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단편/조각 만화 고르기
이준혁 몬스타엑스 김남길 강동원 엑소 온앤오프 성찬
라우 전체글ll조회 1379l 13

 

 

 

 

 

[인피니트/성우] 5월의 꿈 (+번외 포함/메일링 공지) | 인스티즈

 

 

  

본편

 

 

 

 

 





 1. 1980년 5월 24일

 

도청에서의 밤은 길었다. 시민군이 조직된지 벌써 3일이라는 시간이 흘러갔다. 통신 수단이 모두 끊기는 바람에 공수부대가 더 내려왔다는 소식을 바로 어제, 협상을 시도하러 시내를 벗어났던 박씨를 통해 들었다. 고립. 말 그대로 고립이었다. 광주는, 지금 계엄군에 의해 철저히 고립되어있었다.

성규는 어깨를 무겁게 누르고 있던 총대를 조심스레 내려놓고 멍하니 창 밖을 바라보았다. 예나 지금이나 달은 여전히 밝고 아름답다. 이 도청 바깥은 지옥, 그 자체인데 광주의 어둠을 밝히는 달은 지독히도 아름다워서 눈물이 날 것만 같았다. 21일, 그 날 일어난 금남로 집회에서 성규는 친구와 누나를 모두 잃었다. 그는 연필 대신 총을 잡았다. 희고 고았던 손은 서툰 총잡이에 의해 투박해졌다.

 

' 규야, 성규야. '
' 누나! 정신 좀 차려봐. 응? 조금만 더 가면 병원이야, 정신 똑바로 차려! '
' 이 반지를, 간직해줘. 나 대신, 이제 성규 니가 …. '

 

그녀의 피가 묻어있는 금가락지는 그 날 이후로  성규의 약지에 조심스레 자리를 잡았다. 달빛에 반응하는 반지를 볼 때마다 그는 피를 토하며 울었다. 분노하고, 또 분노했으며 후회하고, 또 후회했다. 이 곳, 도청엔 저와 비슷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다. 우현은 그들 중 한 명이었다. 그의 아버지 또한 제 누나와 같이 집회 때 목숨을 잃었다. 대뜸 도청을 찾아와 총을 가르쳐달라했다. 위험한 일인지라 반대 하려고 했다. 하지만 텅 비어버린 우현의 눈동자와 마주쳤던 그 순간, 성규는 자신도 모르게 수락을 하고 말았다. 우현은 고작 열 여덟 밖에 되지 않은 어린 아이였다. 그럼에도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던 건, 바로 우현의 눈이 성규 자신과 닮아있었기 때문이었다.

 

" 형. "

 

순찰을 하고 돌아온 우현이 성규에 곁에 다가와 섰다. 여태 안자고 뭐하고 있었어요. 오늘은 밖이 다른 날보다 더 서늘해요. 외투라도 입지, 감기걸리면 어쩌려구…. 성규는 우현의 머리에 손을 올리고 푸스스, 하고 웃어보였다. …그냥, 잠이 안오네.

 

" 형. "
" 왜. "
" 오늘 장씨 아저씨가 그랬잖아요. 지킬 사람이 있는 사람이나, 무서운 사람은 지금 가라고. "
" …그랬지. "
" 형은, "
" ……. "
" 왜 안갔어요? "

 

형은 부모님, 아직 전주에 살아계시잖아요. 성규가 천천히 우현에게로 눈을 돌렸다. 그의 말이 맞았다. 제게는 아직 모셔야할 부모님이 있었다. 하지만 광주로 오고가는 모든 교통이 끊긴 지금, 전주로 간다는건 자살행위나 다름이 없었다.

 

" 지금은 가는게 더 위험해. 알잖아, 공수부대가 교통로를 다 차단했다는거. "
" 이 일이 끝날때까지 집에서 안나오고 있음 되잖아요. "
" 그건 싫어. 그리고, "
" ……. "

 

지켜줘야할 사람이 여기 있는데, 내가 어딜가? 성규는 차마 입을 떼지 못했다. 저를 빤히 쳐다보는 우현의 얼굴을 아프지않게 쓸어내렸다. 푸르르, 우현이 고개를 양 옆으로 세차게 저었다.

