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단편/조각 만화 고르기
이준혁 몬스타엑스 김남길 강동원 엑소 온앤오프 성찬
소리꾼 전체글ll조회 2261l

   

    

    

    

    

    

갑자기 끌려 나온 거리는 한산했다. 원래 학생들이 주를 이루는 곳이었기 때문에 한창 학교에 있을 시간인 지금은 정말, 아무도 없었다. 학연은 옆에서 팥죽을 먹고 싶다며 떼를 써대는 상혁을 여전히 어벙하게 바라보았다. 그야말로 때 아닌 음식이었다. 더운 날에 갑자기 웬 팥죽이야. 묻는 말에 대답은 않고 계속 두리번거리기만 한다. 이 날씨에 팥죽을 팔기 위해 열린 가게가 있을 리 만무했다. 학연은 나직하게 한숨을 쉬며 그저 끌려다닐 수밖에 없었다.    

    

    

“저기다.”    

    

    

그러던 와중, 상혁이 얼굴에 화색을 띠며 소리쳤다. 그의 손가락이 가리키는 곳을 따라 시선을 돌리니, 정말로 있다. 작고 낡았지만 온정 만큼은 더없이 넘쳐보이는 소담스런 가게. 창살에 붙어있는 종이에는 팥죽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모든 것이 작고 소박했다. 상혁은 아이처럼 웃으며 달렸다. 문제는 학연의 손을 잡고 놓지 않는다는 거다. 학연은 또다시 고개를 숙였다. 부끄러움을 이기지 못하는 자신의 망할 얼굴 때문에.    

    

가게의 문이 상혁의 손길로 인해 투박하게 열렸다. 온통 깜깜했다. 음식을 파는 가게로는 도저히 보이지 않는 곳이었다. 학연은 상혁의 단단한 팔을 쿡, 찌르며 물었다. 잘못 찾아온 거 아냐? 눈알을 데룩 굴리며 소근히 묻는 학연에게 여유로이 웃어보인 상혁은 보란 듯이 소리쳤다. 할머니, 팥죽 먹고 싶어요, 라고.    

    

그러나 소리침에도 불구하고 내부에서는 아무런 소식이 없다. 멀뚱히 상혁의 눈치를 보며 섰다. 뭐가 그리 좋은지 실실 웃고 있는 얼굴이 꽤나 천진해보인다. 정말, 그 시절의 어린 아이라도 된 듯이 말이다. 오 분 가량이 더 지났다. 순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울려 퍼지더니, 얼굴에 주름이 자근히 진 노파가 모습을 드러냈다. 느릿하게 뜨이는 눈꺼풀. 느릿한 움직임. 모든 것이 나이에 걸맞게 느린 노파였다. 그녀는 굽은 허리를 연신 움직이며 다가왔다.    

    

    

“상혁이냐?”    

    

    

눈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듯한데도, 그녀는 상혁을 단번에 알아보았다.    

    

    

“역시 내 목소리 아직 기억하고 계시네.”    

“…자주 들리지 그랬냐. 이 늙은이가 허리는 굽었어도, 팥죽 만드는 손은 여즉 안 죽었어.”    

“알아요.”    

    

    

이야기가 다정다감하게 옮겨졌다. 흡사 조모와 손자의 사이처럼 보임에 학연은 저도 모르게 살짝 웃었다. 아직 상혁을 잘 모르지만, 저렇게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때는 오직 지금 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노파와 포옹을 하며 애교를 부리던 상혁이 문득 학연을 바라보더니 의미심장한 미소를 지었다. 영문을 모르는 학연이 눈짓으로 뭐냐는 듯 묻기도 전에 팔을 잡아 끌었다. 그에 학연은 순식간에 노파 앞으로 대령되었다.    

    

    

“할머니. 얘 좀 봐요.”    

    

    

얘라니. 그래도 형인데. 외치고 싶은 마음을 눌러 참았다.    

    

    

“눈이 침침해서 잘 안 보여.”    

“불 안 켜져요?”    

“전기 끊은 지 오래됐다. 피차 손님도 없고. 늙은이 사는데 불 없어도 그다지 지장없어.”    

“그래도 불을 키고 사셔야죠. 시력도 좋지 않으시면서… 암튼 봐요. 되게 귀엽게 생겼죠?”    

