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몬스타엑스 김남길 강동원 이준혁 성찬 엑소
니퍼 전체글ll조회 31281l 111
많이 스크랩된 글이에요!
나도 스크랩하기 l 카카오톡 공유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관심 그만 받기를 설정한 글입니다




+)음악은 자동재생 입니다!



“아 왜 안 깨웠어!!!!”


“너 내가 몇 번이나 깨웠는지 알아?! 요즘 왜 이래?!”


“아 몰라 갈래.”


오늘도 늦잠을 자버린 덕에 대충 손에 잡히는 대로 가방을 들고 집을 나섰다. 아 방학하면 편할 줄 알았는데. 대학교를 입학 하고 나서나 지금이나 비슷한 상황이 그려질 것 같아, 인상을 찌푸렸다. 엄마 말대로 요즘 들어 자꾸만 늦잠을 잔다.



왜 이럴까 생각을 하다가, 결론이 내려졌다.


이게 다 꿈 때문이야.


그 꿈.



*



꿈을 이어서 꾸는 사람들을 보면 신기했었다. 어떻게 이어서 꾸지? 이런 느낌. 근데 나는 무슨 꿈을 꾼 거지 여태? 이어서 꾸기 보다는 같은 배경에서 매일 다른 하루를 시작하는 꿈을 꾼다. 잘 모르겠지만 티비에서 하는 조선 사극드라마랑 흡사하더라.



같은 집에서 눈을 떠, 항상 다른 꿈을 꾼다. 재미있는 점은, 매일 다른 하루를 시작하는 것과 양반집 딸인지 옆에는 항상 몸종이 함께 다녔다. 한복도 입고 머리도 땋고. 꿈에 있는 사람들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지내는 것 같다. 점점 꿈이 재밌어져서, 꿈에서 가끔 깨기 싫다.



“야 아니 들어봐 내가 오늘 꿈에서”


“와 성이름 또 시작이다!!!!”



이놈의 현주 년은 내게 그만 좀 하라며 핀잔을 줬지만, 막상 얘기를 시작하면 또 세상 제일 재밌게 들을 거면서 또 이래.


결국 옆에 붙들린 현주가 “오늘은 또 뭔데.” 하며 귀를 기울였고, 나는 얘기를 시작했다.



*



결국 얘기를 하다, 매니저에게 걸려 혼이 났다. 으으 재미없는 인간. 그래서 현주는 2층 정리를, 나는 1층 카운터를 보게 됐고 뭐 온종일 서 있다가 저녁이 넘고 밤이 찾아와서야 집에 들어왔다.


 분명 난 방학을 하면, 여행도 가 보고 새로운 것들을 많이 해 보고 싶었는데. 고등학교 입학할 때 해왔던 내 생각들은 모조리 다 망했다 망했어. 눈 깜짝할 새에 미친 고3이었고, 지금은 수시를 붙은 고3의 알바생활 겨울방학이었다.



“다녀왔어요.”



수시를 붙으면 이제 놀 줄 알았는데, 이젠 돈이 없었다. 얼마를 모아야 충분한지도 모르겠고 용돈도 계속 타서 쓰기 뭐하고. 그래서 현주와 알바를 시작했는데 그것마저 재미없는 매니저가 붙어서 웃으며 알바하기 힘들다는 말이다. 알바를 그만두고 그 가게에 가서 매니저 꼬투리를 잡고 깽판을 칠까 하다가 매니저는 아무 무서운 사람인 걸 알기에 그 생각을 접었다.



씻고 나와 침대에 누워 곰곰이 생각했다. 아 나도 학벌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 옛날에 막 왕족 이런 걸로 태어났으면 좋았을 텐데! 나는 왜 지금 이 땅 대한민국에 있는가! 내 팔자 씨발!


속으로 내 신세에 대한 욕을 퍼부으며 눈을 감았다. 주님, 내일 아침에 눈을 떴을 때는 존나 행복한 삶이 펼쳐지게 해 주세요.



*



아침부터 매니저의 닦달에 빡친 현주가 결국 일을 때려치자며 유니폼을 벗고 나왔다. 현주가 안 하는데 나 혼자 매니저를 어떻게 버틸 수 있을까. 그냥 나도 나왔다. 괜찮아. 사장님은 착하신 분이니까 이해 해 주실 거야.내가 잘 말씀드려 볼게 하며 현주가 중얼거렸다.


“어 야 맞아. 오늘 그 누구야 아 씨 이름이 기억 안 나냐. 내가 저번에 잘 생겼다고 했던 그... 아 김수현!!. 경복궁에서 프리허그 한다고 하더라~”


“그래서?”


“버스표는 내가 끊을게. 같이 가 주라.”


이럴 줄 알았다. 네가 매니저한테 빡쳐서 그만둔 게 아닐 줄 알았어. 현주는 저번에 잘생긴 배우에 빠졌다며 얘기를 해온 적이 있었다. 요새 나오는 드라마 배우라고.



“넌 진짜 미친 인간이야.”


“내가 알바자리 꼭 줄게! 가자. 응? 성이름 가자!!”



이미 버스에 오른 나에게 선택권이란 없었다. 어차피 스트레스 받아서 오래 못 할 알바였고, 현주의 뒤를 따랐다. 그리고 현주 옆에 앉아서 이어폰으로 노래를 틀고 눈을 감았다.



*



“야 다 왔어 일어나!”



현주가 날 흔들어 깨웠고, 나는 눈을 겨우 떴다. 어제 너무 피곤했나. 왜 잠이 안 깨냐. 중얼거리며 현주를 따라 또 버스를 타고 뭘 타고 결국 경복궁 앞에 도착했다.


“미친 곧 시작이야. 어우 날도 추운데 무슨 경복궁 안에서 한다고~ 그냥 아예 다른 실내에서 하지. 아, 실내에서 하면 프리허그 의미가 없나?”


“야 현주야 나 화장실..”


“어? 내가 줄 서고 있을 테니까 저기 보이지? 대나무 숲 쪽에.”



혼자서 재잘재잘 떠들던 현주는 엄지손가락을 펴 대나무 숲에 있는 건물을 가리켰고,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갔다 오겠다는 말과 함께 현주 곁에서 점점 멀어졌다.


화장실에 들어와 볼일을 보고 손을 씻었는데, 문 옆에 있는 작은 의자가 보인다. 거기에 앉아 5초정도 눈을 감고 있었다. 아 진짜 자고 싶다. 존나 잠 온다. 속으로 씹다가, 빨리 가지 않았을 때의 현주의 엄청난 잔소리와 쌍욕이 두려워 눈을 떴다. 그리고 손을 털며 화장실 문을 열었다.


응. 문을 열었는데.. 그런데.



아까 내가 걸어 온 곳이 아닌 다른 곳이었다.



내 앞에는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있다. 분명 지금이 겨울인데.. 해는 쨍하고 사람들은 굉장히 땀을 뻘뻘 흘리고 있다. 화장실에서 나와 주위를 둘러보니 아까와는 사뭇 다른 풍경이다. 이게 뭐지 싶어 눈만 꿈뻑거리다, 내가 나온 화장실을 보려 뒤를 돌았는데





[NCT/정재현/이동혁/이민형] 愛夢 :: 애몽 00 + 01 +) 앗, 포인트 수정했어요! | 인스티즈






화장실이 없다. 








[NCT/정재현/이동혁/이민형] 愛夢 :: 애몽 00 + 01 +) 앗, 포인트 수정했어요! | 인스티즈




! 작가의 말 !







[NCT/정재현/이동혁/이민형] 愛夢 :: 애몽 01




그저 나무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아예 건물 자체가 없어져 버린 것이다.