 

" 형! 뭐하는거예요! "
" 자자. 내일 일찍 일어나야지. "

 

피곤하다. 우현은 벌써 저만치 앞서 걸어가는 성규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입술을 달싹였다. 벌써 새벽이 다가오고 있었다.


 

 

 





 

 2. 1980년 5월 25일

 

엄숙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궐기문이 오늘 도청을 떠났다. 낭독은 민씨가 하기로 했다. 성규는 조심스러운 손길로 총구를 닦아냈다. 모두가 비장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방송이 시작되기 오 분 전. 우현은 손에 맺힌 땀을 투박스럽게 닦아내며 가쁜 숨을 내쉬었다.

 

[ 우리는 왜 총을 들 수 밖에 없었는가? ]

 

민씨의 목소리가 나즈막히 들려오기 시작했다. 총을 닦고 있던 성규도, 분주하게 무기를 옮기고 있던 장씨도, 시민군 모두가 제자리에 멈추어섰다. 우리는 왜 총을 들 수 밖에 없었는가.

 

[ 그 대답은 너무 간단합니다. 너무나 무자비한 만행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만 없어서 너도나도 총을 들고 나섰던 것입니다. ]

 

가슴 아픈 말들이 이어졌다. 간혹 울음을 참는 소리가 새어나오는 것을 보아, 그도 울고 있음이 분명했다. 초점을 잃은 두 눈동자가 허공에서 마주쳤다. 금방이라도 쓰러질듯 위태롭게 서 있는 우현의 모습은 깊은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진 힘없는 풀떼기같았다. 괜찮아, 울지마. 성규가 그를 향해 천천히 말했다.

 

[ 18일 아침에 각 학교에 공수부대를 대량 투입하여 시내 곳곳에서 학생, 젊은이들에게 무차별 살상을 자행하였으니! 아! 설마, 설마 했던 일들이 벌어졌으니, 우리의 부모 형제들이 무참히 대검에 찔리고, 귀를 잘리고, 연약한 아녀자들이 젖가슴을 잘리우고,…차마 입으로 말할 수 없는 무자비하고도 잔인한 만행이 저질러졌습니다. ]

 

눈물을 참으려는 듯 바들바들 떨리는 몸뚱아리가 안쓰러웠다. 괜찮다 말하는 성규의 얼굴도 잔뜩 일그러져있었다. 오늘따라 반지를 끼고 있는 손가락이 더욱 아프게만 느껴졌다. 민씨의 낭독은 계속 되고 있었다. 도청의 침묵은 더욱 깊어져만 갔다.

 

[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겠습니까? 묻고 싶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당할 수만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고장을 지키고 우리 부모형제를 지키고자 손에 총을 들었던 것입니다. ]

 

우현은 끝끝내 참았던 눈물을 터뜨렸다. 부모형제를 지키고자 했으나, 지키지 못했다. 이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거라고는 광주를 지키는 일, 하나 뿐이었다.

 

[ 민주시민 여러분! 우리 시민군을 절대 믿어주시고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방송이 끝이 났다. 끝에는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이 되어 울었다. 성규는 자리에서 일어나 우현을 조심스레 끌어안았다. 괜찮아, 괜찮아.

사람들의 울분 터지는 오열 소리에 성규도, 우현도, 광주도. 모두가 울었다.


