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김남길 몬스타엑스 강동원 이준혁 엑소 성찬
스노우베리 전체글 (정상)ll조회 8650l 1

안녕하세요, 스노우베리입니다.


방금 쪽지창을 확인하면서 23화에 피드백을 요청하신 댓글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글을 게시한 전부터 인지하고 있던 상황이었지만 축남썰을 확인할 수가 없어 그저 제가 어떻게 23화와 24화를 구상한지에 대해서만 피드백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 23화에 축남썰의 일부분을 올려주신 덕분에 이제야 내용을 확인 있었습니다


한없이 변명처럼 비춰지겠지만 이전에 축남썰을 접해 적이 없습니다

( 점에 대해서는 24화 댓글창에 피드백을 남긴 적이 있어, 혹시 보셨을 분들이 계실까 복사해서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노우베리입니다.

독자님의 댓글을 읽고 축남썰이라는 글을 찾아서 확인해보기 위해 엑소 분들의 독방에서, 글잡에서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찾을 수가 없어서 우선 제가 이번 에피소드를 쓰게 계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조별과제라는 안에 속에 연인의 싸움을 담아냈습니다.

글을 즐겨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저는 대부분 글을 항상 달달하게 혹은 싸움 없이 행복한 모습만 담아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에피소드 형식인 글을 어떻게 진행시켜야 할까 고민을 하다 터닝포인트가 만한 갈등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갈등을 담아내야 할까 생각하다 화까지만 해도 지내오던 연인 사이에 갑작스럽게 갈등이 생기기보다는 외적인 요소로 갈등을 유발하는 그동안 제가 이어오던 속의 여주와 정국이의 이미지를 크게 무너뜨리지 않겠다 생각해서 뭐가 적절할까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정해진 하루를 지내는 쇼트트랙 선수보다는 외부와 접촉이 많은 대학생인 여주를 중심적으로 사건을 생각하다 조별과제가 떠올랐습니다. 조별과제를 생각하니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민폐를 끼치는 조원들을 구성했고 그런 조원으로부터 피해를 받는 여주를 알아주지 못함으로 인한 서운함이 바탕이 되는 갈등으로 흘러가서 예쁜 화해로 끝내는 좋겠다 생각하고 틀을 짰습니다.

그리고 다음 문제는 어떻게 갈등이 생겨나나였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연인들의 갈등은 오해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했고 속에서 쇼트트랙 선수로 등장하는 정국이만이 있는 오해는 뭘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운동선수들은 항상 단체생활을 해오니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가장 싫어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나서 생각을 연장시켜 그런 부분에 관련돼서 여주에게 실망을 하는 쪽으로 이야기를 흘려보냈습니다.

정도까지 구성을 하니 조별과제라는 단체생활에서 피해를 받고 있는 여주, 단체생활을 함으로써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일을 싫어하는 정국이의 모습의 연결고리를 찾았고 찾은 연결고리를 오해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여주가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오해하는 머릿속에서는 가장 두드러진 오해로 빚어진 갈등이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의 흥미를 더하기 위해 극단적인 배경이 필요하다는 생각 끝에 오랜만에 데이트를, 2 만의 꽃놀이를 하게 되었다는 설정을 했고요. 그다음 갈등의 주원인인 오해가 생기기 위해서는 정국이가 여주의 조별과제 사건의 단면적인 모습만 보게된 장면이 필요해서여자 후배와의 카톡 아닌단체 그룹 카톡방 봤다고 설정했습니다.

오해가 생기는 과정에서 정국이가, 욕먹고 있어라고 물은 것은 여주에게 상황 설명을 요구한 것이고 여주는아무것도 아니야라고 대답함으로써 정국이는 오직 자신이 단체 그룹 카톡방 이야기만 믿게 됨으로써 실망감을 느끼는 동시에 여주의 잘못으로 오해하고 조모임 장소로 보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정국이가 여주가 실망을 했다고 표현을 했음에도 차문을 닫아버리는 설정은 갈등을 키우기 위한 장면이었습니다. 후에 제가 그동안 글에서 표현했던 정국이의 성격상 매정하게 가버리는 정국이의 캐릭터에 붕괴를 일으키기 때문에 여주가 있는 카페로 가는 장면을 생각해냈습니다.