나는 상황 파악을 시작했다. 미친 이게 무슨 일이지. 나는 분명 현주를 따라 프리허그를 하러 왔다. 그러다가 화장실에 가고 싶어서 화장실에 왔고, 나왔는데 화장실이 없어졌다. 화장실뿐만이 아니라 여기 있었던, 내가 보았던 궁들이 얼추 비슷하지만 다르다. 아 .. 결국 상황파악 존나 실패다.


“아유 아씨!!!!여기 계시면 어찌하셔요!!! 어서 오셔요.”


갑자기 누가 내 팔을 확 낚아채며 나를 어디론가 끌고 갔고, 나는 어버버 거리며 말 한마디도 못한 채 질질 끌려갔다. 나를 끌고 가다 시피 해서 데려가는 나보다 어려 보이는 여자아이는 흰색 저고리에 하늘색의 허름하고 얇은 한복을 입고 있었다.


“누구세요?”

“..예?”


나의 뜬금없는 말에 앞에 가던 여자아이는 우뚝 멈춰 서더니 나를 보며 입을 열었다.


“아씨 지금 모른 척 하신다고 무를 수 있는 것이 아녀요. 빨리 오셔요.”


이 말을 하고는 다시 나를 데리고 가버린다. 아니 대체 어딜 가자는 건데! 이게 바로 신종납치? 별 생각이 다 들었다. 나를 데리고 가던 아이가 걸음이 멈춘 곳은 운동장 같이 생긴. 굉장히 큰 장소였다.


“아씨 일단 이거 좀 드셔요.”


“네?”


그 여자아이는 내게 따듯한 차가 담긴 잔을 내밀었다. 나는 그걸 그대로 받아먹었고. 아니 잠깐만, 내 옷이 왜 이래? 분명 흰 티에 청바지를 입고 있었는데. 어느새 내 옷은 저고리와 한복으로 바뀌어 있었다. 그것도 노란 저고리에 빨간 다홍치마. 그 여자아이가 건넨 차를 마시니, 좀 마음이 편안해지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아직도 이게 무슨 상황인지 잘 모르겠다.


“제가 왜 여기 있어요? 누구세요?”

“아씨 정신 차리셔요. 곧 저기 안에 들어갈 차롄데 이렇게 정신이 없으셔야 어쩌시려구요.”


그 여자아이는 정자같이 생긴 곳을 손으로 가리키며 얘기했다. 그 곳으로 시선을 돌리니, 궁녀 같은 사람들이 지키고 있다시피 했고 발이 쳐져 있었다. 가운데 나와 같은 복장을 한 여자들이 한 줄로 4-5명씩 앉아 있었고, 그 앞에는 높은 사람으로 보이는 사람이 맨 앞에, 그 뒤에는 그 다음으로 높은 사람들인지. 무튼 좋아 보이는 한복을 입은 사람들만이 앉아 있었다.


“아씨 절대 긴장하시면 안 돼요. 아셨죠?”

“아까부터 궁금했는데 누구세요?”


내 말에 눈을 크게 뜨며 “예? 아씨 정신 차리세요!!!” 하고 나를 나무라는 아이. 중학생 쯤 돼 보이는데. 꽤나 야무지게 생겼다.


“갑자기 왜 존댓말을 쓰고 그러세요.. 저 아씨 몸종 어영이잖아요. 아씨 지금 초간택이라고 긴장하신 것 같네요.”

“...초간택?”


초간택은 옛날 사람들이 왕비 뽑을 때나 하는 거 아냐?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 내 몸종이 왜 있어?


“..내가 왜 여기 있는데?”

“아니 아씨..!”


어영이라는 아이는 내게 귓속말로 속닥거린다.


“저번에 아씨가 전하 행차하실 때 용안을 뵙고선 잘 생기셨다며 대감님께 난리도 그런 난리가 없었잖습니까..”


..? 내가 잘생긴 사람에 미치긴 한다만, 그럴 정도로 망나니는 아니지 않나 라는 생각과 동시에, 하나의 의문점이 풀리면 두 개의 다른 의문점이 나를 감싸돈다는 것을 알았다. 행차는 뭐고 전하는 뭐야? 왕? 그럼 나 진짜로 지금 왕의 초간택에 있다는 거야?


“..어영...아?”

“네 아씨?”

“우리나라 이름이 뭐니”

“아씨!!”


어영이는 정말 큰일이 났다는 듯 고개를 이리저리 돌리며 어유 이걸 어쩌면 좋아. 같은 말만 반복했고, 나는 태연한 척 다시 한 번 물었다. 씨발 설마 내가 정말 조선에 떨어진 것은 아닐거야.


“아냐 장난 좀 쳐 본거야.”

“아유. 아씨 장난도 정도껏 하셔야죠! 깜짝 놀랐네. 하긴 아씨가 한국에 사시면서 나라이름이 기억에 안 나실 리 없지요?”


어영이라는 아이는 깔깔 웃으며 내 옷 모양새를 다듬어줬다. 아니 지금 그러니까, 여기가 조선도 아니고 고려도 아니고 한국? 한국인데 왜 이래 다들?

그 때였다. 잠깐 생각을 하는 동안, 궁녀로 보이는 사람이 뭐라고 큰 소리로 얘기했고, 어영이는 나를 일으켰다.


“잘 하고 오셔요..!”

“응..?으응.”


얼떨결에 어영이의 손에 떠밀려 들어오게 된 정자. 앞의 사람들은 나와 함께 들어온 사람들을 몇은 인자한 눈으로, 몇은 매서운 눈으로 지켜보고 있었다.


“앉거라.”

“예 마마.”


나를 비롯한 같이 들어온 사람들이 그 사람의 앞에 앉았다. 어우 이놈의 한복은 왜 이렇게 불편한지. 아빠다리를 하고 앉고 싶은데, 혹여나 들킬까봐 차라 그러지도 못 하겠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들 말해보거라.”


왼쪽에 앉은 사람부터 대답을 한다. 나는 3번째에 앉았고, 총 나까지 들어온 사람은 4명이다.

아니 내가 왜 이 상황에 적응하고 있는지 이해는 가지 않는다. 하지만 곧 내 차례가 왔고, 내 앞의 사람은 내가 대답을 하지 않자, 나를 지긋이 , 매섭게 쳐다본다.


“대답을 않겠느냐.”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소인의 대답은 ‘저’입니다.”


아니, 내가 세상에서 제일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핸드폰인데..? 노트북이야 노트북! 하고 싶은 말이 많았지만, 내가 하려는 말이 아닌 말이 나와버렸다. 소인? 나 말하는거지? 내가 말 해놓고도 무슨 말인지 몰라 잠깐 생각에 빠졌다.


“그래?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세상에 소중한 것이 제아무리 많더라도, 제 몸이 성치 않고 제가 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무용지물 아니겠습니까.”


? 제발 입새끼야 가만히 좀 있어봐. 입에서는 자꾸 고품격 단어들이 나온다 나와. 나한테 제일 소중한 것은 핸드폰이야!!핸드폰!! 노트북!! 그나저나 내 핸드폰이 어디 갔지?

생각이 산에서 산으로 타고 올라가고 있는데, 앞의 사람들이 나를 보고 미소를 지었다. 가운데 앉은 사람은 호탕하게 웃기까지 하였다.


“자신에 대한 애정이 참으로 깊구나. 생각도 깊고.”


? 존나 이기적인 말 아니에요? 보통 사극 보면 이런 데에서는 전하가 제일 소중하다고 하지 않나. 아 내 것이 아니라서 그런가. 아니면 ‘것’이라고 표현하기가 좀 그런가?

내 생각이 끝나자 마자 옆의 사람은 ‘전하이옵니다.’ 하며 대답했고, 내 앞 사람들의 표정은 급격히 굳어져 갔다. 그 중 제일 가운데, 제일 앞에 있는 사람의 얼굴에서 웃음이 비워졌다.


“..왜 그러시옵니까?”