 

 

 





 3. 1980년 5월 26일 밤

 

협상을 실패했다. 오늘 밤, 계엄군이 이곳에 침공할 가능성이 크다. 박씨의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장씨가 자리에 주저앉았다. 울다 지친 우현의 땀에 젖은 앞머리를 쓸어넘기던 성규가 그들을 힐끔 바라보았다. 시민군이 만들어지고 얼마 지나지않아 계엄군과 협상을 시도해보겠다며 시민수습대책위원회가 조직되었다. 협상이 성공리에 끝날 것 같다며 무기의 일부를 회수해갔던게 바로 어제였다. 하루만에 말이 바뀌다니. 헛웃음이 새어나왔다. 이제 정말, 더이상은 돌아갈 수 없는걸까…. 그는 제 무릎에 누워 뒤척이는 우현의 손을 잡고 기도했다. 이번만큼은. 제발 이번만큼은 지킬 수 있게 해달라고. 성규는 이틀 전 그 날처럼 어둠기만 한 밤하늘을 올려다보았다. 노오란 빛을 자랑하던 달이 오늘따라 어둡게만 느껴졌다.

 

" …형. "
" 일어났어? 더 자. 아직 밤이야. "
" 추워요. 형. "

 

추워? 불 더 피워줄까? 몸을 일으키는 성규를 우현이 급하게 잡아끌었다. 우현아. 깜짝 놀란 성규의 목소리가 떨려왔다. 우현은 울고 있었다. 왜 울어, 우현아. 무서워서 그래?

 

" …꿈에, 아버지가 나왔어요. "
" 우현아. "
" 어떡하지? 내가 그 사람들을 쏠 수 있을까요, 형? "

 

열 여덟. 소년이 감당하기 힘든 일이었다. 약해지지마, 약해지지말자. 우현아. 우리는 모두를 위해 이 일을 꼭 해야만 해. 이 말이 성규가 해 줄수있는 전부였다. 우현의 동그란 눈을 한참동안이나 바라보던 성규가 자그마한 그의 머리통을 품에 끌어안았다.

 

" 지켜줄게. 걱정하지마. "

 

모두, 잘될거야.


 

 

 





 4. 1980년 5월 27일

 

단발마의 총성이 크게 울려퍼졌다. 눈 앞에서 장씨가 맥없이 쓰러졌다. 사람들의 수근거림이 커졌다. 급하게 총을 들어올린 성규가 창 밖으로 시선을 돌렸다. 계엄군이랑께. 박씨가 천천히 성규 쪽으로 다가왔다. 기어이 왔어, 기어이 오고야 말았어. 박씨의 중얼거림이 유난히 크게 들려왔다. 우현은 교련복을 고쳐입었다. 마지막. 정말, 마지막이 다가오고 있었다. 성규가 떨리는 우현의 손을 꽉 쥐어 제 쪽으로 끌어당겼다. 

 

[ 폭도들에게 경고한다. 너희들은 현재 완전히 포위됐다.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라! ]

 

그 새끼들은 우리를 폭도라고 부른디야. 우리말은 들을라고도 안하는 새끼들인께. 그는 도청에서의 첫 날 밤, 장씨가 들려줬던 이야기를 떠올렸다. 형. 우현이 조용히 성규를 불렀다. 응, 우현아.

 

" …장씨 아저씨가 죽었어요. "
" ……. "
" 우리도, 장씨 아저씨 처럼 될까요? "

 

글쎄. 마주잡은 손에 힘이 들어갔다. 잠시 멈추었던 방송이 다시 들려왔다. 폭도들에게 경고한다. 너희들은 현재 완전히 포위됐다.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라. 사람들은 미동조차 하지 않았다. 도청 건물 밖으로 나간 박씨가 계엄군을 향해 천천히 걸어나갔다. 그의 손엔 피 묻은 태극기와 총 한자루가 쥐어져 있었다. 마른 침을 삼켰다. 잔뜩 끼인 먼지를 마신 탓에 목이 따가웠다. 공수부대원들이 다시 한 번 박씨를 향해 외쳤다.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라. 그는 걸음을 멈추지 않았다. 계엄군 바로 앞까지 걸어간 그가 뒤를 돌아 도청을 한 번 쭉 훑었다.

