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pt/7501530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정보·기타 유머·감동 이슈·소식 고르기·테스트 팁·추천 할인·특가 뮤직(국내)
이슈 오싹공포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16056 출처
이 글은 2년 전 (2024/2/17) 게시물이에요


진짜 90년대 초반생 특.jpg | 인스티즈


친구들이랑 교복입고 카페못가봄(그당시 카페가 만연하지않았음)



지하상가구경하고 유가네가고 악쓰는하마 갔다가


진짜 90년대 초반생 특.jpg | 인스티즈


진짜 90년대 초반생 특.jpg | 인스티즈

이런데감

(빵 리필하기 눈치보여서 돌아가면서 빵받으러감)

대표 사진
베베모찌
?? 교복입고 카페 갔는데... 지금처럼 프랜차이즈는 아니지만 카페는 있었고 캔모아처럼 생과일주스나 빵파는 카페들 있었는데요???
2년 전
대표 사진
고영윤
본문에 언급된 카페는 캔모아같은 카페말고 커피빈 스타벅스 이런 데 아닐까요?
그런 카페대신 캔모아갔다고 써있어요 ㅎㅎ

2년 전
대표 사진
베베모찌
캔모아도갔지만 캔모아처럼 생과일주스나 음료파는 동네카페가있어서 거기 갔었어서요~ 흔하진 않았을진 몰라도요ㅎㅎ
2년 전
대표 사진
룰루쌈바휘바휘바
우리때 카페베네있었어요 흑흑
2년 전
대표 사진
IYM222314
몇살이신지는 모르겠으나 평균적으로 보면 이글이 맞아요
애초에 우리나라에 카페라는 개념의 프랜차이즈들이 생겨난건 90년대 후반 00년대 초반이었고
00년대후반에서 10년대초반즈음부터 학생들도 다니는 중저가 카페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00년대후반 10년대 초반즈음에 기사 찾아보면
스타벅스 아아가 그당시에 한잔에 5천원~6천원정인데
그게 그 당시 밥한끼가격이라 밥한끼를 커피한잔에 쓴다고 비판하는 기사들 많았고
스타벅스 가는 친구들은 돈많은 애들이라는 인식이 강했죠
요즘은 커피값자체가 오르고 스타벅스 커피가 그닥 안오르면서 그런소리는 사라지긴했지만요
그러니 80~90년생들이 학교다녔던 시기가 90~00년대라는걸 감안하면
학교다닐때 요즘식의 카페라는 곳을 가본 친구들은 드문게 맞습니다
애초에 지금처럼 카페가 전국어디나 우후죽순 생겨난건 10년대중후반부터지
그 이전에는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도시에도 생각보다 카페 없었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연근완자
시골은 뭐..
2년 전
대표 사진
닉네임꿀
ㅋㅋㅋㅋㅋㅋ저는 지방이라 카페라는거 드라마에서 처음 알았어요...
드라마에서 뭐 맨날 어디 카페에서 만나자하고 음료수 갖다주고 하니까 서울카페는 저런 곳인가보다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지역엔 카페랄께 없었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개인카페들이 어딘가에 있었겠지만 학생때는 몰랐고 처음에 카페베네 생겼을때 오!!! 이런게 카페야?? 했 기억이....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시에 프랜차이즈 카페 처음 생기는거라 사람도 엄청 많았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imabird
공감ㅋㅋㅋㅋㅋㅋㅋ앤하우스 이런 곳 자주 갔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복뚱아
저는 96인데 카페는 어른들만 가는(?)곳인줄 알았고 고1때 처음가봤어요 그 이후론 롯데리아 이런데만다님..
2년 전
대표 사진
RagDoll
90초반이고 지방이었지만 교복입고 카페 (엔젤리너스, 개인카페) 자주 갔어요ㅋㅋ 오히려 캔모아 롯리 자주 안 갔네요
2년 전
대표 사진
뿌링클좌
인정
2년 전
대표 사진
황민현은  왕자님
마자요ㅋㅋㅋㅋ캔모아만 갔고 일단 카페자체도 먆이없었고 있더라도 학생들이 가는 분위기의 카페는 흔하지않았져
2년 전
대표 사진
머요요  내맘인디!
학생들이 카페가는 분위기가 흔하지 않았던건 맞는것 같아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수다떨려고 카페 들어간다 이런 개념이 잘 없었어섴ㅋ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머요요  내맘인디!
고등학교 말~대학생때부터 확 늘어난것 같은 느낌?
2년 전
대표 사진
감댜야