옆 사람이 조심스레 입을 떼었고, 내 앞에 앉으신 그녀는 대답했다.


“난 분명 ‘것’ 이라고 하였다. 그렇게 전하를 하대해서야. 네가 초간택에 붙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여 말한 답인 것이냐.”


오 마상에. 존나게 무섭다. 빠르게 냉동화 돼가는 분위기에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내 생각대로 말 했다가는 저 미움의 눈총을 내가 받았을 수도 있었잖아?

그 뒤로도 대충 우리의 옷 매무새를 보더니 나가보아도 좋다고 하셔서 앞 사람을 따라 나왔다. 나오자 마자, 내 뒤에서 오던, 내 오른쪽에 앉았던 사람이 울음을 터뜨렸다.


“왜 그러시오?”

“난 이제 틀렸소.. 아버님을 무슨 낯으로 뵌단 말인가..”


너무 서럽게 울길래, 좀 위로를 해 주려 했는데, 어영이가 다가와 나를 데리고 갔다.



“아씨 잘 하셨어요?”

“..뭘? 초간택?”

“예.. 결과는 좀 나중에 나온다는 것 같아요.”



원체 내가 적응이 빠른 편인데, 아직까지도 약간 신기한 걸 보면 많이 놀라긴 했나보다. 하지만 이 경복궁을 빠져나가면, 다시 일상으로 오겠지! 하는 생각에 발걸음을 빨리 했다.


“..아씨 뭐 하셔요?”


경복궁을 나오자마자 눈을 좀 길게 감았다 뜨니, 눈앞의 사라지지 않은 어영이가 내게 물었다. 잠시만, 안 사라져? 그럼 이건 뭐야? 단순한 몰카카 아니었어? 점점 내 표정이 굳어서 썩어들어갔고, 어영이는 정신을 차리고 가마에 타시라며 가마꾼에게 문을 열어달라 청했다.



나는 가마를 탔고, 가마는 출발했다. 행선지가 어딘지도 모른 채, 나는 덜컹거리는 가마에 앉아 혼자 또 생각에 빠져있을 뿐이었다. 




[NCT/정재현/이동혁/이민형] 愛夢 :: 애몽 00 + 01 +) 앗, 포인트 수정했어요! | 인스티즈




가마에 앉아서 한참을 가다, 잠시 가마 옆에 달린 창문을 열고 옆에서 걷고 있는 어영이에게 물었다.


“어영아, 혹시 내 폰 못 봤어?”

“..ㅍ..네?”


정말 도저히 모르는 눈치이길래, “아냐.” 하고 창문을 다시 닫았다. 또 생각이 산으로 빠지고 있는 도중에, 가마꾼이 도착하셨습니다. 하며 문을 열어 주었고, 나는 멀미가 날 뻔 하였던지라 급하게 내렸다.



“아가, 그래 어찌 잘 하고 왔느냐.”

“..네? 아,..네..”

“어찌 그리 힘이 없어..”

“네? 아니에요..!”



도착하자마자 내게 들어온 질문에 당황하여 어영이에게 방으로 데려다 달라고 했고, 어영이는 알겠다며 내 신을 벗겼다.



“어영아, 연필 없어?”

“네?”

“아니 그.. 쓰는 거 이렇게 이렇게.”



온갖 손짓 발짓을 다 섞어가며 하니 어영이가 “아~ 잠시만요!” 하더니 먹과 붓을 꺼낸다. ..붓? 그러더니 먹을 갈기 시작한다. 아니 잠시만 붓? 먹? 이거 뭐야 조선시대야 뭐야. 한국이라며?


“여기요!”


어.. 얼핏 옛날에 배운 기억이 있다. 이..이게 서진인가. 이건 그 물 담는..거고..? 대충 자세를 잡고 메모를 하기 시작했다. '난 왜 여기에? ' 부터 쓰려고 하니, 여기서 한자를야나 싶어 잠시 멈칫-. 했다. 어영이가 고개를 갸우뚱했다.


“아가씨 뭐 하셔요..?”

“..설마 여기서 한자 쓰니..?”

“정말 왜 이러셔요 오늘!! 세종대왕님께서 한글 만드신 지가 몇 년인데요!”


? 이 세계는 무엇인가. 뭔가 존나 대단한 아이돌의 세계관이라던가, 아니면 영화의 세계관. 이런 곳에 들어온 느낌이다. 아니 현실적으로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상황들이 말이 안 되지 않나. 조선 같긴 한데 한글을 쓰고, 또 나라 이름도 한국인데. 아마 대한민국이겠지?


“아씨! 이도령님 찾아오셨어요!”

“어?”

“들어오시라고 할ㄲ...어어!!”

“나 왔다~”



어영이가 말을 채 끝내기도 전에 내 방에 들어온 남자. 자신의 방인 듯 내 앞에 편하게 앉고는, 어영이에게 나가보아도 좋다고 한다. 아니 누구신데 우리 어영이한테? 아니 난 또 저 아이 얼마 보지도 않아놓고 우리 어영이래. 아니지 내 몸종이라고 했으니까 우리 어영이지. 당연, 그렇고말고.



“야 성이름 오늘 날씨 진짜 좋지 않냐? 초간택은 잘 끝내고 왔어?”

“..으응.”


어영이도 아무 말 없이 나간 것 보면, 아마 나와 아는 사람이겠지 싶어 그냥 가만히 있었다. 나랑 동갑이거나 나보다 어려 보이기도 했지만, 친하니까 말을 이미 놨겠지 싶어 나도 말을 놨다. 그러자, 그 앞에 앉았던 이도령이라는 사람이 입을 열었다.




“나름대로 여기 잘 적응하고 있네.”

“...어?”



그 남자는 약간의 조소를 띄웠지만 절대 편하게 웃는 그런 조소가 아니었다. 의미심장한 웃음이었다. 입은 웃고 있었지만, 눈은 굳어있는 그런.




마치 내가 처한 상황을 다 아는 듯한 표정이었다.






[NCT/정재현/이동혁/이민형] 愛夢 :: 애몽 00 + 01 +) 앗, 포인트 수정했어요! | 인스티즈




! 작가의 말 !

