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붐비는 시내에서 쇼핑을 할 때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등장하는 폭력 장면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강한 인상을 받는다.
▢ 사회의 불의를 보거나 들으면 마치 자신이 당한 것처럼 분노가 치민다.
▢ 다른 사람들보다 겁이 많다.
▢ 새로운 쇼핑센터 같은 곳에 들어가면 온갖 자극에
압도당하는 느낌이 든다. 정신을 차리고 방향을 잡기까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오래 걸린다.
▢ 소음에 민감한 편이다. 시끄러운 소리가 거의 신체적 불쾌감으로까지 느껴진다.
▢ 여행하는 걸 다른 사람보다 더 힘들어한다.
▢ 사람을 만난 뒤 진이 빠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 다른 사람 혹은 자신이 내뱉은 사소한 말 때문에 계속 신경 쓰일 때가 종종 있다.
▢ 때로 상대가 내뱉지 않은 말까지도 들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게을리했거나 충분히 잘해내지 못한 일에 신경이 쓰일 때가 많다.
▢ 다른 사람들을 보기만 해도 그들의 상태가 짐작된다.
▢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혹은 다른 것을 감지하기 때문에 종종 오해받는 느낌이다. 그래서 때로 외롭다.
▢ 사람이 많은 곳은 가능하면 피하고 싶다.
▢ 어릴 적에 선생님이 동급생을 야단치면 상당히 무서워했다. 자신과는 아무 상관없는 일인데도 마치 자신이 야단맞는 기분이었다.
▢ 갈등과 다툼이 있으면 나와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 해도 거의 신체적인 불쾌감을 느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 다른 사람들의 분위기에 불필요하게 휘둘린다.
▢ 불안하면 굉장히 예민해지고, 어쩔 줄 모르며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신체적, 감정적 반응들이 나타난다.
▢ 평소 홀로 조용히 보내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편이다.
▢ 화목한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잘 견디지 못한다.
▢ 갈등 상황을 되도록 피하는 편이다.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싶을 때도 나중에 속으로 화를 낼 뿐, 겉으로는 드러내지 못하고 그냥 물러날 때가 많다.
▢ 타인의 권리나 사회 공공의 요구를 나 자신의 관심사보다 더 우선시하는 편이다.
▢ 주변 사람에게 문제가 생기면 공감하며 잘 들어주고, 그에게 다시금 힘을 북돋워주는 편이다.
예민함이라는 무기>, 롤프 젤린

인스티즈앱
일론 머스크 경고 "한국은 끝난 거 같다 , 북한이 걸어 오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