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극단적으로 제한하면 처음엔 몸무게 잘 줄음
근데 그거 지방이 줄은게 아니라 몸 속 물이 빠진거임
탄수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면 근육 속에 저장되는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이 보충이 안 돼서 고갈 상태가 됨
글리코겐은 1그램당 물 3그램을 같이 묶어두고 있음
즉 글리코겐 고갈로 근육 속 물이 빠져서 체중이 줄은거임
빡세게 탄수 끊고 몸무게 줄여봤자 그 줄은 몸무게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물을 마시면 바로 복구되는 몸무게라는거임
힘들게 식단 하다가 잠깐 식사량 늘리면 바로 늘어나는 몸무게에 멘탈 깨지기만 함
물론 글리코겐 고갈 상태를 유지하고 운동하고 하면 지방 연소에 유리하긴 함
근데 글리코겐이 계속 고갈 상태면 근육량이 줄어들음
근육량이 줄어들면 글리코겐 저장 용량도 줄어들음
탄수를 먹으면 몸은 그 에너지를 먼저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고 남는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데
글리코겐 저장 용량이 줄어들면 그만큼 지방으로 저장되는 에너지양이 늘어난다는거임
살 더 잘 찌는 체질이 되어 버린다는거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다들 알고 있을거임
기초대사량 이상으로 칼로리 챙기면서 탄단지 다 챙겨서 먹고(탄수양은 좀 줄이고 그만큼 단백질양 늘리기)
유산소, 무산소 운동 하면 됨
욕심 좀 있으면 간헐적 단식까지 하면 됨
중요한건 노력은 유한한 자원이라는거 인식하고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육체적, 심리적 부담없는 적당한 강도를 찾는거

인스티즈앱
'94→87→69→54%' 줄어드는 32강 확률…한국 밑에 2개국만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