안녕하세요! 愛夢 (애몽) 작가 니퍼입니다. 날씨 추운데 감기 조심 하시고 궁금한 점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꾸벅) 비루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심스레) 암호닉은 신청해 주시는 준 계시면 받겠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꿀잼이에요..ㅜㅜㅜㅜ암호닉[복쯍아보기]로 신청하겠습니다!
7년 전
니퍼
고맙습니다! '_' 열심히 쓸게요!,,,♥ 복쯍아보기님 기억할게요!
7년 전
독자2
우아아 도대체 무슨일인거죠!! 신알신했어요 저도 [김곰]으로 암호닉신청할게요!! 재밌어요♡♡
7년 전
니퍼
고맙습니다! 김곰님 기억하고 있겠슴미당 '_'♥ 열심히 할게요!
7년 전
독자3
진짜 재밌어요ㅠㅠ소재도 신선하구!!앞으로 기대할게용❤암호닉 [쟨]으로 신청할게용ㅎㅎ
7년 전
니퍼
쟨님 감사합니다 꼭 기억하겠습니다 '_'♥ 앞으로 열심히 쓸게요!! 시켜봐주세요 헤헤
7년 전
독자4
오 마이갓.. 이거 완전 꿀잼인데요ㅎㅎ 다음화도 기대되요!!암호닉 [무한씨티]로 신청하고가요!!
7년 전
니퍼
무한씨티 님 감사합니다 '_'♥ 앞으로 더 지켜봐 주세요!! 기억할게요♥
7년 전
독자5
자까님 이런글 써주시면 저 잠못자잖아여ㅠㅠㅠㅠㅠㅠ 다음화 기대하겠습니다!!
7년 전
니퍼
고맙습니다 ♥ 지켜봐주새요!!!!
7년 전
독자6
으아 너무 재밌어요ㅠㅜ암호닉은 [나나]로 신청할게요!
7년 전
니퍼
나나 님 감자함미당♥ 잘 기억하고 있을게요 지켜봐주세요!♥
7년 전
독자7
앓다쥬금으로 암호닉 신청할기요 사랑해요 작가님
7년 전
니퍼
앓다쥬금 님 ㅠㅠ 제가 더 사랑해여,,♥앞으로 열심히 쓸 테니 지켜봐 주세여!!
7년 전
독자8
[달탤]로 암호닉 신청해요! 대박 취저 탕탕글이네용乃乃乃乃
7년 전
니퍼
탈탤 님이 더 제 취저 ㅠㅜㅠㅠ 열심히 쓸게요 지켜봐 주세요! 감기조심하세요♥
7년 전
독자9
헐ㅜㅜㅜㅜㅜㅜㅜㅠ작가님 너무 재밌어요ㅜㅜㅜㅜㅜㅜ ㅜ신알신하고 갑니다!!!
7년 전
니퍼
고맙습니다! 신알신 많이 가려면 열심히 써야겠네요 호호 감시조심하셔요 ♥
7년 전
독자10
컥 민형일까요 동혁일까요ㅠㅠㅠㅜㅜㅠㅠㅠㅠㅜ
7년 전
니퍼
컥 다음화에 나온답니댱 ♥
7년 전
독자11
헉 궁금하다 이씨 도령.... 누구일까요 두근두근
7년 전
니퍼
다음화를 보시면!!..!!!! ㅋㅋㅋㅋ♥ 과연 누구일까요!
7년 전
독자12
헉작가님 저 왜 이거 이제봤어요 ㅠㅠㅠㅠㅠㅠ아니뭐시당가 넘재밌는데요
7년 전
니퍼
ㅌㅋㅋㅋㅋ말투 넘 귀여우셔요 '_'♥.. pro이랑 이거랑 이해가 가셨는지요!! 잘 가셨으면 좋겠네요..♥0♥ ㅜㅜ 최대한 풀어 쓰는 중인데 글이.마음에 드셨음 하네요!!
7년 전
독자13
어영이 너무 귀엽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년 전
니퍼
독자님이 더 귀여우신 것 같은데여 ❀´▽ ` ❀
7년 전
독자14
헐 미쳤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대작예감인데요???? 빨리 정주행하겠습니다!!!
7년 전
니퍼
♥천천히 하셔도 돼요♥
7년 전
독자15
헐 뭐야 이도령이면 민형이??? 알고있는거야??
7년 전
니퍼
과연 민형이일까요!!다음 화를 확인해 주세요♥
7년 전
독자16
헐 완전 취향저격입니다.....!신알신 꾹 누르고 갑니다!!!!!...
7년 전
니퍼
꾹 누르고 가 주셔서 감사해요♥
7년 전
독자17
헐 헐 완전 재밌어요 신알신 하고 어어 뭐냐 정주행 시작! 작가님 사랑해요 ㅠㅠㅠㅠ ♥♥♥
7년 전
니퍼
ㅠㅠ 제가 ㄷㅓ 사랑해여 ㅠㅠ 진심으로!♥
7년 전
독자18
ㅠㅠㅠㅠ소재가 너무좋아요 신선하고!!!!
7년 전
니퍼
소재 좋다는 말씀 너ㅁ 감사해여 ㅠㅠㅠㅠ 이 소재 가지고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년 전
독자19
이도령이면 동혁이일까요 민형이일까요ㅠㅠㅠ 아 사극물 진짜 좋아해요ㅠㅠ
7년 전
니퍼
ㅠㅠㅠ전 독자님 진짜 좋아해요...ㅠㅠㅠㅠ사..사..ㄹ..
7년 전
독자20
와 세상에 대체 여주가 있는 세계는 어떤세계인건지 감도 안잡히네요 궁금하다ㅠㅠㅠㅠㅠㅠ 이제서야 이걸 본 저는 반성하기로했습니다 대유잼이에요 거의 문탤급....!!!!ㅋㅋㅋㅋ 아무튼 정주행하러갈게요!!!
7년 전
니퍼
문탤급 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그런 칭찬 헝헝 ㅠㅠㅠ(감격) ♥♥
7년 전
독자21
대박 작가님 저 정주행할게요 지금ㅠㅠㅠㅠ
분위기가 너무 이뻐요 저 남자아이는 누굴까 흐어ㅜㅜ