 

" 우리를 죽여라. 싸우다 모두 죽자! "

 

그리고, 또 다시 총성이 울려퍼졌다.  순식간에 모든 것이 엉망이 되었다. 총에 맞아 쓰러지는 박씨의 입가에 미소가 띄워졌다. 성규가 우현의 손을 잡고 위로 올라갔다. 어느 새 도청안으로 들어온 공수부대원들과 시민군이 한 데 섞이기 시작했다. 총을 쏴보기도 전에 쓰러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우현은 그 모습을 모두 눈에 담았다. 총소리가 가까워질수록 성규의 걸음은 더욱 빨라졌다. 끔찍한 비명소리들이 자꾸만 귓가를 멤돌았다. 뒤를 따라오던 민씨의 몸이 힘없이 무너져내렸다. 민씨 아저씨! 성규가 입술을 깨물었다. 다리에 힘이 풀리기 시작했다. 자꾸만 꼬이는 걸음걸이를 악 물고 버텨냈다.

 

" 혀, 형! "

 

미처 발견하지 못한 계단이 있었다. 순식간에 둘 사이의 거리가 멀어졌다. 놓친 우현의 손을 잡기 위해 뒤를 돈 순간, 성규는 우현에게로 향한 총구를 보았다.

 

" 우현아! "

 

교련복이 빨갛게 물들어가기 시작했다. 우현을 제 품에 끌어안은 성규가 총을 쥔 오른손에 힘을 주었다. 온 몸에 열이 올랐다. 가빠지는 호흡에 성규의 마음이 다급해졌다. 쓰러지는 우현을 본 공수부대원들이 빠른 속도로 다가왔다. 바들바들 떨리는 손으로 총구를 그들을 향해 겨눴다. 파열음이 크게 울렸다. 어디선가 날아온 총알 하나가 성규의 피부를 뚫고 들어왔다. 살이 타들어가는 듯한 고통이 밀려왔다. 다시 한 번 총알이 날라와 어깨에 박혔다. 들고 있던 총이 바닥으로 떨어졌다. 성규는 정신을 잃은 우현을 더 꽉 끌어안으며 몸을 잔뜩 웅크렸다. 피투성이가 되어버린 몸. 성규는 자신의 몸에서 흐르는 피를 우현의 몸에 정성스럽게 발랐다. 금방이라도 끊길듯한 숨소리가 위태로웠다. 하지만 자신은 꼭 우현과의 마지막 약속을 지켜야했다.

 

' 지켜줄게. 걱정하지마. '

 

마음 속으로 했던 약속. 저를 쏙 빼닮은 이 아이는 꼭 지켜내야만 했다. 그러고 싶었다. 이젠 팔을 들어올릴 힘조차 없었다. 수 십개의 총알이 박혀들었다.

 

" … 내가, "

 

지켜줄게. 성규의 눈이 사르르 감겼다. 그리고, 모든 것은 끝이 났다. 1980년 5월 27일 새벽 5시 10분. 계엄군이 도청에 도착한지 불과 한 시간만에 일어난 일이었다.

 

 

 

 

 

 


 FIN.

 

 

 

 

 


 


짧은 번외_33년

 

 

 

 

 

 




 

바람이 불었다. 광주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서울에서부터 꼬박 세 시간을 달려온 지금, 저 멀리서 어렴풋이 여행자들을 반기는 표지판이 보였다. 따뜻한 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 곳은, 이미 33년 전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차 안에서 보는 풍경은 너무나도 아름다웠다. 목적지에 도착을 했다는 네비게이션의 안내방송을 들은 우현이 차에서 내려, 불편한 다리를 이끌며 천천히 기념비 앞으로 걸어갔다. 급하게 아버지를 따라 차에서 내린 성규가 그의 손에 들린 안개꽃다발을 빼앗았다. 제가 들게요. 아버지 힘드시잖아요. 저를 빤히 쳐다보는 시선을 느낀 성규가 우현의 텅 빈 손에 지팡이를 쥐어주며 싱긋 웃어보였다. 오늘은 돌아다닐 곳이 많으니까, 특별히 더 다리 조심하셔야되요. 아시죠? 혹시라도 기분이 상할까 옆에서 자꾸만 애교를 부려대는 귀여운 제 아들의 모습에 우현이 너털 웃음을 지어보였다.

