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7007226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리센느 6일 전 N서인영 2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2195
이 글은 10개월 전 (2025/8/11) 게시물이에요

뉴진스 영상 캡처해 성적 희롱…유사성행위 연상시키기도
소속사 없이 1억 손배소…서부지법, 합계 2900만원 인정


걸그룹 뉴진스가 자신들을 성적으로 희롱한 유튜버를 상대로 억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최근 승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케이-팝(K-POP) 아티스트 등 유명인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며 대중적 호응이나 금전적으로 이득을 보는 이른바 '사이버 렉카' 활동에 또 한 번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서부지법은 민사13단독 이아영 판사는 뉴진스 다섯 멤버(민지·하니·다니엘·해린·해인)가 신아무개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 지난 6월25일 민지·하니·다니엘에게 각 500만원을, 해린·해인에게 각 700만원을 지급할 것을 명령했다. 이 판결은 신씨가 항소하지 않아 지난달 22일 그대로 확정됐다.

신씨는 2024년 4~5월 2개의 유튜브 계정을 운영하며 뉴진스 멤버들의 무대 영상이나 자체 콘텐츠(자컨) 등을 가공해 성적으로 희롱하는 쇼츠 등 영상물 20여개를 제작하고, 악플을 단 혐의를 받는다. 신씨는 영상에서 뉴진스 노래 '쿠키'를 '굵기'로, '밝게 인사한다'는 표현을 'X기'로 바꿔 표현하고, 멤버들이 마이크를 잡거나 오이를 먹는 모습을 부각시켜 유사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의미로 사용했다.

신씨는 또 "저는 자컨이라는 단어를 다르게 씁니다. 저의 XX을 컨트롤 굵고 힘차게 하는 것을 말하지요", "다둥이 엄마로 만들어주고 싶네요"와 같은 악의적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에 뉴진스 다섯 멤버는 신씨를 상대로 각 2000만원씩, 총 1억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은 법무법인 율촌이 대리했고, 소속사인 어도어는 참여하지 않았다.

익명성 보장됐던  '사이버 렉카'… '탈덕수용소' 계기로 반전

유튜버를 주무대로 활동하는 '사이버 렉카'들의 경우 익명성이 보장되면서 그동안 처벌이 어려웠다. 흐름이 바뀐 것은 걸그룹 아이브(IVE)의 장원영과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유튜버 '탈덕수용소'를 상대로 소송에 나서면서부터다. 이들은 탈덕수용소 신원을 특정하기 위해 구글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주 북부지법에 정보제공 명령을 신청했고, 이에 따라 구글은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뉴진스 측 역시 이같은 방식에 착안해 구글 측에 수차례 사실조회 신청 등을 통해 신씨의 신원을 특정했다.

재판을 맡은 이 판사는 "상대방의 성적 표현행위로 인해 인격권의 침해를 당한 자가 정신적 고통을 입는다는 것은 경험칙상 명백하다. 뉴진스 멤버들의 인격권이 침해돼 그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이 성립한다"며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 해린·해인은 당시 미성년자인 점을 고려해 나머지 멤버보다 더 높은 위자료를 책정했다. 

한편, 뉴진스는 소속사인 어도어와 1년째 전속계약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뉴진스 측은 소속사와의 신뢰 관계가 파탄났다며 독자적인 활동을 선언하자 소속사는 전속계약 유효 확인 소송을 제기하고 가처분 신청을 제기, 법원에서 인용됐다. 양측의 조정기일은 오는 14일 열린다.


