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조별예선 마지막 3차전이 포르투갈전인데 당시 우리나라 폴란드 미국 포르투갈이랑 같은 조였음
당시 2차전까지 순위는 우리나라가 승점4점으로 1위, 미국도 승점4점인데 우리나라가 골득실이 높아서 2위, 포르투갈이 1차전 미국한테 지고 폴란드 이겨서 3위, 폴란드가 우리나라, 포르투갈한테 연달아 져서 탈락 확정 이었음
마지막 3차전이 우리나라랑 포르투갈, 폴란드: 미국이 동시에 진행됐는데 이미 탈락확정된 폴란드가 전반 5분만에 미국 2:0으로 이기고 있어서 포르투갈이 그 소식을 듣고 우리나라랑 비기자고 제안했었음
당시 미국이 폴란드한테 지면 우리나라랑 포르투갈이 서로 비겨도 같이 올라가는 상황이었거든
근데 당시 히딩크 감독은 일부러 선수들한테 폴란드:미국 겅기 상황 알리지 않았음. 혹시라도 알게되면 일부러 설렁설렁 할까봐
그래서 포르투갈은 일부러 비기는 작전 쓰려고 후반에 공격수 빼고 수비수 넣어서 잠그기 작전 쓰는데 박지성이 골을 넣은거임
만약 포르투갈이 우리나라한테 지면 무조건 탈락이라 포르투갈은 어떻게든 한골 넣어서 비기려고 했는데 막판 골대불운도 있고 결국 우리가 이기고 미국은 폴란드 한테 3:1로 졌음에도 2위로 진출했음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