ㅋㅋ맨날 카페감ㅋㅋ그시절엔 무슨 카페가 캔모아만 있었는줄 아나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tomtom
공감 카페는 어른들 대학생들이 가는 분위기였음 캔모아는 갔지만 ㅎㅎ
2년 전
대표 사진
즐겨듣던그멜로디
유가네 캔모아 필수코스
2년 전
대표 사진
Jinukee
카페가 대중적인 곳이 된건 지붕킥 역할이 진짜 컸음 ㅋㅋㅋㅋ 그전엔 진짜 롯리에서 자주 만났었는뎅 ㅜㅜ
2년 전
대표 사진
멋진마시멜론
고등학교 다닐때 음료시키면 조각케익 주는카페 꽤 있었는데 잊고있다 이글보고 생각났어요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쟌이완댜님
카페에 담배피는 어른들 많아서 카페는 그냥 어른들이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있었고 캔모아가 학생들이 가는 곳이라 깨끗하고 아늑하고 좋았음 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clclawy
커피빈 가서 초코무스케익 먹고 카페베네에서 와플 먹고 그랬는디...
2년 전
대표 사진
블로섬  수근수근
캔모아 진짜 부러워요 학교 다닐 때 한 번도 못 가봤는데
2년 전
대표 사진
나나나나나라
중학교때 ㄹㅇ 시험끝나면 무조건 지하상가 구경가고 밥먹은다음 빙수먹으러 캔모아나 카페베네 갔던 기억
2년 전
대표 사진
나나나나나라
앤하우스 ㄹㅇ좋아해서 성인되서도 자주 갔는데 코로나땜시 그나마 있던 지점들 다 없어져서 슬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VVVVVV
신림역 맥날이 단골코스였더랬죠.....
2년 전
대표 사진
전전구(28)  ᴹᵞ ᴱᵁᴾᴴᴼᴿᴵᴬ
설탕에 찍은 딸기 매번 갔어요 저희는
2년 전
대표 사진
알바가기싫어서우는중  월급날:뼈를묻겠다
카페라는 말보다 커피숍이 더 많이 쓰였던....
2년 전
대표 사진
튜야
나는 공감ㅋㅋ캔모아 말고 지금 흔히 생각하는 카페는 좀 비싸기도 하고 어색하고 어른들이 가는 거 같고 그래서 별로 안 가봄
2년 전
대표 사진
뚜리래리
진짜 카페 자주 안감요.... 고3쯤에 이디야 좀 가다가 대학생때 카페베네에사 악마빙수땜에 그때부터 자주가기 시작
2년 전
대표 사진
수학만든사람  수학의 정석
탐탐 커핀그루나루 파스쿠치 커피빈 맨날 갔는데 캔모아를 한 번도 안 가봤어요 주변에 있었는지도 모르겠고
2년 전
대표 사진
ㅈlㅈl
97인데 중학교~고등학교때는 개인카페랑 카페배네갔고, 고2~고3 땐 이디야 스벅 파스쿠치 요거프레소 이런곳 갔어요 근데 교복입고 간건 잘 모르겠고 방학이나 주말에 친구들이랑 모여서 숙제하거나 공부할때 간것같아요
2년 전
대표 사진
이제서른
요새 들은 내용은 학생들이 출근길처럼 등굣길에 커피사가서 학교서 마신다며요..? 놀랍쓰..
2년 전
대표 사진
넌나에게목욕값을줬어
요거프레소 자주 가고 허니브레드 엄청 먹었는데 ㅌㅋ
2년 전
대표 사진
넌나에게목욕값을줬어
아메리카노는 써서 안먹고 뮤조건 단거 개인 카페도 자주 갔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말랑카우~
진짜 추억회고하면서 난 못해봤다에 몰입해서 자격지심 가지는거 너무 한심함 미래를 봐 미래를
2년 전
대표 사진
Timothee ChaIamet  티모테 샬라메
우와 같은 90년대생이라도 후반이랑 차이가 많구낭 캔모아는 한 번도 안 가 봄
2년 전
대표 사진
얼굴_축하해  💙
93년생 고딩때 엔젤리너스 엄청 갔었는뎅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아 기상호
92년생인데 지방이라 카페가 이디야 하나였어요. 엔제니너스랑 카페베네가 20살에 생겼구요.
교복입고 카페는 안가봤고
롯데리아 캔모아 갔어요 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Yuna kim  피겨의미학
음 맞아요 교복입고 카페 가본 기억이 거의 없네요? 근데 우리 때 고등학교는 월~토 심한 곳은 월~일 오전 8시~오후10~12시까지 학교에 있었어서 친구들이랑 나가서 뭘 할 시간자체가 생각보다 없었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말만하자 말만  히-히히히힝
98년생인데, 친구들이 카페가자고 해서 죄를 짓는 기분이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어른들이 와서 너희 몇살이니??? 저희 17살이요!!!!@ 하고 막....ㅎ
2년 전
대표 사진
Luceam
카페베네서 빙수 먹은 기억이 많아요 ㅎㅎ
뭐였더라 악마초코 이런거였나 그때는 되게 신선했는데!

