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9943639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서인영 2일 전 N리센느 6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22
노래듣는데 가사는 '바라'지만 들으면서 바라말고 그냥 바래라고 발음해주는게 듣기 편할거같다는 생각함ㅋㅋㅋㅋㅋ
대표 사진
익인1
바래다라는 다른 뜻이 있어서 힘들지 않으까? 혼용되면 헷갈릴 수 있잖아
12시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 그런가? 근데 동음이의어는 이미 많아서 다 맥락으로 구분하지않나??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
생각해보니 그러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명사는 예외가 좀 생겨도 체계 자체엔 영향이 없어서 인정이 쉬운 편인데 바라는 동사 바라다의 어간 바라 + 어미 -아의 결합이라 저걸 인정하면 문법체계(규칙) 자체가 무너져서 쉽지 않을거 같아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이유를 알려줄게 품사 때문이야
자장면/짜장면 같은 경우 명사잖아? 짜장면이 인정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게 없어
근데 '바라다/바래다'는 동사잖아? 이걸... 이런 익2가 선수쳤다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어간이 '바라-'잖아 근데 '바래'를 인정하게 되면 어간 자체부터 '바래-'가 돼
그러면 '바랍니다, 바랄게요, 바라고'처럼 '바래-'랑 혼동되지 않는 것까지도 전부 '바랩니다, 바랠게요, 바래고'로 고쳐야 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나
그렇다고 어간과 기본형은 '바라-', '바라다'로 두고 특정 어미가 붙을 때만 '바래'의 형태가 된다고 그냥 불규칙활용이라고 퉁치기에는 문법적으로 설명할 수가 없어서 문제가 되고...
국립국어원이 괜히 고집 피우느라 복수표준어 인정 안 하는 게 아니고 국립국어원은 언중들이 쓰는 언어에 최소한의 약속을 부여하는 역할을 해. 근데 그런 국립국어원이 그냥 언중들이 많이 쓴다는 이유만으로 복수표준어 인정을 남발하면 그 정도가 깨지게 되는 거야. 기준점이 되는 기관인 만큼 최소한 문법적인 체계는 고려를 해야 하는 거고... 아래 댓 달고 있는 익들 마음은 이해하는데 '그냥 인정하면 안 되냐'는 떼쓰는 것일 뿐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비슷한 예가 하나 있긴 한데 바로
'하다'가 '-아/어' 대신에 '-여'가 붙어서 '하여'가 되고 줄이면 '해'로 쓰여('가다'는 '-아'가 붙어서 '가', '서다'는 '-어'가 붙어서 '서'가 되지만 '하다'는 '-아'가 붙어서 '하'로 활용되지 않고 '하여'로 활용된다는 거임)
이 경우를 대입해서 '바래'도 '바라-'에 '-여'가 붙어서 '바라여'가 되고 줄이면 '바래'가 되는 거로 설명하면 되지 않냐고 할 수도 있음
근데 '하여'의 경우는 애초에 원래 형태가 '하여'고 '해'는 줄임말일 뿐임
근데 '바래'를 설명하자고 있지도 않은 '바라여'를 억지로 만들 수가 없음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이 정도면 바래 인정해야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ㅋㅋㅋ표준어 생각해서 바라 바람 이러는데 뭔가 어색해ㅋㅋㅋㅋ생각해보니 공기 바람도 있네 근데 위에 댓글을 보니 왜 안 되는지 이해는 되기도 하고..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걍 예외로 두고 인정하면 될 일 아닌가 언어라는게 사람들이 쓰는대로 움직여야지 고지식하게 할 일은 아니라고 봄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6
특별사면 안되나 바래쓰고싶은디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꼭 해야 하나 많이들 틀리게 쓰는 건 아는데 굳이 싶음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8
난 바라 라고 쓰는데 오글거림 그냥 바래 인정해주면 좋겠음
1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9
다시 태어나도 너만 바래~
12시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OnAir 와 개미쳤닼ㅋㅋㅋㅋㅋㅋㅋㅋ
14:01 l 조회 1
우리나라 경기보다가 보니까 왤케 재밌니
14:01 l 조회 1
OnAir 우리나라 경기보다 더 재밌네
14:01 l 조회 1
OnAir 이란 미워ㅠ
14:01 l 조회 2
OnAir 이집트도 열심히해서 뭐라 못하겠음
14:01 l 조회 4
OnAir 아 제발 이집트 힘내 한골만
14:01 l 조회 7
수비 미쳤다ㅋㅋㅋ
14:01 l 조회 6
OnAir 그지같다 ㅋㅋㅋㅋㅋㅋ 나머지 경우의 수도 희박해서 걍 난 끝났다고 봄1
14:00 l 조회 14
OnAir 이게 월드컵 축구지
14:00 l 조회 7
OnAir 3-4분 더 주려나
14:00 l 조회 7
OnAir 이란 필사적이다 우리도 저렇게
14:00 l 조회 14
OnAir 와씨 개재밌네
14:00 l 조회 8
OnAir 아 미친 이거 뭐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00 l 조회 22
뭐야 방금까지 초상집이었는데 다시 도파민파티됐음
14:00 l 조회 9
OnAir 세레머니 경고 취소해주는거임?ㅋㅋㅋㅋㅋㅋㅋ
14:00 l 조회 15
OnAir 우리나라 볼차는거 볼때보다
14:00 l 조회 4
경기 진심 레전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00 l 조회 14
막 10살 이상 차이나는데 이성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보면 신기함....
14:00 l 조회 5
OnAir 이집트 부활한거야?ㅋㅋㅋㅋㅋ2
14:00 l 조회 16
저걸 막네
14:00 l 조회 4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