    

    

능청맞은 목소리에 무언가에 얻어 맞은 듯 머리가 띵했다. 지금 할머니께 무슨 소리를 지껄여대는 건지. 야, 뭐해. 어금니를 깨물고 따지듯 물어오는 학연을 가볍게 무시한 상혁이 노파의 대답을 종용했다. 노파는 학연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얼굴을 디밀고 관찰한다. 꼭 제 가게처럼 오밀조밀하고 소담스러운 이목구비였지만, 눈동자 하나 만큼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깊었다.    

    

    

“상혁이 너 만큼은 아니어도 꽤 봐줄 만 하구먼.”    

“그쵸? 아. 역시 할머니도 보는 눈이 있다니까.”    

    

    

봤지? 자랑스레 물어온다. 칭찬을 기다리는 커다란 진돗개 마냥 꼬리를 흔들어오는 모습에 기가 찼다. 한 살 어린 놈에게 귀엽다는 소리를 밥 먹듯이 듣는 걸 좋다고 여겨야 할 지. 고개를 절레절레 저으며 다시금 한숨을 내쉬었다.    

    

노파는 자리를 떴다. 아마도 팥죽을 만들기 위함인 것 같았다. 아궁이에 불을 때우자 굴뚝에는 연기가 피워졌다. 작은 식탁에 둘러앉아 말없이 그녀를 지켜보았다. 굽은 등 마저 따스해보였다. 어머니 없이 일생을 자랐기 때문일까. 상혁이 조금은 부러웠다. 그래도 좋은 인연을 만들며 살아가고 있구나. 너는.    

    

    

“내가 팥죽을 좋아하는 이유. 알려줄까.”    

“…….”    

“안 궁금해?”    

    

    

궁금하지 않다고 하면 정말로 알려주지 않을 기세였다. 결국 한 수 져주는 기분으로 대답했다. 궁금해.    

    

    

“우리 어머니가 가장 잘 만드시는 요리였어.”    

    

    

아궁이의 불빛에 언뜻 비치는 한상혁의 얼굴이 무척, 서글퍼보였던 것은 그저 착각에 불과한 것일까.    

    

    

“이 가게에 자주 들러서 할머니께 배운 모양이더라고. 늘 집에서 어머니가 해주는 거라고는 팥죽 밖에 없었는데도, 난 그렇게 좋았어.”    

“…그랬구나.”    

“어머니랑 얼굴을 맞댈 수 있는 것만으로도 난 행복했달까. 죄책감이 들면서도. 두려우면서도.”    

    

    

나도 그랬던가. 죄책감이나 두려움을 느꼈었던가. 새삼 그런 생각이 들었다. 자신은 그런 적이 없다. 모멸감이나, 미칠 듯한 살의를 느낀 적은 있었어도. 서로를 벼랑 끝으로 내모는 부모에 대해 연민을 느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들은 서로 뿐만 아니라, 하나 밖에 없는 아들 자식인 차학연까지 벼랑으로 몰아세웠기 때문이다.    

    

한상혁은 무표정하게 말을 이었다. 그렇게, 어머니가 끓여준 팥죽을 먹고 있는데 방 안에서 뭔가가 새더라. 아주 지독하게.    

    

    

“어머니가 우셨어.”    

“…….”    

“악다구니를 써 대더라. 당신이 아들 놈이랑 섹스해대는 소리를 들었어, 라고 말이야!”    

    

    

한상혁은 울며 웃었다. 얼굴이 잘 보이지는 않았으나, 묘연의 확신이 들었다.    

    

머뭇거림을 멈추고서 오른손을 들었다. 저보다도 큰 등허리를 천천히, 도닥였다. 이 행동이 동정심에서 우러나오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었다. 내친김에 말까지 덧붙였다. 네 삶, 불쌍했구나. 한상혁은 싸구려 동정표에 기분 나빠하지 않았다. 당연했다.    

    

싸구려 동정에 기분 나빠할 수 없었다. 한상혁과 차학연의 삶은 그보다 더 싸구려 같았으니까.    

    

    

    

    

    

    

    

-    

와 나 웬 일로 폭풍 연재!!?!?    