여기까지 갈등의 절정이었으면 이제는 화해의 단계에 접어들기 위한 배경들이 필요하다 생각해서 여주를 향한 정국이의 오해를 있는 장면인 카페에서 조모임을 지켜보고 있는 부분을 썼고 서운할 대로 서운한 여주가 내쳐도 밀어붙이지 못하고 아무말 못한 연하남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함이였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하면 정국이는 오해가 풀렸습니다. 그래서 원래의 정국이 모습(밥을 챙겨주거나, 꽃을 오는 따듯한 행동)대로 돌아가고 여주의 오해를 풀기 위해 선수촌에 있는 설정 때문에 늦은 밤에 만나지 못하므로 전화상으로 정국이가 사과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오늘 24화에서 말했듯이내가 말하지 않은 잘못이지 않을까라는 여주의 대사에서 어느 정도 자신도 잘못이 있다고 인지했기 때문에 다시 갈등을 키우기보다는 정국이의 사과를 받아들이고 이상 갈등을 끌지 않고 마음을 누그러트리는 것으로 구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국이가 여주에게 달려오는 장면은 글을 마무리하는데 임팩트를 위한 설정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23,24화를 쓰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고려하면서 글을 구상했는지의 과정입니다. 제가 이렇게까지 계기를 장면, 장면 이유는 단순히 회피로 보일 있는 축남썰을 읽어보지 않았다는 말이 거짓이 아니라 진실임을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안에 독자57님께서 언급하셨던 부분이 빠져서 덧붙여 답글을 답니다.

'다른 데를 갔을 카톡 거를 보고' 부분은 23화에서 이미 정국이를 앞에 두고 핸드폰을 만지막거리는 모습을 담아내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때부터 정국이는 한번 핸드폰에 관해서 신경이 쓰였다는 설정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데를 갔다 남자친구가 있는 보통의 여자친구의 심리처럼 오랜만에 데이트를 하는 여주가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어할 거라고 생각으로 식당을 나서기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러 화장실을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자꾸만 뜨는 카톡창에서 아까의뭐헤'라는 질문에 '?'이라고만 대답을 했으니 호기심이 드는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글을 처음 써봅니다. 글잡에 발을 들이게 되면서 다른 작가님들은 어떻게 글을 쓰나 싶어 방탄소년단 글을 보기는 했으나 오히려 글을 쓰는 도중에 방향성을 잃어버리길래 이후로는 다른 작가님들의 글을 읽는 것은 멈췄습니다. 또한 방탄소년단의 팬이 후부터 얼마나 창작물이 소중하다는 것은 뼈저리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모든 글의 소재는 머릿속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의 글과 유사한 점이 발견됐으면사실 명확히 모르겠습니다. 제가 표절해버린 것인지. 피드백을 읽고도 표절이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얘기해주세요. 올바른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려주신 축남썰의 일부분을 읽고 유사함을 느꼈고, 정도를 떠나 유사함을 인지한 이상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 있어났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의도치 않은 표절도 엄연한 표절이기에 축남썰 작가님, 독자님들께 송구한 마음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글을 창작하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아는 사람으로서 놀라셨을 축남썰 작가님께 한없이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더 빠른 피드백으로 사과드렸어야 하는데 늦어진 점도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또한 축남썰 독자님들의 소중한 글이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림으로써 축남썰 독자님들께 심려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앞선 피드백에서 올바른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씀드린 있습니다.

논란이 있는 23, 24 그리고 연관된 24.5화는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께 상처를 드릴 있는 없도록, 항상 신중한 작가가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피드백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서 말씀해주시면 덧붙이도록 하겠습니다.

