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이준혁 강동원 김남길 온앤오프 엑소
매니저정택운 전체글ll조회 8437l 3

 

 

[VIXX/차학연] 빅스 엔,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1 | 인스티즈 

 

 

[VIXX/차학연] 빅스 엔,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1 | 인스티즈 


노트북을 켰다. 한글창의 하얀 화면을 보니 무엇을 써야할지 고민이 된다. 시간은 이미 새벽 4시가 넘어가고 있었다. 오랜시간 잠을 자지 못 해 푸석해진 얼굴을 한번 쓸어넘겼다.

"하아.."

나도 모르게 한숨이 튀어나왔다. 한숨인지, 탄식인지 모를 소리였다. 노트북 위에 손을 올리고 한참을 바라보다가 드디어 손을 움직였다.

 

 


「빅스 N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

"학연아! 학연아!! 아악, 씨발. 밀지말라니까. 여기봐!"

"차학연!!!야!"

몸이 제 멋대로 휘청거렸다. 음악방송이 끝나고 나오기만 하면 늘 이 지경이다. 멤버들을 먼저 보내고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학연을 붙잡고, 미는 팬들덕분에 방송국 앞 주차장은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 되버렸다. 매니저의 보호 속에 학연은 벤으로 들어왔고, 문을 닫자마자 학연의 입에서 자연스럽게도 욕이 튀어나왔다. 그러나 멤버들 그 누구도 그런 학연에게 괜찮냐고 물어보지 않았다. 그저 재환이 말없이 가방 속에서 꺼낸 밴드를 건냈을 뿐. 학연은 재환이 건낸 밴드를 받으며 팬들의 밀침에 의해 생채기가 난 손가락에 붙였다. 익숙함은 무서웠다. 데뷔 3년차, 학연과 멤버들은 몸에 늘어나는 생채기만큼이나 점점 익숙해지는 상황들에 지쳐가고 있었다.

*

 

「2012년 5월 24일 Super Hero라는 곡으로 엠카운트다운에서 빅스가 데뷔를 했다. N은 빅스를 이끈 리더이자, 그들의 든든한 형이었다. 2016년 10월경 N의 돌연 탈퇴 이후..」

학연이에 대한 기초정보를 적어내는데만 한시간이 걸렸다. 도저히 더 이상 글이 진전되지 않았다. 어디서부터 학연에 대한 진실을 그리고 거짓을 말해야하는지 모르겠다. 냉장고에서 물을 꺼내와 한 잔 마시며 다시 자판 위로 손을 올렸다.

 

*

음악방송 퇴근길의 지옥같았던 시간들이 지나고, 학연은 단독 스케줄을 하기 위해 혼자 케이블 방송국으로 이동했다. 잘 다녀오라는 멤버들의 말에 손을 한 번 흔들고는 벤에서 내렸다. 빅스로서 데뷔 후 3년, 학연은 데뷔초부터 차근차근 밟아왔던 예능을 토대로 이제는 케이블 방송국의 고정 서브 MC를 맡게 될 정도로 성장해 있었다.

벤에서 내리자마자 보이는 팬들과 그들이 내는 소리로 인해 학연은 지긋이 눈을 감았다. 카메라 렌즈를 들이밀고 자신에게 웃음을 강요하며 따라붙는 그들에게 어떠한 리액션 조차 할 수 없었다. 매니저가 달라붙는 팬들에게 폭언을 쏟았지만, 더이상 학연은 미안하다는 마음이 들지 않았다.

데뷔 후 2년동안 학연은 어딜가든 이어폰을 꼽지 않았다. 팬들의 힘내라는 소리를 듣는게 가장 큰 낙이었으니까. 그들의 말에 웃어주었고, 그들의 사랑에 고마워했다. 그러나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그들의 사랑한다는 말의 무게가 참 가볍다는 것을 알았을 때 학연은 어딜가든 노래가 크게 나오는 이어폰을 귀에 꼽았다. 팬들을 향한 매니저의 폭언이 들리자 학연은 어김없이 이어폰을 꼽았고, 사진을 찍는 팬들 사이를 빠르게 지나갔다. 방송국에 들어가자마자 숨이 트였다. 더 이상 팬들은 자신에게 힘이 되는 존재가 아니였다.