7년 전
니퍼
헐 이 비루한 작품이 정주행... 감개무량.. ㅠㅠ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_' !!
7년 전
비회원18.16
헐.....전 왜 이걸 지금봤죠....빨리 정주행하고 암호닉 신철할게요!! 오늘 새벽은 작가님 작픔보면서 불태울것같네요 하핳!
7년 전
니퍼
끄앙 갑사드랴ㅕ요 ㅠㅠㅠㅠㅡ 늦게까지 안 주무시고!!!!!
7년 전
비회원209.53
헐 대박 저 이 글 오늘 처음 봐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언넝 정주행할거랍니다 !!!!!!!!
7년 전
니퍼
언넝 정주행 해주세요~!!!!!! (떼쓰기) ㅋㅋㅋㅋㅋㅋ 감기조심하세욧!
7년 전
독자22
진자 조선시대로 떨어진건가요!!! 그나저나 이도령이면 민형?동혁? 아 넘 재밌어요....사극물
7년 전
니퍼
과연 누굴까요!!! 다음 화 확인해 주세요 희희...!
7년 전
독자23
대박 정주랭해요ㅠㅠ아 이걸 왜 이제수야 본거야ㅠㅠ
7년 전
니퍼
ㅠㅠㅠ 봐주셔서 감사해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홍홍
7년 전
독자24
헉 세상에 뭔..! 심심해서 들어왔는데 대박적..
7년 전
니퍼
대박적이라니요 ㅠㅠㅠ 그런 말 해 주시면 전 감동적..
7년 전
독자25
학.....짱잼이에야....세계관 짱 특이!!제 스타일입니다ㅠㅠㅠ지금부터 정주행시작하겠습키다~~~~~~~~~
7년 전
니퍼
감사합니ㄷ!!!!ㅏ!!!! ㅠㅠㅠㅠㅠ 독쟈님 진쨔 제가 조아해여..
7년 전
독자26
오마이깟 이걸 이제 보다니..
7년 전
니퍼
봐주셔서 감사해요 '_' !!!!
7년 전
독자27
헉 마지막에 이도령은 누구지요..? 민형이인가.. 아니면 동혁이인가?! 어떻게 아는거야
7년 전
니퍼
과연! 다음 화에 나와욯ㅎ 다음화고 가 주세여!!! 홍홍
7년 전
독자28
헐 추천받아서 읽는데 진짜 꿀잼이네요 정주행 시작해요
7년 전
니퍼
헐ㅠㅠㅠ새벽에 정주행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7년 전
독자29
어어ㅓ머머머ㅓ머머어ㅓㅓ머머 이 글 신알신 했어여!!본격적인 읽기가 시작되겟네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아이고 기대됩니당!
7년 전
니퍼
꺄 신알신이라니! 막 제가 글 적으면 알림이 가나욧?
7년 전
독자30
신알신 신청 해두고 지금부터 정주행 시작합니당 다들 추천해주셔서 너무 기대돼요...ヾ(^-^)ノ
7년 전
니퍼
까 ㅠㅠ 다들 추천해 주실 만큼 제 작품이 그정도가 아닌데 흑흑... 감사드려요 재밌게 읽어 주세요!!
7년 전
독자31
동혁이냐 민형이냐
7년 전
니퍼
과연...! 다음 화 봐 주세욧!
7년 전
독자32
정주행 시작해요 ㅠㅠㅠㅠㅠㅠㅠ 사극이라니 ㅠㅠㅠㅠㅠㅠ 사극에 환장하는 거 어찌 아시고 ㅠㅠㅠㅠ
7년 전
니퍼
정쥬행 ㅠㅠㅠㅠ감사합니닷 ㅠㅠㅠㅠ 좋은 꿈 꾸시구요!
7년 전
독자33
워우! 무슨일인거죠! 여주와 한 방에 있는 남자아이는 또 누구일지... 처음 읽고 있는데 벌써부터 재밌어요!! 잘 읽고 갑니당!
7년 전
니퍼
ㄸ다음 화로 뿅 넘어가 주세요! 희희..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
7년 전
독자34
헐 대박 정주행 시작합니다 고고링...!
7년 전
니퍼
헝 정주행..! 우리 자주 봐요 :> 희희
7년 전
독자35
헐... 작가님 이 재밌는 글을 이제서야 보다니ㅠㅠㅠ 늦었지만 지금부터 열심히 달려볼게요!
7년 전
니퍼
늦지 않았어요!! 열심히 달려요 도영이와 함께하는...ㅂ 아니아니 니퍼와 함께하는 ! 부릉부릉 ~
7년 전
독자36
신알싱했어요 재밌어오!!!
7년 전
니퍼
신알신 감사합니다 ㅂ!ㅠㅅㅠ
7년 전
독자37
이제야 정주행합니다 분위기가 엄청조화용 ㅠㅠ
7년 전
니퍼
ㅠㅠㅠ분위기 칭찬 감사합이다 좋은 하루 되시고 읽어 주셔서 감사함미다 !!!(^▽^)
7년 전
독자38
와 씨 내가 이걸 이제야 보다니 아.......
7년 전
니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o^♡! 오늘 하루도 재밌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7년 전
독자39
재밌는 글을 이제 읽었네요ㅠㅠㅜㅜㅠㅠㅜ 작가님 글 너무 좋아요ㅠㅠㅠ!! 좋은 글 감사해요~~!
7년 전
니퍼
제가 더 감사드랴요~~~! ㅠㅠㅠ.. 좋은 댓글 잘 읽고 이써용 감기 저심하세얏!!┏^0^┛
7년 전
독자40
내용도 너무 신기하고 분위기도 너무 좋고 브금 마저 좋아요.... 진짜 인생글잡 될 것 같아요ㅠㅠㅠㅠㅠ 다음화 얼른 보러갈게요
7년 전
니퍼
ㅠㅠㅠ헐헐.. 인생글잡이라뇨 그러면 저 감동으로 졸도.. ㅋㅋㅋㅋㅋ 좋은 꿈 꾸세요 감사합니다´ε`*
7년 전
독자41
와작가님필력이..너무글잘쓰세요ㅜㅜ 이런작품을 못알아봤다는게 죄송할따름이네요.. 정주행하러갑니다♡♡
7년 전
니퍼
아니에요 지금 알아보셔서 저는 감.격... ㅋㅋㅋㅋ 정주행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7년 전
독자42
헐 뭐야ㅠㅠㅠ와 진짜 명작이다ㅠㅠㅠ좋은글 감사합니다 작가님!
7년 전
니퍼
ㅠㅠㅠ명작이라뇨! 아직 한없이 부족한 글인데 ㅠㅠㅠㅠ좋아해 주시니 진짜 감사드려요!!!
7년 전
비회원 댓글
지금ㅂ는데넘재밌어요
7년 전
니퍼
ㄷ..다급함이 느껴지네요! ㅋㅋㅋㅋ 감사드려욧 '_'
7년 전
독자43
너무너무 재밌어요! 항상 글 응원합니다!!!
7년 전
니퍼
독쟈님 ㅠㅠ항상 그 응원해 주신다니..감동.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7년 전
독자44
이런 작품을 지금에서야 보다니ㅠㅠㅠㅠ 재밌네용!!!
7년 전
니퍼
지금이라도? 까지도 아닌 것 같아용! 아직 달려갈 길이 많으니 ㅎㅎ... 오늘도 잘 보내

세요!!

7년 전
독자45
이제서야 봤는데 소재 진짜 신선해요ㅠㅠㅠ 다음편도 너무 기대됩니다 얼른 읽으러갑니다!ㅎㅎ
7년 전
니퍼
소재 ㅠㅠㅠ신선하다뇨 진짜 감사드려요! 소재칭찬 = 니퍼 쥬금 ㅋ끙끙...
7년 전
독자46
전 왜 이걸 이제서야 본거죠ㅠㅠㅠㅠㅠ 첫회부터 넘재밌어요
7년 전
니퍼
첫회부터 재밌다니 ㅠㅠㅠ그런 과찬 진짜 감사드립니다 ㅠㅠㅠ 좋은 하루 되시고 우리 이따 또 봐요!!!!
7년 전
독자47
뭐지 뭐지 이도령님 뭐죠 뭔가요 도령,..
7년 전
니퍼
ㅋㅋㅋㅋ누..누굴까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

