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875330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유머·감동 정보·기타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40500
"몇 잔 팔아야 하나"…BTS 광고에 커피업계 술렁이는 이유 | 인스티즈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가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와 70억원대 광고 모델 재계약을 추진하면서 가맹점주들이 술렁이고 있다. 본사가 전체 광고비의 60%를 부담하지만, 나머지 40%는 가맹점주들이 나눠 내는 구조여서다. 원두값과 인건비, 임차료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스타 마케팅 비용까지 고정비로 얹히는 데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컴포즈커피, 광고집행 동의안 투표 진행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뷔 재계약을 포함한 광고비 집행 동의안을 발송하고 찬반 투표를 진행 중이다. 계약 기간은 오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이다. 총 광고비는 73억5000만원 규모다.
비용은 본사와 가맹점주가 6 대 4 비율로 나눠 부담한다. 본사는 약 44억원, 가맹점주들은 총 29억원가량을 부담하는 방식이다. 점포당 부담액은 월 약 8만원, 부가세를 포함하면 월 8만원대 후반 수준으로 알려졌다. (중략)

일부 점주들 "체감 효과 제한적"
쟁점은 광고 효과다. 본사는 BTS 뷔를 앞세운 스타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신규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실제 저가 커피 시장에서는 메가MGC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등 주요 브랜드 간 출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 차별화가 중요해졌다. 커피 한 잔 가격이 1500~2000원대에 형성된 만큼 매장 수와 인지도 싸움이 곧 매출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판단이다.
일부 점주들은 체감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주장한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거나 유동인구가 풍부한 도심 상권은 스타 모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주거지나 외곽 상권은 광고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이다. 한 점주는 “본사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가는 것은 맞지만 모든 매장이 같은 효과를 보는 건 아니다”며 “매달 내는 돈은 작아 보여도 원가와 인건비가 오른 상황에서는 부담”이라고 말했다.

대표 사진
익인1
뭔...ㅋㅋㅋ 혜택은 다 받고
11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월 8만원 광고비가 부담되면 안하는게 맞지 뷔가 광고 안한다고 그게 0는 안될거고 월 몇만원 아끼자고 뷔 광고 그만해달라할정도면 할필요없지 뷔가 이런 몽몽소리 들어야할 이유는 더더욱 없고요 2년반을 해줬으면 3년차까지 끌어갈이유도 없지만 최소한 헤어지는데도 예의가 필요하다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ㄹㅇ 팬들 다돌아서게할거 아니면 컴포즈 기사 대응좀 잘해라 이런식이면 해지후에 절대로 안갈거다 덕분에 3배로 매출올리고 해외진출한거 이득볼거 다본주제에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거기다 매장 천개가 늘어나고 지분70%를 그전 평가액의 두배가 넘는 금액으로 팔아넘기셨지 수천억의 이익을 본건데 가맹점 대응도 못하고 이런식으로 방치를 하네? 지들 목표가 있어 연장이 필요한거면 점주들 부담을 낮추든가 브랜드 이미지 상승효과에 대해 설득을 하든가 모델료에 지들 욕받이몫까지 포함된건 아닐텐데 팬들 맘상하게 해서 얻는 이득이 뭘까나 싶다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
그럼 연예인 광고효과 노라고 모델 세우지 말고 뛰어난 맛으로 승부하면 됨
11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
광고보다는 메뉴 개발좀 가면 딱히 마실게 없음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6
저가커피에 뭔 모델이 필요하다고 그냥 접근성 좋고 싸니깐 마시는 곳이지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그럼 뷔는 사진 몇번 찍고 73억 받는거야?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8
모델료가 아니라 광고비임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7
아항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지능전시 하는건가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8
광고비가 아까우면 프차를 안해야지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9
전략이 잘못됐음 저가 커피 모델 보고 마시는 사람 애초에 없음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0
ㄹㅇ.. 무리수임ㅜ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네 그 전략으로 본사는 엄청나게 이득을 보셨어요 컴포즈 브랜드 가치도 올라갔고요 그럼 가맹점은 손해만 볼까요 뷔광고 안한다고 광고비가 0이진 않습니다 그전에도 다른연예인들이 광고했구요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2
외국 소비자 겨냥+브랜드 몸값 상승에 확실히 기여되긴 하는듯.. 요새 저가커피 해외진출 많이해서리..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5
ㅇㅈ
3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1
그럼 모델을 걍 쓰지마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광고해도 효과없었고 타사 빅모델로 이슈몰이 되니 우리는 왜 광고에 힘 안쓰냐 우리도 탑급으로 해달라 본사에 항의들해서 탑급 모델 모셔왔구요 타사보다 본사부담 높이고 가맹점부담 낮추고 광고진행비용 최소화로 점주들 동의얻어 진행했구요 팬들이 무료바이럴까지 적극 해드렸구요 지금의 컴포즈 성장세에 많은 도움이 되어드렸지요 그게 이제는 그돈 아깝다 하시니 안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또 광고를 전혀 안할순 없을거고 안하면 또 들고 일어나겠지요 뭐 알아서들 하시고요 뷔 좀 그만 괴롭히시길 뷔는 브랜드 모델이지 니들 방패고 화살받이 아닙니다 아직은 현 모델이니 만큼 니들 브랜드 가치에 니들이 상처내는걸 방치하고 있는겁니다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3
안 해도 될 것 같은데 굳이?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4
ㄹㅇ
10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5
광고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우면 프랜차이즈를 하지 말고 개인 카페를 차려야지 웬만한 프차는 다 광고 하는데 몰랐을리도 없고 걍 멍멍이 소리같다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6
요새 좀 방탄 타겟으로 부정적인 기사를 쓰는 경우가 많은것 같은 기분 ㅁㄱ커피도 비슷한 갈등 있었다고 들었는데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9
ㅇㅈ 뭔가 안좋은 것만 쏙쏙 골라서 기사내는 늒김… 여기 이슈글에서도 부정적인 글밖에 못 본 거 같음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2
유구했음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7
원래부터 1500짜리 커피에 모델료 겁나 태우는 브랜드는 방문 안하는 편인데 ㅠ 디카페인 원두를 갈아서 내려주는데가 컴포즈 밖에없네…(이디야도 그렇긴한데 회전율 낮아서 오래된 원더 팜, 메가는 디키페인 원액 타주고…)힝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6
메가도 디카페인 원두 아니야??
6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1
투썸도 있지않아?
1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8
이슈에 계속 뷔 컴포즈 광고집행료를 뷔 개인 모델료 73억이란식으로 글 올라오고, 내려가면 이런 기사가 교대로 올라오던데 문제 공유보단 뷔 저격이 목적같은데?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19
컴포즈 뷔 아니었으면 이름도 알리지못하고 사라졌을 텐데 돈내는건 싫어서 저러고있네 지금 커피 시장 거기서 거긴데 마케팅에 돈 안쓰면 되냐고 그냥 망함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0
이전에는 도움이 됐을지 모르지만 이제 컴포즈 너더나도 다 아는 브랜드 됐는데 굳이 비싸게 더 쓸 필요는 없지? 마케팅 하는 이유가 브랜드 이름 알리기잖음ㅇㅇ
이름 충분히 알렸으니까 비싸게 마케팅 비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ㅇㅇ 부담되먄 다른 모델로 바꿔

