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이준혁 몬스타엑스 샤이니 온앤오프
월백 전체글ll조회 974l 1



세상은 작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w. 월백




세상은 아주 작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작은 수천, 수억 개의 원이 모여 점을 이루고 점이 모여 하나를 이룬다. 창 밖으로 보이는 비 오는 거리의 풍경만 봐도 알 수 있었다. 길가에 있는 아주 작은 나뭇잎도 작은 숨구멍을 내놓는다. 구멍이 모여 하나의 면을 만들고 그것이 나뭇잎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모든 것들이 같은 이치였다. 예를 들자면 김명수는 세모로 이루어져 있었다. 삼각형을 뒤집어 놓은 것처럼 생긴 얼굴형에 역삼각형의 몸. 나는 우스갯소리로 그를 늘 놀렸다. 명수는 내 말에 누가 입 꼬리를 양 옆에서 잡아 당긴 것처럼 웃었다. 그러면서 언제나처럼 탁자 위로 뜨거운 귤차를 올려 주었다.

나는 작은 나뭇잎을 손가락 사이에 끼우고 빙빙 돌렸다. 뜨거운 김이 솟아 오르는 귤차 안으로 잎을 톡 떨어뜨리자 잎이 빙글빙글 돌았다. 나는 비 오는 날이면 탁자에 앉아 차를 마시는 걸 좋아했다. 꾸벅꾸벅 졸면서 찻잔 속으로 코를 박을 뻔하면 명수는 가만히 고개를 받쳐 주었다. 사실 나는 비 오는 날이 좋은 것이 아니라 비 오는 날의 명수를 좋아했다. 그는 비가 오는 날이면 손으로 턱을 괴고 먼 곳을 바라보았다. 코 끝에 걸쳐 놓은 안경이 간당간당 매달려 있을 때까지 멍하니 밖을 보는 일이 허다했다. 명수는 식초에 푹 절여 시들시들해진 무 같은 사람이었다. 두 마디 이상의 말은 하지 않았고 누군가 자신을 부르거나 건드려도 늘 먼 곳만 바라보며 스쳐 지나갔다. 김성규, 하고 부르는 날이 있다면 그의 기분이 어느 때보다도 좋은 날이었다. 그는 누구에게도 뾰족하게 날을 세우지 않았지만 둥그렇지도 않았다. 나는 그마저도 세모꼴을 닮았다며 웃었다. 명수는 이따금씩 책장을 팔락이며 다시금 창 밖을 보았다. <차가운 피부><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손가락 끝으로는 대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온 작은 책을 두드리면서.

명수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만났다. 나는 그 때 한창 음악에 고취되어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유독 나는 충동을 억제하지 못했다. 집중해서 읽던 책의 주인공이 온갖 퍼즐 종류를 모으는 사람이었다면 내가 그 주인공이 된 것처럼 이입되어 퍼즐을 샀다. 그것이 몇 달이 지나 시들해지면 그 다음에는 뜬금없이 작곡에 꽂혔다. 인터넷 기사에서 어린 나이에 작곡을 하는 싱어송라이터를 보았기 때문이었다. 당장 서점에 달려가 작곡 책을 가득 사 오면 몇 달 뒤 먼지 낀 책장에 켜켜이 쌓였다. TV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열정적으로 무대를 휩쓰는 밴드의 무대를 본 후로는 갑작스럽게 밴드를 시작했다. 나는 설에 받았던 용돈과 교과서 사이에 꽂아 숨겨 놓았던 쌈짓돈을 쥐고 붉은색 기타를 샀다. 가장 낮은 가격은 초보들이 사는 것이라 생각했는지 자존심에 그보다는 조금 더 비싼 기타를 샀다. 작곡 책이 있던 칸에는 기타 입문 책이 같이 꽂혔다. 딱 두 달이 지난 뒤 나는 밴드를 같이 할 멤버를 구하러 학교 곳곳을 쑤시고 다녔다.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만났다.