7년 전
독자48
이걸 지금에서야 보다니ㅠㅠㅠㅠㅠㅠ작가님 혹시 암호닉 받으시나요? 첫편부터 이렇게나 재밌으면 어쩝니까ㅠㅠㅠㅠㅠㅠ저 암호닉 [마크리유끄리제프리]로 신청하고 싶은데...지금 안된다면 말씀 해주세요 진짜 재밌어요 작가님!♡
7년 전
니퍼
앗 ㅠㅠ독쟈님 지금은 제가 암호닉 신청을 받지 않고 있어요..! 헝헝 죄송해요 ㅠㅠㅠ ♥♥귀여우신.. 첫편부터 재밌다니 막 그런 말씀 하시면 저 막 심장 쿵쿵.. ㅋㅋㅋㅋㅋㅋ좋은 하루 되세요♥
7년 전
독자49
헐 뭐죠뭐죠 엄청 흥미롭네요 제가 왜 이제서야 작가님 글을 봤을까요.... 열심히 달려야겠네용 젛은 글 감사해요!!!
7년 전
니퍼
열심히 달려주신다니 감사드려요 ㅠㅠㅠ 우리 끝까지 같이 가봐요!!!('ω')
7년 전
독자50
뭐지 이도량이먄 민형도량? 동혁도령? ㅋㅋㅋㅋㅋ 넘나 기대되서 빨리 다음퍈 봐야겠아요!
7년 전
니퍼
ㄱ..과연! ㅋㅋㅋㅋㅋ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ㅠ
7년 전
독자51
설마 동혁인가요ㅜㅜㅜㅜㅜ 으앙 도령에 너무 잘어울려요
7년 전
니퍼
ㅠㅠㅠ그냥 천의얼굴 ㅜㅠㅠ 좋은 하루 되세요 !!!┏^0^┛
7년 전
독자52
왕ㅜㅜ세계관이조금특이한거같아여 넘재밋습니당 담화보러가께용~
7년 전
니퍼
세계관이 특이하다니 ㅠㅠ감사드리는데 재밌다고 하시니 또 감사드려요!!!!! 좋은 하루 되세요
7년 전
독자53
이런 명작을 이제서야 알고 보게되다니8ㅅ8ㅠㅠㅠㅠㅠㅠ 저 그동안 애몽안보고 뭐하고 살았는지...ㅋㅋㅋㅠㅠ 작가님 진짜 너무너무 재밌어요!! 필력 넘 좋으신...(오열) 뒷내용 완전 궁금해서 얼른 정주행해야겠어요ㅠ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7년 전
니퍼
ㅋㅋㅋㅋ지금이라도 봐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ㅠㅠT^T.. 필력이 많이 부족하지만 좋아해 주시니 또 감격.. ㅋㅋㅋㅋㅋ 좋은 하루 되시고 우리 이따 봬요 ♥♥
7년 전
독자54
이 명작을 이제서야 보다니ㅠㅠㅠㅠ 내용이랑 분위기 제 취향이에요 ㅠㅠㅠㅠ 이렇게 좋은 글 넘나 감사드립니다!!
7년 전
니퍼
명작이라뇨 ㅠㅠ 명작이 됐으면 하는 글이에요..희희. 좋은 하루 되시고 우리 이따 뵀으면 좋겠어요 ;)
7년 전
독자55
자까님.... 안냐세여... 어제 새벽동안 끝까지 정독했는데 너무 재밌어서 일상생활 불가능입니다 지굼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하루종일 동혁이가 생각나구ㅠㅠㅠㅠ 결국 못 참고 정주행 하러 왔어요 좋은 글 정말 감사해요 진짜 재미있게 보고있어요. 심장이 간질간질 '-' 웅해해
7년 전
독자56
정주행 하려고 왔읍니다 .. 작가님 글 써줘서 너무 감사해요 엉엉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몽글 몽글하구 애몽만 보면 마음이 둥실 둥실 떠다녀요 진짜! 잘 읽을게요 정말 감사해요❤️
7년 전
독자57
히히히힣정주행정주행!!빨리빨리 봐야겠어요!!사극 너무 아름다운 소재..ㅠㅅㅠ
7년 전
비회원229.156
.. 그와중에 브금 제목 뭔가요ㅠ글이랑 짱잘어울리네요,,,다운각
7년 전
독자58
허걱 너무 재밌는거 아닌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 옛날 세계인데 한국이고 한글을 쓰다니...!ㅋㅋㅋㅋㅋㅋ 이도령은 동혁이?ㅠ_ㅠ 너무재밌어요 정주행시작!!!!
7년 전
독자59
ㅠㅠㅠㅠㅠㅠ아ㅠ작가님 저 사극물 진짜 좋아하는데ㅠㅠㅠㅠ아아아 ㅠ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글 분위기도 너무 좋고ㅠㅠㅠ브금도 너무 좋아요ㅠㅠㅠㅠ신알신 하고 갈게요!! 사랑해요 작가님 ㅠ ㅠ ㅠ ㅠ ㅠ ㅠㅠ
7년 전
독자60
헐 늦게나마 정주행합니다! 저 사극물 진짜 좋아하는데 옛날 우리나라 분위기도 좋고 사극 말투도 어렵지만 좋아해요! 근데 조선도 아니고 옛날인데 한국이라고 하고 한글 쓰는 게 신기하네요! 여기에 대한 것도 나중에 다 나오겠죠..?(궁예) 신알신 하고 갈게요❤️❤️
7년 전
독자61
분위기 좋아영..정주행 시작합니다☆♡
이게그렇게 대작이라면서요 희희! 기대돼요 ㅎㅎㅎ

7년 전
독자62
소재 넘 신선하다..첫화부터 넘 재밌잖아요...
7년 전
독자63
이게 다 무어란얘기냐!!! 아 첫화인데 엄청 흥미진진하네여 흐흫 여기서 전하는 누굴까 우리 미녕일까요?하핳! 얼른 다음편으로 넘어가야겠아용:)
7년 전
독자64
정주행시작입니다♡ 첫회부터 재밌기 있기없기ㅠㅠ
7년 전
독자66
이런글 너무 좋아여ㅠㅠㅠㅠ빨리 다음편 보러가야지..춍춍
7년 전
독자67
헐작가님 ㅜㅜㅜㅜㅜㅜㅜㅜㅜ지금부터 정주행시작합니다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아혀. 진짜 이런 글 써주셔셔너ㅜ감사합니다. 나무 좋아 여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68
우왕 ㅠㅠ 소재도 신선하고 짱이에요 ㅠㅠ 얼른 다음껏두 볼께요 !!
6년 전
독자69
정주행 시작하겠습니다 작가님!!! 이런 보물같은 글을 저는 왜 이제서야 알게 된것일까요ㅜㅜㅜㅠㅠ 저를 매우 쳐야겠어요 흐허어헝
6년 전
독자70
이도령이 동혁이?민형이?누구지
6년 전
독자71
뒤늦게야 정주행을 시작하고있는 독자입니다! 벌써 두근두근하네요ㅠㅠ
6년 전
독자72
적응이라고해봣자 오자마자 간택에 참여한것뿐인데ㅇㅅㅇ... 넘나 궁금하다ㅠㅠㅠㅠㅠㅠㅜㅠㅠㅠ 잘읽을께요옹!
6년 전
독자73
진짜 재밋어요 ㅠ 오눌부터 정주행 시작하려구요 ㅎ
6년 전
독자74
기대기대 ㅎㅎ
6년 전
독자75
완전 재밌어요 ㅠㅠㅠㅠㅠ 얼른 다음편 보러가야겠어요 !! ㅠㅠㅠㅠ
6년 전
독자76
안녕하세여 작가님~!~! 예전부터 독방에서 엄청 추천 받은!!! 이 레전드 글을 제가 오늘부터 정주행 하려구 해여!!! 너무 늦었지만...ㅎ...최근에 나온 편까지 열심히 읽겠습니당!!!
6년 전
독자77
와독방에서추천받고뒤늦게읽기시작하는데너무취저에요ㅠㅠㅠㅠㅠㅠ
자까님감사합니다ㅠㅠ넘나재미져요ㅠㅠ

6년 전
독자78
왜 이글을 대체 지금본거죠ㅠㅜ 과거의 나 반성해.... 정주행 시작합니다!
6년 전
독자79
저 오늘부터 정주행 하려고 왔어요ㅠㅠㅠㅠㅠㅠ 제가 좋아하는 시대극이라니요!!!!! 모르고 있다가 독방에서 추천 받고 보러왔는데 첫화주터 넘나 흥미진진한것~~~~~~! 쭉쭉 보러갈게용!!!!
6년 전
독자80
하 짱짱..
6년 전
독자81
정주행하려고 미루다가 오늘 드디어 하네요 벌써 대박적이에요 작가님 흑흑
6년 전
독자82
다시 정주행하러 왔어요 ㅠㅠㅠ 브금도 그렇고 글내용이 자꾸 생각나서 현생 불가능이예요 ㅠㅅㅠ
6년 전
독자83
대박....대박이네여ㅠㅠ이걸 이제야 알게되다니ㅠㅠㅠㅠ
6년 전
독자84
와... 애몽을 이제야 알게 되다니... 진짜 작가님 필력 덕에 몰입 제대로예요... 거기다 제가 좋아하는 사극 분위기라니 ㅠㅠ 저기가 어느 시대인지도 궁금하구 얼른 정주행 하러 감다 ㅎㅎ
6년 전
독자85
오늘부터 정주행 해요!!
6년 전
독자86
세상에 왜 이걸 이제야 보게 되었을까요...ㅠㅠ
6년 전
독자87
헐 뭐지 대박 작가님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쨋든 정주행 시작합니다...♡
6년 전
독자89
아아아ㅏ유ㅠㅠㅠㅠㅠ이거 저 왜 이제 본거죠ㅠㅠㅠ정주행 하렵니다ㅠㅠㅠㅠ
6년 전
독자90
작가님 ㅜㅜㅜㅜㅜㅜㅜ 이제야 보는 절 용서하세요 꿀잼일거같애요 오늘 정주행하겠습니당
6년 전
독자91
제가 정말 젛아하는 소재를...! 요근래 시간이 많아져서 늦게나마 정주행합니다. :) 지금부터 차곡차곡 볼게요 !!
6년 전
독자92
헐 1편만 봤는데도 꿀잼 냄새가 솔솔솔!!!오늘 정주행 갑니다 예!!!!!!
6년 전
독자93
아 대박 ㅠㅠㅠㅠㅠ 지금부터 정주행 달립니다 아 떨려요 진짜
6년 전
독자94
자까님~!~! 한 1주일 전에 암호닉 신청 받는다구 하셔서 얼른 신청부터 하고 좀 늦었지만 지금부터 정주행 해욤!!!! 암호닉 신청은 했는데 써두 되는지 몰라서 그냥 열심히 달리겠슴당!>_<
6년 전
독자95
와 추천받아서 보게됐는데 너무 재밌을것같아요..!!정주행 하겠습니다~~!!
6년 전
독자96
이게 뭐죠!?!?!?!??!!?이 대작을 왜 전 이제 본 거죠?!?!??!?!?!?!!!! 저 지금부터 정주행 시작합니다. 진짜 날 새서라도 다 볼 거에요! ! ! ! ! ! !@!
달립니다 송송송송