9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1
뭔 ㅋㅋㅋㅋㅋ
그래서 커피값 올린다고들하겠네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2
커피브랜드는 광교효과 딱히 모르겠긴함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3
모델인줄도 몰랏는디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4
근데 그정도 효과가있어요??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5
글쎄요. 점주들도 이해는 가는게 적어도 저는 뷔때매 컴포즈 가진 않았음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4
그건 저도 그래용… 근데 생각해보니까 해외여행갓을때 해외매장 컴포즈 앞에 뷔 세워두긴하더라고요… bts가 사실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기가 많으니 해외 마케팅용인거같은데 국내 가맹점이 이걸 나눠 부담하는건 뭐 여러말이 나올수잇겟네요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6
걍 뷔가 다음엔 계약 안하길~ 뭔 말이 많아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8
역바이럴 너무 ...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0
저가커피브랜드에 광고 모델 굳이긴함
8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1
저가커피를 누가 모델보고 간다고
7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2
난 커피안마셨는데 모델이후로 컴포즈다녔음 그런데 이런 역바 기사가 며칠내내 나는데 컴포즈본사는 무대응이네 그게 화나네 그만해도 이제 뭐 안가면 그만이지
7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3
걍 한번 해서 그런가 이제 컴포즈 - 뷔 인식 되는데
7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4
진짜.. 연예인 좀 쓰지마
6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5
컴포즈 메가 정도면 솔직히 모델아에없어도 사람들이 그냥 파블로의개마냥 가서먹음..
6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7
더벤티 메가 컴포즈 다 연예인 쓰는데 왜 컴포즈만 겨냥해서 이러지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8
모델려가 다르니까..?? 70억은 무슨 송혜교도 두라마 찍고 그정도 받을거 같음.. 광고한번에 받기엔 많은돈이긴 하잖음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2
70억이 모델료가 아니라고 백번은 이야기한듯 일년동안 광고집행비용으로 광고제작 모델료 광고실행 시즌별 콜라보 추가 모델 투입비용 광고물 제작비가 다 포함된거라고 다시 이야기함 저건 뷔한테가는 금액이 아님
뷔 몸값을 중소기업 광고한건에 70억으로 높게 생각해준건 고맙고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70억이 모델료가 아님 날조야
저가커피중에 진행비 젤낮을걸?
뷔는 이제 재계약해주지말았으면
어차피 광고많은데 이런식으로 모델욕받이할거면 점주관리도 못하는 구멍가게인듯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8
그정도로 돈 벌어줄거 같진 않은데... ㄹㅇ 손해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39
근데 뷔 컴포즈 모델 된 지 꽤 되지 않음? 왜 갑자기 이슈인 거임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
점주 하나가 인터뷰했는데 유동인구작은곳인데 그광고비가 아깝다고 제보함 그기레기는 메가 좋은기사만 쓰고 컴포즈까는곳ㅋㅋㅋ 역바기사 매번내는덴데 뷔만 욕받이고 대응안하는 컴포즈가 더문제같음
5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1
솔직히 모델 없어도 되지 않나..
4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3
너무 대문짝만하게 붙여놔서 오히려 안가게ㅜ되던데 ㅋㅋ
3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4
모델 보고 가는 사람보다 걍 싸서 가는 사람이 많지 않나? 브랜드 이미지 올라간 건 좋은데 그렇다고 저가 커피가 프리미엄 커피처럼 보이진 않지 가맹점주들은 경기 안 좋을 때 광고비까지 내는 게 부담스러워서 비싼 모델 쓰니까 볼멘소리 나오는 거고... 본사랑 가맹점주들은 입장 다르니까 불만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함
3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6
근데 뭐 어떤 제품이라도 이미 유명한 프렌차이즈는 모델보고 사는건 팬들말곤 없지 않아요??ㅋㅋ
과시 광고 된지 오랜데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7
몇날며칠 이러는거냐 진짜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8
음 솔직히 ㅂ가 저정도인지 모르겠다
2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49
광고료가 본사만내는 줄 알았는데 가맹점이 전부 다 부담하는걸 ㄹㅇ 첨알았음 불만 나올만도..
1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0
점주들은 그만큼의 실익이 없거나 더이상 딱히 안해도 될것같다이고 본사는 계속 하고싶어하고...
돈을 부담시키면 목소리 낼수있는게 당연한건데 점주들은 뷔광고 월8만원씩 지점마다 부담하는거 싫다는거잖아.