 

" 그런데요, 아버지. 가고 싶은 곳이 정말 여기뿐이예요? 그래도 마지막인데 광주가 뭐예요. 광주가. 어차피 명절때마다 내려오는 곳이잖아요. "


우현을 따라 조용히 걷던 성규가 갑자기 생각이 난 듯 물었다. 대답하지 않았다. 아니, 대답할 수가 없었다. 사람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져있는 기념비가 어느 새 코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었다. 우현이 천천히 손을 올려 이름들을 쭉 훑어내렸다. 입을 삐죽내밀며 칭얼거리던 성규도 조용히 그의 곁에 와 섰다. 아버지.


" 성규야, 이 사람들이 누군질 아니? "
" 당연하죠. 민주화운동하시다가 돌아가신 분들이잖아요. "
" 그래, 맞지. 그렇지. "
" 아! 아버지도 같이 하셨다고 그러셨었죠? "


잔뜩 신이 난 성규가 눈을 번뜩이며 우현을 바라봤다. 그랬었지. 우현이 씁쓸한 표정을 지으며 고개를 살짝 끄덕였다. 꽃을 품에 꽉 껴안은채 비석 주위를 두리번 거리던 성규의 눈에 익숙한 이름이 들어왔다.

「 1958.4.28 김성규 」


" 아버지! 여기 저랑 똑같은 이름이 있어요. 우연인가? "
" …성규형이, 거기에 있었구나. "
" 어? 아버지가 아시는 분이세요? "


우현이 성규가 있는 곳을 향해 걸음을 옮겼다. 저를 부축하는 손길을 뿌리치고, 앞까지 다가온 우현이 자리에 털썩 주저앉았다. 깨어난 이후부터 꾹 참아왔던 눈물이 한 순간 주체할 수 없이 터져나왔다. 처음보는 우현의 눈물에 당황한 성규가 그를 일으키려했다.


" …잠깐만, 잠깐만 이러고 있자. 성규야. "
" … 아버지. "
" 잠시면 돼. 아주 잠시면. "


둘 사이에 묘한 침묵이 감돌았다. 성규가 품에 안고 있던 꽃다발을 우현에게 조심스레 건냈다.  형, 성규형…. 안녕. 기분 좋게 불어오는 봄 바람에 우현의 입가에 미소가 떠올랐다. 멍하니 제 아버지의 모습을 지켜보던 성규가 그의 어깨를 몇 번 토닥이고는 뒤돌아섰다. 우현이 전해받은 꽃다발을 기념비 앞에 살포시 내려놓았다. 우리, 오랜만이죠?


" 늦게 와서 죄송해요. "
" ……. "
" 너무 늙어서 나 못알아보려나. "


들려오는 대답은 없었다. 형, 저 우현이예요. 형이 구해줬던…. 나, 많이 늙었죠? 우현은 쉴새없이 입을 움직였다. 쭈그리고 앉은 탓에 오른쪽 다리가 시큰거리며 아파오기 시작했다. 그 때 맞은 총알은 몇 일 전에 빼냈어요. 요샌 기술이 좋아서 금방 해내더라구요. 조금만 더 있었으면, 빼내기도 힘들었을거래. 다리 저는 것도 이제 차츰 나아질거래요. …모두, 모두 다….