첫글/막글

위/아래글
현재글 23,24화에 대한 피드백입니다  43
7년 전
작가의 전체글

공지사항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아이쿠야ㅠㅠㅠ뿡빵뿡빵뿡빵빵이에여,, 어제 얼마나 놀랬는지 아세요ㅠㅠㅠ? 작가님도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괜찮으신지는 모르겠지만 빠른 피드백 감사합니다 앞으로 주의 해주시면 되는거니까요! 항상 재밌는 글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7년 전
독자2
아 전 축남썰을 안 봐서 몰랐지만 유사한 점이 있다는걸 인지하시고 피드백 남겨주신 것 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해요~ 좋게 풀려서 두 분 모두 다시 즐겁게 연재해주셨으면 좋겠어요!
7년 전
독자3
벌스에요ㅜㅜㅜ 어이구ㅜㅜㅜㅜ 작가님도 많이 놀라셨겠어요ㅜㅜㅜㅜ 저도 축남썰은 못봐서 잘 모르는데 그래도 이렇게 피드백까지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하네요!! 너무 힘들어 하지 마세요ㅜㅜㅜㅜ 앞으로도 재밌는글 많이 올려주세요!!❤❤
7년 전
독자5
피드백해주셔서감사합니다!
7년 전
독자6
04230613입니다!아이구 작가님도 많이 놀라셨겠어요ㅠㅠ 저는 일단 작가님이 많이 걱정되네요....ㅠㅜㅠ 전 온라인상에 글을 써본 적이 없어 이 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뭐라고 위로를 해드려야할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작가님께 힘내시라는 말씀은 꼭 드리고 싶어요! 전 그저 작가님의 글을 읽는 한 명의 독자일 뿐이지만 작가님의 글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작가님도 좋아하고,그래서 작가님이 행복하시길 바라거든요ㅎㅎ 제 작은 위로가 작가님께 조금이라도 닿았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7년 전
독자7
피드백이 여러상황 이해할 수 있도록 깔끔한 거 같아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7년 전
독자8
찬아찬거먹지마에요! 작가님도 굉장히 당황스럽고 놀라셨을텐데 침착하게 빨리 피드백 올려주셔서 감사드려요..ㅠㅠㅠ 23,24,24.5화 제가 진짜 좋아했던 편이었는데 이렇게 지워지니까 속상하고 씁쓸하고 그러네요ㅜㅠㅠㅜ 그래도 다른 편도 재미있는거 많구 앞으로도 작가님 글 계속 올리실거니까 계속 챙겨볼게요!
7년 전
독자9
빠른 피드백 감사합니다. 이번 일로 인해서 작아지지 마시고 팬들을 위해 좋은 글 많이 써주세요. :)
7년 전
독자10
8월디디입니다! 축남썰을 안봐서 유사한 부분이 있는지도 잘 모르고 있었네요 작가님도 되게 놀라셨을거 같은데 피드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작가님 응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좋은 글 계속 읽겠습니다 항상 사랑해요
7년 전
독자11
빠른 피드백 감사드려요
항상 빠른 글 업로드와 제가 상상한 연하남 정국이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주셔서 감사해요

7년 전
독자12
작가님 ㅜㅜ 많이 놀라셨겠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는 정주행하다가 23화에서 끊었었는데 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13
모찌섹시에요 작가님도 많이 놀라셨을텐데 이렇게 피드백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님에게도 애정이 담긴 글이고 이 글을 읽는 독자인 저에게도 뜻깊었던 장면들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말에 피드백하고 지우고 이런게 쉽지않았을거에요 당황스럽기도하고.. 앞으로도 좋을 글 많이 써주세요!!ㅎㅎ
7년 전
독자14
피드백감사합니다~~~
7년 전
독자15
ㅈㅁ입니다
작가님 많이 놀라셨겠어요ㅠㅠ 괜찮으신지 모르겠네요...ㅠㅠ 어떤 말의 위로를 드려야할지는 잘모르겠지만 늘 작가님께서 정성들여 써주신 글 뿐만아니라 그 글들을 읽는 저희를 생각해주시는 작가님까지 정말 좋아하는 한 독자로써 힘내시라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ㅠㅠ 늘 곁에서 함께하고 응원하겠습니다!! 힘내세요 힘힘!!

7년 전
독자16
무언가를 창작하는 사람이게 표절이라는 단어가 얼마나 당황스럽고 속상할 지 저는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ㅜ 초기 때부터 작가님 글을 읽어온 독자로서 작가님의 말들 전부 믿을 수 있어요.
빠르고 깔끔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ㅠㅠ
작가님 글 오래 오래 보고싶어요ㅠㅠ 힘내시구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려요❣️ㅎㅎ

7년 전
독자17
우리집엔신라면입니다 저도 처음 소식을 접하고 많이 놀랐었는데 작가님도 정말 많이 놀라셨겠죠 그래도 이렇게 피드백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기대할게요:)
7년 전
독자18
달빛이에요
작가님글떠서뭔가했더니이런일이있었군요ㅠㅠㅠㅠ축남썰을읽어보지않아서잘모르겠지만 작가님얼마나놀라셨을까요 글은항상재밌게잘읽고있습니다!

