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001380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33874 출처
이 글은 4년 전 (2021/7/17) 게시물이에요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여시들 하이
난 글을 쓰며 먹고살다가 갑자기 백수가 된 여시야
문득 노랠 듣다가 헤이즈 노래와 아이유 노래가 번갈아 나오는데
 
어? 생각보다 작사방식의 차이가 너무 큰데???
싶어서 찾아보다가 글을 쓰게 됐어
난 전문가는 아니고 걍 리스너일 뿐이니까 재미로만 봐줘
 
 
 
참고로 하필 I_F_ 유형인 이유는
이 분들이 E랑 T보다 작사를 많이 해서 그럼
(참고로 이걸 쓰는 나도 E)
 
 
 
 
 
 
S와 N의 큰 차이 중 하나가 정보의 수집 방식이라는 건 알고있겠지!!!!!!!
아마 커뮤 하면서 이 짤 한번쯤은 본적 있을듯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S(감각형)은 나무를 보는 유형이라 지금 이 순간, 실존하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현실주의자가 많다고 하지. 뭔가를 볼때 현상 그 자체로 읽어내는 타입
 
S가 약간 이런 느낌으로 세상을 본다면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봄이 되어 아름답게 변한 벚나무,,, 디테일하게 잘 보는 편,,,(금손 많음)

 
 
 
 
 
 
 
 
 
 
N(직관형) 숲은 보는 유형이라 미래 가능성, 지금 이 순간과 연결되어 생기는 영향력 등을 같이 읽기 때문에
이상주의자가 많다고 하지. 현상 이면의 의미를 잘 간파하는 타입
 
 
N은 이런 느낌으로 세상을 보지 않을까 싶음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벚나무가 바뀐 것보다도,,,, 벚나무로 인해 아름다워진 거리풍경과 행복해진 사람들,, 같은 것들!

 
 
 
 
 
 
 
 
 
 
 
 
 
그래서 SF유형과 NF유형의 가사를 함 가져와봄
 
 
 
일단 S유형이 쓴 가사의 정석이라는 <말하는대로>
유재석(ISFP)님이 작사하심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담-백 그 자체
 
 
 
 
하지만 유재석씨는 아티스트가 아니니까
이번엔 직업 아티스트가 쓴 가사를 보자
 
SF 아티스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사가는 10cm의 권정열(ISFP)씨야
그리고 이분의 가사들을 쭉 봤는데, 정말 일관된 특징이
멍때리고 들어도 가볍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직설적이게 써내려감
 
 
 
 
 
10cm - <서울의 잠 못드는 밤>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존나 딱봐도 이런 상황인 거 바로 연상되지 ??????????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게 최대 강점
 
 
 
 
다른 노래는 더함 <폰서트> 가사를 보자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센스+위트+말장난
이런 것에 강함

 

 

 

끝판왕은 이거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이해 안되는 문장 있어 ?????
 아마 없을 거야

 


 
 
 
 
 
자 이제 여기서
SF유형의 가사가 이토록
듣기에 부담없고 친절하게 느껴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게
 
 
 
 
 
 
 
 
S=감각형
정보를 인식할 때 감각에 의존하는 유형
 
 
 
 
 
 
 
 
 
 
 
즉, 시각, 촉각, 후각 등등 감각묘사를 정말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일단 화자를 어떤 장면에 던져놓는 경우가 많음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10cm의 <눈이 오네>라는 곡 가사임
 
 
 
 
 
 
 
 
 
 
 
모르겠다고? 그럼 더 보자
헤이즈(ISFJ)님이 직접 쓴 노래 가사들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어때 일관성이 느껴지지 않아?????????
 
 
 
 
 
 
눈치 챈 여시들 있겠지만,
시각적이기도 하지만
상당히 경험주의적임
 
 
1. 어떤 장면이나 상황 속에 놓인 화자
2.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다른 감정들을 연상해내고
3. 그로 인해 메세지가 생기는 순서로 써내려감
 
 
 
 
 
 
 
 
이건 다 그런 거 아니야 ??????????????????
라고 말할 여시들을 위해서 NF의 가사를 가져와보겠음
 
 
 
 
 
 
 
 
 
 
 
우선 NF에는 작사가가 너무 많아서 누구를 택해야할지 고민 많이했는데
위 두 노래들과 비슷한 장르에 + 대중적 인기와 실력을 겸비한
아이유(INFP)의 가사를 가져와보겄음
 
 
<에필로그> 가사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눈치 챘어????????????
 