*

하연은 부장의 재촉하는 전화에 핸드폰을 끈 뒤 신경질적으로 핸드폰의 배터리를 분리시켰다. 침대 위에 아무렇게나 놓여져있는 코트에서 담배를 꺼내 물었다. 하나밖에 남지 않은 담배는 하연이 몇일동안 얼마나 긴장하고 초조해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물이었다. 빈 통이 되버린 담배곽을 바닥으로 던지면서도 여전히 3줄에서 벗어나지 못한 학연의 기사를 쳐다봤다. 결국 기사를 다 쓰지 못하고 저장한다음 노트북을 가방에 넣고, 코트를 급하게 입으면서 원룸을 벗어났다. 하늘에서 눈이 내리고 있었다. 하연은 그런 하늘을 보고는 욕을 내뱉으며 차 안에 올랐다. 옆자리에 가방을 올려놓은 하연은 핸드폰에 다시 배터리를 넣으면서 핸들에 고개를 박았다.

"날씨까지 좆 같네."

*

카메라의 빨간 불이 켜졌다. 굳어진 얼굴을 움직여 웃음을 지었다. 차학연이 아닌 빅스 멤버 N으로서 활동을 해야하는 자리였으니. 서로 보이지 않는 견제가 가득한 촬영장이었기에 학연은 더 필사적으로 행동했다. 엠씨의 말에 과한 웃음을 짓기도 했고, 더 과한 리액션을 보이기도 했다. 육체 노동보다 감정 소모는 더 힘든 일이었다. 방송이 끝난 후 가식적인 웃음을 지으며 잘 했다고 인사하는 동료 연예인들에게 똑같이 가식적인 웃음으로 화답했다.

학연은 대기실에 돌아와서 그대로 의자에 뻗어 누웠다. 그런 학연을보던 코디가 파스를 가지고 와 허리에 뿌려줬다. 장시간의 녹화로 인해 딱딱하게 굳어버린 학연의 허리는 이미 손 쓸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멤버들보다 더 바쁜 스케줄로 인해 조기에 치료하지 못한게 화근이었다. 허리를 부여잡으며 일어난 학연의 입에서 얕은 신음소리가 들렸다. 결국 학연은 코디의 어깨에 기대어 방송국을 빠져나올 수 밖에 없었다.

"미친거 아냐?"

"아 진짜 코디 저거 눈웃음 살살 칠 때부터 알아봤다."

방송국 앞에는 여전히 팬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학연이 나오자 카메라를 들던 팬들은 코디를 보자마자 인상을 찡그리며 수근거렸다. 너네가 그럼 그렇지라고 생각한 학연은 평소처럼 그들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으며 벤으로 향했다. 팬이라는 이름의 그들은 학연이 아픈 것보다 자신들의 인형이 여자와 붙어있다는 사실이 먼저 보이는 듯 했다.

"또 레스트한다고 지랄하겠네."

차에 타서 눈을 감은 학연은 조용히 말했다. 뭐라고? 라며 묻는 매니저의 말에 고개를 저었다. 그냥 혼잣말. 공식 계정이 아닌 비공식 계정의 트위터로 학연은 들어가 자신의 홈마스터들의 멘션을 하나씩 읽었다.

「적어도 팬들 앞에서는 그러지 말았어야지.」
「학연아, 실망이야.」
「초심을 잃은게 누구인지 잘 생각해보길. 더 이상 웃지않는 너의 얼굴을 찍는 우리는 우스운거지?」
「오늘 학연이 퇴근길 사진은 없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 학연이가 되길바라며.」

그럴 줄 알았다. 너희는 늘 가벼웠으니까, 내 행동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는 너희가 이렇게 될 줄은 누구보다 잘 알았다. 새로운 아이디로 가입해두었던 공식카페에도 역시나 내 욕으로 가득했다. 무슨 일이냐, 변했구나, 초심을 잃은 것 같다. 피드백 전혀 안한다, 지친다 등등의 글을 보고있으니 비소가 터져나왔다. 나는 이렇게 아픈데, 그 누구도 내 아픔을 알아주는 팬들이 없었다. 이러니 내가 웃을 수 없는거야. 핸드폰 전원을 끈 학연은 차 시트에 핸드폰을 던진 채로 눈을 감았다.

