주 짓네?” 

“자주 짓는 편이죠.” 

​ 

​ 

​ 

​ 

​미영이 또다시 웃었다. 습관인 눈웃음이었는데 회사에서는 그토록 칼 같이 숨긴 것이 태연은 제 탓인 것 같아 더 미안해졌다. 태연은 미영과 맞잡은 두 손을 만지다가 하객맞이에 나가봐야했다. 아쉬운 마음에 손을 놓지 못하다가 미영이 얼른 나가 보라고 재촉했다. 태연은 이따가 식장에서 보자고 일렀다. 

 

 

 

 

어느새 식장 안은 하객들로 가득 채워졌고 식 시간이 다가왔다. 사회자가 목을 가다듬고는 식을 시작하는 말을 꺼냈다. 한껏 분위기가 고조되고 신랑이 입장할 순서가 되자 사회자는 신랑 입장!을 외쳤다. 

​ 

​하객들의 박수소리는 컸다. 태연이 당당하게 걸어 주례사 앞까지 섰다. 터지는 카메라 셔터에 웃음을 지었다. 사회자는 들뜬 표정으로 다음 순서인 신부 입장을 알리고 먼저 박수를 쳤다. 

​ 

​미영이 저 입구서부터 보이기 시작했다. 아빠의 손을 잡고 고개를 숙이며 들어오는 미영은 가히 무엇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예뻤다. 태연은 입이 헤벌레 벌어지는 줄도 모르고 스스로 저 여자가 내 여자라는 걸 상기시켰다. 

​ 

​태연이 조금 앞으로 나와 장인에게 인사하고 미영의 손을 잡았다. 그 둘은 주례사에게 사랑이 변치 않음을 약속했다. 하객들이 뽀뽀해! 뽀뽀해!를 연발하자 서로가 서로의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 

​조금 수줍어하던 미영이 먼저 태연의 볼에 쪽 하고 뽀뽀했다. 당황한 태연은 벙 쪄 있다가 이내 웃었다. 

​ 

​태연이 잠시 자리를 피하더니 마이크를 잡았다. 미영은 의아한 눈빛으로 태연을 쫓았다. 태연이 목을 가다듬었다. 식장 안에는 반주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태연이 긴장한 듯 보였지만 진지한 표정으로 임했다. 마이크를 들어 노래를 시작했다. 

​ 

​태연은 노래를 부르면서 하객들에게 시선ㅇ르 주다가 미영에게로 돌려서 나긋한 목소리로 노래를 전했다. 

​ 

​ 

All alone in my room 

​계속 혼자 내 방에서 

​ 

aiting for your phone call come soon. 

​곧 걸려 올 너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어. 

​ 

For you, oh, i would walk a thousand miles. 

​너를 위해, 난 천 마일도 걸을 수 있어. 

​ 

To be in your arms holding my heart. 

​내 마음을 지속할 수 있게 네 품에 안기기 위해서. 

​ 

Oh i, oh i, i love you. 

​난 널 사랑해. 

​ 

and everything gonna be alright. 

​그리고 모든 게 다 괜찮아질 거야. 

​ 

​ 

​노래는 끝으로 향해 가자 미영의 눈가는 촉촉이 젖어 들어가 있었다. 태연은 노래가 끝나자마자 손에서 마이크를 놓고 울고 있는 미영에게 달려가 눈물을 닦아주었다. 그리고 살포시 안아주었다. 

​ 

​어르고 달래 얼굴도 봐주고 친척들, 친구들과의 사진을 각각 찍고 그렇게 결혼식을 마쳤다. 호텔에서 나오자 공항으로 안내 할 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태연과 미영은 어른들에게 잘 다녀오겠다고 말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일일이 인사드린 후에 차에 탑승했다. 

​ 

​차는 도로를 계속 달리고 달려 인천 공항에 도착했다. 공항 입구에는 순규가 대기하고 있었다. 순규는 이미 짐을 다 옮겼고 비행기 시간에 맞춰서 가면 된다고 전했다. 미영이 환히 웃으며 고맙다고 인사했다. 

​ 

​뒤에서 미영을 따라오던 태연이 팔꿈치로 미영을 툭 치고 지나갔다. 미영은 앞서 걸어가는 태연을 잰 걸음으로 따라잡았다. 은글슬쩍 팔짱을 낀 미영이 태연의 눈치를 살폈다. 태연은 투덜거렸다. 팔짱을 빼려는 몸짓에 미영이 단단히 붙들었다. 