2년 전
대표 사진
Diana
헐 전 고딩때 엔젤리너스 이디야 드롭탑 이런곳 갔는데 ㅋㅋㅋㅋ 물론 자주는 못가고 큰맘먹고 갔음
2년 전
대표 사진
지성지
맞아요,,,
진짜 어디서 떠들고 놀았지..? 기억안남 ㅠㅠㅠ

2년 전
대표 사진
Don’t be lonely  My Lover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오버더탑  인피니트 정규 1집
캔모아ㅋㅋㅋㅋㅋ시험끝나면 무조건 애슐리 갔었는데..
2년 전
대표 사진
곰발씨
커피 마셨다고 엄마한테 등짝 맞았었어요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도리도리잼잼
캔모아에서 꼭 그네 자리 앉을려고함ㅋㅋㅋㅋㅋㅋㅋ
90년대 극후반 태생인데 카페를 들어갈 생각도 못한듯요? 노래방 가거나 렌즈 사러가거나 하기 바빴음요

2년 전
대표 사진
김부각맛있당
악쓰는하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년 전
대표 사진
TENNIS  ✨️
캔모아랑 앤하우스정도?
2년 전
대표 사진
TENNIS  ✨️
근데 둘다 카페아닌가요?
2년 전
대표 사진
여행중독자
95년생은 캔모아도 가보고 동네카페도 가봣어요
2년 전
대표 사진
쥐며느리
92년생 캔모아자주가고 노래방은 코노가없어서 그냥 노래연습장가거나 오락실에있는 노래방갔음...
2년 전
대표 사진
신입  (?)
캔모아!
2년 전
대표 사진
songhee
시골구석때기살면 아무것도못해봄 영화관 카페 등등 그거는 나야
2년 전
대표 사진
김 지원  언니 날 가져
95년생 고딩 때 거의 엔젤리너스 감!ㅋㅋㅋ그리고 렌즈 끼는 애들 꼽사리로 다비치안경 카페ㅋㅋㅋㅋㅋㅋㅋ카페베네 잊고 살았네...설빙은 큰맘먹고 가고 한솥가서 치킨마요 먹기 바빴다..
2년 전
대표 사진
(๑・̑◡・̑๑)♡
난 카페는 갔는데 교복을 못입어 봤네.. 교복없는 학교 다녔어서..
2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댓글없는글
이재명 대통령 :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이고.twt
18:01 l 조회 1
누님! 제가 갑자기 신발끈 묶는 방법을 까먹어서 그런데 한번만 묶어줄 수 있으세요?
18:01 l 조회 1
성인들 정신도 나가게 할 장난감
18:01 l 조회 1
성심당 머스크멜론케익 출시(6/29)
18:01 l 조회 1
내가 좋아하는 영화, 음악에 자꾸 입으로 악플 다는 친구 대처법 (ft. 최민식 마인드)
18:01 l 조회 1
김숙식 위로
18:01 l 조회 1
李 "호남 반도체입지, 尹정부서 공식확인...국힘, 이상한말 자제하라"
17:55 l 조회 48
나 공장 알바할 때 웃겼던 점
17:55 l 조회 409
[핑계고] ??? : 아니 저기 황 씨 아저씨 만나러 간다고.....jpg
17:54 l 조회 159
내가 최근 시켰던 배달 가게 앞의 두글자가 내가 키우는 반려동물 이름.JPG
17:53 l 조회 114
핑계고 여름방학 특집 - 풍향중, 라면먹고올래?
17:48 l 조회 681
배라 30주년 기념 판매순위 총결산...JPG13
17:42 l 조회 2792
실시간 JTBC 스페인 vs 우루과이 엔딩송 ㅋㅋㅋㅋ
17:38 l 조회 1156
예능 역사상 처음 보는 엔딩 나온 오늘자 놀면뭐하니.jpg1
17:38 l 조회 2438
너무 현실적이라는 간호사 태움 연기8
17:16 l 조회 3476
💥이번 월드컵 결과에 대해 축협과 명보 비판하는 이재명 대통령6
17:08 l 조회 5531 l 추천 2
Dolce & Gabbana Men's S/S 2027 show 초청받은 한국 연예인2
17:04 l 조회 789
울음 참는 남자한테 잔인하게 고백 거절하기
17:03 l 조회 1185
벽치기 당하는 공명
17:00 l 조회 583
남한의 목욕탕 갔다가 충격받은 탈북남8
17:00 l 조회 9131


12345678910다음
이슈
일상
연예
드영배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