*

제 정신이 아닌 상태로 차를 운전해 결국 학연의 집 앞까지 와버렸다. 기자들이 진을 치고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학연의 집 앞에는 아무도 존재하지 않았다.

"어차피 학연은 혼자 살았으니 안 오는건가."

이 넓은 집에서 혼자 살면서 얼마나 고통 받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차 안에서 내려 학연의 집 담장 주위를 둘러보다 복잡해지는 심경에 마트로 가서 담배를 샀다. 여자가 담배를 사니까 이상하게 보는 아줌마를 보며 재촉하다가 한 갑을 더 달라고 해 두 갑을 받았다. 코트 속 주머니에 한 갑을 넣고 한 갑은 뜯어서 담배를 입에 하나 물며 마트에서 나오니 모자를 쓰고, 마스크를 쓴 채로 학연의 집 앞을 서성이는 한 남자가 있었다. 담배 연기를 내뱉으며 그 자리에서 그 남자를 바라봤다.

"한.. 상혁?"

앞뒤 잴 필요도 없이 담배를 바닥에 던지고 그에게 다가갔다. 학연의 집 문을 열고 들어가려는 상혁의 팔목을 잡았다. 벌개진 눈으로 날 쳐다보며, 내 손을 쳐내는 상혁을 보았다.

"스포츠서울, 김하연 기자입니다."

"인터뷰 못 해요.. 그만 돌아가주세요."

기자라는 내게 경멸어린 시선을 보내며 다시 자신의 차로 돌아가려는 상혁에게 조용히 말을 건냈다.

".. 학연이에 대한 거짓을 떠드는 기자들과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해주고 싶어요. 얼마나 학연이가 고통받았는지 멤버였으니 더 잘 아시잖아요."

상혁은 내 얼굴을 뚫어져라 쳐다보다 다시 학연의 집 대문을 열었다. 들어오라는 말도 없이 성큼성큼 걸어가는 상혁이를 보다가 차 안에 놓여져있는 노트북을 챙겨서 다시 학연의 집으로 향했다. 사람들의 관심 속에 묻혀버린 학연에 대한 진실, 나는 그것을 풀어야 할 의무가 있었다. 그게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학연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였으니.

하연과 상혁 사이에는 정적이 흘렀다. 싸늘한 학연의 집은 여전히 학연의 냄새로 가득 채워져있었다. 믿기지 않은 듯 쇼파를 쓸어보던 상혁은 쇼파에 앉아서도 한참을 말을 잇지 못했다. 하연은 노트북 선을 연결하여 아까 다 쓰지 못한 한글창을 휴지통에 집어넣은 뒤 새로운 창을 꺼냈다. 기자들이 뻔히 쓰고 있는 거짓들이 아닌, 진심으로 학연을 위한 기사를 쓰고 싶었다. 옆에서 울리는 핸드폰의 '개 같은 부장'이 뜨자마자 하연은 핸드폰을 받아 욕을 날렸다. 씨발, 자르든 말든 맘대로 하세요 라는 하연의 마지막 말과 함께 하연은 핸드폰의 배터리를 분리시켰다.

"..뭘 알고 싶은거에요?"

"학연이, 아니 빅스의 리더 N의 지난 5년이요. 빅스라는 아이돌의 리더라는 자리에서 학연이 버텨왔어야 했던 모든 일들을 사실대로 말해줘요. 빅스가 해체 된 후 1년은 제가 가장 잘 알테니까. 상혁씨는 5년동안의 N을 말해주면 되요."

상혁은 잠시 생각에 잠긴 듯 고개를 숙였다. 그러니까 학연이 형이 방 안에서 울었던게 아마 우리가 데뷔하고, 대상도 받고 3년차였나 그 때 였을거에요라는 말로 시작하는 상혁의 이야기에 하연은 녹음기를 킨 뒤 상혁의 말을 그대로 옮겨 적기 시작했다.


*

"형! 왔어요?"