​ 

​ 

​ 

​ 

“삐졌어요?” 

“아니. 안 삐졌는데.” 

“그럼 왜 그래요?” 

​ 

​ 

​ 

​ 

​태연은 가던 길을 멈추고 미영을 돌아봤다. 미영은 어깨를 으쓱였다. 

​ 

​ 

​ 

​ 

“순규.” 

“순규 씨가 뭐 잘못한 거 있어요?” 

“아니, 너 말이야. 너.” 

“......” 

“딴 사람한테 네 눈웃음 보여 주지 마.” 

“태연 씨?” 

“나만 보려고 지금처럼 도장 쾅쾅 찍었는데,” 

​ 

​ 

​ 

​ 

​태연이 말을 멈추고 미영의 볼에 뽀뽀를 했다. 미영의 볼이 붉어졌다. 

​ 

​ 

​ 

​ 

“눈웃음 하고 다니면 누가 뺏어갈 것 같단 말야.” 

“질투한 거죠 방금?” 

“질투 안 했어.” 

​ 

​ 

​ 

​ 

​미영이 작게 웃었다. 태연은 웃지 말라고 경고했지만 미영은 웃을 뿐이었다. 투닥투닥 거리며 게이트에 들어 갈 준비를 했다. 

​ 

​ 

​ 

​ 

“알았어요. 다른 사람 앞에서 노력해볼게요. 그러면 되죠?” 

“응...” 

“태연 씨한테 많이 보여줄게. 그러니까 삐진 거 풀어요. 응?” 

​ 

​ 

​ 

​ 

​태연은 삐졌다고 질질 끌어 시위하려다가 삐진 거 풀라고 눈매를 확 휘어 웃는 미영을 보고 사르르 풀려 버렸다. 

​ 

​ 

​ 

​ 

​ 

​ 

​ 

​ 

​ 


이런 글은 어떠세요?

 
독자1
우아 진짜 오랜만이네요!! 잘 읽었어오!
6년 전
독자2
우오 작가님 오랜만이네요~ 둘 화해하고 결혼 좋네!
6년 전
독자3
헐 세상... 이게 얼마만이야... 기쁨의 선댓 후 감상...
6년 전
독자4
와.. 이런 글을 이제서야 보다니.. 이제서라도 댓글 남겨요! 구독료가 아깝지 않은 글이었네요!
5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소녀시대 태니. 고스러지다 감독판 044 젤리탱 07.15 18:06
소녀시대 [태니] 변화 033 젤리탱 03.01 16:27
소녀시대 [태니] 변화 02 젤리탱 01.22 23:06
소녀시대 [태니] 변화 013 젤리탱 01.11 23:20
소녀시대 [태니] 고스러지다 감독판 0310 젤리탱 01.03 01:43
소녀시대 티탱 알파오메가 쪘다!37 젤리탱 01.02 21:16
소녀시대 [태니] 고스러지다 감독판 0221 젤리탱 01.01 23:11
소녀시대 [태니] 고스러지다 감독판 0110 젤리탱 01.01 22:52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카페에서1 마카다미아 07.15 02:13
소녀시대 [소시/태니] 4 너나봄 06.05 13:35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63 뒷북 04.05 18:35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55 뒷북 03.31 23:52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46 뒷북 03.23 16:06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36 뒷북 03.20 21:36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26 뒷북 03.20 11:14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여행3 너나봄 03.20 11:06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16 뒷북 03.11 17:37
소녀시대 [소녀시대/윤탱] 동네북 004 뒷북 03.10 23:27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Crush6 잠식 02.15 11:19
소녀시대 [소녀시대/티탱싴/태니율] 솔체꽃6 02.12 11:57
소녀시대 [소녀시대/티탱싴/태니율] 솔체꽃7 02.11 16:15
소녀시대 [소녀시대/티탱싴/태니율] 솔체꽃8 02.11 13:11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In Bus 8 잠식 02.11 02:48
소녀시대 [소녀시대/티탱싴/태니율] 솔체꽃6 02.10 20:11
소녀시대 [소녀시대/티탱싴/태니율] 솔체꽃 8 02.10 19:24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꽃은 울지 않는다 012 자운영 01.12 23:48
소녀시대 [소녀시대/태니] 꽃은 울지 않는다 001 자운영 01.10 23:00
전체 인기글 l 안내
4/27 18:52 ~ 4/27 18:5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팬픽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