7년 전
독자19
체리마루에요ㅠㅠ 작가님도 놀라셨죠??? 저도 놀랬어요ㅠㅜㅠ 그래도 빨리 피드백 해주셔서 다행인것 같아요~ 항상 작가님이 쓰신 글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해용❤❤
7년 전
독자20
빠른 피드백 감사합니다!
7년 전
독자21
삐뽕이에요ㅠㅠ저 역시 축남썰을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놀래셨겠어요..피드백 정말 감사하고 잘 풀렸으면 좋겠네요!
7년 전
독자22
감자튀김입니다..!!작가님 괜찮으신거죠?ㅠㅠㅜㅠ 피드백 정말 감사드리고ㅠㅠ 잘 마무리되면 더이상 이사건에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ㅠㅠㅠ작가님 글은 독자분들께 정말큰 행복이니까요!!
7년 전
독자23
마티니예요.
세상...? 작가님 많이 놀라셨을 것 같네요ㅠㅠ
축남썰은 제가 보지 못해서 몰랐는데, 이렇게 피드백도 주시고 하니 아마 잘 해결되리라 믿습니다!
현재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피드백 올려주셔서 감사하구요. 앞으로도 작가님을 응원할테니 힘내세요..!

7년 전
독자24
민설탕스육이에요! 작가님 많이 놀라셨을텐데 빠른 피드백 올려주셔서 니무 감사드려요ㅎㅎㅎ 앞으로도 글쟌 읽을게요ㅎㅎㅎ
7년 전
독자25
꾸꾸낸내에요..ㅠㅠㅠㅠㅠ 저는 그저 재밌게 봤는데 논란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ㅠㅠㅠㅠ작가님 너무 마음 상해하지 말아요 처음이다보니 실수는 어디서나 생기기 마련이잖아요ㅠㅠ 작가님 글의 진가는 제가 알아드릴테니 너무 심려치마세요ㅠㅠ
7년 전
독자26
피드백 답글 남겨주신 것 보고 왔어요. 한 분 한 분 수고스럽게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상황이 잘 해결되길 빌게요! 깔끔한 피드백 감사드려요~
7년 전
독자27
작가님 항암제예요 작가님이 의도치 않았다는 것 정말 잘 알았어요 빠른 피드백 역시!! 많이 놀라셨을 텐데 ㅠㅠ 좋게 풀려서 얼른 돌아오셨으면 좋겠어요 작가님 파이팅 사람이 살면서 실수도 하고 그런 거죠 헤헤 사랑해요
7년 전
독자28
침구입니다 작가님도 얼마나 놀라셨을지....좋은 피드백 덕분에 일이 잘 해결 될 것 같아요 저도 읽어본 적은 없지만 의도치 않게 비슷한 부분이 생길 수 있죠 그 부분을 인정하시고 빠른 피드백 해 주신게 더더욱 잘하신 일 같아요 작가님의 빠른 회복을 빕니다 작가님 화이팅!!^-^
7년 전
독자29
까꿍♡이에요
지금까지 작가님 글을 정말 애정하면서 읽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예정이에요. 오해가 잘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해당글을 읽어보지 못해서 유사한 부분이 얼마나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어떤 내용이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읽었던 독자로써, 좋게 마무리 되기를 바랍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하죠? 따뜻하게 입고 다니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년 전
독자31
갓찌민디바입니다! 오..이런일이있을거라곤 전혀 상상을못했기에 놀랐습니다. 피드백을 빨리하셨으니 큰문제 생기지않을거에요ㅠㅠ 다음주부터 날이 많이 추워진대요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7년 전
독자32
짱좋음이에요 아 다행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제가 진짜 이 글잡 짱 좋아해요 젤루 좋아함ㅠㅠ 힘내세요 작가님❤❤❤❤
7년 전
독자33
꾹꾹입니다 작가님 글을 정말 좋아해요! 저는 정말 재밌게 읽고 있었는데 이런 일이 있는쥴도 몰랐어요 ㅠㅠㅠ 많이 놀라셨을 거 같아요ㅜㅠㅠㅠ 화이팅하시고 앞으로도 재밌는 글 많이 써주세요 잘부탁드려요 사랑합니다 ❤
7년 전
독자34
골드빈이예요ㅠㅠㅠㅠㅠ뭔지 잘 모르지만 모든게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비회원173.33
하루종일이에요. 작가님 글 항상 잘읽고 있어요. 이런 일이 일어나서 심적 고생이 많았을거 같아요.(사실 저는 이런 일이 있었는지 몰랐어요.) 그래도 피드백해주시고 알려주셔서 고마워요. 작가님 글을 애정합니다. 작가님을 애정합니다. 그러니까 힘내요! 앞으로도 잘 읽을거에요! 힘내세요!
7년 전
독자35
라임슈가입니다
놀라셨겠어요..ㅠㅠ 저도 축남썰 라는 작품을 읽어보질 못해서 놀랐습니다 빠른 피드백 멋있습니다. 항상 작가님을 믿고 챙겨보니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릴게요