학연은 여전히 아픈 허리를 부여잡으며 숙소로 돌아왔다. 멤버들은 아무 대꾸없이 방 안으로 향하는 학연을 보면서 서로 눈짓을 교환했다. 무슨 일 있었나. 각자 할 일을 하던 멤버들은 학연이 문을 닫고 들어간 방만 쳐다보고 있었다. 결국, 밥을 먹던 상혁이 꿀우유를 타서 방으로 향했고, 방문을 연 상혁은 더 이상 학연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멈칫 할 수 밖에 없었다. 집 안에서 우는 학연의 얼굴은 처음이었다. 첫 쇼케이스 날, 첫 1위 날, 그리고 대상을 탄 날 울었던 것을 제외하면 학연은 상혁의 생각보다 강한 사람이었다. 이불을 뒤집어 쓰고 우는 학연에게 다가간 상혁은 말 없이 우유를 옆에 내려놓고는 방을 나왔다. 자신을 쳐다보는 멤버들의 시선에 상혁은 어깨를 으쓱했을 뿐이다.

"학연이는?"

매니저가 들어와 학연의 행방을 물었고, 상혁은 말 없이 고개짓으로 방문을 가르켰다. 한숨을 쉬는 매니저의 행동에 원식은 왜 그러냐며 물어봤고, 매니저는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 대충 설명을 해주었다. 팬들을 관리해야하는 매니저 대신 코디가 학연을 부축하며 내려왔고, 그런 학연을 보며 팬들이 SNS로 한바탕 설전을 벌였다고, 그리고 그게 공식카페로 이어지면서 꽤나 큰 일이 된 것 같다는 말을 했다. 매니저의 말이 끝나자 재환은 '미/친년들' 이라며 욕을 뱉었다.

상혁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종종 이제 자신은 팬들하면 지긋지긋하다고 웃으며 말하던게 학연이었다. 멤버들에 비해 독보적인 방송 횟수만큼 학연의 모든 행동은 팬들의 화두에 올랐다. 그런 팬들의 반응을 본 다음부터 학연은 SNS고, 카페고 들어가고 싶지도 않다며 상혁에게 말했었다. 그런 학연이 팬들의 반응때문에 눈물을 흘렸다. 앞에선 강한 척 하면서 뒤에서는 누구보다 팬들 반응 하나하나에 민감해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

"아마 이 날 이후로 학연이형 성격이 많이 바뀌었던 것 같아요. 그 전에는 그래도 팬들에게 싫은 건 싫다, 좋은 건 좋다 감정표현을 하던 사람이 그 다음 날 부터는 웃는 것 밖에 못했으니까. 팬들이 옆에서 난리를 피우든, 뭘 하든 웃는 것 밖에 안했어요. 멤버들은 그냥 학연이형이 웃으니까, 이제 괜찮나보다라고 생각한거죠. 그게 아니었는데.. 저희가 바보같았어요, 그 웃음이 진짜 웃음이 아니라는 것 쯤은 조금만 살폈어도 알았을텐데. 우리도 활동하면서 힘이 드니까, 학연이형까지 돌아 볼 여유가 없었던거죠."

상혁의 말을 받아적느라 바쁘게 움직이던 하연의 손이 멈췄다. 학연을 처음 만났었던 때도 그때쯤이었던 것 같다. 인턴생활이 끝나고 연예부 정식기사가 되서 처음 맡게 된 인터뷰가 빅스 N의 인터뷰였다. 아이돌에 대한 관심은 H.O.T에서 끝났던 하연인지라 요즘 아이돌에 대해선 잘 몰랐지만, 그래도 대상도 받고 요즘 가장 유명한 아이돌이라는 말에 성격이 안 좋으면 어떡하지 걱정하고 긴장하며 인터뷰 장소로 향했었다. 싸가지 없을거란 하연의 생각과 다르게 학연은 인터뷰를 하는 내내 웃음을 짓고 있었다.

그 때는 그냥 잘 웃고, 착한 아이돌의 리더 쯤이라고 생각했는데, 상혁의 말을 들어보니 그것조차도 다 가면의 일부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연은 다시 건조해진 얼굴에 마른세수를 했다. 그런 하연을 본 상혁은 잠시 말을 멈추었다가 다시 말을 이어나갔다.