" 모두 다 형 덕분이예요. "
" ……. "
" 형 덕분에 저렇게 멋진 아들도 얻을 수 있었어요. 방금 봤죠, 우리 아들? "
" ……. "
" 이름, 성규예요. 김성규. 원래는 남성규로 지어야 되는데, …이상하잖아. 역시 성규라는 이름에는 김이 어울리죠. "


그래도 다행인건, 성규 엄마가 김씨라는 거? 이씨였어봐. 김성규 못되잖아요. 우현이 푸스스 웃음을 지으며 고개를 푹 숙였다. 온 몸이 파르르 떨려왔다. 형, 왜 그랬어요. 그 때 왜 날 구해준거예요? 내가, 얼마나 놀랐는지 알아요? 죽은 줄만 알았던 내가 살아있대. 형이 마지막까지 나 감싸고 있어서, 살 수 있었던 거래.


' 지켜줄게, 걱정하지마. '


그 때 그 말이, 이런 뜻이었어요? 결국 우현의 몸이 무너져 내렸다. 목이 콱 막혀서 도저히 숨을 쉴 수가 없었다. 제 가슴을 쿵쿵 내리치는 손길이 바들바들 떨렸다. 형, 혀엉. 성규의 이름을 몇 번이고 계속 불렀지만 들을 사람도, 대답을 해 줄 사람도 이 곳엔 없었다. 성규는 저 멀리 보이는 우현의 모습을 한참동안 바라보다 하늘로 시선을 돌렸다. 비행기 한 대가 하얀 길을 만들어내며 파아란 하늘을 유유히 돌아다니고 있었다. 성규가 차에 등을 기댄 채 조용히 눈을 감았다. 우현의 울음소리가 여기까지 들려오는 듯 했다.


" 저 내일 미국가요, 형. "
" ……. "
" 마지막으로 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볼 수 있어서…. 너무 좋다. "


베시시 웃음을 흘리던 우현이 제 머리를 쓰다듬는 낯선 손길에 고개를 들어올렸다. 잘, 컸네. 남우현. 웃음기가 잔뜩 섞인 목소리가 귓가에 울려퍼졌다. …형이예요? 낯설음 속에서 익숙함이 느껴졌다. 너의 잘못이 아니야. 우현아. 꿈 속에서나 늘 그리던 목소리였다. 여전히 따뜻한 그의 손이 우현의 볼을 조심스레 감싸왔다. 제 앞에 있는 사람이 환상이라는 것 즈음은 이미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우현은 조심스레 제 손을 뻗었다. 다시금 눈물이 터져나왔다.


[ 나는, 내가 해야할 일을 했을 뿐이야. 우현아. ]
" ……. "
[ 잘 왔어. 늦었지만, ]
" ……. "
[ 우리가 바라던 광주에 온 걸 환영해. ]


우현이 남자를 바라보았다. 그는 우현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었다. 허공에 뜬 우현의 손이 바닥으로 툭 떨궈졌다. 그가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1980년과 2013년. 33년이라는 긴 세월이 무색하게도 광주의 하늘은 여전히 맑았다.




 

 

 



이제 정말, 5월의 꿈. 모두 FIN.







 

 

 


 

실수로 삭제라는 큰 죄를 지어버렸습니다. 엉엉.

 

 

 

앙영하세요, 라우입니다. 3월 1일에 올렸던 '5월의 꿈' 이 다시 올라와서 많이 놀라셨죠. 다름이 아니라, 제가 암호닉을 정리하던 도중 실수로 삭제 버튼을 누르고 말았습니다. 너무 놀래서 급하게 다시 컴퓨터를 만져봤지만, 삭제완료라는 무심한 문구만 뜨더라구요…. 전 분명히 경고창이 떴을때, 엑스를 눌렀는데 어째서. 왜! 도대체 왜!