7년 전
독자36
피드밷 감사해요ㅜㅜㅜ♥
7년 전
독자37
망태태기에요 이런일이있눈줄도몰랐네요ㅠㅠㅠ그래도 이렇게 빠르고 깔끔함 피드백 감사하고 항상 이쁘고 좋은글 써주셔서 감사해요 ❤️
7년 전
독자38
정꾹꾸기입니다!
제가 글을 읽지 못하는 동안 이런 일이 일어났었네요..작가님도 갑자기 일어난 일에 많이 놀라셨을텐데 빠른 피드백 정말 멋져요!작가님을 믿고 읽는 한 독자로서 작가님이 이번 일에 대해 많이 고생하시지 않고 오해가 잘 풀렸으면 좋겠어요ㅠㅠ항상 응원해요!작가님을,그리고 작가님 글을:)

7년 전
독자39
캔디에요!아이고 이런 일이 있었군요..그걸 안봐서 잘모르겠는데 조별과제로 인한 갈등이 생소한 소재는 아니니까 비슷하기도 할텐데 왜..놀래셨겠어요ㅠㅠ응원할게요!!
7년 전
비회원65.45
채움입니다!!! 자세한 피드백감사해요ㅠ 세세하게 정성다해 피드백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사히 해결되구 좋게좋게 풀어서 다들 다시 정상적으로 좋게좋게 연재재개했으면 좋겠습니다!!! 빠이팅!!!!
7년 전
독자40
작가님도 마니 놀라셨을건데 빠른 피드백 감사드려요! 항상 음원하구 있습니당
7년 전
독자41
풋고에요 작가님 대처하신다고 수고하셨어요... 누구보다 놀라셨을텐데 걱정되도 솜씨없는 텍스트로밖에 할수있는게 없어서...ㅠㅠㅠ 신속하고 올바르게 대처하신 작가님이 대견하시고.. 너무 마음에 담아두지 마시고.. 항상 글 잘보고 가요!!ㅎㅎ
7년 전
독자42
숭아복입니다 작가님 의도치않은 표절때문에 많이 놀라셨을거같아요 빠른 피드백 감사하고 연재에 부담가지지않으셨음합니다! 항상좋은글 잘보고가요 작가님 파이팅이에요 (๑´ڡ`๑)♡
7년 전
독자43
자몽꾸꾸에여ㅠㅠ 축남썰은 안봤지만 유사하다는 점에 바로 피드백해주시다니 감사해요!! 많이 놀랬셨을텐데 무사히 지나가서 다행이에뇨!!!
7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𐐪♡𐑂°‧₊ 인지정상 제1 회 [질문게임]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1 인지정상 13:22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3043153 04.26 23:21
박원빈이랑 놀아 주는 필명 3043153 04.26 22:13
메모장 🐶🐰 2 내 이름이 귀여.. 04.26 14:47
30 일 친구 챌린지 💝 1 에라이 기분이.. 04.26 11:06
[30_DAYS_불챌린지] 파숑송 계란탁 04.25 12:24
[30_DAYS_캐해챌린지] 파숑송 계란탁 04.24 21:16
[5월챌린지] 지옥의 캐삭빵 챌린지 목표 한 달 지출 금액만큼 쓰기 꿈 ⭐️ 은 이루어진.. 18 거지 탈출 04.24 11:32
알잘딱깔센 이에로사이다 04.24 09:24
[여멤데이] 공지 16 사담톡버츄얼라.. 04.24 07:06
정성찬 하트 주는 필명 정성찬은 파란색.. 04.23 23:36
[대나무숲] 멤구 OFF 2 인지정상 04.23 17:53
🎱 5 VANS 04.23 10:23
우리 독단적 집백 정상 운영합니다 독집 04.22 22:36
📚 진수숑찬 📝 1 진수숑찬 04.22 16:40
[이미지게임] 답변 마감합니다 3 PLAVE 04.22 15:24
지난 주 절약왕 [이진우] 축하합니다 1 거지 탈출 04.22 08:40
지난 주 소비왕 [김영훈] 축하합니다3 거지 탈출 04.22 08:39
[허접사정판] 27 오시온 문상민 하루아 변우석 23 인지정상 04.22 01:31
대나무숲 17 뚝배기 04.22 01:00
🚧 사정판 및 대숲 망돌듀스 04.21 18:53
📞 프사/아이디/멤체 신청 29 용건만 간단히 04.21 15:43
목적 없음 kool 04.21 06:36
(\(\ 9788949110851 04.21 04:17
(• ﻌ •) 9788949110851 04.21 04:17
O_(”)(") 9788949110851 04.21 04:17
공지 및 건의판 아사쥬 필름 04.20 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