"그냥 그 후로는 계속 잘 해왔던 것 밖에 없어요. 그 일이 있기 전까지는."

*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매니저정택운
구독료 안단다는거 깜박했다ㅜㅜ 구독료 낸 사람 없지? 여튼, 내용 복잡복잡하고 시점도 겁나 많고 읽으면 현타도 오고, 짜증도 나는 글입니다. 이번에 학연이에 대해 오해를 하고, 학연이를 마음대로 평가하는 팬들을 보면서 한번쯤 다루어보고 싶었던 글이었어요. 시점글과는 조금 다른 형식의 또 다른 시점글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이해 안가시고, 피드백 하실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10년 전
독자1
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거 독방에서 봤었는데ㅠㅠㅠㅠ작가님글이였구나ㅠㅠㅠㅠ저번 그 사건때문에 쓴거맞죠?ㅠㅠㅠ학연아ㅠㅠㅠㅠㅠ학연이는 자살한건가요?ㅠㅠㅠ잘읽고가요..ㅠㅠ작가님짱♥
10년 전
독자2
구독료 냈네요ㅋㅋㅋ그래도 뭐!! 저번 시점글부터 잘 읽고 가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0년 전
매니저정택운
미안해요ㅜㅜㅜ2시까지 올리기로 해놓고 못올려서 마음이 급했나봐여ㅋㅋㅋㅋ다음부턴 꼭 확인하고 올릴게요!
10년 전
독자3
이거 독방에서 봤었는데ㅠㅠㅠ와 대박이예요ㅠㅠㅠㅠ허류ㅠㅠ저번에 있던 일이 생각나네요ㅠㅠㅠㅠ다음내용 너무 기대되요ㅠㅠ잘 읽고 갑니당♥♥♥
10년 전
독자4
뭐야....궁금하게 지쨔...다음편 언제나와요 네?
10년 전
매니저정택운
오늘내로 올거에요! 다음편은 조금 더 다듬고 읽기 편하시게 올려드릴게요. ㅜㅜ
10년 전
독자5
아..... 나이거보면 또 눈물나고 현타올것같아........ 그래도 잘 읽고가요ㅜㅜㅜㅜㅜ
10년 전
독자6
독방에서 보고 엄청난 생각을 하게만드는 글이였어요
댓글에서 작가님 말보고 엄청난 공감을 하고가요
글의 취지가 정말 좋은거같아요
신알신하고갑니다

10년 전
독자7
블루밍이예요! 내 작가님은 왜때무네 이런 글 너무 잘쓰는거죠? 안쓰러운 우리 학연이... 춤을 추고 노래하며 행복해 하던 학연이가 이제는 행복해 하는 가면을 썼네요. 얼마 전에 학연이한테 있었던 일들이 생각나네요. 이번 일을 통해 제 멋대로 학연이의 이미지를 머릿 속에 입력시켜놓고 학연이가 그 이미지에 조금 어긋나니까 변한 거라고 생각했던 내가 부끄럽고 반성도 많이 했었어요. 마음대로 아프지도, 찡그리지도 못하고 팬들이, 대중들이 정해버린 이미지대로 자신을 숨기고 살아야 하는 연예인들의 애환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네요. 다음 편도 기다릴게요!
10년 전
매니저정택운
몇번씩 쓸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결국 질렀어요. 팬들을 소중히 여겨주는 학연이만큼 우리팬들도 학연이를 많이 아껴주고 소중하게 다루었으면 좋겠네요. ㅜㅜ다음편도 얼른 가져올게요!
10년 전
독자9
맞아요, 학연이만큼만 팬들이 학연이를 아껴주면 좋겠어요ㅜㅜ
10년 전
독자8
그래요, 요즘 학연이에게는 정말 감당하기 힘든 많은 일과 많은 감정이 불어오고 있어요. 이런 소재로 시원하게 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팬들과 소통하자고 만든 트위터에는 하루에도 몇개씩의 질나쁜 멘션들이 오가고, 이중에는 '팬'이라는 작자가 써내려간 내용들도 있죠. 학연이는 빅스의 리더라는 명분하에 다 감수하고 받아내고있어요. 정말 슬픈건 어느샌가 아이의 그런 희생이 너무나 당연시 여겨지고 있다는 점이죠. 그런 말이 있잖아요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로 아는 사람이 있다고. 학연이가 '팬'이라는 가면을 쓰고 질나쁜 짓을 해대는 사람들에게 상처 입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0년 전
독자10
독방에서 보고왔어요 다 읽고 내려왔는데 애들 손가락 별 사진이 있어서 더 울컥했네요 다음편도 기다리겠습니다
10년 전
독자11
눈물나오네요ㅠㅠㅠㅠㅠㅠ정말 좋은글 감사하구요ㅠㅠㅠ현실성이있어서 더 마음에와닿고그런것같아요 신알신하고 가겠습니다
10년 전
독자12
진짜 이글보고 학연이가 저렇게 되는건아닐까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학연이가 그렇지않도록 우리가 학연이를 더 믿어줘야한다는것도 물론이구요
작가님 고마워요 신알신했어요 다음편 너무궁금해요 ㅎ