장장 6년의 시간이었다. 우리가 만나 사랑하고 연애하고. 나는 늘 목마른 사람이었다. 누군가 끊임없이 내게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길 바랐고 아주 사소한 변화도 눈치채 주길 바랐다. 길 가다가도 수십 번씩 바뀌는 감정의 변화들, 온전히 나를 위한 말들. 이기적이고 맹목적인 애정을 갈급했다. 명수는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는 ‘밥 먹었어?’ 라는 짧은 한 마디도 힘든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6년의 세월을 함께 있었던 이유는 김명수가 계속 내게 잔류했기 때문이었다. 내가 몇 번씩 성질에 못 이겨 깔딱거리는 숨으로 소리를 지르고 이별을 통보하고 나면 명수는 묵묵히 받아들였다. 그러면 나는 어느 새 또 그의 등허리를 껴안고 있었다. 가슴에 무언가 유착된 것처럼 기댈 무언가가 없이는 견딜 수 없었다. 나는 그를 온전히 사랑하지 않더라도. 그가 나를 내 뿌리 째 부정하게 만들고 흔들어 놓는 것이 싫었다. 미련이 없는 건 내가 아니라 늘 명수 쪽인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다시 돌아가고 또 사랑을 원했다. 지나간 추억에조차 외면 받는 것 같아서, 나 자신이 사랑 받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릴 까봐. 명수는 언제나 묵묵했다. 잠잠하고 담담하게. 그는 이기적인 내 곁에 머물렀다. 늘 비 오는 창가를 바라보면서. 한 없이 추락하는 빗방울을 쫓으며.

그는 말했다. 자신의 세상은 작은 유리 시계의 상자 안이라고. 숫자 사이를 아주 느리게 돌아가고, 작은 초침 소리 외에 모든 것이 정적인. 가끔은 너무 단조로워서 부수고 싶은. 비 오는 날을 좋아하는 이유는 비가 쏟아져 내릴 때 모든 것이 변해서라고 말했다. 0.1초의 짧은 시간 사이에 빗방울의 위치가 바뀌고 크기가 달라지고 그게 세상을 동적으로 보게 만들어준다는 말이었다. 같은 의미로 명수는 눈은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느리게 돌아가는 시계처럼 천천히 내려와 세상을 멈추어버리기 때문에. 명수는 빗방울이 흐르는 창문 위로 검지를 지그시 눌렀다.

이번 여름은 지독히도 비가 쏟아졌다. 3일 정도를 제외하고는 한 달 내내 비가 내렸고 일기 예보는 온통 비 소식이었다. 그 한 달 동안의 명수는 죽기 직전에 가장 건강한 사람처럼 6년 중 최고로 밝은 모습이었다. 그는 노르스름한 색이 완연한 에그타르트를 내게 사다 주었다. 꿀을 바른 겉면은 바삭하게 부서졌고 커스터드 크림을 섞어 넣은 달걀은 적당히 부풀어 올라있었다. 갓 구운 빵을 사다 주거나, 율무와 아몬드를 갈아 넣은 우유와 조간 신문을 아침마다 가져다 주었다. 지난 시간 동안 내가 바라 왔었던, 나를 위한 일련의 애정들을 한 달 사이에 전부 보여주었다.

성규야.
응?

비 맞고 다니지 마. 명수는 집 앞에 쪼그려 앉아 비를 맞던 내 앞에서 검은 우산을 들고 있었다. 그는 얇은 페브릭으로 된 반바지와 가슴 골까지 깊게 파인 브이넥 티셔츠를 입고 있었다. 비를 맞아 축 처진 머리카락이 눈에 척척 달라붙었다. 나는 따가운 눈을 깜빡이며 그를 올려다 보았다. 비.맞.고.다.니.지.마. 명수의 말이 짧게 메아리 쳤다. 다정하게 이름을 불러 주었던 것이 언제였지. 혹은 걱정의 말을 해준 것은 언제였지. 시간이 흐른 뒤에도 나는 그 날을 잊을 수 없었다. 모든 것이 조화와 부조화를 이루던 그 순간. 비에 씻겨 내려진 거미줄. 빗방울을 머금은 나뭇잎. 손바닥 위로 기분 좋게 퍼지는 물방울의 감촉. 김명수의 미소. 그것은 내가 보았던 그 어떤 순간보다도 아름답고, 정적이었던 순간이었다.