근데 솔직히 내가볼땐 뷔ㅡ컴포즈가 메가손흥민, 카누공유 만큼의 느낌은 아님. 찰떡들이 가끔 있는데 뷔랑 컴포즈가 그렇게 찰떡은 아님. 팬들한테는 다르게 느껴지겠지만 3년째 하고있는줄도 몰랐움 난;;;

1시간 전
대표 사진
익인52
1시간 내 작성된 댓글은 회원만 볼 수 있어요,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38분 전
대표 사진
익인53
1시간 내 작성된 댓글은 회원만 볼 수 있어요,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6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한국 잠수함은 영어 못해서 탈락”…독일 측 폄하 발언 논란, 캐나다 반응은?9
14:18 l 조회 10910
은근히 매니아층 많았던 베이크 치킨 브랜드.JPG5
14:16 l 조회 13617
윈터, 사연 있는 유기견 입양 "경매장서 번식장 갈 뻔한 아이 구조"80
14:16 l 조회 54346
"선생님이 창문 열어서 우리애 춥게 만들었다”… 아동학대 황당신고6
14:16 l 조회 9008
프랑스 이혼혐관 재결합 게이커플 정치인 대선 출마선언함1
14:16 l 조회 1325
독일, 유럽애들 모순점
14:16 l 조회 1136
SK하이닉스 핵심임원, 고점서 23억원어치 주식 매도 (6월 10일 기사)21
14:16 l 조회 26282
🍎애플이 메모리 가격으로 뭐라고 하는게 어이 털리는 이유2
14:14 l 조회 6997 l 추천 1
'성장형 뮤즈' 입증! 유신, '더 스카웃' 2위로 여정 마무리
13:59 l 조회 176
한국에서는 헬스트레이너 되기 너무 쉬워서 놀랐다는 외국인10
13:58 l 조회 13709
삼성하닉 전라도행에 역대급 𝙕𝙄𝙍𝘼𝙇 발광..JPG379
13:31 l 조회 74040
남자들은 돈을 가지기 시작하면 더 좋은 여자가 갖고 싶어지죠.하지만1
13:19 l 조회 6264 l 추천 4
⚽️2026 북중미 월드컵 많은 한국 국민이 겪고 있는 상황⚽️9
12:47 l 조회 16144
"모든 행운이 우리한테 왔으면 좋겠다" 주먹 쾅쾅→눈물 펑펑 '에이스' 이강인의 바람…韓 초조한 시간만 흐른다[과달라하..
12:40 l 조회 5933
애플 : 니네 자꾸 비싸게 팔면 중국꺼 써버린다!??36
12:37 l 조회 37703
만약에 갑자기 내일 익게가 닉게로 바뀐다면??3
12:35 l 조회 497
❗️사실상 집값 상승 없었음 내란견들 반박불가❗️8
12:32 l 조회 7448
일본 도쿄도 하치오지시 서남서쪽 29km 지역 규모 5.6 지진
12:29 l 조회 1766
작전판으로 왜곡해가며 실점장면 옌스 범인찾는 조원희
12:19 l 조회 2644
내일(25일) 있을 남아공전 최종 순위 경우의 수1
12:19 l 조회 3303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