10년 전
독자13
아련하고 슬퍼지네요ㅠㅠ팬이 가져야할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거같아요ㅠ
10년 전
독자14
귤껍질이에요!진짜학연이는얼마나힘들까요진짜작가님너무잘쓰시는거같아진짜이거보는내내울었어요.학연이는지금행복할까요.이번일때문에학연이가많은상처를받은거같았어요.정말데뷔부터지금까지팬들을먼저챙기고했던학연이인데학연이는얼마나그때가슴이무너져내렸을까요.매번학연이의트위터를복습을하는데보는내내눈물이나더라구요.하나하나거의다팬들이야기..정말학연이가얼마나우리를아꼇구나하는생각도들고.정말지금생각해보면연예인이란직업은정말힘든거같아요.정말작가님이런글올려주셔서감사합니다.작가님저그리고기쁜이야기를들고와써요ㅠㅠ비회원으로쓰는날이얼마안남았어요..원래7개월이었는데오늘로그인해보니2월달까지로바뀌어있었어요ㅠㅠㅠ아진짜행복하다..핳,ㅎ,ㅜㅜㅠㅠㅠㅠㅠ축하해주떼여ㅠㅠ이젠한달후면바로바로달려올수있을거같아요!!헿잘보고갑니다!다시한번깊게생각할수있게도와주셔서감사해요정말.♡
10년 전
매니저정택운
와 다행이네여ㅜㅜㅜ 비회원 댓글보고 아 귤껍질님이구나 라는 생각 딱 했어요ㅋㅋ와줘서 고마워요, 자주자주 놀러와요♥♥
10년 전
독자14
진짜 생각하게되는글이고 작가님댓글에 공감하게되네요
10년 전
독자15
독방에서 보고왔어요!!! 얼마전에 비슷한 일이 일어나서그런지 더 공감가고 씁쓸하네요 많은 팬들이 이걸 읽었음 좋겠어요 ㅠㅠ
10년 전
독자16
이런 글 좋아요 진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차학연 마음고생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팬들이 이 글 많이 봤으면 좋겠네요ㅠㅠㅠㅠ
10년 전
독자17
으허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학연이ㅠㅠㅠㅠㅠㅠㅠ왐전잘읽고가요ㅠㅠㅠㅠㅠㅠ
10년 전
독자19
보는내내 계속 학연이 생각하게되네요....학연이이게 힘내라는 말 밖에 못하는게 너무 안타까워요
10년 전
독자20
독방에서 추천으로 읽게됬는데 너무 좋아요ㅠㅠ...
10년 전
독자21
나리에요! 작가님 정말정말 오랜만이죠ㅎㅎㅎㅎ 개인적인 일때문에 인티에 전혀 못들어왔거든요ㅠㅠㅠㅠ 앞으로도 자주는 못올 것 같아 이렇게 올 수 있을 때 말씀드리려 왔습니다(부끄) 저같은 독자 기억 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오랜만이라서인가여 너무 반가워요ㅠㅠㅠㅠ♡♡♡ 정주행도 오늘은 말고 다음에나 할 수 있을것같아 죄송한 마음이 크네요...(우니별요니별) 이런 몬난독자 자주 못찾아올것같아서 부끄럽지만 잊지 말아달라고 말하려고 왔어요(수줍) 다음에 또 올게요ㅜㅜㅜㅜ 정주행하는날에야 다시 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작가님 힘내시구 힘내세여♥♥♥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다음에뵈여♡
10년 전
독자22
이거 너무 좋다ㅠㅠㅠㅠㅠ독방에서 호평받는 작품이라 기대하고 들어왔는데 기대이상이에요ㅠㅠㅠㅠ
10년 전
독자23
독방에서 추천해서보러왔어요 짱.. 다음편보러가요
10년 전
독자24
왜요왜요 뭐 수정하신거예요????????
9년 전
매니저정택운
완결이 났어용ㅠㅠㅠ부끄럽지만 일년이 지나서야 겨우겨우 기어들어왔네요. 지금 완결 내면서 조금조금 수정한 부분이 있어서 그거 수정중이에요. 다른 화도 조금씩 조금씩 수정했어요!! 바로 올릴거에용ㅠㅠ 죄송해요ㅠㅠㅠㅠ
9년 전
독자25
진짜 나 이거 다시 읽는데 또 눈물난다 작가님.... 그냥 학연이한테 다 미안하고 너무 보고싶다.........
9년 전
독자26
헐 대박이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독자27
으아아... 처음봤는데 막.. 아아..ㅠㅠ
9년 전
독자28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7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몬스타엑스[댕햄] 우리의 겨울인지 03 세라05.15 08:52
      