https://m.entertain.naver.com/now/article/586/0000109163



대표 사진
익인1
유튜브도잡아내네 갤도다잡자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
어우... 진짜 심했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
1억짜리 손배소에서 2,900만원만 인정해서 물게했다는거지??
아니 너무한거 아냐? 저렇게 심한데?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4
사람답게 살아라 진짜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5
뉴진스 개인으로 한 소송인가..? 고생많았다 ㅠ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6
ㅇㅇ 그렇대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5
허어어어어얼ㅜㅜㅜㅜㅠㅠㅠㅠ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
중간에 기사에 어도어는 참여하지 않았다 라고 나와서 그런 거 아니야? 하이브에서도 고소 중인 거 알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
그럼 저건 단독이라면서 오보 낸 거 아닌가
나는 어도어에서 하는 고소도 있고 저거는 또 별개로 멤버들이 개인적으로 한 거라고 생각했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19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9
삭제한 댓글에게
근데 대부분이 나처럼 생각할 거 같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2
19에게
익인 19말이 맞는듯 굳이 어도어 없이 진행했다라는 말을 괜히 썼겠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3
22에게
22222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7
소속사없이 라고 써있는데 하이브인지 너가 어케알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27에게
기사 내용 바꼈네 ㅋㅋ 어도어가 한거 맞대~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7
29에게
엉 민희진 있을때 했던거네 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
27에게
다시 읽어ㅋㅋㅋㅋ 민희진 나간 후에 전속계약 분쟁있었고 분쟁 중에 진행한거라는데 나간 민희진이 어도어 이름으로 진행시킬 수가 있겠니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6
그거랑 다른 거 같은데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저거말고 다른채널일수도있는거고
뉴진스관련글마다 하이브대변인들이 왜 하이브대변해주는지 이해가안가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본인 뇌피셜로 정답인거처럼 댓글달지말아줘
뉴진스멤버들이 따로 소송해서 승소한거아니면
민희진대표였을때 했던일이니깐 하이브랑 관련 1도없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뭐 어쩌라는건지가 아니라 ㅋㅋ
기사내용에는 소속사없이라고 나오는데
뭔데 니가 하이브가했다고 아는척을 하는지 뭐어쩌라는거임?? 팩트체크됨 ??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24에게
기사 내용 바뀜 어도어가 한거 맞대~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내가 말한거 위에 못봤니 ??
개인적으로 따로 소송한거 아니면 민희진대표였을때 했던일이라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24에게
민희진 대표때 시작한일인건 맞고 어도어가 지금까지 소송한건데 민희진 대표 시절에 시작한게 그렇게 중요한 의미야?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어도어가 뭔 지금까지 소송을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판결이 최근에 나온거지 이미 그쪽에서 항소 포기까지했는데
민사 원래 오래걸리는거 모르니 ?? 시비걸지말고 갈길가자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24에게
민희진 대표에서 내려온지 1년이 다되어가는데 그래... 민희진이 다했고 지금 어도어는 한게 없다고 믿으면 그래그래 너 말이 다 맞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그때 당시에 했던일이 판결이 지금나온거야 정신좀차려 ;;
지금 어도어는 관련이없어 저거랑 하붕이는좀 억울한척좀하지마 티좀내지말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2
29에게
작년 6월 대표가 누구였냐??/ 하붕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누가보면 지금 어도어가 고소하고 일열심히한줄알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년에 이미 저사람 채널에 사과문까지 올라오고 판결이 오래걸린거지
어도어가 지금까지 소송했다는거는 정말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9
24에게
그래그래 언제는 하이브 다른 그룹들 고소 결과 나올때는 ㄴㅈㅅ는 안챙겨주냐고 하더만 결과나오니깐 이제는 어도어가 아니라 개인이 한거라하고 어도어가 한거라고 수정되니깐 이제는 민희진 대표때 한거라 지금 어도어는 한거없다고 하네 그렇게 살면 되게 편하겠당!! 화이팅!!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위에댓글에서 내가 언제 개인이했다는말만했어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멋대로 해석하는거 레전드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29에게
하붕아 제발좀 정신승리하지말고 사라져줘 할짓없어서 상주하면서 악플달지말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
24에게
24익아 정신승리는 너무 너가 하고있잖냐;;;;
"작년에 이미 저사람 채널에 사과문까지 올라오고 판결이 오래걸린거지"

아님...
애초에 저 유툽 채널 자체가 작년 4~5월 동안 운영됐다고 했음
민희진 업무중지시기임
따라서 대표자리에 있다하더라도 고소, 소송껀 자체는 민희진이 할수 없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내가 처음에 댓글단거 못봤니??
개인이고소아니면
민희진대표있을때한거라고 ㅋㅋㅋ ㅎㅇㅂ랑 짭도어랑 관련없어