감사합니당. 룰루 랄라 룰루 비데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와 진짜 작가님 폭풍연쟄ㅋㅋㄱㄱㅋㄱㅋㄱㄱ 선댓
9년 전
독자3
마지막 문단에 헉 소리 낸 건 안 비밀. 아 이래서 소리꾼 소리꾼하는구나 싶네. 싸구려 동정에 분노할수도 없는 처지라는 거네요. 두 사람은? 표현이 너무도 잘 맞아떨어져서 소름돋네. 담담하게 소름을 표현할수 있는 소리꾼 짱짱맨.
그냥 대신 슬퍼해주고 싶고, 대신 화내주고 싶고 그래요. 밤에 보니 더 슬픈 어린 남자.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을 것만 같아요. 비현실적인데, 그게 또 지독히도 현실적이라서 매번 놀라요. 작가님 글은 늘 주변 사람들을 다시 한 번 돌이켜보는 계기를 만들어준달까.

9년 전
소리꾼
싸구려 동정표는 제가 가장 싫어하는 감정 표현이기도 해요. 말로 직접 표현하지 않아도 알 수 있거든요, 그런 건. 예를 들어 눈빛이라던가, 제스쳐라던가. 습관처럼 행하는 모든 것들에서. 때론 그런 생각을 해요. 너 참 안 됐다. 불쌍하다. 이런 말보다는 괜찮니. 다 잘 될거야. 라는 쪽이 좀 더 좋더라구요. 누가 뭐래도 둘 다 동정표를 던지는 것임에는 변함이 없겠지만.
9년 전
독자2
전 글에 댓글 달기 무섭게 이 글도 찾아왔어욤 :^) 미리보기만 봤는데도 두근두근!
9년 전
소리꾼
안녕하세요! 이번 글도 찾아주셨군요. 언제나 고마워요! 저도 독자님 댓글을 보고 두근두근!
9년 전
독자4
ㅋㅋㅋㅋㅋㅋㅋ 폭풍연재라고 하시는거 너무 귀여우세요 ㅋㅋㅋㅋㅋㅋ 싸구려같은 인생이라니 누구나 인생을 살아오는데 치부가 있지 않을까요? 싸구려인생이라... 꽤 마음아픈 말이네요
9년 전
소리꾼
제가 요즘 타이핑을 멈춘 지가 오래되어서, 어린 남자도 연재텀이 길어지려나 하고 내심 걱정했는데 웬 걸, 엄청 폭풍 연재하게 되네요! 그동안 혁엔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이렇게 컸나봐요.
9년 전
독자5
굉장히 아련하게 보고있었는데 작가님ㅋㅋㅋㅋㅋㅋㅋ왜이렇게 귀여우세요?ㅋㅋㅋ댓글에쓸려고했던말 다까먹었어.....그냥 작가님 글잘쓰는 귀요미시다 이게 결론인걸로!!
9년 전
소리꾼
저는 귀엽지 않슴네다 동무! ㅋㅋㅋㅋㅋㅋㅋ 글을 잘 쓰지도 않고 귀요미도 아니라 그저 죄송스러울 따름이에요. 독자님이 더 귀요미이신 걸로!
9년 전
독자6
호피에여. 작가님 심각하게 읽고있았는데 마지막에ㅋㅋㅋㅋㅋㅋㅋ귀여워요♡ㅋㅋㅋㅋㅋㅋ
음....상혁이도 처절하네요 진짜.... 싸구려동정보다 싸구려인 삶...... 싸구려라는게 진짜....모르겠어요. 사람마다 싸구려의 기준이 다르니까