이듬해 가을. 명수는 장마가 끝나던 즈음 사라졌다. 비가 완전히 멈췄을 때였다. 여름이 지났다고 비가 완전히 그치는 것은 아니었으니 가을에도 비는 내렸다. 다만 그 때와 같은 비가 아니었을 뿐이다. 사라지기 전에 명수는 내게 물었다. 지금 이 순간이 지나가는 것을 아쉬워한 적이 있냐고. 멈춰버린 세상 안에서 벗어나 눈부시게 빛나는 하늘을 본 순간, 그리고 그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아버린 그 때. 그 순간을 영원히 간직하고 기억하기를 염원한 적 있냐고. 나는 그가 떠난 빈 자리를 바라 보며 귤차 위에 이파리를 떨어뜨렸다. 무슨 말인지는 알 수 없었으나 나는 그저 느낄 뿐이었다. 너는 그래서 떠난 걸까. 단조로움이 가득한 작은 시계 상자를 깨고, 네가 그토록 염원하던 순간을 맞이 했을 때. 너는 그걸 알았기 때문에 떠난 것이었을까. 그 순간을 간직하고 싶어서 가버린 걸까. 명수가 내게 해줄 수 있는 게 없었듯이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는 것을 몰랐다. 그가 사라진 뒤, 내게 유착되어 있던 것들을 명수로 채웠듯이 나라는 존재가 그의 무엇이 될 수는 없었던 것일까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고개를 저었다.

하나를 이루던 것의 경계가 부서지고 아주 작은 점들이 깨어져 나가는 순간. 모든 것은 본연의 모습을 잃는다. 아주 작은 세모로 이루어져 있던 명수는 어느 순간 끄트머리부터 부서졌다. 쥐가 치즈를 갉아먹은 모양처럼 깨져버린 그는 더 이상 세모가 아니었다. 점철된 것처럼 억지로 붙어있던 점들은 칼로 싹둑 자른 듯이 떨어져 나갔다. 명수는 스스로 조금씩 자신을 부서뜨리고 있었다. 그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왜 떠났는지. 나는 그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가 나를 이해하지 못했던 것처럼.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만큼 우스운 일은 없었고 나는 우리가 다름을 인정했다. 그리고 언젠가 그가 돌아올 수 있게 여지를 남겨두는 건 내 몫이었다. 오로지 김성규의 몫.

탁자에는 나 홀로 앉아 있었다. 나는 찻잎을 손가락 끝으로 푹 눌렀다. 창문 위로 롤러코스터처럼 돌아 내려오는 빗방울을 보며 명수의 말을 생각했다. 비 오는 가을은 지난 여름처럼 비가 많이 내렸다. 늦은 매미 소리가 들렸다. 탁자 위에는 버림받은 책이 덩그러니 남아있었다. <차가운 피부>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