죄송스러운 마음에 텍파에만 들어갈 짧은 번외편도 같이 데리고 왔습니다. 정말 죄송해요. 본편에 댓글을 남겨주셨던 여섯분 모두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이비, 피존, 나무정령, 콩콩이님 그리고 새롭게 암호닉을 신청해주신 규밍, 새벽님. 정말 죄송해요 엉엉. 번외로 마음이라도 조금이나마 푸셨으면 ☞☜   

 

피존, 콩콩이, 아이비, 귱, 미로, 마가렛

육급수, 흥, 윤조, 김난, 월요일, 클레오, 뽀뽀로, 렝도찡, 빵형, 씨리얼, 잉피, 남군, 사과맛규, 31

음표, 꼬마아이, 뀨, 까또, 깡통, 나무정령

규밍, 새벽

 

암호닉은 항상 받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신청해주시면 되요 :)

 

 

 

+)

그리고 많이 부족한 글들이지만, 이때까지 썼던 단편 세개를 메일링을 할까 생각중입니다. 어제의 오늘, 봄, 5월의 꿈까지. 혹시라도 메일링 받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메일 주소를 살포시 적어주셔요. 짧은 땡스투와 함께 보내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하고 또 죄송합니다. 엉엉.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ㄷㄷ오늘처음보는데지금까지작품다정주행하고있으요..ㅠㅠㅠ우와....ㅠㅠㅠㅠ!!!!ㅜㅠㅠ신알신하고암호닉신청하고갈게요모닝콜로♥ㅠㅠㅠㅠ대박...호...혹시메일링신청이된다면(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으로...ㅠㅠ잘읽고갑니다!!ㅠㅠㅠ
11년 전
독자2
언제나 지켜보고 있지만 씽크빅이 없어서 암호닉을 정하지 못하는 그런 비루한 독자에여....역시 작가님 글은 bbb 하...여운이 엄청나네요 전에 메일링 글에 들어오려고 했는데 삭제라고 해서 당황했었는데 작가님이 더 당황하셨겠군요ㅋㅋㅋ 아,제 메일은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이에여!!그럼 다음 작품 때 또 뵈요~.~
11년 전
독자3
헐으어.....ㅠㅠㅠ정말슬프네요...전에도 이거 읽고 되게 슬펐었는데 다시봐도슬프네요...외전못봤을땐 둘다죽은줄알았는데 그래도 우현이는 살아서 다행이네요..ㅠㅜ잘살아있어서 진짜 다행이네요(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으로 메일링 부탁드립니다 잘봤어요!
11년 전
독자4
워ㅏ아ㅐ안녀하세야 아 싲간이 엏ㅁ 없어서 ㅈㅣ금 오타가 막 나는데 으러ㅓ러 다음엔 길게 쓰게요ㅠㅠㅠㅠㅠㅠㅠ 아 번외 대박이야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아 전아이비에여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감사합니다ㅠㅠ
11년 전
독자5
헐 대박 콩콩인데여 우와 진짜 멋지다 나도 읽으면서 울컥해가지고...막 그랬네여..여기 학교 캠퍼스란말이야..안 그래도 조용한 곳 들어왔더니 kiss the rain? 이 노래 나오는데ㅜㅜㅜㅠㅠㅠㅠ 진짜 사랑해요ㅠㅠㅠㅠㅠㅠㅠ 이메일 ㅠㅠㅠㅠㅠ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이요.....
11년 전
독자6
헐암호닉신청할래요!!!!!!!!!!!!!!!!!!!!!!!!암호닉은차양으로!!!!!
11년 전
독자7
ㅠ밍이에요 엉엉.. 아련해.. 슬퍼요ㅠㅠㅠㅠㅠ보다가..울..었..☆★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 그리고 이메일주소는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11년 전
독자8
ㅠㅠㅜ암호닉이있어야되요???ㅠㅠ으허어ㅜㅠ될지모르니까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암호닉몽몽몽으로될까요??신알신하구갈께용

