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쓰느라 15 20 25~26 출산에 대한 인식 데이터 긁고있는데 남초도 확 변함 20까지는 출산률 하락 = 온갖 여자탓 (사회진출, 눈 높아졌다 어쩌구 저쩌구) 하다가 최근은 여초 남초 구별하는 의미가 없을 정도로 비슷해짐 아래는 다 남초 데이터야 (결혼자금, 부모지원, 부모노후, 상속 등 제외하고 수익에 따른 분류임)
1. 남자+여자 맞벌이(중위소득 이상) : 결혼+출산 매우 긍정적
2. 남자+여자 맞벌이(중위소득 이하) : 결혼 긍정 출산 부정
3. 외벌이(중위소득 이상) : 결혼 보통 출산 부정
4. 외벌이(중위소득 이하) : 결혼 부정 출산 매우 부정
좀 충격적인게 15~20 까지만 해도 2번 구간이 출산 긍정~보통 이였는데 이제는 아예 부정이야 맞벌이 부부합산 월 650 수준에서도 출산에 부정적임
90년대생 출산러쉬 지나가면 정말 하락 가속페달만 밟을 것 같다 이젠 젠더갈등 이런건 별 의미도 없고 남녀 모두 잘버는거 아니면 결혼은 해도 출산은 기피할 것 같아
문제는 남자쪽이 딩크=결혼포기 이게 압도적이다 보니 어디까지 떨어질지 예측도 힘들어 정말 0.5대 보려나 아이가 사치재가 된게 맞는 듯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