내 얘기네요ㅎㅎ
요즘 글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작문 공부?
글잡에 올지는 미지수네요. 바빠요 많이많이... 반가웠어요 오랜만에 :)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헐 잠만요 이 금픽은 뭐져
10년 전
독자2
신알신!!!!
10년 전
독자6
헐 진짜 좋다 헐헗렇러ㅓ허러럴 신알신 하고 가도되여??????? 저 참깨라면으로 하고 갈게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글잡에 자주 오세여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ㅠㅠㅠㅠㅠㅠㅠ환여잉에여ㅠㅠㅜ
10년 전
월백
한 두명만 계셔도 저는 즐거워요♬ 바빠서 자주 오지는 못할테지만 틈틈히 오도록 노력해볼게요ㅎㅎ 고마워요 :)
10년 전
월백
가끔 놀러올게요ㅎㅎ 감사해요 :)
10년 전
독자3
신알신하고 사리 암호닉신청이요!!!
10년 전
독자4
호..혹시..크살..작가님맞으세요? ㅜ ㅜ
10년 전
독자5
헐맞다 ㅜ ㅜ작가님 ㅜ ㅜ♥♥♥
10년 전
월백
네 맞아유... 허허. 옛날 글이라 뒤엎고 싶네요 정말 마음같아서 다 삭제해버리고 싶고ㅠㅠ 기억해주셔서 감사해요ㅠㅠ
10년 전
독자7
금글을왜요!!!!!!!!!!!!!!!안됩니다(단호)사랑합니다
10년 전
독자8
헐언니다!!!
10년 전
독자9
언니선댓!!!!나글올린지얼마안되었는데..바로언니글읽고있다...하하하하하완전좋아ㅠ
10년 전
독자12
와....언니는역시...내가찬양하는것 그이상의배로 최고야.....이게언니얘기라니..되게아련하면서도감성적인삶을사는구나;-; 진짜글잡에언니글있으니까좋아요에요ㅠㅠㅠ삼대강공성깔만세!!!
10년 전
월백
어라? 이름 말해줘요! 누구에요?ㅎㅎ
10년 전
독자13
나 L.HS.F !!!!ㅎㅎ콘서트!!^^
10년 전
월백
아! 그렇구나ㅎㅎ 반가워요ㅎㅎ 완전한 내 얘기는 아니고 내 감정이나 내 이야기가 중간에 섞여 있어서 그래요ㅎㅎ 여기서 보다니 반가워요 읽어줘서 고마워용ㅎㅎ
10년 전
독자10
홀 좋아요 ㅠㅠㅠ 잔잔한 느낌 ㅠㅠ 뽀송뽀송한거 같은데 결코 뽀송뽀송하지 않는 느낌 ㅠㅠㅠ
10년 전
월백
뽀송뽀송해요?ㅎㅎ 신기한 느낌이네요 저는 온통 흐린 회색 먹을 생각하며 썼는데 그런 느낌도 있군요ㅎㅎ 역시 보는 입장에서는 또 다른가봐요ㅎㅎ 고마워요 :)
10년 전
독자11
헐?!?! 내가 그대 신알신 했던거 같은데 왜 안대있었던거야ㅠㅠ 그대 진짜 너무 좋아요...이런 글 진짜 너무 ㅎ아,.
10년 전
월백
자주는 아니더라도 찾아올게요!ㅎㅎ 고마워요 :D
10년 전
독자14
허러어러ㅓ루ㅠ유뉴ㅠㅠ우월잭니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드디아오샤슈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엘규분위기짱자짱매뉴ㅠ문체진짜너무이뻐여ㅠㅠ진짜바로그림으로상상할수잇ㄴ을만큼세세하고이브게그랴내시는거깉아여ㅠㅠㅠㅠ진쨔오랜만이에여유ㅠㅠ
10년 전
월백
오랜만이에요!ㅎㅎ 왜이렇게 울어요ㅠ_ㅠ 오랜만에 만나서 반가워요! 읽어주고 댓글도 달아줘서 고맙구요ㅎㅎ
10년 전
독자15
와ㅠㅠ이 은혜로운 글은 뭐죠ㅠㅜ아련하면서도 몽글몽글해지는 기분이에요ㅠ글분위기도 좋고ㅠㅠ이른아침에 읽어서 그런지 더 좋네요ㅎㅎㅎ신알신하구갈게요!!!!
10년 전
월백
저도 이건 밤보다는 새벽과 아침을 생각하면서 썼어요ㅎㅎ 좋게 봐주셨다니 감사합니다 :D
10년 전
독자16
와....감성 이에요 ㅠㅠ 월백님이다 ㅠㅜ 월백님이오셨어 ㅠㅠㅠ 으헝 겁나게 기쁘다 ㅠㅠㅠㅠㅠ
10년 전
월백
감성님 어서오세요! 매번 올때마다 꼬박꼬박 와주시는 것 같아요ㅎㅎ 감사해요 :)
10년 전
독자17
헐헐헐헐 저 월백님 접한지 얼마 안 된 독잡니다!! (알게 된 계기가 크루즈 살인사건인데... 이름만 들어보고 못 읽었다는 불편한 진실// 혹시 지금이라도 텍파 보내주실수 있으신가요?....)
여기서 연재하고 있다는 것도 오늘 알았어요!!
워낙 금손이시라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헐헐 이거보고 느낌이 왔어요!! 보통 금손분이 아니시군요 ㅇㅁㅇ
그런데 혹시 닥터스는 연재 계획 없으신가요?? 궁금해 죽겠어요 ㅇㅁㅇ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10년 전
월백