10개월 전
대표 사진
삭제한 댓글
24에게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삭제한 댓글에게
니말이 아직도 뇌피셜인게
율촌 하이브에서 고용한거
팩트체크된 기사라도 들고와바 ㅋㅋ 그리고 민사소송이고
작년 6월달 민희진대표시절에
진행한사건인데 뉴진스건은
대변인아니면뭐임 ??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삭제한 댓글에게
기사 들고와서 대변인할거면
팩트체크 제대로해서 나대라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4
너한테 사과를 왜해 ㅋㅋㅋㅋ
하붕이야??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
24에게
뉴진스 팬인지 민희진 팬인지 이들의 문제 특징들을 한방에 다 보여주네 24익 32익도...
일단 세상물정을 제대로 모르고 우악스럽게 우기는 것부터....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6
와 잘했다 더 잡아야돼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7
진짜 공기 아까운 인간들 많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8
미친 아 드러워;; 왜저러고 살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9
너무 심한데 인당 억은 받아야되는거 아닌가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0
누구지?? 인실ㅈ 확실히 당하길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1
미쳤나봐 뉴진스 미자들도 있는데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2
성희롱 렉카들 다 잡혀가길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3
렉카들 개극혐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4
멤버들이 직접...? 에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5
성희롱 진짜 미쳤냐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6
이 렉카가 ㅈㅎㄱ 걔인가?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
해인은 누구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1
으악 성희롱 렉카였나보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25
첨부 사진소속사 없이 잡은 거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17
이거 오보였네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0
멤버들 진짜 고생했다 다른 렉카들도 싹다 잡혔으면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3
갑자기 기사 내용 바뀜 ㅋㅋ 투명하죠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5
머야 어도어가 한거야 개인이 한거야?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6
기사 들어가봣는데 어도어가 한걸로 되잇어 수정됐나봄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5
아아 그렇군 진짜네 잘했네 저런 렉카 있는지고 몰랐는데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7
여기도 애들보고 길가다 죽엇으면 이러는 애들 잇던데 다 깜빵가길 그리고 1년넘게 공들인거면 민희진있는 어도어네 ㅇㅇ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
직무 제한 있을때임
민희진한테 경영의사결정권 없을때

10개월 전
대표 사진
익인39
민희진 있을때 민형사 고소건 7학년 렉카
기사 찾아보면 있음
형사는 지금 어도어에서 진행 안한것같구 민사는 멤버들이 진행한듯

10개월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연예/정보/소식 [단독] "18세 나이 차 극복…" 장기하♥윤가이, 열애 중162 7:219238 0
연예/마플사촌오빠랑 둘이서 바닷가 가는거 할 수 있음? 비키니 입고150 06.26 22:4911023 0
연예 명품백 골라줘 엄마랑 의견 엄청 갈림124 06.26 22:417089 0
드영배진짜개레전드 인생드라마 1개만 추천해줘137 06.26 23:044144 1
엔시티 위시/장터 양도🎀 116 06.26 22:361631 11
1박2일 김선호편 다시 볼 수 있는 방법 없지??
11:06 l 조회 1
장기하 취향 소나무네
11:06 l 조회 1
우리 32강 갈거같음?
11:06 l 조회 1
보지냐 메시공 막을때마다 팔로워 올라갈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06 l 조회 1
케사 미쳤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06 l 조회 1
OnAir 이집트도 잘하나 ?
11:06 l 조회 3
우루과이 안타깝긴하다만 주심한테
11:05 l 조회 20
OnAir 솔직히 수치아냐?
11:05 l 조회 28
마플 근데 나이 많은 남자 만나는 경우는 보통
11:05 l 조회 16
이 사람은 진짜 천재같다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05 l 조회 28 l 추천 1
우루과이 저번에도 16강 못올라가지않았나2
11:05 l 조회 35
자자 다들 이집트 이민갑시다1
11:05 l 조회 13
우리나라 다른경기 2경기 지껴봐야돼 ?1
11:05 l 조회 10
정보/소식 대한민국 32강 경우의수 표 업데이트 !!!4
11:05 l 조회 117
OnAir 우리나라 영웅 살라 가보자1
11:05 l 조회 10
빠에야 시킵니다 고맙다 스페인
11:04 l 조회 9
자 다음 정착지는 이집트다
11:04 l 조회 10
어쩌면 우리가 홍명보보다 더 간절하지 않을까1
11:04 l 조회 20
OnAir 이제....하나...해결.... 둘 남았다....
11:04 l 조회 12
OnAir 해줘 파라오..
11:04 l 조회 6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