9년 전
소리꾼
호피님, 오셨어요? 호피님이 훠얼씬 더 귀엽습니다! S2 맞아요. 자신이 싸구려 취급하는 무언가가 타인의 손에 넘겨져서는 고급품으로 취급될수도 있고, 어쩌면 그 반대가 될수도 있고. 확실한 것은 글 속의 학연이와 상혁이는 제 삶을 싸구려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는 것 정도?
9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9년 전
소리꾼
앞으로도 쭉! 폭풍 연재 할게요! 헤헤. 팥죽 저랑 먹으러 가실래요? (음흉)
9년 전
독자8
와진짜표현이들을수록더슬픈그런표현이랄까ㅠㅠ그런걸잘쓰시는것같아요소리꾼님은ㅠㅠㅠ방금다정주행하고왔어요!진짜작가님짱짱ㅠㅠㅠㅠㅠㅠ상혁이가하는말이진짜하나하나너무가슴이아픈말같아요ㅠㅠㅠㅠㅠㅠ으어ㅠㅠㅠㅠㅠ아맞다암호닉신청하고갈게요! 앞으로엔터라고기억해주세요:)
9년 전
소리꾼
엔터님! 암호닉 신청 고마워요. 사실 글을 쓴 지 매우 오래되어서 암호닉이 음청 오랜만이에요, 헤헤. 세상은 넓고 비극은 참 많은 것 같아요. 주변을 한 번 돌이켜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할 정도로. 기억할게요, 고맙습니다!
9년 전
독자9
짠 나 왔어요.
9년 전
독자10
아, 모든 것들이 자연스럽게 눈 앞에 그려져요. 으으 진짜 제가 너무 좋아해요, 꾼님. 세상에 네상에 다섯상에ㅠㅠㅠㅠㅠㅠㅠㅠ 어떻게 이런 글을 쓰시는 거예요. 저 잠 못 자게..
전부 다 좋아요. 처절한 표현들도, 덤덤한듯 하지만 사실은 그게 아닌 이야기들도. 할머님은 상혁이가 위태로운 삶을 사는데 그나마 조금이라도 버팀이 되어주셨던 분 같이 느껴져요. 좋은 인연.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에요. 저한테도 분명 그런 인연들은 있다고 생각해요. 모두에게, 어떤 누군가가 될지는 모르지만,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정 안된다면, 스스로 그 인연을 만들어낼 수도 있는 거잖아요. 마치 상혁이와 학연이처럼 :^D
제 주변에서도 사실 비극적인 가정사라던지, 슬픈 경험을 겪은 아이들은 모두 동정을 싫어하더라고요. 안타깝다는 듯이 바라보는 그 눈빛이 너무나도 싫대요. 어떤 누군가는 동정을 이끌어내려고 노력하기도 하지만요.
꾼님은 너무 귀여우시다, 헤헤. 얼른 워더해야게따..! @ㅅ@(하트) 저랑 팥죽 먹으러 가실래여?

9년 전
독자11
같은 듯 하면서 다르고 다른 듯 하면서 같은 삶이네요ㅠㅠㅠㅠㅠㅠㅠ싸구려라니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가슴에 콱콱 말이 박혀서 숨 쉬기가 힘들어요ㅠㅠㅠㅠㅠ 꾼님때문에 저세상 갈 뻔 했어요
9년 전
독자12
어이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슬프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떡해........
9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5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2 퓨후05.05 00:01
      
      
      
트위터랑 포스타입에서 천사님을 모신다가 많은데 그게 뭐야?1 05.07 16:58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번외편4 콩딱 04.30 18:59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72 꽁딱 03.21 03:16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5 콩딱 03.10 05:15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54 콩딱 03.06 03:33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61 꽁딱 03.02 05:08
엑소 꿈의 직장 입사 적응기 1 03.01 16:51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45 콩딱 02.28 04:59
이준혁 [이준혁] 이상형 이준혁과 연애하기 14 찐찐이 02.27 22:09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53 꽁딱 02.26 04:28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7 걍다좋아 02.25 16:44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9 걍다좋아 02.21 16:19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45 꽁딱 02.01 05:26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33 꽁딱 02.01 01:12
김남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0 걍다좋아 01.30 15:24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2 꽁딱 01.30 03:35
[몬스타엑스/기현] 내 남자친구는 아이돌 #1 꽁딱 01.30 03:34
방탄소년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그루잠 12.26 14:00
방탄소년단 2023년 묵혀둔 그루잠의 진심4 그루잠 12.18 23:35
샤이니 [샤이니] 내 최애가 결혼상대?182 이바라기 09.21 22:41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 콩딱 09.19 18:10
[주지훈] 아저씨 나 좋아해요? 126 콩딱 09.16 19:40
지훈 아찌 금방 데리고 올게요5 콩딱 09.12 23:42
방탄소년단 안녕하세요 그루잠입니다9 그루잠 09.07 16:56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임창균] 유사투표1 꽁딱 09.04 20:26
이동욱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 하트튜브 08.23 20:46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채형원] 유사투표2 꽁딱 08.15 06:49
팬픽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