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51672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6902

최근 발견된 조선시대 노비 이름들 | 인스티즈

대표 사진
익인1
암만 노비라지만 진짜 이름들 개너무하네ㅠㅠ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
드라마에 나오는 개똥이 소똥이는 양반이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드라마에서는 여리, 설이 이런식으로 이쁘게 지어줌 진짜 노비이름들보면 진짜 사람취급 안했다는게 보임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2
촉새년 썩을년.. 개노미 개불알이 버러지.. 너무한데 귀후비개는 또 뭐야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냥 사람취급 안했으니까 물건이름으로 이름지은듯 걍 강아지 이름을 흰둥이, 누렁이, 검둥이 이렇게 짓듯이 같은 사람이란 생각을 안한듯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3
진짜 개너무하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4
진짜 사람으로 안봤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5
너무해 진심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6
어여분 귀엽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0
과거에는 어여쁘다=불쌍하다 였어
현대의 예쁘다 라는 의미가 아님...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3
헐;; 충격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훈민정음 혜례본 배울때 어엿비 너겨 이거 나오잖아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7
수많은 슬픈 이름중에 어여분이 눈에 띄네요.. 어여쁘다는 뜻일까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
근데 그것도 조선시대때는 불쌍하다는 뜻이였던거같아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1
ㅠㅠ어여분 이 사람은 그래도 이쁨 받은 줄 알고 좋아했는데 넘 아쉽네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겠냐ㅋㅋ 한자뜻이라도 찾아보던가 저수많은게 다 비하뜻인데 유일하게 한개가 예쁘다는뜻이겠냐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1
왤케 화났어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6
왜 지가 지ㅋㅋ럴 너 여분이니?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26에게
그건 니 애 미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6
12에게
여분이보다 천한 존재였노 ㅠ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9
12에게
너그집 안방에 계신 분도 성함이 어여분임? ㅠㅠ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12
26에게
신고완료 여분이 자슥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5
12에게
근데 넌 내가 신고했어 패드립 수준 보니까 정신이상자인 듯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7
허걱 그렇군용..ㅜㅜ 슬프네요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8
진짜 하찮은 단어만 골라서 붙였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
진짜 가축취급이구나...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0
개너무하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1
….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이런거 보면 인생이 뭘까 누군 태어나자마 귀족 왕족 누군 짐승취급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3
사람이 악하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민 40퍼 이상을 노비삼아 500년을 부려먹은 미친 조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지금도 신안있잖아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
ㅜㅜㅜ
1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냥 동물 이름을 강아지는 흰둥이,누렁이,늑대는 늑구 이런식으로 걍 동물이름 짓듯이 한거같음 물건에도 이름 붙이듯이 걍 생각없이 한거같음 진짜 모든 위인들, 왕족들 다 노비를 저렇게 이름짓고 불렀을거라고 생각하니까 진짜 별로다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19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0
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2
그래서 우린 아닌척 다른국가만 지적하는거 안 하려고함 인간은 다 똑같음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3
너무하다 진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새삼 지금만큼 평등한사회가 없긴한듯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5
개오바... 사람처럼 대해주는 양반은 드라마일뿐이였을 듯.. 없었을 거 같음 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7
그지같네 사람이름을 저런식으로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8
욕이 노비에서 비롯된 것일까 노비에게 욕을 붙인 것인가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헐.. 저때는 소값이 더 비싸다고...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2
.....
1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7
이름을 저렇게 지어야 오래산다고 믿어서 그런거 아니에요????? 옛날에 죽는 아이 너무 많아서 아이 오래살라고 귀한존재인 것을 귀신이 알지 못하게 이름 막짓는 풍습있잖아~~
26일 전
대표 사진
익인43
그런 의미였으면 양반들도 저렇게 지었겠지..
어제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 아니다
05.19 02:44 l 조회 4230
해적이 꿈인 여학생1
05.19 02:43 l 조회 2287
JYP 특유 퍼포먼스 느낌 내는 이채연.jpg
05.19 02:43 l 조회 566
오은영 인생 최대 위기
05.19 02:41 l 조회 1741
아주 옛날 신용카드 결제방법12
05.19 02:40 l 조회 26714 l 추천 3
삼촌인데 너 방에 있는 로봇 있지1
05.19 02:39 l 조회 1285
화장실 공개처형
05.19 02:38 l 조회 1694
무언가 이상한 마트 행사가격
05.19 02:37 l 조회 1433
어른이 되면 자동으로 생길 줄 알았던 기술
05.19 02:35 l 조회 1530
레딧에 올라온 맥심 커피 질문글1
05.19 02:34 l 조회 1199
젊은 세대에게는 인기없다는 안주69
05.19 02:32 l 조회 78016
사람마다 갈린다는 삼겹살 굽기 취향3
05.19 02:26 l 조회 602
'경성크리처' 작가 "일제강점기 시대물, 출연하겠단 배우 없어서 무산됐었다"7
05.19 02:24 l 조회 7367 l 추천 2
모든 후속 컨텐츠 그대로 진행하는 21세기 대군부인2
05.19 02:20 l 조회 1966 l 추천 2
[멋진신세계] 연기랑 얼굴 대박이라 오늘 난리난 캐릭터2
05.19 02:16 l 조회 1096
"5·18에 탱크데이?"…스타벅스 행사 문구 온라인 발칵1
05.19 02:15 l 조회 375
저점매수 시급하다는 아이돌.jpg
05.19 02:14 l 조회 902
여름 근무 스케줄입니다6
05.19 02:04 l 조회 2332
대군부인 왓챠피디아 1위 코멘트 평23
05.19 01:59 l 조회 42151 l 추천 19
버스 탓는데 공짜래1
05.19 01:58 l 조회 2416 l 추천 1


처음이전701702703704705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