의미를 찾아내는 데에 능한 N유형의 특징답게
가사가 상당히 가치중심적
 
이 노래에선 잠못드는 밤이라든지 눈내리는 창밖이라든지,
앞서 봤던 시각적 묘사가 하나도 없음 
 헤어지는 사람에게 나와 함께한 시간들이 좋았는지 질문을 건네며 유종의 미를 거둘 뿐.
 
 
 
 
 
 
 
 
 
 
즉, 접근법 자체에서 차이를 보임
게다가 이 점은 굉장히 중요함. 
 
이별을 노래하고 있는데도
질척댐, 슬픔 같은 클리셰(?)가
하나도 없게 느껴지는 비결이
바로 여기 있음.
 
 2절을 보자.
 
 
 
 
 


 

보통은 '이별=헤어짐' 이라는 전제로 가사를 쓰는 게 일반적이지만
아이유는 '이별=삶의 어느 지점에 우리가 함께였음'으로 의미를 확장해놓고
가사를 풀어나감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N 유형 특징이 숲을 보는 거랬잖아
내가 이 가사를 보고 무릎을 존나 탁 친게
거시적인 마인드가 너무나 잘 드러남

특히 '삶의 어느 지점' & '이 다음으로 가요' 라는 가사에서 아주 잘 알 수 있어.
 
 

 

뭔갈 바라볼 때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파악한다는 관점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지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이별한 상황 = 면 중의 한 점

 

필연적으로
작사가의 가치관이 글의 틀을 잡아주게 되는데,
상당히 주제의식이 명확한 글이 되기 때문에
교훈적이게까지 들릴 수 있다 ,,, 이런 말

 
 
 
 
 
 


 
잠깐만 사심 가득 담을게......... 
 솔직히 나는 이거 쓰면서 지금도
아이유 천재인가 이생각 듦..
왜냐 나도 글을 쓰지만..
이런 글은 감정에 호소(?)하는 것 이상의
통찰력이 필요한 글이라
어줍잖게 따라할 수가 없거든...
확실히 평소에 끊임없이 생각을 갈고닦는 티가 남...

더 감탄하고 싶지만...
여기까지만 하고 넘어갈게
ㅋㅋㅋㅋ
 
 

 
 
 
 
 
 
 
 
아이유씨가 NF유형의 특징이 너무나 완벽하게 다 내포된 가사를 써주셔서
글을 마치고 싶지만,, 한명만 더 가져와볼게
 
 
 
김이나 작사가님(INFJ)이 쓰신 이별노래의 정수(?) 가사를 가져와보겠음
이분은 직업 작사가셔서 노래가 너무 많으시기 때문에 내 플레이리스트에 있는 거 암거나 틀어봄,,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이번에도 눈치챘겠지
구체적인 씬에 던져놓지 않았다는 걸....
 
 
N 유형들이 추상적인 것을 잘 읽어내서 그런지,,ㅎ는 모르겠지만
뭐 딱히 눈에 보이는 재료 없이도 감정을 술술 잘 서술함
 
 
 
 
 
 
 
 
 
 
 
않이 어캐 그렇게 할말이 많을 수가 있는데?,,, 싶잖아
비결을 알려줄게!!!!!!!! 일단 가사를 더 보자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마지막 두줄에 집중해주시겠어요....?
'괜히 그랬어'가 글을 매듭짓고 있는 거 보이지
앞서 구구절절 이 지경들에 대해 서술한 가사들을
이 한마디가 관통하고 있다는 느낌

 
즉, 사실은 저 말 한마디가 이 노래의 키메세지고, 
맥락과 흐름을 지켜가면서 앞을 메이킹해나갔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봄,, (소심)
 
 개인적으로 '주제의식'를 잘 녹여낸 글일수록
비교적 문학작품같아진다고 보거든...
NF 글쟁이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 같아 

리스너들이 몇번 곱씹어봐야하게 만드는 (?) 점에서도 닮아있지
 

 

 
 
정리하자면
 
 
SF : 상황(미시적)을 맞닥뜨림 → 겪은 바를 묘사 → 그 안에서 뭔갈 깨달음(주제 형성)
 
NF : 말하고 싶은 main 주제(거시적)가 있음 → 그것을 토대로 시각 유지하면서 관조적으로 써내려감
 
 



하지만 우열을 가릴 수는 없을것...
왜냐하면 S친구는 N가사들이 해석본이 필요한(?) 어렵고 난해한 글 같아서 안와닿는다 느끼고...
N친구들을 S가사를 피상적이라 안와닿는다 느끼더라고...(서울에 별도 안뜨는데 왜 별타령이냐며..)
나는 둘다 너무 이해 가. 그니까 우리 이거 보고 혹~시라도 우열 가리지는 말자....