6년 전
독자97
아아ㅜㅜㅜㅜ이걸 왜 이제야 보았을까요...진짜 재미있어요 작가님 사랑해요 흑흑ㅜㅜㅜ
6년 전
독자98
아 헐 친구가 추천해줘서 보는데 대박이에요ㅜㅜ
6년 전
독자99
잘보고가요!!!글이비쥐엠이랑찰떡인것같아요ㅠㅠ정주행하네요ㅠㅠ
6년 전
독자100
제가 사극 진짜 좋아하는데 정말 너무 마음에 듭니다 진짜 드라마를 보는 거 같아요 브금이랑도 너무 잘 어울리는 거 같네요 ㅠㅠㅠ 작가님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ㅠ
6년 전
독자101
분위기 완전 대박이에ㅛ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
6년 전
독자102
정주행하는데 사극판타지물 너무 좋아요ㅠㅠㅠㅠ 한 편 읽었는데 벌써 제 인생 빙의글이 될 느낌이,,❤️
6년 전
독자103
친구 추천으로 봤는데 브금 사진 글 조합이 너무 짱짱이잖아요 ㅠㅠㅠㅠㅠㅠ!! 이런 좋은 글을 왜 이제서야 봤는디 모르겠네요 ..
6년 전
독자104
대박이에요...정주행 시작....벌써 가슴아파료......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05
헐 이게 뭡니까ㅠㅠㅠㅠㅠㅠ분위기 브금 다 내취향.. 왜 지금봤을까요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06
진짜 다들 추천해주시길래 읽으려고 왔다가 인생글을 발견했어요. 추천을 괜히 해주시는 게 아니었죠 ㅠㅠ 이제야 발견한 제가 너무 느리고... 슬퍼요ㅠㅠ
6년 전
독자107
오우... 친구가 추천해주길랴 읽엇는데 1화부터 넘 재밌어요 !! 정주행 시작합니닽~~
6년 전
독자108
이런 대작을 이제서야 보다니 절 죽여주세여...
6년 전
독자109
친구 추천으로 보기 시작했는데 진짜 대박이예요!
6년 전
독자110
와 미친 분위기 데박이에요 오늘부터 정주행 시작,, ,, 둑은둑ㄱ은,, 재현아 ,,, ,ㅠㅠ
6년 전
독자111
브금도 너무 좋고 내용도 재밌어요ㅎㅎ
6년 전
독자112
선생님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정주행 합니다❤️❤️❤️
6년 전
독자113
작가님ㅜㅜㅜ제가 왜 이걸 이제야 봤을까요ㅜㅜㅜ 진짜 이제라도 봐서 다행이에요ㅜㅜ
6년 전
독자114
평소에 사극 좋아하는데 정말 재밌네요 얼른 정주행하러 갑니다ㅠ♥
6년 전
독자115
헐 저 처음 봤는데 ....쩔어요... 이도령은 누굴까..?
6년 전
독자116
무슨... 대체 무슨 일이길래 프리허그 받으러 온 여주가 갑자기 아씨가 된 거죸ㅋㅋㅋㅋㅋ 궁금해요 정주행 할게요!
6년 전
독자117
맨날 초록글이라서 언제 한번 읽어보고싶었는데 오늘 기회가 됐네요!! 열심히 보겠습니다 ㅎㅎ
6년 전
독자118
정주행 스타트에요 재탕만 3번째 뛰고 있어요 ㅠㅠ 진짜 너무 재밌다 봐도봐도 안 질려요 작가님 진짜 사랑해요
6년 전
독자119
비지엠 너무좋아서 그 시대랑 상황이 잘 상상이가요 ㅜㅜㅜ
6년 전
독자120
벌써 재미있다...!!!!!!!!!!!!!!!!!!!
6년 전
독자121
완결날때까지 안보고기다렸능데 드디어 보게되네요ㅜㅠㅠㅠㅠ 역시 기대했던만큼 재밌어용 ㅠㅠㅠ
6년 전
독자122
헐 댜박 알고있나보다....헐 대박이예요 추천받아서 읽는데 재밌어용
6년 전
독자123
정주행 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 브금 개찰떡 ㅠㅠㅠ
6년 전
독자124
대작이라는 소문 듣고 왔는데 역시나,,,,오늘밤은 이걸로 불태워보겠습니다
6년 전
비회원147.53
추천 받고 왓읍니다...
6년 전
독자125
헉 ㅜㅜㅜㅜ 이런,,, 글을,,, 오늘에서야 접하게 되다니 머리 박게씅ㅂ니다,,,
6년 전
독자126
헐 뭐야 내가 왜 그기 있는지 아는 거니?????ㅠㅠㅠㅠㅠㅠㅠㅠ재밌다 ㅠㅠㅠ다음편 꼭 볼래요 지금 보러갑다 하어라어어엉어엉ㄹ
6년 전
독자127
연휴 맞아 정주행 시작합니다! 추천을 하도 많이 받아서 너무너무 기대되고 궁금해요 1편부터 흥미진진하네요 >_<
6년 전
독자128
헐....너무재밋어요 정주행ㄱㄱ
6년 전
독자130
삐약이입니다 자까님 저 다시보는 중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애몽이 끝났다는 것이 믿기지 않아서 보고 있어요 여전히 좋은,, 뭔가 다시 시작할 것만 같은 기분을 가지고 갑니다 다음화 댓글에서 뵐게요~~~~~~~~~~~~~!!!!! ㅅ히힛
6년 전
독자131
사극물 진짜 좋아하는데 이 글이 엄청 유명해서 추천받고 보러왔어요! 처음부터 막 재밌고ㅜㅜㅜ 정주행할게요 ㅜㅜㅜ
6년 전
독자132
홀 대박 추천 받고 왔습니당 정주행 할게요
6년 전
독자133
아 이런 글은 난생처음 접해보내요 ㅜㅜㅜㅜㅜ 밤새 읽고있는데 글 너무 잘 쓰시는거 같아요 부럽네요 !! 좋은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힐링되는거 같아요 !!
6년 전
독자134
이런 판타지 사극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다음편도 얼른 읽으러갑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36
와 대박 짱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37
추천받고왔어요! 정주행 시작합니다!
6년 전
비회원157.76
ㅠㅠㅠㅠㅠㅠㅠㅠ와ㅠㅜㅠㅠㅠㅠ 진짜 소재부터 넘 예뻐요
6년 전
독자139
다시 정주행 시작합니다!ㅠㅠㅠ작가님 사랑해여ㅠㅠㅠ
6년 전
독자140
다시 정주행하러 욌어요!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언제봐도 설레여....!!!
6년 전
독자141
아이걸이제야보다니ㅜㅜㅜㅜ 사실 추천받은지 꽤 오래됐는데 항상 미루다 이제서야 봐요ㅜㅜㅜ 작가님 진짜 첫화부터 대박이네용ㅜㅜㅜㅜ 정주행 시작합니다!!!
6년 전
독자142
헉 대작의 탄생이군요 ㅜㅜㅜㅠㅠㅠ 워낙 유명하셔서 두근ㄱ리는 맘으로 보러왔어요 ㅎㅎ정주행 시작합니다! 너무 기대돼요 ㅎㅎ
6년 전
삭제한 댓글
(본인이 직접 삭제한 댓글입니다)
6년 전
니퍼
늘 감사드려요 정말 제 글을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께 (ToT)❤️
6년 전
독자144
헐 뭐죠!!완전 재밌어요!
6년 전
독자145
추천받고 정주행 하러 왔서용^.^
6년 전
독자146
추천이 많아서 정주행 하러 왔는데 너무 재밌어요!
6년 전
독자147
독방에서 추천받고 정주행 시작합니다..!
6년 전
독자149
처음 보는데 너무 재밌어요 작가님ㅠㅠㅠㅠㅠ❤️
6년 전
독자150
추천받아서 왔는데 너무 재밋어요!정주행이요~
6년 전
독자151
헐 진짜 너무 잘보고가요 ㅠㅠ 조선시대는 아닌데 꼭 하는것들과 모든게 조선히대 같은 한국이라니 ,, 아이러니하네요
6년 전
독자152
머야ㅠㅜㅜ왜 알고있는거 같은데ㅠㅠㅜㅜ넘 잼써요 작가님8ㅅ8
6년 전
독자153
오늘부터 정주행이요ㅜㅜ분위기 대박적
6년 전
독자154
다시 정주행 하러왔어요ㅠㅠㅠ 짱
5년 전
독자155
갸아악...인티 언제 나을거야...? 글이랑 짤이랑 찰떡이라잖아.. 인티....ㅠㅠㅠ독방 추천 보고 왔슴당! 정주행 달려여~~
5년 전
독자156
ㅈㅓㅇ주행 시작해용,,, 으앙 벌써재밌다,,,