      
빅스 [빅스/이재환] 우리엄마 모임 친구 아들 진짜잘생김 333 22 다우니 01.13 00:19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7 your mate 01.13 00:19
빅스 [VIXX/이홍빈] 미술학원 선생님 이홍빈127 이름모를새 01.12 23:58
빅스 [랍콩] 오, 나의 왕자님!36 로제 01.12 23:54
빅스 [VIXX/이홍빈/차하연] 같이살자 6 빛날희 01.12 23:54
빅스 [VIXX/택엔] For Your Soul(슬픈 영혼식)7 약속 01.12 23:30
빅스 [VIXX/차학연] 빅스 엔,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314 매니저정택운 01.12 23:17
빅스 [VIXX/홍차] 붉은 실 한가닥 6 심쿵 01.12 23:14
빅스 [vixx/햇콩] 아가야 618 실론 01.12 21:16
빅스 [빅스] 여섯 덩치와 빚쟁이의 단톡방 (응답하라 조선시대) 28180 단톡방 01.12 19:36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51 HARU 01.12 18:34
빅스 [VIXX/햇콩] 밴드부선배 박효신X후배 이홍빈 끝20 엔트리 01.12 18:15
빅스 [빅스/혁] 재수없어27 가식덩어리 01.12 18:12
빅스 [VIXX/차학연] 빅스 엔,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217 매니저정택운 01.12 17:35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7 어쑴뽀 01.12 17:05
빅스 [VIXX/혁엔] 룸메이트 구함412 your mate 01.12 16:14
빅스 [VIXX/랍콩] 친구사이-026 버베나 01.12 15:57
빅스 [VIXX/이홍빈] 미술학원 선생님 이홍빈116 이름모를새 01.12 15:36
빅스 [VIXX/이홍빈] 미술학원 선생님 이홍빈106 이름모를새 01.12 15:08
빅스 [VIXX/이홍빈] 미술학원 선생님 이홍빈096 이름모를새 01.12 15:03
빅스 [VIXX/이홍빈] 미술학원 선생님 이홍빈085 이름모를새 01.12 15:01
빅스 [VIXX/차학연] 빅스 엔, 그리고 차학연에 대한 진실 134 매니저정택운 01.12 14:42
빅스 [VIXX/택총] 진흙속의 연꽃 0123 비화 01.12 13:47
빅스 [VIXX/혁엔] 룸메이트 구함38 your mate 01.12 12:45
빅스 [VIXX/켄택] 머글들한테도 유명한 빅스 레오 남팬 일화 09106 디야 01.12 12:33
빅스 [VIXX/이재환] 타락천사.43 살림베니 01.12 11:57
빅스 [빅스/이재환] 우리엄마 모임 친구 아들 진짜잘생김 222 25 다우니 01.12 0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