각자 위로받는 가사는 다르다는 게 포인트여



 내가 지금 이별노래를 듣고싶다 쳤을 때,
이 슬픔을 어떻게 다스리고싶은지에 따라 골라서 들으면 되겠지

S형 가사 = 감정 그 자체에 빠져들고 집중. 이 슬픈 상황에 매몰되면 그만.
N형 가사 = 작사가의 관점을 빌려 생각정돈 및 발상의 전환을 해봄. 

 
 
 

 
 
 
이상 할짓 없는 (구)카피라이터 (현)백수여시였습니다
 
사실 SF와 NF가 비유법을 쓰는 단계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 글 쓰느라 너무 지쳐서 담에 쓸게!!!!^^ 그럼 안녕 읽어줘서 고마워
 
 

mbti I_F_들이 쓴 가사로 보는 S와 N의 사고흐름 차이 (feat. ISFP, ISFJ, INFP, INFJ) | 인스티즈

 
 
- 이 글은 100% 개인의 분석으로 쓰여진 글이고
노래를 듣다가 쓰게 된 무근본 글이므로
재미로만 봐주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대표 사진
_김석진
오오 재밌네용
4년 전
대표 사진
김한돌
👏
1년 전
대표 사진
화산귀환 청명  대화산파 십삼대제자
😲
1년 전
대표 사진
나나마
잼따
1년 전
대표 사진
부라키오사우르릉  야 너두 멸종 되.
👏
1년 전
대표 사진
308926_return
👍
10개월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실제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10:42 l 조회 484
의외로 장르 소화력이 미쳤다는 그룹...gif
10:21 l 조회 1040
먀약 참는 느낌 = 급똥 폭풍 설사 참기2
10:21 l 조회 3064
남아공전서 '또' 옌스 안 쓴 홍명보⋯손흥민과 벤치 대기 [북중미 월드컵]3
10:16 l 조회 2678
intp 인팁 남자 회사사람이 특이한 사람이 이상형이라고 해서3
9:45 l 조회 2469
국가유산청, 종묘 앞 세운4구역 개발 인가 취소 절차 착수7
9:43 l 조회 3488 l 추천 3
고양이 : 아 언니. 이 케익 안전한지 내가 맛본거라고!!! 화내지말라구1
9:42 l 조회 4423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뮷즈, '대동여지도 족자 스페셜 에디션' 출시2
9:41 l 조회 5217
월 1천만원 벌고 하루 3시간 자는 남편...오은영도 "이건 안 된다" 충격 ('결혼지옥')
9:34 l 조회 2364
대구요 3글자로 사람들 기절시킨 외국인.swf
9:27 l 조회 616
한문철도 눈튀어나오게 놀란 영상(한문철 또 레전드)2
9:17 l 조회 2992
3주 만에 몸무게 4배 '쑥'…에버랜드, 막내 판다 근황 공개4
9:12 l 조회 3694
화끈한 맞춤법 실수로 알티타는 남돌
9:10 l 조회 1540
에어프라이어 처음 산 독일인4
9:08 l 조회 6856
마약한 기분나고 오르가즘만큼 좋은 것32
9:07 l 조회 22019
'2030 남성' 보수로 확 쏠렸다...오세훈 시장에 몰표 준 이유
9:05 l 조회 524
개 상해비를 얼마를 물어줘야할지 조언 부탁드려요.blind6
9:02 l 조회 6996
"목욕물 탁해질때까지 재사용" 일본 개그맨, 세균감염 입원29
9:00 l 조회 13039
'코드 제로'에도 느긋한 경찰…창원 모텔 중학생 살인사건 유족 '울분'[영상]3
9:00 l 조회 1155
문신한 韓男, 태국서 음란물 올리더니⋯경찰 급습에 '수건 한 장' 걸친 채 검거1
9:00 l 조회 2083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