안녕하세요! 크루즈 살인사건은 공금이 풀려서 얼마든지 공유 가능해요~ 텍파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 닥터스는 지금은 바빠서 연재가 힘들고 겨울부터 연재할 거에요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0년 전
독자18
월백님 저는 왜 이제 이걸 보았을까요ㅠㅠ 규생입니다ㅠㅠㅠㅠ잔잔하고 정말 월백님글은 짱짱글ㅠㅠㅠ 다음에도 기다리고있을게요ㅠㅠ월백님 짱짱ㅠㅠ
10년 전
월백
규생님 안녕하세요! 읽어주시고 피드백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ㅠ_ㅠ 다음에 또 찾아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10년 전
독자19
으엌!!! 작가분이 글 엄청 잘쓰시네ㅠㅠㅠ하고 봤는데 크살 작가님이였군요ㅠㅠㅠ월백님은 역시 금손이세요ㅠㅠㅠㅠ글 분위기가 정말bbㅠㅠ다 보고 나니까 가슴이 참 먹먹하네요ㅠㅠㅠㅠㅠ신알신하고 갈게요!^ㅠ^
10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샤이니 [샤이니] 내 최애가 결혼 상대? 191 이바라기 05.20 13:38
트위터랑 포스타입에서 천사님을 모신다가 많은데 그게 뭐야?1 05.07 16:58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번외편5 콩딱 04.30 18:59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72 꽁딱 03.21 03:16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5 콩딱 03.10 05:15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54 콩딱 03.06 03:33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61 꽁딱 03.02 05:08
엑소 꿈의 직장 입사 적응기 1 03.01 16:51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45 콩딱 02.28 04:59
이준혁 [이준혁] 이상형 이준혁과 연애하기 14 찐찐이 02.27 22:09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53 꽁딱 02.26 04:28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7 걍다좋아 02.25 16:44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9 걍다좋아 02.21 16:19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45 꽁딱 02.01 05:26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33 꽁딱 02.01 01:12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0 걍다좋아 01.30 15:24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2 꽁딱 01.30 03:35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1 꽁딱 01.30 03:34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그루잠 12.26 14:00
방탄소년단 2023년 묵혀둔 그루잠의 진심4 그루잠 12.18 23:35
샤이니 [샤이니] 내 최애가 결혼상대?184 이바라기 09.21 22:41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 콩딱 09.19 18:10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26 콩딱 09.16 19:40
지훈 아찌 금방 데리고 올게요5 콩딱 09.12 23:42
방탄소년단 안녕하세요 그루잠입니다9 그루잠 09.07 16:56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임창균] 유사투표2 꽁딱 09.04 20:26
이동욱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 하트튜브 08.23 20:46
팬픽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