11년 전
독자9
아...비지엠 선택이 아주 탁월하시네여 아 진짜 흘러가버린 시간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무리 그리워해도 이소설속에서의 성규는 이미 없다는게 너무 슬퍼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하....메일링 암호닉 있어야하나요...?ㅠㅠㅠㅠㅠㅠㅠ(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신청이요..ㅠㅠㅠㅠㅠㅠㅠㅠ하 대박이에요ㅠㅠ꿈..5월의 꿈ㅠㅠㅠ
11년 전
독자10
오늘 처음봤는데 정말 글이ㅠㅠㅠ 제취향이시네요ㅠㅠㅠ... 글잡 원래 진짜 잘안보고 한분만보는데 오늘 한분더 늘어난듯...ㅠㅠㅠㅠ 암호닉하고 메일링 신청가능할까요? 아 내 싱크빅은 왜....발휘가 안되지 기벡으로 해주세요 지금 앞에 문제집이있네요!!......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 메일링은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괜찮으시다면 부탁드릴게요 아 신알신도하고 갈게요~
11년 전
독자11
성우네요~~^^제가 제일 좋아하는..??현성이 공커라 성우는 많이 찾을 수 없지만..ㅎㅎ이런 금손님들이 계시니ㅎ 메일링 신청 가능한가요??(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입니다!!
11년 전
독자12
월요일입니다!!ㅠㅠㅠㅠ컴퓨터가 됫다가 안됫다가해서 오랜만에 들어왓는데 기분좋은소식이네요ㅠㅠㅠ메일링감사합니다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이에요!!
11년 전
독자13
성우지지예야!!!!!(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11년 전
독자14
피존이에요!!!!!!!!! (이메일은 본인/글쓴이/운영진만 확인 가능) 으로 보내주세요!!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1년 전
라우
# 모든 메일링이 완료 되었습니다. 메일링 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1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714 1억05.01 21:30
온앤오프 [온앤오프/김효진] 푸르지 않은 청춘 01 퓨후0:01
      
      
      
인피니트 [인피니트/팬아트] 낙서+공지9 05.02 22:25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남전무님 이러지 마시죠 늦게와놓고는 공지4 05.02 21:06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Psychic 연재 관련 공지 + 피드백6 04.30 21:55
인피니트 인피닛뚜 현성 음마백개천개만개!!!!! 기억하세여,,?21 두 시 04.13 19:56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십사일 메일링해여'ヮ´65 ifnt 04.13 11:53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뜨거운 것이 좋아 메일링 안내70 검은여우 04.13 01:35
인피니트 [인피니트/우야] Healing Romance 텍파 메일링~.~16 극한 04.07 21:26
인피니트 [열수] 제목없음 공지1 04.06 21:11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떡 썼던 것을 메일링할까, 생각을 하고 있어요29 살류 03.30 16:28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35 바토 03.24 20:51
인피니트 인피니트 피스톨즈는 11월 이후 연재 될 예정입니다2 C.mate 03.24 17:24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나는 너의 바람이 되어 공지16 Jena 03.23 21:28
인피니트 인피니트 컴백!!!!!!!!!!!!!!!!!!!!!+ 나도 컴백95 꿀사과 03.21 22:15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0214, 더 파라디(The paradis) 공지46 규닝 03.08 23:23
인피니트 [인피니트/성우] 5월의 꿈 (+번외 포함/메일링 공지)15 라우 03.05 00:53
인피니트 [인피니트/수열] V (+작가공지)26 도토리 03.03 12:41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현아가 이상형인 이유 번외 (+메일링)42 02.28 13:59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열수] 세상을등지다.28 (마지막화공지)5 여싄 02.27 00:25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73 두시가 불타버.. 02.25 21:42
인피니트 [인피니트/야동] 존댓말 톡 암호닉 받을게요12 키위 02.24 23:46
인피니트 [인피니트/장편/시리즈/학원물] Return To~ 시리즈 메일링 공지입니다!19 유자차 02.24 01:04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12 라푼첼 02.22 19:17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39 바토 02.21 20:40
인피니트 [인피니트/다각/공포물] 숲속의 안개 Q&A37 ifnt 02.21 18:26
인피니트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78 워르백 02.18 20:33
인피니트 [인피니트/현성] 내 여자의 남자 메일링공지가 왔습니다38 리얼현 02.17 19:20
인피니트 수열 양성구유 3 톡 예고25 글쓴2 02.16 19:38
공지사항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