5년 전
비회원184.217
정주행 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 대작냄새가....
5년 전
독자157
드디어 정주행합니다ㅠㅠ 기대기대
5년 전
독자158
파불 복구돼서 정주행하러 왔습니다!!💚
5년 전
독자159
드디어 정주행합니다ㅠㅠ!!
5년 전
독자160
와진짜ㅠㅠㅠㅠㅠㅠㅠ비지엠 찰떡이고..ㅠㅠㅠ 저 왜 이거 지금 봤져ㅠㅠㅠㅠㅠ이도령은 동혁인가..
5년 전
독자161
정주행합니다~!!
5년 전
독자162
정쥉 해요! 저 파불 복구된 거 이제 알았어여... 두근두근 이 글이 바로 모두들 밤을 새서 읽으며 눈물 줄줄 흘린다는 그.. 애몽이자나요...
5년 전
독자163
정주행 하러 왔어요.. 애몽 브금만 들어도 당시에 같이 달리던게 생각나서 막 괜히 울컥하고 아련하네요.. 진짜 제 인생작이에요 ㅠㅠㅠㅠ
5년 전
독자164
그 유명한 애몽...! 지금 봅니다 ㅠㅠ
5년 전
니퍼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찾아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 글이 되셨으면 좋겠고 계속해서 보고싶은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꿈 꾸세요 :)
5년 전
독자165
지금 보고있어요 작가님 ㅠㅠㅠ 너무 좋은글이에요 ㅠㅠㅠ 흑 감사합니다
5년 전
독자166
와...처음 알게됐어요 벌써 눈물 흘릴 준비 다했습니다ㅠ
5년 전
독자167
와 진짜 이건 대작이다..... 소문이 대단하길래 각 잡고 보러 왔는데 브금 들으니 벌써부터 가슴이 아려오는 거 같아요.... 진짜 찌통 각 ㅠㅠㅠㅠㅠ
5년 전
독자168
추천 받고 왔어요.. 브금부터가 지리네요 감사합니다 쓰앵님..
5년 전
독자169
엔연시 추천받고 왔습니당 정주행 시작-
5년 전
독자170
엔연시 추천받고 왔어요... 브금부터 너무 좋아요...
5년 전
독자171
저도 추천받고 왔어용 쓰앵님👏💚
5년 전
독자172
오랜만에 정주행 하려구 왔어용 ㅠㅠ🥰🥰
5년 전
독자173
두근 .. 정주행 시작합니다 오늘 밤샐래요
5년 전
독자174
애몽 생각나서 또 보러왔어요!! 정주행 또 열심히 해볼겠습니다,,
4년 전
비회원95.230
생각 나서 또 보러왔어요ㅎ
4년 전
독자175
2019년10월 잊지 못해서 또 왔습니다
4년 전
독자176
그 유명하다던 애몽을 드디어 봅니다!!! 이미 초입인데도 불구하고 ㄴㅓ무 흥미쥔쥔해욤><
4년 전
독자177
정주행 시작해요!!!!! 브금 안 나와서 슬프지만 ㅜㅜㅜ 잘 보고 가용
4년 전
비회원196.36
작가님 너무너무 잘봤어요 전부 엔딩까지 정말 재밌게 잘봤어요 이틀내내 저에게 행복을 주셔서 너무 고맙고 감사해요 너무 이 여운은 오랫동안 갈 거 같네요! 작가님 사랑해요 ❤️
4년 전
독자178
작가님 이건 진짜 미 입니다.....아 ......개재밌어 진짜 다시봐도...👍
4년 전
독자179
브금이 안 나와서 슬ㄹ프지만 벌써 재밌네요,,, 어흑 빨리 읽으러 가겠습니다
4년 전
비회원41.5
드라마 보다가 생각이 나서 또 들렀어요... 정주행 다섯 번은 한 것 같은데 보고 또 봐도 보고 싶네용
4년 전
독자180
아 또 읽어볼까 ㅜ 작가님 봐도봐도 넘나 재밌늨 것 ㅠ
3년 전
독자181
헉 이글은 뭐지 판타지인가ㅎㅎㅎ 재밌다ㅎㅎ
3년 전
독자182
정주행 시작합니다!!!!
2년 전
독자183
정주행합니당당당
2년 전
독자184
고등학생때 시험치기 전 독서실에서 봤었는데 너무 재미있었던게 기억 나 성인이 된 지금 또보러 왔어요!! 문득 기억나 찾아왔는데 아직까지 글이 남아있어서 다행이네요!!><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해요♥♥
1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강동원 보보경심 려 02 1 02.27 01:26
강동원 보보경심 려 01 1 02.24 00:4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633 1억 02.12 03:01
[이진욱] 호랑이 부장남은 나의 타격_0917 1억 02.08 23:19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817 1억 01.28 23:06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2 예고]8 워커홀릭 01.23 23:54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713 1억 01.23 00:4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615 1억 01.20 23:2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513 1억 01.19 23:2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517 1억 01.14 23:37
이재욱 [이재욱] 1년 전 너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_0010 1억 01.14 02:52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415 1억 01.12 02:00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420 1억 01.10 22:24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314 1억 01.07 23:00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218 1억 01.04 01:01
윤도운 [데이식스/윤도운] Happy New Year3 01.01 23:59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 ss2_0120 1억 01.01 22:17
준혁 씨 번외 있자나31 1억 12.31 22:07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나의 타격_0319 1억 12.29 23:13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213 1억 12.27 22:46
[이진욱] 호랑이 부장님은 나의 타격_0118 1억 12.27 00:53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end22 1억 12.25 01:21
이진욱 마지막 투표쓰11 1억 12.24 23:02
[배우/이진욱] 연애 바이블 [01]11 워커홀릭 12.24 01:07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1617 1억 12.23 02:39
이준혁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1 1억 12.20 02:18
이준혁 [이준혁] 내게 비밀 남친이 있다_1427 1억 12.19 01:40
전체 인기글 l 안내
4/29 11:52 ~ 4/29 11:5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