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51672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6934

최근 발견된 조선시대 노비 이름들 | 인스티즈

대표 사진
익인1
암만 노비라지만 진짜 이름들 개너무하네ㅠㅠ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
드라마에 나오는 개똥이 소똥이는 양반이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드라마에서는 여리, 설이 이런식으로 이쁘게 지어줌 진짜 노비이름들보면 진짜 사람취급 안했다는게 보임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2
촉새년 썩을년.. 개노미 개불알이 버러지.. 너무한데 귀후비개는 또 뭐야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냥 사람취급 안했으니까 물건이름으로 이름지은듯 걍 강아지 이름을 흰둥이, 누렁이, 검둥이 이렇게 짓듯이 같은 사람이란 생각을 안한듯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3
진짜 개너무하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4
진짜 사람으로 안봤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5
너무해 진심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6
어여분 귀엽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0
과거에는 어여쁘다=불쌍하다 였어
현대의 예쁘다 라는 의미가 아님...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3
헐;; 충격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훈민정음 혜례본 배울때 어엿비 너겨 이거 나오잖아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7
수많은 슬픈 이름중에 어여분이 눈에 띄네요.. 어여쁘다는 뜻일까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
근데 그것도 조선시대때는 불쌍하다는 뜻이였던거같아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1
ㅠㅠ어여분 이 사람은 그래도 이쁨 받은 줄 알고 좋아했는데 넘 아쉽네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겠냐ㅋㅋ 한자뜻이라도 찾아보던가 저수많은게 다 비하뜻인데 유일하게 한개가 예쁘다는뜻이겠냐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1
왤케 화났어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6
왜 지가 지ㅋㅋ럴 너 여분이니?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26에게
그건 니 애 미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6
12에게
여분이보다 천한 존재였노 ㅠ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9
12에게
너그집 안방에 계신 분도 성함이 어여분임? ㅠㅠ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12
26에게
신고완료 여분이 자슥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5
12에게
근데 넌 내가 신고했어 패드립 수준 보니까 정신이상자인 듯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7
허걱 그렇군용..ㅜㅜ 슬프네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8
진짜 하찮은 단어만 골라서 붙였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
진짜 가축취급이구나...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0
개너무하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1
….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이런거 보면 인생이 뭘까 누군 태어나자마 귀족 왕족 누군 짐승취급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3
사람이 악하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민 40퍼 이상을 노비삼아 500년을 부려먹은 미친 조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지금도 신안있잖아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
ㅜㅜㅜ
1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냥 동물 이름을 강아지는 흰둥이,누렁이,늑대는 늑구 이런식으로 걍 동물이름 짓듯이 한거같음 물건에도 이름 붙이듯이 걍 생각없이 한거같음 진짜 모든 위인들, 왕족들 다 노비를 저렇게 이름짓고 불렀을거라고 생각하니까 진짜 별로다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19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
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2
그래서 우린 아닌척 다른국가만 지적하는거 안 하려고함 인간은 다 똑같음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3
너무하다 진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새삼 지금만큼 평등한사회가 없긴한듯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5
개오바... 사람처럼 대해주는 양반은 드라마일뿐이였을 듯.. 없었을 거 같음 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7
그지같네 사람이름을 저런식으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8
욕이 노비에서 비롯된 것일까 노비에게 욕을 붙인 것인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헐.. 저때는 소값이 더 비싸다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2
.....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7
이름을 저렇게 지어야 오래산다고 믿어서 그런거 아니에요????? 옛날에 죽는 아이 너무 많아서 아이 오래살라고 귀한존재인 것을 귀신이 알지 못하게 이름 막짓는 풍습있잖아~~
29일 전
대표 사진
익인43
그런 의미였으면 양반들도 저렇게 지었겠지..
4일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주식투자 망하는 전형적인 루트
06.23 17:44 l 조회 10927
아빠가 우리집 개한테 내 옷 입혔어8
06.23 17:43 l 조회 21218 l 추천 4
기똥차게 딱 들어맞는 배달원 이름
06.23 17:42 l 조회 569
주작이길 바라는 소개팅 전 카톡92
06.23 17:41 l 조회 94801
달디단 밤양갱
06.23 17:40 l 조회 410
미국 교도소에서 사고치면 맛볼 수 있는 특식
06.23 17:38 l 조회 2085
전기 차단기를 죽어도 안 내리려던 메이플 유저
06.23 17:36 l 조회 1557
검찰, '36주 임신중절' 병원장 징역 6년 구형…산모엔 징역형 집유1
06.23 17:35 l 조회 1724
드디어 베일 벗은 김재중 제작 기리보이 작사 신곡.jpg
06.23 17:30 l 조회 407
마케팅의 천재 태권도장 관장님2
06.23 17:26 l 조회 3449
중3때 교장선생님이 진짜 충격이었는데1
06.23 17:25 l 조회 3132 l 추천 2
지역별 야옹야옹2
06.23 17:23 l 조회 1013 l 추천 1
아침부터 고뇌에 빠짐1
06.23 17:23 l 조회 664
카톡 19금 논란 캐릭28
06.23 17:22 l 조회 33076 l 추천 3
혼자 라떼 시켰다고 팀장한테 갈굼먹은 디씨인1
06.23 17:20 l 조회 2444
사촌 오빠와 사귀다 헤어진 썰106
06.23 17:18 l 조회 99172
아재개그의 무적인 점1
06.23 17:18 l 조회 1323 l 추천 1
모자 쓴 댕이가족1
06.23 17:16 l 조회 683
9년지기 친구 손절하려는 여자
06.23 17:13 l 조회 1423
카카오 라이언 캐릭터 디자이너가 번 돈3
06.23 17:13 l 조회 1799


처음이전6465666768697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